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7-31)

지게차운전기능사
(2011-07-31 기출문제)

목록

1. 엔진의 윤활유 압력이 높아지는 이유는?

  1. 윤활유 펌프의 성능이 좋지 않다.
  2. 윤활유량이 부족하다.
  3.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다.
  4. 기관 각부의 마모가 심하다.
(정답률: 78%)
  •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으면 윤활유가 엔진 내부로 움직이는데 필요한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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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에서 터보차저를 부착하는 목적으로 맞는 것은?

  1. 기관의 유효압력을 낮추기 위해서
  2. 기관의 냉각을 위해서
  3.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4. 배기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정답률: 88%)
  • 디젤기관에서 터보차저를 부착하는 목적은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터보차저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효율을 높이고, 따라서 출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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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회전과 관계없이 작동되는 기구는?

  1. 발전기
  2. 캠 샤프트
  3. 워터 펌프
  4. 스타트 모터
(정답률: 52%)
  • 스타트 모터는 엔진의 크랭크축 회전과는 관계없이 전기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엔진을 가동시키는 기구입니다. 따라서 크랭크축의 회전 상태와는 무관하게 엔진을 켤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발전기는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크랭크축의 회전에 의존하며, 캠 샤프트는 밸브의 개폐와 연관되어 있고, 워터 펌프는 엔진 내부의 냉각수를 순환시키기 위해 크랭크축 회전에 의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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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건설기계기관에 있는 팬벨트의 장력이 약할 때 생기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발전기 출력이 저하될 수 있다.
  2. 물 펌프 베어링이 조기에 손상된다.
  3. 엔진이 과냉 된다.
  4. 엔진이 부조를 일으킨다.
(정답률: 57%)
  • 팬벨트의 장력이 약할 경우, 팬벨트가 슬립하여 회전력이 전달되지 않거나 부족하게 전달되어 엔진의 냉각 효과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어 발전기 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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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운전 중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 드레인 플러그가 열렸을 때
  2. 윤활계통이 막혔을 때
  3. 오일필터가 막혔을 때
  4. 오일 밀도가 낮을 때
(정답률: 60%)
  • 엔진 오일 경고등이 점등되는 이유는 엔진 내부의 오일 유량이 부족하거나 오일 압력이 낮아졌을 때입니다. 따라서 오일 밀도가 낮아지면 엔진 내부를 충분히 윤활시키지 못하므로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반면, 오일 드레인 플러그가 열렸을 때나 윤활계통이 막혔을 때, 오일 유량이 부족해지거나 압력이 낮아지는 것이 아니므로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습니다. 오일 필터가 막혔을 때는 오일 유량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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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 과열 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연료가 응결될 수 있다.
  2. 실린더 헤드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다.
  3. 흡배기 밸브의 열림량이 많아진다.
  4. 밸브 개폐시기가 빨라진다.
(정답률: 74%)
  • 기관이 과열하면 열팽창이 일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실린더 헤드의 형태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다."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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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의 피스톤이 고착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냉각수 량이 부족할 때
  2. 기관오일이 부족하였을 때
  3. 기관이 과열되었을 때
  4. 압축 압력이 너무 높았을 때
(정답률: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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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건설기계에서 사용하는 경유의 중요한 성질이 아닌 것은?

  1. 옥탄가
  2. 비중
  3. 착화성
  4. 세탄가
(정답률: 59%)
  • 옥탄가는 경유의 연소 특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연소 시 폭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건설기계에서는 연소 특성보다는 연료의 비중, 착화성, 세탄가 등이 더 중요합니다. 비중은 연료의 부피 대비 무게를 나타내며, 착화성은 연료가 불에 타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세탄가는 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 압력을 나타내며, 엔진의 성능과 직결됩니다. 따라서 옥탄가는 건설기계에서 사용하는 경유의 중요한 성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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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건설기계에서 엔진부조가 발생되고 있다. 그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인젝트 공급파이프의 연료 누설
  2. 인젝터 연료 리턴 파이프의 연료 누설
  3. 가속페달 케이블의 조정 불량
  4. 자동변속기의 고장 발생
(정답률: 52%)
  • 엔진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연소를 일으키는데, 이때 인젝트 공급파이프는 연료를 엔진 내부로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인젝트 공급파이프에서 연료가 누설되면,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엔진 부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젝터 연료 리턴 파이프의 연료 누설과는 다른 원인입니다. 가속페달 케이블의 조정 불량이나 자동변속기의 고장은 엔진 부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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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정상적으로 공급되지 않아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 되었다. 그 원인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연료파이프 손상
  2. 프라이밍 펌프 고장
  3. 연료 필터 막힘
  4. 자동변속기의 고장 발생
(정답률: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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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은?

