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건축구조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6-15)

9급 지방직 공무원 서울시 건축구조
(2019-06-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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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콘크리트 쉘과 절판구조물의 설계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단, fck는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이다.)

  1. 얇은 쉘의 내력을 결정할 때, 탄성거동으로 가정할 수 있다.
  2. 쉘 재료인 콘크리트 포아송비의 효과는 무시할 수 있다.
  3. 수치해석 방법을 사용하기 전, 설계의 안전성 확보를 확인하여야 한다.
  4. 막균열이 예상되는 영역에서 균열과 같은 방향에 대한 콘크리트의 공칭압축강도는 0.5fck이어야 한다.
(정답률: 40%)
  • "쉘 재료인 콘크리트 포아송비의 효과는 무시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계 방법이다. 포아송비는 재료의 탄성모듈러스와 전단모듈러스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쉘의 변형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쉘의 내력을 결정할 때 포아송비의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옳은 설계 방법이다. 막균열이 예상되는 영역에서 균열과 같은 방향에 대한 콘크리트의 공칭압축강도는 0.5fck이어야 하는 이유는, 균열이 발생하면 콘크리트의 인장강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균열이 예상되는 영역에서는 공칭압축강도를 감소시켜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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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과 같이 높이 h인 옹벽 저면에서의 주동토압 PA 및 옹벽 전체에 작용하는 주동토압의 합력 HA의 값은? (단, γ는 흙의 단위중량, KA는 흙의 주동토압계수이다.)

  1. PA=KAγh2, HA=1/3KAh3
  2. PA=KAγh, HA=1/3KAh2
  3. PA=KAγh2, HA=1/2KAh3
  4. PA=KAγh, HA=1/2KAh2
(정답률: 25%)
  • 주어진 옹벽 저면에서의 주동토압은 수직방향으로만 작용하므로, 수평방향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옹벽 저면에서의 주동토압 PA는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크기이며, 이는 흙의 단위중량 γ, 옹벽 저면의 높이 h, 그리고 흙의 주동토압계수 KA에 비례한다. 따라서, PA=KAγh이다.

    옹벽 전체에 작용하는 주동토압의 합력 HA는 옹벽 저면에서의 주동토압 PA와 옹벽의 넓이 A에 비례한다. 옹벽의 넓이 A는 옹벽의 높이 h와 밑변 길이 b에 의해 결정된다. 이 때, 밑변 길이 b는 옹벽의 꼭대기와 지면 사이의 거리로, h와 같다. 따라서, A=bh=h2이다. 따라서, HA=PA×A=KAγh×h2=KAγh2이다.

    따라서, 정답은 "PA=KAγh, HA=1/2KAh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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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축물 기초구조에서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의 단면적은 전 길이에 걸쳐 각 부분의 설계단면적 이하여서는 안 된다.
  2.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의 선단부는 지지층에 확실히 도달시켜야 한다.
  3.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주근은 4개 이상 또는 설계단면적의 0.15% 이상으로 하고 띠철근 또는 나선철근으로 보강하여야 한다.
  4.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을 배치할 때 그 중심 간격은 말뚝머리 지름의 2.0배 이상 또는 말뚝머리 지름에 1,000mm를 더한 값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80%)
  •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주근은 4개 이상 또는 설계단면적의 0.15% 이상으로 하고 띠철근 또는 나선철근으로 보강하여야 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의 주근 수는 설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고정된 수가 아니며, 보강재로 띠철근 또는 나선철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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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3층 규모의 경골목조건축물의 내력벽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내력벽 사이의 거리를 10m로 설계한다.
  2. 내력벽의 모서리 및 교차부에 각각 2개의 스터드를 사용하도록 설계한다.
  3. 3층은 전체 벽면적에 대한 내력벽면적의 비율을 25%로 설계한다.
  4. 지하층 벽을 조적조로 설계한다.
(정답률: 47%)
  • 내력벽의 모서리 및 교차부에 각각 2개의 스터드를 사용하는 것은 내력벽의 강도를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모서리와 교차부는 벽의 구조적으로 가장 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스터드를 추가하여 강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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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과 같은 캔틸레버보 (가)에서 집중하중에 의해 자유단에 처짐이 발생하였다. 캔틸레버보 ㈏에서 보 (가)와 동일한 처짐을 발생시키기 위한 등분포하중(w)은? (단, 캔틸레버보 (가)와 (나)의 재료와 단면은 동일하다.)

