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3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10)

유통관리사 3급
(2016-04-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유통상식

1. 직장이 가지는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직장은 일하는 곳이며, 가정과 구분되지 않는다.
  2. 집단생활을 하는 사회적인 장소이다.
  3. 직장은 사회에 기여하는 장소이다.
  4. 직장은 배움의 터전이다.
  5. 직장은 삶을 창조해 나아가는 터전이다.
(정답률: 85%)
  • "직장은 일하는 곳이며, 가정과 구분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직장은 일하는 곳이지만, 가정과는 구분되는 사회적인 장소이다. 직장에서는 일을 하면서 사회와 상호작용하고, 사회에 기여하며, 배움과 성장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직장에서는 삶을 창조해 나아가는 일을 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터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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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소년 보호법」제2조에서 정의하고 있는 “청소년 유해약물”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주세법'에 따른 주류
  2. '담배사업법'에 따른 담배
  3.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마약류
  4. '화학물질 관리법'에 따른 환각물질
  5. '식품관리법'에 따른 심신발달장애물질
(정답률: 88%)
  • 청소년 보호법에서 정의하는 "청소년 유해약물"은 청소년의 건강이나 성장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약물로서, 주류, 담배, 마약류, 환각물질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식품관리법'에 따른 심신발달장애물질은 청소년의 건강이나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기 때문에 청소년 유해약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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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매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취급상품과 관련된 소매업의 사회적 책임에는 '팔아서는 안 되는 상품'을 배제하고 '팔아야 할 상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있다.
  2. 팔아서는 안 되는 상품이란 자원낭비가 심한 상품, 잔류농약의 안전성 면에서 안전에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상품, 위조브랜드 상품, 허위표시 상품 등을 말한다.
  3. 판매촉진과 관련된 소매업의 사회적 책임에는 제조사에게 정확한 상품정보를 제공하여 제조사의 경제적인 편익향상과 연계시키는 것이 포함된다.
  4. 부적절한 촉진으로는 사기성 광고를 예로 들 수 있다.
  5. 소매업도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은 마땅히 부담하여야 한다.
(정답률: 58%)
  • "판매촉진과 관련된 소매업의 사회적 책임에는 제조사에게 정확한 상품정보를 제공하여 제조사의 경제적인 편익향상과 연계시키는 것이 포함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제조사의 이익을 중심으로 한 것으로, 소비자의 이익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소매업의 사회적 책임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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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ㄱ ), ( ㄴ )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장소적, 시간적
  2. 장소적, 수량적
  3. 시간적, 장소적
  4. 장소적, 품질적
  5. 품질적, 시간적
(정답률: 80%)
  • (ㄱ)에는 "장소적"이, (ㄴ)에는 "시간적"이 들어갑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ㄱ)은 위치를 나타내고, (ㄴ)은 시간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ㄱ)에는 "장소적"이, (ㄴ)에는 "시간적"이 들어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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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통산업발전법」제2조에서 정의하고 있는 “체인사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직영점형 체인사업
  2. 전문점형 체인사업
  3. 임의가맹점형 체인사업
  4. 조합형 체인사업
  5. 프랜차이즈형 체인사업
(정답률: 40%)
  • 전문점형 체인사업은 특정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특화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인사업으로, 다른 체인사업과 달리 특정 분야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유통산업발전법에서 정의하는 체인사업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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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판매사원이 인사할 때의 마음가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정성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2. 예절바르고 정중하게
  3. 밝고 상냥하게
  4. 진실된 마음으로
  5. 나의 기분에 따라 유동적으로
(정답률: 93%)
  • "나의 기분에 따라 유동적으로"는 인사할 때 적절하지 않은 마음가짐이다. 판매사원은 고객에게 신뢰와 친절함을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일관된 태도와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나의 기분에 따라 유동적으로"는 불안정하고 불규칙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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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소매업태가 '도입(entry)단계 - 상향이동(trading up)단계 - 무력화(vulnerability)단계' 등 일정한 주기를 두고 순환적으로 변화한다는 이론은?