  1. 경유를 연료로 사용한다.
  2.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다.
  3. 압축 착화한다.
  4. 압축비가 가솔린기관보다 높다.
(정답률: 65%)
  •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는 것은 가솔린기관에서 사용되는 것이며, 디젤기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점화장치 내에 배전기가 있다."가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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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운전 중 운전석 계기판에서 확인해야 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실린더 압력계
  2. 연료량 게이지
  3. 냉각수 온도게이지
  4. 충전 경고등
(정답률: 78%)
  • 운전 중에는 실린더 압력계를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엔진의 실린더 내부 압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정비사나 엔진 전문가가 수리나 유지보수를 위해 사용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운전자들은 실린더 압력계를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연료량 게이지, 냉각수 온도게이지, 충전 경고등은 운전 중에도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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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설기계 엔진에 사용되는 시동모터가 회전이 안 되거나 회전력이 약한 원인이 아닌 것은?

  1. 시동스위치 접촉 불량이다.
  2. 배터리 단자와 터미널의 접촉이 나쁘다.
  3.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다.
  4. 배터리 전압이 낮다.
(정답률: 76%)
  • 시동모터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기계적인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시동모터 내부에는 회전을 도와주는 부품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가 브러시입니다. 브러시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다면 전기적인 에너지가 원활하게 전달되어 회전력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모터가 회전이 안 되거나 회전력이 약한 원인이 아닌 경우,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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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야간작업 시 헤드라이트가 한쪽만 점등되었다. 고장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헤드라이트 스위치 불량
  2. 전구 접지불량
  3. 한 쪽 회로의 퓨즈 단선
  4. 전구 불량
(정답률: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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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되는 곳은?

  1. 로터 코일
  2. 레귤레이터
  3. 스테이터 코일
  4. 전기자 코일
(정답률: 49%)
  • AC 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되는 곳은 스테이터 코일입니다. 스테이터 코일은 회전자가 회전할 때 자기장을 생성하고, 이 자기장이 스테이터 코일을 통과하면 전기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 코일은 AC 발전기에서 전기력을 발생시키는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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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 터미널에 부식이 발생하였을 때 나타나는 현상과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기동 전동기의 회전력이 작아진다.
  2. 엔진 크랭킹이 잘 되지 않는다.
  3. 전압강하가 발생된다.
  4. 시동 스위치가 손상된다.
(정답률: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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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실드 형 예열 플러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히트 코일이 노출되어 있다.
  2. 발열량은 많으나 열용량은 적다.
  3. 열선이 병렬로 결선되어 있다.
  4. 축전지의 전압을 강하시키기 위하여 저항기를 직렬 접속한다.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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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납산축전지를 오랫동안 방전상태로 두면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원인은?