  1. 2kN/m
  2. 4kN/m
  3. 8kN/m
  4. 16kN/m
(정답률: 54%)
  • 캔틸레버보 (가)와 (나)의 재료와 단면이 동일하므로, 동일한 하중에 대해 동일한 처짐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캔틸레버보 (가)에서의 집중하중과 동일한 처짐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등분포하중(w)가 필요하다.

    캔틸레버보 (가)에서의 집중하중에 의한 처짐을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식을 사용할 수 있다.

    처짐 = (집중하중 × 길이^3) ÷ (48 × 탄성계수 × 단면계수 × 길이)

    여기서, 길이, 탄성계수, 단면계수는 캔틸레버보 (가)와 (나)에서 동일하므로 상수로 취급할 수 있다.

    따라서, 처짐은 집중하중에 비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캔틸레버보 (가)에서의 집중하중이 2kN이므로, 동일한 처짐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등분포하중(w)도 2kN/m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kN/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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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활하중의 저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지붕활하중을 제외한 등분포활하중은 부재의 영향 면적이 36m2 이상인 경우 기본등분포활하중에 활하중저감계수(C)를 곱하여 저감할 수 있다.
  2. 활하중 12kN/m2 이하의 공중집회 용도에 대해서는 활하중을 저감할 수 없다.
  3. 영향면적은 기둥 및 기초에서는 부하면적의 4배, 보 또는 벽체에서는 부하면적의 2배, 슬래브에서는 부하 면적을 적용한다.
  4. 1방향 슬래브의 영향면적은 슬래브 경간에 슬래브 폭을 곱하여 산정한다. 이때 슬래브 폭은 슬래브 경간의 1.5배 이하로 한다.
(정답률: 71%)
  • "활하중 12kN/m2 이하의 공중집회 용도에 대해서는 활하중을 저감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은, 실제로는 공중집회용도에서도 활하중을 저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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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내진설계범주 및 중요도에 따른 건축물의 내진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산정된 설계스펙트럼가속도 값에 의하여 내진설계 범주를 결정한다.
  2. 종합병원의 중요도계수(IE)는 1.5를 사용한다.
  3. 소규모 창고의 허용층간변위(△a)는 해당 층고의 2.0%이다.
  4. 내진설계범주 ‘C’에 해당하는 25층의 정형 구조물은 등가정적해석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41%)
  • "내진설계범주 ‘C’에 해당하는 25층의 정형 구조물은 등가정적해석법을 사용하여야 한다."이 가장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내진설계범주 ‘C’는 높이가 20층 이상인 건축물 중 중요도가 높은 건축물로, 등가정적해석법 대신 동적해석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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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현장재하실험 중 콘크리트구조의 재하실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의 하중배열로 구조물의 적합성을 나타내는 데 필요한 효과(처짐, 비틀림, 응력 등)들의 최댓값을 나타내지 못한다면 2종류 이상의 실험하중의 배열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재하할 실험하중은 해당 구조부분에 작용하고 있는 고정하중을 포함하여 설계하중의 85%, 즉 0.85(1.2D+1.6L) 이상이어야 한다.
  3. 처짐, 회전각, 변형률, 미끄러짐, 균열폭 등 측정값의 기준이 되는 영점 확인은 실험하중의 재하 직전 2시간 이내에 최초 읽기를 시행하여야 한다.
  4. 전체 실험하중은 최종 단계의 모든 측정값을 얻은 직후에 제거하며 최종 잔류측정값은 실험하중이 제거된 후 24시간이 경과하였을 때 읽어야 한다.
(정답률: 60%)
  • "처짐, 회전각, 변형률, 미끄러짐, 균열폭 등 측정값의 기준이 되는 영점 확인은 실험하중의 재하 직전 2시간 이내에 최초 읽기를 시행하여야 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영점 확인은 실험하중을 적용하기 전에 시행되어야 한다. 실험하중을 적용한 후에는 측정값이 변화하게 되므로 영점 확인은 실험하중을 적용하기 전에 시행되어야 정확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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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이 경간 사이에 두 개의 힌지가 있으며, 8kN의 집중하중을 받는 양단 고정보가 있다. 이 보의 A, D지점에 발생하는 휨모멘트는? (순서대로 A, D)

