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조적 실업을 야기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2. A국의 모든 은행들은 법정지급준비금 외에 추가로 지급준비금을 마련하지 않고, 국민들은 돈이 생기면 모두 은행에 예금한다. 법정지급준비율이 5%인 A국의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200억 달러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3. 국민소득(Y)이 소비(C)와 투자(I)로 구성된 모형경제에서 물가수준(P)이 2라면 균형이자율(r)은?
4. 과자와 도넛만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있다. 이 소비자는 소득이 늘면 항상 과자 소비를 줄인다. 이 경우, 도넛 가격의 하락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단, 과자 가격은 불변이다)
5. A기업은 자본과 노동의 생산요소만을 사용하여 생산활동을 하고 있으며, 각 생산요소의 한계생산물은 각 생산요소의 투입이 증가함에 따라 체감한다. A기업은 이윤 극대 생산량을 생산하고 있었지만, 최근 임금에 변화가 생겨 고용량을 조정하려고 한다. 노동의 투입량을 증가시켜 이윤을 항상 증가시킬 수 있는 경우는?
6. A기업의 생산비용함수는 매 기간 C(Y)=Y2이다(C는 생산비용, Y는 생산량). A기업이 두 기간(1기, 2기)에 걸쳐 총 100만큼의 Y를 생산하고 비용최소화 전략을 취하고 있을 때, 옳은 것은? (단, 두 기간의 현재가치 차이는 없다)
7.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두 시장에서 A시장의 보조금을 없애고, B시장의 보조금을 제품 단위당 2T 수준으로 올릴 경우 새로운 균형에서 옳은 것은?
8. 국민총소득(GNI), 국내총생산(GDP), 국민총생산(GN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월소득이 33,000원인 A가 1편의 가격이 6,000원인 영화와 1곡의 가격이 3,000원인 음악을 소비하려 한다. 영화와 음악으로부터 A가 누리는 한계효용이 표와 같을 때, A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영화와 음악의 월소비량은?
10. ㉠∼㉢에 들어갈 용어로 적합한 것은? (순서대로 ㉠, ㉡, ㉢)
11. A국과 B국이 X재와 Y재를 모두 생산하고 있다. 각 재화의 개당 가격이 표와 같을 때, 두 나라가 자유무역을 통해 모두 이득을 볼 수 있는 교역조건은? (단, 교역조건은 ‘X재의 개당 가격/Y재의 개당 가격’이다)
12. 어시장에 활어를 공급하는 시장공급곡선은 가격에 대하여 완전비탄력적이다. 활어를 공급하는 생산자에게 조세(종량세)를 부과할 경우의 변화로 옳은 것은? (단, 시장수요곡선은 우하향한다)
13. A국에서는 평균적으로 노동자 1인이 연간 5대의 자동차 또는 3톤의 쌀을 생산할 수 있고, B국에서는 평균적으로 노동자 1인이 연간 3대의 자동차 또는 1톤의 쌀을 생산할 수 있다. 노동생산성을 제외한 다른 조건이 양국 모두 동 일할 때 옳은 것은?
14. 재화의 시장수요곡선이 Q=30-P인 독점시장에서 기업의 한계비용이 Q일 때 시장의 균형생산량은?
15. A국이 B국에 비해 투자의 이자율에 대한 반응이 더욱 민감할 때, 양국이 같은 규모로 정부지출을 증가시킬 경우 옳은 것은? (단, 투자의 이자율에 대한 반응 정도를 제외한 다른 조건은 양국 모두 동일하다)
16. 외부효과와 코즈 정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그림과 같이 소국 개방경제(small open economy)가 국제가격(P1)에서 자유무역을 하고 있다. 수입 재화에 관세(P2-P1)를 부과하면, 수입량은 얼마나 감소하는가?
18. 주어진 모형경제의 거시경제 균형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단, 모형경제에서 국외순수취 요소소득은 0이고 교역조건 변화는 없다)
19. 현재 A은행의 T-계정은 표와 같고, 법정지급준비율은 7.5 %이다. 다른 모든 은행들은 지급준비금을 법정지급준비금만 보유 할 때, A은행이 지급준비금을 법정지급준비금 수준까지 줄인다면 이 경제의 통화량 증가는 최대 얼마인가?
20. 총생산이 Y=AKαL1-α인 경제에서 총생산(Y)의 증가율이 5%, 자본(K)의 증가율이 9%, 노동(L)의 증가율이 1%이고 α=1/3이라면 총요소생산성(A)의 증가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