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활과윤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3)

수능(생활과윤리)
(2015-10-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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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갑, 을이 강조하고 있는 윤리학의 특징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순서대로 갑, 을)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갑은 개인의 이익을 강조하고, 을은 집단의 이익을 강조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과 집단 간의 이해관계와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윤리학의 특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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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인의(仁義)의 본성을 사회적 관계에서 실현한 사람이다.
  2. 타고난 사단(四端)을 확충하여 인격을 완성한 사람이다.
  3. 무위(無爲)의 실현에 필요한 사회 규범을 만든 사람이다.
  4. 자연의 이치에 맞는 예(禮)를 만들어 백성을 교화하는 사람이다.
  5. 좌망(坐忘)과 심재(心齋)를 통해 자연과 하나가 된 사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퍼즐 (나)의 세로 낱말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좌망(坐忘)과 심재(心齋)를 통해 자연과 하나가 된 사람이다." 이다. 이는 도가(道家) 사상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 내면서 내면의 정화와 깨달음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하여, 퍼즐의 가로 낱말들은 도가 사상에서 중요한 개념들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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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을 주장한 사상가의 관점으로 옳은 것은? [3점]

  1. 집단의 도덕성은 개개인의 도덕성의 총합이다.
  2. 개인의 양심 회복이 사회 문제 해결의 유일한 방법이다.
  3. 개인의 이기심은 집단 속에서 더 약화된 형태로 나타난다.
  4. 정의 실현을 위해 도덕적 통제를 받는 강제력이 필요하다.
  5. 합리적 설득을 통해 집단의 이기성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의 실현을 위해 도덕적 통제를 받는 강제력이 필요하다."는 사상가의 관점으로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개인의 이기심이 집단 속에서 더 약화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개인의 양심 회복이 사회 문제 해결의 유일한 방법이 아니며, 합리적 설득을 통해 집단의 이기성을 충분히 극복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개인들이 도덕적 통제를 받는 강제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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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갑이 을에게 제기할 수 있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지식과 정보가 사회적 자산임을 고려해야 한다.
  2. 지식과 정보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
  3. 정보를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으로 이해해야 한다.
  4. 정보의 무단 복제가 불가능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5. 지식과 정보를 생산한 사람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지식과 정보가 사회적 자산임을 고려해야 한다."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지식과 정보가 개인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공유 자산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식과 정보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것은 지식과 정보의 열린 접근성과 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반론으로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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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갑, 을 사상가 모두가 강조하는 공직자의 자세로 옳은 것은?

  1. 부(富)와 명예를 균형 있게 추구한다.
  2. 연고주의를 바탕으로 인재를 등용한다.
  3. 민생(民生)보다 업무의 효율성을 중시한다.
  4. 사회 성원들이 정책 결정에 참여하도록 이끈다.
  5. 올바른 직무 수행을 위해 검약(儉約)을 실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직자는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부(富)와 명예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를 균형 있게 추구해야 합니다. 또한, 연고주의를 바탕으로 인재를 등용하고, 사회 성원들이 정책 결정에 참여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올바른 직무 수행을 위해 검약(儉約)을 실천하는 것보다 우선되어서는 안 됩니다. 검약은 공직자가 국민의 세금을 아끼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불필요한 지출을 자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직무 수행을 위해 검약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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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나)의 (ㄱ)과 (ㄴ)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가) 사상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문제는 인간의 삶과 사회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문제이다. 이 문제에서는 인간의 삶과 사회에서 중요한 개념인 "자유"와 "평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나) ㄴ에 대한 옳은 설명은 "자유"와 관련이 있다. ㄴ은 자유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ㄱ과 ㄷ에 대한 옳은 설명은 "평등"과 관련이 있다. ㄱ은 평등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모든 사람들이 동등하게 대우받고,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ㄷ은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법과 제도를 통해 모든 사람들이 동등하게 대우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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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다)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가)는 복지 제도를 통한 사회 통합을 강조한다.
  2. (나)는 선택적 복지가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기여한다고 본다.
  3. (다)는 복지 비용에 대한 개인과 국가의 공동 부담을 강조한다.
  4. (가), (나)는 국민의 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인정한다.
  5. (가)는 (나), (다)와 달리 보편적 복지의 실현을 강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는 복지 비용에 대한 개인과 국가의 공동 부담을 강조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실 "(다)"는 "복지 제도를 통한 사회 통합을 강조한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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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갑, 을의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갑은 예술의 독자성과 자율성이 강조되어야 한다고 본다.
  2. 갑은 예술의 영역에 도덕적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고 본다.
  3. 을은 예술 작품의 사회적 영향력을 중시해야 한다고 본다.
  4. 을은 예술적 미와 도덕적 선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본다.
  5. 갑, 을은 예술이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정신 활동이라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을은 예술 작품의 사회적 영향력을 중시해야 한다고 본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갑이 사회적 영향력을 중시하고, 을이 예술적 미와 도덕적 선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본다. 갑은 예술의 독자성과 자율성이 강조되어야 한다고 보는 반면, 을은 예술이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정신 활동이라고 본다. 따라서 "갑은 예술의 영역에 도덕적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고 본다."라는 설명은 옳다. 이는 예술 작품이 도덕적인 가치를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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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의 갑, 을, 병 사상가들의 입장을 (나)의 그림으로 표현할 때, A ~ D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 [3점]

