1과목: 유통상식
1. 유통산업발전법(법률 제17761호, 2020.12.29., 타법개정)에서 규정한 유통관리사의 직무로 옳지 않은 것은?
2. 온라인 유통과 관련된 용어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설 중 가장 최상위의 욕구로 옳은 것은?
4. 무점포 소매상의 유형에 속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5. 아래 글상자의 (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도매상의 유형으로 옳은 것은?
6.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소매상 발전이론으로 가장 옳은 것은?
7. 도매상이 소매상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옳지 않은 것은?
8.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소매상으로 가장 옳은 것은?
9. 상인의 윤리강령 중 상인들 간의 상도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윤리 문제에 관한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윤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확인해 볼 수 있는 질문의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1. 텔레마케터가 되기 위한 자질 및 구비조건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기업에서 활용하는 고객센터 전화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판매원의 고객불만 관리 기대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직장내 성희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바람직한 판매원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16. 도매업의 발전추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7. 모바일쇼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8. 재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제조업체 브랜드와 유통업체 브랜드를 비교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 상품 소매업체와 구별되는 서비스 소매업체의 일반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VOC(Voice of Customer) 관리를 통한 기대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2. 레이아웃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3.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본적 진열방법 종류로 옳은 것은?
24. 시대가 변천함에 따라 고객 개념이 변화하여 고객지향적 사고라는 마케팅 컨셉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점포 내에 상품을 진열할 때, 상품이 어디에 어떻게 놓여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진열공간의 생산성을 평가하게 해주는 지침서에 해당되는 용어로 옳은 것은?
26. 브랜드연상이란 브랜드와 관련하여 기억으로부터 떠오르는 것을 의미하는데, 다음의 브랜드연상 유형 중 성격이 가장 다른 것은?
27. 매장관리의 핵심요소 중 디스플레이 원칙(AIDCA)을 적용할 경우 옳지 않은 것은?
28. 브랜드 네임을 개발할 때 검토해야 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
29. 고객배웅매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협동광고(cooperative advertising)가 마케팅믹스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 소매점 의존적 마케팅의 대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제조업체가 광고비보다 판매촉진 활동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는 이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2. POS(point of sales)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4. 표준상품분류는 공통으로 상품코드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상품코드는 POS 시스템과 연동되어 판매시 매출액과 재고관리를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표준상품분류에 대해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35. 고객생애주기에서 충성고객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6. 서비스의 특징 중 소멸성(perishability)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고객 서비스 전략 중 표준화 접근법(standardiza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8. 유통서비스를 포함한 서비스의 제공 환경을 서비스 스케이프(service scapes)라고도 부른다. 서비스 스케이프의 구성요소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고객유형별 대응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마케팅 믹스인 4P에 대한 세부 활동 및 내용으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41. 고객응대 시, 매장 직원이 갖춰야 할 표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아래 글상자의 격자형과 자유형 레이아웃의 장단점에 관한 설명 중에서 가장 옳은 것은?
43. 다음 소비자 판매촉진 중 비가격판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4. 다음 글상자의 사례에서 알 수 있는 S사의 포지셔닝(Positioning)의 종류로 가장 옳은 것은?
45. 상품관리에서 사용되는 단품(SKU)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설: 유통경영·관리와 관련한 지역유통 산업발전 계획수립은 유통관리사의 직무 중 하나가 아닙니다. 유통경영·관리 기법의 향상, 계획·조사·연구, 진단·평가, 상담·자문은 유통관리사의 직무로 규정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