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17)

지게차운전기능사
(2011-04-17 기출문제)

목록

1. 압력의 단위가 아닌 것은?

  1. kgf/cm2
  2. dyne
  3. psi
  4. bar
(정답률: 77%)
  • 단위 "dyne"은 힘의 단위이며, 압력의 단위가 아닙니다. 압력의 단위는 "kgf/cm^2", "psi", "bar"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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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에서 압축압력이 저하되는 가장 큰 원인은?

  1. 냉각수 부족
  2. 엔진오일 과다
  3. 기어오일의 열화
  4. 피스톤 링의 마모
(정답률: 82%)
  • 디젤기관에서 압축압력이 저하되는 가장 큰 원인은 피스톤 링의 마모입니다.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여 압축 공기가 누출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피스톤 링은 마모되어 누출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압축압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의 마모는 디젤기관에서 압축압력이 저하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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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 윤활유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윤활작용
  2. 냉각작용
  3. 연소작용
  4. 방청작용
(정답률: 66%)
  • 엔진 윤활유의 주요 기능은 윤활작용과 냉각작용입니다. 윤활작용은 엔진 내부 부품들 간의 마찰을 줄여서 마모를 방지하고, 냉각작용은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여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합니다. 반면에 연소작용은 윤활유의 기능이 아닙니다. 연소작용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으로, 윤활유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방청작용은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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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에서 에어클리너가 막혔을 때 발생하는 현상은?

  1. 배기색은 희고, 출력은 정상이다.
  2. 배기색은 희고, 출력은 증가한다.
  3. 배기색은 검고, 출력은 저하된다.
  4. 배기색은 검고, 출력은 증가한다.
(정답률: 93%)
  • 디젤기관에서 에어클리너가 막히면 공기의 유입이 제한되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되어 배기가스의 양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배기색이 검어지게 됩니다. 또한, 공기의 유입이 제한되므로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출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색은 검고, 출력은 저하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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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에서 밸브의 개폐를 돕는 것은?

  1. 너클 암
  2. 스티어링 암
  3. 로커 암
  4. 방청작용
(정답률: 67%)
  • 로커 암은 밸브 스템과 밸브 레버를 연결하여 밸브의 개폐를 돕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기관에서 밸브의 개폐를 돕는 것은 로커 암입니다. 너클 암은 엔진의 밸브 작동을 돕는 부품이며, 스티어링 암은 조향장치의 작동을 돕는 부품입니다. 방청작용은 물체의 표면에 물방울이 형성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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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에서 조속기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연료 분사량 조절
  2. 연료 분사시기 조정
  3. 엔진 부하량 조정
  4. 엔진 부하시기 조정
(정답률: 64%)
  • 디젤기관에서 조속기는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고 연비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속기는 디젤기관에서 매우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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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에서 연료 라인에 공기가 혼입되었을 때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분사압력이 높아진다.
  2. 디젤 노크가 일어난다.
  3. 연료 분사량이 많아진다.
  4. 기관 부조 현상이 발생된다.
(정답률: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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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건설기계 장비에서 기관을 시동한 후 정상운전 가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운전자가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것은?

  1. 주행속도계
  2. 엔진 오일량
  3. 냉각수온도계
  4. 오일압력계
(정답률: 48%)
  • 기관을 시동한 후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것은 엔진 오일압력계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오일압력을 측정하여 엔진 내부의 오일 유동성을 확인하고, 부족한 경우에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엔진의 고장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오일압력계는 기계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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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사용 중인 엔진의 오일을 점검하였더니 오일량이 처음량 보다 증가하였다. 원인에 해당 될 수 있는 것은?

