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24)

영사기능사
(2011-04-2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일반

1. 220[V]용 영사기를 380[V] 전원에서 사용하고자 한다. 반드시 필요한 것은?

  1. 변류기
  2. 발전기
  3. 변압기
  4. 전동기
(정답률: 알수없음)
  • 220V용 영사기는 380V 전원에서 작동할 수 없기 때문에 전압을 낮춰주는 변압기가 필요합니다. 변류기는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발전기는 전기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지만, 이 경우에는 전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동기는 전기를 기계적인 운동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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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화관의 스크린은 음이 통과할 수 있게 구멍이 뚫려 있다. 이 스크린에 픽셀(Pixel)의 집합체인 디지털 영상을 투영할 때 스크린 구멍과 영상의 픽셀이 어떤 주기에 걸려 얼룩이나 물결무늬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1. 아지랑이 현상
  2. 스모그 현상
  3. 반사 현상
  4. 모아레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영상의 픽셀과 스크린 구멍이 만나서 서로 간섭하는 현상으로, 일정한 주기로 겹치면서 생기는 물결무늬나 얼룩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모아레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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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지털시네마의 표준으로 사용하는 X‘Y’Z‘ 컬러(Color)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X의 색좌표는 1.0 이고 Y의 색좌표는 0.1 이고 Z의 색좌표는 0.0 이다.
  2. XYZ 색좌표는 GIE1931 보다 더 넓은 영역이다.
  3. X'Y'Z'에서 프라임(Prime)은 시네마 감마 2.2 가 적용된 상태이다.
  4. DCP 의 XYZ 컬러는 디지털 프로젝터에서 XYZ PCF를 선택하여야 RGB 로 상영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X'Y'Z'에서 프라임(Prime)은 시네마 감마 2.2 가 적용된 상태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X'Y'Z'에서 프라임(Prime)은 선형(linear) 색공간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감마 적용 전의 색상 정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시네마 감마 2.2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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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지털시네마의 DCP 배급 형태는 외장형 하드디스크(HDD)를 사용한다. DCP를 지원하지 않는 외장형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은 무엇인가?

  1. Ext2
  2. Ext3
  3. NTFS
  4. HFS
(정답률: 알수없음)
  • DCP는 Mac OS X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인 H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DCP를 지원하지 않는 외장형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은 HFS 파일 시스템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HF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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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서버 소스 리스트에서 각 종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까지 간단히 끝내는 강력한 편의성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일일이 의존성을 체크할 필요가 없고 각 패키지별 의존성을 따질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리눅스 OS 중의 하나인 것은?

  1. 데비안(Debian)
  2. 우문투(Ubuntu)
  3. 페도리(Fedora)
  4. 레드 햇(Red Hat)
(정답률: 알수없음)
  • 우분투는 데비안 계열의 리눅스 배포판으로, 소프트웨어 패키지 관리 시스템인 APT를 사용합니다. APT는 의존성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해주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일일이 의존성을 체크할 필요가 없고 각 패키지별 의존성을 따질 필요 없이 간편하게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분투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소프트웨어 지원으로 인기가 높은 배포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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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우리나라 가정용 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직류-220[V]-50[Hz]
  2. 교류-220[V]-50[Hz]
  3. 직류-220[V]-60[Hz]
  4. 교류-220[V]-60[Hz]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나라 가정용 전기는 교류(AC) 방식으로 공급됩니다. 전압은 220V이며 주파수는 60Hz입니다. 이는 전력 회사에서 발전소에서 생산한 전기를 변압기를 통해 가정용으로 공급할 때 사용되는 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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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영화 상영시 빛과 거리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빛의 세기는 거리에 비례한다.
  2. 빛의 세기는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
  3. 빛의 세기는 거리에 반비례한다.
  4. 빛의 세기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빛의 세기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입니다.

    빛은 일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 에너지는 빛의 세기로 나타납니다. 거리가 멀어질수록 빛은 공간을 퍼져나가므로, 빛의 세기는 거리에 비례하지 않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합니다. 이는 빛이 공간을 퍼져나가는 면적이 거리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화 상영시에는 스크린과 관객석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빛의 세기가 약해지므로, 스크린과 관객석 사이의 거리를 적절히 조절하여 최적의 시청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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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10[V]의 건전지에 저항을 접속하고 전류를 측정하였더니 0.5[A]였다. 저항값은 몇 [Ω]인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알수없음)
  • 오므로의 법칙에 따라 전압(V)은 10[V]이므로, 저항(R)은 전압(V)에 전류(I)를 나눈 값인 10[V]/0.5[A] = 20[Ω]이다. 따라서 정답은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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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35mm영사기에 초점거리 2.5 인치(inch)의 렌즈를 사용하며 스크린 폭이 12m일 때, 영사거리를 얼마로 하여야 하는가? (단, 참은 21mm이다.)

