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8-19)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8-08-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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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성숙기 → 도입기 → 성장기 → 쇠퇴기
  2.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3. 쇠퇴기 →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4.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 쇠퇴기
(정답률: 94%)
  •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은 일반적으로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순서로 진행됩니다. 처음에는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고, 이후에는 성장기로 진입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시장 점유율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성숙기에 도달하면 시장 점유율이 안정화되고 수요가 일정해집니다. 마지막으로 쇠퇴기에 진입하면 수요가 감소하고 시장 점유율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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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의 심리적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가깝게 보이지만 크기의 변화는 없어 보인다.
  2. 진출색과 후퇴색은 색채의 팽창과 수축과도 관계가 있다.
  3. 색상은 파장이 짧을수록 멀게 보이고, 파장이 길수록 가까워 보인다.
  4. 가까워 보이는 색을 진출색, 멀어 보이는 색을 후퇴색이라고 한다.
(정답률: 88%)
  •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가깝게 보이지만 크기의 변화는 없어 보인다."가 틀린 설명이다. 실제로는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일수록 크기가 커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선명도가 높아지면 시각적으로 더 크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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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기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색채의 의미와 상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검정 – 회색, 박애, 사막
  2. 초록 – 강, 자유, 삼림
  3. 노랑 – 국부, 번영, 태양
  4. 파랑 – 국토, 희망, 이슬람교
(정답률: 60%)
  • 노랑은 태양의 색상이며, 국부와 번영을 상징합니다. 또한, 노란색은 밝고 활기찬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국기에 사용되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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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소리와 색채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예리한 음 – 순색에 가까운 밝고 선명한 색
  2. 높은 음 – 탁한 노랑
  3. 낮은 음 – 저명도, 저채도의 어두운 색
  4. 탁음 – 채도가 낮은 무채색
(정답률: 93%)
  • 높은 음은 보통 밝고 선명한 색과 연결되는데, "탁한 노랑"은 색채적으로는 어두운 색에 가깝기 때문에 연결이 잘못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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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술 중 잔상을 방지하기 위한 수술실의 벽면색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W 계열
  2. G 계열
  3. BG 계열
  4. B 계열
(정답률: 78%)
  • W 계열은 흰색 계열로, 수술 중에는 눈이 피로해지고 시력이 일시적으로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술실의 벽면색으로는 G 계열, BG 계열, B 계열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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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명시도가 높은 색으로서 뾰족하고 날카로운 모양을 연상시키는 색채는?

  1. 빨강
  2. 노랑
  3. 녹색
  4. 회색
(정답률: 69%)
  • 명시도가 높은 색으로서 뾰족하고 날카로운 모양을 연상시키는 색채는 "빨강"이나 "노랑"입니다. 그 중에서 "노랑"은 빨강보다는 조금 덜 강렬하면서도 뾰족하고 날카로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선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란색은 태양이나 불빛과 같은 밝은 빛을 상징하기도 하며, 활기찬 느낌을 주기 때문에 선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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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각 문화권의 선호색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유교문화의 영향을 받아 흰색과 청색을 중시하였다.
  2. 이스라엘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노란색을 좋아하여 유대인의 별이라는 마크와 이름까지 생겨났다.
  3. 이슬람교 문화권에서는 흰색과 녹색을 선호하는 것을 많은 유물에서 볼 수 있다.
  4. 힌두교의 카스트 제도에서 빨강은 가장 고귀한 귀족을 의미한다.
(정답률: 64%)
  • 이슬람교 문화권에서는 흰색과 녹색을 선호하는 것을 많은 유물에서 볼 수 있다. 이는 이슬람교의 성서인 코란에서도 언급되는 색상으로, 흰색은 순수성과 깨끗함을 상징하며, 녹색은 생명과 번영을 상징한다. 또한 이슬람교의 성지인 메카에서는 녹색의 깃발이 사용되고 있어서 이 역시 이슬람교 문화권에서 녹색이 중요한 색상으로 여겨지는 이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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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정보 수집방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1. 실험 연구법
  2. 표본조사 연구법
  3. 현장 관찰법
  4. 패널 조사법
(정답률: 83%)
  • 표본조사 연구법은 대상 전체를 조사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일부를 추출하여 대표성 있는 샘플을 만들어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대상 전체를 조사하는 것보다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색채정보 수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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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표적 마케팅의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시장 세분화
  2. 시장 표적화
  3. 시장의 위치선정
  4. 고객서비스 개발
(정답률: 80%)
  • 고객서비스 개발은 표적 마케팅의 단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표적 마케팅의 단계는 시장 세분화, 시장 표적화, 시장의 위치선정으로 구성됩니다. 고객서비스 개발은 마케팅 전략의 구체화 단계에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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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의 정서적 반응과 일치하지 않는 설명은?

  1. 색채의 시각적 효과는 객관적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
  2. 색채감각은 물체의 속성이 아니라 인간의 시신경계에서 결정된다.
  3. 색채는 대상의 윤곽과 실체를 쉽게 파악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4. 색체에 대한 정서적 경험은 개인의 생활양식, 문화적 배경, 지역과 풍토의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69%)
  • "색채의 정서적 반응과 일치하지 않는 설명은?"은 "색체에 대한 정서적 경험은 개인의 생활양식, 문화적 배경, 지역과 풍토의 영향을 받는다."입니다. 이는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색채에 대한 감정적인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색채의 시각적 효과는 객관적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는 색채가 물체의 속성이 아니라 인간의 시신경계에서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객관적인 시각적 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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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 )에 순서대로 들어갈 적당한 말은?

  1. 한색, 난색
  2. 난색, 한색
  3. 고명도색, 고채도색
  4. 고채도색, 고명도색
(정답률: 72%)
  • 정답은 "난색, 한색"이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색상들이 서로 다른 색조와 명도를 가지고 있어서 조화롭지 않고 어색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색상을 "난색"이라고 부르며, 반대로 색조와 명도가 일정한 색상을 "한색"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난색, 한색"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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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심리를 이용하여 지각범위가 좁아진 노인을 위한 공간 계획을 할 때 가장 고려되어야 할 것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63%)
  • 노인들은 시력이 약해져 지각범위가 좁아지기 때문에, 공간에서 구분되는 색상의 수가 적어지고 명도대비가 중요해진다. 명도대비는 밝기의 차이로 구분되는 색상의 대비를 의미하며, 노인들이 구분하기 쉬운 색상과 명도대비를 고려하여 공간을 계획해야 한다. 따라서, 가장 고려되어야 할 것은 "명도대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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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색채계획 시 유행색에 가장 민감한 품목은?

  1. 자동차
  2. 패션용품
  3. 사무용품
  4. 가전제품
(정답률: 93%)
  • 패션용품은 유행에 민감한 산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색채계획 시 유행색에 가장 민감한 품목입니다. 패션은 계절마다 색상과 디자인이 바뀌기 때문에, 유행에 민감한 색채계획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나 가전제품은 유행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패션용품이 가장 민감한 품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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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특정국가, 지역의 문화 및 역사에 국한되지 않고 국제언어로 활용되는 색채의 대표적인 예들 중 거리가 먼 것은?

