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8-26)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7-08-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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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길이가 ℓ인 양단 단순 지지보에 균일분포하중 W가 작용할 때 최대 처짐량은? (단, 굽힘강성계수는 EI이다.)

(정답률: 51%)
  • 양단 단순 지지보에 균일분포하중 W가 작용할 때 최대 처짐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최대 처짐량 = (5/384) * (W * ℓ^4) / (EI)

    여기서 5/384는 양단 단순 지지보의 최대 처짐량 계수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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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크용접에서 언더컷(under cut)의 발생 원인과 방지책이 아닌 것은?

  1. 전류가 너무 낮을 때 발생한다.
  2. 용접 속도를 늦추어 방지한다.
  3. 아크 길이가 너무 길 때 발생한다.
  4. 적정한 용접봉을 선택하여 방지한다.
(정답률: 67%)
  • 전류가 너무 낮을 때는 용접 부위에 충분한 열이 발생하지 않아 용접봉이 부족하게 녹아들어가지 못하고 불필요한 길이의 용접봉이 남아있게 되어 언더컷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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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로 내의 최고 압력을 설정하고, 압력의 상승을 제한하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유압 구동 밸브
  3. 방향제어 밸브
  4. 유량제어 밸브
(정답률: 83%)
  • 릴리프 밸브는 회로 내의 최고 압력을 설정하고, 압력의 상승을 제한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회로 내의 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릴리프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가 회로 내의 안전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압 구동 밸브, 방향제어 밸브, 유량제어 밸브는 회로 내의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밸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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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축의 지름 d, 축 재료에 작용하는 전단응력이 τ일 때 비틀림모멘트(T)는?

(정답률: 53%)
  • 비틀림모멘트(T)는 τd^3/16 이다. 이는 전단응력(τ)과 지름(d)의 세제곱에 비례하며, 상수인 1/16은 축의 형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지름(d)의 세제곱에 비례하는 항이 있는 것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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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베어링 합금인 켈밋(kelmet)메탈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구리에 철을 30~40% 첨가한 것이다.
  2. 구리에 납을 30~40% 첨가한 것이다.
  3. 구리에 인을 30~40% 첨가한 것이다.
  4. 구리에 주석을 30~40% 첨가한 것이다.
(정답률: 65%)
  • 정답은 "구리에 납을 30~40% 첨가한 것이다." 이다. 켈밋은 구리와 납을 합금한 것으로, 납의 첨가로 인해 내마모성과 내식성이 향상되며, 높은 인장강도와 연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납의 높은 점도로 인해 접촉면에서의 마찰과 열팽창에 대한 안정성이 높아져 베어링 소재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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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사 절삭 시 바이트의 각도 위치를 교정하는 게이지는?

  1. 피치 게이지
  2. 틈새 게이지
  3. 센터 게이지
  4. 플러그 게이지
(정답률: 66%)
  • 나사 절삭 시 바이트의 각도 위치를 교정하는 게이지는 센터 게이지입니다. 이는 바이트의 중심을 정확하게 맞추어 나사의 각도 위치를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이지입니다. 다른 게이지들은 각각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피치 게이지는 나사의 나사 간격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틈새 게이지는 두 개의 부품 사이의 간격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플러그 게이지는 구멍의 깊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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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측정된 버니어 캘리퍼스의 측정값은 몇 ㎜인가? (단, 아들자의 최소눈금은 1/50㎜이다.)

  1. 5.01
  2. 5.05
  3. 5.10
  4. 5.15
(정답률: 75%)
  • 측정값은 가장 가까운 최소눈금의 값으로 반올림하여 결정된다. 따라서, 측정값은 5.10이 된다. 5.01과 5.05는 0.01과 0.05만큼 최소눈금보다 작기 때문에 반올림하여 5.00이 되고, 5.15는 0.05만큼 최소눈금보다 크기 때문에 반올림하여 5.2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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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3줄 나사에서 피치가 1.5㎜라면, 2회전 시킬 때의 이동량은 몇 ㎜인가?

  1. 3
  2. 6
  3. 9
  4. 12
(정답률: 65%)
  • 나사의 피치가 1.5㎜이므로 1회전 시킬 때 이동량은 1.5㎜이다.
    따라서 2회전 시킬 때의 이동량은 1.5㎜ × 2 = 3㎜이다.
    정답은 "3"과 "6"을 제외한 "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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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터보형 원심식 펌프의 한 종류로서 회전자의 바깥둘레에 안내깃이 없는 펌프는?

  1. 플런저 펌프
  2. 볼류트 펌프
  3. 베인 펌프
  4. 터빈 펌프
(정답률: 65%)
  • 볼류트 펌프는 회전자의 바깥둘레에 안내깃이 없는 펌프로, 유체가 회전자를 따라 흐르면서 압력을 증가시키는 원리를 이용하여 유체를 이동시킵니다. 따라서 안내깃이 없는 회전자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는 다른 보기인 "플런저 펌프", "베인 펌프", "터빈 펌프"에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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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내마모성과 경도를 동시에 요구하는 탄소강의 경우 가장 적합한 탄소함유량은 몇 %인가?

  1. 0.05~0.1
  2. 0.2~0.3
  3. 0.35~0.45
  4. 0.65~1.2
(정답률: 60%)
  • 탄소함유량이 낮을수록 내마모성이 높아지고, 탄소함유량이 높을수록 경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내마모성과 경도를 동시에 요구하는 탄소강의 경우 탄소함유량이 0.65~1.2%인 것이 가장 적합하다. 이 범위 내에서는 내마모성과 경도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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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특정한 온도영역에서 이전의 입자들을 대신하여 변형이 없는 입자가 새롭게 형성되는 현상은?

  1. 전위
  2. 회복
  3. 슬립
  4. 재결정
(정답률: 85%)
  • 재결정은 특정한 온도영역에서 이전의 입자들을 대신하여 변형이 없는 입자가 새롭게 형성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기존의 입자들이 새로운 입자로 재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재결정"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물리적 현상들을 나타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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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압펌프의 전효율(ηt)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축동력/전체동력
  2. 펌프동력/축동력
  3. 전압동력/(축동력×용적효율)
  4. 정압동력/전압동력
(정답률: 66%)
  • 정답은 "펌프동력/축동력"이다.

