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3-03)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9-03-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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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에바헬러의 색채 이미지 연상 중 폭력, 자유분방함, 예술가 페미니즘, 동성애의 이미지를 갖는 색채는?

  1. 2.5Y 5/4
  2. 2.5G 4/10
  3. 2.5PB 4/10
  4. 5P 3/10
(정답률: 68%)
  • 에바헬러의 색채 이미지 연상 중 폭력, 자유분방함, 예술가 페미니즘, 동성애의 이미지를 갖는 색채는 "5P 3/10"이다. 이유는 "5P"는 보라빛이 강한 핑크색으로, 폭력과 자유분방함을 상징하는 색상이며, "3/10"은 색상의 진하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예술가 페미니즘과 동성애를 상징하는 부드러운 분위기를 나타내기 위해 색상의 진하기를 낮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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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의 주관적 경험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것은?

  1. 페흐너 효과
  2. 기억색
  3. 항상성
  4. 지역색
(정답률: 57%)
  • 지역색은 주관적 경험이 아닌 객관적인 색채 현상으로, 물체의 주변 환경이나 조명 상황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주관적인 경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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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조절의 효과가 아닌 것은?

  1. 자연스럽게 일할 기분이 생긴다.
  2. 정리정돈과 청소가 잘 된다.
  3. 일의 능률이 오른다.
  4. 개인적 취향을 만족시킨다.
(정답률: 73%)
  • 개인적 취향을 만족시킨다는 것은 실제로 작업의 효율성이나 편의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색채조절의 효과가 아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채조절로 인해 작업 환경이 개선되어 생기는 효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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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거주하는 생활공간인 사무실, 도서관과 같은 건축공간의 색채조절로 부적합한 것은?

  1. 친숙한 색채환경을 만들어 이용자가 편안하게 한다.
  2. 근무자의 작업 능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색채로 조절한다.
  3. 시야 내에는 색채자극을 최소화하도록 색채사용을 제한한다.
  4. 조도와 온도감, 습도, 방의 크기 같은 물리적 환경조건의 단점을 보완한다.
(정답률: 57%)
  • 시야 내에 과도한 색채자극은 집중력 저하, 불안감, 피로감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생활공간인 사무실, 도서관과 같은 건축공간에서는 시야 내에는 색채자극을 최소화하도록 색채사용을 제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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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 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다르다.
  2. 일본의 경우 자동차는 흰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
  3.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은 성별, 연령별에 따라 다른 특성을 보인다.
  4.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되어 있다.
(정답률: 79%)
  •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되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용품 제품에서는 밝고 선명한 색상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고, 안전용품에서는 주로 밝은 색상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다양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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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와 소리의 조화론을 처음으로 설명한 사람은?

  1. 칸트
  2. 뉴턴
  3. 아인슈타인
  4. 몬드리안
(정답률: 71%)
  • 뉴턴은 1666년에 '광학'이라는 책에서 빛의 산란과 광원의 색채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면서, 색채와 소리의 조화론을 처음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색채와 음계 간의 관계를 설명하였으며, 이는 후에 음악에서 색채를 활용하는 예술적 표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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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소비자가 소비행동을 할 때 제품 및 색채의 선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은?

  1. 준거집단
  2. 대면집단
  3. 트렌드세터(trend setter)
  4. 매스미디어(mass media)
(정답률: 42%)
  • 정답은 "대면집단"입니다. 소비자는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인식과 평가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특히, 직접적으로 만나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대면집단의 인식은 소비자의 제품 및 색채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소비자가 자신의 소속감과 일치하는 제품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면집단의 인식과 평가를 파악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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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와 촉감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건조한 느낌 - 난색계열
  2. 촉촉한 느낌 - 밝은 노랑, 밝은 하늘색
  3. 강하고 딱딱한 느낌 - 고명도, 고채도의 색채
  4. 부드러운 감촉 - 저명도, 저채도의 색채
(정답률: 61%)
  • 건조한 느낌은 일반적으로 불쾌하고 거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이와 연결된 난색계열의 색채는 불안정하고 불규칙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따라서 건조한 느낌과 난색계열의 색채는 연결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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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국제 언어로서 활용되는 교통 및 공공시설물에 사용되는 안전을 위한 표준색으로 구급장비, 상비약, 의약품에 사용되는 상징색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초록
(정답률: 84%)
  • 초록색은 국제적으로 구급 및 의료 시설을 나타내는 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록색은 안전과 관련된 색으로 인식되어 비상 상황에서 구조나 응급처치를 위한 표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구급장비, 상비약, 의약품 등의 안전을 위한 표준색으로 초록색이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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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의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초록 - 풀, 초원, 산 - 안정, 평화, 청초
  2. 파랑 - 바다, 음료, 청순 - 즐거움, 원숙함, 사랑
  3. 노랑 - 개나리, 병아리, 나비 - 명랑, 화려, 환희
  4. 빨강 - 피, 불, 태양 - 정열, 공포, 흥분
(정답률: 87%)
  • 파랑은 바다와 연상되는 것은 맞지만, 음료와 청순은 추상적인 연상이므로 잘못 연결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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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젊음과 희망을 상징하고 첨단기술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색채는?

  1. 5YR 5/6
  2. 2.5BG 5/10
  3. 2.5PB 4/10
  4. 5RP 5/6
(정답률: 31%)
  • 2.5PB 4/10은 파란색 계열 중에서도 푸른색과 보라색이 혼합된 색상으로, 첨단기술과 혁신적인 이미지를 상징하는 색상입니다. 또한, 밝고 활기찬 느낌을 주어 젊음과 희망을 상징하기에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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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매슬로우(Maslow)의 인간의 욕구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아실현 욕구 - 자아개발의 실현
  2. 생리적 욕구 - 배고픔, 갈증
  3. 사회적 욕구 - 자존심, 인식, 지위
  4. 안전 욕구 - 안전, 보호
(정답률: 59%)
  • 사회적 욕구는 자존심, 인식, 지위와 같은 사회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이는 자아실현 욕구와는 다른 개념이다. 자아실현 욕구는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아개발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아실현 욕구 - 자아개발의 실현"이 틀린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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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 중 틀린 것은?

  1. 색채와 음악을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은 있었으나 공통의 이론으로는 발전되지 못했다.
  2. 색채의 촉각적 특성은 표면색채의 질감, 마감처리에 의해 그 특성이 강조 또는 반감된다.
  3. 색채는 시각현상이며 색에 기반한 감각의 공유현상이다.
  4. 색채와 맛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 지역적 특성보다는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정답률: 59%)
  • "색채와 음악을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은 있었으나 공통의 이론으로는 발전되지 못했다."가 틀린 것이 아닌가요? 이유는 색채와 음악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인 컬러 뮤직(Colour Music)은 18세기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도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공통의 이론으로 발전되지 못한 것은 아닙니다. 컬러 뮤직에 대한 이론과 방법론이 여러 가지 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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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노란색과 철분이 많이 섞인 붉은색 암석이 성곽을 이루고 있는 곳에 위치한 리조트의 외관을 토양과 같은 YR계열로 색채디자인을 하였다. 이때 디자이너가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 것은?