  1. 노랑 – 장애물 또는 위험물에 대한 경고
  2. 빨강 – 소방기구, 금지 표시
  3. 초록 – 구급장비, 상비약, 의약품
  4. 파랑 – 종교적 시설, 정숙, 도서관
(정답률: 85%)
  • 노랑, 빨강, 초록은 모두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색상으로, 각각의 의미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파랑은 특정한 용도나 상황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색상 중에서는 가장 범용적인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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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바둑알 제작 시 검정색 알을 흰색 알보다 조금 더 크게 만드는 이유와 관련한 색채심리현상은?

  1. 대비와 착시
  2. 대비와 잔상
  3. 조화와 착시
  4. 조화와 잔상
(정답률: 84%)
  • 바둑판은 검정색과 흰색이 번갈아가며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검정색 알과 흰색 알의 대비가 높아서 눈에 더 잘 띄게 됩니다. 이러한 대비와 관련된 색채심리 현상을 "대비와 착시"라고 합니다. 대비와 착시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대비가 높을수록 착시 현상이 더욱 강해집니다. 따라서 바둑알 제작 시 검정색 알을 흰색 알보다 조금 더 크게 만들어 대비를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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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마케팅 프로세스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색채 DB화 → 색채 콘셉트 설정 → 시장, 소비자 조사 → 팔매촉진 전략 구축
  2. 색채 DB화 → 판매촉진 전략 구축 → 색채 콘셉트 설정 → 시장, 소비자 조사
  3. 시장, 소비자 조사 → 색채 콘셉트 설정 → 판매촉진 전략 구축 → 색채 DB화
  4. 시장, 소비자 조사 → 색채 DB화 → 판매촉진 전략 구축 → 색채 콘셉트 설정
(정답률: 78%)
  • 정답은 "시장, 소비자 조사 → 색채 콘셉트 설정 → 판매촉진 전략 구축 → 색채 DB화"입니다.

    시장과 소비자를 조사한 후에는 이를 바탕으로 색채 콘셉트를 설정합니다. 이후에는 판매촉진 전략을 구축하고, 이를 위해 색채 DB를 구축합니다. 따라서, 색채 DB화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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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의 공감각 중 쓴맛을 느끼는 것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회색, 하양, 검정의 배색
  2. 한약재의 이미지 연상
  3. 케일주스의 이미지 연상
  4. 올리브그린, 마룬(maroon)의 배색
(정답률: 59%)
  • 정답은 "회색, 하양, 검정의 배색"입니다. 이는 색채의 공감각 중 쓴맛을 느끼는 것과는 관련이 없는데, 이 색상들은 쓴맛과는 관련이 없는 중립적인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한약재의 이미지 연상은 쓴맛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케일주스의 이미지 연상은 건강과 청량함을 떠올리게 하여 쓴맛과는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올리브그린과 마룬(maroon)의 배색은 쓴맛과는 관련이 없지만, 이 색상들은 다른 감각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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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 해안 시설물의 안전색으로 가장 적합한 파장영역은?

  1. 750nm
  2. 600nm
  3. 480nm
  4. 400nm
(정답률: 47%)
  • 항공 및 해안 시설물의 안전색은 녹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녹색을 인식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녹색 중에서도 파장이 600nm인 녹색이 가장 밝고 선명하게 인식되기 때문에, 항공 및 해안 시설물의 안전색으로 가장 적합한 파장영역은 600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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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안전·보건표지에 사용되는 색채 중 그 용도가 ‘지시’에 해당하는 것은?

  1. 7.5R 4/14
  2. 5Y 8.5/12
  3. 2.5G 4/10
  4. 2.5PB 4/10
(정답률: 54%)
  • 안전·보건표지 중 '지시'에 해당하는 색채는 파란색 계열인데, "2.5PB 4/10"은 파란색 계열 중에서도 보다 더 푸른 색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지시 표지에 사용되는 파란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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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색채와 연상어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노랑 – 위험, 혁명, 환희
  2. 초록 – 안정, 평화, 지성
  3. 파랑 – 명상, 냉정, 영원
  4. 보라 – 창조, 우아, 신비
(정답률: 68%)
  • 노랑은 일반적으로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이 아니라, 주의를 불러일으키는 색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혁명과 환희는 노랑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노랑 – 위험, 혁명, 환희"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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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색채계획 과정에서 색채변별능력, 색채조사 능력은 어느 단계에서 요구되는가?

  1. 색채환경분석 단계
  2. 색채심리분석 단계
  3. 색채전달계획 단계
  4. 디자인에 적용 단계
(정답률: 56%)
  • 색채환경분석 단계에서는 디자인을 구성하는 색채들의 상호작용과 환경적인 조건을 파악하여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기 위해 색채변별능력과 색채조사 능력이 요구된다. 이 단계에서는 디자인의 목적과 대상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색채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색채변별능력과 색채조사 능력은 색채환경분석 단계에서 요구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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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 )안에 들어갈 용어는?

  1. 생태문화적
  2. 환경친화적
  3. 기술환경적
  4. 유기체적
(정답률: 85%)
  • 이유: 해당 제품은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산과정에서 친환경적인 방식을 채택하였기 때문에 "환경친화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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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윌리엄 모리스가 디자인에 접목시키고자 했던 예술양식은?

  1. 바로크
  2. 로마네스크
  3. 고딕
  4. 로코코
(정답률: 54%)
  • 윌리엄 모리스는 고딕 예술양식을 디자인에 접목시키고자 했습니다. 이는 고딕 양식이 자연과의 조화, 섬세한 장식, 비례와 대칭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모리스의 디자인 철학과 일치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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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환경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 연결된 것은?

  1. 스트리트 퍼니처 – 광고탑, 버스정류장, 식수대 등 도시의 표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2. 옥외광고판 –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심미적인 기능보다는 눈에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수퍼그래픽 – 짧은 시간 내 적은 비용으로 환경개선이 가능하다.
  4. 환경조형물 – 공익목적으로 설치된 조형물로 주변 환경과의 조화, 이용자의 미적용구충족이 요구된다.
(정답률: 55%)
  • 옥외광고판 –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심미적인 기능보다는 눈에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은 잘못 연결된 것이 아니다. 옥외광고판은 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으로,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눈에 띄는 디자인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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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960년대 초 미국적 물질주의 문화를 반영하여 전개되었던 대중예술의 한 경향은?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mism)
  2. 미니멀 아트(Minimal art)
  3. 옵아트(Op art)
  4. 팝아트(Pop art)
(정답률: 67%)
  • 팝아트는 대중문화와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대중적인 이미지와 사물을 예술작품으로 취급하는 예술적 경향이다. 이는 1960년대 초 미국적 물질주의 문화를 반영하며, 대중문화와 상업문화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담고 있다. 따라서 이 문화를 반영하여 전개되었던 대중예술의 한 경향은 팝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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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설명과 가장 관계 깊은 디자인은?

  1. 생태학적 디자인(ecological design)
  2. 버네큘러 디자인(vernacular design)
  3. 그린 디자인(green design)
  4. 환경적 디자인(environmental design)
(정답률: 39%)
  • 이미지에서 보이는 건축물은 지역의 문화와 환경에 적합한 디자인으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인 버네큘러 디자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버네큘러 디자인은 지역의 자연환경, 문화, 기후 등을 고려하여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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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디자인 과정의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① → ② → ③ → ④ → ⑤
  2. ① → ③ → ② → ⑤ → ④
  3. ③ → ① → ② → ⑤ → ④
  4. ③ → ① → ② → ④ → ⑤
(정답률: 57%)
  • 정답은 "③ → ① → ② → ⑤ → ④" 입니다.

