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7-15)

지게차운전기능사
(2007-07-15 기출문제)

목록

1. 디젤기관의 시동보조장치에 사용되는 디콤프(de-comp)의 기능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출력을 증대하는 장치이다.
  2. 한랭시 시동할 때 원활한 회전으로 시동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3. 기관의 시동을 정지할 때 사용될 수 있다.
  4. 기동전동기에 무리가 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51%)
  • 디콤프는 기관의 시동을 정지할 때 사용되는 장치이며, 기관의 출력을 증대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기관의 출력을 증대하는 장치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윤활장치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냉각작용
  2. 방청작용
  3. 윤활작용
  4. 연소작용
(정답률: 74%)
  • 윤활장치의 목적은 마찰을 줄이고 부품 간의 마찰과 열을 분산시켜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연소작용은 윤활장치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연소작용은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과 가스를 제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디젤기관에서 발생하는 진동원인이 아닌 것은?

  1. 프로펠러 샤프트의 불균형
  2. 분사시기의 불균형
  3. 분사량의 불균형
  4. 분사압력의 불균형
(정답률: 71%)
  • 프로펠러 샤프트의 불균형은 디젤기관에서 발생하는 진동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외부 구성 요소인 프로펠러 샤프트의 문제로, 엔진 내부의 분사시기, 분사량, 분사압력의 불균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디젤기관에 공급하는 연료의 압력을 높이는 것으로 조속기와 분사기를 조절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것은?

  1. 유압펌프
  2. 프라이밍 펌프
  3. 연료 분사펌프
  4. 플런저 펌프
(정답률: 59%)
  • 디젤기관에서 연료는 고압으로 분사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연료 분사펌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연료 분사펌프는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분사기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펌프는 디젤기관에서 연료 공급을 조절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엔진 과열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히터스위치의 고장
  2. 수온조절기의 고장
  3. 헐거워진 냉각팬 벨트
  4. 물 통로 내의 물때(scale)
(정답률: 66%)
  • 히터스위치는 엔진 과열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입니다. 히터스위치는 차량 내부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부품으로, 엔진 과열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히터스위치의 고장은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건식 공기청정기의 효율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름으로 닦는다.
  2. 마른걸레로 닦아야 한다.
  3.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털어 낸다.
  4. 물로 깨끗이 세척한다.
(정답률: 83%)
  • 건식 공기청정기는 공기 중의 먼지 등을 필터로 걸러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공기가 흐르지 않아 효율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필터에 쌓인 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압축공기를 사용하면 필터에 쌓인 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압축공기는 강력한 힘으로 필터에 쌓인 먼지를 털어내기 때문에 효율저하를 방지하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노즐에서 섭동 면의 윤활은 무엇으로 하는가?

  1. 윤활유
  2. 연료
  3. 그리스
  4. 기어오일
(정답률: 39%)
  •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노즐은 고압으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를 일으키는데, 이때 섭동 면에서의 윤활은 연료가 수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입니다. 윤활유, 그리스, 기어오일은 모두 다른 부분에서 윤활을 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디젤기관에서 압축압력이 저하되는 가장 큰 원인은?

  1. 냉각수 부족
  2. 엔진오일 과다
  3. 기어오일의 열화
  4. 피스톤 링의 마모
(정답률: 81%)
  • 디젤기관에서 압축압력이 저하되는 가장 큰 원인은 피스톤 링의 마모입니다.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여 압축 공기가 누출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피스톤 링은 마모되어 누출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압축압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의 마모는 디젤기관에서 압축압력이 저하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기관에 사용되는 오일여과기에 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여과기가 막히면 유압이 높아진다.
  2. 엘리먼트 청소는 압축공기를 사용한다.
  3. 여과능력이 불량하면 부품의 마모가 빠르다.
  4. 작업조건이 나쁘면 교환 시기를 빨리 한다.
(정답률: 57%)
  • 정답: 엘리먼트 청소는 압축공기를 사용한다.

