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4-01)

지게차운전기능사
(2007-04-01 기출문제)

목록

1. 부동액의 주요성분이 될 수 없는 것은?

  1. 그리스
  2. 글리세린
  3. 메탄올
  4. 에틸렌글리콜
(정답률: 67%)
  • 그리스는 부동액의 주요성분이 될 수 없습니다. 이는 그리스가 물과 혼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동액은 물과 혼합되지 않는 물질로, 그리스는 물과 혼합되기 때문에 부동액의 주요성분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분사노즐의 요구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고온, 고압의 가혹한 조건에서 장기간 사용할 수 있을 것
  2. 분무를 연소실의 구석구석까지 뿌려지게 할 것
  3. 연료의 분사 끝에서 후적이 일어나게 할 것
  4. 연료를 미세한 안개 모양으로 분사하여 쉽게 착화하게 할 것
(정답률: 70%)
  • "연료의 분사 끝에서 후적이 일어나게 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분사노즐의 요구조건으로는 고온, 고압의 가혹한 조건에서 장기간 사용할 수 있을 것, 분무를 연소실의 구석구석까지 뿌려지게 할 것, 연료를 미세한 안개 모양으로 분사하여 쉽게 착화하게 할 것이 있습니다. 연료의 분사 끝에서 후적이 일어나면 연료가 불완전하게 연소되어 연료의 낭비와 배기가스의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사노즐은 연료를 균일하게 분사하여 안정적인 연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실린더 벽이 마멸되었을 때 발생 되는 현상은?

  1. 기관의 회전수가 증가한다.
  2. 오일의 소모량이 증가한다.
  3. 열효율이 증가한다.
  4. 폭발압력이 증가한다.
(정답률: 80%)
  • 실린더 벽이 마멸되면 실린더와 피스톤 간의 간격이 벌어지게 되어 압축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해지면서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지 않고 남아서 오일과 혼합되어 연소실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오일의 소모량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기관 과열의 주요 원인이 아닌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
  2. 냉각장치 내부의 물때 과다
  3. 냉각수의 부족
  4. 오일량 과다
(정답률: 81%)
  • 오일량 과다는 냉각장치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기관 과열의 주요 원인이 아닙니다. 냉각장치는 엔진 내부의 열을 흡수하여 방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냉각수의 부족, 냉각장치 내부의 물때 과다,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열이 충분히 방출되지 못하고 엔진 내부에서 쌓이게 되어 기관 과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배기터빈 과급기에서 터빈축의 베어링에 급유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그리스로 윤활
  2. 기관오일로 급유
  3. 오일리스베어링 사용
  4. 기어오일을 급유
(정답률: 44%)
  • 배기터빈과 급기터빈은 고속으로 회전하는 터빈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터빈축은 베어링으로 지지되어야 하며, 베어링에는 윤활이 필요합니다. 그리스나 오일리스베어링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방법은 고속 회전에 대한 내구성과 내열성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기관오일을 베어링에 급유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기관오일은 고속 회전에 대한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점도지수가 큰 오일의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변화는?

  1. 크다.
  2. 작다.
  3. 불변이다.
  4. 온도와 점도관계는 무관하다.
(정답률: 55%)
  • 점도지수가 큰 오일은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온도가 변해도 점도 변화가 작다. 따라서 정답은 "작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디젤 기관에서 연료 라인에 공기가 혼입 되었을 때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분사압력이 높아진다.
  2. 디젤 노크가 일어난다.
  3. 연료 분사량이 많아진다.
  4. 기관 부조 현상이 발생된다.
(정답률: 60%)
  • 디젤 기관에서 연료 라인에 공기가 혼입되면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연료 분사량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기관 부조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 부조 현상이 발생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디젤 기관에서 흡입공기 압축 시 압축온도는 약 얼마인가?

  1. 200 ~ 300℃
  2. 500 ~ 550℃
  3. 1500 ~ 2000℃
  4. 900 ~ 950℃
(정답률: 71%)
  • 디젤 기관에서 흡입공기는 압축기를 통해 압축됩니다. 이때 압축기에서 발생하는 압축 열로 인해 흡입공기의 온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 흡입공기 압축 시 압축온도는 일반적으로 500 ~ 550℃ 정도가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젤 기관에서 흡입공기 압축 시 발생하는 온도 범위와는 크게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건설기계 정비에서 기관을 시동한 후 정상운전 가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운전자가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것은?