    ③은 디자인 전략 수립으로, 디자인의 목적과 방향성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①은 리서치 단계로, 사용자와 시장을 조사하여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②는 아이디어 도출 단계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단계입니다.
    ⑤는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실제로 동작하는 모형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④는 테스트와 검증 단계로,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사용자에게 테스트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완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전략 수립부터 시작하여 리서치, 아이디어 도출, 프로토타입 제작, 테스트와 검증의 순서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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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쇄 시에 점들이 뭉쳐진 형태로 나타나는 스크린 인쇄법에서의 인쇄 실수를 가리키는 용어는?

  1. 모아레(moire)
  2. 앨리어싱(aliasing)
  3. 트랩(trap)
  4. 녹아웃(kockout)
(정답률: 34%)
  • 스크린 인쇄법에서는 인쇄물의 점과 스크린의 점이 겹쳐지면서 모아레 패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쇄물에 나타나는 규칙적인 반복 패턴으로, 인쇄물의 질감을 망치고 선명도를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모아레는 스크린 인쇄법에서의 인쇄 실수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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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셀 애니메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검은 종이 뒤에 빛을 비추어 절단된 틈으로 새어 나오는 빛을 한 컷씩 촬영하여 만든다.
  2.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백설공주, 미야자키하야오의 토토로 등이 대표적 예이다.
  3. 동영상 효과를 내기 위하여 1초에 24장의 서로 다른 그림을 연속시킨 것이다.
  4. 셀 애니메이션은 배경 그림위에 투명한 셀로판지에 그려진 그림을 겹쳐 찍는 방법이다.
(정답률: 62%)
  • 정답은 "검은 종이 뒤에 빛을 비추어 절단된 틈으로 새어 나오는 빛을 한 컷씩 촬영하여 만든다." 이다. 이유는 이것은 광학적 애니메이션의 방법이며, 셀 애니메이션은 배경 그림위에 투명한 셀로판지에 그려진 그림을 겹쳐 찍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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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채계획에 있어서 환경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주변 환경과 다른 색상 설정
  2. 목적과 기능에 부합되는 색채 사용
  3.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색채 구성
  4. 4계절 변화에 적합한 색채
(정답률: 78%)
  • "주변 환경과 다른 색상 설정"은 주변 환경과 다른 색상을 사용하여 시설물이나 건축물이 주변에 잘 어울리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변에 녹지가 많은 지역에 건축물을 지을 때는 녹색 계열의 색상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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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유니버설 디자인의 7원칙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대상에 대한 공평성
  2. 오류에 대한 포용력
  3. 복잡하고 감각적인 사용
  4. 적은 물리적 노력
(정답률: 77%)
  • "복잡하고 감각적인 사용"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7원칙 중 하나가 아니라, 오히려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칙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목적은 모든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므로, 복잡하고 감각적인 사용은 사용자들에게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잡하고 감각적인 사용"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7원칙과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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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95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색채계획의 시대적 배경에 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1.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생산방식의 공업화
  2. 색채의 생리적 효과를 활용한 색채조절에 의한 디자인 방식 주목
  3. 인공착색 재료와 착색기술의 발달
  4. 안전성과 기능성보다는 목적과 대상에 따라 다양성 적용
(정답률: 55%)
  • "안전성과 기능성보다는 목적과 대상에 따라 다양성 적용"은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색채계획의 시대적 배경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내용이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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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색채계획의 결과가 가장 오래지속되고 사후 관리가 가장 중요시되는 영역은?

  1. 제품색채계획
  2. 패션색채계획
  3. 환경색채계획
  4. 미용색채계획
(정답률: 81%)
  • 환경색채계획은 건축물, 도시, 공원 등의 환경을 디자인할 때 사용되는 색채계획으로, 이는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사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환경색채계획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색채 선택과 조화를 위한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환경색채계획의 결과가 가장 오래 지속되고 사후 관리가 가장 중요시되는 영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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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자인 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세시대의 색채는 계급, 신분의 위계에 따라 결정되었다.
  2. 큐비즘의 작가 몬드리안은 원색의 대비와 색면분할을 통한 비례를 보여준다.
  3. 괴테는 <색채이론>에서 파란색은 검은색이 밝아졌을 때 나타나는 색으로 보았다.
  4. 사실주의 화가들의 작품은 어둡고 무거운 톤의 색채가 주를 이룬다.
(정답률: 37%)
  • "다자인 사조는 20세기 초 유럽에서 일어난 예술 운동으로, 기계적인 현대문명과 예술을 융합하며 기능성과 혁신성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큐비즘의 작가 몬드리안은 원색의 대비와 색면분할을 통한 비례를 보여줍니다. 이는 작품에서 강조되는 기하학적인 형태와 색채의 조화를 통해 현대적인 미적 감각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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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의 1차적 목적이 되는 것은?

  1. 생산성
  2. 기능성
  3. 심미성
  4. 가변성
(정답률: 61%)
  • 디자인의 1차적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성을 최대한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 효율성,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능성은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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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에 가장 적합한 용어는?

  1. 자연
  2. 실용
  3. 조형
  4. 계획
(정답률: 53%)
  • 위 그림은 건축물의 설계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계획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계획"이 가장 적합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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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서로 다라서 관련이 없는 요소를 결합시킨다는 의미로 공통의 유사점, 관련성을 찾아내고 동시에 아주 새로운 사고방법으로 2개의 것을 1개로 조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미지 전개 방법은?

  1. 브레인스토밍
  2. 시네틱스
  3. 입출력법
  4. 체크리스트법
(정답률: 75%)
  • 시네틱스는 서로 다른 것들을 결합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사고 방법이다. 이 방법은 공통의 유사점과 관련성을 찾아내고, 이를 이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며, 이를 조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시네틱스는 서로 다른 것들을 조합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다른 보기들과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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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채계획 시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
  2. 자연광과 인공조명의 구분
  3.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거리
  4. 개인사용과 공동사용의 통일
(정답률: 79%)
  • 개인사용과 공동사용의 통일은 색채계획 시 고려해야 할 조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개인이 사용하는 공간과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에서 적용되는 색채 계획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사용과 공동사용의 통일을 고려하여 색채를 선택하고 적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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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게슈탈트의 시지각의 원리 중에서 그림(가)를 보고 그림(나)와 같이 지각하려는 경향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유사성의 요인
  2. 연속성의 요인
  3. 폐쇄성의 요인
  4. 근접성의 요인
(정답률: 71%)
  • 게슈탈트의 시지각의 원리 중에서 폐쇄성의 요인은 불완전한 그림이나 모양을 완성하려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그림(가)에서는 불완전한 원이 그려져 있지만, 우리는 폐쇄성의 요인에 따라 그림(나)와 같이 완전한 원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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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개인의 색채가 아닌 것은?

  1. 의복
  2. 메이크업
  3. 커튼
  4. 액세서리
(정답률: 78%)
  • 커튼은 개인이 선택하는 색채가 아닌, 인테리어나 공간의 색채를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개인의 색채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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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정확한 컬러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측색값과 함께 기록되어야 하는 세부사항이 아닌 것은?