    해설: 엘리먼트 청소는 압축공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엘리먼트 청소는 오일여과기를 분해하여 엘리먼트를 교체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압축공기를 사용하면 엘리먼트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디젤기관을 시동시킨 후 충분한 시간이 지났는데도 냉각수 온도가 정상적으로 상승하지 않을 경우 그 고장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1. 냉각팬 벨트의 헐거움
  2. 수온조절기 고장
  3. 물 펌프 고장
  4. 라디에이터 코어 막힘
(정답률: 64%)
  • 수온조절기는 엔진 냉각수의 유동을 제어하여 엔진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수온조절기가 고장이 나면 냉각수의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엔진의 온도가 정상적으로 상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수온조절기 고장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1. 펌프
  2. 모터
  3. 엔진
  4. 밸브
(정답률: 64%)
  •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엔진입니다. 엔진은 연료를 연소시켜서 열에너지를 발생시키고, 이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엔진은 기계적인 동력원으로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동력전달 계통의 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피스톤 → 커넥팅로드→ 클러치 → 크랭크축
  2. 피스톤 → 클러치 → 크랭크축 → 커넥팅로드
  3. 피스톤 → 크랭크축→ 커넥팅로드 → 클러치
  4. 피스톤 → 커넥팅로드→ 크랭크축 → 클러치
(정답률: 59%)
  • 정답은 "피스톤 → 커넥팅로드→ 크랭크축 → 클러치" 입니다.

    피스톤은 엔진 실린더 내에서 상하운동을 하면서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시켜 움직임을 만듭니다. 이때 피스톤은 커넥팅로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커넥팅로드는 피스톤과 크랭크축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스톤의 상하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여 크랭크축으로 전달합니다.

    크랭크축은 회전운동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커넥팅로드로부터 전달받은 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여 동력을 전달합니다.

    마지막으로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기 전에 클러치를 이용하여 연결을 끊고 연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예연소실식 디젤기관에서 연소실 내의 공기를 직접 예열하는 방식은?

  1. 맵 센서식
  2. 예열플러그식
  3. 공기량계측기식
  4. 흡기가열식
(정답률: 79%)
  • 예열플러그식은 연료를 분사하기 전에 연소실 내부의 공기를 직접 예열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예열플러그를 이용하여 전기적으로 가열하여 공기를 높은 온도로 가열한 후,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를 촉진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예열플러그식이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일반적으로 축전지 터미널의 식별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 [-]의 표시로 구분한다.
  2. 터미널의 요철로 구분한다.
  3. 굵고 가는 것으로 구분한다.
  4. 적색과 흑색등 색으로 구분한다.
(정답률: 67%)
  • 터미널의 요철은 축전지의 종류나 제조사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위치를 가지므로 일반적인 식별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터미널의 요철로 구분하는 것은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은 식별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디젤기관에만 해당되는 회로는?

  1. 예열플러그 회로
  2. 시동회로
  3. 충전회로
  4. 등화회로
(정답률: 76%)
  • 예열플러그 회로는 디젤 엔진에서만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디젤 엔진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이용하여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는 원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엔진의 시작 시점에서는 충분한 열이 발생하지 않아서 예열플러그를 사용하여 연료를 빠르게 발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예열플러그 회로는 디젤 엔진의 시동을 켤 때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교류발전기(alternator)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소형 , 경량이다.
  2. 출력이 크고 고속회전에 잘 견딘다.
  3. 불꽃 발생으로 인한 소음이 크다.
  4. 컷 아웃 릴레이 및 전류제한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정답률: 57%)
  • 교류발전기는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서 자기장을 생성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브러시와 커뮤테이터가 마찰되면서 불꽃이 발생하게 되어 소음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불꽃 발생으로 인한 소음이 크다는 것이 특징이 아닌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기동전동기의 마그넷 스위치는?