  1. 약 14m
  2. 약 36m
  3. 약 40m
  4. 약 45m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2.5인치는 63.5mm이므로 렌즈의 초점거리는 63.5mm이다.
    또한, 참인 21mm을 이용하여 화각을 구해보면, tan(화각/2) = (12/2)/21 이므로 화각은 약 16.7도이다.
    따라서, 영사기와 스크린 사이의 거리를 구하기 위해 tan(화각/2) = (스크린 폭/2)/영사거리 식을 이용하면,
    영사거리 = (스크린 폭/2) / tan(화각/2) = (12/2) / tan(16.7/2) ≈ 36m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약 36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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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극장 내부에서는 환기 장치나 에어컨, 영사실 소음에 의해 기본적인 소음원이 항상 존재하게 되어 있다. 극장 내에서 소음의 기준은 NC(Noise Criterion)에 의해 규정되는데 ( )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NC20
  2. NC30
  3. NC40
  4. NC50
(정답률: 알수없음)
  • 극장 내부에서 소음의 기준은 NC(Noise Criterion)에 의해 규정되는데 NC30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NC는 소음의 높낮이와 주파수 분포를 고려한 종합적인 지표로, NC30은 극장 내부에서의 소음이 일반적인 대화 수준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극장 내부에서는 NC30 이하의 소음이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적절한 소음 저감 장치나 방음 시설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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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영화를 처음 발명한 사람은?

  1. 갈릴레오 갈릴레이
  2. 제임스 와트
  3. 존킨스와 알에트
  4. 토마스 에디슨
(정답률: 알수없음)
  • 토마스 에디슨은 1891년에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라는 영화 장치를 발명하여 영화를 상업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따라서 영화를 처음 발명한 사람은 토마스 에디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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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초점거리가 70mm, 렌즈의 유효구경이 50mm인 렌즈의 밝기(F)는 얼마인가?

  1. F=1.2
  2. F=1.4
  3. F=2.0
  4. F=3.5
(정답률: 알수없음)
  • 밝기(F)는 렌즈의 유효구경을 초점거리로 나눈 값의 제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F = (50/70)^2 = 0.51, 이를 가장 가까운 선택지로 반올림하면 F=1.4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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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떤 교류전류가 2초에 1000사이클을 보이고 있다. 주파수 f는 몇 [Hz]인가?

  1. 0.5
  2. 5
  3. 50
  4. 500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 f는 1000/2 = 500 [Hz]이다. 주파수는 1초당 진동수의 횟수를 나타내는데, 2초 동안 1000번의 진동이 일어나므로 1초당 500번의 진동이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5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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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눈의 잔상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빛을 받아서 나타난 상은 그 빛이 없어진 후에도 잠시 동안 남는다.
  2. 비는 물방울이지만, 줄기(선)같이 보인다.
  3. 밤하늘 별똥(유성)의 길다란 꼬리 모양을 본다.
  4. 비가 온 후 하늘에 무지개가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가 온 후 하늘에 무지개가 나타난다."는 눈의 잔상 현상과는 관련이 없는 주장이므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비가 온 후 하늘에 무지개가 나타나는 이유는, 비가 내리면 태양빛이 빗방울에 닿아 굴절되고, 분산되며, 반사되어 무지개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때 빛의 파장에 따라 색깔이 나뉘어져 무지개가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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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콘덴서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는?