  1.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기 때문이다.
  2. 극판에 산화납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3. 극판에 수소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4. 극판에 녹이 슬기 때문이다.
(정답률: 59%)
  • 납산축전지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축적하는데, 이때 극판에 사용된 납이 황산과 반응하여 황산납으로 변화합니다. 이 황산납은 축전지가 방전되면서 계속해서 쌓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극판의 표면이 점점 두꺼워져 전기가 흐르지 않게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납산축전지를 오랫동안 방전상태로 두면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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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 장력을 측정하는 부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아이들러와 스프로킷 사이
  2. 1번 상부롤러와 2번 상부롤러 사이
  3. 스프로킷과 1번 상부롤러 사이
  4. 아이들러와 1번 상부롤러 사이
(정답률: 40%)
  • 아이들러와 1번 상부롤러 사이가 가장 적합한 부위인 이유는, 이 부위에서는 트랙의 장력이 가장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러는 트랙의 장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상부롤러는 트랙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두 부위 사이에서 트랙의 장력을 측정하면, 건설기계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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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굴삭기 붐의 자연 하강량이 많을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유압실린더의 내부누출이 있다.
  2. 콘트롤 밸브의 스풀에서 누출이 많다.
  3. 유압실린더 배관이 파손되었다.
  4. 유압작동 압력이 과도하게 높다.
(정답률: 63%)
  • 굴삭기 붐의 자연 하강량이 많을 때, 유압작동 압력이 과도하게 높다는 것은 붐을 내리는데 필요한 압력이 너무 높아서 붐이 자연스럽게 내려오지 못하고 강제로 내려가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는 유압작동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유압실린더의 내부누출이나 콘트롤 밸브의 스풀에서 누출이 많다거나 유압실린더 배관이 파손되었다는 것은 모두 유압작동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압력이 떨어져서 붐이 자연스럽게 내려가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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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일반적으로 기중기의 드럼 클러치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외부 확장식
  2. 외부 수축식
  3. 내부 확장식
  4. 내부 수축식
(정답률: 50%)
  • 기중기의 드럼 클러치는 내부 확장식으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내부에 있는 클러치 패드가 회전 중에 확장하여 드럼과 연결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외부 확장식보다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이며, 클러치의 수명도 더 오래 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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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엔진에서 발생한 회전동력을 바퀴까지 전달할 때 마지막으로 감속작용을 하는 것은?

  1. 클러치
  2. 트랜스미션
  3. 프로펠러샤프트
  4. 파이널드라이버기어
(정답률: 56%)
  • 파이널드라이버기어는 엔진에서 발생한 회전동력을 바퀴까지 전달할 때 마지막으로 감속작용을 하는 기어로, 엔진의 회전수를 바퀴의 회전수로 변환하여 차량을 움직이게 합니다. 따라서 파이널드라이버기어가 바퀴에 전달되는 동력의 크기와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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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앞바퀴 정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의 수명을 길게 한다.
  2. 타이어 마모를 최소로 한다.
  3. 방향 안정성을 준다.
  4. 조향핸들의 조작을 작은 힘으로 쉽게 할 수 있다.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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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지게차 작업시 안전 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주차 시에는 포크를 완전히 지면에 내려야 한다.
  2. 화물을 적재하고 경사지를 내려갈 때는 운전 시야 확보를 위해 전진으로 운행해야 한다.
  3. 포크를 이용하여 사람을 싣거나 들어 올리지 않아야 한다.
  4. 경사지를 오르거나 내려올 때는 급회전을 금해야 한다.
(정답률: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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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크롤러형 로더로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을 나열한 것이다. 해당이 없는 것은?

  1. 수직 굴토작업
  2. 포장로 제거
  3. 제설작업
  4. 골재의 처리작업
(정답률: 57%)
  • 정답은 "수직 굴토작업"입니다. 크롤러형 로더는 지형이나 장애물을 넘어가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데, 수직 굴토작업은 크롤러형 로더로는 불가능합니다. 수직 굴토작업은 수직으로 굴을 파는 작업으로, 크롤러형 로더로는 지형의 경사나 높이를 넘어갈 수 없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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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토크컨버터 구성품 중 스테이터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오일의 방향을 바꾸어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2. 토크컨버터의 동력을 전달 또는 차단한다.
  3. 오일의 회전속도를 감속하여 견인력을 증대시킨다.
  4. 클러치판의 마찰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40%)
  • 스테이터는 토크컨버터의 구성품 중 하나로, 오일의 방향을 바꾸어 회전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오일이 스테이터를 통과할 때 방향이 바뀌면서 회전력이 증폭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의 방향을 바꾸어 회전력을 증대시킨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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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등록번호표의 색칠 기준으로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자가용 - 녹색 판에 흰색 문자
  2. 영업용 - 주황색 판에 흰색 문자
  3. 관용 - 흰색 판에 검은색 문자
  4. 수입용 - 적색 판에 흰색 문자
(정답률: 70%)
  • 수입용 건설기계등록번호표는 적색 판에 흰색 문자로 표시됩니다. 이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건설기계와 구분하기 위한 것으로, 수입된 건설기계는 국내에서 등록할 때 적색 판에 흰색 문자로 표시하여 구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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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동차에서 팔을 차체의 밖으로 내어45° 밑으로 펴서 상하로 흔들고 있을 때의 신호는?