  1. 기동전동기용 전자석 스위치이다.
  2. 기동전동기용 전류조절기이다.
  3. 기동전동기용 전압조절기이다.
  4. 기동전동기용 저항조절기이다
(정답률: 72%)
  • 기동전동기는 전자석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때 전자석을 제어하기 위해 전자석 스위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의 마그넷 스위치는 "기동전동기용 전자석 스위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실드빔식 전조등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대기조건에 따라 반사경이 흐려지지 않는다.
  2. 내부에 불활성 가스가 들어있다.
  3. 사용에 따른 광도의 변화가 적다.
  4. 필라멘트를 갈아 끼울 수 있다.
(정답률: 60%)
  • 실드빔식 전조등은 필라멘트 대신 전기를 통해 가열되는 금속 증발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필라멘트를 갈아 끼울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필라멘트를 갈아 끼울 수 있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조향 바퀴의 토인을 조정하는 곳은?

  1. 핸들
  2. 타이로드
  3. 웜 기어
  4. 드래그 링크
(정답률: 58%)
  •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조향 바퀴의 토인을 조정하는 곳은 타이로드입니다. 타이로드는 조향 기어와 바퀴를 연결하는 막대로, 바퀴의 각도를 조절하여 토인을 조정합니다. 따라서 타이로드가 조정되지 않으면 바퀴의 각도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차량의 주행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동력전달장치에서 추진축의 밸런스 웨이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추진축의 비틀림을 방지한다.
  2. 변속조작 시 변속을 용이하게 한다.
  3. 추진축의 회전수를 높인다.
  4. 추진축의 회전 시 진동을 방지한다.
(정답률: 36%)
  • 추진축의 밸런스 웨이트는 회전 중에 발생하는 불균형을 보상하여 진동을 방지합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수동변속기가 설치된 건설기계에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 과소
  2. 압력판의 마멸
  3. 클러치판에 오일부착
  4. 클러치판의 런 아웃 과다.
(정답률: 34%)
  • 클러치판의 런 아웃 과다는 클러치판의 마모가 심해져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입니다. 클러치판은 마모가 생기면서 두께가 얇아지고, 마모가 심해지면 클러치와의 접합면적이 줄어들어서 클러치가 미끄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클러치판의 런 아웃 과다는 수동변속기가 설치된 건설기계에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불도저의 방향을 전환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조작해야 하는 것은?

  1. 마스터 클러치 레버
  2. 변속레버
  3. 브레이크 유격
  4. 조향클러치 레버
(정답률: 63%)
  • 불도저의 방향을 전환하고자 할 때는 조향클러치 레버를 조작해야 합니다. 이는 불도저의 좌우 방향을 조절하는데 필요한 부분으로, 조향클러치 레버를 조작하면 좌우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 클러치 레버는 엔진을 가동시키는데 사용되며, 변속레버는 속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브레이크 유격은 브레이크를 풀어주는데 사용되며, 방향을 전환하는데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굴삭기 동력전달계통에서 최종적으로 구동력 증가를 하는 것은?

  1. 트랙모터
  2. 종감속 기어
  3. 스프로킷
  4. 변속기
(정답률: 48%)
  • 굴삭기의 동력전달계통에서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이 트랙모터를 통해 트랙으로 전달되고, 스프로킷을 통해 회전력이 증폭됩니다. 그러나 이때 종감속 기어가 사용되면, 스프로킷의 회전력을 적절하게 감속시켜 효율적인 구동력 증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종감속 기어가 굴삭기 동력전달계통에서 최종적으로 구동력 증가를 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지게차 포크의 높이는 일반적으로 몇 cm로 올려서 주행하는 것이 적절한가?