  1. 24kN·m, 30kN·m
  2. 30kN·m, 24kN·m
  3. 18kN·m, 40kN·m
  4. 40kN·m, 18kN·m
(정답률: 47%)
  • 이 문제는 정적 평형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A지점에서의 힘의 균형을 생각해보면, A지점에서의 수직방향 힘은 8kN이고, 수평방향 힘은 0이므로, A지점에서의 반력은 8kN이 됩니다.

    다음으로, D지점에서의 힘의 균형을 생각해보면, D지점에서의 수직방향 힘은 8kN이고, 수평방향 힘은 0이므로, D지점에서의 반력은 8kN이 됩니다.

    이제, A와 D지점에서의 휨모멘트를 구해보겠습니다.

    A지점에서의 휨모멘트는 왼쪽으로부터의 모멘트와 오른쪽으로부터의 모멘트의 합이므로,

    M_A = (-8kN) × 2m + 8kN × 1m = -8kN·m + 8kN·m = 0kN·m

    따라서, A지점에서의 휨모멘트는 0kN·m입니다.

    D지점에서의 휨모멘트는 왼쪽으로부터의 모멘트와 오른쪽으로부터의 모멘트의 합이므로,

    M_D = (-8kN) × 3m + 8kN × 1m = -24kN·m + 8kN·m = -16kN·m

    따라서, D지점에서의 휨모멘트는 -16kN·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kN·m, 18kN·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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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 변단면을 갖는 보에서, A지점의 단면에 발생하는 최대 휨응력은? (단, 보의 폭은 20mm로 일정하다.)

  1. 25N/mm2
  2. 36N/mm2
  3. 48N/mm2
  4. 50N/mm2
(정답률: 35%)
  • 최대 휨응력은 단면의 최대 굽힘모멘트와 단면의 중심축과 가장 먼 거리인 극한섬유의 굽힘반경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이 문제에서는 A지점의 단면이 직사각형이므로, 극한섬유의 굽힘반경은 직사각형의 높이인 40mm/2 = 20mm 이다. 또한, 최대 굽힘모멘트는 A지점에서의 하중과 A지점에서의 거리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이 문제에서는 A지점에서의 하중이 500N, A지점에서의 거리가 60mm 이므로 최대 굽힘모멘트는 500N x 60mm = 30000Nmm 이다. 따라서 최대 휨응력은 (30000Nmm x 20mm) / (20mm x 20mm x 20mm) = 25N/m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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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지진력에 저항하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재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는 21MPa 이상이어야 한다.
  2. 지진력에 의한 휨모멘트 및 축력을 받는 특수모멘트 골조에 사용하는 주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는 600MPa까지 허용된다.
  3. 강재를 제작한 공장에서 계측한 실제 항복강도가 공칭항복강도를 120MPa 이상 초과해야 한다.
  4. 실제 항복강도에 대한 실제 극한인장강도의 비가 1.25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57%)
  •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는 21MPa 이상이어야 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입니다.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는 건축물의 종류와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21MPa 이상이어야 하지만, 더 높은 강도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강재를 제작한 공장에서 계측한 실제 항복강도가 공칭항복강도를 120MPa 이상 초과해야 하는 이유는, 구조물이 지진력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강재의 강도가 충분히 높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항복강도는 강재가 일정한 변형을 유지하면서 인장하면서 일어나는 변형점에서의 인장응력입니다. 따라서 항복강도가 높을수록 강재가 더 많은 인장응력을 견딜 수 있으므로, 지진력에 저항하는 구조물에는 항복강도가 높은 강재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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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콘크리트구조에서 사용하는 강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단, db는 철근, 철선 또는 프리스트레싱 강연선의 공칭지름이다.)