  1. 소매상의 변증법적 과정 이론
  2. 소매상 수명주기 이론
  3. 소매점 아코디언 이론
  4. 소매상 수레바퀴 이론
  5. 소매상의 자연도태설
(정답률: 55%)
  • 소매업태가 일정한 주기를 두고 순환적으로 변화하는 이론을 소매상 수레바퀴 이론이라고 한다. 이 이론은 소매상이 처음에는 도입(entry)단계에서 시작하여 상향이동(trading up)단계를 거쳐 무력화(vulnerability)단계로 이어지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 과정은 수레바퀴처럼 반복되며, 소매상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도입하고 고객들의 요구에 맞춰 상품 라인업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성장하다가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뒤처지면 무력화되는 과정을 반복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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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통경로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정보탐색비용을 줄일 수 있게 해준다.
  2. 거래관계의 단순화로 거래 관련 비용을 줄일 수 있게 해준다.
  3. 상품의 구색차이가 존재하는 경우 시간효용을 통해 해결해준다.
  4. 중간상을 통해 필요한 거래의 수를 감소시켜 준다.
  5. 다양한 제품을 준비하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정답률: 37%)
  • "상품의 구색차이가 존재하는 경우 시간효용을 통해 해결해준다."는 유통경로의 필요성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유통경로는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정보탐색비용을 줄이고, 거래관계를 단순화하여 거래 관련 비용을 줄이며, 중간상을 통해 필요한 거래의 수를 감소시키고, 다양한 제품을 준비하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등의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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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정서비스 도매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현금거래 도매상
  2. 일반잡화 도매상
  3. 트럭 도매상
  4. 직송 도매상
  5. 진열 도매상
(정답률: 63%)
  • 일반잡화 도매상은 한정서비스와는 관련이 없는 일반적인 상품을 도매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한정서비스와 관련된 업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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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모바일 쇼핑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간소하고 편리한 구매과정
  2. 시장 경계가 없는 치열한 경쟁
  3. 다양한 상품
  4. 저렴한 가격
  5. 높은 보안성
(정답률: 70%)
  • 모바일 쇼핑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높은 보안성"입니다. 모바일 쇼핑은 보안 위협이 존재하기 때문에 보안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지만, 모바일 쇼핑의 특성 중에서 높은 보안성은 아닙니다. 모바일 쇼핑의 특성 중에서는 간소하고 편리한 구매과정, 시장 경계가 없는 치열한 경쟁, 다양한 상품, 저렴한 가격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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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소비자기본법」 제6조에서 규정하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책무로서 옳지 않은 것은?

  1. 소비자에게 물품 등에 대한 정보를 성실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할 의무
  2. 관계 법령 및 조례의 제정 및 개정·폐지
  3. 필요한 행정조직의 정비 및 운영 개선
  4. 필요한 시책의 수립 및 실시
  5. 소비자의 건전하고 자주적인 조직활동의 지원·육성
(정답률: 30%)
  • 소비자에게 물품 등에 대한 정보를 성실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할 의무는 옳은 것이다. 이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의 성능, 품질, 가격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고, 효율적인 소비를 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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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소매상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품구색 제공
  2. 정보제공
  3. 재고유지 및 관리
  4. 금융제공
  5. 서비스제공
(정답률: 48%)
  • 소매상이 제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재고유지 및 관리는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이 아니라 소매상이 스스로 수행해야 하는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품구색 제공, 정보제공, 금융제공, 서비스제공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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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안에 들어갈 중간상의 분류기능이 순서대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구색 – 등급분류
  2. 집적 – 구색
  3. 분할 – 등급분류
  4. 구색 – 분할
  5. 집적 - 분할
(정답률: 55%)
  • 주어진 이미지에서는 각각의 색상이 구분되어 있으며, 이를 구성하는 작은 부분들이 모여 하나의 큰 이미지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은 부분들을 집적하여 하나의 큰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 "집적" 기능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들은 색상 등의 특징에 따라 등급을 분류할 수 있으므로 "구색" 기능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집적 – 구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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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매업태 중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포괄적으로 할인전문점이라 불린다.
  2.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문화한 소매업태이다.
  3. 취급상품을 한정하여 특정상품에 대한 구색을 갖추고 있다.
  4. 상표충성도가 높지 않은 일용품들 중 잘 알려지지 않은 품종으로 상품구색을 갖춘다.
  5. 저렴한 상품가격을 제시한다.
(정답률: 66%)
  • "상표충성도가 높지 않은 일용품들 중 잘 알려지지 않은 품종으로 상품구색을 갖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카테고리 킬러는 특정 상품 카테고리에서 다른 소매업체보다 더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지는 소매업태를 말한다. 따라서,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문화한 소매업태이다."와 "취급상품을 한정하여 특정상품에 대한 구색을 갖추고 있다."가 카테고리 킬러에 대한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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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 안에 가장 알맞은 소매업태의 유형은?