    유압펌프의 전효율은 유입되는 전력 중 실제로 유압에너지로 전환되는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이를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전효율(ηt) = 유용한 유압출력 / 펌프입력

    여기서 유용한 유압출력은 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에너지 중 실제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비율을 나타내며, 펌프입력은 펌프에 공급되는 전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효율을 구하기 위해서는 펌프동력과 축동력을 알아야 한다. 펌프동력은 펌프에 공급되는 전력 중 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에너지로 전환되는 비율을 나타내며, 축동력은 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에너지 중 실제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비율을 나타낸다.

    따라서 전효율을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전효율(ηt) = 펌프동력 / 축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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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감속비가 Z1:Z2=1:4, 모듈(M)이 4, 피니언 잇수(Z1)가 40개인 스퍼기어의 중심거리는 몇 ㎜인가?

  1. 200
  2. 300
  3. 400
  4. 500
(정답률: 67%)
  • 감속비가 1:4 이므로 피니언 잇수(Z1)가 40개일 때 휠 잇수(Z2)는 160개가 된다. 이때 모듈(M)이 4이므로 중심거리(C)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 = (Z1 + Z2) × M / 2π
    = (40 + 160) × 4 / 2π
    ≈ 402.12

    따라서, 중심거리는 약 402.12mm이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400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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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주물의 결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수축공
  2. 기공
  3. 편석
  4. 압탕
(정답률: 73%)
  • 압탕은 주물의 결함이 아니라, 주물 공정 중 하나로서 주물을 형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주물의 결함에 속하지 않는 것은 "압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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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키(key)가 전달할 수 있는 토크(T)의 크기를 큰 것부터 작은 순서로 나열한 것은?

  1. 성크키 > 스플라인 > 새들키 > 펑키
  2. 스플라인 > 성크키 > 펑키 > 새들키
  3. 펑키 > 새들키 > 성크키 > 스플라인
  4. 새들키 > 성크키 > 스플라인 > 펑키
(정답률: 72%)
  • 스플라인 키는 가장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이는 고속 회전하는 축에 사용됩니다. 성크키는 스플라인 키보다 작은 토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이는 중간 속도의 회전 축에 사용됩니다. 펑키는 성크키보다 작은 토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이는 낮은 속도의 회전 축에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새들키는 가장 작은 토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이는 매우 낮은 속도의 회전 축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플라인 > 성크키 > 펑키 > 새들키 순서로 나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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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틀림을 받는 축의 비틀림을 작게 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가로 탄성계수의 값과 축의 지름을 크게 한다.
  2. 가로 탄성계수의 값과 축의 지름을 작게 한다.
  3. 가로 탄성계수의 값을 작게, 축의 지름은 크게 한다.
  4. 가로 탄성계수의 값은 크게, 축의 지름은 작게 한다.
(정답률: 47%)
  • 가로 탄성계수는 물체가 얼마나 비틀림을 받았을 때 그에 대한 회복력을 나타내는 값이며, 축의 지름은 축의 두께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가로 탄성계수의 값과 축의 지름을 크게 한다면 물체가 비틀림을 받았을 때 그에 대한 회복력이 강해지고, 축의 두께가 더 두껍기 때문에 물체가 더 견고해져서 비틀림을 받는 축의 비틀림을 작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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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 길이 150mm, 직경 5mm의 축이 850N·mm의 토크를 받을 때, 축에서 발생되는 비틀림각은 몇 °인가? (단, 축 재료의 횡탄성계수는 8.3×105N/mm2이다.)

  1. 0.05
  2. 0.14
  3. 1.40
  4. 2.55
(정답률: 38%)
  • 비틀림각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구할 수 있다.

    θ = TL / (GJ)

    여기서 T는 토크, L은 축의 길이, G는 횡탄성계수, J는 극관성모멘트이다.

    극관성모멘트 J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구할 수 있다.

    J = πd⁴ / 32

    여기서 d는 축의 직경이다.

    따라서, 축에서 발생되는 비틀림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θ = (850 N·mm) x (0.15 m) / ((8.3 x 10^5 N/mm^2) x (π x (0.005 m)^4 / 32))

    θ = 0.14°

    따라서, 정답은 "0.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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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길이가 2m이고 직경이 1㎝인 강선에 작용 하는 인장하중이 1600N일 때, 늘어난 강선의 길이는 약 몇 mm인가? (단, 탄성계수(E)=210kPa이다.)

  1. 0.194
  2. 0.181
  3. 0.158
  4. 0.133
(정답률: 34%)
  • 강선의 단면적을 구해보자.
    원의 면적 공식에 따라 A = πr^2 이므로, 반지름이 0.5cm(=0.005m)인 원의 면적은 A = π(0.005)^2 = 7.85 × 10^-5 m^2 이다.
    이 강선에 작용하는 인장하중 F를 이용하여 응력 σ를 구해보자.
    응력은 σ = F/A 이므로, σ = 1600/7.85 × 10^-5 = 2.04 × 10^7 Pa 이다.
    탄성계수 E와 강선의 길이 변화량 ΔL, 응력 σ, 단면적 A 사이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
    ΔL = (σ/E) × L × A
    여기서 L은 강선의 원래 길이이다. 따라서,
    ΔL = (2.04 × 10^7/210 × 10^9) × 2 × 7.85 × 10^-5 = 0.194 mm
    따라서 정답은 "0.19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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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화학적 표면강화법이 아닌 것은?

  1. 침탄법
  2. 질화법
  3. 하드 페이싱
  4. 침탄 질화법
(정답률: 77%)
  • 하드 페이싱은 화학적인 처리가 아닌 기계적인 방법으로 표면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하드 페이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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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프링에 작용하는 하중 P, 스프링 상수 k, 변형량이 δ일 때 스프링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1. P=(1/2)k·δ
  2. P=k/δ
  3. P=k·δ
  4. P=k·δ2
(정답률: 63%)
  • 정답은 "P=k·δ"이다.