  1. 서행신호
  2. 정지신호
  3. 주의신호
  4. 앞지르기신호
(정답률: 70%)
  • 이 신호는 "서행신호"입니다. 팔을 차체의 밖으로 내어 상하로 흔들고 있으면서 45° 밑으로 펴는 것은 차량이 서행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제스처입니다. 이는 주행 중인 차량들에게 주의를 주고 안전한 서행을 유도하기 위한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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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차로가 설치된 도로에서통행방법 중 위반이 되는 것은?

  1. 택시가 건설기계를 앞지르기 하였다.
  2. 차로를 따라 통행하였다.
  3. 경찰관의 지시에 따라 중앙 좌측으로 진행하였다.
  4. 두 개의 차로에 걸쳐 운행하였다.
(정답률: 84%)
  • 차로는 한 줄로 이루어진 도로를 말하는데, 두 개의 차로에 걸쳐 운행하면 다른 차들과 충돌할 가능성이 크고 교통 안전에 위반이 됩니다. 따라서 "두 개의 차로에 걸쳐 운행하였다."가 위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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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교차로 통행방법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교차로 내는 차선이 없으므로 진행방향을 임의로 바꿀 수 있다.
  2. 좌회전할 때에는 교차로 중심 안쪽으로 서행한다.
  3. 교차로에서 직진하려는 차는 이미 교차로에 진입하여 좌회전하고 있는 차의 진로를 방해할 수 없다.
  4. 교차로에서 우회전할 때에는 서행하여야 한다.
(정답률: 80%)
  • "교차로 내는 차선이 없으므로 진행방향을 임의로 바꿀 수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교차로에서는 교통안전을 위해 정해진 차선을 따라 진행해야 하며, 차선이 없는 경우에도 진행방향을 임의로 바꾸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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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도로교통법에 의한 통고처분의 수령을 거부하거나 범칙금을 기간 안에 납부하지 못한 자는 어떻게 처리되는가?

  1. 면허의 효력이 정지된다.
  2. 면허증이 취소된다.
  3. 연기신청을 한다.
  4. 즉결 심판에 회부된다.
(정답률: 52%)
  • 도로교통법에 의한 통고처분의 수령을 거부하거나 범칙금을 기간 안에 납부하지 못한 자는 즉결 심판에 회부된다. 이는 법원에서 빠르게 처리되는 절차로, 법원에서 직접 판결을 내리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처리될 수 있다. 따라서 법적인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 즉결 심판을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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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신규 등록일 부터 5년 경과된 트럭적재식 천공기의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1. 6개월
  2. 1년
  3. 2년
  4. 3년
(정답률: 46%)
  • 트럭적재식 천공기의 정기검사 주기는 2년입니다. 따라서 신규 등록일로부터 5년이 경과한 경우에도 정기검사의 유효기간은 2년으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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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관리법령상 건설기계의 총 종류 수는?

  1. 16종(15종 및 특수건설기계)
  2. 21종(20종 및 특수건설기계)
  3. 27종(26종 및 특수건설기계)
  4. 30종(27종 및 특수건설기계)
(정답률: 57%)
  • 건설기계관리법령에서는 일반적인 건설기계 26종과 특수건설기계를 포함한 총 27종의 건설기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7종(26종 및 특수건설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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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폐기요청을 받은 건설기계를 폐기하지 아니하거나 등록번호표를 폐기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기존 정답은 2번이었으면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바뀌 규정은 해설을 참조하세요.)