  1. 지면으로부터 20 ~30cm 정도 높인다.
  2. 지면으로부터 80 ~90cm 정도 높인다.
  3. 지면으로부터 100cm 정도 높인다.
  4. 최대한 높이를 올리는 것이 좋다.
(정답률: 88%)
  • 지게차 포크를 지면으로부터 20 ~30cm 정도 높이는 것이 적절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전성: 포크를 지면으로부터 너무 낮게 놓으면 포크가 바닥에 닿아서 주행 중에 물건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너무 높이 올리면 물건이 불안정하게 되어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높이로 포크를 올려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2. 효율성: 포크를 지면으로부터 너무 낮게 놓으면 물건을 주워들 때 물건과 포크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서 주워들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너무 높이 올리면 물건을 주워들 때 포크와 물건 사이의 간격이 너무 넓어져서 물건을 주워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높이로 포크를 올려야 효율적으로 물건을 주워들 수 있습니다.

    3. 물건의 무게: 물건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포크를 높이게 됩니다. 물건이 무거울수록 포크를 높이면 물건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건의 무게에 따라 포크의 높이를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게차 포크의 높이는 일반적으로 지면으로부터 20 ~30cm 정도 높이는 것이 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모터그레이더 동력전달장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구동장치
  2. 차동장치
  3. 변속장치
  4. 클러치
(정답률: 52%)
  • 모터그레이더의 동력전달장치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차동장치입니다. 차동장치는 주행 중에 바퀴의 회전속도 차이를 극복하여 정확한 주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동력전달장치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차동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트랙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슈판
  2. 스윙기어
  3. 링크
(정답률: 56%)
  • 슈판, 링크, 핀은 모두 트랙의 구성부품으로 사용되는데 반해, 스윙기어는 비행기의 주행 시스템에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스윙기어는 트랙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보기에서 도로교통법상 어린이보호와 관련하여 위험성이 큰 놀이기구로 정하여 운전자가 특별히 주의 하여야 할 놀이기구로 지정한 것을 모두 조합한 것은?

  1. ㄱ , ㄴ
  2. ㄱ , ㄴ, ㄷ
  3. ㄱ , ㄴ, ㄷ, ㄹ
  4. ㄱ , ㄴ, ㄷ, ㄹ ,ㅁ
(정답률: 68%)
  • 보기에서는 도로교통법상 어린이보호와 관련하여 위험성이 큰 놀이기구를 지정하여 운전자가 특별히 주의해야 할 놀이기구로 정한 것입니다. 이 중에서 "ㄱ"은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운전자가 특별히 주의해야 할 놀이기구, "ㄴ"은 어린이보호구역 외에서 운전자가 특별히 주의해야 할 놀이기구, "ㄷ"는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운전자가 통제할 수 있는 놀이기구, "ㄹ"은 어린이보호구역 외에서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운전자가 통제할 수 있는 놀이기구를 지칭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 ㄴ, ㄷ, ㄹ"입니다. "ㅁ"은 보기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정답에서 제외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정차는 할 수 있으나 주차만 금지된 장소는?

  1. 건널목의 가장자리로부터 10m 이내의 곳
  2. 도로공사 구역의 양쪽 가장자리로부터 5m 이내의 곳
  3. 교차로 가장자리로부터 5m 이내의 곳
  4. 횡단보도로부터 10m 이내의 곳
(정답률: 45%)
  • 도로공사 구역은 도로를 관리하는 곳으로, 주로 공사나 보수 작업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이곳은 차량이나 보행자의 통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차를 금지하는 것입니다. 양쪽 가장자리로부터 5m 이내의 곳은 도로공사 구역과 인접한 지역으로, 이곳에서 주차를 금지함으로써 도로공사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등록번호표 제작자는 등록번호표 제작 등의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며칠이내에 시행하여야 하는가?

  1. 3일
  2. 5일
  3. 7일
  4. 10일
(정답률: 43%)
  • 등록번호표 제작자는 등록번호표 제작 등의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시행하여야 합니다. 이는 관련 법령인 「등록번호표 제작 및 관리에 관한 규정」(제정일: 2016. 12. 30.)에서 규정하고 있는 기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1년간 벌점에 대한 누산점수가 최소 몇 점 이상이면 운전면허가 취소되는가?

