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3-06)

자동차정비산업기사
(2016-03-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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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일반기계공학

1. 탄소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탄소량이 증가하면 비중도 증가한다.
  2. 탄소강의 탄성율은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한다.
  3. 탄소강은 200~300℃에서 청열 취성(메짐)이 발생한다.
  4. 아공석강 영역에서 탄소량이 증가하면 경도는 증가하나, 연신율은 감소한다.
(정답률: 54%)
  • "탄소량이 증가하면 비중도 증가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탄소량이 증가하면 강철 내부의 탄소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에 비중도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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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크 키의 길이가 200 mm, 키의 측면에 발생하는 전단력이 80 kN이고, 키 폭은 높이의 1.5배라고 하면 키의 허용전단응력이 20 MPa 일 경우 키 높이는 약 몇 mm 이상으로 하면 되는가?

  1. 13.33
  2. 18.05
  3. 25.42
  4. 30.06
(정답률: 36%)
  • 전단응력은 τ = VQ/It 으로 계산된다. 여기서 V는 전단력, Q는 단면 2차 모멘트, I는 단면 모멘트이다. 키의 폭은 높이의 1.5배이므로, 키의 단면적은 A = 1.5h^2 이 된다. 따라서 Q = bh^2/6 = (1.5h^2)(h)/6 = 0.25h^3 이 된다. 또한, I = bh^3/12 = (1.5h^2)(h^2)/12 = 0.125h^4 이 된다. 이를 대입하여 전단응력을 구하면, τ = (80 kN)(0.25h^3)/(200 mm)(0.125h^4) = 10/h MPa 이 된다. 이 값이 20 MPa보다 작아야 하므로, h > 10/20 = 0.5 이어야 한다. 따라서 h는 0.5보다 커야 하며, 이를 만족하는 보기는 "13.33" 하나뿐이므로 정답은 "13.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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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단에 베어링으로 지지되어 있으며 그 중앙에 회전체 1개를 가진 원형 단면 축에 대한 위험속도의 계산에 필요한 설계인자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축의 길이
  2. 전단탄성계수
  3. 회전체의 무게
  4. 축의 단면 2차 모멘트
(정답률: 59%)
  • 정답은 "전단탄성계수"입니다. 위험속도는 회전체의 무게, 축의 길이, 축의 단면 2차 모멘트, 그리고 전단탄성계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단탄성계수는 축의 재료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축이 비정상적인 변형을 일으키는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전단탄성계수가 높을수록 축이 더 많은 변형을 일으키므로 위험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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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두랄루민은 알루미늄에 무엇을 첨가한 합금인가?

  1. 구리, 마그네슘, 주석
  2. 구리, 마그네슘, 망간
  3. 주석, 마그네슘, 철
  4. 주석, 마그네슘, 아연
(정답률: 79%)
  • 두랄루민은 구리, 마그네슘, 망간을 첨가한 합금입니다. 구리는 강도와 내식성을 높이고, 마그네슘은 가벼움과 강도를 높이며, 망간은 가공성과 내식성을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첨가물들이 함께 작용하여 두랄루민은 높은 강도와 내식성, 가벼움 등의 우수한 물성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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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축에 작용하는 비틀림모멘트를 T, 전단탄성계수를 G, 극관성모멘트를 IP, 길이를 l(엘) 이라 할 때, 전체 비틀림각은?

(정답률: 68%)
  • 전체 비틀림각은 Tl/(GIP)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 정답이다. 이유는 T와 l이 비례하고, G와 IP가 역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Tl/(GIP)를 최소화하는 것은 T를 최소화하고 l을 최대화하며, G를 최대화하고 IP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이를 고려하면 ""가 가장 작은 값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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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작물을 회전시키고, 공구는 직선운동으로 공작물을 가공하는 공작 기계는?

  1. 드릴
  2. 밀링
  3. 연삭
  4. 선반
(정답률: 69%)
  • 선반은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공작물을 가공하는 기계로, 회전시킨 공작물에 직선운동을 하는 공구를 이용하여 가공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선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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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2개의 축이 같은 평면 내에 있으면서 그 중심선이 30° 이내의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의 축 이음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고정 커플링(fixed coupling)
  2. 올덤 커플링(Oldham's coupling)
  3. 플렉시블 커플링(flexible coupling)
  4. 유니버설 커플링(universal coupling)
(정답률: 60%)
  • 2개의 축이 같은 평면 내에 있으면서 그 중심선이 30° 이내의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에는 유니버설 커플링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유는 유니버설 커플링은 두 축이 서로 다른 각도로 교차할 때도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커플링들은 일정한 각도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는 유니버설 커플링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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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길이 300 mm 인 구리봉 양단을 고정하고 20℃에서 70℃로 가열하였을 때 열응력에 의해 발생되는 압축응력[N/mm2]은? (단, 구리봉의 세로탄성계수는 9.2×103 N/mm2, 선팽창계수(α)는 1.6×10-3/℃ 이다.)