  1. 시인성
  2. 다양성과 개성
  3. 주거자의 특성
  4. 지역색
(정답률: 87%)
  • 디자이너가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 것은 "지역색"이다. 이는 해당 지역의 토양이나 자연환경에서 나타나는 색상을 활용하여 그 지역의 특징을 강조하고, 지역주민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 리조트의 외관을 토양과 같은 YR계열로 색채디자인한 것은 해당 지역의 특징을 살려서 디자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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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적으로 차분함을 선호하는 남성용 제품에 활용하기 좋은 색은?

  1. 밝은 노랑
  2. 선명한 빨강
  3. 어두운 청색
  4. 파스텔 톤의 분홍색
(정답률: 92%)
  • 일반적으로 차분하고 신뢰감을 주는 색으로는 어두운 청색이 적합합니다. 이는 안정감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남성용 제품에는 대체로 짙은 색상이 많이 사용되는데, 어두운 청색은 이러한 요구에 부합하기 때문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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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불교에서 신성시되는 종교색은?

  1. 빨강
  2. 파랑
  3. 노랑
  4. 검정
(정답률: 86%)
  • 불교에서는 노란색을 신성시하는데, 이는 부처님의 지혜와 깨달음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노란색은 빛과 따뜻함을 나타내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의 마음의 빛과 따뜻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불교에서는 삶의 변화와 성장을 나타내는 색으로도 노란색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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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표본조사의 방법 중 조사대상을 전체를 조사하는 대신 일부분을 조사함을써 전체를 추측하는 조사방법은?

  1. 다단추출법
  2. 계통추출법
  3. 무작위추출법
  4. 등간격추출법
(정답률: 34%)
  • 무작위추출법은 조사대상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대표성 있는 표본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모집단의 특성을 골고루 반영할 수 있으며, 편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통계적 추론을 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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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브랜드 관리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1. 브랜드 설정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2.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파워
  3.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파워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4.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설정
(정답률: 80%)
  • 옳은 브랜드 관리 과정은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파워" 입니다. 이유는 브랜드 설정 단계에서는 브랜드의 목표와 가치를 설정하고, 브랜드 이미지 구축 단계에서는 브랜드의 시각적인 이미지와 메시지를 구축합니다.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 확립 단계에서는 고객들이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를 형성하게 되고, 마지막으로 브랜드 파워 단계에서는 브랜드가 시장에서 차지하는 영향력과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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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의 사용에 있어서 색채의 기능성과 관련되어 적용된 경우는?

  1. 우리나라 국기의 검은색
  2. 공장내부의 연한 파란색
  3. 커피 전문점의 초록색
  4. 공군 비행사의 빨간 목도리
(정답률: 74%)
  • 공장내부의 연한 파란색은 색채의 기능성 중 집중력과 안정성을 나타내는 색으로, 작업자들이 오랜 시간 동안 일을 할 때 집중력을 유지하고 안정감을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공장 내부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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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치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빨강은 감각신경을 자극하여 시각, 후가, 청각, 미각, 촉각, 등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뇌척수액을 자극하여 교감신경계를 활성화한다.
  2. 주황은 감상선 기능을 자극하고 부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키며 폐를 확장시키며 근육의 경련을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3. 초록은 방부제 성질을 갖고 근육과 혈관을 축소하며, 긴장감을 주는 균형과 조화의 색이다.
  4. 보라는 정신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감수성을 조절하고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해준다.
(정답률: 67%)
  • 초록은 방부제 성질을 갖고 근육과 혈관을 축소하며, 긴장감을 주는 균형과 조화의 색이라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초록은 오히려 안정감과 평화를 나타내는 색으로, 긴장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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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와 루이 설리번(Louis Sulivan)이 강조한 현대 디자인의 사상적 배경에 해당하는 것은?

  1. 심미주의
  2. 절충주의
  3. 기능주의
  4. 복합표현주의
(정답률: 75%)
  • 기능주의는 건축물이나 디자인의 주요 목적이 기능성을 강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르 꼬르뷰지에와 루이 설리번은 기능주의를 강조하며, 건축물이나 디자인은 기능적인 요소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이들이 강조한 현대 디자인의 사상적 배경은 기능주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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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산업디자인에 있어서 기능성의 4가지 조건이 아닌 것은?

  1. 물리적 기능
  2. 생리적 기능
  3. 심리적 기능
  4. 심미적 기능
(정답률: 22%)
  • 심미적 기능은 디자인의 외관적인 아름다움과 인식적인 가치를 의미하며, 기능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기능성의 4가지 조건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심미적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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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자인의 라틴어 어원인 데시그나레(designare)의 의미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지시한다.
  2. 계획을 세운다.
  3. 스케치한다.
  4. 본을 뜨다.
(정답률: 45%)
  • 디자인의 라틴어 어원인 데시그나레(designare)의 의미는 "지시하다"이다. 따라서 "본을 뜨다"는 디자인과 관련이 없는 단어이다. "본을 뜨다"는 옷이나 가방 등의 패턴을 만들기 위해 천이나 가죽 등을 자르는 작업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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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사조는?

  1. 옵티칼 아트
  2. 팝 아트
  3. 아르데코
  4. 데 스틸
(정답률: 77%)
  • 위의 디자인 사조는 "팝 아트"이다. 이는 대중문화를 소재로 하여 일상적인 사물이나 이미지를 화려하고 대담한 색상과 패턴으로 표현하는 예술적 스타일이다. 위의 그림에서도 일상적인 음식과 음료를 화려하고 대담한 색상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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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주위를 환기시킬 때 , 단조로움을 덜거나 규칙성을 규칙성을 깨뜨릴 때, 관심의 초점을 만들거나 움직이는 효과와 흥분을 만들 때 이용하면 효과적인 디자인 요소는?

  1. 강조
  2. 반복
  3. 리듬
  4. 대비
(정답률: 61%)
  • "강조"는 주어진 디자인 요소 중에서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여 관심을 끌고, 시각적인 효과를 만들어내는 요소이다. 따라서 주위를 환기시키거나 규칙성을 깨뜨리는 등의 효과를 만들 때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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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계, 기술의 발달을 비판한 미술공예운동을 주장한 사람은?

  1. 헤르만 무테지우스(Hermann Muthesius)
  2.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3. 앙리 반 데 벨데(Henry van de velde)
  4.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
(정답률: 73%)
  • 윌리엄 모리스는 19세기 말 영국에서 기계와 산업화로 인한 불균형과 예술적 가치의 하락을 비판하며 미술공예운동을 주장했습니다. 그는 기계로 만들어지는 대량생산품 대신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고품질의 미술공예품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예술과 삶의 질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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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업의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CI(Corporate Identity) 색채 계획 시 필수적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기업의 이념
  2. 이미지의 일관성
  3. 소재적용의 용이성
  4. 유사기업과의 동질성
(정답률: 82%)
  • 유사기업과의 동질성은 필수적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기업의 독자성과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다른 기업과 구분되는 색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유사한 색채를 사용하면 기업의 이미지가 혼동될 수 있으며, 경쟁 기업과의 구분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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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굿 디자인(Good Design) 운동의 근본적 배경을 "제품의 선택이 곧 생활양식의 선택"이라고 주장한 사람은?