  1. 190
  2. 271
  3. 121
  4. 201
(정답률: 61%)
  • 한국운전면허시험안전교육센터에서는 운전면허 취소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습니다.

    1. 1년간 누적 벌점 100점 이상인 경우
    2. 음주운전,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 중상, 손상 등의 사고로 벌점 50점 이상인 경우
    3. 도로교통법 위반행위 중 3회 이상 적발되어 벌점 30점 이상인 경우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는 121점이 운전면허 취소 기준 중 첫 번째인 1년간 누적 벌점 100점 이상인 경우를 만족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1톤 이상 지게차의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1. 6월
  2. 1년
  3. 2년
  4. 3년
(정답률: 60%)
  • 1톤 이상 지게차의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2년입니다. 이는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자동차등록 및 검사에 관한 규정'에 따라서 정해진 기간입니다. 이 규정에 따르면 1톤 이상 지게차는 2년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며, 이를 통해 안전한 운전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신호기가 표시하고 있는 내용과 경찰관의 수신호가 다른 경우 통행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경찰관 수신호를 우선적으로 따른다.
  2. 신호기 신호를 우선적으로 따른다.
  3. 자기가 판단하여 위험이 없다고 생각되면 아무 신호에 따라도 좋다.
  4. 수신호는 보조신호이므로 따르지 않아도 좋다.
(정답률: 87%)
  • 정답: 경찰관 수신호를 우선적으로 따른다.

    이유: 경찰관은 현장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으며, 신호기의 신호와는 달리 실제로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경찰관의 수신호를 우선적으로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교통법규 제2조에 따르면 "교통신호등의 규정에 따라 통제되는 교통에 관하여는 그 규정에 따라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으므로, 신호기의 신호보다는 경찰관의 수신호를 따르는 것이 법적으로도 옳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건설기계 범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
  2. 아스팔트 살포기
  3. 아스팔트 피니셔
  4. 아스팔트 커터
(정답률: 47%)
  • 아스팔트 커터는 아스팔트를 자르는 도구로, 건설기계 범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건설기계 중 아스팔트 관련 작업에 사용되는 기계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종합 건설기계 정비업자만이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닌 것은?

  1. 롤러, 링크, 트랙슈의 재생
  2. 유압장치 정비
  3. 변속기의 분해정비
  4. 프레임 조정
(정답률: 32%)
  • 유압장치 정비는 종합 건설기계 정비업자뿐만 아니라 유압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이 있는 기술자들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종합 건설기계 정비업자만이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교차로 또는 그 부근에서 긴급자동차가 접근하였을 때 피양 방법으로서 옳은 것은?

  1. 교차로의 우측단에 일시 정지하여 진로를 피양 한다.
  2. 교차로를 피하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한다.
  3. 서행하면서 앞지르기를 하라는 신호를 한다.
  4. 그대로 진행방향으로 진행을 계속한다.
(정답률: 67%)
  • 교차로는 차량들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위험한 지점입니다. 따라서 긴급차량이 접근할 때는 다른 차량들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차로를 피하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긴급차량이 우선적으로 통과할 수 있고, 다른 차량들도 충돌 없이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건설기계조종사의 면허취소 사유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과실로 인하여 1명을 사망하게 하였을 때
  2. 면허정지 처분을 받은 자가 그 기간 중에 건설기계를 조종한 때
  3. 과실로 인하여 10명에게 경상을 입힌 때
  4. 건설기계로 1천만원 이상의 재산피해를 냈을 때
(정답률: 57%)
  • 건설기계조종사의 면허정지 처분은 그 기간 동안 건설기계를 조종할 수 없는 처분입니다. 따라서 면허정지 처분을 받은 자가 그 기간 중에 건설기계를 조종하면, 이는 면허취소 사유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발생되는 현상으로 적합한 것은?