  1. [wb]
  2. [C]
  3. [F]
  4. [S]
(정답률: 알수없음)
  • 콘덴서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는 [F] (패럿)입니다. 이는 콘덴서가 저장할 수 있는 전하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로, 1패럿은 1쿨롱의 전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wb]는 웨버, [C]는 쿨롱, [S]는 지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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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렌즈 및 광원

16. 사람의 청각 주파수(가청주파수) 가운데 가장 높은 주파수 [kHz]는?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사람의 청각 주파수 범위는 대략 20Hz에서 20kHz까지이며, 이 범위에서 가장 높은 주파수는 20kHz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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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빛이 공기-유리면 두 종류의 매질 경계면에 부딪칠 때 빛에너지의 일부는 반사되고 일부는 유리면 속으로 전달된다. 빛의 매질을 지나면서 방향의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빛의 산란
  2. 빛의 굴절
  3. 빛의 흡수
  4. 빛의 왜곡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이 매질을 지나면서 속도가 변화하게 되면, 빛의 진행 방향도 변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빛의 굴절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빛이 공기에서 유리로 들어가면 속도가 줄어들어 굴절되어 유리 내부에서의 진행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이러한 굴절 현상은 광학적 장치의 원리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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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전류가 1[mA]이다. 전원전압 Vs는 몇 [V]인가?

  1. 9
  2. 9.5
  3. 10
  4. 10.5
(정답률: 알수없음)
  • 오옴의 법칙에 따라 Vs = IR1 + IR2 + VLED 이므로, Vs = (1[mA])(4.7[kΩ]) + (1[mA])(4.7[kΩ]) + (2.1[V]) = 9.5[V] 이다. 따라서 정답은 "9.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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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R1=20[Ω], R2=10[Ω], R3=30[Ω]일 때 Rab는 몇 [Ω]인가? (문제오류로 인하여 실제 시험에서는 가, 나, 다, 라번이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알수없음)
  • R1과 R2는 직렬 연결되어 등가저항 R12 = 20 + 10 = 30[Ω]이 된다. 이후 R12와 R3은 병렬 연결되어 전체 회로의 등가저항 Rab는 1/(1/30 + 1/30) = 15[Ω]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5"가 되어야 하지만, 문제에 오류가 있어 "20"이 정답으로 인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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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은 전체 핀 개수가 16개인 IC의 윗면모습을 보인 것이다. 그림에서 핀 번호 13번은 어는 것인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입니다.

    그림에서 핀 번호 13번은 VSS (Ground) 핀입니다. 이는 전원 공급의 음극에 해당하는 핀으로,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모든 부분의 공통 접지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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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35mm 영사기에서 35의 수치가 의미하는 것은?

  1. 스크린의 너비
  2. 영사기 광원의 종류
  3. 필름의 가로 너비
  4. 렌즈의 초점 크기
(정답률: 알수없음)
  • 35mm 영사기에서 35의 수치는 필름의 가로 너비를 나타냅니다. 이는 필름이 빛을 받아 이미지를 기록하는 부분의 가로 길이를 의미하며, 이 길이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올바른 이미지가 기록됩니다. 스크린의 너비나 영사기 광원의 종류, 렌즈의 초점 크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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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눈의 구조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각막
  2. 망막
  3. 수정체
  4. 유리체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얇은 투명한 부분이 각막이다. 각막은 눈의 앞쪽에 위치하며 빛을 굴절시켜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고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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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어떤 임의의 점에서 소리의 세기기 2×10-9[W/m2]이었다면 이 소리의 세기 정도(IL)는 약 몇 [dB]인가? (단, 기준소리의 세기[IC]는 10×10-13[W/m2]이다.)

  1. 30
  2. 33
  3. 60
  4. 66
(정답률: 알수없음)
  • IL = 10log10(I/IC) = 10log10(2×10-9/10×10-13) ≈ 33 [dB]

    소리의 세기는 로그 스케일로 측정되기 때문에, 소리의 세기가 10배 증가할 때마다 10dB 증가합니다. 따라서, IL이 IC의 10배가 되면 10dB 증가하므로, IL = 10log10(10×10-13/10×10-13) = 10dB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IL이 IC의 2000배가 되므로, 10dB씩 200번 증가하면 됩니다. 따라서, IL ≈ 33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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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광도 3,000Cd인 점광원으로부터 20m 떨어진 위치의 조도 몇 [Lx]인가?

  1. 7.5
  2. 15
  3. 75
  4. 150
(정답률: 알수없음)
  • 조도는 광원에서 떨어진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므로, 20m 떨어진 위치에서의 조도는 (3000/20^2) = 7.5 [Lx]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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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V3는 몇 [V]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알수없음)
  • V3은 R2와 R3을 직렬로 연결한 전압분배 회로에서 전압을 받아오므로, V2와 V3의 합이 V1과 같다. 따라서 V3 = V1 - V2 = 20 - 5 = 15[V]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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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력레벨(PWL:Power Level)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단, P는 단위시간 동안 방사된 음향 에너지, PO는 인간의 가청한계인 10-12W를 기준으로 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PWL은 로그 스케일로 표현되며, PO를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PO의 10배인 10-11W의 경우 10dB, 100배인 10-10W의 경우 20dB, 1000배인 10-9W의 경우 30dB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 "", ""는 로그 스케일로 표현되지 않았거나, PO를 기준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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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4가의 실리콘(Si) 원자에 비소(As)와 안티몬(Sb)과 같은 5가의 원자를 미량 혼합하여 만든 반도체는?