  1. 루이지 콜라니(Luigi Colani)
  2. 그레고르 파울손(Gregor Paulsson)
  3. 윌리엄 고든(William J. Gordon)
  4. A. F. 오스본(A. F. Osborn)
(정답률: 32%)
  • 그레고르 파울손은 제품 디자인이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결정한다는 것을 주장하며, 이를 바탕으로 굿 디자인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굿 디자인 운동의 근본적 배경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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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마른 체형을 보완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색채는?

  1. 5Y 7/3
  2. 5B 5/4
  3. 5PB 4/5
  4. 5P 3/6
(정답률: 76%)
  • "5Y 7/3"이 가장 효과적인 색채인 이유는 노란색 계열의 색상이 체형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노란색은 몸의 윤곽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건강하고 활기찬 이미지를 연출해줍니다. 또한 "5Y 7/3"은 적당한 명도와 채도를 가지고 있어 너무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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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컬러 플래닝 프로세스가 옮게 나열된 것은?

  1. 기획 - 색채설계 - 색채관리 - 색채계획
  2. 기획 - 색채계획 - 색채설계 - 색채관리
  3. 기획 - 색채관리 - 색채계획 - 색채설계
  4. 기획 - 색채설계 - 색채계획 - 색채관리
(정답률: 83%)
  • 색채 플래닝은 기획, 색채계획, 색채설계, 색채관리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기획 - 색채계획 - 색채설계 - 색채관리"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기획 단계에서는 프로젝트의 목적과 대상을 파악하고, 색채계획 단계에서는 색채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색채설계 단계에서는 색채를 조합하여 디자인을 완성하며, 색채관리 단계에서는 디자인의 일관성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색채를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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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의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내용은?

  1. 쌍방향 커뮤니케이션(two-way communication)
  2. 인터렉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3.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4. 위지윅(WYSIWYG)
(정답률: 73%)
  • 위의 그림은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이 하나로 융합되어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융합은 디지털 컨버전스라고 불리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렉션 디자인 등 다양한 기술들이 함께 작용하여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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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으로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없는 것은?

  1. 경제성과 독창성
  2. 주목성과 일관성
  3. 심미성과 질서성
  4. 합목적성과 효율성
(정답률: 75%)
  • 주목성과 일관성은 굿 디자인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성과 독창성, 심미성과 질서성, 합목적성과 효율성은 모두 굿 디자인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지만, 주목성과 일관성은 디자인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나 마케팅용 디자인에서는 주목성이 매우 중요하지만, 기업 로고나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에서는 일관성이 더욱 중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목성과 일관성은 디자인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변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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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각 요소들이 같은 방향으로 운동을 계속하는 경향과 관련한 게슈탈트 그루핑 법칙은?

  1. 근접성
  2. 유사성
  3. 연속성
  4. 폐쇄성
(정답률: 74%)
  • 연속성은 각 요소들이 같은 방향으로 운동을 계속하는 경향이 있을 때, 그 요소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는 게슈탈트 그루핑 법칙입니다. 이는 운동의 연속성이 인지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우리가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대상들이 운동하는 방향에 따라 그룹화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연속성이 정답인 이유는 각 요소들이 같은 방향으로 운동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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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채계획 과정에서 컬러 이미지의 계획능력, 컬러컨설턴트의 능력은 어느 단계에서 요구되는가?

  1. 색채환경분석
  2. 색채심리분석
  3. 색채전달계획
  4. 디자인에 적용
(정답률: 57%)
  • 색채전달계획 단계에서 컬러 이미지의 계획능력과 컬러컨설턴트의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는 컬러 이미지를 분석하고,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여 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색채환경분석과 색채심리분석은 이전 단계에서 수행되며,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은 마지막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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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실내디자인 색채계획 시 검토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적합한 조도
  2. 색 면의 비례
  3. 인간의 심리상태
  4. 소재의 다양성
(정답률: 56%)
  • 실내디자인 색채계획 시에는 적합한 조도, 색 면의 비례, 인간의 심리상태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소재의 다양성은 색채계획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검토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소재의 다양성은 디자인의 다양성과 연관이 있으며, 디자인의 창의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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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 )에 가장 적절한 말은?

  1. 예술성
  2. 목적성
  3. 창조성
  4. 사회성
(정답률: 76%)
  • 이 그림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조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예술성, 목적성, 사회성 등 다양한 요소를 나타내지만, 이 그림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창조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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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최소한의 예술이라고 하는 미니멀리즘의 색채 경향이 아닌 것은?

  1. 개성적 성격, 극단적 간결성, 기계적 엄밀성을 표현
  2. 통합되고 단순한 색채 사용
  3. 시각적 원근갑을 도입한 일루전(illusion) 효과 강조
  4. 순수한 색조대비와 비교적 개성없는 색채도입
(정답률: 53%)
  • 미니멀리즘은 개성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극단적으로 간결하고 엄밀한 형태를 추구하는 예술적 경향입니다. 따라서 "개성적 성격"과 "비교적 개성없는 색채도입"은 미니멀리즘의 색채 경향에 부합합니다. 하지만 "시각적 원근갑을 도입한 일루전(illusion) 효과 강조"는 미니멀리즘의 색채 경향과는 맞지 않습니다. 이는 현실적인 공간감을 연출하는 것으로, 미니멀리즘의 강조하는 단순성과는 상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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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컬러 플래닝의 계획단계에서 조사항목이 아닌 것은?

  1. 문헌 조사
  2. 앙케이트 조사
  3. 측색 조사
  4. 컬러 조색
(정답률: 65%)
  • 정답: 컬러 조색

    컬러 플래닝의 계획단계에서는 문헌 조사, 앙케이트 조사, 측색 조사 등을 통해 대상이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 시장 동향, 고객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고 분석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컬러 조색을 진행하여 적절한 컬러를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컬러 조색은 조사항목이 아니라 선택 단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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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품평할 목적으로 제작되는 것으로, 완성예상 실물과 흡사하게 만드는데 중점을 두는 모델은?

  1. 아이소타입 모델
  2. 프로토타입 모델
  3. 프레젠테이션 모델
  4. 러프모델
(정답률: 50%)
  • 프레젠테이션 모델은 품평할 목적으로 제작되며, 완성예상 실물과 흡사하게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둔다. 즉, 완성품과 유사한 외형과 기능을 가진 모델로, 고객이나 투자자 등에게 제품의 외형과 기능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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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례를 구성에 이용하여 훌륭한 형태를 만든 예로는 밀로의 비너스, 파르테논 신전 등이 있다.
  2. 황금비는 어떤 선을 2등분하여 작은 부분과 큰 부분의 비를, 큰 부분과 전체의 비와 같게 한 분할이다.
  3. 비례는 기능과도 밀접하여, 자연 가운데 훌륭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의 형태는 좋은 비례양식을 가진다.
  4. 등차수열은 1 : 2 : 4 : 8 : 16....과 같이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이다.
(정답률: 49%)
  • 틀린 것은 없다. 모든 보기가 비례와 관련된 내용을 설명하고 있으며, 등차수열도 일정한 비례 관계를 가진 수열이기 때문에 비례에 대한 설명으로 포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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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파장의 단위가 아닌 것은?