  1. 속도계
  2. 엔진 오일량
  3. 냉각수 온도계
  4. 오일 압력계
(정답률: 53%)
  • 기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오일 압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기계를 시동한 후 가장 먼저 오일 압력계를 확인하여 충분한 압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오일 압력이 부족하다면 엔진에 손상이 가거나 작동이 멈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 압력계는 기계 정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기관을 점검하는 요소 중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은?

  1. 예열장치
  2. 점화장치
  3. 연료장치
  4. 압축장치
(정답률: 65%)
  • 디젤기관은 점화장치가 없습니다. 대신 압축장치가 있어서 공기를 압축하여 열을 발생시켜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을 점검하는 요소 중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은 "점화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노킹이 발생 되었을 때 디젤기관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rpm이 높아진다.
  2. 연소실 온도가 상승된다.
  3. 엔진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4. 출력이 저하된다.
(정답률: 69%)
  • 노킹이 발생하면 연소가 불규칙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연소실 온도가 상승하고, 엔진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관의 rpm이 높아지는 것은 노킹이 발생했을 때 일반적인 현상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기관의 시동을 보조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실린더의 감압장치
  2. 히트레인저
  3. 과급장치
  4. 공기 예열장치
(정답률: 41%)
  • 과급장치는 기관에 공기를 압축하여 연료와 함께 공급하여 연소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동을 보조하는 장치가 아닌 것입니다. 반면, 실린더의 감압장치는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여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하고, 히트레인저는 밸브의 작동을 제어하여 연소 과정을 조절합니다. 공기 예열장치는 차량의 출발 전에 공기를 데워서 연료의 연소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건설기계에서 윈드시일드 와이퍼를 작동 시키는 형식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1. 압축 공기식
  2. 기계식
  3. 진공식
  4. 전기식
(정답률: 45%)
  • 전기식은 윈드시일드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형식입니다. 이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와이퍼 블레이드를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형식들은 압축 공기나 진공, 기계력 등을 이용하여 와이퍼를 작동시키지만, 전기식은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한 작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기식은 소음이 적고 유지보수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교류 발전기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다이오드
  2. 슬립링
  3. 스테이터 코일
  4. 전류 조정기
(정답률: 44%)
  • 교류 발전기에서 전류 조정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교류 발전기는 회전하는 자석과 고정된 코일 사이의 상대 운동으로 전기를 생성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전압과 전류는 회전하는 자석의 속도와 코일의 개수, 크기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전류 조정기와 같은 부품은 교류 발전기에서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축전지의 자기방전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해액에 포함된 불순물이 국부전지를 구성하기 때문에
  2. 탈락한 극판 작용물질이 축전지 내부에 퇴적되기 때문에
  3. 음극판의 작용물질이 황산과의 화학작용으로 황산납이 되기 때문에
  4. 전해액의 양이 많아짐에 따라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정답률: 62%)
  • 전해액의 양이 많아짐에 따라 용량이 커지는 것은 축전지의 자기방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축전지의 용량은 전해액의 양과는 관련이 있지만, 자기방전은 축전지 내부의 화학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해액의 양이 많아짐에 따라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는 축전지의 자기방전의 원인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축전지에 관한 설명에서 옮은 것은?

  1. 전해액이 자연 감소된 축전지의 경우 증류수를 보충하면 된다.
  2. 축전지의 방전에 계속되면 전압은 낮아지고 전해액의 비중은 높아지게 된다.
  3. 축전지의 용량을 크게 하려면 별도의 축전지를 직렬로 연결하면 된다.
  4. 축전지를 보관할 때에는 되도록 방전 시키는 것이 좋다
(정답률: 47%)
  • 전해액이 자연 감소된 축전지의 경우 증류수를 보충하는 이유는 전해액이 감소하면 전기화학반응이 일어나는데, 이때 전해액이 부족하면 전기화학반응이 일어나지 않아 축전지의 전압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증류수를 보충하여 전해액의 양을 유지해야 축전지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전류의 자기작용을 응용한 것은?