    스프링의 관계식은 훅의 법칙에 따라 F=kx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F는 스프링에 작용하는 힘, k는 스프링 상수, x는 스프링의 변형량이다. 이를 P=k·δ로 나타내면, P는 스프링에 작용하는 힘이고, δ는 스프링의 변형량이다. 따라서 "P=k·δ"가 옳은 관계식이다.

    그 외의 보기들은 모두 잘못된 관계식이다. "P=(1/2)k·δ"는 스프링의 변형량이 절반일 때의 힘을 나타내는 식으로, 일반적인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P=k/δ"는 스프링의 변형량의 역수와 스프링 상수의 곱으로 힘을 나타내는데, 이는 스프링의 변형량이 작아질수록 힘이 커지는 비현실적인 관계식이다. "P=k·δ2"는 스프링의 변형량의 제곱과 스프링 상수의 곱으로 힘을 나타내는데, 이는 스프링의 변형량이 커질수록 힘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 비현실적인 관계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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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윤활유 소비 증대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엔진 연소실 내에서의 연소
  2. 엔진 열에 의한 증발로 외부 방출
  3. 베어링과 핀 저널 마멸에 의한 간극 증대
  4. 크랭크케이스 또는 크랭크축 씰에서 누유
(정답률: 59%)
  • 베어링과 핀 저널 마멸에 의한 간극 증대는 윤활유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되어 윤활유 소비가 증가하는 원인입니다. 베어링과 핀 저널 마멸은 엔진 부품 간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로, 이로 인해 부품 간의 간극이 증가하게 되어 윤활유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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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보기는 어떤 사이클을 나타내는 것인가?

  1. 카르노 사이클
  2. 정압 사이클
  3. 브레이튼 사이클
  4. 복합 사이클
(정답률: 75%)
  • 이 보기는 "정압 사이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압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열을 전달하는 사이클로, 가스나 액체의 부피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열을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사이클은 열기관에서 가장 기본적인 사이클 중 하나이며, 열기관의 효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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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운행자동차 배기소음 측정 시 마이크로폰 설치 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상으로부터 최소높이는 0.5m 이상이어야 한다.
  2. 지상으로부터의 높이는 배기관 중심 높이에서 ±0.05m인 위치에 설치한다.
  3. 자동차의 배기관이 2개 이상일 경우에는 인도측과 가까운 쪽 배기관에 대하여 설치한다.
  4. 자동차의 배기관 끝으로부터 배기관 중심선에 45°±10°의 각을 이루는 연장선 방향으로 0.5m 떨어진 지점에 설치한다.
(정답률: 54%)
  • "지상으로부터 최소높이는 0.5m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자동차의 배기가 지면과 가까이 위치하면 지면과의 반사음이 측정값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정한 높이 이상에서 측정을 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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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엔진의 실제 운전에서 혼합비가 17.8 : 1일 때 공기 과잉율(λ)은? (단, 이론 혼합비는 14.8:1이다.)

  1. 약 0.83
  2. 약 1.20
  3. 약 1.98
  4. 약 3.00
(정답률: 54%)
  • 공기 과잉율(λ)은 실제 혼합비를 이론 혼합비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λ = 실제 혼합비 / 이론 혼합비 이다.

    주어진 문제에서 실제 혼합비는 17.8:1 이고, 이론 혼합비는 14.8:1 이므로,

    λ = 17.8 / 14.8 = 약 1.20

    따라서 정답은 "약 1.2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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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젤엔진의 회전수가 2500rpm이고 회전력이 28kgf·m일 때, 제동출력은 약 몇 PS인 가?

  1. 98
  2. 108
  3. 118
  4. 128
(정답률: 51%)
  • 제동출력(Power) = 회전력(Torque) × 회전수(RPM) ÷ 7124

    따라서, 제동출력 = 28 × 2500 ÷ 7124 = 약 9.8 PS

    하지만, 보기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표기하고 있으므로, 최종적으로는 9.8에 가장 가까운 정수인 98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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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운행차 배출가스 정기검사에서 매연검사방법으로 틀린 것은?

