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소비자기본법(법률 제17290호, 2020.5.19., 타법개정)에서 규정한 소비자단체의 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 유통경로 상에서 수행되는 유통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아래 글상자는 한정기능도매상 중 어느 도매상에 대한 설명인가?
4. 도매상의 기능 중 제조업자를 위한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과거 우리나라 전통적 유통산업의 문제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으로 옳은 것은?
7. 소비자 행동의 영향요인 중 내적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카테고리킬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 소매믹스 변수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직장생활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양성평등 문화의 구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1. 고수익-저회전율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2. 직업윤리의 개념과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3. 판매원의 역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유통경로 즉 중간상이 사라질 경우 생산과 소비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불일치 문제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판매원과 고객과의 관계에 있어서 판매원의 서비스 매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소매형태는 점포소매상과 무점포소매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아래 글상자에서 점포소매상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르면?
17. 아래 글상자에서 고객 불만·불평처리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18.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주요한 대내·외 환경 변화로 가장 옳은 것은?
19. 텔레마케팅의 전화예절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판매원이 갖춰야할 바람직한 자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고객유형별 고객응대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2. 일반적으로 고객생애주기는 고객확보-고객유지-고객확대의 3단계로 구분한다. 이 중 고객유지단계의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23. 매장 디자인의 4대 요소 중 레이아웃(lay-out)에 해당하는 항목으로 옳은 것은?
24. 엔드진열(end cap displa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25. 대형마트 매장의 앞쪽에 진열되는 전형적 상품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6.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점포 레이아웃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7.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매장관리를 위한 고려사항으로 옳은 것은?
28. 유통업체 브랜드(PB상품)에 관한 설명 중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브랜드 명칭으로 옳은 것은?
29. 전문품의 소비와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상품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31. 3단계의 상품 수준(핵심상품, 유형상품, 부가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2. 고객유지를 위한 사후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서비스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4. 고객만족을 위한 판매화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5. 판매원의 고객 접객 기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6. 촉진유형 중 샘플링(sampling)의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7. 유통판매촉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8. 제공되는 혜택의 금전적 여부에 따라 가격판촉과 비가격 판촉으로 구분할 때, 비가격판촉으로 옳은 것은?
39. 디스플레이의 기본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브랜드명(brand name)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아래 글상자의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42. SERVQUAL의 5가지 품질 차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아래 글상자의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개념으로 가장 옳은 것은?
44. 고객불만의 처리 방법 중 MTP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서비스는 제공과정 중에 접점 직원과 고객 간의 끊임 없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마케팅 4P 이외의 확장된 7P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확장된 3P에 해당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