  1. 동력손실의 증가
  2. 내부누설의 증가
  3. 펌프효율의 증가
  4. 마찰 .마모 감소
(정답률: 69%)
  •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유체의 저항이 증가하여 유압 시스템 내부에서 유체의 움직임이 둔화되고, 이로 인해 동력손실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력손실의 증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유압회로에서 속도제어 회로가 아닌 것은?

  1. 블리드 오프
  2. 미터 아웃
  3. 미터인
  4. 시퀸스
(정답률: 63%)
  • 유압회로에서 속도제어 회로는 유압 실린더나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를 말합니다. 그러나 "시퀸스"는 유압회로에서 속도를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수행하기 위한 회로입니다. 따라서 "시퀸스"는 유압회로에서 속도제어 회로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단위시간에 이동하는 유체의 체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토출압
  2. 드레인
  3. 언더랩
  4. 유량
(정답률: 68%)
  • 유체가 일정한 시간 동안 이동하는 체적을 나타내는 것이 유량입니다. 따라서 "토출압"은 유체가 토출되는 압력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드레인"은 유체가 배출되는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언더랩"은 실험실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유체가 흐르는 물질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며, 유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유압 실린더의 로드 쪽으로 오일이 누유되는 결함이 발생하였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실린더 로드 패킹 손상
  2. 더스트 실(seal) 손상
  3. 실린더 피스톤로드의 손상
  4. 실린더 피스톤 패킹 손상
(정답률: 28%)
  • 실린더 로드 패킹 손상, 더스트 실 손상, 실린더 피스톤로드의 손상은 모두 유압 실린더의 로드 쪽으로 오일이 누유되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실린더 피스톤 패킹 손상은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실린더 피스톤 패킹은 실린더 내부에서 오일이 누출되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패킹이 손상되면 오일이 누출되어 유압 실린더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펌프의 마모
  2.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
  3. 오일의 점도가 낮아졌을 때
  4. 계통 내에서 누설이 있을 때
(정답률: 65%)
  •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는 오일 분자 간의 마찰이 증가하여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압력이 낮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은 "오일펌프의 마모", "오일의 점도가 낮아졌을 때", "계통 내에서 누설이 있을 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가변용량 유압펌프의 기호는?

(정답률: 69%)
  • 가변용량 유압펌프의 기호는 "" 입니다. 이는 펌프의 회전수와 함께 유량이 가변하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개의 기호는 고정용량 유압펌프, 가변방향 유압모터, 고정방향 유압모터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유압장치에 부착되어 있는 오일탱크의 부속장치가 아닌 것은?

  1. 주입구 캡
  2. 유면계
  3. 배플
  4. 피스톤 로드
(정답률: 67%)
  • 주입구 캡, 유면계, 배플은 모두 오일탱크의 부속장치입니다. 하지만 피스톤 로드는 유압장치 내부의 부품으로, 오일탱크에 부착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 로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유압모터의 장점이 될 수 없는 것은?

  1. 소형 경량으로서 큰 출력을 낼 수 있다.
  2. 공기와 먼지 등이 침투하여도 성능에는 영향이 없다.
  3. 변속 .역전제어도 용이하다.
  4. 속도나 방향의 제어가 용이하다.
(정답률: 76%)
  • 유압모터는 유체를 이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공기와 먼지 등이 침투하여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는 유압모터가 내부에 공기나 먼지가 들어가더라도 유체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모터는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 경우 점검항목 중 틀린 것은?