  1. 냉각수 혼입
  2. 산화물 혼입
  3. 오일필터 막힘
  4. 배기가스 유입
(정답률: 72%)
  • 냉각수가 엔진 오일에 혼입되면 오일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냉각수가 오일 팬더나 실린더 블록 내부의 누설로 인해 혼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냉각수와 오일이 혼합되면 엔진 내부의 부식과 오일의 윤활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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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린더 헤드 등 면적이 넓은 부분에서 볼트를 조이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규정 토크로 한 번에 조인다.
  2. 중심에서 외측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다.
  3. 외측에서 중심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다.
  4. 조이기 쉬운 곳부터 조인다.
(정답률: 57%)
  • 중심에서 외측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조인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이유는, 이 방법이 볼트를 균일하게 조이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모든 볼트가 동일한 압력으로 조이게 되어 실린더 헤드나 다른 면적이 넓은 부분에서의 누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볼트를 조이는 순서를 기억하기 쉽고, 조이기 어려운 부분을 마지막에 조이는 것이 가능하므로, 조인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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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 과열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팬벨트가 헐거울 때
  2. 물 펌프 작동이 불량할 때
  3. 크랭크축 타이밍기어가 마모되었을 때
  4. 방열기 코어가 규정 이상으로 막혔을 때
(정답률: 52%)
  • 기관 과열의 원인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크랭크축 타이밍기어가 마모되었을 때"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부품 중 하나인 크랭크축 타이밍기어가 마모되어 정확한 타이밍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서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과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팬벨트가 헐거울 때나 물 펌프 작동이 불량할 때는 엔진 냉각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과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방열기 코어가 규정 이상으로 막혔을 때는 열이 충분히 방출되지 못해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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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관 작동 중 냉각수의 온도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 않을 때의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수온 조절기의 열림
  2. 팬벨트의 헐거움
  3. 물 펌프의 불량
  4. 냉각수 부족
(정답률: 57%)
  • 수온 조절기는 냉각수의 온도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만약 수온 조절기가 열린 상태라면 냉각수가 출발할 때보다 높은 온도로 순환되기 때문에, 냉각수의 온도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온 조절기의 열림이 이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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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납산축전지의 일반적인 충전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정전류 충전
  2. 정전압 충전
  3. 단별전류 충전
  4. 급속 충전
(정답률: 50%)
  • 정전류 충전은 충전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충전 전류가 변화하는 방식으로, 충전 시간이 길어지지만 충전한 용량이 안정적이고 충전 중 발생하는 열 문제가 적어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납산축전지의 일반적인 충전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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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 코일에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도록 하기 위해 설치한 것은?

  1. 다이오드
  2. 로터
  3. 정류자
  4. 슬립링
(정답률: 55%)
  •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 코일에는 교류 전원이 공급되기 때문에, 전류의 방향이 계속 바뀌게 됩니다. 이를 일정한 방향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류의 방향을 바꾸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설치하는 것이 정류자입니다. 정류자는 전류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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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회로의 전압이 12V이고 저항이 6옴일 때 전류는 얼마인가?

  1. 1A
  2. 2A
  3. 3A
  4. 4A
(정답률: 88%)
  • 전압(V) = 전류(A) x 저항(Ω) 이므로, 전류(A) = 전압(V) ÷ 저항(Ω) = 12V ÷ 6Ω = 2A 입니다. 즉,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과 저항이 주어졌을 때 전류는 전압을 저항으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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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방향지시등의 한쪽 등이 빠르게 점멸하고 있을 때, 운전자가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곳은?

  1. 전구(램프)
  2. 플래셔 유닛
  3. 콤비네이션 스위치
  4. 배터리
(정답률: 66%)
  • 전구(램프)가 빠르게 점멸하고 있다는 것은 방향지시등이 작동 중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전구(램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플래셔 유닛은 방향지시등의 작동을 제어하는 부품이며, 콤비네이션 스위치는 방향지시등과 관련된 스위치입니다. 배터리는 차량의 전기를 공급하는 부품이므로, 방향지시등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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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설기계에 사용하는 교류발전기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테이터 코일
  2. 로터
  3. 마그네틱 스위치
  4. 다이오드
(정답률: 54%)
  • 마그네틱 스위치는 교류발전기의 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교류발전기의 구조는 스테이터 코일과 로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스테이터 코일에서 생성된 자기장이 로터를 회전시켜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다이오드는 발전된 교류전력을 직류전력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지만, 마그네틱 스위치는 교류발전기의 구조와는 무관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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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MF(Maintenance Free) 축전지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격자의 재질은 납과 칼슘합금이다.
  2. 무보수용 배터리이다.
  3. 밀봉 촉매 마개를 사용한다.
  4. 증류수는 매 15일마다 보충한다.
(정답률: 66%)
  • "증류수는 매 15일마다 보충한다."는 MF 축전지의 특징이 아니라 유지보수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증류수는 축전지 내부에서 전기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수분이 소모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보충해야 한다. 이를 소홀히 하면 축전지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에 매 15일마다 보충하는 것이 권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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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무한궤도식 굴삭기의 하부 주행체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선회고정 장치
  2. 주행 모터
  3. 스프로킷
  4. 트랙
(정답률: 42%)
  • 선회고정 장치는 무한궤도식 굴삭기의 하부 주행체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굴삭기의 회전 방향을 제어하고 회전 중에도 안정적인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장치로, 주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주행 모터, 스프로킷, 트랙은 모두 굴삭기의 주행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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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식 모터그레이더의 블레이드 횡행 장치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상부레일
  2. 볼조인트
  3. 회전실린더
  4. 피스톤로드
(정답률: 30%)
  • 회전실린더는 유압식 모터그레이더의 블레이드 횡행 장치의 부품 중 하나이지만, 다른 부품들인 상부레일, 볼조인트, 피스톤로드는 블레이드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부품들이다. 따라서 회전실린더가 블레이드 횡행 장치의 부품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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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타이어에서 고무로 피복된 코드를 여러 겹으로 겹친 층에 해당 되며 타이어 골격을 이루는 부분은?