  1. 전구
  2. 축전지
  3. 예열플러그
  4. 발전기
(정답률: 63%)
  • 전류가 흐르면 그 주위에 자기장이 생기는데, 이 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자를 회전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이 발전기입니다. 따라서 전류의 자기작용을 응용한 것 중에서 발전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시동스위치를 시동(ST)위치로 했을 때 솔레노이드 스위치는 작동되나 기동 전동기는 작동되지 않은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1. 축전지 방전
  2. 시동 스위치 불량
  3. 엔진 내부 피스톤 고착
  4. 기동전동기 브러시 손상
(정답률: 43%)
  • 시동 스위치는 기동 전동기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동 스위치가 불량이라면 기동 전동기가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축전지 방전, 엔진 내부 피스톤 고착, 기동 전동기 브러시 손상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듀브리스 타이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펑크 수리가 간단하다.
  2. 못이 박혀도 공기가 잘 새지 않는다.
  3. 고속 주행하여도 발열이 적다
  4. 타이어 수명이 길다
(정답률: 44%)
  • 듀브리스 타이어의 장점은 "펑크 수리가 간단하다.", "못이 박혀도 공기가 잘 새지 않는다.", "고속 주행하여도 발열이 적다" 입니다. 타이어 수명이 길다는 것은 장점 중 하나가 아니며, 이유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휠로더의 휠허브에 있는 유성기어 장치에서 유성기어가 핀과 용착 되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은?

  1. 바퀴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2. 바퀴의 회전속도가 늦어진다.
  3. 바퀴가 돌지 않는다.
  4. 관계없다.
(정답률: 47%)
  • 유성기어가 핀과 용착되면 바퀴가 돌지 않는다. 이는 유성기어와 핀이 서로 맞물려 회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휠로더는 작동하지 않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지게차의 체인장력 조정법으로 틀린 것은?

  1. 좌우체인이 동시에 평행한가 확인한다.
  2. 포크를 지상에서 조금 올린 후 조정한다.
  3. 손으로 체인을 눌러보아 양쪽이 다르면 조정 너트로 조정한다.
  4. 조정 후 록크 너트를 풀어진다.
(정답률: 57%)
  • "조정 후 록크 너트를 풀어진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지게차의 체인장력을 조정할 때는 조정 후 록크 너트를 꼭 조이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록크 너트를 풀어놓으면 체인이 느슨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에서 엔진은 회전하나 장비가 움직이지 않을 때 점검사항으로 옮지 않은 것은?

  1. 트랜스미션의 에어브리더 점검
  2. 트랜스미션의 오일량 점검
  3. 변속레버(인히비트 스위치) 점검
  4. 컨트롤밸브의 오일 압력 점검
(정답률: 34%)
  • 자동변속기는 엔진과 장비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트랜스미션의 에어브리더는 변속기 내부의 공기압을 조절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트랜스미션의 에어브리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변속기 내부의 공기압이 제대로 유지되지 않아 장비가 움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에서 엔진은 회전하나 장비가 움직이지 않을 때 점검사항으로 옮기는 것이 트랜스미션의 에어브리더 점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무한 궤도식 굴삭기의 동력 전달 계통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주행모터
  2. 최종 감속 기어
  3. 유압펌프
  4. 추진축
(정답률: 40%)
  • 무한 궤도식 굴삭기의 동력 전달 계통은 주행모터, 최종 감속 기어, 유압펌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추진축은 굴삭기의 이동을 담당하는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동력 전달 계통과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추진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수송식 변속기가 장착된 장비에서 클러치 페달에 유격을 두는 이유는?