  1. 오일탱크에 오일이 규정량으로 들어 있는지 점검 한다.
  2. 흡입 스트레이너가 막혀 있지 않은지 점검한다.
  3. 흡입 관로에서 공기를 빨아들이지 않는지 점검한 다.
  4. 토출측 회로에 압력이 너무 낮은지 점검한다.
(정답률: 37%)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직동형 평형 피스톤형 등의 종류가 있으며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메이크업 밸브
  3. 시퀸스 밸브
  4. 무부하 밸브
(정답률: 72%)
  • 릴리프 밸브는 회로 내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과도한 압력을 방출하여 회로의 안전을 유지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로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흡연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장소에서 흡연한다.
  2. 흡연장소 부근에 인화성 물질을 비치한다.
  3. 배터리를 충전할 때 흡연은 가능한 삼가 하되 배터리의 캡을 열고 했을 때는 관계없다.
  4. 담배꽁초는 반드시 지정된 용기에 버려야 한다.
(정답률: 74%)
  • 담배꽁초는 불꽃이 붙어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인화성 물질이기 때문에 지정된 용기에 버려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 시 주의할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2.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도 있다.
  3. 로프 등의 안전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운반 중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0%)
  • 정답은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도 있다."가 아닙니다.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할 때 규정 무게를 초과하면 안 되지만, 때로는 약간 초과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운반하는 물건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르며, 기중기 운전자가 적절한 판단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항상 예외적인 상황이며, 가능한 규정 무게를 지켜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올바른 주의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복스렌치가 오픈렌치보다 많이 사용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 있어서 사용 중 미끄러지지 않는다.
  2. 여러 가지 크기의 볼트, 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3. 값이 싸며, 적은 힘으로 작업할 수 있다.
  4. 가볍고, 사용하는데 양손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82%)
  • 복스렌치는 볼트와 너트를 완전히 감싸기 때문에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오픈렌치보다 많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해머 사용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쐐기를 박아서 자루가 단단한 것을 사용한다.
  2. 기름이 묻은 손으로 자루를 잡지 않는다.
  3. 타격면이 닳아 경사진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4. 처음에는 크게 휘두르고, 차차 작게 휘두른다.
(정답률: 80%)
  • "처음에는 크게 휘두르고, 차차 작게 휘두른다."는 해머를 사용할 때 힘을 조절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처음에 크게 휘두르면서 충격을 주어 작업물에 깊이를 주고, 이후에는 작게 휘두르면서 정확한 위치에 타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작업물을 손상시키지 않고 효과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주의사항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작업장에서 안전모를 쓰는 이유는?

  1. 작업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
  2. 작업원의 안전을 위해
  3. 작업원의 멋을 위해
  4. 작업원의 합심을 위해
(정답률: 90%)
  • 작업장에서 안전모를 쓰는 이유는 작업원의 안전을 위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안전한 작업을 하기 위하여 작업복장을 선정할 때의 유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화기사용 장소에서 방염성. 불연성의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2. 착용자의 취미, 기호 등에 중점을 두고 선정한다.
  3. 작업복은 몸에 맞고 동작이 편하도록 제작한다.
  4. 상의의 소매나 바지자락 끝 부분이 안전하고 작업하기 편리하게 잘 처리된 것을 선정한다.
(정답률: 85%)
  • 작업복장은 작업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선택되어야 하므로, 화기사용 장소에서 방염성. 불연성의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그러나 착용자의 취미, 기호 등에 중점을 두고 선정하는 것은 작업복장을 착용하는 사람이 편안하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작업복은 몸에 맞고 동작이 편하도록 제작하며, 상의의 소매나 바지자락 끝 부분이 안전하고 작업하기 편리하게 잘 처리된 것을 선정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사고발생이 많이 일어날 수 있는 원인에 대한 순서로 맞는 것은?