  1. A : 생명에의 외경(畏敬)을 도덕적 원리로 삼아야 한다.
  2. B : 이성을 지닌 인간을 도덕적 주체로 여겨야 한다.
  3. B : 대지(大地) 공동체가 지닌 도덕적 지위를 인정해야 한다.
  4. C : 인간 존재가 생명 공동체의 일원임을 자각해야 한다.
  5. D : 인간과 동물의 이익 관심을 차별하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A : 생명에의 외경을 도덕적 원리로 삼아야 한다. - 이것은 사상가들의 공통적인 입장이지만, 그림에서는 특별히 나타나지 않았다.

    B : 이성을 지닌 인간을 도덕적 주체로 여겨야 한다. - 이것은 사상가들의 공통적인 입장이지만, 그림에서는 특별히 나타나지 않았다.

    B : 대지(大地) 공동체가 지닌 도덕적 지위를 인정해야 한다. - 그림에서 인간과 대지가 함께 그려져 있으며, 이것은 대지가 인간과 함께 생명 공동체의 일원이며, 인간과 대지는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대지도 도덕적 주체로 인정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C : 인간 존재가 생명 공동체의 일원임을 자각해야 한다. - 이것은 사상가들의 공통적인 입장이지만, 그림에서는 특별히 나타나지 않았다.

    D : 인간과 동물의 이익 관심을 차별하지 말아야 한다. - 그림에서는 인간과 동물이 함께 그려져 있으며, 이것은 인간과 동물이 함께 생명 공동체의 일원이며, 서로 이익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인간과 동물의 이익을 차별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정답은 B,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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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 사상가들의 입장에서는 "ㄱ, ㄴ, ㄷ"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갑과 을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발전해 나가는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갑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조적인 발상을 가져오고, 을은 그것을 현실적으로 구현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갑과 을은 서로 대립하면서도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ㄱ, ㄴ, ㄷ"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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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ㄱ)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기술이 지닌 도구적 가치를 무시하고 있다.
  2. 기술이 인간에게 제공한 혜택을 무시하고 있다.
  3. 기술이 지닌 가치 중립적 성격을 간과하고 있다.
  4. 기술이 초래하는 부작용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5. 기술의 본질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소홀히 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술의 본질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소홀히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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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갑 사상가가 <문제 상황>의 A에게 제시할 수 있는 조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신체는 교환 가능한 물건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렴.
  2. 아름다움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는 점을 인정하렴.
  3. 자신의 결정이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지를 따져보렴.
  4. 신체에 대한 결정권이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고려하렴.
  5. 자신의 선택이 타인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하렴.
(정답률: 알수없음)
  • "신체는 교환 가능한 물건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렴."이 가장 적절한 조언인 이유는, 인간의 신체는 돈으로 사고 팔 수 있는 물건이 아니며, 자신의 신체를 소유하고 있는 주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의 평가나 기준에 따라 자신의 신체를 바꾸려는 시도는 자신의 존엄성과 인격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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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갑은 긍정, 을은 부정의 대답을 할 질문으로 옳은 것은? [3점]

  1. 기업의 경영인은 이윤 추구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2. 기업은 이윤 추구보다 사회적 책임을 우선시해야 하는가?
  3. 기업은 이윤 추구 이외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하는가?
  4. 기업은 시장 원리에 따라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해야 하는가?
  5. 기업의 경영인은 주주의 이익 증대를 위한 책임을 져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기업은 이윤 추구 이외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갑이 긍정적인 대답을 할 수 있고, 을이 부정적인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기업은 단순히 이윤 추구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도 수행해야 한다는 논란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사회와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 이를 통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이윤 추구 이외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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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갑, 을의 입장을 다음 그림으로 탐구하고자 할 때, A ~ C에 들어갈 질문으로 옳은 것은?