  1. 클러치 용량을 크게 하기 위해
  2. 클러치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3. 엔진 출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4. 제동 성능을 증가시키기 위해
(정답률: 78%)
  • 수송식 변속기에서 클러치 페달에 유격을 두는 이유는 클러치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클러치와 변속기의 연결이 더욱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며, 변속 작업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불도저를 정지할 때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엔진속도를 저속 공회전으로 한다.
  2. 변속기 선택레버를 중립으로 한다.
  3. 삽날을 높이 든다.
  4. 브레이크를 밟고 정지시킨다.
(정답률: 79%)
  • 정답은 "삽날을 높이 든다."입니다. 불도저를 정지할 때는 삽날을 땅에서 높이 들어올리면 안 되는데, 이는 불도저가 땅을 파내는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은 엔진속도를 저속 공회전으로 하고, 변속기 선택레버를 중립으로 하며, 브레이크를 밟고 정지시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하부 롤러, 링크 등 트랙부품이 조기 마모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일반 객토에서 작업을 하였을 대
  2. 트랙 장력 실린더에 그리스가 누유 될 때
  3. 겨울철에 작업을 하였을 때
  4. 트랙장력이 너무 팽팽했을 때
(정답률: 70%)
  • 트랙장력이 너무 팽팽했을 때는 하부 롤러, 링크 등 트랙부품이 지나치게 마찰하게 되어 조기 마모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트랙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유지보수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트랙장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건설기계검사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신규등록검사
  2. 정기검사
  3. 구조변경검사
  4. 예비검사
(정답률: 73%)
  • 예비검사는 건설기계의 등록 전에 수행하는 검사로, 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평가하여 등록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검사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의 검사 종류 중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교통사고로 중상의 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1. 2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
  2. 1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
  3. 3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
  4. 4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
(정답률: 44%)
  • 교통사고로 인한 중상의 기준은 부상의 치료 기간입니다. 따라서, 3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이 중상에 해당합니다. 2주 이하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은 경상, 1주 이하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은 경상 이하의 부상으로 분류됩니다. 4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부상은 중상 이상으로 분류될 수 있지만, 이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시ㆍ도지사는 수시검사를 명령하고자 하는 때에는 수시검사를 받아야 할 날부터 며칠 이전에 건설기계 소유자에게 명령서를 교부하여야 하는가?

  1. 7일
  2. 10일
  3. 15일
  4. 1월
(정답률: 49%)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차마의 통행방법으로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할 수 있는 경우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통행이 불편할 때
  2. 도로에 물이 고여 있어 불편할 때
  3. 도로가 잡상인 등으로 혼잡할 때
  4. 도로의 파손, 도로공사 또는 우측 부분을 통행 할 수 없을 때
(정답률: 87%)
  • 도로의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하는 것은 차량의 안전성을 위해 우측부분을 통행하는 것보다 불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로의 파손, 도로공사 또는 우측 부분을 통행 할 수 없을 때는 중앙이나 좌측부분을 통행하는 것이 불가피합니다. 이는 차량의 안전성을 위해 우측부분을 통행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건설기계 조종 중 재산 피해를 일으켰을 때 피해금액 10만원마다 면허 효력정지 기간은 며칠인가?

  1. 1일
  2. 2일
  3. 3일
  4. 4일
(정답률: 60%)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도로교통법상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주의표지
  2. 규제표지
  3. 안심표지
  4. 보조표지
(정답률: 74%)
  • 안심표지는 도로교통법상 정해진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닙니다. 안심표지는 일반적으로 공원이나 산책로 등에서 사용되며, 안전을 강조하거나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곳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도로교통법에 위반이 되는 것은?

  1. 밤에 교통이 빈번한 도로에서 전조등을 계속 하향했다.
  2. 낮에 어두운 터널 속을 통과할 때 전조등을 켰다
  3. 소방용 방화 물통으로부터 6미터지점에 주차하였다
  4. 노면이 얼어붙은 곳에서 최고 2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였다.
(정답률: 60%)
  • 도로교통법에서는 노면이 얼어붙은 도로에서 최고 2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위반이 됩니다. 이는 안전운전을 위한 규정으로, 노면이 얼어붙은 도로에서는 속도를 줄여야 하며, 최고 2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중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1. 횡단보도
  2. 교차로
  3. 경사로의 정상부근
  4. 건널목
(정답률: 76%)
  • 경사로의 정상부근은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입니다. 이는 보행자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보행로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경사로의 기울기가 심하거나 경사로 주변에 표지판이나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다면 정차 및 주차가 금지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다음 중 건설기계 임시운행 사유가 아닌 것은?