  1. 대형할인점
  2. 헬스 & 뷰티 스토어(Health & Beauty store)
  3. 몰링(malling)
  4. 편의점(CVS)
  5. 기업형슈퍼마켓(SSM)
(정답률: 82%)
  • 이미지에서는 화장품, 헤어용품, 건강식품 등의 제품들이 보이므로, 이러한 제품들을 주로 판매하는 "헬스 & 뷰티 스토어(Health & Beauty store)"가 가장 알맞은 소매업태의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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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B2B 판매조직에서 자사의 매출에 대한 기여도가 매우 크거나 클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전략 고객
  2. 일차 전술 고객
  3. 최우선 관리 고객
  4. 최우수 관심 고객
  5. 우수 잠재 고객
(정답률: 41%)
  • 전략 고객은 자사의 매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고객으로,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전략적인 협력을 추구하는 고객을 말한다. 따라서 B2B 판매조직에서는 전략 고객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며, 이들에게는 맞춤형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협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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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판매원이 알아야 할 일반 고객의 구매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1. 대안평가 → 문제인식 → 정보탐색 → 구매
  2. 정보탐색 → 문제인식 → 대안평가 → 구매
  3. 문제인식 → 대안평가 → 정보탐색 → 구매
  4.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
  5. 대안평가 → 정보탐색 → 문제인식 → 구매
(정답률: 66%)
  • 일반적으로 고객은 먼저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어떤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구매과정의 첫 단계는 "문제인식"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탐색"이 이루어집니다. 이후에는 다양한 대안들을 "대안평가"하고, 마지막으로 선택한 대안을 토대로 "구매"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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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주요 구성원 중 아래 박스에서 설명하고 있는 구성원으로 옳은 것은?

  1. 중도매인
  2. 도매시장법인
  3. 경매사
  4. 시장도매인
  5. 매참인
(정답률: 43%)
  • 시장도매인은 농수산물을 직접 구매하여 소매상이나 기업 등에 판매하는 역할을 하는 구성원입니다. 다른 구성원들은 중개나 경매 등의 역할을 하지만, 시장도매인은 직접 농수산물을 구매하고 판매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요 구성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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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통경로의 수직적 통합에 대한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합된 경로 구성원들간의 거래비용의 감소
  2. 통합된 경로 구성원들간의 안정적 공급확보
  3. 통합된 경로 구성원들간의 합리적 비용 할당
  4. 통합된 경로 구성원들간의 기술능력 제고
  5. 경쟁사에 대한 진입장벽 구축
(정답률: 22%)
  • "통합된 경로 구성원들간의 합리적 비용 할당"은 유통경로의 수평적 통합에 대한 장점이며, 유통경로 내에서 각 구성원들이 부담하는 비용을 합리적으로 분담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옳지 않은 것"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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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마진보다는 회전율에 더 초점을 두어 영업하는 소매업태들로만 구성된 것은?

  1. 카테고리킬러, 할인점, 전문점
  2. 창고형클럽, 하이퍼마켓, 백화점
  3. 할인점, 하이퍼마켓, 카테고리킬러
  4. 편의점, 백화점, 우편주문판매
  5. 하이퍼마켓, 백화점, 할인점
(정답률: 75%)
  • 할인점, 하이퍼마켓, 카테고리킬러는 모두 대량 구매와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소매업태이며, 이들은 마진보다는 빠른 회전율을 추구하여 제품을 빠르게 판매하고 이로 인해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을 취하기 때문에 마진보다는 회전율에 더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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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서비스 마케팅의 7P 믹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서비스 사람관리
  2. 서비스 상품관리
  3. 서비스 프로세스관리
  4. 서비스 채널관리
  5. 서비스 정보관리
(정답률: 25%)
  • 서비스 정보관리는 7P 믹스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7P 믹스는 서비스 마케팅에서 중요한 7가지 요소를 의미하는데, 이 중에서 서비스 정보관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7P 믹스는 서비스 사람관리, 서비스 상품관리, 서비스 프로세스관리, 서비스 채널관리, 서비스 물리적 증거, 서비스 가격관리, 서비스 홍보활동으로 구성됩니다. 서비스 정보관리는 서비스 제공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관리하는 것으로, 서비스 마케팅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7P 믹스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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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은 상품을 알고 나서 구입을 결정하기까지 소비자의 심리적인 과정(AIDMA모형)을 기술한 것이다. 이 과정에 대한 법칙의 내용과 용어를 잘못 짝지은 것은?