  1. 진성반도체
  2. P형 반도체
  3. N형 반도체
  4. 특수반도체
(정답률: 알수없음)
  • 비소와 안티몬은 5가의 원자로, 4가의 실리콘과 결합하면 전자가 하나 남게 됩니다. 이러한 미량의 비소나 안티몬이 첨가된 실리콘 반도체는 전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N형 반도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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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00V, 100W 전구를 20시간 사용했을 때 총 사용 전력량[KWH]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 = 전압 x 전류
    전류 = 전력 / 전압

    전압이 200V이고 전력이 100W인 전구의 전류는 0.5A입니다.
    20시간 사용하면 총 사용 시간은 20시간 = 20 x 60분 = 1200분입니다.
    전력량은 전류 x 시간 = 0.5A x 1200분 = 600Wh = 0.6kWh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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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편광안경을 나타낸 그림이다. 입체영화를 보는데 적합한 편광안경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안경은 직선으로 편광된 빛만 통과시키기 때문에 입체영화에서 사용되는 직선으로 편광된 빛을 통과시키기에 적합합니다. 다른 안경들은 원형으로 편광된 빛을 통과시키기 때문에 입체영화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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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8비트(bit) 컬러와 12비트(bit) 컬러의 차이에 대하여 옳지 않은 것은?

  1. 8비트 컬러는 약 16,776,216의 컬러 표현이 가능하다.
  2. 12비트 컬러는 약 8,589,934,592의 컬러 표현이 가능하다.
  3. 비트가 많아질수록 컬러는 부드러운 계조(gradation)가 가능하다.
  4. 비트가 많아질수록 밝기는 어두워지며 채도가 감소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8비트 컬러는 약 16,776,216의 컬러 표현이 가능하다."이 옳지 않은 것이다. 8비트 컬러는 25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실제로는 256 x 256 x 256 = 16,777,216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비트가 많아질수록 밝기가 어두워지며 채도가 감소되는 이유는, 비트가 많아질수록 색상의 세분화가 더욱 미세해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8비트 컬러에서는 0부터 255까지의 숫자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각 숫자는 1단계씩 색상의 변화를 나타낸다. 하지만 12비트 컬러에서는 0부터 4095까지의 숫자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각 숫자는 더욱 미세한 색상의 변화를 나타낸다. 이로 인해 밝기와 채도가 감소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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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증폭기 및 녹음재생

31. 유리 표면에 유전체다층막을 입힌 것으로 빛의 간섭을 이용해 빛을 선택적으로 반사, 투과시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프리즘(Prism)
  2. 다이크로믹 미러(Dichroic Mirror)
  3. 스펙트럼(Spectrum)
  4. 반사경(Reflector Mirror)
(정답률: 알수없음)
  • 유리 표면에 입힌 유전체다층막은 빛의 간섭을 이용해 특정 파장의 빛을 선택적으로 반사하거나 투과시키는데, 이를 다이크로믹 미러라고 합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빛의 파장에 따라 반사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크로믹 미러는 다양한 파장의 빛을 분리하거나 필요한 파장의 빛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광학적인 분석이나 측정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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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은 3웨이 스피커의 내부 회로도이다. 고음 스피커 ( ? )에 들어갈 내용은?