  1. 6.28
  2. 7.36
  3. 8.39
  4. 10.2
(정답률: 51%)
  • 열팽창 계수(α) = 1.6×10^-3/℃
    길이 변화량(ΔL) = αLΔT = (1.6×10^-3/℃)×(300 mm)×(70℃-20℃) = 16.8 mm
    압축응력(σ) = F/A = EΔL/LA = (9.2×10^3 N/mm^2)×(16.8 mm)/(300 mm×π×(15 mm)^2) ≈ 7.36 N/mm^2

    따라서 정답은 "7.3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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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공석강에서는 Ac3점에서 40~60℃ 높은 범위에서 가열하여 노내에서 서냉시키는 방법으로 주로 가공 경화된 재료를 연화시키거나 내부응력 제거 및 불순물의 방출 등을 할 수 있는 열처리 방법은?

  1. 불림(normalizing)
  2. 뜨임(tempering)
  3. 담금질(quenching)
  4. 풀림(annealing)
(정답률: 63%)
  • 아공석강에서는 Ac3점에서 가열하여 노내에서 서냉시키는 방법으로 풀림(annealing)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재료를 연화시켜 가공성을 높이거나 내부응력을 제거하고 불순물을 방출하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림(normalizing)은 조직을 균일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며, 뜨임(tempering)은 경도와 인성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담금질(quenching)은 경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풀림(annealing)과는 반대로 재료를 연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경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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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언더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과잉의 용융금속이 용착부 밖으로 덮인 비드의 상태를 말한다.
  2. 용접 중에 용착 금속 내에 녹아 들어간 슬래그가 용착 금속 내에 혼입되어 있는 결함을 말한다.
  3. 용착 금속 내에 포함되어 있는 가스나 응고할 때 생긴 수소 등의 가스가 밖으로 방출되지 못하여 생긴 작은 공간을 말한다.
  4. 용접전류가 과다할 경우 용융이 지나치게 되어 비드 가장자리에 홈 또는 오목한 형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82%)
  • 용접전류가 과다할 경우 용융이 지나치게 되어 비드 가장자리에 홈 또는 오목한 형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이는 용접 과정에서 비드 부분이 과도하게 녹아내려서 생기는 결함으로, 용접 기술자는 적절한 용접 전류와 속도를 조절하여 이러한 결함을 방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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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펌프의 종류 중 회전식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펌프
  2. 기어 펌프
  3. 베인 펌프
  4. 나사 펌프
(정답률: 77%)
  • 피스톤 펌프는 회전식이 아닌 선형 운동으로 유체를 이동시키는 유압펌프입니다. 반면에 기어 펌프, 베인 펌프, 나사 펌프는 회전 운동으로 유체를 이동시키는 유압펌프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펌프는 회전식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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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안전율을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인장강도/허용응력
  2. 사용응력/허용응력
  3. 허용응력/인장강도
  4. 허용응력/사용응력
(정답률: 72%)
  • 안전율은 구조물이나 부품 등이 얼마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를 계산하는 방법은 허용응력을 사용응력으로 나눈 값을 안전율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옳은 식은 "인장강도/허용응력"입니다. 인장강도는 재료가 얼마나 강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허용응력은 재료가 얼마나 많은 응력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인장강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 값이 안전율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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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드럼의 지름이 400 mm 인 브레이크 드럼에 브레이크 블록을 누르는 힘 280 N 이 작용하고 있을 때 브레이크 제동력은 몇 N 인가? (단, 마찰계수는 0.15 이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42
  2. 60
  3. 8400
  4. 16800
(정답률: 36%)
  • 브레이크 제동력 = 마찰력 × 반지름

    마찰력 = 마찰계수 × 브레이크 블록에 작용하는 힘

    마찰력 = 0.15 × 280 N = 42 N

    브레이크 제동력 = 42 N × 0.4 m = 16.8 Nm

    따라서, 브레이크 제동력은 42 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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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측정은 방법에 따라 직접측정, 비교측정, 간접측정, 절대측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다음 중 비교측정법으로 측정하는 것은?

  1. 마이크로미터
  2. 다이얼 게이지
  3. 사인바
  4. 테보 게이지
(정답률: 64%)
  • 다이얼 게이지는 다른 대상과 비교하여 측정하는 비교측정법으로, 다이얼 게이지의 눈금을 다른 대상의 표면에 대고 비교하여 측정합니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는 비교측정법으로 측정하는 것입니다. 반면, 마이크로미터, 사인바, 테보 게이지는 직접측정법이나 간접측정법으로 측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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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이 또는 롤러를 사용하여 재료를 회전시키면서 압력을 가하여 제품을 만드는 가공방법으로 나사의 가공에 적합한 것은?

  1. 압연가공(rolling)
  2. 압출가공(extruding)
  3. 전조가공(form rolling)
  4. 프레스가공(press working)
(정답률: 55%)
  • 전조가공은 다이나 롤러를 사용하여 재료를 회전시키면서 압력을 가하여 제품을 만드는 가공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나사와 같은 복잡한 형상을 가진 제품을 만들 때 적합합니다. 전조가공은 재료를 압력과 함께 회전시키기 때문에 나사와 같은 나선형 형상을 만들기에 적합하며, 정밀한 가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나사의 가공에는 전조가공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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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길이가 l(엘)인 단순보의 중앙에 집중하중 P가 작용할 때 최대 처짐은 중앙에서 발생한다. 이때 처짐량(δmax)을 산출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단, E는 세로탄성계수, I는 단면 2차 모멘트이다.)