  1. nm
  2. mk
  3. um
(정답률: 41%)
  • 정답은 "mk"입니다. "nm"은 나노미터, "Å"은 앙스트롬, "um"은 마이크로미터의 단위로 파장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하지만 "mk"는 존재하지 않는 단위이기 때문에 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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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색온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이다.
  2. 높은 색온도는 붉은 색계열의 따뜻한 색에 대응된다.
  3. 백열등은 6000K 정도의 색온도를 지녔다.
  4. 백열등과 같은 열광원은 흑체의 색온도로 구분한다.
(정답률: 42%)
  • 백열등과 같은 열광원은 흑체의 색온도로 구분한다. 이는 백열등과 같은 열광원이 흑체 복사체와 비슷한 스펙트럼을 가지기 때문이다.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를 나타내는 것이 맞지만, 높은 색온도가 붉은 색계열의 따뜻한 색에 대응된다는 것은 오히려 반대이다. 색온도가 높을수록 파란색 계열의 차가운 색에 대응된다. 백열등은 보통 2700K에서 3000K 정도의 색온도를 지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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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한국산업표준(KS)에 정의된 색에 관한 용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순응 : 명순응 상태에서 시각계가 시야의 색에 적응하는 과정 및 상태
  2. 휘도순응 : 시각계가 시야의 휘도에 순응하는 과정 또는 순응한 상태
  3. 암순응 :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 시, 어두움에 적응하는 과정 및 상태
  4. 명소시 : 정상의 눈으로 100cd/m2의 상태에서 간상체가 활동하는 시야
(정답률: 68%)
  • 정답은 "명소시 : 정상의 눈으로 100cd/m2의 상태에서 간상체가 활동하는 시야"이다. 이유는 명소시는 색에 관한 용어가 아니라 시야에 관한 용어이기 때문이다. 명소시는 시야의 밝기를 나타내는 용어로, 정상적인 시력을 가진 사람이 100cd/m2의 밝기에서 물체를 볼 때의 시야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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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모니터의 색채 조절(Monitor Color Calibr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연에 가까운 색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색온도를 6500K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감마 조절을 통해 톤 재현 특성을 교정한다.
  3. 흰색의 밝기를 조절한다.
  4. 색역 매핑(color gamut mapping)을 실시한다.
(정답률: 26%)
  • "색역 매핑(color gamut mapping)을 실시한다."는 모니터의 색채 조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이다. 색역 매핑은 모니터의 색상 범위를 조정하는 기술로, 모니터의 색상 범위가 넓은 경우에는 적절한 색역 매핑을 통해 색상의 일부를 잘라내어 보다 정확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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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색온도(Color Temperature)가 가장 높은 것은?

  1. 촛불
  2. 백열등(200W)
  3. 주광색 형광등
  4. 백색 형광등
(정답률: 41%)
  • 주광색 형광등이 가장 높은 색온도를 가지는 이유는 형광등이 빛을 내는 방식이 다른 조명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형광등은 수은증기가 방전되면서 자외선을 방출하고, 이 자외선이 형광체에 부딪혀 가시광선으로 변환되어 빛을 내는데, 이 과정에서 높은 색온도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주광색 형광등은 다른 조명보다 더 흰색에 가까운 빛을 내며, 색온도가 가장 높은 조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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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CCM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감법혼색
  2. 측정반사각
  3. 흡수계수와 산란계수
  4. 쿠벨카 문크 이론
(정답률: 25%)
  • CCM은 Color Correction Matrix의 약자로, 색상 보정 행렬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CM과 관련이 없는 것은 "측정반사각"입니다. 측정반사각은 광학적인 용어로,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의 각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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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인쇄의 종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평판인쇄는 잉크가 묻는 부분과 묻지 않는 부분이 같은 평판에 있으며 오프셋(off set)인쇄라고도 한다.
  2. 등사판인쇄, 실크스크린 등은 오목판 인쇄에 해당된다.
  3. 볼록판 인쇄는 잉크가 묻어야 할 부분이 위로 돌출되어 인쇄하는 방식으로 활판, 연판, 볼록판이 여기에 해당된다.
  4. 공판인쇄는 판의 구멍을 통하여 종이, 섬유, 플라스틱 등의 표면에 인쇄잉크나 안료로 찍어내는 방법이다.
(정답률: 64%)
  • "등사판인쇄, 실크스크린 등은 오목판 인쇄에 해당된다."가 틀린 설명이다. 등사판인쇄와 실크스크린은 오목판 인쇄가 아닌 평판인쇄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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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반사율이 파장에 관계없이 높기 때문에 거울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금속은?

  1. 구리
  2. 알루미늄
(정답률: 75%)
  • 알루미늄은 전자의 자유도가 높아서 광파장에 관계없이 반사율이 높기 때문에 거울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금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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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 비교를 위한 시환경에 대한 내용 중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부스의 내부 색 명도로 옳은 것은?

  1. L* = 25의 무광택 검은색
  2. L* = 50의 무광택 검은색
  3. L* = 65의 무광택 무채색
  4. L* = 80의 무광택 무채색
(정답률: 27%)
  • 시환경에서 색을 비교할 때는 색의 명도가 중요합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로, L* 값이 높을수록 밝은 색이 됩니다. 따라서 시환경에서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부스의 내부 색은 L* 값이 낮은 검은색이나 무채색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L* 값이 50인 무광택 검은색이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이유는, 너무 어두운 검은색이나 너무 밝은 무채색은 색의 비교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 값이 50인 무광택 검은색은 색의 비교에 적합한 명도를 가지면서도 너무 어두운 것도 아니고 너무 밝은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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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LCD 모니터에서 노란색(Yellow)을 표현하기 위해 모니터 삼원색 중 사용되어야 하는 색으로 옳은 것은?