  1. 불안전행위 > 불안전조건 > 불가항력
  2. 불안전행위 > 불가항력 > 불안전조건
  3. 불안전조건 > 불안전행위 > 불가항력
  4. 불가항력 > 불안전조건 > 불안전행위
(정답률: 68%)
  • 불안전행위는 인간의 행동에 의해 발생하는 위험 요소이며, 불안전조건은 작업 환경이나 기계 등의 외부적인 요소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 요소입니다. 이에 비해 불가항력은 인간의 통제가 불가능한 자연재해나 사건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 요소입니다. 따라서, 불안전행위가 먼저 발생하고 그에 따라 불안전조건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위험 요소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불안전행위와 불안전조건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불가항력은 예방이 불가능한 위험 요소이므로, 예방보다는 대처와 복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불안전행위 > 불안전조건 > 불가항력"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소화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 물질을 제거하면 된다.
  2. 산소를 차단하면 된다.
  3. 점화원을 냉각시키면 된다.
  4. 연료를 기화시키면 된다.
(정답률: 73%)
  • 연료를 기화시키는 것은 소화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를 제거하거나 차단하고, 산소를 차단하고, 점화원을 냉각시키는 것이 소화작업의 기본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 그림의 안전 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안전제일
  2. 출입금지
  3. 인화성 물질경고
  4. 보안경 착용
(정답률: 91%)
  • 이 표지판은 "안전제일"을 나타냅니다. 이는 해당 구역에서는 안전이 최우선이며,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조치를 취해야 함을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출입금지", "인화성 물질경고", "보안경 착용"을 나타내는 표지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전기시설과 관련된 화재로 분류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68%)
  • 정답은 "C급 화재"입니다. 전기시설과 관련된 화재는 전기적인 에너지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적인 에너지는 불꽃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A급 화재나 B급 화재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또한, 전기시설과 관련된 화재는 일반적으로 물로 진화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D급 화재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기시설과 관련된 화재는 C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가공송전선로 주변에서 건설기계 작업을 위해 지지하는 현수 애자를 확인하니 한 줄에 10개로 되어 있었다. 예측 가능한 전압은 몇 [kV]인가?

  1. 22.9[kV]
  2. 66.0[kV]
  3. 154[kV]
  4. 345[kV}
(정답률: 45%)
  • 한 줄에 10개의 현수 애자가 있으므로, 이는 10개의 전선이 지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3상 3선으로 구성된 전력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구성이다. 따라서, 예측 가능한 전압은 3상 3선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전압 중 하나여야 한다. 주어진 보기 중에서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것은 "154[kV]" 이므로, 정답은 "154[kV]"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가스배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으로부터 ( )이내에서 줄파기를 할 때에는 안전관리 전담자의 입회하에 시행하여야 한다. 다음 중 ( )에 맞는 말은?

  1. 0.5m
  2. 1m
  3. 1.5m
  4. 2m
(정답률: 29%)
  • 가스배관은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줄파기를 할 때에는 안전관리 전담자의 입회하에 시행해야 합니다. 이때, 가스배관이 있는 지점으로부터 2m 이내에서 줄파기를 해야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2m 이상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는 가스배관과의 거리가 멀어져서 줄파기 작업이 가스배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철탑부근에서 굴착작업 시 유의하여야 할 사항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철탑 기초가 드러나지만 않으면 굴착하여도 무방하다.
  2. 철탑 부근이라 하여 특별히 주의 할 사항은 없다.
  3. 한국전력에서 철탑에 대한 안전여부 검토 후 작업을 해야 한다.
  4. 철탑은 강한 충격을 주어야만 넘어질 수 있으므로 주변 굴착은 무방하다.
(정답률: 88%)
  • 한국전력에서 철탑에 대한 안전여부 검토 후 작업을 해야 한다. - 철탑은 안전성이 중요한 시설물이므로 굴착작업 전에 철탑의 안전여부를 검토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도로굴착 시 황색의 도시가스 보호포가 나왔다. 매설된 도시가스 배관의 압력은?

  1. 고압
  2. 중압
  3. 저압
  4. 초고압
(정답률: 54%)
  • 도로굴착 시 황색의 도시가스 보호포가 나왔다는 것은 매설된 도시가스 배관이 파손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저압의 도시가스 배관이 파손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고압이나 중압의 경우에는 파손 시 위험성이 높아 보호조치가 더욱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