  1. 주의(Attention)
  2. 관심(Interest)
  3. 욕망(Desire)
  4. 의미(Meaning)
  5. 행동(Action)
(정답률: 77%)
  • 답: "의미(Meaning)"은 AIDMA 모형에서 마지막 단계인 "Action"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의미(Meaning)"은 소비자가 상품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는 AIDMA 모형에서는 "Interest" 단계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주의(Attention)"가 된다. "주의(Attention)"는 소비자가 상품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마케팅 전략에서 사용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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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고객에 대한 판매원의 효과적인 경청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감정적 표현은 피하고 중립적인 자세를 취하며 논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동감입니다', '알겠습니다' 등과 같은 말로 반응하여 대화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3. 고객이 말을 할 때, 사실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그들이 어떻게 느끼는지도 구분하며 커뮤니케이션 하도록 한다.
  4. 고객의 말투, 외모로 고객을 미리 판단하지 말고 고객이 말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도록 한다.
  5. 불확실한 사항이나 고객이 한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가 있더라도 이해하고 있는 척 한다.
(정답률: 87%)
  • "불확실한 사항이나 고객이 한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가 있더라도 이해하고 있는 척 한다."는 고객에 대한 효과적인 경청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부적절한 방법입니다. 이는 고객의 요구나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판매원은 고객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더 요구하거나 설명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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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소비자가 속한 문화(culture)
  2. 가입한 커뮤니티(community)
  3. 자녀를 포함한 가족(family)
  4. 준거집단(reference group)
  5. 사회적 자아 이미지(self image)
(정답률: 54%)
  • 사회적 자아 이미지(self image)는 소비자의 내적인 요인으로, 외부 환경 요인이 아닙니다. 소비자의 개인적인 가치관, 자아상, 성격 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유지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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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럽상품코드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럽상품코드는 EAN이라고 한다.
  2. 유럽상품코드의 표준 자리수는 13자리이다.
  3. 유럽상품코드의 대한민국 국가코드는 978이다.
  4. 유럽상품코드의 단축형은 8자리이다.
  5. 유럽상품코드의 마지막 한자리는 체크숫자로 판독 오류방지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정답률: 69%)
  • 유럽상품코드의 대한민국 국가코드는 978이 아니라 880이다. 이유는 유럽상품코드는 유럽에서 사용하는 국제표준코드인데, 대한민국은 유럽에 속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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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비품과 통로를 비대칭적으로 배치하여 고객에게 넓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장점은 있으나, 그로 인해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보관창고와 진열공간이 줄어든다는 단점을 가지는 점포배치 형태는 무엇인가?

  1. 특선품구역배치
  2. 격자형배치
  3. 자유형배치
  4. 경주로형배치
  5. 진열걸이배치
(정답률: 38%)
  • 자유형배치는 비품과 통로를 비대칭적으로 배치하여 고객에게 넓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보관창고와 진열공간이 줄어드는 단점을 가지는 점포배치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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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론은 무엇인가?

  1. 전망이론
  2. 기대불일치이론
  3. 공정성이론
  4. 조절초점이론
  5. 인지부조화이론
(정답률: 79%)
  • 이론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기대불일치이론"이다. 이 이론은 개인이 어떤 상황에서 기대하는 것과 실제 경험한 것 사이의 불일치가 불안과 스트레스를 유발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즉, 우리가 기대하는 것과 실제로 일어나는 것이 다르면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왜 일부 상황에서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느끼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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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POS 도입 시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차판매, 상향판매, 대량 고객화가 가능해진다.
  2. 매상등록시간이 단축되어 고객대기시간이 감소할 수 있으며 또한 계산대의 수를 줄일 수도 있다.
  3. 판매원의 입력오류가 줄어든다.
  4. 단품관리에 의해 잘 팔리는 상품과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을 즉각 파악할 수 있다.
  5. 재고의 적정화, 판촉전략의 과학화를 가져올 수 있다.
(정답률: 53%)
  • "교차판매, 상향판매, 대량 고객화가 가능해진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POS 도입으로 인해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구매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차판매, 상향판매, 대량 고객화 등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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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사례에서 A전자 대리점이 실행한 판촉활동은 무엇인가?