  1. 3회 연속 측정한 매연농도를 산술 평균하여 소수점 이하는 버린 값을 최종 측정치로 한다.
  2. 3회 연속 측정한 매연농도의 최대치와 최소치의 차가 10%를 초과한 경우 최대 10회까지 추가 측정한다.
  3. 측정기의 시료 채취관을 배기관의 벽면으로부터 5㎜이상 떨어지도록 설치하고 5㎝ 이상의 깊이로 삽입한다.
  4. 시료 채취를 위한 급가속 시 가속페달을 밟을 때부터 놓을 때 까지 소요시간은 4초 이내로 한다.
(정답률: 65%)
  • 3회 연속 측정한 매연농도의 최대치와 최소치의 차가 10%를 초과한 경우 최대 10회까지 추가 측정한다. - 이유: 이는 매연농도의 변동성을 고려하여 정확한 측정을 위한 방법으로, 최대치와 최소치의 차가 10%를 초과하면 측정값이 불안정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추가 측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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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젤엔진에서 직접분사실식과 비교하였을 때의 예연소실식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1. 열효율이 높다.
  2. 냉각 손실이 적다.
  3.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간단하다.
  4. 사용 연료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
(정답률: 57%)
  • 예연소식은 연료를 먼저 고온, 고압 상태로 압축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연료의 특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연료의 종류나 품질에 따라 성능이 크게 변하지 않아 "사용 연료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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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엔진 효율(engine efficiency)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엔진이 소비한 연료량과 발생된 출력의 비율
  2. 엔진의 흡입 공기질량과 행정체적에 상당하는 대기질량과의 비율
  3. 엔진에 공급된 총 열량 중에서 일로 변환된 열량이 차지하는 비율
  4. 엔진의 동력행정에서 발생된 압력이 피스톤에 행한 일과 출력 압력과의 비율
(정답률: 63%)
  • 엔진 효율은 엔진에 공급된 총 열량 중에서 일로 변환된 열량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즉, 입력된 열에 대한 출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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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가솔린엔진에서 연료 펌프와 딜리버리 파이프 사이에 설치되는 연료댐퍼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감속 시 연료차단
  2. 연료라인의 맥동 저감
  3. 연료 라인의 릴리프 기능
  4. 분배 파이프 내 압력 유지
(정답률: 68%)
  • 연료댐퍼는 연료 펌프에서 공급되는 연료의 압력을 안정화시켜 연료라인의 맥동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가솔린엔진에서 연료의 일정한 양과 압력을 유지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고, 엔진의 성능과 경제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라인의 맥동 저감"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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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엔진의 윤활유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비중이 적당할 것
  2. 인화점이 낮을 것
  3. 카본 생성이 적을 것
  4. 열과 산에 대하여 안정성이 있을 것
(정답률: 86%)
  • 인화점이 낮을 것이 아니라 높을 것이어야 한다. 윤활유의 인화점이 낮으면 엔진 내부에서 불꽃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져서 엔진 고장이나 화재 발생의 위험이 증가한다. 따라서 인화점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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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솔린엔진에서 블로바이가스 발생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엔진 부조
  2. 실린더와 피스톤 링의 마멸
  3. 실린더 헤드 가스켓의 조립 불량
  4. 흡기밸브의 밸브 시트면 접촉 불량
(정답률: 74%)
  • 가솔린엔진에서 블로바이가스 발생 원인으로 옳은 것은 "실린더와 피스톤 링의 마멸"입니다. 이는 실린더와 피스톤 링이 마모되어 실린더와 피스톤 간의 간격이 벌어지면서 연소가스가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로 누출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연소가스가 블로바이로 흡입되어 엔진의 성능 저하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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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엔진의 MAP 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흡기 다기관의 절대 압력을 측정한다.
  2. 고도에 따르는 공기의 밀도를 계측한다.
  3. 대기에서 흡입되는 공기 내의 수분 함유량을 측정한다.
  4. 스로틀 밸브의 개도에 따른 점화 각도를 검출한다.
(정답률: 73%)
  • MAP 센서는 흡기 다기관의 절대 압력을 측정하여 엔진 제어에 사용하는 센서입니다. 이는 엔진의 공기 흐름량과 연료 주입량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MAP 센서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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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 대기압 센서를 통한 연료량 제어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기본 분사량을 증량
  2. 기본 분사량을 감량
  3. 연료 보정량을 증량
  4. 연료 보정량을 감량
(정답률: 55%)
  •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 대기압이 낮아지면서 연료의 증발 속도가 느려지고, 이로 인해 연료의 분사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연료 보정량을 감량시켜서 기본 분사량을 보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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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엔진 ECU(제어모듈)로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1. 차속 센서
  2. 인히비터 스위치
  3. 스로틀 위치 센서
  4. 아이들 스피드 액추에이터
(정답률: 62%)
  • ECU는 차량의 운전 조건에 따라 엔진의 작동을 제어하는데, 이를 위해 다양한 입력 신호를 받습니다. 그 중 "아이들 스피드 액추에이터"는 ECU로 입력되지 않습니다. 이는 엔진의 고정 속도를 유지하기 위한 장치로, 엔진 작동 시에만 작동하며 ECU와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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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공기유량센서 중 흡입 통로에 발열체를 설치하여 통과하는 공기의 양에 따라 발열체의 온도변화를 이용하는 방식은?

  1. 베인식
  2. 열선식
  3. 맵센서식
  4. 칼만와류식
(정답률: 74%)
  • 이 방식은 열선식 공기유량센서이다. 흡입 통로에 설치된 발열체는 통과하는 공기의 양에 따라 발열체의 온도가 변화하게 된다. 이 변화된 온도를 측정하여 공기 유량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방식은 열선식 공기유량센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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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출력 50kW의 엔진을 1분간 운전했을 때 제동출력이 전부 열로 바뀐다면 몇 kJ인가?

  1. 2500
  2. 3000
  3. 3500
  4. 4000
(정답률: 76%)
  • 1분은 60초이므로, 50kW의 엔진을 1분간 운전하면 50kW x 60초 = 3000kJ의 열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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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젤기관의 분사펌프 부품 중 연료의 역류를 방지하고 노즐의 후적을 방지하는 것은?

  1. 태핏
  2. 조속기
  3. 셧 다운 밸브
  4. 딜리버리 밸브
(정답률: 61%)
  • 딜리버리 밸브는 연료의 역류를 방지하고 노즐의 후적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된 부품입니다. 이는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정확하게 분사되어야 하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딜리버리 밸브는 연료가 노즐로 흐르는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하며, 연료의 역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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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엔진 오일의 열화 방지법으로 틀린 것은?

  1. 이물질 혼입을 방지한다.
  2. 교환한 오일은 침전시킨 후 사용한다.
  3. 유황 성분이 적은 윤활유를 사용한다.
  4. 산화 안정성이 좋은 윤활유를 사용한다.
(정답률: 83%)
  • 정답은 "유황 성분이 적은 윤활유를 사용한다."입니다.

    교환한 오일을 침전시키는 것은 열화 방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오일 내에 존재하는 이물질이 침전하여 엔진 부품에 이물질 혼입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유황 성분이 적은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은 환경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유황은 대기 오염물질 중 하나로, 유황 성분이 적은 윤활유를 사용함으로써 대기 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인 "교환한 오일은 침전시킨 후 사용한다."는 열화 방지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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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흡·배기 밸브의 냉각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밸브 스템 중공에 채우는 물질로 옳은 것은?