  1. 카커스(carcass)부
  2. 드레드(tread)부
  3. 숄더(shoulder)부
  4. 비드(bead)부
(정답률: 52%)
  • 카커스 부는 타이어의 내부 구조 중 하나로, 고무로 피복된 코드를 여러 겹으로 겹쳐서 만든 층으로 타이어의 형태를 유지하고 내부 압력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내구성과 안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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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지게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짐을 싣기 위해 마스트를 약간 전경시키고 포크를 끼워 물건을 싣는다.
  2. 틸트 레버는 앞으로 밀면 마스터가 앞으로 기울고 따라서 포크가 앞으로 기운다.
  3. 포크를 상승시킬 때는 리프트 레버를 뒤쪽으로, 하강시킬 때는 앞쪽으로 민다.
  4. 목적지에 도착 후 물건을 내리기 위해 틸트 실린더를 후경시켜 전진한다.
(정답률: 69%)
  • "목적지에 도착 후 물건을 내리기 위해 틸트 실린더를 후경시켜 전진한다."는 지게차 작동 방법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것이다.

    지게차는 짐을 싣기 위해 마스트를 약간 전경시키고 포크를 끼워 물건을 싣는다. 틸트 레버는 앞으로 밀면 마스터가 앞으로 기울고 따라서 포크가 앞으로 기운다. 포크를 상승시킬 때는 리프트 레버를 뒤쪽으로, 하강시킬 때는 앞쪽으로 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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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하부 추진체가 휠로 되어 잇는 건설기계장비로 커브를 돌 때 선회를 원할 하게 해주는 장치는?

  1. 변속기
  2. 차동 장치
  3. 최종 구동장치
  4. 트랜스퍼케이스
(정답률: 55%)
  • 차동 장치는 하부 추진체의 휠이 서로 다른 속도로 회전할 때 발생하는 차동을 막아주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커브를 돌 때 선회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차동 장치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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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 장력이 너무 팽팽하게 조정되었을 때 보기와 같은 부분에서 마모가 가속되는 부분(기호)을 모두 나열한 항은?

  1. a. c
  2. a. b. d
  3. a. b. c
  4. a. b. c. d
(정답률: 55%)
  • 트랙 장력이 너무 팽팽하게 조정되면 트랙과 접촉하는 부분에서 마모가 가속되므로, 그림에서 트랙과 접촉하는 부분인 a, b, c에서 마모가 가속됩니다. d는 트랙과 직접적인 접촉이 없으므로 마모가 가속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 b. 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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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토크 컨버터의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은?