  1. 사은품
  2. 리베이트
  3. 보너스 팩
  4. 보상판매
  5. 샘플
(정답률: 67%)
  • A전자 대리점이 실행한 판촉활동은 "보상판매"이다. 이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면 일정 금액의 현금이나 상품으로 보상을 받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위의 광고에서는 "구매 시 10만원 상당의 쿠폰증정"이라는 문구가 보이는데, 이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면 10만원 상당의 쿠폰을 받을 수 있다는 보상판매의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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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판매담당자가 상품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인 5W1H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WHO - 사용자 : 누가 사용하는 것인가?
  2. WHEN – 사용 시기 : 언제 사용하는 것인가?
  3. WHAT – 사용용도 : 무엇에 사용되는 것인가?
  4. WHERE - 사용처 : 어디서 사용하는 것인가?
  5. HOW - 사용목적 : 왜 사용하는 것인가?
(정답률: 64%)
  • 정답: "WHY - 사용이유 : 왜 사용하는 것인가?"

    설명: 5W1H는 누가(Who), 언제(When), 무엇(What), 어디서(Where), 어떻게(How)에 대한 질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WHY - 사용이유 : 왜 사용하는 것인가?"는 5W1H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HOW - 사용목적 : 왜 사용하는 것인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해당 상품이나 제품이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의 경우 사용목적은 통화, 문자, 인터넷 검색, 게임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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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SERVQUAL의 하위 차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협력성 (Cooperativeness)
  2. 신뢰성 (Reliability)
  3. 확신성 (Assurance)
  4. 유형성 (Tangibles)
  5. 공감성 (Empathy)
(정답률: 60%)
  • SERVQUAL의 하위 차원으로 "협력성 (Cooperativeness)"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SERVQUAL의 하위 차원은 "신뢰성 (Reliability)", "확신성 (Assurance)", "유형성 (Tangibles)", "공감성 (Empath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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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선매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빨리 소비되고 자주 구입되는 제품을 말한다.
  2. 고객이 최소한의 노력으로 즉각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을 말한다.
  3. 특정 속성들을 비교하여 선택하고 구매하는 제품을 말한다.
  4. 수요가 매우 전문적이며, 상대적으로 소수의 구매자가 존재한다.
  5. 소비자가 구매시에 브랜드간 차이에 대한 정보와 함께 제품 자체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많이 요구된다.
(정답률: 40%)
  • 선매품은 "특정 속성들을 비교하여 선택하고 구매하는 제품을 말한다." 이다. 이는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특정한 기능이나 성능, 디자인 등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소비자가 선택할 때 이를 고려하고 구매하는 제품을 말한다. 예를 들어,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전자제품, 자동차, 가구 등이 선매품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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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정장과 넥타이, 삼겹살과 쌈장 등 서로 연관된 상품을 함께 진열하거나 연관된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들을 인접시켜 고객의 연관 구매를 유도하는 것은?

  1. VMD(Visual Merchandising)
  2. POP(Point-Of-Purchase)
  3. Cross-Merchandising
  4. Product Assortment
  5. Category Management
(정답률: 57%)
  • Cross-Merchandising은 서로 연관된 상품을 함께 진열하거나 연관된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들을 인접시켜 고객의 연관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즉, 고객이 한 상품을 구매할 때 함께 구매할 수 있는 다른 상품을 함께 제시하여 매출을 증대시키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정장과 넥타이를 함께 진열하거나 삼겹살과 쌈장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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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포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내용물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어야 한다.
  2. 운반하기 쉬워야 한다.
  3. 상품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4. 고객의 운반과정에서 포장지나 쇼핑백으로 인해 홍보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
  5. 포장에 따라 상품의 가치가 달라지기에 고객의 우월감을 충족시킬 수도 있다.
(정답률: 57%)
  • "모든 내용물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어야 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포장은 내용물을 보호하고 운반하기 쉽게 만들어야 하며, 홍보효과나 고객의 우월감을 충족시키는 역할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내용물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필수적인 요구사항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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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업과 고객 간의 관계발전 모형이다. ( ) 안에 들어갈 용어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 ㉠ : 단골 고객, ㉡ : 동반자
  2. ㉠ : 희망 고객, ㉡ : 최우수 고객
  3. ㉠ : 우수 고객, ㉡ : 최우수 고객
  4. ㉠ : 희망 고객, ㉡ : 우량 고객
  5. ㉠ : 우수 고객, ㉡ : 우량 고객
(정답률: 51%)
  • 정답은 "㉠ : 단골 고객, ㉡ : 동반자" 이다.