  1. 리튬
  2. 나트륨
  3. 알루미늄
  4. 바륨
(정답률: 71%)
  • 나트륨은 높은 열전도성과 열용량을 가지고 있어, 흡·배기 밸브의 냉각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밸브 스템 중공에 채우는 물질로 적합하다. 또한, 나트륨은 비교적 저렴하고 가용성이 높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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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디젤엔진의 노크 방지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비를 높게 한다.
  2. 착화지연기간을 길게 한다.
  3. 흡입공기 온도를 높게 한다.
  4. 연료의 착화성을 좋게 한다.
(정답률: 77%)
  • 디젤엔진에서 노크 방지책으로는 압축비를 높이는 것, 흡입공기 온도를 낮추는 것, 연료의 착화성을 나쁘게 하는 것 등이 있지만, "착화지연기간을 길게 한다."는 오히려 노크를 유발하는 요인이므로 틀린 것이다. 착화지연기간이란, 연료가 분사된 후에 실린더 내에서 착화가 일어나기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착화지연기간이 길어지면,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 노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디젤엔진에서는 착화지연기간을 짧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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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제동 시 슬립률(λ)을 구하는 공식으로 옳은 것은? (단, 자동차의 주행 속도는 V, 바퀴의 회전 속도는 Vω이다.)

(정답률: 68%)
  • 정답은 ""이다.

    슬립률(λ)은 (바퀴의 회전 속도 - 자동차의 주행 속도) / 바퀴의 회전 속도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 공식이 슬립률을 구하는 공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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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브레이크 페달의 지렛대 비가 그림과 같을 때 페달을 100kgf의 힘으로 밟았다. 이때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은?

  1. 200kgf
  2. 400kgf
  3. 500kgf
  4. 600kgf
(정답률: 51%)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푸시로드와 브레이크 페달 사이에는 지렛대가 있으므로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은 브레이크 페달에 작용하는 힘의 2배가 된다. 따라서, 브레이크 페달에 100kgf의 힘이 작용하면, 푸시로드에는 2배인 200kgf의 힘이 작용한다. 하지만, 지렛대의 비율이 2:1이므로,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은 다시 2배가 된다. 따라서,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은 200kgf x 2 = 400kgf가 아니라, 400kgf x 2 = 800kgf가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kgf가 아니라, kgf로 나눈 값인 N으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800kgf를 N으로 변환해야 한다. 1kgf는 약 9.8N이므로, 800kgf는 800 x 9.8 = 7,840N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7,840N을 kgf로 나눈 값인 800kgf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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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향장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고속 주행 시 조향핸들이 안정될 것
  2. 조향핸들의 회전과 구동바퀴 선회차가 크지 않을 것
  3. 저속 주행 시 조향핸들 조작을 위해 큰 힘이 요구 될 것
  4. 주행 중 받은 충격에 조향 조작이 영향을 받지 않을 것
(정답률: 85%)
  • 조향장치의 구비조건은 고속 주행 시 안정성, 회전과 선회차의 크기, 주행 중 충격에 대한 영향 등을 고려해야 하지만, 저속 주행 시 조향핸들 조작을 위해 큰 힘이 요구될 것은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조향장치의 사용성과 관련된 문제로, 운전자가 조향핸들을 조작하기 위해 많은 힘을 사용해야 한다면 운전이 어려워지고 피로도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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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변속기와 비교 시 수동변속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고장률이 높다.
  2. 소형이며 경량이다.
  3. 보수비용이 저렴하다.
  4. 기계적인 동력전달로 연비가 우수하다.
(정답률: 75%)
  • 고장률이 높다는 것은 수동변속기의 특징이 아니라 단점이다. 이는 수동변속기를 사용하는 운전자의 운전 기술과 유지보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고장률이 높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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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수동변속기의 클러치 역할을 하는 자동변속기의 부품은?

  1. 밸브 바디
  2. 토크컨버터
  3. 엔드 클러치
  4. 댐퍼 클러치
(정답률: 68%)
  • 토크컨버터는 자동변속기에서 클러치의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입니다. 수동변속기에서는 운전자가 클러치 페달을 밟아 기어를 변경하지만, 자동변속기에서는 토크컨버터가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여 기어를 변경합니다. 따라서 토크컨버터는 자동변속기에서 클러치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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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선회 시 차체의 기울어짐 방지와 관계 된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입력 요소는?

  1. 도어 스위치 신호
  2. 헤드램프 동작 신호
  3. 스톱 램프 스위치 신호
  4. 조향 휠 각속도 센서 신호
(정답률: 86%)
  • 선회 시 차체의 기울어짐 방지와 관련된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차체의 기울어짐을 감지하고 이를 보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입력 요소로는 조향 휠 각속도 센서 신호가 필요합니다. 조향 휠 각속도 센서는 차량의 조향 휠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차량의 기울어짐을 예측하고 이를 보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조향 휠 각속도 센서 신호가 선회 시 차체의 기울어짐 방지와 관련된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입력 요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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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ABS시스템과 슬립(미끄럼)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슬립(미끄럼)양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을 슬립율이라 한다.
  2. 슬립율은 주행속도가 늦거나 제동 토크가 작을수록 커진다.
  3. 주행속도와 바퀴 회전속도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슬립현상이라고 한다.
  4. 제동 시 슬립현상이 발생할 때 제동력이 최대가 될 수 있도록 ABS시스템이 제동압력을 제어한다.
(정답률: 74%)
  • "제동 토크가 작을수록" 이라는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슬립율은 제동 토크가 클수록 커지며, 제동 토크가 작을수록 작아집니다. 이는 바퀴 회전속도와 주행속도의 차이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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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식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 중에서 실린더 바이패스 제어 방식의 기본 구성부품으로 틀린 것은?

  1. 유압 펌프
  2. 동력 실린더
  3. 프로포셔닝 밸브
  4. 유량제어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63%)
  • 프로포셔닝 밸브는 실린더 바이패스 제어 방식의 기본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실린더 바이패스 제어 방식의 기본 구성부품은 유압 펌프, 동력 실린더, 유량제어 솔레노이드 밸브입니다. 프로포셔닝 밸브는 유압식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에서 유압 유량을 정밀하게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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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 검사기준 및 방법에서 제동장치의 제동력 검사기준으로 틀린 것은?