(정답률: 65%)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단순보의 중앙에 집중하중 P가 작용할 때, 최대 처짐은 중앙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때 중앙에서의 최대 처짐량(δmax)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δmax = (PL3) / (48EI)

    여기서 P는 중앙에 작용하는 집중하중, L은 보의 길이, E는 세로탄성계수, I는 단면 2차 모멘트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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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압펌프에서 송출량이 10 L/min 이고 0.5 MPa로 압력이 작용할 경우 유압펌프의 동력은 약 몇 W 인가?

  1. 45.06
  2. 66.67
  3. 83.33
  4. 102.42
(정답률: 48%)
  • 유압펌프의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동력 = 송출량 × 압력 ÷ 600

    여기서 송출량은 10 L/min, 압력은 0.5 MPa이므로,

    동력 = 10 × 0.5 ÷ 600 = 0.08333 kW

    이를 W로 환산하면 83.33 W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83.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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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압기는 작은 힘으로 큰 힘을 얻는 장치인데, 이것은 무슨 이론을 이용한 것인가?

  1. 보일의 법칙
  2. 베르누이 정리
  3. 파스칼의 원리
  4. 아르키메데스의 원리
(정답률: 82%)
  • 유압기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장치이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에 가해지면 그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이다. 따라서 작은 힘으로 작용한 압력이 유체를 통해 전달되어 큰 힘을 발생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여 유압기는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발생시키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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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매분 200회전하는 지름 300 mm 의 평 마찰차를 400 N 으로 밀어붙이면 약 몇 kW 의 동력을 전달시킬 수 있는가? (단, 접촉부 마찰계수는 0.3 이다.)

  1. 0.268
  2. 0.377
  3. 268
  4. 377
(정답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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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축과 보스의 양쪽에 키 홈을 파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일반적인 키는 무엇인가?

  1. 안장 키
  2. 납작 키
  3. 둥근 키
  4. 묻힘 키
(정답률: 68%)
  • 정답은 "묻힘 키"입니다. 이는 축과 보스의 양쪽에 키 홈을 파며 키를 묻어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키와 축, 보스 간의 접촉면이 넓어지므로 힘이 분산되어 더 강한 연결력을 가집니다. 또한 키가 노출되지 않아서 부식이나 파손 등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묻힘 키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일반적인 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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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엔진

21. 가솔린 기관의 유해 배출물 저감에 사용되는 차콜 캐니스터(charcoal canister)의 주 기능은?

  1. 연료 증발가스의 흡착과 저장
  2. 질소산화물의 정화
  3. 일산화탄소의 정화
  4. PM(입자상 물질)의 정화
(정답률: 79%)
  • 차콜 캐니스터의 주 기능은 연료 증발가스의 흡착과 저장입니다. 연료 증발가스는 연료 탱크에서 증발하여 대기로 배출되는 유해한 가스입니다. 차콜 캐니스터는 이 가스를 흡착하여 저장하여 대기로 배출되는 양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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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삼원 촉매장치를 장착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1. HC, CO, NOx를 저감
  2. CO2, N2, H2O를 저감
  3. HC, SOx를 저감
  4. H2O, SO2, CO2를 저감
(정답률: 89%)
  • 삼원 촉매장치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인 HC, CO, NOx를 화학적으로 분해하여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장착됩니다. 따라서 "HC, CO, NOx를 저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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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 기관에서 분사노즐의 구비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연소실 구석구석까지 분사되게 할 것
  2. 미세한 안개모양으로 분사하여 쉽게 착화되게 할 것
  3. 분사 완료시 완전히 차단하여 후적이 일어나지 않을 것
  4. 고온, 고압의 가혹한 조건에서는 단시간 사용할 수 있을 것
(정답률: 84%)
  • 고온, 고압의 가혹한 조건에서는 단시간 사용할 수 있을 것은 분사노즐의 구비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분사노즐이 고온, 고압의 환경에서 오랜 시간 동안 사용될 경우 내구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분사노즐은 일정 시간 동안만 사용하고 교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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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 기관에 사용되는 수온센서는 주로 어떤 특성의 서미스터를 사용하는가?

  1. 정특성
  2. 부특성
  3. 양특성
  4. 일방향 특성
(정답률: 85%)
  • 자동차 기관에 사용되는 수온센서는 부특성의 서미스터를 주로 사용한다. 이는 수온이 변화할 때 서미스터의 저항값이 부분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특성의 서미스터는 더욱 정확한 수온 측정을 가능하게 하며, 자동차 엔진의 안정적인 작동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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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젤기관에서 착화지연기간이 1/1000초, 착화 후 최고 압력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이 1/1000초일 때, 2000rpm으로 운전되는 기관의 착화 시기는? (단, 최고 폭발압력은 상사점 후 12° 이다.)

  1. 상사점 전 32°
  2. 상사점 전 36°
  3. 상사점 전 12°
  4. 상사점 전 24°
(정답률: 67%)
  • 착화지연기간과 착화 후 최고 압력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이 각각 1/1000초이므로, 총 시간은 2/1000초이다. 이때 2000rpm으로 운전되는 디젤기관의 한 싸이클당 시간은 1/150초이다. 따라서, 한 싸이클당 착화 시기는 1/150 - 2/1000 = 1/250초이다.