  1. 측정방법의 종류
  2. 표준광원의 종류
  3. 등색함수의 종류
  4. 색채재료의 물성
(정답률: 61%)
  • 색채재료의 물성은 정확한 컬러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측색값과 함께 기록되어야 하는 세부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색채학적인 측면에서 중요하지만, 실제로 색상을 사용하는 분야에서는 색채학적인 지식보다는 측정방법, 표준광원, 등색함수 등의 요소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채재료의 물성은 필요에 따라 기록될 수 있지만, 반드시 기록되어야 하는 세부사항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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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무기안료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불투명하다.
  2. 천연무기안료와 합성무기안료로 구분된다.
  3. 착색력이 우수하여 색상이 선명하다.
  4. 내광성과 내열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60%)
  • "착색력이 우수하여 색상이 선명하다"는 무기안료의 특징이 맞습니다. 이는 무기안료가 다른 물질과 혼합되었을 때 색상을 더해주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기안료는 화장품, 인쇄물, 도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색상의 선명도와 진한 색감을 표현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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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명의 연색성에 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연색 평가수를 산출하는 데 기준이 되는 광원은 시험 광원에 다라 다르다.
  2. 연색 평가수는 K로 표기한다.
  3. 평균 연색 평가수의 계산에 사용하는 시험색은 5종류로 정한다.
  4. 연색 평가수 50은 그 광원의 연색성이 기준 광원과 동일한 것을 표시한다.
(정답률: 45%)
  • 연색 평가수를 산출하는 데 기준이 되는 광원은 시험 광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같은 광원에서도 다른 시험 광원을 사용하면 연색 평가수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연색 평가수는 광원에 따라 다르게 산출되며, 이를 표기할 때는 K를 사용한다. 또한, 평균 연색 평가수의 계산에 사용하는 시험색은 5종류로 정해져 있으며, 연색 평가수 50은 그 광원의 연색성이 기준 광원과 동일한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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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료를 물체에 칠하여 도막을 만드는 조작은?

  1. 도장
  2. 마름
  3. 다짐
  4. 조색
(정답률: 68%)
  • 도장은 도료를 물체에 칠하여 도막을 만드는 조작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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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구름이 얇고 고르게 낀 상태에서의 한낮의 태양광 색온도는?

  1. 12000K
  2. 9000K
  3. 6500K
  4. 2000K
(정답률: 62%)
  • 구름이 얇고 고르게 낀 상태에서의 한낮의 태양광은 대기 중의 분자들과 상호작용하여 산란되어 빛이 분산되기 때문에 빛의 파장이 짧아지고 파장이 짧아진 빛은 파란색에 가까운 색을 띠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태양광의 색온도는 약 6500K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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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디지털 컬러와 관련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IT8은 입력, 조정에 관계되는 기준 색표이지만, 출력과정에선 사용할 수 없다.
  2. IT8의 활용 시 CMY, RGB로 보이는 중간톤값의 변화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3. White-balance는 백색 기준(절대 백색)을 정하는 것이다.
  4. Gamma는 컴퓨터 모니터 또는 이미지 전체의 기준 채도를 말한다.
(정답률: 47%)
  • "White-balance는 백색 기준(절대 백색)을 정하는 것이다." 이 설명이 옳은 이유는, 백색은 모든 색상의 균형적인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상이기 때문에, 디지털 이미지에서도 백색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백색 기준을 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카메라나 스캐너 등에서는 백색 균형을 조정하거나, 후처리 과정에서는 백색 균형을 맞추는 작업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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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CIELAB 색차식을 나타낸 것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E*ab=[(△L*)2+(△a*)2+(△b*)2]1/2
  2. △E*ab=[(△L*)2-(△a*)2-(△b*)2]1/2
  3. △E*ab=[(L*1-L*0)2+a*1-a*0)2+(b*1-b*0)2]1/2
  4. △E*ab=[(△L*)2+(△C*ab)2+(△H*ab)2]1/2
(정답률: 39%)
  • 정답은 "△E*ab=[(L*1-L*0)2+a*1-a*0)2+(b*1-b*0)2]1/2"입니다. CIELAB 색차식은 "△E*ab=[(△L*)2+(△a*)2+(△b*)2]1/2"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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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외선을 흡수하여 일정한 파장의 가시광선을 형광으로 발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종이, 합성수지, 펄프, 양모 등의 백색도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되는 염료는?

  1. 합성염료
  2. 식용염료
  3. 천연염료
  4. 형광염료
(정답률: 76%)
  • 형광염료는 자외선을 흡수하여 일정한 파장의 가시광선을 형광으로 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종이, 합성수지, 펄프, 양모 등의 백색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염료들은 이러한 성질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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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디지털 영상색채의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영상업체들이 모여 구성한 산업표준 기구는?

  1. 국제조명위원회(CIE)
  2. 국제표준기구(ISO)
  3. 국제색채조합(ICC)
  4. 국제통신연합(ITU)
(정답률: 35%)
  • 국제색채조합(ICC)은 디지털 영상색채의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산업표준 기구로, 각각의 디바이스나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색 공간을 정의하고 이를 호환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ICC 프로파일을 사용하면 서로 다른 디바이스나 소프트웨어에서도 동일한 색상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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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육안검색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광원의 종류와 무관하다.
  2. 육안검색의 측정각은 관찰자와 대상물의 각을 60°로만 한다.
  3. 일반적으로 D65 광원을 기준으로 한다.
  4. 직사광선 아래에서 검색한다.
(정답률: 78%)
  • 육안검색은 인간의 눈으로 대상물을 직접 관찰하여 색상, 명도, 채도 등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이 때, 일반적으로 D65 광원을 기준으로 한다. 이는 D65 광원이 자연광과 가장 유사한 광원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D65 광원을 기준으로 하면 대상물의 색상을 가장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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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무기안료를 이용한 색재료가 아닌 것은?

  1. 도료
  2. 회화용 크레용
  3. 진사
  4. 인쇄잉크
(정답률: 39%)
  • 진사는 무기안료가 아닌 유기안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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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모니터 캐리브레이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동밝기 조정기능이 있는 모니터는 해당기능을 활성화한 후 캘리브레이션을 시행한다.
  2. 흰색의 색상 목표값은 색온도 또는 xy로 설정하며, sRGB 색공간의 기준은 x:0.3127 y:0.3290 이다.
  3.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은 흰색의 밝기, 흰색의 색상, 톤재현 특성, 검은색의 밝기를 교정한다.
  4. Rec.1886 기준으로 캘리브레이션 시행 시 목표 감마는 2.4로 설정한다.
(정답률: 29%)
  • "자동밝기 조정기능이 있는 모니터는 해당기능을 활성화한 후 캘리브레이션을 시행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자동밝기 조정기능은 캘리브레이션을 시행하기 전에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자동밝기 조정기능이 켜져 있으면 모니터가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기 때문에 캘리브레이션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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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면광원에 대한 광도를 나타내며, 단위는 cd/m2로 표시하는 것은?

  1. 휘도
  2. 해상도
  3. 조도
  4. 전광속
(정답률: 58%)
  • 면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 조도이고, 이는 단위 면적당 빛의 양을 나타내는 cd/m2로 표시된다. 하지만 휘도는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면광원에서 발산되는 전체 빛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면광원의 광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휘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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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에 관한 용어(KS A0064:2015)에서 규정한 틴트(ti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필터의 중첩에 따라 보여지는 유채색의 변화
  2. 조명이 물체색을 보는 데 미치는 영향
  3. 흰색에 유채색이 혼합된 정도
  4. 표면색의 흰 정도를 일차원적으로 나타낸 수치
(정답률: 60%)
  • 틴트는 흰색에 유채색이 혼합된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즉, 어떤 색이 흰색과 얼마나 섞여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분홍색은 빨간색과 흰색이 섞여서 만들어지는데, 이때 분홍색의 틴트는 흰색에 비해 빨간색이 더 많이 섞여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틴트는 색의 밝기와 채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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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기를 이용한 측색의 결과 CIE 표준 데이터가 아닌 것은?