  1.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2.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백만원 이하의 벌금
  3. 2백만원 이하의 벌금
  4. 1백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73%)
  • 기존에는 폐기요청을 받은 건설기계를 폐기하지 아니하거나 등록번호표를 폐기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이었지만, 2021년 7월 1일부터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백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개정되었습니다. 이는 벌금이 감소하고 징역형이 감소한 것으로 보아, 기존에는 더욱 엄격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개정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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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차.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1. 교차로
  2. 건널목
  3. 횡단보도
  4. 경사로의 정상부근
(정답률: 72%)
  • 주차 및 정차가 금지되어 있는 장소는 보행자나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거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러나 경사로의 정상부근은 보행자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설치된 시설물이므로 주차나 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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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항발기를 조종할 수 있는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는?(2012년 3월 개정된 법령기준으로 답을 찾아주세요.)

  1. 천공기
  2. 공기압축기
  3. 횡단보도
  4. 스크레이퍼
(정답률: 65%)
  • 천공기는 건설기계 중 항발기에 해당하며, 항발기를 조종할 수 있는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천공기가 정답입니다. 공기압축기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기계이며, 횡단보도는 도로 안전을 위한 횡단 보행자 보호 시설물, 스크레이퍼는 토사를 운반하거나 굴착하는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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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회로에서 유량제어를 통하여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미터 인(meter in) 방식
  2. 미터 아웃(meter out) 방식
  3. 브리드 오프(bleed off) 방식
  4. 브리드 온(bleed on) 방식
(정답률: 53%)
  • 브리드 온 방식은 유압 회로에서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이 아니라, 유압 시스템에서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유량제어를 통해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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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장치에 부착되어 있는 오일탱크의 부속장치가 아닌 것은?

  1. 주입구 캡
  2. 유면계
  3. 배플
  4. 피스톤 로드
(정답률: 61%)
  • 주입구 캡, 유면계, 배플은 모두 오일탱크의 부속장치입니다. 하지만 피스톤 로드는 유압장치 내부의 부품으로, 오일탱크에 부착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 로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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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밀폐된 용기에 채워진 유체의 일부에 압력을 가하면 유체 내의 모든 곳에 같은 크기로 전달된다는 원리는?

  1. 파스칼의 원리
  2. 베르누이의 원리
  3. 보일샬의 원리
  4.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정답률: 78%)
  •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가해지는 지점에서 발생한 변화가 용기 내 모든 곳에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이는 밀폐된 용기 내부의 유체 분자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압력이 가해지는 지점에서 발생한 변화가 모든 곳에 전달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파스칼의 원리는 밀폐된 용기 내부의 유체에 대한 압력 변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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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구동되는 기어펌프의 회전수가 변하였을 때 가장 적합한 설명은?

  1. 오일의 유량이 변한다.
  2. 오일의 압력이 변한다.
  3. 오일의 흐름 방향이 변한다.
  4. 회전 경사판의 각도가 변한다.
(정답률: 42%)
  • 구동되는 기어펌프의 회전수가 변하면 회전하는 기어가 오일을 흡입하여 압축하고 배출하는 과정에서 오일의 유량이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의 유량이 변한다."가 가장 적합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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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장치에서 유압조정밸브의 조정방법은?

  1. 압력조절밸브가 열리도록 하면 유압이 높아진다.
  2. 밸브스프링의 장력이 커지면 유압이 낮아진다.
  3. 조정 스크류를 조이면 유압이 높아진다.
  4. 조정 스크류를 풀면 유압이 높아진다.
(정답률: 60%)
  • 조정 스크류를 조이면 유압이 높아진다는 이유는, 유압조정밸브 내부의 스프링과 피스가 압력을 조절하는데, 스크류를 조이면 스프링의 압력이 증가하여 피스가 밸브를 닫아 유압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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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축압기의 종류 중 공기 압축형이 아닌 것은?

  1. 스프링 하중식(spring loaded type)
  2. 피스톤식(piston type)
  3. 다이어프램식(diaphragm type)
  4. 블래더식(bladder type)
(정답률: 43%)
  • 스프링 하중식 축압기는 공기 압축이 아닌 스프링의 하중으로 작동하는 축압기입니다. 스프링이 압축되면 축압기의 측정 범위가 변화하게 되어 측정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공기 압축이 아닌 스프링의 하중으로 작동하는 축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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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모터의 단점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작동유에 먼지나 공기가 침입하지 않도록 특히 보수에 주의해야 한다.
  2. 작동유가 누출되면 작업 성능에 지장이 있다.
  3. 작동유의 점도변화에 의하여 유압모터의 사용에 제약이 있다.
  4.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여 속도나 방향제어하기가 곤란하다.
(정답률: 76%)
  •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여 속도나 방향제어하기가 곤란한 이유는 릴리프 밸브가 유압모터의 작동압력을 제한하거나 방향을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면 유압모터의 작동에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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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유의 온도가 과도하게 상승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과 관계없는 것은?

