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물류일반
1. 유통경로관리에서 시장 관련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소매수명주기이론의 단계별 특징과 전략적 시사점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3. 조직의 구성과 관리 측면에는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 등의 관리 요소가 있다. 이 중 조직화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재무비율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어떤 기업에서 경제적 주문량모형을 이용하여 재고정책을 수립하려고 한다. 관련 자료가 아래와 같을 때 경제적 주문량 단위(A), 그 때의 연간 최적 주문횟수(B) 및 최적 주문주기일(C)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6. 유통경로에서 대형 유통업체들이 경로파워를 얻게 된 일반적인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마케팅 믹스 중 환경변화에 대응하거나 조정을 하여야 할 필요가 생겼을 경우, 가장 유연성 있게 대응하기 어려운 요소는?
8. 다음 글 상자의 내용이 의미하는 것은?
9. 화물거점 시설까지 각 화주 또는 각 운송업자가 화물을 운반해 오고 배송면에서 공동화하는 유형의 공동 수·배송시스템은?
10. 물류관리 측면의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 소매상의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통신판매업자와 재화 등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가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을 받은 날부터 며칠 이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있는가?
13. 상품매입과 관련된 법적, 윤리적 문제의 하나로써, 사고자 하는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서 사고 싶지 않은 상품까지도 소매업체가 구입하도록 하는 공급업체와 소매업체간에 맺는 협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4. 보관창고의 기능을 크게 이동, 보관, 정보로 구분할 때, 이동과 관련된 하부활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5. 공급망관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6. 경로집약도 중 '선택적 유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7.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가 유통물류에 제공하는 직접적인 효용으로 옳지 않는 것은?
18. 유통경로구조이론 중 거래비용분석에서 시장 실패를 설명하는 가정이나 변수와 관련이 없는 것은?
19. 「 유통산업발전법」제3조 유통산업시책의 기본방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다음 글 상자 안의 ㄱ∼ㅂ은 물류시스템 설계에 대한 전략적 계획절차를 순서 없이 나열한 것이다.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21. 다음 글 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경로파워 원천은?
22. 목표에 의한 관리(MBO)에서 목표를 수립할 때 주의할 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3. 물류관리의 목표를 표현하고 있는 물류의 7R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4. 공급사슬에서 나타날 수 있는 채찍효과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25. 부품이나 완제품의 조달에서 시작하여 완제품의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류기능의 전체 혹은 일부를 전문 물류업체가 화주업체로부터 위탁을 받아 수행하는 물류활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과목: 상권분석
26. 복수의 입지후보지를 대상으로 조사할 때, 상권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통해 상대적인 매력도를 비교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숫자로 매출액을 추정하기는 어려운 상권분석 기법은?
27. 이용목적이나 공간균배의 원리에 의해 입지의 유형을 설명하였다. ( )안의 입지유형으로 옳은 것은?
28. 넬슨(Nelson)의 소매입지 선정원리에 해당하는 용어를 설명하였다. ( A ), ( B )안에 들어갈 용어를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29. 상품구매를 위해 점포까지 이동하는 동선을 분석할 때는 통행자의 심리상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중 동선과 관련하여 소비자의 심리를 나타내는 대표적 법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서로 경합하는 초광역쇼핑센터들의 상권을 설정할 때, 수집해야 하는 자료의 양과 투입비용의 측면에서 가장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이론)은?
31. 상권은 다각형의 형태를 가진다. 아래 박스에서 지역상권의 형태를 결정할 수 있는 요인만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32. 예술, 패션, 음악, 디자인, 카페 등을 함께 판매하는 문화 공간형 복합매장의 입지를 물색하고 있는 소매점에게 가장 가치 있는 상권정보는?
33. 상권분석에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등에서 특정 점포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거주지를 지도상에 표시하는 CST(Customer Spotting Technique) 기법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과업들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34. 점포 출점을 결정한 후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사항은?
35. 점포입지는 점포들의 집적 정도에 따라 단독입지와 군집입지로 나눌 수 있다. 입지의 매력도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에 관한 다음 원칙들 가운데 군집입지의 매력도를 낮추는 것과 관련된 원칙은 무엇인가?
36. 소매점포고객을 배후상권거주고객, 직장·학교고객, 유동고객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점포에 따른 고객 구성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37. 도시의 공간구조는 도심, 부도심, 주거지, 산업지구, 교외 등으로 계층을 이루며 이에 따라 도시의 상권도 계층구조를 갖는다. 상업입지들 가운데 공간구조의 특징 때문에 쇼핑센터를 계획적으로 개발하기 가장 어려운 것은?