  1. H V/C
  2. Yxy
  3. L*a*b*
  4. L*C*h
(정답률: 68%)
  • "H V/C"는 CIE 표준 데이터가 아닌 것이다. 이는 Hue, Value/Chroma를 나타내는 색 공간으로, CIE 표준 데이터와는 다른 색 공간이기 때문이다. 나머지 보기인 "Yxy", "L*a*b*", "L*C*h"는 모두 CIE 표준 데이터를 나타내는 색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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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확한 측색과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조색에 필요한 배합을 자동으로 산출하는 시스템은?

  1. CMY(Cyan, Magenta, Yellow)
  2. CCM(Computer Color Matching)
  3. CCD(Charge Coupled Device)
  4. CMYK(Cyan, Magenta, Yellow, Black)
(정답률: 81%)
  • CCM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확한 측색과 분석을 수행하여 조색에 필요한 배합을 자동으로 산출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CCM이 정답이다. CMY는 색상 모델 중 하나로, 시안, 마젠타, 노랑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CCD는 이미지 센서로,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 등에서 이미지를 캡처하는 데 사용된다. CMYK는 인쇄에서 사용되는 색상 모델 중 하나로, 시안, 마젠타, 노랑색에 검정색을 추가하여 더욱 선명하고 깊은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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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해상도가 1024×768인 이미지를 해상도가 다른 모니터에서 볼 때 이미지의 크기로 옳은 것은? (단, 업/다운스케일링을 하지 않음)

  1. 800×600 모니터 : 이미지가 화면 크기보다 작게 보인다.
  2. 1920×1080 모니터 : 이미지가 화면 크기보다 작게 보인다.
  3. 1280×1024 모니터 : 이미지가 화면 크기보다 크게 보인다.
  4. 1024×720 모니터 : 이미지가 화면크기와 동일하게 보인다.
(정답률: 66%)
  • 1024×768 해상도의 이미지를 1920×1080 모니터에서 볼 때, 이미지의 크기는 화면 크기보다 작게 보인다. 이는 이미지의 해상도가 모니터의 해상도보다 작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모니터의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미지가 더 작게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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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단색광궤적(스펙트럼 궤적)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가시스펙트럽 양끝 파장의 단색광 자극의 기법혼색을 나타내는 색도 좌표 위의 선
  2. 각각의 파장에서 단색광 자극을 나타내는 점을 연결한 색좌표 위의 선
  3. 색자극을 복사량의 분광밀도에 따라 파장의 함수로 표시한 좌표 위의 선
  4. 시지각 특성에 따라 인식되는 빛 자체를 나타내는 좌표 위의 선
(정답률: 49%)
  • 단색광궤적(스펙트럼 궤적)은 각각의 파장에서 단색광 자극을 나타내는 점을 연결한 색좌표 위의 선입니다. 이는 가시 스펙트럼의 모든 파장에서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색좌표를 이용하여 색상을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색광궤적은 색좌표 시스템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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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측색기 사용 시 정확한 색채 측정을 위해 교정에 이용하는 것은?

  1. 북창주광
  2. 표준관측자
  3. 그레이 스케일
  4. 백색교정판
(정답률: 66%)
  • 백색교정판은 색채 측색기의 교정을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백색 광원에서 발생하는 광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색채 측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채 측정과는 관련이 있지만, 교정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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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분광 반사율 자체가 일치하여 어떠한 광원이나 관측자에게도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1. metamerism
  2. color inconstancy
  3. isomeric matching
  4. color appearance
(정답률: 53%)
  • 분광 반사율 자체가 일치하여 어떠한 광원이나 관측자에게도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isomeric matching"입니다. 이는 물질의 분자 구조가 동일하고, 분자 내부의 원자들이 같은 위치에 있어서 빛을 받았을 때 동일한 스펙트럼을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광원에서도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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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헤링의 반대색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기본 감각으로 빨강 – 초록, 노랑 – 파랑, 하양 – 검정의 3조로 반대색설을 가정했다.
  2. 단파장의 빛이 들어오면 노랑 – 파랑, 빨강, - 초록의 물질이 합성작용을 일으켜 초록, 노랑의 색각이 생긴다.
  3. 장파장의 빛이 들어오면 노랑 – 파랑, 빨강, - 초록의 물질이 분해작용을 일으켜 노랑, 빨강의 색각이 생긴다.
  4. 색채대립세포는 한 가지 색에 대해서는 흥분하고 다른 색에 대해서는 억제 반응을 보이는 세포이다.
(정답률: 44%)
  • "장파장의 빛이 들어오면 노랑 – 파랑, 빨강, - 초록의 물질이 분해작용을 일으켜 노랑, 빨강의 색각이 생긴다."가 틀린 것이다.

    반대색설은 색의 기본 감각으로 빨강-초록, 노랑-파랑, 하양-검정의 3조로 가정한다. 단파장의 빛이 들어오면 노랑-파랑, 빨강-초록, 하양-검정의 물질이 합성작용을 일으켜 초록, 노랑, 검정의 색각이 생긴다. 이는 인간의 눈에 의해 인식되는 색의 혼합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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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인상주의 점묘파 작품에 나타난 색의 혼합은?

  1. 병치혼합
  2. 계시혼합
  3. 감산혼합
  4. 회전홉합
(정답률: 79%)
  • 인상주의 점묘파 작품에서는 색을 직접 혼합하지 않고, 작은 점들을 여러 색으로 나누어 그것들을 인접한 곳에 놓아 색을 혼합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점묘법"이라고 합니다. 이때 인접한 점들의 색이 서로 섞이는 형태로 색이 혼합되는데, 이를 "병치혼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병치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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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빛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장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크고, 단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작다.
  2. 물체색은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나타난 색이다.
  3. 단색광을 동일한 비율로 50% 정도만을 흡수하는 경우 물체는 중간 밝기의 회색을 띠게 된다.
  4. 빛이 물체에 닿았을 때 가시광선의 파장이 분해되어 반사, 흡수, 투과의 현상이 선택적으로 일어난다.
(정답률: 60%)
  • "장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크고, 단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작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다. 이유는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굴절률이 크기 때문이다. 파장이 짧은 빛은 공기와 물질 사이 경계면에서 더욱 굴절되기 때문에 굴절률이 크다. 따라서 단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크고, 장파장의 빛은 굴절률이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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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빛이 뇌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은?

  1. 맹점
  2. 중심와
  3. 홍채
  4. 수정체
(정답률: 47%)
  • 빛이 뇌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은 중심와입니다. 중심와는 눈의 망막에 위치한 부분으로, 빛이 눈에 들어와서 망막에 도달하면 중심와에서 초점이 맺히게 됩니다. 이후 뇌는 중심와에서 수신된 신호를 처리하여 우리가 보는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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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색상대비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는?