  1. 유압유의 산화작용을 촉진한다.
  2. 작동 불량 현상이 발생한다.
  3. 기계적인 마모가 발생할 수 있다.
  4. 유압기계의 작동이 원활해진다.
(정답률: 77%)
  • 정답: 유압기계의 작동이 원활해진다.

    설명: 유압유의 온도가 상승하면 유압유의 점도가 낮아지고, 유압기계 내부의 부품들이 더 많은 윤활유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압유의 온도가 적절하게 유지되면 유압기계의 작동이 원활해지고, 작동 불량 현상이나 기계적인 마모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압유의 산화작용은 온도가 높아질수록 촉진되므로, 유압유의 온도가 과도하게 상승하면 산화작용이 촉진되어 유압유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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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장치의 일상점검 항목이 아닌 것은?

  1. 오일의 양 점검
  2. 변질상태 점검
  3. 오일의 누유 여부 점검
  4. 탱크 내부 점검
(정답률: 79%)
  • 탱크 내부 점검은 유압장치의 일상점검 항목이 아닙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유지보수나 수리 작업 시에 필요한 점검 항목으로, 일상적으로는 오일의 양 점검, 변질상태 점검, 오일의 누유 여부 점검 등이 유압장치의 일상점검 항목으로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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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방향전환 밸브의 조작 방식에서 단동 솔레노이드 기호는?

(정답률: 51%)
  • 단동 솔레노이드는 한 방향으로만 작동하며, 전류가 흐를 때 열린 상태로 유지되고 전류가 차단되면 닫히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방향전환 밸브에서 단동 솔레노이드 기호는 화살표가 한 방향을 가리키는 "" 기호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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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안전 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사용금지
  2. 탑승금지
  3. 보행금지
  4. 물체이동금지
(정답률: 76%)
  • 안전 보건표지 중에서 물체이동금지 표지판은 특정 구역에서 물체의 이동을 금지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구역에서는 물체의 이동이 위험하거나 작업 등의 이유로 물체의 이동이 금지되어야 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그림의 안전 표지판은 해당 구역에서 물체의 이동을 금지시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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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크레인 작업 방법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경우에 따라서는 수직 방향으로 달아 올린다.
  2.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작업한다.
  3. 제한하중 이상의 것은 달아 올리지 않는다.
  4. 항상 수평으로 달아 올려야 한다.
(정답률: 52%)
  • "항상 수평으로 달아 올려야 한다."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유는 크레인 작업 시에는 작업 대상물의 형태와 상황에 따라 수직 방향으로 달아 올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높은 건물의 건축공사 중에는 수직으로 크레인을 작동시켜 건축자재를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항상 수평으로 달아 올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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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높은 곳에 출입할 때는 안전장구를 착용하여야 하는데 안전대용 로프의 구비조건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충격 및 인장 강도에 강할 것
  2. 내마모성이 높을 것
  3. 내열성이 높을 것
  4. 완충성이 적고, 매끄러울 것
(정답률: 78%)
  • 안전대용 로프는 높은 곳에서 작업할 때 추락을 방지하기 위한 장비로서, 완충성이 적고 매끄러운 것은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작업자의 추락을 막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대용 로프는 충격 및 인장 강도에 강하며 내마모성과 내열성이 높아야 하며, 완충성이 높고 매끄러운 것은 구비조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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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크레인을 이용한 작업방법 중 안전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급회전하지 않는다.
  2. 작업 중 시계가 양호한 방향으로 선회한다.
  3. 작업 중인 크레인의 작업 반경 내에 접근하지 않는다.
  4. 크레인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반할 때 붐의 각도는 20도 이하 또는 78도 이상으로 하여 작업 한다.
(정답률: 68%)
  • 크레인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반할 때 붐의 각도는 20도 이하 또는 78도 이상으로 하여 작업 한다는 것은 안전을 위한 기준이 아니라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한 권장사항이기 때문에 안전기준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붐의 각도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각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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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안전의 제일 이념에 해당하는 것은?