  1. 확인검사를 받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검사장소로 운행하는 경우
  2. 신규등록검사를 받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검사장소로 운행하고자 할 때
  3. 신개발 건설기계를 시험, 연구의 모적으로 운행하고자 할 때
  4. 건설기계형식승인을 받고자 할 때
(정답률: 46%)
  • 건설기계형식승인을 받고자 할 때는 임시운행 사유가 아닙니다. 이는 건설기계가 국내에서 판매 및 사용될 수 있는 기준을 충족하는지 검사하는 절차로, 제조사는 해당 절차를 거쳐야만 건설기계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형식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검사장소로 운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건설기계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에서 신고하여야 하는가?

  1. 시ㆍ도지사
  2. 전문건설기계정비업자
  3. 건설교통부장관
  4. 건설기계폐기업자
(정답률: 83%)
  • 건설기계사업은 건설기계법에 따라 시ㆍ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사업의 범위와 내용을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ㆍ도지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유압펌프의 흡입구에서 캐비테이션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흡입구의 양정을 1m 이하로 한다.
  2. 흡입관의 굵기를 유압 본체의 연결구의 크기와 같은 것을 사용한다.
  3. 펌프의 운전속도를 규정 속도 이상으로 하지 않는다.
  4. 하이드로릭 실린더에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27%)
  • 하이드로릭 실린더는 유압펌프와는 별개의 부품이므로, 흡입구에서 캐비테이션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하이드로릭 실린더에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한다."가 적절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유압실린더의 내부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2. 쿠션기구
  3. 유압밴드
  4. 실린더
(정답률: 30%)
  • 유압밴드는 유압실린더의 내부 구성품이 아닙니다. 유압밴드는 일반적으로 유압기기에서 사용되는 밀봉 장치로, 실린더와는 별개의 부품입니다. 유압밴드는 유압기기의 유체 누출을 방지하고, 유체의 압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가변 용량형 유압펌프의 기호 표시는?

(정답률: 72%)
  • 가변 용량형 유압펌프의 기호 표시는 "" 입니다. 이유는 이 기호는 유압펌프의 회전 방향과 유압 유량의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와 함께, 가변 용량형 유압펌프의 특징인 회전 속도와 유압 유량이 가변적이라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밀폐된 액체의 일부에 힘을 가했을 때 맞는 것은?

  1. 모든 부분에 같게 작용한다.
  2. 모든 부분에 다르게 작용한다.
  3. 홈 부분에만 세게 작용한다.
  4. 돌출부에는 세게 작용한다.
(정답률: 71%)
  • 밀폐된 액체는 파스칼의 원리에 따라 액체의 어느 한 부분에 힘이 가해지면 그 힘은 액체의 모든 부분에 같게 전달됩니다. 이는 액체 분자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모든 부분에 같게 작용한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작업 중 유압펌프 유량이 필요하지 않게 되었을 때 오일을 저압으로 탱크에 귀환시키는 회로는?

  1. 시퀸스회로
  2. 어큐뮬레이션회로
  3. 블리드오프회로
  4. 언로드회로
(정답률: 55%)
  • 언로드회로는 유압펌프가 유량을 필요로 하지 않을 때, 오일을 저압으로 탱크에 귀환시키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유압펌프의 출력을 차단하고, 유압펌프의 압력선을 탱크로 연결하여 오일을 탱크로 돌려보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가 유량을 필요로 하지 않을 때 유압펌프를 보호하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시퀸스회로는 순차적으로 기기를 작동시키는 회로, 어큐뮬레이션회로는 유압압력을 저장하는 회로, 블리드오프회로는 유압압력을 제거하는 회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보기 항에서 유압계통에 사용되는 오일의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4. ㄱ, ㄷ, ㄹ
(정답률: 55%)
  • - 유압기기의 작동이 느려질 수 있다. (ㄱ)
    - 유압기기의 작동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ㄴ)
    - 유압기기 내부에서 누설이 발생할 수 있다. (ㄷ)

    ㄱ은 오일의 점도가 너무 낮을 경우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이며, ㄴ은 작동이 불안정해지는 것은 유압기기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ㄷ는 오일의 점도가 낮아지면 유압기기 내부에서 누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ㄹ은 유압기기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현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유압장치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최고압력을 제한하면 회로를 보호해주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체크 밸브
  3. 제어 밸브
  4. 로터리 밸브
(정답률: 67%)
  • 릴리프 밸브는 유압장치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최고압력을 제한하여 회로를 보호해주는 밸브입니다. 이는 유압장치 내의 과압을 방지하고, 안전한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릴리프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유량 제어 밸브가 아닌 것은?