  1. 서구의 중세 스테인드글라스
  2. 수묵화의 전통적인 기법
  3.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자수나 의복
  4. 야수파 화가 마티스의 작품
(정답률: 72%)
  • 색상대비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는 "수묵화의 전통적인 기법"입니다. 이는 수채화와 달리 색상의 대비보다는 짙고 연한 색조의 대비를 이용하여 그림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색상의 대비보다는 명암의 대비를 강조하여 그림의 느낌을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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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빨간 색광에 백색광을 섞을 경우 나타나는 혼합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원래 색에 비해 명도가 높고 채도는 낮다.
  2. 원래 색에 비해 명도, 채도가 낮다.
  3. 빨간 색을 띤다.
  4. 가법혼색의 결과이다.
(정답률: 67%)
  • "원래 색에 비해 명도가 높고 채도는 낮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빨간 색과 백색을 섞으면 핑크빛이 나타나며, 이 핑크빛은 원래 색인 빨간색보다는 명도가 낮고 채도도 낮아집니다. 이는 백색이 모든 색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빨간색의 채도와 명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래 색에 비해 명도, 채도가 낮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또한, 이러한 혼합색은 가법혼색의 결과이며, 빨간 색을 띤다는 설명도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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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색채지각의 착시현상으로 원반모양의 흑백그림을 고속으로 회전시켰을 때 흑백이지만 파스텔 톤의 연한 유채색 영상이 보이는 현상과 관련한 용어는?

  1. 색음현상
  2. 메카로 효과
  3. 애브니 효과
  4. 페히너 효과
(정답률: 50%)
  • 정답: 페히너 효과

    설명: 페히너 효과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원반 모양의 흑백 그림에서 파스텔 톤의 연한 유채색 영상이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채 지각의 착시 현상 중 하나로, 뇌가 회전하는 그림에서 인지하는 색채 정보를 잘못 해석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1824년 독일의 물리학자 요한 페히너에 의해 발견되어 "페히너 효과"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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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가법혼색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빨강
  2. 노랑
  3. 녹색
  4. 파랑
(정답률: 77%)
  • 가법혼색에서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입니다. 따라서 노랑은 가법혼색의 3원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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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물리보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먼셀의 색상환에서 빨강의 보색은 녹색이다.
  2. 두 색광을 혼색했을 때 백색광이 되는 색이다.
  3. 회전판 위에 두 보색을 중간혼색하면 검정에 가까운 색이 된다.
  4. 감법혼색 시 두 보색은 서로 상쇄되어 자기 나름의 색을 갖게 된다.
(정답률: 25%)
  • 물리보색은 두 색광을 혼합했을 때 백색광이 되는 색을 말합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적절히 혼합하면 백색광이 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빨강과 초록, 파랑과 노랑 등 서로 보색인 색을 혼합하면 백색광이 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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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추상체 시각의 스펙트럼 민감도가 가장 높은 광원색은?

  1. 빨강
  2. 초록
  3. 파랑
  4. 보라
(정답률: 22%)
  • 추상체 시각에서 가장 민감한 스펙트럼은 중간 파장의 초록색이다. 이는 인간의 눈이 초록색을 인식하는 데 가장 민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추상체 시각에서 초록색 광원은 가장 높은 민감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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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붉은 색 물체의 표면에 광택감을 주었을 때 느껴지는 색채 감정의 변화로 옳은 것은?

  1. 중성색으로 느껴진다.
  2. 표면이 거칠게 느껴진다.
  3. 차갑게 느껴진다.
  4. 더욱 따뜻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48%)
  • 붉은 색은 따뜻한 색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광택감을 주면 표면이 미끄러워져 차가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차갑게 느껴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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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자극이 이동해도 지속적으로 원자극과 유사한 색상이나 밝기를 나타나는 현상은?

  1. 대비현상
  2. 심리보색현상
  3. 음성잔상
  4. 양성 잔상
(정답률: 64%)
  • 양성 잔상은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원자극과 유사한 색상이나 밝기를 나타내는 현상입니다. 이는 시각 피질에서 자극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시각 피질에서 일정 시간 동안 활성화된 뉴런들이 자극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자극이 이동해도 일정 시간 동안 양성 잔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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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운동선수의 복장이나 경주용 자동차 외부의 색으로 적합한 것은?

  1. 밝고 채도가 높은 한색
  2. 밝고 채도가 높은 난색
  3. 밝고 채도가 낮은 한색
  4. 밝고 채도가 낮은 난색
(정답률: 79%)
  • 정답은 "밝고 채도가 높은 난색"입니다. 이유는 이 색상은 시선을 끌고 주목을 받기 쉽고, 경쟁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색상은 시각적으로 빠르고 활동적인 느낌을 주어 운동 선수나 경주용 자동차와 같은 활동적인 분야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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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색의 진출, 후퇴 효과를 일으키는 색채 특성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진출색 - 난색계, 고명도, 고채도
  2. 진출색 - 한색계, 저명도, 저채도
  3. 후퇴색 - 난색계, 고명도, 고채도
  4. 후퇴색 - 한색계, 고명도, 고채도
(정답률: 78%)
  • 진출색은 색의 진출 효과를 일으키는 색으로, 난색계에 속한 색이고 고명도와 고채도를 가지기 때문에 눈에 더욱 띄게 보입니다. 따라서 진출색은 화려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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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같은 색이 주위의 색에 따라 색상, 명도, 채도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색의 대비
  2. 색의 분포
  3. 색의 강약
  4. 색의 조화
(정답률: 80%)
  • 주위의 색과의 대비가 적으면 색상이 희미하게 보이고, 대비가 크면 색상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이러한 대비의 차이로 인해 명도와 채도도 다르게 인식되므로 이러한 현상을 "색의 대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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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빛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장이 긴 쪽이 붉은색으로 보이고 파장이 짧은 쪽이 푸른색으로 보인다.
  2. 햇빛과 같이 모든 파장이 유사한 강도를 갖는 빛을 백색광이라 한다.
  3. 백열전구(텅스텐빛)는 장파장에 비하여 단파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4. 회색으로 보이는 물체는 백색광 전체의 일률적인 빛의 감소에 의해서이다.
(정답률: 47%)
  • "백열전구(텅스텐빛)는 장파장에 비하여 단파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백열전구(텅스텐빛)는 장파장에 비해 단파장이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이유는 백열전구에서 발생하는 빛은 높은 온도로 인해 푸른색과 보라색의 짧은 파장의 빛이 많이 발생하지만, 이러한 파장의 빛은 전구 내부에서 흡수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빨간색과 주황색의 긴 파장의 빛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백열전구에서는 빨간색과 주황색의 빛이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장파장에 비해 단파장이 약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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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는 색은?

  1. 고명도의 난색
  2. 고채도의 한색
  3. 고채도의 난색
  4. 저명도의 한색
(정답률: 64%)
  • 고채도의 난색이 가장 화려한 느낌을 준다. 이는 고채도의 색상이 다양하게 혼합되어 있어 눈에 띄는 화려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고명도의 난색은 색상이 다양하지만 너무 밝아서 화려함보다는 눈부심을 주고, 고채도의 한색은 단조로움이 있어 화려함을 느끼기 어렵다. 저명도의 한색은 색상이 흐려서 화려함을 느끼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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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밝은 곳에서는 빨간 꽃이 잘 보이다가 어두운 곳에서는 파란 꽃이 더 잘 보이게 되는 현상은?