  1. 확대머리 전단스터드에서 확대머리의 지름은 전단 스터드 지름의 √10배 이상이어야 한다.
  2. 철근, 철선 및 용접철망의 설계기준항복강도(fy)가 400MPa를 초과하여 뚜렷한 항복점이 없는 경우 fy값을 변형률 0.002에 상응하는 응력값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3. 확대머리철근에서 철근 마디와 리브의 손상은 확대 머리의 지압면부터 2db를 초과할 수 없다.
  4. 철근은 아연도금 또는 에폭시수지 피복이 가능하다.
(정답률: 52%)
  • "철근, 철선 및 용접철망의 설계기준항복강도(fy)가 400MPa를 초과하여 뚜렷한 항복점이 없는 경우 fy값을 변형률 0.002에 상응하는 응력값으로 사용하여야 한다."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항복점이 없는 경우에는 굴곡강도를 사용해야 하며, 굴곡강도는 항복점이 있는 경우의 항복강도보다 높은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복점이 없는 경우에는 굴곡강도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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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은 3경간 구조물의 단면을 나타낸 것이다. 1방향 슬래브 (가)~(라) 중 처짐 계산이 필요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단, 리브가 없는 슬래브이며, 두께는 150mm이고,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는 21MPa이며, 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는 400MPa이다.)

  1. (가)
  2. (가), (나)
  3. (가), (다)
  4. (나), (라)
(정답률: 57%)
  • (가)와 (다)가 처짐 계산이 필요한 이유는, 각각의 슬래브가 중앙에서 지지되기 때문입니다. 중앙에서 지지되는 슬래브는 양쪽 끝에서 발생하는 굽힘모멘트가 최대이기 때문에, 처짐 계산이 필요합니다. (나)와 (라)는 양쪽 끝에서 지지되는 슬래브이므로, 처짐 계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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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특수철근콘크리트 구조벽체를 연결하는 연결보의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세장비(ln/h)가 3인 연결보는 경간 중앙에 대칭인 대각선 다발철근으로 보강할 수 있다.
  2. 대각선 다발철근은 최소한 4개의 철근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대각선 철근을 감싸주는 횡철근 간격은 철근 지름의 8배를 초과할 수 없다.
  4. 대각선 다발철근이 연결보의 공칭휨강도에 기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정답률: 35%)
  • "대각선 철근을 감싸주는 횡철근 간격은 철근 지름의 8배를 초과할 수 없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대각선 철근을 감싸주는 횡철근 간격은 철근 지름의 4배 이상, 12배 이하로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8배를 초과할 수 없다는 설명은 오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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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는 건축물의 각 구조 부재별 피복두께를 나타낸 것이다. ㉠~㉢ 중 올바르게 제시된 값들을 모두 고른 것은? [단, 프리스트레스하지 않는 부재의 현장치기 콘크리트이며, 콘크리트의 설계기준압축강도(fck)는 40MPa이다.]

  1. ㉠, ㉡
  2. ㉠, ㉢
  3. ㉡, ㉢
  4. ㉠, ㉡, ㉢
(정답률: 62%)
  • 정답은 "㉠, ㉡, ㉢" 입니다.

    ㉠은 보의 하부에 위치한 기둥으로, 설계기준압축강도(fck)가 40MPa이므로 피복두께는 40mm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의 값인 50mm는 올바른 값입니다.

    ㉡은 보의 상부에 위치한 트러스로, 트러스의 경우 하중이 직접 전달되는 부위이므로 피복두께가 더 두껍게 필요합니다. 또한, 트러스의 형태에 따라 피복두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 값인 70mm는 올바른 값입니다.

    ㉢은 보의 하부에 위치한 보강재로, 보강재는 보의 굽이에 의한 응력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피복두께가 두껍게 필요합니다. ㉢의 값인 60mm는 올바른 값입니다.

    따라서, "㉠, ㉡, ㉢"가 모두 올바른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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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보통중량콘크리트 파괴계수를 고려할 때, 단면 폭 b 및 단면 높이 h인 직사각형 콘크리트 단면의 휨균열 모멘트 Mcr 의 값은? (단, fck는 콘크리트의 설계기준 압축강도이며, 처짐은 단면 높이 방향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1. Mcr = 0.105bh2√fck
  2. Mcr = 0.205bh3√fck
  3. Mcr = 0.305bh2√fck
  4. Mcr = 0.405bh3√fck
(정답률: 56%)
  • 휨균열 모멘트 Mcr은 콘크리트 단면에서 압축존과 인장존의 위치가 바뀌는 지점에서 발생하는 모멘트이다. 이 지점에서의 최대 인장응력은 fctm으로 표기되며, 이 값은 fck와 보통중량콘크리트 파괴계수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Mcr은 fck와 보통중량콘크리트 파괴계수에 따라 결정된다.