  1. Green + Blue
  2. Yellow
  3. Red + Green
  4. Cyan + Magenta
(정답률: 76%)
  • Yellow는 Red와 Green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색입니다. LCD 모니터에서는 Red, Green, Blue 세 가지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Yellow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Red와 Green을 혼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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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측색의 궁극적인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색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
  2. 일정한 색 체계로 해석하여 전달하기 위해
  3. 색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4. 색의 선호도를 나타내기 위해
(정답률: 84%)
  • 측색의 궁극적인 목적은 색의 선호도를 나타내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을 정확하게 재현하거나 해석하여 전달하거나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 있지만, 색의 선호도를 나타내는 것은 개인적인 취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객관적인 목적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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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물체색은 광원과 조명방식에 따라 변한다. 이와 관련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동일 물체가 광원에 따라 각기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것을 광원의 연색성이라 한다.
  2. 모든 광원에서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메타머리즘이라고 한다.
  3. 백열등 아래에서는 한색계열 색채가 돋보인다.
  4. 형광등 아래에서는 난색계열 색태가 돋보인다.
(정답률: 56%)
  • 동일한 물체라도 광원의 색온도나 스펙트럼에 따라 다른 색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광원의 연색성이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이에 반해, 모든 광원에서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메타머리즘이라고 한다. 백열등은 빨간색 계열의 색채가 돋보이고, 형광등은 난색계열의 색채가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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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국제조명위원회(CIE)의 업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평균적인 사람의 색 인식을 기술하는 표준관찰자(standard observer)정립
  2. 이론적, 경험적으로 완벽한 균등색공간(uniform color space) 정립
  3. 사람의 시각 시스템이 특정색에 반응하는가를 기술한 삼자극치(tristimulus values) 계산법 정립
  4. 색 비교와 연구를 위한 표준광(standard illuminant)데이터 정립
(정답률: 36%)
  • 이론적, 경험적으로 완벽한 균등색공간(uniform color space) 정립은 국제조명위원회(CIE)의 업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론적, 경험적으로 완벽한 균등색공간은 색의 밝기와 색상을 독립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색공간으로, 색의 비교와 분석을 위해 필요합니다. CIE는 이를 위해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통해 균등색공간을 정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색의 특성을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색의 표현과 관련된 기술과 산업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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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장점은?

  1. 분광반사율을 기준색과 일치시키므로 아이소머리즘을 실현할 수 있다.
  2. 기본 색료가 변할 때마다 필요한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3. 착색 대상 소재의 특성 변화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4. 다양한 조건에서 발생되는 메타메리즘을 실현할 수 있다.
(정답률: 45%)
  •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장점 중 "분광반사율을 기준색과 일치시키므로 아이소머리즘을 실현할 수 있다."는, CCM이 색상을 일치시키는 방법으로 분광반사율을 사용하기 때문에, 색상이 다른 빛 아래에서도 동일한 색상을 유지할 수 있어서 아이소머리즘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다양한 조건에서도 일관된 색상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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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정량적이지 않고 주관적인 색채검사는?

  1. 육안검색
  2. 색차계
  3. 분광측색
  4. 분광광도계
(정답률: 84%)
  • 육안검색은 색깔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판단하는 방식으로, 정량적이지 않고 주관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색채검사보다는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떨어지며, 색채감각이 미세하게 차이나는 사람들 간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색차계, 분광측색, 분광광도계는 정량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색채검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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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합성염료는?

  1. 산화철
  2. 산화망간
  3. 목탄
  4. 모베인
(정답률: 66%)
  • 모베인은 합성염료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물질이거나, 화학적으로 처리된 물질이지만 모베인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화학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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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출력기기가 아닌 것은?

  1. 모니터
  2. 스캐너
  3. 잉크젯 프린터
  4. 팩시밀리
(정답률: 52%)
  • 스캐너는 입력기기이기 때문에 출력기기가 아니다. 모니터, 잉크젯 프린터, 팩시밀리는 모두 출력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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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색차식의 종류가 거리가 먼 것은?

  1. L*u*v* 표색계에 따른 색차식
  2. 아담스 니커슨 색차식
  3. CIE 2000색차식
  4. ISCC 색차식
(정답률: 31%)
  • ISCC 색차식은 색상을 명도, 채도, 색조의 세 가지 요소로 분해하여 표현하는 방식이며, 다른 세 색차식은 다양한 수식과 계산 방법을 사용하여 색상 차이를 계산하기 때문에 ISCC 색차식이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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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염료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불투명하다.
  2. 무기물이다.
  3. 물에 녹지 않는다.
  4. 표면에 친화력이 있다.
(정답률: 67%)
  • 염료는 일반적으로 표면에 친화력이 있습니다. 이는 염료 분자가 다른 분자와 상호작용하여 분산되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염료가 색소로서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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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색채오차의 시각적인 영향력이 가장 큰 것은?

  1. 광원에 따른 차이
  2. 질감에 따른 차이
  3. 대상의 표면 상태에 따른 차이
  4. 대상의 형태에 따른 차이
(정답률: 75%)
  • 광원에 따른 차이가 색채오차의 시각적인 영향력이 가장 큰 이유는, 광원의 색온도나 조도 등에 따라 대상물의 색상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즉, 같은 대상물이라도 다른 광원에서 볼 때 색상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시각적으로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질감, 대상의 표면 상태, 형태에 따른 차이도 중요하지만, 광원에 따른 차이가 가장 눈에 띄는 차이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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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햇살이 밝은 운동장에서 어두운 실내로 이동할 때, 빨간색은 점점 사라져 보이고 청색이 밝게 보이는 시각현상은?

  1. 메타머리즘
  2. 항시성
  3. 보색잔상
  4. 푸르킨예 현상
(정답률: 76%)
  • 푸르킨예 현상은 빛의 색상이 변화할 때 인지되는 현상으로,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할 때 빨간색은 먼저 사라지고 청색이 밝게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빛의 파장에 따라 감지되는 색상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푸르킨예 현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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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채를 강하게 보이기 위해 디자인에서 악센트로 자주 사용하는 색은?

  1. 채도가 높은 색
  2. 채도가 낮은 색
  3. 명도가 높은 색
  4. 명도가 낮은 색
(정답률: 79%)
  • 채도가 높은 색은 더 강렬하고 선명한 색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악센트로 사용하면 눈에 더 잘 띄고 인상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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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팽창색, 수축색
  2. 흥분색, 진정색
  3. 진출색, 후퇴색
  4. 강한색, 약한색
(정답률: 85%)
  • 이 그림은 혈액의 맥박에 따라 혈관의 크기가 변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맥박이 빠를 때 혈관이 넓어지면서 혈압이 올라가는데, 이때 혈압이 높아지는 색을 진출색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맥박이 느릴 때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압이 낮아지는데, 이때 혈압이 낮아지는 색을 후퇴색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진출색, 후퇴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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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인쇄 과정 중에 원색분판 제판과정에서 시안(Cyan) 분해 네거티브 필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색 필터는?

  1. 시안색 필터
  2. 빨간색 필터
  3. 녹색 필터
  4. 파란색 필터
(정답률: 49%)
  • 시안(Cyan)은 파란색과 녹색을 혼합한 색이므로, 시안 분해 네거티브 필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빨간색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빨간색 필터는 파란색과 녹색을 차단하여 시안색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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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대비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명도대비란 밝은 색은 어두워 보이고, 어두운 색은 밝아 보이는 현상이다.
  2. 유채색과 무채색 사이에서는 채도대비를 느낄 수 없다.
  3. 생리적 자극방법에 따라 동시대비와 계시대비로 나눌 수 있다.
  4. 색상대비가 잘 일어나는 순서는 3차색 > 2차색 > 1차색의 순이다.
(정답률: 57%)
  • 생리적 자극방법은 인간의 눈이 받아들이는 색상의 대비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에 따라 대비현상은 동시대비와 계시대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시대비는 같은 시각적 영역에서 서로 다른 색상이 함께 나타날 때 발생하는 대비로,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이 함께 나타날 때 빨간색은 더 밝아 보이고 파란색은 더 어둡게 보입니다. 계시대비는 시간적으로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색상의 대비로, 예를 들어 검은 바탕 위에 흰색 글씨가 나타날 때 검은 바탕이 사라지고 흰색 글씨만 눈에 띄게 됩니다. 따라서 "생리적 자극방법에 따라 동시대비와 계시대비로 나눌 수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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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파장이 동일해도 색의 채도가 높아짐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이는 현상(또는 효과)은?