  1. 베졸드(Bezold) 현상
  2. 푸르킨예(Purkinje) 현상
  3. 프라운호퍼(Fraunhofer) 현상
  4. 영ㆍ헬름홀쯔(YoungㆍHelmholtz) 현상
(정답률: 81%)
  • 밝은 곳에서는 망막의 원추세포(cone cells)가 주로 활동하여 빨간 꽃이 잘 보이고, 어두운 곳에서는 망막의 막대세포(rod cells)가 주로 활동하여 파란 꽃이 더 잘 보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푸르킨예(Purkinje) 현상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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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의 동화현상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가늘고 촘촘한 줄무늬에서 쉽게 나타난다.
  2. 대비현상과는 반대되는 색채이다.
  3. 전파효과, 혼색효과, 줄눈효과라고도 부른다.
  4. 일정한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극을 느낀다.
(정답률: 59%)
  • 일정한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극을 느낀다는 것은 색의 동화현상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는 눈의 망막에서 자극을 받은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자극이 지속되어 뇌에서 인식되는 현상으로, 색의 동화현상은 이러한 현상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일정한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극을 느낀다."가 아닌 것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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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연변대비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연변대비를 약화시키고자 할 때 두 색 사이의 테두리를 무채색으로 한다.
  2. 인접한 두 색의 경계부분에서 눈부심 효과(Glare Effect)가 일어난다.
  3. 무채색을 명도단계로 배열할 때 나타난다.
  4. 인접색이 저명도인 경계부분은 더 어두워 보인다.
(정답률: 22%)
  • 정답은 "인접색이 저명도인 경계부분은 더 어두워 보인다."가 아닌 다른 보기입니다.

    인접색이 저명도인 경계부분이 더 어두워 보이는 이유는, 색상의 명도는 색상의 밝기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접한 두 색의 명도가 비슷하면 경계부분이 뚜렷하지 않아서 연변대비가 약해지게 됩니다. 반면에 인접한 두 색의 명도 차이가 크면 경계부분이 더욱 뚜렷해지고, 연변대비가 강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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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NCS색상환에 배열된 색상의 수는?

  1. 10색
  2. 20색
  3. 24색
  4. 40색
(정답률: 41%)
  • NCS색상환에는 40가지 색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NCS색상환에 포함된 색상의 수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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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색채의 배열과 구성에서 지각적 등보성이 없는 것은?

  1. KS 표준색표
  2. Munsell Book of Color
  3. Pantone Color
  4. NCS
(정답률: 65%)
  • 정답은 "Pantone Color"입니다.

    KS 표준색표, Munsell Book of Color, NCS는 모두 색채의 배열과 구성에서 지각적 등보성을 고려하여 색상을 분류하고 표현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Pantone Color는 주로 인쇄물 등의 색상을 일관되게 표현하기 위한 색상 시스템으로, 지각적 등보성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Pantone Color는 색채의 배열과 구성에서 지각적 등보성이 없는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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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942년 미국 CCA에서 제안한 CHM에는 24개의 기본색 외에 8개의 색을 추가해서 사용한다.
  2. 이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색채영역의 재현이 가능하다.
  3. 쉐뷰럴의 영향을 받은 색체계로 오스트발트 조화론으로 발전된다.
  4. 베버-폐히너의 법칙을 적용하여 동등한 시각거리를 표현하는 색단위들을 얻어내려 시도하였다.
(정답률: 28%)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베버-폐히너의 법칙을 적용하여 동등한 시각거리를 표현하는 색단위들을 얻어내려 시도하여 만들어졌다. 이는 인간의 눈이 서로 다른 파장의 빛을 동일하게 인식하는 능력을 고려하여 색상을 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가능한 모든 색채영역을 재현할 수 있으며, 쉐뷰럴의 영향을 받아 발전된 색체계이다. 미국 CCA에서는 이를 위해 24개의 기본색 외에 8개의 색을 추가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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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L*a*b* 색체계에서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 색도좌표는?

  1. +a* = 40
  2. -a* = 20
  3. +b* = 20
  4. -b* = 40
(정답률: 80%)
  • 정답은 "+a* = 40, +b* = 20" 입니다.

    L*a*b* 색체계에서 색도좌표는 a*와 b*로 나타내며, 채도는 L*와 a*와 b*의 거리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 색도좌표는 a*와 b*의 거리가 가장 큰 좌표입니다.

    "+a* = 40" 인 이유는 빨간색이 녹색보다 더 많은 양의 적색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 값이 양수가 되어야 합니다.

    "-a* = 20" 인 이유는 파란색이 녹색보다 더 많은 양의 청색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 값이 음수가 되어야 합니다.

    "+b* = 20" 인 이유는 빨간색과 파란색이 모두 녹색보다 더 많은 양의 청색성분과 적색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 값이 양수가 되어야 합니다.

    "-b* = 40" 인 이유는 노란색이 녹색보다 더 많은 양의 적색성분과 빨간색보다 더 많은 양의 청색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 값이 음수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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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의 NCS 표기 중 빨간색도의 양이 가장 많은 것은?

  1. R80B
  2. R60B
  3. R40B
  4. R20B
(정답률: 63%)
  • 정답은 "R20B"입니다. 이유는 "R"은 빨간색을 나타내는 색상 코드이며, 숫자는 색상의 진하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숫자가 작을수록 더 진한 빨간색을 의미합니다. "R20B"는 다른 보기보다 숫자가 작아 가장 진한 빨간색을 나타내므로 빨간색도의 양이 가장 많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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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P.C.C.S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상 : 적, 황, 녹, 청 4색상을 중심으로 24색상을 기본으로 한다.
  2. 명도 : 먼셀 명도를 0.5단계로 세분화하여 17단계로 구분한다.
  3. 채도 : 기호는 C를 붙여 9단계로 분할한다.
  4. 톤 : 명도와 채도의 복합개념이라 할 수 있다.
(정답률: 43%)
  • 정답은 "채도 : 기호는 C를 붙여 9단계로 분할한다."이다.

    P.C.C.S 색체계에서 채도는 기호로 C를 사용하며, 0부터 8까지의 9단계로 분할된다. 이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데, 0은 무채색에 가까운 상태이며, 8은 가장 선명한 상태를 나타낸다. 따라서, "채도 : 기호는 C를 붙여 9단계로 분할한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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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배색의 효과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회색과 흰색의 배색에 선명한 빨간색을 강조색으로 활용하여 경쾌한 느낌을 주었다.
  2. 회색 띤 파랑, 밝은 파랑, 진한 파랑을 이용하여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느낌의 배색을 하였다.
  3. 짙은 회색, 은색, 짙은 파란색을 이용하여 도시적이고 사무적인 느낌의 배색을 하였다.
  4. 밝은 노란색, 밝은 분홍색, 밝은 자주색을 이용하여 개구쟁이 소년의 활동적인 느낌을 주었따.
(정답률: 50%)
  • "밝은 노란색, 밝은 분홍색, 밝은 자주색을 이용하여 개구쟁이 소년의 활동적인 느낌을 주었따."가 적절하지 않은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배색은 색상, 명도, 채도 등의 다양한 요소를 조합하여 원하는 느낌이나 효과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색상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는 다양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색과 흰색의 배색에 선명한 빨간색을 강조색으로 활용하여 경쾌한 느낌을 주었다."는 회색과 흰색의 조화로 인해 차분하면서도 빨간색의 강조로 인해 경쾌한 느낌을 표현한 것입니다. "회색 띤 파랑, 밝은 파랑, 진한 파랑을 이용하여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느낌의 배색을 하였다."는 파란색의 다양한 조합으로 인해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느낌을 표현한 것입니다. "짙은 회색, 은색, 짙은 파란색을 이용하여 도시적이고 사무적인 느낌의 배색을 하였다."는 회색과 파란색의 짙은 톤으로 인해 도시적이고 사무적인 느낌을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밝은 노란색, 밝은 분홍색, 밝은 자주색을 이용하여 개구쟁이 소년의 활동적인 느낌을 주었따."도 적절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밝은 색상의 조합으로 인해 활동적이고 경쾌한 느낌을 표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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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저드(Judd)의 색채 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순색, 흰색, 검정, 명색조, 암색조, 톤 등이 기본이 된다.
  2. 색채조화는 질서 있는 계획에 따라 선택된 색의 배색이 생긴다.
  3. 관찰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배색이 잘 조화 된다.
  4. 어떤 배색도 어느 정도 공통의 양상과 성질을 가진 것이라면 조화 된다.
(정답률: 34%)
  • 정답은 "어떤 배색도 어느 정도 공통의 양상과 성질을 가진 것이라면 조화 된다."입니다. 이유는 이것은 저드의 색채 조화론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일반적인 색채 조화론의 원칙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저드의 색채 조화론은 색채를 선택하고 배치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질서와 계획에 따라 색의 조화를 이루는 것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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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식물에서 유래된 색명이 아닌 것은?

