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직장이 가지는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 「청소년 보호법」제2조에서 정의하고 있는 “청소년 유해약물”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3. 소매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 ( ㄱ ), ( ㄴ )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5. 「유통산업발전법」제2조에서 정의하고 있는 “체인사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 판매사원이 인사할 때의 마음가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소매업태가 '도입(entry)단계 - 상향이동(trading up)단계 - 무력화(vulnerability)단계' 등 일정한 주기를 두고 순환적으로 변화한다는 이론은?
8. 유통경로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 한정서비스 도매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모바일 쇼핑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1. 「소비자기본법」 제6조에서 규정하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책무로서 옳지 않은 것은?
12. 소매상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 )안에 들어갈 중간상의 분류기능이 순서대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4. 소매업태 중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 ) 안에 가장 알맞은 소매업태의 유형은?
16. B2B 판매조직에서 자사의 매출에 대한 기여도가 매우 크거나 클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7. 판매원이 알아야 할 일반 고객의 구매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18.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주요 구성원 중 아래 박스에서 설명하고 있는 구성원으로 옳은 것은?
19. 유통경로의 수직적 통합에 대한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다음 중 마진보다는 회전율에 더 초점을 두어 영업하는 소매업태들로만 구성된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서비스 마케팅의 7P 믹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2. 다음은 상품을 알고 나서 구입을 결정하기까지 소비자의 심리적인 과정(AIDMA모형)을 기술한 것이다. 이 과정에 대한 법칙의 내용과 용어를 잘못 짝지은 것은?
23. 고객에 대한 판매원의 효과적인 경청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5. 유럽상품코드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6. 비품과 통로를 비대칭적으로 배치하여 고객에게 넓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장점은 있으나, 그로 인해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보관창고와 진열공간이 줄어든다는 단점을 가지는 점포배치 형태는 무엇인가?
27.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론은 무엇인가?
28. POS 도입 시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다음 사례에서 A전자 대리점이 실행한 판촉활동은 무엇인가?
30. 판매담당자가 상품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인 5W1H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SERVQUAL의 하위 차원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선매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3. 정장과 넥타이, 삼겹살과 쌈장 등 서로 연관된 상품을 함께 진열하거나 연관된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들을 인접시켜 고객의 연관 구매를 유도하는 것은?
34. 포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5.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발전 모형이다. ( ) 안에 들어갈 용어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36. 유통점포의 구성 중 매장 공간을 뜻하는 것은?
37. 매장으로 들어온 고객에게 접근하여 대화를 시도해야하는 효과적인 타이밍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38.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고객의 구매과정에서 발생하는 '진실의 순간(Moments Of Truth)'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0. 다음 사례의 A홈쇼핑이 고객만족 혹은 불만족을 조사하기 위해 사용한 조사기법은?
41.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2. 편의점이나 일부 수퍼마켓 체인이 표준화된 진열형태를 활용할 때 본사가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많은 대형마트에서 주말 오후의 붐비는 시간을 피하면 편안하게 쇼핑을 할 수 있다고 선전하는 것과 관련 있는 서비스의 특성은?
44. 고객응대의 기본자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Parasuraman 등이 제시한 서비스 품질 차이 모형(Gap model)에 해당하지 않는 차이(gap)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