  1. 펌프
  2. 터빈
  3. 변속기축
  4. 스테이터
(정답률: 56%)
  • 토크 컨버터의 오일은 펌프에서 흡입되어 터빈을 회전시키고, 변속기축을 통해 전달되어 차량의 주행력으로 변환됩니다. 이때,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스테이터입니다. 스테이터는 오일의 흐름 방향을 바꾸어 토크 컨버터의 효율을 높이고, 차량의 가속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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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중기의 안전한 작업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제한 하중 이상의 것은 달아 올리지 말 것
  2. 하중은 항상 옆으로 달아 올릴 것
  3. 지정된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작업을 할 것
  4. 하물의 훅 위치는 무게 중심에 걸리도록 할 것
(정답률: 84%)
  • "하중은 항상 옆으로 달아 올릴 것"은 안전한 작업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하중을 옆으로 달아 올리면 기중기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불안정한 상태에서 작업을 하게 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중은 항상 수직으로 달아 올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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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좌회전을 하기 위하여 교차로에 진입되어 있을 때 황색 등화로 바뀌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정지하여 정지선으로 후진한다.
  2. 그 자리에 정지하여야 한다.
  3. 신속히 좌회전하여 교차로 밖으로 진행한다.
  4. 좌회전을 중단하고 횡단보도 앞 정지선까지 후진하여야 한다.
(정답률: 73%)
  • 황색 등화는 주행 중인 차량에게 신호를 주는 것이 아니라, 교차로에 진입하려는 차량에게 신호를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황색 등화가 되면 이미 교차로에 진입한 차량은 신속히 좌회전하여 교차로 밖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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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앞지르기를 할 수 없는 경우에 해당 되는 것은?

  1.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나란히 진행하고 있을 때
  2. 앞차가 우측으로 진로를 변경하고 있을 때
  3. 앞차가 그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있을 때
  4. 앞차가 양보 신호를 할 때
(정답률: 78%)
  •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나란히 진행하고 있을 때는 앞차를 앞지르기 위해 운전자가 좌측으로 차선 변경을 시도하면, 나란히 진행하는 차와의 간격이 너무 좁아져서 안전하게 앞지르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앞차를 따라가며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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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 등록의 말소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건설기계를 폐기한 때
  2.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을 했을 때
  3. 건설기계가 멸실 되었을 때
  4. 건설기계의 차대가 등록 시의 차대와 다른 때
(정답률: 75%)
  •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을 했을 때는 말소 사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이 있더라도, 해당 기계가 여전히 건설기계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조 변경 후에도 새로운 등록 절차를 거쳐 유효한 등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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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의 색상 구분 중 틀린 것은?(관련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관용 번호판의 흰색판에 검정색 문자이다.
  2. 영업용 번호판은 주황색판에 흰색 문자이다.
  3. 자가용 번호판은 녹색판에 흰색 문자이다.
  4. 임시운행 번호표는 흰색판에 청색 문자이다.
(정답률: 80%)
  • 정답은 "자가용 번호판은 녹색판에 흰색 문자이다."입니다.

    임시운행 번호표는 흰색판에 청색 문자인 이유는, 임시운행은 일시적인 운행으로 일반적인 등록번호표와 구분하기 위해 다른 색상과 문자를 사용합니다.

    관용 번호판은 흰색판에 검정색 문자이고, 영업용 번호판은 주황색판에 흰색 문자입니다. 자가용 번호판은 녹색판에 흰색 문자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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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기검사대상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신청기간으로 맞는 것은?

  1.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45일 이내에 신청한다.
  2.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 90일 이내에 신청한다.
  3.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0일 이내에 신청한다.
  4.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후 60일 이내에 신청한다.
(정답률: 67%)
  • 건설기계의 정기검사는 유효기간이 있으며, 만료일 전후 3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이는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에 정기검사를 실시하여 안전한 운전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0일 이내에 신청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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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신호등에 녹색 등화시 차마의 통행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차마는 다른 교통에 방해되지 않을 때에 천천히 우회전 할 수 있다.
  2. 차마는 직진 할 수 있다.
  3. 차마는 비보호 좌회전 표시가 있는 곳에서는 언제든지 좌회전을 할 수 있다.
  4. 차마는 좌회전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정답률: 62%)
  • "차마는 비보호 좌회전 표시가 있는 곳에서는 언제든지 좌회전을 할 수 있다."가 틀린 것은, 실제로는 비보호 좌회전 표시가 있는 곳에서는 좌회전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비보호 좌회전 표시가 있는 곳은 좌회전을 하기 위해 반드시 신호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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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로교통법상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몇 m 이내의 장소에 정차하여서는 안 되는가?

  1. 2m
  2. 3m
  3. 5m
  4. 10m
(정답률: 68%)
  • 도로교통법 제30조에 따르면,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5m 이내의 장소에는 차량을 정차하여서는 안 됩니다. 이는 모퉁이에서 시야가 가려져서 안전운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5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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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대형 건설기계 특별 표지판 부착을 하지 않아도 되는 건설기계는?