    상사점이란, 피스톤이 상단에서 가장 높은 지점에 도달한 시점을 말한다. 디젤기관에서는 상사점 전에 연료가 분사되어 압축된 공기가 충분히 가열되어 착화가 일어나야 한다. 이때, 최고 폭발압력이 상사점 후 12°에 도달한다는 것은, 상사점 전에 이미 충분한 가열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착화 시기는 상사점 전 12°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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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받아야 하는 자동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기환경규제 지역에 등록된 자동차는 정밀검사 대상 자동차이다.
  2. 서울특별시에서 운행되는 승용자동차는 정밀검사 대상 자동차이다.
  3. 피견인자동차는 정밀검사를 받아야 하는 자동차에서 제외한다.
  4.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는 정밀검사를 받아야 한다.
(정답률: 72%)
  • "피견인자동차는 정밀검사를 받아야 하는 자동차에서 제외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낮기 때문에 정밀검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기환경규제 지역에 등록된 모든 자동차와 서울특별시에서 운행되는 승용자동차는 정밀검사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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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젤기관의 노킹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착화지연 기간이 너무 길 때
  2.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할 때
  3. 압축비가 너무 낮을 때
  4. 착화온도가 너무 높을 때
(정답률: 78%)
  • 디젤기관에서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 폭발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착화지연 기간이 너무 길거나 착화온도가 너무 높을 때 발생합니다. 반면,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노킹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세탄가는 연료가 얼마나 잘 연소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높은 세탄가를 가진 연료는 더욱 효율적으로 연소되어 노킹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할 때는 노킹이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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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관 작동 중 실린더 내 흡입효율이 저하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흡입 및 배기의 관성이 피스톤 운동을 따르지 못할 경우
  2. 밸브 및 피스톤링의 마모로 인한 가스 누설이 발생되는 경우
  3. 흡·배기 밸브의 개폐시기 불안정으로 인한 단속 타이밍이 맞지 않을 경우
  4. 흡입압력이 대기압보다 높은 경우
(정답률: 80%)
  • 흡입압력이 대기압보다 높은 경우는 실린더 내부에 공기가 더 많이 들어가게 되므로 흡입 효율이 저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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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휘발유사용자동차의 차량중량이 1224kg이고 총중량이 2584kg인 경우 배출가스 정밀검사 부하검사방법인 정속모드(ASM2525)에서 도로부하마력(PS)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33%)
  • 배출가스 정밀검사 부하검사방법인 정속모드(ASM2525)에서 도로부하마력(PS)은 총중량에서 차량중량을 뺀 무게에 25%를 곱한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2584kg - 1224kg) x 0.25 = 340PS가 됩니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10"이 아니므로, 정답은 "10"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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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총배기량 1400 cc인 4행정 기관이 2000 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이 때의 도시평균유효압력이 10 kgf/cm2이면 도시마력은 몇 PS인가?

  1. 약 31.1
  2. 약 42.1
  3. 약 52.1
  4. 약 62.1
(정답률: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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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분사장치의 인젝터에서 분사되는 연료의 양은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1. 인젝터 개방시간
  2. 연료 압력
  3. 인젝터의 유량계수와 분구의 면적
  4. 니들 밸브의 양정
(정답률: 73%)
  • 인젝터 개방시간은 인젝터에서 분사되는 연료의 양을 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인젝터 개방시간이 길어지면 더 많은 연료가 분사되고, 짧아지면 적은 양의 연료가 분사된다. 따라서 인젝터 개방시간을 조절하여 적절한 양의 연료가 분사되도록 조정한다. 연료 압력, 인젝터의 유량계수와 분구의 면적, 니들 밸브의 양정도 연료 분사량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들은 인젝터 개방시간과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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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복합사이클의 이론열효율은 어느 경우에 디젤사이클의 이론열효율과 일치하는가? (단, e=압축비, p=압력비, σ=체절비(단절비), k=비열비 이다.)

  1. p=1
  2. p=2
  3. σ=1
  4. σ=2
(정답률: 62%)
  • 복합사이클의 이론열효율은 디젤사이클과 브레이튼사이클의 이론열효율의 평균값으로 계산된다. 디젤사이클의 이론열효율은 1 - 1/e^(k-1)이고, 브레이튼사이클의 이론열효율은 1 - (1/σ^((k-1)/k)) * (p^((k-1)/k) - 1)이다.

    따라서 복합사이클의 이론열효율이 디젤사이클의 이론열효율과 일치하려면 브레이튼사이클의 이론열효율이 디젤사이클의 이론열효율과 같아야 한다. 이를 만족하는 조건은 p=1일 때이다.

    이는 브레이튼사이클의 식에서 p=1을 대입하면 1 - (1/σ^((k-1)/k)) * (1^((k-1)/k) - 1) = 1 - 1/e^(k-1)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p=1일 때 복합사이클의 이론열효율은 디젤사이클의 이론열효율과 같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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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흡입공기량을 간접 계측하는 센서의 방식은?

  1. 핫 와이어식
  2. 베인식
  3. 칼만와류식
  4. 맵센서식
(정답률: 72%)
  • 맵센서는 엔진의 진동과 압력을 측정하여 흡입공기량을 간접적으로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엔진의 상태와 작동 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공기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맵센서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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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압력식 캡을 밀봉하고 냉각수의 팽창과 동일한 크기의 보조 물탱크를 설치하여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방식은?