  1. 크로스 오버
  2. 트위터
  3. 필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3웨이 스피커의 내부 회로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웨이 스피커는 저음, 중음, 고음을 처리하는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고음을 처리하는 스피커를 "트위터"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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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지파 중 하나로 마이크로파보다는 파장이 짧으며 일상적으로 어둠 속에서 열을 내는 물체를 가까이 하면 피부로 온도를 느낄수 있는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자외선
  2. 가시광선
  3. 적외선
  4. 레이저 광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적외선은 파장이 짧은 마이크로파보다 더 짧은 전자기파 중 하나이며, 물체가 내뿜는 열을 감지하여 온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상적으로 어둠 속에서도 물체의 열을 감지할 수 있어서 적외선 카메라 등에 활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적외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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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림과 같이 좌우 스피커가 청취자로부터 동일한 거리에 위치하고 두 스피커에서 동일한 음원이 같은 음량으로 재생되면 청취자는 음원의 위치를 센터 축 선상에 있는 것으로 인지하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직접음(Direct Sound)
  2. 반사음(Refiection)
  3. 허음상(Phantom Image)
  4. 에코(Echo)
(정답률: 알수없음)
  • 두 스피커에서 동일한 음원이 같은 음량으로 재생되면 청취자는 두 스피커 사이의 중앙에 위치한 것처럼 인지하게 됩니다. 이는 두 스피커에서 발생한 음파가 서로 상쇄되어 새로운 음파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생성된 가상의 음원 위치를 허음상(Phantom Image)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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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하여 A-Chain 작업시 CaT.No 69P 테스트 필름을 장착하였을 경우 정상적인 파형은?

(정답률: 알수없음)
  • CaT.No 69P 테스트 필름은 A-Chain 작업시 사용되는 필름으로, 정상적인 파형은 ""와 같습니다. 이는 필름의 특성상 A-Chain 작업시 발생하는 신호를 적절하게 필터링하여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필름의 특성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파형들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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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1초에 24프레임(Frame)으로 명시하는 디지털시네마의 영상과 오디오가 1프레임(Frame) 싱크가 어긋났다면 몇 [ms]인가?

  1. 41
  2. 51
  3. 31
  4. 21
(정답률: 알수없음)
  • 1초에 24프레임(Frame)으로 명시하는 디지털시네마의 영상과 오디오가 1프레임(Frame) 싱크가 어긋났다면 1프레임(Frame)의 시간은 1/24초이므로, 1ms는 1/1000초이다. 따라서, 1프레임(Frame) 싱크가 어긋난 경우에는 1/24초에서 1/1000초를 뺀 0.0416초, 즉 41m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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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스피커에서 본 앰프의 제동력을 말하고 클수록 음의 선명도가 향상되고 낮으면 음이 부드러워지는 것이다. 일반적인 파워앰프에서는 수백에서 수천 정도의 값으로 나타낸다. 이것은 무엇인가?

  1. 댐핑팩터(Daping Factor)
  2. 입력감도
  3. 정격출력
  4. S/N (Signal to Noise Ratio)
(정답률: 알수없음)
  • 댐핑팩터는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와 스피커의 임피던스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클수록 스피커의 운동을 더 잘 제어할 수 있어 음의 정확도와 선명도가 향상된다. 따라서 스피커의 음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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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크린 영상의 상태를 확인하는데 사용하는 SMPTE RP40 필름을 사용하여 스크린 이미지의 비율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35:1
  2. 1.66:1
  3. 1.85:1
  4. 1.33:1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33:1"입니다. SMPTE RP40 필름은 스크린 이미지의 비율을 확인하는데 사용되는데, 이 비율은 스크린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1.33:1"은 스크린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이 4:3으로, 이는 과거 CRT TV의 비율이었던 것으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비율입니다. 따라서 SMPTE RP40 필름으로 "1.33:1" 비율을 확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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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옥타브 당 동일한 에너지를 갖는 노이즈로 인간의 청감 구조와 매칭이 좋아 스피커 계열장비의 측정 용도로 사용되는 것은?

  1. 화이트 노이즈
  2. 험 노이즈
  3. 핑크 노이즈
  4. 히스 노이즈
(정답률: 알수없음)
  • 핑크 노이즈는 주파수가 낮아질수록 에너지가 증가하는 노이즈로, 인간의 청감 구조와 유사한 주파수 분포를 갖습니다. 따라서 스피커 계열장비의 측정 용도로 사용되며, 옥타브 당 동일한 에너지를 갖는 노이즈로 인간의 청감 구조와 매칭이 좋습니다. 화이트 노이즈는 모든 주파수가 동일한 에너지를 갖는 노이즈이며, 험 노이즈는 불규칙한 주기로 발생하는 노이즈입니다. 히스 노이즈는 고주파수에서 에너지가 증가하는 노이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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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리플(ripple)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Osram xenon Lamp의 Ripple 권고치는 2.5kw 이상의 경우 10% 이내여야 한다.
  2. Osram xenon Lamp의 Ripple 권고치는 2.5kw 이상의 경우 5% 이내여야 한다.
  3. 리플 계산식은 이다.
  4. 화면(Screen)은 밝으면 밝을수록 플리커(Ficker)가 적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면(Screen)은 밝으면 밝을수록 플리커(Ficker)가 적어진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밝은 화면일수록 눈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플리커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화면(Screen)은 밝으면 밝을수록 플리커(Ficker)가 적어진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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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국내 영화사로부터 영화관에 전달 된 DCP(Digital Cinema Package)의 외장 하드(HDD)에 보기와 같이 표기가 되었다. 여기에서 S는 무엇인가?