  1. 색음 현상
  2. 애브니 효과
  3. 리프만 효과
  4. 베졸트 브뤼케 현상
(정답률: 64%)
  • 애브니 효과는 색의 채도가 높아짐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이는 현상으로, 파장이 동일한 빛이지만 색의 채도가 높아짐에 따라 인간의 눈에 다른 색으로 인식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채도가 증가함에 따라 색상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색의 밝기와 채도가 높아질수록 색상이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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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색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헤링은 반대색설을 주장하였다.
  2. 영.헬름흘쯔는 3원색설을 주장하였다.
  3. 헤링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주황, 녹색, 파랑이다.
  4. 영, 헬름흘쯔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다.
(정답률: 78%)
  • "헤링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주황, 녹색, 파랑이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 헤링 이론에서는 기본색이 아니라 기본적인 색감 단위인 "색조감"을 제시하였다. 즉, 색조감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감을 만들어낸다는 것이 헤링 이론의 핵심이다. 따라서 "헤링 이론의 기본색은 없다"라는 것이 맞는 설명이다.

    영.헬름흘쯔는 3원색설을 주장하였으며, 이론의 기본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다. 이는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컬러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본 색감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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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흥분감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파장은?

  1. 730nm
  2. 600nm
  3. 530nm
  4. 420nm
(정답률: 72%)
  • 정답은 "730nm"이다. 이유는 빨간색은 파장이 길어서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뇌파를 자극하여 흥분감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730nm은 가장 긴 파장 중 하나이며, 빨간색에 가까운 색상이기 때문에 흥분감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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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교통사고율이 가장 높은 자동차의 색상은?

  1. 파랑
  2. 흰색
  3. 빨강
  4. 노랑
(정답률: 56%)
  • 교통사고율이 가장 높은 자동차의 색상은 "파랑"이다. 이는 파란색이 밤에 가장 잘 보이기 때문에 주행 중 다른 차량에게 인식되기 쉽고, 더 많은 주행 거리를 갖는 차량들이 파란색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파란색은 운전자들이 자신의 차량을 더욱 자주 세차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더욱 눈에 띄게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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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어느 특정한 색채가 주변 색채의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과는 다른 색채로 지각되는 경우는?

  1. 색채의 지각효과
  2. 색채의 대비효과
  3. 색채의 자극효과
  4. 색채의 혼합효과
(정답률: 50%)
  • 정답은 "색채의 대비효과"입니다. 색채의 대비효과는 어떤 색채가 주변의 색채와 함께 있을 때, 그 색채가 주변 색채와 대비되어 더 강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채를 처리하는 방식에 기인한 것으로, 색채의 대비가 높을수록 더욱 강한 인상을 줍니다. 따라서 어떤 색채가 주변의 색채와 대비가 높아지면, 그 색채는 본래의 색과는 다른 색채로 지각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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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섞여 있을 때 지각되는 색은?

  1. 녹색
  2. 파랑
  3. 검정
  4. 백색
(정답률: 79%)
  • 백색은 모든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섞여 있기 때문에 지각되는 색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백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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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색의 동화효과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일정한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극을 느끼는 현상이다.
  2. 대비효과의 일종으로서 음성적 잔상으로 지각된다.
  3. 색의 경연감에 영향을 주는 지각 효과이다.
  4. 색의 전파효과 또는 혼색효과라고 한다.
(정답률: 64%)
  • 색의 전파효과 또는 혼색효과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색이 함께 나타날 때, 그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새로운 색으로 인식되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이 함께 나타날 때, 빨간색과 파란색이 섞여 보라색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색의 경연감에 영향을 주며, 일정한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극을 느끼는 현상으로서 대비효과의 일종으로 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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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시세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추상체는 장파장, 중파장, 단파장의 동일한 비율로 색을 인지한다.
  2. 인간은 추상체와 간상체의 비율로 볼 때 색상과 채도의 구별보다 명도의 구별에 더 민감하다.
  3. 추상체는 망막의 중심부인 중심와에 존재한다.
  4. 간상체는 단일세포로 구성되어 빛의 양을 흡수하는 정도에 따라 빛을 감지한다.
(정답률: 54%)
  • "추상체는 장파장, 중파장, 단파장의 동일한 비율로 색을 인지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은, 실제로는 추상체는 장파장, 중파장, 단파장의 비율에 따라 색을 인지한다. 이는 색의 세기와 채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간이 추상체와 간상체의 비율로 볼 때 명도의 구별에 더 민감한 이유는, 인간의 시신경이 명도 정보를 처리하는 데 더 특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추상체는 망막의 중심부인 중심와에 존재한다는 것은 맞다.

    간상체는 단일세포로 구성되어 빛의 양을 흡수하는 정도에 따라 빛을 감지한다는 것도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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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빛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파장이 짧을수록 빛의 산란도 심해지므로 청색광이 많이 산란하여 청색으로 보인다.
  2. 대기 중의 입자가 크거나 밀도가 높은 경우 모든 빛을 균일하게 산란시켜 거의 백색으로 보인다.
  3. 깊은 물이 프르게 보이는 것은 물은 빨강을 약간 흡수하고 파랑을 반사하기 때문이다.
  4. 저녁노을이 좀 더 보랏빛으로 보이는 이유는 빨강과 파랑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60%)
  • "저녁노을이 좀 더 보랏빛으로 보이는 이유는 빨강과 파랑을 흡수하기 때문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저녁노을이 보랏빛으로 보이는 이유는 태양이 지면서 빛이 지평선을 지나가면서 대기 중의 먼지, 수증기, 오존 등의 입자들에 의해 붉은색, 주황색, 노란색 등의 긴 파장의 빛이 산란되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랏빛이 아닌 붉은색, 주황색, 노란색 등의 색상이 더 강조되어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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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법혼색은 네거티브필름 제조, 젤라틴 필터를 이용한 빛의 에술 등에 활용된다.
  2. 색필터는 겹치면 겹칠수록 빛의 양은 더해지고, 명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법혼색이라 부른다.
  3. 감법혼색은 삼원색은 Yellow, Magenta, Cyan이다.
  4. 감법혼색은 컬러 슬라이드, 컬러영화필름, 색채사진 등에 이용되어 색을 재현시키고 있다.
(정답률: 48%)
  • 정답은 "감법혼색은 삼원색은 Yellow, Magenta, Cyan이다."이다.

    가법혼색은 빨강, 초록, 파랑(RGB)의 색을 혼합하여 더 밝고 백색에 가까운 색을 만드는 방식이다. 이는 컴퓨터 모니터, TV 등에서 사용된다. 색필터는 겹치면 겹칠수록 빛의 양이 더해져서 명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법혼색이라고 부른다.