    단골 고객은 기업과 오랫동안 거래를 해온 충성고객으로, 기업은 이들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단골 고객은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며, 기업과의 관계가 깊어진다.

    동반자는 기업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고객으로, 기업과의 협력 관계가 형성된다. 이들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기업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동반자는 기업과의 관계가 더욱 깊어지며, 기업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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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통점포의 구성 중 매장 공간을 뜻하는 것은?

  1. 상품이 진열되어 있는 공간과 이동 통로
  2. 상품이 진열되어 있는 공간과 재고품을 적재해 놓은 장소
  3. 구매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장소와 휴게실 및 화장실
  4. 주차장을 포함한 고객이 상품 구매를 위해 이동하는 모든 공간
  5. 고객을 위한 공간과 종업원을 위한 모든 공간
(정답률: 50%)
  • 정답인 "상품이 진열되어 있는 공간과 이동 통로"는 매장 내에서 상품을 진열하고 구매자가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공간을 뜻하며, 이동 통로는 구매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매장의 구성 중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상품의 진열과 배치가 잘 되어 있어야 구매자들이 쉽게 상품을 찾을 수 있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 통로가 잘 구성되어 있으면 구매자들이 매장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서 쇼핑 경험이 더욱 쾌적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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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매장으로 들어온 고객에게 접근하여 대화를 시도해야하는 효과적인 타이밍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고객이 매장으로 들어와 특정 상품 코너로 직진할 때
  2. 고객이 같은 진열코너에서 오래 머물러 있을 때
  3. 고객이 다른 진열대로 발을 옮긴 뒤 다시 원래 장소로 돌아올 때
  4. 고객이 함께 온 다른 고객과 상품에 대해 이것저것 이야기할 때
  5. 고객이 특정 상품을 주시하다가 상품을 들어 살펴볼 때
(정답률: 64%)
  • 고객이 함께 온 다른 고객과 상품에 대해 이것저것 이야기할 때는 대화를 시도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고객이 이미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대화를 방해하거나 불편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고객들이 대화를 마치고 조금 뒤에 접근하여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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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을 단순 구매자가 아닌 공동 참여자 또는 능동적파트너로 인식한다.
  2. 개별 고객과의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한 고객 관계의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3. 영업이나 판매 위주의 서비스가 아닌 전사적 차원의 정교한 대응을 지향한다.
  4. 시장점유율 보다는 고객점유율을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5. 타겟에게 맞는 효익을 제공하여 제품의 단기적 판매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정답률: 58%)
  • "타겟에게 맞는 효익을 제공하여 제품의 단기적 판매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는 고객관계관리의 목적과는 맞지 않습니다. 고객관계관리는 장기적인 관계 구축과 유지를 목적으로 하며, 단기적인 판매 증대보다는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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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고객의 구매과정에서 발생하는 '진실의 순간(Moments Of Truth)'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진실의 순간은 고객이 종업원과 접촉하는 결정적인 한 순간에만 발생한다.
  2. 서비스를 경험하는 고객은 진실의 순간에 서비스를 덧셈법칙에 입각하여 평가한다.
  3. 진실의 순간은 짧기 때문에 기업 수익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4. 진실의 순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CALS모형이 일반적이다.
  5. 진실의 순간을 관리하려면 고객 접점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답률: 46%)
  • 고객의 구매과정에서 발생하는 '진실의 순간'은 고객이 서비스를 경험하는 중요한 순간으로, 이 순간에 고객은 서비스를 평가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이 순간을 관리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재구매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접점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진단하여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CALS모형은 이를 위한 일반적인 방법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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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사례의 A홈쇼핑이 고객만족 혹은 불만족을 조사하기 위해 사용한 조사기법은?