  1. 1998×1080
  2. 3996×2160
  3. 2048×858
  4. 2048×1080
(정답률: 알수없음)
  • S는 Storage의 약자로, 저장용량을 나타냅니다.

    2048×858은 영화의 해상도를 나타내며, 가로 2048픽셀, 세로 858픽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영화관에서 사용되는 스크린의 비율과 일치하며, 영화를 보다 선명하고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2K, 4K 해상도를 나타내며, 2048×858은 2K 해상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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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선형(리니어, Linear) 편광방식을 사용하는 3D 영사 시스템은?

  1. 아이맥스 3D Digital
  2. 소니 3D Digital
  3. 35mm Film 테크닉컬러 3D
  4. 리얼디 3D
(정답률: 알수없음)
  • 선형 편광 필터를 사용하는 3D 영상을 제공하는 시스템은 아이맥스 3D Digital입니다. 다른 시스템들은 다른 방식의 3D 영상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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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해상도가 720×480 이고 기록방식은 MPEG2를 사용하여 기록레이트는 7∼8Mbps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콘덴츠의 기록 미디어는?

  1. DVCAM
  2. Digi-Beta
  3. DVD
  4. HDV
(정답률: 알수없음)
  • 해상도가 720×480 이고 기록방식은 MPEG2를 사용하여 기록레이트는 7∼8Mbps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콘덴츠는 DVD에 적합합니다. DVD는 MPEG2 기반의 비디오 포맷을 지원하며, 720×480 해상도와 7∼8Mbps의 비트레이트를 지원합니다. 또한 DVD는 일반적으로 4.7GB 또는 8.5GB의 용량을 가지는 디스크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장하기에 충분한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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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인터넷에서 클라이먼트와 서버 간에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규약으로 데이터를 신뢰성 있고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기능을 하며 21번 포트(TCP 포트)를 사용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2. FTP(File Transfer Protocol)
  3. 텔넷(Telecommunication Network Protocol)
  4.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정답률: 알수없음)
  • FTP는 파일 전송을 위한 규약으로, 데이터를 신뢰성 있고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기능을 하며 21번 포트(TCP 포트)를 사용합니다. HTTP는 웹 페이지 전송을 위한 규약, 텔넷은 원격 접속을 위한 규약, SMTP는 이메일 전송을 위한 규약입니다. 따라서, FTP가 파일 전송을 위한 규약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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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잔향시간에 관한 설명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1. 음압레벨이 60[dB] 떨어질 때까지의 시간이다.
  2. 잔향시간은 체적에 비례한다.
  3. 잔향시간은 흡음률에 반비례한다.
  4. 1000[Hz]를 기존주파수로 측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잔향시간에 관한 설명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1000[Hz]를 기존주파수로 측정한다." 입니다. 이유는 잔향시간은 주파수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500[Hz] 또는 1000[Hz]를 기존주파수로 측정합니다. 이는 잔향시간이 주파수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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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사기와 필름의 구조원리

46. 디지털시네마 콘덴츠의 유출 방지를 위해 사용하는 키(key)를 무엇이라 하는가?

  1. MPEG
  2. KDM
  3. JPEG2000
  4. XYZ
(정답률: 알수없음)
  • KDM은 Key Delivery Message의 약자로, 디지털시네마 콘덴츠의 유출 방지를 위해 사용하는 암호화된 키를 전송하는 메시지를 말합니다. 따라서 KDM은 디지털시네마 콘덴츠의 유출을 막기 위한 중요한 보안 요소입니다. MPEG은 동영상 압축 표준, JPEG2000은 이미지 압축 표준, XYZ는 색공간 표준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디지털시네마 콘덴츠의 보안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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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광원이 방출하는 빛의 색조를 물리적, 객관적 척도로 나타낸 것이며 일반적으로 ( )가 낮으면 오렌지 개에 가까운 따뜻한 기운이 있는 빛이 되고 ( )가 높아질수록 한낮의 태양광처럼 백색을 띄는 빛이 된다. ( )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휘도
  2. 조도
  3. 광도
  4. 색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온도"입니다.