    감법혼색은 시안, 마젠타, 옐로우(CMY)의 색을 혼합하여 어두운 색을 만드는 방식이다. 이는 프린터, 인쇄 등에서 사용된다. 감법혼색에서는 색 필터가 겹치면 빛의 양이 줄어들어서 어두워지기 때문에 감법혼색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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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합한 것은?

  1. 청색계열
  2. 적색계열
  3. 황색계열
  4. 녹색계열
(정답률: 49%)
  •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상들은 모두 파란색을 포함하고 있으며, 파란색은 청색계열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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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면적 대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이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감소해 보인다.
  2. 큰 면적의 강한 색과 작은 면적의 약한색은 조화된다.
  3. 강렬한 색채가 큰 면적을 차지하면 눈이 피로해지므로 채도가 낮은 색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한다.
  4. 큰 면적보다 작은 면적 쪽의 색채가 훨씬 강렬하게 보인다.
(정답률: 66%)
  • 강렬한 색채가 큰 면적을 차지하면 눈이 피로해지므로 채도가 낮은 색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한다. - 큰 면적의 강한 색은 눈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채도가 낮은 색을 사용하여 눈을 편안하게 보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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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안구내에서 빛의 반사를 방지하며, 눈에 영향을 보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맥락막
  2. 공막
  3. 각막
  4. 망막
(정답률: 35%)
  • 맥락막은 눈안에 있는 막 중 하나로, 눈안에 있는 빛을 반사하지 않도록 하여 눈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눈안의 압력을 조절하고 눈안의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맥락막이 정답입니다. 공막은 눈안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각막은 눈안의 외부를 보호하고 빛을 굴절시켜 시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망막은 눈안의 빛을 감지하여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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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보색에 대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은 원색과 보색관계에 있다.
  2.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심리보색이라 한다.
  3.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광의 혼합결과는 백색광이 된다.
  4. 색상환에서 보색이 되는 두 색을 이웃하여 놓았을 때 보색대비 효과가 나타난다.
(정답률: 35%)
  •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심리보색이라 한다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이는 회전혼색이 아닌 보색의 조합으로 인해 무채색이 되는 것이며, 이를 보색대비 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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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중간혼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간혼색은 가법 혼색과 감법 혼색의 중간에 해당된다.
  2. 중간혼색의 대표적 사례는 직물의 디자인이다.
  3. 중간혼색은 물체의 혼색이 아니다.
  4. 컬러 텔레비전은 중간혼색에 해당된다.
(정답률: 32%)
  • "컬러 텔레비전은 중간혼색에 해당된다."가 틀린 것이다. 컬러 텔레비전은 가법 혼색에 해당된다. 중간혼색은 가법 혼색과 감법 혼색의 중간에 해당되며, 두 색을 섞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색상의 밝기나 채도를 조절하여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연두색과 빨간색을 섞어 만든 주황색은 가법 혼색이지만, 연두색과 노란색을 섞어 만든 연두노랑색은 중간혼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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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먼셀 색표집에서 소재나 재현의 발달에 따라 표현이 범위가 달라질 수 있는 속성은?

  1. 색상
  2. 흑색량
  3. 명도
  4. 채도
(정답률: 28%)
  • 먼셀 색표집에서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소재나 재현의 발달에 따라 표현이 범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른 성질들은 색의 밝기나 어둡기, 명도 등을 나타내는데 비해, 채도는 색의 선명도와 진한 정도를 나타내므로, 색의 차이를 더욱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셀 색표집에서 소재나 재현의 발달에 따라 표현이 범위가 달라질 수 있는 속성은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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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한국산업표준(KS) 중의 관용색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관용색명은 주로 사물의 명칭에서 유래한 것으로, 색의 삼속성에 의한 표시기호가 병기되어 있다.
  2. 세먼핑크, 올리브색, 에메랄드그린 등의 색명은 사용할 수 없다.
  3. 한국산업표준(KS) 관용색명은 독일 공업 규격 색표에 준하여 만든 것이다.
  4. 색상은 40 색상으로 분류되고 뉘앙스를 나타내는 수식어와 함께 쓰인다.
(정답률: 48%)
  • 관용색명은 주로 사물의 명칭에서 유래한 것으로, 색의 삼속성에 의한 표시기호가 병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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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 )에 들어갈 오방색으로 옳은 것은?

  1. A : 황색, B : 백색
  2. A : 청색, B : 황색
  3. A : 백색, B : 황색
  4. A : 황색, B : 홍색
(정답률: 77%)
  • 정답은 "A : 황색, B : 백색"입니다. 이유는 색상의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보색이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위치에 있는 색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의 보색은 초록색이고, 파란색의 보색은 주황색입니다. 이 문제에서 A와 B의 보색은 각각 백색과 황색입니다. 따라서 A는 황색이어야 하고, B는 백색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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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NCS 색체계에서 검정을 표기한 것은?

  1. 0500-N
  2. 3000-N
  3. 5000-N
  4. 9000-N
(정답률: 59%)
  • NCS 색체계에서 "N"은 "Neutral"을 의미하며, 검정색을 나타냅니다. 숫자는 색의 진하기를 나타내며, 9000은 가장 진한 검정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9000-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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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고채도의 반대색상 배색에서 느낄 수 있는 이미지는?

  1. 협조적, 온화함, 상냥함
  2. 차분함, 일관됨, 시원시원함
  3. 강함, 생생함, 화려함
  4. 정적임, 간결함, 건전함
(정답률: 45%)
  • 고채도의 반대색상인 배색은 대비가 강하고 화려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이는 강한 색상의 대비로 인해 눈에 더욱 띄고 생생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이러한 대비는 강한 인상을 주어 강함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따라서 "강함, 생생함, 화려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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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P.C.C.S. 색체계에서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명도와 채도를 톤(tone)이라는 개념으로 정리하였다.
  2. 명도를 0.5단계로 세분화하여, 총 17단계로 구분한다.
  3. 1964년에 일본 색채연구소가 발표한 컬러 시스템이다.
  4. 색상, 포화도, 암도의 순서로 색을 표시한다.
(정답률: 50%)
  • "P.C.C.S. 색체계에서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색상, 포화도, 암도의 순서로 색을 표시한다." 이유는 P.C.C.S. 색체계에서는 색상, 암도, 포화도의 순서로 색을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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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먼셀 색입체의 수직 단면도에서 볼수 없는 것은?

  1. 다양한 색상환
  2. 다양한 명도
  3. 다양한 채도
  4. 보색 색상면
(정답률: 44%)
  • 먼셀 색입체의 수직 단면도는 색상의 변화를 보여주는데, 이 중에서는 채도와 명도의 변화를 볼 수 있지만, 색상환은 볼 수 없습니다. 색상환은 색상의 순서와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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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채도와 관련된 용어가 아닌 것은?