    직사각형 콘크리트 단면에서의 최대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fctm = 0.30√fck

    따라서 Mcr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Mcr = fctm * bh2 / 6

    위 식에서 fctm 대신 0.30√fck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Mcr = 0.30√fck * bh2 / 6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Mcr = 0.05bh2√fck

    하지만, 일반적으로 Mcr은 1.75배로 계산되어야 하므로, 위 식에 1.75를 곱해주면 다음과 같다.

    Mcr = 0.105bh2√fck

    따라서 정답은 "Mcr = 0.105bh2√fc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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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강구조의 인장재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총단면의 항복한계상태를 계산할 때의 인장저항 계수(øt)는 0.9이다.
  2. 인장재의 설계인장강도는 총단면의 항복한계상태와 유효순단면의 파단한계상태에 대해 산정된 값 중 큰 값으로 한다.
  3. 유효순단면의 파단한계상태를 계산할 때의 인장저항계수(øt)는 0.75이다.
  4. 유효순단면적을 계산할 때 단일ㄱ형강, 쌍ㄱ형강, T형강 부재의 접합부는 전단지연계수가 0.6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편심효과를 고려하여 설계하는 경우 0.6보다 작은 값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49%)
  • "인장재의 설계인장강도는 총단면의 항복한계상태와 유효순단면의 파단한계상태에 대해 산정된 값 중 큰 값으로 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인장재의 설계인장강도는 총단면의 파단한계상태와 유효순단면의 파단한계상태에 대해 산정된 값 중 작은 값으로 한다. 이는 파단한계상태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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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강구조 접합부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접합부의 설계강도를 35kN으로 한다.
  2. 높이 50m인 다층구조물의 기둥이음부에 마찰접합을 사용한다.
  3. 응력 전달 부위의 겹침이음 시 2열로 필릿용접한다.
  4. 고장력볼트(M22)의 구멍중심 간 거리를 60mm로 한다.
(정답률: 36%)
  • "접합부의 설계강도를 35kN으로 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해당 구조물의 하중과 안전율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설계강도를 설정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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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강구조 매입형 합성부재의 구조제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강재코어의 단면적은 합성기둥 총단면적의 1% 이상으로 한다.
  2. 횡방향철근의 중심 간 간격은 직경 D10의 철근을 사용할 경우에는 300mm 이하, 직경 D13 이상의 철근을 사용할 경우에는 400mm 이하로 한다.
  3. 횡방향 철근의 최대 간격은 강재코어의 설계기준 공칭항복강도가 450MPa 이하인 경우에는 부재단면에서 최소크기의 0.25배를 초과할 수 없다.
  4. 연속된 길이방향철근의 최소철근비(psr)는 0.004로 한다.
(정답률: 52%)
  • "강재코어의 단면적은 합성기둥 총단면적의 1% 이상으로 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입니다. 강구조 매입형 합성부재에서는 강재코어와 합성재료가 결합되어 하나의 부재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강재코어의 단면적은 합성기둥 총단면적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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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과 같은 정정트러스에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A부재와 B부재에 발생하는 부재력은? (단, 모든 부재의 단면적은 동일하며, 좌측 상단부 지점은 회전단이고, 좌측 하단부 지점은 이동단이다.) (순서대로 A부재, B부재)

  1. 20.0kN, 40.0kN
  2. 40.0kN, 20.0kN
  3. 40.0kN, 60.0kN
  4. 60.0kN, 40.0kN
(정답률: 38%)
  • 정정트러스는 완전정지상태이므로 모든 부재에 작용하는 내력과 외력의 합력은 0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A부재와 B부재에 작용하는 부재력의 크기는 각각 하중의 크기와 같아야 합니다.

    그림에서는 A부재와 B부재에 각각 60kN, 40kN의 하중이 작용하고 있으므로, A부재와 B부재에 작용하는 부재력의 크기도 각각 60kN, 40kN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kN, 40.0k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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