    색온도는 물리적, 객관적인 척도로 광원이 방출하는 빛의 색조를 나타내는데, 이는 광원의 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광원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빛의 파장 분포가 넓어지고 백색에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광원의 색조를 측정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온도는 광원의 색조를 객관적으로 표현하는 가장 적합한 척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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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3D 디지털 영사기의 Triple Flash에 대한 그림이다.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원래의 3D DCP(24+24)의 48을 강제로 3번 보여주는 것이다.
  2. 3번 강제로 보여지기 때문에 144Hz라고도 한다.
  3. 3D DCP는 Left 241ps, Right 24fps로 구성되어 있다.
  4. Triple Flash를 구현하기 위해서 DLP는 N:M 비율을 4:2로 설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Triple Flash를 구현하기 위해서 DLP는 N:M 비율을 4:2로 설정한다."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Triple Flash를 구현하기 위해서 DLP는 N:M 비율을 3:2로 설정합니다. 이유는 Triple Flash가 한 프레임을 3번 보여주기 때문에, 24fps의 3D 영화를 보여줄 때는 72Hz의 주사율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DLP는 N:M 비율을 3:2로 설정하여, 144Hz의 주사율을 구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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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매트 화이트(matt white) 스크린의 스크린 개인(Screen Gain)이 1.0일 경우 스크린 중심선의 시야각은 얼마인가?

  1. 90°
  2. 120°
  3. 360°
  4. 45°
(정답률: 알수없음)
  • 매트 화이트 스크린은 반사율이 1.0으로, 들어오는 빛을 모두 반사합니다. 따라서 스크린 중심선에서 빛이 나가는 방향은 모든 방향이 동일합니다. 이는 스크린 중심선에서 시야각이 90도인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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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은 35mm 필름 중 일부분이다. 화면비는?

  1. 스탠다드
  2. 비스타비전
  3. 시네마스코프
  4. 플랫
(정답률: 알수없음)
  • 화면비는 시네마스코프(2.35:1)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검은 바탕 부분이 필름의 상하좌우를 자르는 마스킹(masking)이기 때문이다. 마스킹을 제외한 실제 필름의 비율은 시네마스코프에 가깝다. 스탠다드(1.33:1), 비스타비전(1.85:1), 플랫(1.66:1)은 모두 마스킹을 제외한 필름 비율과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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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24비트 디지털 오디오의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는?

  1. 90
  2. 96
  3. 120
  4. 144
(정답률: 알수없음)
  • 24비트 디지털 오디오는 2의 24승(16,777,216)개의 단계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매우 높은 정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오디오는 매우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가지며, 이는 최대 신호 대 잡음 비율인 144dB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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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오실로스코프(Oscillscope)의 수평편향판에 가하는 전압의 파형은?

  1. 신호파
  2. 사인파
  3. 톱니파
  4. 펄스파
(정답률: 알수없음)
  • 오실로스코프의 수평편향판에 가하는 전압은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전압이며, 이를 파형으로 나타내면 톱니파와 비슷한 모양을 보입니다. 이는 수평편향판이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면서 전압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톱니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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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 (A)와 (B)는 서로 다른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다. 설명 중 옳은 것은?

  1. (A)는 필름 영사기의 스펙트럼이다.
  2. (B)는 디지털 영사기의 스펙트럼이다.
  3. (A)와 (B)의 스펙트럼은 영사기의 White 에 의해서 나타난다.
  4. (A)와 (B)의 스펙트럼은 영사기의 Black 에 의해서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와 (B)의 스펙트럼은 영사기의 White 에 의해서 나타난다."입니다. 이유는 영사기는 빛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들기 때문에, 스펙트럼은 영사기에서 사용되는 빛의 스펙트럼과 유사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A)와 (B)의 스펙트럼은 각각 필름 영사기와 디지털 영사기에서 사용되는 빛의 스펙트럼과 유사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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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두 개의 소리가 동시에 같은 지점에 도달하면 간섭이 생긴다. 간섭 현상의 특성 중 옳지 않은 것은?