  1. 살구색
  2. 라벤더
  3. 라일락
  4. 세피아
(정답률: 71%)
  • 정답은 "세피아"입니다. "살구색"은 살구나 복숭아의 색을 나타내는 것이고, "라벤더"는 라벤더 꽃의 색을 나타내는 것이며, "라일락"은 라일락 꽃의 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세피아"는 식물의 이름이 아니라, 그리스 신화에서 나오는 인물 이름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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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CIE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기준 관찰자를 두고 5°시야에서 관찰한다.
  2. X, L*값은 밝기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3. Cyan, Magenta, Yellow의 3색광을 기준으로 한다.
  4. 측정되는 스펙트럼의 400nm ~ 700nm을 기준으로 한다.
(정답률: 35%)
  • CIE 색체계는 측정되는 스펙트럼의 400nm ~ 700nm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이 보기가 옳다. 이 범위는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색상의 범위이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색상을 측정하고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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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혼색계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2. 환경을 임의로 설정하여 측정할 수 있다.
  3. 수치로 표기되어 변색, 탈색 등의 물리적 영향이 없다.
  4.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
(정답률: 36%)
  • 지각적으로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는 것은 시각적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고, 비교 및 분석이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혼색계의 장점이 아닌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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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일반적인 물체색으로 보여지는 검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오스트발트 색체계 : a
  2. L*a*b* 색체계 : L*값이 30
  3. Musell 색체계 : N값이 9
  4. NCS 색체계 : S9000-N
(정답률: 55%)
  • NCS 색체계는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 색체계 중 하나이며, S9000-N은 검정색을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물체색으로 보여지는 검정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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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강조배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상의 자연스러운 이행, 명암의 변화등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2. 전체가 어두운 톤인 경우, 대조적인 고명도 색을 소량 첨가하는 배색을 하면 긴장감과 명쾌한 느낌을 줄 수 있다.
  3. 무채색이나 저채도의 회색 톤 등의 기조색과 대조관계에 있는 고채도 색상을 액센트 컬러로 배색한다.
  4. 액센트 컬러의 선택은 기조색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정답률: 66%)
  • "색상의 자연스러운 이행, 명암의 변화등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는 강조배색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따라서, 이 문장은 틀린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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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NCS색체계에서 S4010-Y80R의 백색도는 얼마인가?

  1. 10
  2. 40
  3. 50
  4. 80
(정답률: 42%)
  • NCS색체계에서 S4010-Y80R의 백색도는 "50"이다. 이는 S4010-Y80R이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상이며, 이 색상의 백색도는 중간 정도인 50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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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한국산업표준(KS)의 관용색이름과 색의 3속성에 의한 표시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벚꽃색 : 2.5R 9/2
  2. 토마토색 : 5R 3/6
  3. 우유색 : 5Y 8.5/14
  4. 초코릿색 : 7.5YR 8/4
(정답률: 46%)
  • 정답: "벚꽃색 : 2.5R 9/2"는 색상의 삼성색공간에서의 색조, 채도, 명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설명:
    - 삼성색공간: 색을 표현하는 공간으로, 색상의 3속성(색조, 채도, 명도)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한다.
    - 색조: 색상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빨강, 노랑, 파랑 등의 색상을 나타낸다. 숫자로 표현하며, 0~360도 사이의 값으로 나타낸다.
    - 채도: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상의 순도를 나타낸다. 숫자로 표현하며, 0~100% 사이의 값으로 나타낸다.
    - 명도: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상의 밝기를 나타낸다. 숫자로 표현하며, 0~100% 사이의 값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벚꽃색 : 2.5R 9/2"는 삼성색공간에서 색조가 2.5R, 채도가 9, 명도가 2인 색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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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먼셀 색체계에서 N5와 비교한 N2의 상태는?

  1. 채도가 높은 상태이다.
  2. 채도가 낮은 상태이다.
  3. 명도가 높은 상태이다.
  4. 명도가 낮은 상태이다.
(정답률: 60%)
  • 먼셀 색체계에서 N2는 N5보다 더 어두운 색상을 나타내는데, 이는 명도가 낮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데, N2와 N5 모두 채도가 높은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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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관용색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상, 명도, 채도를 표시하는 수식어를 특별히 정하여 표시하는 색명이다.
  2. 정량적이며 정확성을 가진 색명체계로 색채계획에 유용하다.
  3.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
  4. 동물, 식물, 광물, 지명, 인명 등의 이름을 따서 붙인다.
(정답률: 70%)
  • 동물, 식물, 광물, 지명, 인명 등의 이름을 따서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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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토널 배색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배색 이미지는?

  1. 동적인, 화려한
  2. 단단한, 선명한
  3. 깨끗한, 맑은
  4. 절제된, 수수한
(정답률: 48%)
  • 토널 배색은 한 가지 색상 계열에서 밝기와 채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색감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에 따라 절제된, 수수한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동적이고 화려한, 단단하고 선명한, 깨끗하고 맑은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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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색채 조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2색 또는 3색 이상의 배색에 질서를 부여하는 것이다.
  2. 조화로운 배색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배색의 질서를 알아야 한다.
  3. 배색의 형식과 그 평가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4. 색채조화의 보편적인 원칙에 의존하는 것이 좋은 배색계획이다.
(정답률: 73%)
  • "색채조화의 보편적인 원칙에 의존하는 것이 좋은 배색계획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색채 조화란 색의 조화로운 조합을 말하며, 이를 위해서는 색채 조화의 보편적인 원칙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배색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따라서 "색채조화의 보편적인 원칙에 의존하는 것이 좋은 배색계획이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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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빛의 혼색실험을 기초로 한 정량적인 색체계는?

  1. NCS 색체계
  2. CIE 색체계
  3. DIN 색체계
  4. Munsell 색체계
(정답률: 64%)
  • CIE 색체계는 빛의 혼색실험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진 정량적인 색체계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인지와 관련된 색의 특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졌으며, 광원의 색도와 밝기, 물체의 색도와 밝기 등을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IE 색체계는 색의 표준화와 색의 비교, 색의 조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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