  1. 모든 축의 제동력 합이 공차중량의 50%이상 일 것
  2. 주차 제동력의 합은 차량 중량의 30% 이상 일 것
  3. 동일 차축의 좌·우 차바퀴 제동력의 차이는 해당 축중의 8% 이내일 것
  4. 각축의 제동력은 해당 축중의 50%(뒤축의 제동력은 해당 축중의 20%)이상일 것
(정답률: 60%)
  • 정답은 "주차 제동력의 합은 차량 중량의 30% 이상 일 것"입니다. 이유는 자동차의 주차 제동력은 차량 중량의 20%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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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차동기어장치의 역할로 옳은 것은?

  1. 주행속도를 높이는 역할
  2. 엔진의 토크를 증가시키는 역할
  3. 주행 시 구동력을 증가시키는 역할
  4. 선회 시 좌·우 구동바퀴의 회전속도를 다르게 하는 역할
(정답률: 75%)
  • 차동기어장치는 선회 시 좌·우 구동바퀴의 회전속도를 다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차량이 좌우로 회전할 때 내부 바퀴와 외부 바퀴의 회전속도 차이를 조절하여 회전 반경을 줄이고,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동기어장치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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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독립현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강도가 크고 구조가 간단하다.
  2.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성이 우수하다.
  3. 스프링 아래 무게가 커서 승차감이 좋다.
  4. 앞바퀴에 시미(shimmy)가 일어나기 쉽다.
(정답률: 63%)
  • 독립현가장치는 강도가 크고 구조가 간단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며,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주행 안정성이 높다. 이는 차량의 운전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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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4WD 시스템의 전기식 트랜스퍼(electric shift transfer)의 스피드 센서인 펄스 제네 레이터 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속도에 비례하여 주파수가 변한다.
  2. 마그네틱 센서 방식일 경우 교류전압이 발생 한다.
  3. 제어모듈은 주파수를 감지하여 출력축 회전 속도를 검출한다.
  4. 4L모드 상태에서의 출력파형은 4H모드에 비하여 시간당 주파수가 많다.
(정답률: 70%)
  • "4L모드 상태에서의 출력파형은 4H모드에 비하여 시간당 주파수가 많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펄스 제네레이터 센서는 회전속도에 비례하여 주파수가 변하며, 마그네틱 센서 방식일 경우 교류전압이 발생합니다. 제어모듈은 이 주파수를 감지하여 출력축 회전 속도를 검출합니다. 4L모드와 4H모드는 전송 비율에 따라 구분되며, 출력파형의 주파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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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차량 주행 중 조향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한쪽 타이어의 편마모
  2. 휠 얼라인먼트 조정 불량
  3. 좌·우 타이어 공기압 불일치
  4. 동력 조향장치 오일펌프 불량
(정답률: 85%)
  • "동력 조향장치 오일펌프 불량"은 조향장치에 필요한 윤활유를 공급하지 못해 조향력이 약해져서 조향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한쪽 타이어의 편마모", "휠 얼라인먼트 조정 불량", "좌·우 타이어 공기압 불일치"는 모두 타이어와 관련된 문제로 조향핸들이 쏠리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이 문제의 원인은 조향장치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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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입·출력 속도비 0.4, 토크비 2인 토크컨버터에서 펌프 토크가 8kgf·m일 때 터빈 토크는?

  1. 2kgf·m
  2. 4kgf·m
  3. 8kgf·m
  4. 16kgf·m
(정답률: 53%)
  • 입·출력 속도비 0.4이므로, 펌프 토크 8kgf·m에 대응하는 터빈 토크는 8kgf·m / 0.4 x 2 = 20kgf·m이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토크비 2를 고려해야 하므로, 실제 터빈 토크는 20kgf·m / 2 = 10kgf·m이다. 따라서 정답은 "16kgf·m"이 아니라 "10kgf·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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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자제어 브레이크 장치의 구성품 중 휠 스피드 센서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
  2. 하이드로닉 유닛을 제어
  3. 휠실린더의 유압을 제어
  4. 페일 세이프 기능을 수행
(정답률: 80%)
  • 휠 스피드 센서는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의 제어 장치에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 정보를 기반으로 하이드로닉 유닛이 제어되어 휠실린더의 유압을 조절하고, 페일 세이프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휠 스피드 센서는 전자제어 브레이크 장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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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엔진회전수 3000rpm에서 엔진토크가 12kgf·m일 때 차륜의 구동력은 몇kgf인가? (단, 총감속비 8, 동력전달 효율 90%, 차륜의 회전 반경 30㎝이다.)

  1. 32
  2. 96
  3. 135
  4. 288
(정답률: 30%)
  • 구동력 = 엔진토크 × 총감속비 × 동력전달 효율 / 차륜의 반경

    구동력 = 12 × 8 × 0.9 / 0.3 = 288

    따라서 정답은 "28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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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동기물림식 수동변속기에서 기어 변속 시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클러치 디스크 변형
  2. 싱크로메시 기구 마멸
  3. 싱크로나이저 링의 마모
  4. 클러치 디스크 토션 스프링 장력 감쇠
(정답률: 65%)
  • 클러치 디스크 토션 스프링 장력 감쇠는 기어 변속 시 소음 발생과는 무관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기어 변속 시 소음 발생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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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변속기의 토크컨버터에서 터빈과 연결 되는 것은?

  1. 조향너클
  2. 스태빌라이저
  3. 변속기 입력축
  4. 엔진 플라이 휠
(정답률: 66%)
  • 자동변속기의 토크컨버터는 엔진의 힘을 변속기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때, 토크컨버터의 터빈과 연결되는 것은 변속기 입력축입니다. 변속기 입력축은 엔진의 힘을 받아 변속기 내부의 기어들을 움직여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토크컨버터와 변속기 입력축은 자동변속기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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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제동 시 정지거리로 옳은 것은?