  1. 너비 3미터인 건설기계
  2. 길이 16미터인 건설기계
  3. 최소 회전반경 13미터인 건설기계
  4. 총중량 50톤인 건설기계
(정답률: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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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조종사 면허가 취소되었을 경우 그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며칠 이내에 면허증을 반납해야 하는가?

  1. 7일 이내
  2. 10일 이내
  3. 14일 이내
  4. 30일 이내
(정답률: 55%)
  • 건설기계조종사 면허가 취소되면, 면허증을 즉시 반납해야 합니다. 그러나 법령에서는 면허증 반납 기한을 10일 이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0일 이내에 면허증을 반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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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로교통법상 폭우·폭설·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 내일 때 최고속도의 감속으로 맞는 것은?

  1. 20%
  2. 50%
  3. 60%
  4. 80%
(정답률: 74%)
  • 도로교통법상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일 때는 안전운전을 위해 최고속도를 감속해야 합니다. 이때 감속하는 비율은 50%입니다. 즉, 최고속도가 100km/h일 경우 50km/h로 감속해야 합니다. 이유는 가시거리가 짧아지면 차량 운전자는 급정거나 급회피 등의 급박한 조치를 취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최고속도를 절반으로 감속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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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 에너지의 저장. 충격흡수 등에 이용되는 것은?

  1. 축압기(accmulator)
  2. 스트레이너(strainer)
  3. 펌프(pump)
  4. 오일 탱크(oil tank)
(정답률: 66%)
  • 축압기는 유압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로, 유압 시스템에서 충격흡수, 유압 압력의 안정화, 유압 모터나 실린더의 보조 작동 등에 이용됩니다. 따라서 축압기가 유압 에너지의 저장과 충격흡수 등에 이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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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유의 압력에너지(힘를 기계적 에너지)일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1. 유압펌프
  2. 유압밸브
  3. 어큐뮬레이터
  4. 액추에이터
(정답률: 52%)
  • 액추에이터는 유압유의 압력에너지를 받아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액추에이터입니다. 유압펌프는 유압유를 공급하는 장치, 유압밸브는 유압유의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 어큐뮬레이터는 유압유의 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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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의 압력을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압력 = 단면적x가해진 힘
  2. 압력 = 가해진 힘/단면적
  3. 압력 = 단면적/가해진 힘
  4. 압력 = 가해진힘-단면적
(정답률: 58%)
  • 압력은 단위 면적당 가해진 힘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력을 나타내는 공식은 가해진 힘을 단위 면적으로 나눈 것인 "압력 = 가해진 힘/단면적"이 됩니다. 이 공식은 압력이 어떤 물체에 가해지는 힘의 크기와 그 물체의 면적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유압 시스템에서는 이 공식을 이용하여 압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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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펌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베인 펌프
  2. 플런저 펌프
  3. 포막 펌프
  4. 기어 펌프
(정답률: 61%)
  • 포막 펌프는 건설기계에 사용되는 유압펌프의 종류가 아닙니다. 포막 펌프는 주로 화학공정, 석유화학공정 등에서 사용되는 펌프로, 건설기계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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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량 제어 밸브가 아닌 것은?

  1. 속도제어 밸브
  2. 체크 밸브
  3. 교축 밸브
  4. 급속배기 밸브
(정답률: 40%)
  • 유량 제어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속도제어 밸브, 교축 밸브, 급속배기 밸브는 모두 유량 제어 밸브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체크 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막는 역할을 하며, 유량을 제어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체크 밸브는 유량 제어 밸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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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회로의 압력에 의해 유압 액추에이터의 작동 순서를 제어하는 밸브는?