  1. 품질 향상
  2. 재산 보호
  3. 인간 존중
  4. 생산성 향상
(정답률: 81%)
  • 안전의 제일 이념은 "인간 존중"입니다. 이는 모든 작업과 활동에서 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중요하지만, 안전의 제일 이념은 인간의 삶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 존중"이라는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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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연삭 작업시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보호구는?

  1. 방독면
  2. 장갑
  3. 보안경
  4. 마스크
(정답률: 68%)
  • 연삭 작업은 금속을 가공하는 작업으로, 작업 중에는 미세한 금속 조각이 발생하여 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금속 조각이 눈에 들어가면 안구를 손상시키거나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보안경을 착용하여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보안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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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 제일 먼저 작업자가 구비해야 할 것은?

  1. 완강기
  2. 구급차
  3. 보호구
  4. 신호기
(정답률: 83%)
  •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는 작업자가 보호구를 구비해야 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로, 전기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보호구는 전기 작업 시 가장 중요한 장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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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해광선이 있는 작업장에 보호구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보안경
  2. 안전모
  3. 귀마개
  4. 방독마스크
(정답률: 84%)
  • 유해광선은 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눈을 보호할 수 있는 보안경이 가장 적절합니다.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귀마개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것이며, 방독마스크는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걸러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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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 수공구 사용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용도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2. 사용 후에는 정해진 장소에 보관한다.
  3. 수공구는 손에 잘 잡고 떨어지지 않게 작업한다.
  4. 볼트 및 너트의 조임에 파이프렌치를 사용한다.
(정답률: 82%)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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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추락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할 때 안전관리 상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한다.
  2. 일반 공구를 사용한다.
  3. 이동식 사다리를 사용하여야 한다.
  4. 고정식 사다리를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79%)
  • 추락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할 때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이유는 작업자가 높은 곳에서 작업할 때 추락할 경우 생명에 직접적인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하면 작업자가 추락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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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로 굴착시 황색의 도시가스 보호포가 나왔다. 매설된 도시가스 배관의 압력은?

  1. 고압
  2. 중압
  3. 저압
  4. 초고압
(정답률: 44%)
  • 도로 굴착 시 황색의 도시가스 보호포가 나왔다는 것은 매설된 도시가스 배관이 파손되어 가스가 새어나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저압의 도시가스 배관이 파손되어 나온 것이라면, 고압이나 중압, 초고압의 경우보다 압력이 낮기 때문에 더 적은 양의 가스가 새어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저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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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중전선로 중에 직접 매설식에 의하여 시설 할 경우에는 토관이 깊이를 최소 몇 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단, 차량 및 기타 중량물의 압력을 받을 우려는 없는 장소)

  1. 0.6m
  2. 0.9m
  3. 1.0m
  4. 1.2m
(정답률: 38%)
  • 지중전선로는 차량 및 기타 중량물의 압력을 받을 우려가 없는 장소에 설치되므로, 깊이를 최소화하여도 안전성에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깊이는 최소한의 깊이인 0.6m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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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배관과 수평거리 몇 cm 이내에서는 파일박기를 할 수 없도록 도시가스 사업법에 규정되어 있는가?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40%)
  • 가스배관과 수평거리 30cm 이내에서는 파일박기를 할 수 없도록 도시가스 사업법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가스배관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가스관에 손상을 줄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규정은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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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굴착장비를 이용하여 도로 굴착작업 중 “고압선 위험” 표지시트가 발견되었다. 다음 중 맞는 것은?

  1. 표지시트 좌측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2. 표지시트 우측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3. 표지시트와 직각방향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4. 표지시트 지하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정답률: 71%)
  • 굴착장비를 이용하여 도로 굴착작업 중 “고압선 위험” 표지시트가 발견되었다면, 표지시트 지하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굴착 작업을 진행할 때 전력케이블을 손상시키거나 파괴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굴착 전에 전기공사 업체와 협의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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