  1. 밀봉 압력방식
  2. 압력 순환방식
  3. 자연 순환방식
  4. 강제 순환방식
(정답률: 74%)
  • 이 방식은 압력을 이용하여 냉각수를 밀봉하고, 냉각수의 팽창과 동일한 크기의 보조 물탱크를 설치하여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밀봉 압력방식"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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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윤활유의 유압 계통에서 유압이 저하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윤활유 부족
  2. 윤활유 공급펌프 손상
  3. 윤활유 누설
  4. 윤활유 점도가 너무 높을 때
(정답률: 85%)
  • 윤활유 점도가 너무 높을 때는 유압 계통 내부에서 유체의 움직임이 둔화되어 유압 저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압이 저하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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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기관의 윤활방식 중 윤활유가 모두 여과기를 통과하는 방식은?

  1. 전류식
  2. 분류식
  3. 중력식
  4. 샨트식
(정답률: 77%)
  • 전류식 윤활 방식은 윤활유가 여과기를 통과할 때 전류를 발생시켜 윤활유 안에 포함된 불순물을 분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윤활유의 흐름이 빠르고 불순물의 크기가 작을 때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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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젤기관 후처리장치(DPF)의 재생을 위한 연료 분사는?

  1. 점화 분사
  2. 주 분사
  3. 사후 분사
  4. 직접 분사
(정답률: 85%)
  • 디젤기관 후처리장치(DPF)의 재생을 위한 연료 분사는 "사후 분사"이다. 이는 엔진에서 발생한 배기가 DPF에 흐르면서 DPF 내부에 쌓인 먼지와 카본을 연소시켜 열을 발생시키는데, 이때 필요한 연료를 DPF에 분사하는 것이다. 이 분사는 배기 후에 일어나므로 "사후 분사"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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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변저항의 원리를 이용한 것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노킹 센서
  3. 산소 센서
  4. 크랭크각 센서
(정답률: 72%)
  •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가변저항의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가속 페달의 위치에 따라 가변저항의 값을 변화시켜 전기 신호를 생성합니다. 이 신호는 엔진 제어 유닛에 전달되어 엔진의 연료 공급량과 공기 흐름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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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변용량제어 터보차저에서 저속 저부하(저유량) 조건의 작동원리를 나타낸 것은?

  1. 베인 유로 좁힘→배기가스 통과속도 증가→터빈 전달 에너지 증대
  2. 베인 유로 넓힘→배기가스 통과속도 증가→터빈 전달 에너지 증대
  3. 베인 유로 넓힘→배기가스 통과속도 감소→터빈 전달 에너지 증대
  4. 베인 유로 좁힘→배기가스 통과속도 감소→터빈 전달 에너지 증대
(정답률: 67%)
  • 가변용량제어 터보차저에서 저속 저부하(저유량) 조건에서는 베인 유로를 좁혀서 배기가스의 흐름을 가속화시키고, 이로 인해 터빈에 전달되는 에너지가 증가합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유지하면서도 연료소비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베인 유로 좁힘→배기가스 통과속도 증가→터빈 전달 에너지 증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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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흡기온도 센서는 공기밀도 보정시 사용된다.
  2. 공회전속도 제어는 스텝 모터를 사용하기도 한다.
  3. 산소센서 신호는 이론공연비 제어신호로 사용된다.
  4. 점화시기는 크랭크각 센서가 점화 2차 코일의 전류로 제어한다.
(정답률: 72%)
  • "점화시기는 크랭크각 센서가 점화 2차 코일의 전류로 제어한다."가 틀린 것이다. 점화시기는 크랭크각 센서가 아닌 카메라 포지션 센서가 제어한다. 카메라 포지션 센서는 카메라가 회전하는 각도를 감지하여 점화시기를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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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자동차섀시

41. 전륜 구동형(FF) 차량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추진축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구동손실이 적다.
  2. 조향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구동력이 전달된다.
  3. 후륜 구동에 비해 빙판 언덕길 주행에 유리하다.
  4. 후륜 구동에 비해 최소회전 반경이 작다.
(정답률: 69%)
  • 전륜 구동형 차량은 추진축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구동손실이 적고, 조향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구동력이 전달되어 조향성이 우수하며, 빙판 언덕길 주행에도 유리하다. 하지만 후륜 구동에 비해 최소회전 반경이 작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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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브레이크 내의 잔압을 두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제동의 늦음을 방지하기 위해
  2. 베이퍼 록(Vapor Lock)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3. 휠 실린더 내의 오일 누설을 방지하기 위해
  4. 브레이크 오일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75%)
  • 브레이크 내의 잔압을 두는 것은 제동의 늦음을 방지하고, 베이퍼 록 현상을 방지하며, 휠 실린더 내의 오일 누설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오일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고 청소하는 등의 유지보수 작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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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직경이 2cm2 인 마스터실린더 내의 피스톤로드가 40kgf의 힘으로 피스톤을 밀어낸다면, 직경 4cm2 휠실런더의 피스톤은 몇 kgf으로 브레이크 슈를 작동시키는가?

  1. 40 kgf
  2. 60 kgf
  3. 80 kgf
  4. 100kgf
(정답률: 67%)
  • 마스터실린더와 휠실린더는 유체의 움직임에 의해 작동되는 하이드로리크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유체의 부피 변화에 따라 압력이 변화하므로, 피스톤의 직경이 큰 휠실린더에서는 작은 마스터실린더에서 발생한 힘보다 더 큰 힘이 발생합니다.