  1. 반응시간+제동시간
  2. 반응시간+공주거리
  3. 공주거리+제동거리
  4. 미끄럼 양+제동시간
(정답률: 79%)
  • 자동차 제동 시 정지거리는 반응시간과 제동거리로 이루어진다. 반응시간은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제동거리는 브레이크를 밟은 후 자동차가 멈추기까지 걸리는 거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정지거리는 공주거리(반응시간 동안 자동차가 이동한 거리)와 제동거리의 합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정답은 "공주거리+제동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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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무단변속기(CV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속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변속단에 의한 기관의 토크변화가 없다.
  3. 변속비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4. 최적의 연료소비곡선에 근접해서 운행한다.
(정답률: 72%)
  • "변속비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다. CVT는 변속비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며, 기어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토크 컨버터나 클러치를 사용하여 변속비를 조절한다. 이는 최적의 연료소비곡선에 근접하여 운행할 수 있도록 하며, 가속 성능을 향상시키고 변속단에 의한 기관의 토크 변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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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광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빛의 세기로서 단위는 칸델라이다.
  2. 빛의 밝기의 정도로서 단위는 룩스이다.
  3. 광원에서 방사되는 빛의 다발로서 단위는 루멘이다.
  4. 광속은 광원의 광도에 비례하고 광원으로부터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0%)
  • 광속은 광원에서 방사되는 빛의 다발로서 단위는 루멘이다. 이는 광원에서 방출되는 빛의 양과 밝기와는 관련이 없으며, 빛이 전파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광속은 광원의 광도와는 비례하고, 광원으로부터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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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점화플러그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내열 성능이 클 것
  2. 열전도 성능이 없을 것
  3. 기밀 유지 성능이 클 것
  4. 자기 청정 온도를 유지할 것
(정답률: 80%)
  • 점화플러그는 열을 발생시켜서 연료와 공기를 불태우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내열성능이 높아야 하며, 기밀 유지성능도 중요합니다. 또한 자기 청정 온도를 유지하여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열전도성능이 없을 경우, 열이 전달되지 않아 플러그 내부에서 충분한 열이 발생하지 않아서 연료를 불태우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전도성능도 중요한 구비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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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주행 중 배터리 충전 불량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발전기 'B'단자가 접촉이 불량하다.
  2. 발전기 구동벨트의 장력이 강하다.
  3. 발전기 내부 브러시가 마모되어 슬립 링에 접촉이 불량하다.
  4. 발전기 내부 불량으로 충전 전압이 배터리 전압보다 낮게 나온다.
(정답률: 75%)
  • 발전기 구동벨트의 장력이 강하면, 발전기가 충분한 전원을 공급하지 못해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행 중 배터리 충전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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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병렬회로의 합성저항은 몇 Ω인가?

  1. 0.1
  2. 0.5
  3. 1
  4. 5
(정답률: 63%)
  • 병렬회로에서는 각 저항의 역수의 합이 전체 회로의 합성저항의 역수와 같다는 공식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1/합성저항 = 1/2 + 1/2 + 1/10

    = 1/0.5

    따라서 합성저항은 0.5Ω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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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병렬형 하드 타입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배터리 충전은 엔진이 구동시키는 발전기로만 가능하다.
  2. 구동모터가 플라이 휠에 장착되고 변속기 앞에 엔진 클러치가 있다.
  3.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구동모터가 있는데 모터만으로는 주행이 불가능하다.
  4. 구동모터는 엔진의 동력보조 뿐만 아니라 순수 전기모터로도 주행이 가능하다.
(정답률: 67%)
  • 병렬형 하드 타입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과 전기모터 두 가지 모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동모터는 엔진의 동력보조 역할을 하면서도 순수 전기모터로도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는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로 주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동모터는 엔진의 동력보조 뿐만 아니라 순수 전기모터로도 주행이 가능하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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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충전장치 점검 및 정비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 터미널의 극성에 주의한다.
  2. 엔진구동 중에는 벨트 장력을 점검하지 않는다.
  3. 발전기 B단자를 분리한 후 엔진을 고속회전 시키지 않는다.
  4. 발전기 출력전압이나 전류를 점검할 때는 절연 저항 테스터를 활용한다.
(정답률: 73%)
  • "발전기 출력전압이나 전류를 점검할 때는 절연 저항 테스터를 활용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발전기 출력전압이나 전류를 점검할 때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절연 저항 테스터를 사용하여 절연 상태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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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림은 어떤 부품의 파형 형태인가?(문제오류로 그림파일이 없습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인젝터
  2. 산소센서
  3. 휠 스피드 센서
  4. 크랭크 각 센서
(정답률: 84%)
  • 정답은 "인젝터"입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파형은 연료의 분사를 나타내며, 인젝터는 연료를 분사하는 부품입니다. 인젝터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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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가솔린엔진의 점화시기 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속 시 지각시킨다.
  2. 감속 시 진각시킨다.
  3. 노킹 발생 시 진각시킨다.
  4. 냉각수 온도가 높으면 지각시킨다.
(정답률: 57%)
  • 가솔린엔진의 점화시기 제어는 엔진 내부의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이 중 냉각수 온도가 높으면 엔진 내부의 온도가 높아져서 노킹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점화시기를 앞당겨 미리 연소시켜 노킹을 예방하기 위해 지각시킨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가 높으면 지각시킨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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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퓨즈와 릴레이를 대체하면 단선, 단락에 따른 전류값을 감지함으로써 필요 시 회로를 차단하는 것은?

  1. BCM(body control module)
  2. CAN(controller area network)
  3.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
  4. IPS(intelligent power switching device)
(정답률: 64%)
  • IPS는 지능형 전원 스위칭 장치로, 단선이나 단락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류값을 감지하여 회로를 차단함으로써 안전한 운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퓨즈나 릴레이와 같은 기존의 방식보다 더욱 정확하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며, 차량의 전기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PS가 단선, 단락 등의 문제를 감지하고 회로를 차단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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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 배터리의 충·방전 과정에서 전압 편차가 생긴 셀을 동일 전압으로 제어하는 것은?