  1. 선명도
  2. 색온도
  3. 포화도
  4. 지각 크로마
(정답률: 45%)
  • 색온도는 빛의 색상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나머지 세 가지 용어는 모두 채도와 관련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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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그림은 한국전통색과 톤의 서술어의 개념을 나타낸 것이다. A, B, C 전통색 톤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담(淡), 숙(熟), 순(純)
  2. 숙(熟), 순(純), 담(淡)
  3. 농(濃), 담(淡), 순(純)
  4. 숙(熟), 순(純), 농(濃)
(정답률: 37%)
  • 한국전통색과 톤의 개념에서 "담(淡)"은 색이나 톤이 연하고 가벼운 것을 뜻하고, "숙(熟)"은 색이나 톤이 짙고 깊은 것을 뜻하며, "순(純)"은 색이나 톤이 순수하고 깨끗한 것을 뜻한다. 따라서 A, B, C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담(淡), 숙(熟), 순(純)"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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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문,스펜서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균형있게 선택된 무채색의 배색은 유채색의 배색에 못지 않은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2. 동일색상의 조화는 매우 바람직하다.
  3. 작은 면적의 강한 색과 큰 면적의 약한 색은 조화된다.
  4. 색상과 채도를 일정하게 하고 명도만을 변화시킨 단순한 배색은 여러 가지 색상을 사용한 복잡한 배색보다는 미도가 낮다.
(정답률: 58%)
  • "색상과 채도를 일정하게 하고 명도만을 변화시킨 단순한 배색은 여러 가지 색상을 사용한 복잡한 배색보다는 미도가 낮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단순한 배색이 복잡한 배색보다 미도가 높아 보다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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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표시된 기호로 색의 직관적 연상이 가능하다.
  2. 지각적 등간격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 측색을 위한 척도로 삼기에는 불충분하다.
  3. 안료 제조 시 정량조재에 응용이 가능하다.
  4. 색배열의 위치로 조화되는 색을 찾기 쉬워 디자인 색채 계획에 활용하기 적합하다.
(정답률: 26%)
  •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특징 중 "표시된 기호로 색의 직관적 연상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특징 중 하나로, 색의 이름과 함께 표시된 기호로 색의 직관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해줍니다. 이는 디자인에서 색상 선택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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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먼셀 색체계의 7.5RP 5/6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명도 7.5, 색상 5RP, 채도 6
  2. 색상 7.5RP, 명도 5, 채도 6
  3. 채도 7.5, 색상 5RP, 명도 6
  4. 색상 7.5RP, 채도 5, 명도 6
(정답률: 77%)
  • 먼셀 색체계에서 첫 번째 숫자는 색상(hue)을 나타내고, 두 번째 숫자는 명도(value)를 나타내며, 세 번째 숫자는 채도(chroma)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색상 7.5RP, 명도 5, 채도 6"은 색상이 7.5RP이고, 명도가 5, 채도가 6인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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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CIE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CIE LAB과 CIE LUV는 CIE의 1931년 XYZ체계에서 변형된 색공간체계이다.
  2. 색채공간을 수학적인 논리에 의하여 구성한 것이다.
  3. XYZ체계는 삼원색 RGB 3자극치의 등색함수를 수학적으로 변환하는 체계이다.
  4. 지각적 등간격성에 근거하여 색입체로 체계화한 것이다.
(정답률: 46%)
  • "지각적 등간격성에 근거하여 색입체로 체계화한 것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CIE 색체계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을 인식하는 방식을 고려하여 색을 체계화한 것으로, 이는 지각적 등간격성에 근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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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색의 표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1. 색채정보의 보관
  2. 색채정보의 재생
  3. 색채정보의 전달
  4. 색채정보의 창조
(정답률: 78%)
  • 색의 표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색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색의 비교와 분석이 용이해진다는 것입니다. 반면, 거리가 먼 것은 "색채정보의 창조"입니다. 이는 새로운 색을 창조하거나 기존의 색을 조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예술, 디자인, 마케팅 등에서 창의적인 작업을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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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L*a*b* 측색값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L*값이 클수록 명도가 높고, a*와 b*의 절대값이 클수록 채도가 높다.
  2. L*값이 클수록 명도가 낮고, a*가 작아지면 빨간색을 띤다.
  3. L*값이 클수록 명도가 높고, a*와 b*가 0일때 채도가 가장 높다.
  4. L*값이 클수록 명도가 낮고, b*가 작아지면 파랑색을 띤다.
(정답률: 62%)
  • L*a*b* 색공간에서 L*값은 명도를 나타내며, 값이 클수록 밝고 명확한 색상을 나타낸다. a*와 b*값은 색조와 채도를 나타내며, 절대값이 클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L*값이 클수록 명도가 높고, a*와 b*의 절대값이 클수록 채도가 높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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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조화론과 거리가 먼 것은?

  1. 2색조화
  2. 4색조화
  3. 6색조화
  4. 8색조화
(정답률: 56%)
  •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조화론은 색상을 조합하여 조화로운 색감을 만들어내는 이론입니다. 이론에서는 색상을 7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색감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8색조화는 이론에서 다루는 색상 수보다 하나 더 많은 색감을 만들어내는 것이므로, 이론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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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되는 색을 배색했을 때 나타나는 배색효과는?

  1. 반복배색 효과
  2. 강조배색 효과
  3. 톤배색 효과
  4. 연속배색 효과
(정답률: 76%)
  •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되는 색을 배색하면 대조되는 색이 강조되어 더욱 눈에 띄게 보이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를 강조배색 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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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현색계와 혼색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혼색계는 사용하기 쉽고, 측색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대표적인 혼색계로는 먼셀, NCS, DIN 등이다.
  3. 현색계는 좌표 또는 수치를 이용하여 표현하는 체계이다.
  4. 현색계는 조건등색과 광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정답률: 50%)
  • 현색계는 색상을 좌표 또는 수치로 표현하는 체계이며, 이는 조건등색과 광원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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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오스트발트 색체계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등순색 계열
  2. 등흑색 계열
  3. 등혼색 계열
  4. 등백색 계열
(정답률: 77%)
  • 정답은 "등혼색 계열"입니다.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을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색을 세 가지 요소로 분해하여 표현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등순색 계열(빨강-노랑-초록), 등흑색 계열(검정-회색-흰색), 등백색 계열(파랑-하늘색-노랑)입니다.

    하지만 "등혼색 계열"은 오스트발트 색체계와는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등혼색"은 두 가지 색이 섞여서 만들어지는 중간색을 의미하는데, 이는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다루지 않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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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톤온톤(tone on tone) 배색 유형과 관계있는 배색은?

  1. 명도의 그라데이션 배색
  2. 세퍼레이션 배색
  3. 색상의 그라데이션 배색
  4. 이미지 배색
(정답률: 56%)
  • 톤온톤 배색은 한 가지 색상 계열에서 서로 다른 명도의 색상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명도의 그라데이션 배색"이 정답입니다. 세퍼레이션 배색은 색상을 분리하여 사용하는 것, 색상의 그라데이션 배색은 한 가지 색상에서 서로 다른 색상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 이미지 배색은 이미지에서 색상을 추출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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