    여기서는 마스터실린더의 직경이 2cm2이고, 피스톤로드가 40kgf의 힘을 가한다고 했습니다. 이때, 마스터실린더에서 발생하는 압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압력 = 힘 / 면적 = 40kgf / 2cm2 = 20kgf/cm2

    이 압력은 유체가 휠실린더로 이동할 때 그대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휠실린더에서 발생하는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힘 = 압력 x 면적 = 20kgf/cm2 x 4cm2 = 80kgf

    따라서, 정답은 "80 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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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가 주행하면서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이 크다.
  2. 압력판 및 플라이휠 면이 손상되었다.
  3. 마찰면의 경화 또는 오일이 부착되어있다.
  4. 클러치 압력스프링이 쇠약 및 손상되었다.
(정답률: 75%)
  •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이 크다는 것은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압력판이 충분히 붙지 않아서, 디스크와 플라이휠 사이에 마찰이 부족해져서 미끄러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주행 중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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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공압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저압 및 고압 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압 스위치가 ON 되면 컴프레서 구동조건에 해당된다.
  2. 저압 스위치는 리턴 펌프를 구동하기 위한 스위치이다.
  3. 고압 스위치가 ON 되면 리턴 펌프가 구동된다.
  4. 고압 스위치는 고압 탱크에 설치된다.
(정답률: 59%)
  • "저압 스위치는 리턴 펌프를 구동하기 위한 스위치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고압 스위치가 ON 되면 컴프레서가 작동하여 고압 탱크에 압축공기를 공급합니다. 이 때 고압 스위치가 ON 되면서 리턴 펌프가 작동하여 압축공기가 사용된 후에도 탱크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공기를 탱크로 되돌려줍니다. 따라서 고압 스위치가 ON 되면 리턴 펌프가 작동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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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변속기제어유닛(TCU)의 입력 요소가 아닌 것은?

  1. 입력 속도 센서
  2. 출력 속도 센서
  3. 산소센서
  4. 유온센서
(정답률: 69%)
  • 산소센서는 엔진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센서로,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는 입력 요소가 아닙니다.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사용되는 입력 요소는 입력 속도 센서, 출력 속도 센서, 유온센서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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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 앞바퀴 정렬 중 캐스터에 관한 설명은?

  1. 자동차의 전륜을 위에서 보았을 때 바퀴의 앞부분이 뒷부분보다 좁은 상태를 말한다.
  2. 자동차의 전륜을 앞에서 보았을 때 바퀴 중심선의 위부분이 약간 벌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3. 자동차의 전륜을 옆에서 보면 킹핀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하여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4. 자동차의 전륜을 앞에서 보면 킹핀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하여 약간 안쪽으로 설치된 상태를 말한다.
(정답률: 79%)
  • 캐스터는 자동차의 전륜을 옆에서 보았을 때, 킹핀의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하여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전륜의 상승각을 조절하여 조향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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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차에 사용하는 휠 스피드 센서의 파형을 오실로스코프로 측정 하였다. 파형의 정보를 통해 확인 할 수 없는 것은?

  1. 최저 전압
  2. 최고 전압
  3. 평균 전압
  4. 평균 저항
(정답률: 84%)
  • 파형의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없는 것은 "평균 저항"입니다. 파형은 시간에 따른 전압 변화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전압과 관련된 정보는 파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파형만으로는 저항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평균 저항"은 파형의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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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의 바퀴가 동적 언밸런스(Unbalance)일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은?

  1. 트램핑(Tramping)
  2. 정재파(Standing wave)
  3. 요잉(Yawing)
  4. 시미(Shimmy)
(정답률: 71%)
  • 자동차의 바퀴가 동적 언밸런스일 경우, 바퀴의 회전 중심이 중심축과 일치하지 않아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진동은 시미(Shimmy)이라고 불리며, 핸들이 떨리거나 자동차 전체가 흔들리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미(Shimm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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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변속기에서 스톨테스트로 확인할 수 없는 것은?

  1. 엔진의 출력 부족
  2. 댐퍼클러치의 미끄러짐
  3. 전진클러치의 미끄러짐
  4. 후진클러치의 미끄러짐
(정답률: 64%)
  • 스톨테스트는 엔진의 출력 부족을 확인하는 것이므로, 댐퍼클러치의 미끄러짐은 스톨테스트로 확인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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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동차의 앞바퀴 윤거가 1500 mm, 축간거리가 3500 mm, 킹핀과 바퀴접지면의 중심거리가 100 mm인 자동차가 우회전할 때, 왼쪽 앞바퀴의 조향각도가 32°이고 오른쪽 앞바퀴의 조향각도가 40°라면 이 자동차의 선회 시 최소회전반지름은?

  1. 약 6.7 m
  2. 약 7.2 m
  3. 약 3.22 m
  4. 약 4.22 m
(정답률: 50%)
  • 자동차의 선회 시 최소회전반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좌우 앞바퀴의 조향각도가 다르므로, 좌우 앞바퀴가 그리는 원의 반지름도 다르다. 이를 각각 r1, r2라고 하자.

    r1 = L / tan(θ1)
    r2 = L / tan(θ2)

    여기서 L은 축간거리, θ1과 θ2는 좌우 앞바퀴의 조향각도이다.