  1. 속도제어 밸브
  2. 체크 밸브
  3. 교축 밸브
  4. 급속배기 밸브
(정답률: 40%)
  • 유량 제어 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속도제어 밸브, 교축 밸브, 급속배기 밸브는 모두 유량 제어 밸브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체크 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막는 역할을 하며, 유량을 제어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체크 밸브는 유량 제어 밸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것으로 회전운동을 하는 것은?

  1. 유압실린더
  2. 유압 피스톤 펌프
  3. 유압 모터
  4. 축압기
(정답률: 74%)
  • 유압 모터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생성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유압실린더는 직선운동을, 유압 피스톤 펌프는 유체를 압축하여 유압력을 만드는 역할을 하며, 축압기는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압력을 가하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유압장치에서 오일탱크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유면은 적정위치 “F”에 가깝게 유지하여 한다.
  2. 발생한 열을 발산할 수 있어야 한다.
  3. 공기 및 이물질을 오일로부터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
  4. 탱크의 크기가 정지할 때 되돌아오는 오일량의 용량과 동일하게 한다.
(정답률: 55%)
  • 탱크의 크기가 정지할 때 되돌아오는 오일량의 용량과 동일하게 하는 것은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오일탱크의 용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유압장치의 설계와 관련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작업환경 개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채광을 좋게 한다.
  2. 조명을 밝게 한다.
  3. 신품의 부품으로 모두 교환한다.
  4. 소음을 줄인다.
(정답률: 71%)
  • 신품의 부품으로 모두 교환하는 것은 비용이 매우 많이 들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교적 쉽게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모든 부품을 교환하는 것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작업장에서 수공구 재해예방 대책으로 잘못된 사항은?

  1. 결함이 없는 안전한 공구 사용
  2. 공구의 올바른 사용과 취급
  3. 공구는 항상 오일을 바른 후 보관
  4. 작업에 알맞은 공구 사용
(정답률: 87%)
  • 정답: "공구는 항상 오일을 바른 후 보관"이 잘못된 사항입니다.

    설명: 공구를 오일을 바르면 그만큼 그 표면이 미끄러워져서 작업 시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구를 보관할 때는 깨끗하게 닦아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기동하고 있는 원동기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 그 소화 작업으로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안전한 방법은?

  1. 원인분석을 하고, 모래를 뿌린다.
  2. 경찰에 신고한다.
  3. 점화원을 차단한다.
  4. 원동기를 가속하여 팬의 바람을 끈다.
(정답률: 74%)
  • 원동기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안전한 방법은 점화원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이는 화재의 원인인 연료와 산소를 분리시켜 불꽃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화원을 차단하여 불꽃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이후에 소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일반 작업환경에서 지켜야 할 안전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안전모를 착용한다.
  2. 해머는 반드시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3. 주유시는 시동을 끈다.
  4. 고압 전기에는 적색 표지판을 부착한다.
(정답률: 77%)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렌치 작업시의 주위사항 설명 중 틀린 것은?

  1. 너트보다 큰 치수를 사용한다.
  2. 너트에 렌치를 깊이 물린다.
  3. 높거나 좁은 위치에서는 몸의 자세가 안정되게 하고 작업한다.
  4. 렌치를 해머로 두드려서는 안 된다.
(정답률: 80%)
  • "너트보다 큰 치수를 사용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렌치 작업시에는 너트와 동일한 크기의 렌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너트를 깨끗하게 조이기 위해서입니다. 너트보다 큰 치수를 사용하면 너트를 손상시키거나 렌치를 깨끗하게 조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작업시 보안경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장비 밑에서 정비 작업할 때
  2. 인체에 해로운 가스가 발생하는 작업장
  3. 철분, 모래 등이 날리는 작업장
  4. 전기용접 및 가스용접 작업장
(정답률: 70%)
  • 인체에 해로운 가스가 발생하는 작업장에서는 보안경만으로는 충분한 보호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인 보호장비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벨트를 풀리에 걸때는 어떤 상태에서 걸어야 하는가?