  1. A : 타고난 재능을 공동의 자산으로 간주해야 하는가?
  2. B : 업적을 재화 분배의 유일한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가?
  3. B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기 위해 기본권을 제한해야 하는가?
  4. C : 개인의 자유 실현을 위해 빈부 격차를 해소해야 하는가?
  5. C : 자연적 우연성을 배제한 상태에서 정의의 원칙을 도출해야 하는가?
(정답률: 알수없음)
  • A : 타고난 재능을 공동의 자산으로 간주해야 하는가? 이유는 그림에서 갑과 을이 함께 일하며 생산한 물건을 나누어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갑과 을이 각자의 재능을 발휘하여 생산한 결과물이 아니라, 함께 일하며 만들어낸 공동의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갑과 을의 타고난 재능은 공동의 자산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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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갑, 을이 다음 입장에 대해 제기할 수 있는 반론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갑이 "나는 이 집의 주인이다"라는 입장을 제시하면, 을은 "하지만 이 집은 내가 산 것이고, 내가 지불한 돈으로 리모델링도 했다"라는 반론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갑은 "하지만 이 집은 내가 거주하고 있으며, 내가 관리하고 있다"라는 반박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지 중 "ㄱ, ㄴ, ㄹ"이 모두 가능한 반론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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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의 입장에 비해 (나)의 입장이 갖는 상대적 특징을 그림의 (ㄱ)~ (ㅁ) 중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두 입장 모두를 비교하지 않고 (가)의 입장만을 언급하고 있으므로 선택할 수 없다. (ㄴ)은 (가)와 (나)의 입장이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므로 선택할 수 없다. (ㄷ)은 (가)와 (나)의 입장이 서로 대립하지만, 그 중 어느 쪽이 옳은지 판단할 수 없는 상황일 때 사용하는 것이므로 선택할 수 없다. (ㄹ)은 (가)와 (나)의 입장이 서로 대립하고, 그 중 어느 쪽이 옳은지 판단할 수 있는 상황일 때 사용하는 것이므로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나)의 입장이 (가)의 입장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최종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ㅁ)뿐이다. (ㅁ)은 (나)의 입장이 (가)의 입장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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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 (나)의 관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가)는 다양한 문화들의 정체성이 존속되어야 한다고 본다.
  2. (가)는 다양한 문화들의 공존이 사회 통합을 저해한다고 본다.
  3. (나)는 주류 문화와 비주류 문화가 공존해야 한다고 본다.
  4. (나)는 (가)와 달리 다양한 문화들 간의 우열을 가리지 않는다.
  5. (가), (나)는 사회 발전을 위해 단일한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고 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는 다양한 문화들의 정체성이 존속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는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고 보존하며, 각 문화의 특징과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문화 사회에서 상호 이해와 공존을 위한 기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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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칼럼의 (ㄱ)에 들어갈 진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언론의 자유가 남용될 수 있다
  2. 공권력에 의한 언론 규제가 약화될 수 있다
  3. 국가 안보와 관련된 정보가 보호될 수 없다
  4. 국민의 알 권리와 표현의 자유가 위축될 수 있다
  5. 언론에 의해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침해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보공개에 대한 권리가 보장되지 않으면 국민은 원하는 정보를 알 수 없게 되어 표현의 자유가 위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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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은 서술형 평가 문제와 학생 답안이다. 학생 답안의 (ㄱ)~(ㅁ)중 옳지 않은 것은?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정답률: 알수없음)
  • 학생 답안의 (ㄷ)가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물체가 빛을 받아서 그림자가 생기는 것은 빛의 진행 방향과 물체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빛이 왼쪽에서 오고 있을 때, 물체는 오른쪽에 그림자가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학생 답안의 (ㄷ)에서는 빛이 오른쪽에서 오고 있을 때, 물체의 그림자가 왼쪽에 생기게 되어있는데, 이는 그림과 반대로 되어있기 때문에 옳지 않은 답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ㄹ)"인데, 이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빛이 오른쪽에서 오고 있을 때, 물체의 그림자가 왼쪽에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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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갑, 을 사상가 모두가 질문에 바르게 대답한 것은? [3점]

(정답률: 알수없음)
  • 갑, 을 사상가 모두가 질문에 바르게 대답한 것은 "②"이다. 이는 갑, 을 사상가 모두가 "진리는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에 대해 동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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