    그리고 자동차의 선회 시 최소회전반지름 R은 다음과 같다.

    R = (L / sin(Δθ)) + (W / 2)

    여기서 Δθ는 좌우 앞바퀴의 조향각도 차이이고, W는 앞바퀴 윤거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1 = 3500 / tan(32°) ≈ 6025.5 mm
    r2 = 3500 / tan(40°) ≈ 5086.8 mm
    Δθ = 40° - 32° = 8°
    W = 1500 mm

    R = (3500 / sin(8°)) + (1500 / 2) ≈ 6700 mm ≈ 6.7 m

    따라서, 정답은 "약 6.7 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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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소형 승용차가 제동 초속도 80 km/h에서 제동을 하고자 할 때 공주시간이 0.1초일 경우 이동한 공주거리는 얼마인가?

  1. 약 1.22 m
  2. 약 2.22 m
  3. 약 3.22 m
  4. 약 4.22 m
(정답률: 58%)
  • 공주시간은 제동을 시작한 후 차가 멈출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소형 승용차는 초속도 80 km/h에서 제동을 하고 있으므로, 초기 속도는 80 km/h이며, 최종 속도는 0 km/h입니다. 이동한 거리는 제동 거리와 같으므로, 제동 거리를 구하면 됩니다.

    제동 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제동 거리 = (초기속도^2 - 최종속도^2) / (2 × 가속도)

    여기서 가속도는 제동 중인 차의 가속도이며, 일반적으로 9.8 m/s^2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제동 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동 거리 = (80 km/h)^2 / (2 × 9.8 m/s^2) × 0.1 s
    = (80 × 1000 m / 3600 s)^2 / (2 × 9.8 m/s^2) × 0.1 s
    ≈ 2.22 m

    따라서, 정답은 "약 2.22 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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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조향기어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토르센형
  2. 볼 너트형
  3. 웜 섹터 롤러형
  4. 랙 피니언형
(정답률: 71%)
  • 토르센형은 조향기어의 종류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토르센형은 선박의 조향에 사용되는 유동식 조향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박의 조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있지만, 조향기어의 종류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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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공압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본 구성품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컴프레셔
  2. 공기저장 탱크
  3. 컨트롤 유닛
  4. 동력 실린더
(정답률: 68%)
  • 공압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본 구성품은 컴프레셔, 공기저장 탱크, 컨트롤 유닛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동력 실린더는 기본 구성품에 속하지 않습니다. 동력 실린더는 공압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사용되는 구동부품으로, 컨트롤 유닛에서 발생한 신호를 받아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을 움직여 작동합니다. 따라서 동력 실린더는 기본 구성품이 아닌 선택적인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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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차축의 형식 중 구동 차축의 스프링 아래 질량이 커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종감속기어와 차동장치를 액슬 축으로부터 분리하여 차체에 고정한 형식은?

  1. 3/4 부동식(three quarter floating axle type)
  2. 반부동식(half floating axle type)
  3. 벤조식(banjo axle type)
  4. 데 디온식(de dion axle type)
(정답률: 54%)
  • 데 디온식은 종감속기어와 차동장치를 액슬 축으로부터 분리하여 차체에 고정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스프링 아래 질량이 커지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데 디온식이 다른 형식보다 더 효율적인 차량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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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솔린 승용차에서 주행 중 시동이 꺼졌을 때 제동력이 저하되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진공 배력 장치 작동 불능
  2. 베이퍼 록 현상
  3. 엔진 출력 상승
  4.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
(정답률: 77%)
  • 가솔린 승용차에서는 제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진공 배력 장치가 사용된다. 이 장치는 엔진 내부에서 진공을 생성하여 제동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시동이 꺼지면 엔진 내부에서 진공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진공 배력 장치가 작동하지 않게 되어 제동력이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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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ABS 장착 차량에서 인덕티브 형식 휠 스피드 센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출력신호는 AC 전압이다.
  2. 일종의 자기유도센서 타입이다.
  3. 고장 시 즉시 ABS 경고등이 점등하게 된다.
  4. 앞바퀴는 조향 휠이므로 뒷바퀴에만 장착되어 있다.
(정답률: 83%)
  • "앞바퀴는 조향 휠이므로 뒷바퀴에만 장착되어 있다."가 틀린 것이다. ABS 장착 차량에서 인덕티브 형식 휠 스피드 센서는 앞바퀴와 뒷바퀴 모두에 장착되어 있다. 이는 차량의 안전한 제동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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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타이어 내부의 수분량을 감지하여 TPMS 전자제어 모듈(ECU)에 전송한다.
  2. TPMS 전자제어 모듈(ECU)은 타이어 압력센서가 전송한 데이터를 수신 받아 판단 후 경고등 제어를 한다.
  3. 타이어 압력센서는 각 휠의 안쪽에 장착되어 압력, 온도 등을 측정한다.
  4. 시스템 구성품은 전자제어 모듈(ECU), 압력센서, 클러스터 등이 있다.
(정답률: 73%)
  • "타이어 내부의 수분량을 감지하여 TPMS 전자제어 모듈(ECU)에 전송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TPMS는 타이어의 압력, 온도 등을 측정하여 전자제어 모듈(ECU)에 전송하며, 타이어 내부의 수분량을 감지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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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관 플리이휠과 직결되어 기관 회전수와 동일한 속도로 회전하는 토크 컨버터의 부품은?