  1. 언로더 밸브
  2. 시퀸스 밸브
  3. 감압 밸브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60%)
  • 시퀸스 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압력에 따라 액추에이터의 작동 순서를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여러 개의 액추에이터가 동시에 작동해야 할 때, 순서대로 작동시켜야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시퀸스 밸브는 압력이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유압 유동을 제어하여, 먼저 압력이 높은 액추에이터가 작동하고 그 다음에 압력이 낮은 액추에이터가 작동하도록 순서를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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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의 기본적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유압 발생 장치
  2. 유압 재순환장치
  3. 유압 제어장치
  4. 유압 구동장치
(정답률: 69%)
  • 유압 재순환장치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를 재순환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장치로, 유압장치의 기본적인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유압 발생 장치는 유압압력을 발생시키는 장치, 유압 제어장치는 유압압력을 제어하는 장치, 유압 구동장치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기계를 구동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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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회로에서 유압유의 점도가 높을 때 발생 될 수 있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관내의 마찰 손실이 커진다.
  2. 동력 손실이 커진다.
  3. 열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유압이 낮아진다.
(정답률: 70%)
  • 유압유의 점도가 높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은 관내의 마찰 손실이 커지고 동력 손실이 커지며, 열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유압이 낮아지는 현상은 아니다. 유압유의 점도가 높을수록 유체의 저항이 커져 유압이 감소할 수 있지만, 이는 유압회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 중 하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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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오일탱크 내의 오일을 전부 배출시킬 때 사용하는 것은?

  1. 리턴 라인
  2. 배플
  3. 어큐뮬레이터
  4. 드레인 플러그
(정답률: 67%)
  • 오일탱크 내의 오일을 전부 배출시키기 위해서는 탱크 하단에 위치한 배수구를 열어야 합니다. 이 배수구를 열기 위해서는 드레인 플러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드레인 플러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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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라인에서 압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유체의 흐름 량
  2. 유체의 점도
  3. 관로 직경의 크기
  4. 관로의 좌·우 방향
(정답률: 74%)
  • 유압 라인에서 압력은 유체의 흐름 량, 유체의 점도, 관로 직경의 크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관로의 좌·우 방향은 유체의 흐름 방향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압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가장 관계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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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벨트 취급에 대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벨트 교환시 회전을 완전히 멈춘 상태에서 한다.
  2. 벨트의 회전을 정지시킬 때 손으로 잡는다.
  3. 벨트에는 적당한 장력을 유지하도록 한다.
  4. 고무벨트에는 기름이 묻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7%)
  • "벨트의 회전을 정지시킬 때 손으로 잡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벨트가 회전 중일 때 손으로 벨트를 잡으면 손이 벨트에 끌려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벨트를 멈추기 위해서는 전원을 차단하거나 브레이크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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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화재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가 있는데 모두 맞는 것으로 연결된 것은?

  1. 가연성 물질 - 점화원 - 산소
  2. 산화 물질 - 소화원 - 산소
  3. 산화 물질 - 점화원 - 질소
  4. 가연성 물질 - 소화원 - 산소
(정답률: 80%)
  • 화재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가연성 물질, 점화원, 산소가 모두 필요합니다. 가연성 물질은 불에 타는 물질로서, 점화원이 없으면 화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점화원은 불을 일으키는 원인으로서, 가연성 물질과 산소가 있어야만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소는 불이 붙은 가연성 물질을 연소시키는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가연성 물질 - 점화원 - 산소"가 모두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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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작업장의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1. 공구는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기름을 묻혀서 사용한다.
  2. 작업복과 안전장구는 반드시 착용한다.
  3. 각종기계를 불필요하게 공회전 시키지 않는다.
  4. 기계의 청소나 손질은 운전을 정지 시킨 후 실시한다.
(정답률: 87%)
  • "공구는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기름을 묻혀서 사용한다."는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공구에 기름을 묻히면 그립력이 약해져서 작업 중에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윤활이나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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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공구류의 일반적인 안전수칙이다.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손이나 공구에 묻은 기름, 물 등을 닦아낼 것
  2. 주위를 정리 정돈할 것
  3. 규격에 맞는 공구를 사용할 것
  4. 수공구는 그 목적 외에 다목적으로 사용할 것
(정답률: 85%)
  • 수공구는 그 목적에 맞게 설계되어 있으며, 다른 용도로 사용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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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제일에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이념으로 맞는 것은?

  1. 재산 보호
  2. 생산성 향상
  3. 신뢰성 향상
  4. 인명 보호
(정답률: 88%)
  • 안전제일에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이념은 "인명 보호"입니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게 일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보호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재산 보호나 생산성 향상, 신뢰성 향상은 중요하지만, 이들은 인명 보호가 보장된 상태에서 이루어져야만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제일에서는 인명 보호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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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보기의 조정렌치 사용상 안전수칙 중 옳은 것은?

  1. a, b
  2. a, c
  3. b, c
  4. b, d
(정답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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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장에서 중량물을 들어 올리는 방법 중 안전상 가장 올바른 것은?