  1. 회전을 정지시킨
  2. 저속으로 회전할 때
  3. 중속으로 회전할 때
  4. 고속으로 회전할 때
(정답률: 81%)
  •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회전을 정지시킨" 상태에서 걸어야 합니다. 이는 벨트가 회전 중일 때 걸어들어가면 벨트에 발이 끌려 다치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벨트를 풀리에 걸기 전에는 반드시 기계의 회전을 정지시킨 후에 걸어들어가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크레인으로 인양시 줄걸이 작업으로 올바른 것은?

  1. 와이어로프 등은 크레인 혹을 편심시켜 걸어야 한다.
  2. 하물이 혹이 잘 걸렸는지 확인 후 작업한다.
  3. 밑에 있는 물체를 인양할 때 위에 물체가 있는 상태로 행한다.
  4. 매다는 각도는 60도 이상으로 크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72%)
  • 크레인으로 인양시에는 하물이 혹이 잘 걸렸는지 확인 후 작업해야 합니다. 이는 인양 중 하물이 혹이 떨어져 인명사고나 부상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양 전에 줄걸이 작업을 철저히 확인하고, 안전한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사고의 직접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전적인 요소
  2. 성격결함
  3. 사회적 환경요인
  4.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
(정답률: 86%)
  •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는 사고가 발생하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음주운전을 하거나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등의 행동은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 중에 안전장비를 사용하지 않거나 위험한 장소에서의 작업 등도 불안전한 상태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안전관리상 건설 현장에 부착할 안전표지의 종류로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경고표시
  2. 금지표시
  3. 안내표시
  4. 구역표시
(정답률: 64%)
  • 구역표시는 건설 현장 내에서 특정 구역을 나타내는 표지로, 해당 구역에 진입할 때 안전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안전표지들은 보통 건설 현장 내에서 진행 중인 위험 요소를 경고하거나 금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구역표시는 구역 내에서의 안전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안전표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한전에서 고압이상의 전선로에 대하여 안전거리를 규정하고 있다. 다음 중 154000V의 송전선로에 대한 안전거리로서 올바른 것은?

  1. 350cm
  2. 160cm
  3. 75cm
  4. 30cm
(정답률: 48%)
  • 고압이상의 전선로에 대한 안전거리는 전압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154000V의 송전선로에 대한 안전거리는 160cm입니다. 이는 전압이 높을수록 전기적인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더 크게 설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50cm, 75cm, 30cm은 모두 너무 짧은 안전거리이며, 160cm이 적절한 안전거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도시가스 관련법상 공동주택 등외의 건축물 등에 가스를 공급하는 경우 정압기에서 가스사용자가 소유하거나 점유하고 있는 토지의 경계까지에 이르는 배관을 무엇 이라고 하는가?

  1. 본관
  2. 주관
  3. 공급관
  4. 내관
(정답률: 63%)
  • 공동주택 등외의 건축물 등에 가스를 공급할 때, 정압기에서 가스 사용자가 소유하거나 점유하고 있는 토지의 경계까지 이르는 배관을 공급관이라고 합니다. 이는 가스를 공급하는데 필요한 주요한 배관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도로에 굴착작업 중 케이블 표시시트가 발견되었을 때 조치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해당설비 관리자에게 연락 후 그 지시를 따른다.
  2. 케이블 표지시트를 걷어내고 계속 작업한다.
  3. 시설관리자에게 연락하지 않고 조심해서 작업한다.
  4. 케이블 표지시트는 전력케이블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85%)
  • 굴착작업 중 발견된 케이블 표시시트는 전력케이블의 위치를 나타내는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해당설비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그 지시를 따르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방법이다. 이를 통해 전력케이블을 손상시키거나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케이블 표시시트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작업을 계속하거나 조심해서 작업하는 것으로 불충분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도시가스 배관을 공동주택의 부지 내에 매설시 규정심도는 몇 m이상인가?

  1. 0.6
  2. 0.8
  3. 1
  4. 1.2
(정답률: 46%)
  • 도시가스 배관의 규정심도는 0.6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가스 공급을 위해 지켜져야 하는 최소한의 심도이며, 지하수나 지하 구조물과 충돌하지 않도록 설치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