  1. 충전상태 제어
  2. 셀 밸런싱 제어
  3. 파워 제한 제어
  4. 고전압 릴레이 제어
(정답률: 82%)
  •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 배터리는 여러 개의 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충·방전 과정에서 전압 편차가 생긴 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전체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셀을 동일한 전압으로 제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셀 밸런싱 제어"입니다. 이 기술은 각 셀의 전압을 측정하고, 전압 편차가 생긴 셀에 대해 전압을 조절하여 전체 배터리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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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자제어 에어컨에서 자동차의 실내 및 외부의 온도 검출에 사용되는 것은?

  1. 서미스터
  2. 포텐셔미터
  3. 다이오드
  4. 솔레노이드
(정답률: 79%)
  • 서미스터는 온도를 검출하기 위한 센서로, 전기 저항값이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미스터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실내 및 외부 온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포텐셔미터는 전위차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다이오드는 전기를 일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솔레노이드는 전기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기계장치로, 에어컨에서는 열교환을 위한 밸브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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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점화코일의 시험 항목으로 틀린 것은?

  1. 압력시험
  2. 출력시험
  3. 절연 저항시험
  4. 1,2차코일 저항시험
(정답률: 64%)
  • 점화코일은 고압 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압력시험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력시험"입니다. 점화코일의 시험 항목으로는 출력시험, 절연 저항시험, 1,2차코일 저항시험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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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단면적 0.002cm2, 길이 10m인 니켈 -크롬 선의 전기저항은 몇 Ω인가? (단, 니켈-크롬선의 고유저항은 110μΩ이다.)

  1. 45
  2. 50
  3. 55
  4. 60
(정답률: 59%)
  • 전기저항은 전기저항 = (고유저항 x 길이) / 단면적 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전기저항 = (110μΩ x 10m) / 0.002cm2 = 550Ω

    하지만, 단위를 일치시켜야 하므로 μΩ를 Ω로 변환해줘야 한다.

    1μΩ = 0.000001Ω 이므로, 전기저항 = (110 x 10-6 Ω x 10m) / (0.002cm2 x 0.0001cm2/1cm2) = 55Ω

    따라서, 정답은 "5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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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동차 제어모듈 내부의 마이크로컴퓨터에서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계산하고 처리하는 장치는?

  1. RAM
  2. ROM
  3. CPU
  4. I/O
(정답률: 76%)
  •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중앙 처리 장치를 의미합니다. 자동차 제어모듈 내부의 마이크로컴퓨터에서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계산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CPU가 정답입니다. RAM은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임시 기억장치입니다. ROM은 Read Only Memory의 약자로, 읽기 전용 메모리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됩니다. I/O는 Input/Output의 약자로, 입력과 출력을 담당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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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공기정화용 에어필터에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공기 중의 이물질만 제거 가능한 형식이 있다.
  2. 필터가 막히면 블로워 모터의 소음이 감소된다.
  3. 필터가 막히면 블로워 모터의 송풍량이 감소된다.
  4. 공기 중의 이물질과 냄새를 함께 제거 가능한 형식이 있다.
(정답률: 82%)
  • 필터가 막히면 블로워 모터의 소음이 감소된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필터가 막히면 오히려 블로워 모터의 작동에 부담이 가해져 소음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필터가 막히면 블로워 모터의 소음이 감소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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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기동전동기의 전류소모 시험 결과 배터리의 전압이 12V일 때 120A를 소모하였다면 출력은 약 몇 PS인가?

  1. 1.96
  2. 2.96
  3. 3.96
  4. 4.96
(정답률: 64%)
  • PS는 마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전류와 전압을 이용하여 출력을 계산할 수 있다. 출력 = 전압 x 전류이다. 따라서, 출력 = 12V x 120A = 1440W이다. 이를 PS로 변환하면, 1440W / 735.5 = 1.96PS이다. 여기서 735.5는 1PS를 나타내는 와트(W)의 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1.9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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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납산 배터리의 방전종지전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셀 당 방전종지전압은 0.75V이다.
  2. 방전종지전압을 설페이션이라 한다.
  3. 방전종지전압은 시간당 평균 방전량이다.
  4. 방전종지전압을 넘어 방전을 지속하면 충전 시 회복능력이 떨어진다.
(정답률: 66%)
  • 방전종지전압은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었을 때의 전압을 의미하며, 이 값을 넘어서 계속 방전을 지속하면 배터리 내부 구조가 손상되어 충전 시 회복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방전종지전압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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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자동 에어컨 시스템의 입력 요소로 틀린 것은?

  1. 습도 센서
  2. 차고 센서
  3. 일사량 센서
  4. 실내온도 센서
(정답률: 80%)
  • 차고 센서는 전자동 에어컨 시스템의 입력 요소가 아닙니다. 차고 센서는 차고나 주차장의 차량 상태를 감지하기 위한 센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전자동 에어컨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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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HID(high intensity discharge) 전조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밸러스트가 있어야 된다.
  2. 필라멘트가 있어야 된다.
  3. 제논과 같은 불활성가스가 봉입된 고휘도 램프이다.
  4. 고전압을 인가하여 방전을 일으켜 빛을 발생시킨다.
(정답률: 67%)
  • 정답은 "필라멘트가 있어야 된다." 이다. HID 전조등은 필라멘트 대신 제논과 같은 불활성가스가 봉입된 고휘도 램프이기 때문에 필라멘트가 없다. 고전압을 인가하여 방전을 일으켜 빛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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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가솔린자동차 점화전압의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 압력이 크면 높아진다.
  2. 점화플러그 간극이 크면 높아진다.
  3. 연소실 내에 혼합비가 희박하면 낮아진다.
  4. 점화플러그 중심전극이 날카로우면 낮아진다.
(정답률: 42%)
  • "점화플러그 간극이 크면 높아진다."가 틀린 것입니다.

    가솔린자동차의 점화전압은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공간인 연소실 내에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 화학반응은 일정한 압력과 온도가 유지되어야만 일어납니다. 따라서 압축 압력이 크면 점화전압도 높아지고, 연소실 내에 혼합비가 희박하면 점화전압이 낮아집니다. 또한, 점화플러그 중심전극이 날카로우면 전압이 집중되어 높아지지만, 간극이 크면 전압이 분산되어 점화전압이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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