  1. 사후거래조사
  2. 불평조사
  3. 결정적 사건기법
  4. 미스터리 쇼퍼
  5. 고객 요구사항조사
(정답률: 22%)
  • A홈쇼핑이 사용한 조사기법은 "결정적 사건기법"이다. 이는 고객이 불만족을 느낀 결정적인 사건을 파악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위의 그림에서도 고객이 불만족을 느낀 상황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결정적 사건기법"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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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특질, 성격, 품격 등으로 제품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나 컨셉을 뜻한다.
  2. 상품판매 계획을 세울 때 특히 강조하는 점으로 고객의 욕구에 맞추어 상품의 설명을 응축하여 전달하는 것이다.
  3. 판매의 과정에서 셀링 포인트를 포착하는 시점은 구매심리과정의 7단계 중에서 '신뢰'의 단계이다.
  4. 상품의 특징이나 효용 중에서 구매결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점을 짧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5. 셀링 포인트를 문자화 하여 조그만 카드에 기입하여 고객의 눈에 호소하는 것이 POP라 할 수 있다.
(정답률: 13%)
  • "셀링 포인트를 문자화 하여 조그만 카드에 기입하여 고객의 눈에 호소하는 것이 POP라 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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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편의점이나 일부 수퍼마켓 체인이 표준화된 진열형태를 활용할 때 본사가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점포의 건설과 중앙 구매 방식을 쉽게 할 수 있다.
  2. 공사비를 감소시켜 운영방식을 표준화시킬 수 있다.
  3. 점포의 탄력성이 늘어나 매출과 이익을 최대화 할 수 있다.
  4. 각 점포간의 종업원 이동을 원활하게 한다.
  5. 일관성 있는 점포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다.
(정답률: 47%)
  • "각 점포간의 종업원 이동을 원활하게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표준화된 진열형태를 활용하면 점포의 건설과 중앙 구매 방식을 쉽게 할 수 있고, 공사비를 감소시켜 운영방식을 표준화시킬 수 있어 일관성 있는 점포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준화된 진열형태를 사용하면 각 점포의 탄력성이 늘어나 매출과 이익을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배치와 가격 등을 일관되게 유지함으로써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각 점포간의 종업원 이동을 원활하게 한다는 것은 표준화된 진열형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는 옳지 않은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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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많은 대형마트에서 주말 오후의 붐비는 시간을 피하면 편안하게 쇼핑을 할 수 있다고 선전하는 것과 관련 있는 서비스의 특성은?

  1. 서비스 프로세스의 고객참여
  2. 시간소멸적인 서비스능력
  3. 서비스의 무형성
  4. 서비스의 이질성
  5.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정답률: 45%)
  • 주말 오후의 붐비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시간소멸적인 서비스 능력이 필요하다. 이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간이 지나면 그 서비스가 소멸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형마트에서는 이러한 시간소멸적인 서비스 능력을 강조하여 고객들이 편안하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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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고객응대의 기본자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예절바르고 상냥한 느낌을 주도록 적절한 어휘 및 제스추어를 선택한다.
  2. 올바른 자세로 응대한다. 실제 바르지 못한 자세는 정신상태도 올바르지 못한 것 같아 신뢰감이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3. 살아 있는 얼굴표정은 상대방의 진실성 및 응대성을 읽을 수 있게 하는바, 적절한 표정으로 표현해야 한다.
  4. 제스추어에 신경을 써야 한다. 왜냐하면 제스추어는 대화를 유효적절하게 이끌어 주며, 보다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5. 반가운 인사는 필요하지만 소비자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고개를 숙여 인사할 필요는 없다.
(정답률: 77%)
  • 반가운 인사는 필요하지만 소비자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고개를 숙여 인사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고객응대에서는 고객의 편의와 만족을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고객이 불편하거나 부담스러워하지 않도록 적절한 자세와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고개를 숙여 인사하는 것도 고객의 편의를 위한 기본자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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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Parasuraman 등이 제시한 서비스 품질 차이 모형(Gap model)에 해당하지 않는 차이(gap)는?

  1. 고객의 정확한 기대를 알지 못한 인식 차이(Knowledge Gap)
  2. 경쟁력 있는 가격을 알지 못한 가격 차이(Price Gap)
  3.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표준을 알지 못한 표준 차이(Standards Gap)
  4. 만들어진 서비스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인도 차이(Delivery Gap)
  5. 과잉약속이나 과장광고 등을 실행한 커뮤니케이션 차이(Communication Gap)
(정답률: 30%)
  • 경쟁력 있는 가격을 알지 못한 가격 차이(Price Gap)는 Parasuraman 등이 제시한 서비스 품질 차이 모형(Gap model)에 해당하지 않는 차이이다. 이는 서비스 품질과 관련이 없는 가격 결정 요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차이는 모형에서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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