  1. 최대한 사람의 힘을 모아 들어올린다.
  2. 지렛대를 이용한다.
  3. 로프로 묶고 잡아당긴다.
  4. 체인블록을 이용하여 들어올린다.
(정답률: 75%)
  • 체인블록은 중량물을 안전하게 들어올리는 데에 가장 적합한 도구이며, 사람의 힘을 사용하지 않고도 안정적으로 중량물을 들어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체인블록은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체인블록을 이용하여 중량물을 들어올리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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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안전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응급구호 표지
  2. 비상구 표지
  3. 위험장소경고 표지
  4. 환경지역 표지
(정답률: 88%)
  • 그림의 안전표지판은 응급구호 표지를 나타냅니다. 이는 화재, 사고 등 긴급한 상황에서 구조나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는 장소를 알려주는 표지입니다. 표지의 모양은 둥근 모서리를 가진 정사각형 모양이며, 빨간색 배경에 흰색 십자가가 그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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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기 용접 아크 광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기 용접 아크에는 다량의 자외선이 포함되어 있다.
  2. 전기 용접 아크를 볼 때에는 헬멧이나 실드를 사용하여야한다.
  3. 전기 용접 아크 빛에 의해 눈이 따가울 때에는 따듯한 물로 눈을 닦는다.
  4. 전기 용접 아크 빛이 직접 눈으로 들어오면 전광성 안염 등의 눈병이 발생한다.
(정답률: 80%)
  • "전기 용접 아크 빛에 의해 눈이 따가울 때에는 따듯한 물로 눈을 닦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전기 용접 아크 빛에 노출되면 눈이 심하게 따가울 뿐만 아니라, 자외선에 의해 각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눈을 보호하는 안전 고글이나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기 용접 아크를 볼 때에는 헬멧이나 실드를 사용하여야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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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일반적인 작업장에서 작업안전을 위한 복장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작업복의 착용
  2. 안전모의 착용
  3. 안전화의 착용
  4. 선글라스 착용
(정답률: 88%)
  • 선글라스는 작업 안전을 위한 복장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선글라스는 눈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지 작업 안전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작업 중에는 눈에 먼지나 물질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안전 고글을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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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54kV 가공 송전선로 주변에서 건설장비로 작업 시 안전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건설 장비가 선로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 근접만 해도 사고가 발생 될 수 있다.
  2. 전력선은 피복으로 절연되어 있어 크레인 등이 접촉해도 단선되지 않는 이상 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3. 1 회선은 3 가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 가닥 절단시에도 전력공급을 계속한다.
  4. 사고 발생시 복구공사비는 전력설비가 공공 재산임으로 배상하지 않는다.
(정답률: 65%)
  • 전력선은 전기를 운반하는 선으로, 피복으로 절연되어 있어도 근접만 해도 전기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 장비가 선로에 직접 접촉하지 않더라도 근접만 해도 전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 거리를 유지하고, 전기 안전 규정을 준수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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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기시설에 접지공사가 되어 있는 경우 접지선의 표지색은?

  1. 적색
  2. 녹색
  3. 황색
  4. 백색
(정답률: 52%)
  • 전기시설의 접지선은 안전을 위해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색상으로, 전기적으로 안전한 지점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녹색은 땅의 색상과도 일치하여 지면에 묻혀있는 접지선을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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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로 지하에 매설된 도시가스배관의 색상은 맞는 것은?

  1. 황색, 흑색
  2. 적색, 황색
  3. 황색, 남색
  4. 흑색, 청색
(정답률: 73%)
  • 도시가스배관의 색상은 안전을 위해 규정되어 있습니다. 적색은 위험을 나타내며, 황색은 주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도로 지하에 매설된 도시가스배관의 색상은 적색과 황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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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지하구조물이 설치된 지역에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곳에서 굴삭기를 이용하여 굴착공사 중 지면에서 0.3m 깊이에서 물체가 발견되었다.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도시가스 입상관
  2. 도시가스 배관을 보호하는 보호관
  3. 가스 차단장치
  4. 수취기
(정답률: 80%)
  • 굴착공사 중 발견된 물체가 도시가스 배관을 보호하는 보호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지하구조물이 설치된 지역에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곳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도시가스 배관은 보호관으로 보호되어 있어 굴착작업 중에도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견된 물체가 도시가스 배관을 보호하는 보호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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