  1. 두 음이 모두 플러스 음압이면 음압이 더해져서 더 강해진다.
  2. 한 쪽이 플러스이고 한 쪽이 마이너스이면 서로 상쇄되어 음압이 없어진다.
  3. 직접음과 반사음의 위상이 180도 차이가 나는 주파수의 음은 상쇄된다.
  4. 두 음의 음압이 공명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두 음의 음압이 공명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간섭 현상은 두 개의 소리 파동이 만나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현상으로, 두 음의 음압이 서로 더해지거나 상쇄되어서 발생한다. 이 때, 두 음의 주파수, 진폭, 위상 등이 서로 다르면 간섭 현상의 패턴이 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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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진동판에서 발생한 음향 진동을 공간에 방사하기 위한 것으로 지향성 개선을 위해서 사용한다. 주파수에 대해 지향성의 변화가 적고 거의 일정하다. 무엇데 대한 설명인가?

  1. 익스포넨셜혼(Exponential Horn)
  2. 레이디얼혼(Redial Horn)
  3. 멀티셀룰러(Multicellular)
  4. 바이레이디얼혼(Biradial Horn)
(정답률: 알수없음)
  • 바이레이디얼혼은 음향 진동을 공간에 방사하기 위한 것으로, 지향성 개선을 위해 사용된다. 이 때, 주파수에 대해 지향성의 변화가 적고 거의 일정하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바이레이디얼혼은 주파수에 민감하지 않고 일정한 지향성을 유지할 수 있어서 음향 장비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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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스크린 뒤의 메인 스피커의 후면으로부터의 음과 스크린에서 반사된 음의 간섭이 없도록 공간을 완전히 흡음 처리 구조로 설계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배플(Baffle)
  2. 플러터 에코(Flutter Echo)
  3. X-커브(X-Curve)
  4. 잔향
(정답률: 알수없음)
  • 배플은 스피커 뒤쪽에 위치한 공간에서 발생하는 음과 스크린에서 반사된 음의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조물로, 음파의 진행 방향을 바꾸어 간섭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크린 뒤의 메인 스피커의 후면으로부터의 음과 스크린에서 반사된 음의 간섭이 없도록 공간을 완전히 흡음 처리 구조로 설계하는 것을 배플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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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역률이 0.5인 R-L 직렬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는 몇 도 인가?

  1. 45°
  2. 60°
  3. 90°
(정답률: 알수없음)
  • 역률이 0.5인 R-L 직렬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는 60°이다. 이는 인덕티브 부하에서 전압이 전류보다 뒤처지는 것을 나타내며, 역률이 0.5이므로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는 60°이 된다. 이는 코사인 값이 0.5일 때의 각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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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DLP는 DMD라는 디바이스로 구성되어 DMD는 그림과 같이 4단 구조를 가진다. 4단 구조에서 ±10도 기울이도록 되어 있으며 동작 속도는 15μs로 초고속인 지지층은 어디인가?

  1. 거울 층(Mirror Layer)
  2. 요크 앤 힌지 층(Yoke and Hinge Layer)
  3. 메탈-3 층(Metal-3 Layer)
  4. 메모리 셀(Memory Cell)
(정답률: 알수없음)
  • DMD는 4단 구조로 되어 있으며, ±10도 기울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울임을 가능하게 하는 지지층이 요크 앤 힌지 층입니다. 따라서, DMD에서 초고속으로 동작하는 지지층은 요크 앤 힌지 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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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지털시네마 영사기의 요구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콘트라스트는 최소 2,000:1 이어야 한다.
  2. 해상도는 2048×1080를 지원하여야 한다.
  3. 해상도는 4096×2160를 지원하여야 한다.
  4. 컬러 공간은 8비트(bit) X'Y'Z'를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공간은 8비트(bit) X'Y'Z'를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은 요구사항입니다. 이는 오히려 12비트(bit) XYZ 컬러 공간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올바른 요구사항입니다. 이유는 12비트(bit) XYZ 컬러 공간을 사용하면 더 많은 색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비트(bit) XYZ 컬러 공간은 색상의 표현 범위가 제한되어 있어 색상의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을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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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parametric equalizer)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1. 중심주파수를 가변할 수 있다.
  2. Q(주파수 대역폭)을 조정할 수 있다.
  3. 진폭을 가변할 수 있다.
  4. 위상을 조정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위상을 조정할 수 있다." 입니다.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는 중심주파수, Q(주파수 대역폭), 진폭을 가변할 수 있지만, 위상을 조정할 수는 없습니다. 위상은 시간에 따른 신호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를 조정하는 것은 필터링이 아닌 다른 기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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