38. 입지를 선정할 때 취급상품의 물류비용을 고려할 필요성이 가장 낮은 도매상은?
39. 소매점이 집적하게 되면 경쟁과 양립의 서로 다른 성격을 갖게 되므로 가능하면 양립(兩立)을 통해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좋다. 다음 중 양립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상권분석에서 점포선택과 소매상권의 크기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허프(Huff)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1. 확률적 상권분석 기법들이 이론적 근거로 활용하고 있는 Luce의 선택공리와 관련이 없는 것은?
42. 상권분석 방법들 중에서 특정 입지의 매력도를 점수로 평가할 수는 있지만 매출액을 추정하기 어려운 방법은?
43. 실무적인 입장에서 볼 때 상권분석의 목적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44. 상권이나 입지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45. 상권분석에 허프(Huff)모델을 적용할 때, 상대적으로 설명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가장 큰 분석대상은?
3과목: 유통마케팅
46. 유통업체가 PB를 활용한 예로 가장 적절하지 않는 것은?
47. 기업형 VMS(Vertical Marketing System)에 해당하는 것은?
48.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의 한 유형인 관리형 경로에서 도·소매상이 얻을 수 있는 혜택으로 옳지 않은 것은?
49. 재고투자수익률(GMROI)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0. 민속지학적 조사(ethnographic research)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1. 원가가산 가격결정법을 사용하여 상품 가격을 결정하는 소매점이 있다. 어떤 상품의 매출상품원가가 120,000원, 순매출액 150,000원이었다. 단위당 매출상품원가가 100원인 상품에 대해 이 소매점이 책정할 가격은 얼마인가?
52.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관리대상에 대해 측정가능한 품질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다음 중 소매점의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측정가능한 관리 목표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53. 유통업체 브랜드의 하나로 '선도적인 제조업체 브랜드의 상호나 상품 특성 등을 매우 흡사하게 모방한 브랜드'에 해당하는 것은?
54. '상품 취급 상 소홀'로 인하여 상품이 훼손되는 등의 상품가치를 잃어버리는 로스에 해당하는 것은?
55. 중간상이 제조업자를 위해 지역광고를 하거나 판촉을 실시할 경우 이를 지원하기 위해서 제조업체가 지급하는 보조금은?
56. 점포의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이다. 이 설문에 사용된 척도의 유형은?
57. 묶음가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다음 사례는 상품 카테고리 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59. 유통환경의 내부환경분석으로 옳은 것은?
60. 다음 글 상자 안에서 설명하는 발주방식은?
61. A숙녀복전문점에서 소비자들이 제기한 글 상자 안의 불만사항 중에서, 상품등급 구성에 관련된 불만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62. 소매점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상품분류기준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63. 다음 글 상자 안의 내용들을 특징으로 갖는 백화점의 매입방식은?
64. 다음 사례의 내용 중 상품라인의 확장에 따른 문제점을 진단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촉진믹스를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다음 사례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비가격형 판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7. 과일이나 야채와 같은 상품들을 매대나 바구니 등에 쌓아놓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저렴하다는 인식을 줄 수 있고 충동구매를 유발하며 저가격과 저마진 상품에 어울리는 진열방법은?
68. 최근 소매상이 직면한 환경변화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아래의 빈 칸에 들어갈 용어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70. 소비재 시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세분화 변수 중 행동적 변수(behavioral variable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과목: 유통정보
71. (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72.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73. 파괴적(Disruptive)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74.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의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5. 어느 배너 광고의 임프레션(impression)이 하루 동안 5만 번 발생했고 CPM(Cost per impression)이 2만원으로 책정된 경우 총광고료는 얼마인가?
76. POS 시스템의 도입으로 소매업체의 입장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7. 다음은 해킹 기법의 일종으로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78. 송신자와 수신자가 동일 비밀키를 이용해 메시지를 암호화 및 보호화 하는 방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79. 온라인에 특화된 마케팅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0. 2차원의 인식코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1. 대용량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법인 데이터 마이닝 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2. 데이터 가치분석 측면에서 볼 때, 빅 데이터의 효용가치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3. ( 가 ), ( 나 )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SCM 전략은?
84. 쿠키(cookie)로부터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85. 지식경영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6. 1995년 노나카와 다케우치가 주장한 지식변환의 네가지 방식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7. ( )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용어는?
88. QR(Quick Response)시스템에서 점포에 그대로 진열할 수 있도록 행거(hanger) 설치와 가격 태그(tag)가 부착된 상품이 물류센터를 경유하지 않고 공장으로부터 소매점포로 직접 보내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는?
89.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0.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