  1. 터빈 런너
  2. 펌프 임펠러
  3. 스테이터
  4. 원웨이 클러치
(정답률: 54%)
  • 기관 플리이휠과 직결되어 회전하는 토크 컨버터의 역할은 기관의 동력을 전달받아 변속기로 전달하기 위해 회전력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이 회전력을 생성하는 부품은 펌프 임펠러입니다. 펌프 임펠러는 유체를 흡입하여 회전력을 생성하고, 이 회전력을 터빈 런너에 전달하여 변속기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펌프 임펠러는 토크 컨버터의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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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검사기기를 이용하여 운행 자동차의 주 제동력을 측정하고자 한다. 다음 중 측정방법이 잘못 된 것은?

  1. 바퀴의 흙이나 먼지, 물 등의 이물질을 제거한 상태로 측정한다.
  2. 공차상태에서 사람이 타지 않고 측정한다.
  3. 적절히 예비운전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4. 타이어의 공기압은 표준 공기압으로 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공차상태에서 사람이 타지 않고 측정한다." 이다. 이유는 검사기기를 이용하여 주 제동력을 측정할 때는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측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차량이 움직이는 상태에서 측정하면 측정값이 부정확해질 수 있기 때문에 공차상태에서 측정하고 사람이 타지 않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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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자동차전기

61. 에어백 시스템에서 모듈을 탈거시 각종 에어백 회로가 전원과 접지되어 에어백이 펼쳐질 수 있다.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은?

  1. 프리 텐셔너
  2. 단락 바
  3. 클럭 스프링
  4. 인플레이터
(정답률: 77%)
  • 에어백 모듈을 탈거하기 전에 단락 바를 연결하여 각종 에어백 회로가 전원과 접지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에어백이 무작위로 펼쳐지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단락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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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부특성 서미스터를 적용한 냉각수 온도센서는 수온이 올라감에 따라 저항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 변화없다.
  2. 일정하다.
  3. 상승한다.
  4. 감소한다.
(정답률: 77%)
  • 부특성 서미스터를 적용한 냉각수 온도센서는 수온이 올라감에 따라 저항이 감소한다. 이는 부특성 서미스터의 특성으로,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전자의 이동이 증가하고 전자와 결합된 이온의 이동이 감소하여 전기저항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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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점화플러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가는 점화플러그의 열방산 정도를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다.
  2. 방열효과가 낮은 특성의 플러그를 열형플러그라고 한다.
  3. 전극의 온도가 자기청정온도 이하가 되면 실화가 발생한다.
  4. 고 부하 고속회전이 많은 기관에서는 열형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0%)
  • "방열효과가 낮은 특성의 플러그를 열형플러그라고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점화플러그는 열가를 통해 연료와 공기를 불태우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전극의 온도가 자기청정온도 이하가 되면 실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점화플러그는 열방산 정도를 수치로 나타내는데, 이는 플러그의 열가능성을 나타냅니다.

    고 부하 고속회전이 많은 기관에서는 열형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이러한 환경에서는 플러그가 빠르게 열리고 냉각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열형플러그는 방열효과가 높아 빠른 열전달과 냉각이 가능하므로 이러한 환경에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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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직렬형 하이브리드는 소프트타입과 하드타입이 있다.
  2. 소프트타입은 순수 EV(전기차) 주행 모드가 없다.
  3. 하드타입은 소프트타입에 비해 연비가 향상된다.
  4. 플러그-인 타입은 외부 전원을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한다.
(정답률: 53%)
  • "직렬형 하이브리드는 소프트타입과 하드타입이 있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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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자동차의 점화스위치를 작동(ON) 하였으나 기동전동기의 피니언이 작동되지 않을 시, 점검항목이 아닌 것은?

  1. 점화코일
  2. 축전지
  3. 점화스위치
  4. 배선 및 휴즈
(정답률: 67%)
  • 점화코일은 기동전동기의 피니언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점검항목이 아닙니다. 점화코일은 점화스위치에서 전기신호를 받아 고압전류를 생성하여 점화플러그에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의 피니언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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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논리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ND회로 : 모든 입력이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회로
  2. OR회로 : 입력 중 최소한 어느 한쪽의 입력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회로
  3. NAND회로 : 모든 입력이 “0”일 경우만 출력이 “0”이 되는 회로
  4. NOR회로 : 입력 중 최소한 어느 한쪽의 입력이 “1”이면 출력이 “0”이 되는 회로
(정답률: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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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동차 CAN통신 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양방향 통신이다.
  2. 모듈간의 통신이 가능하다.
  3. 싱글 마스터(single master) 방식이다.
  4. 데이터를 2개의 배선(CAN-HIGH, CAN-LOW)을 이용하여 전송한다.
(정답률: 78%)
  • CAN 통신 시스템은 다중 마스터(multi-master) 방식으로 동작하며, 여러 모듈이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싱글 마스터(single master) 방식이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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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디젤기관에 병렬로 연결된 예열플러그(0.2Ω)의 합성 저항은 얼마인가? (단, 기관은 4기통이고 전원은 12V이다.)

  1. 0.05 Ω
  2. 0.10 Ω
  3. 0.15 Ω
  4. 0.20Ω
(정답률: 47%)
  • 예열플러그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체 저항은 각 예열플러그의 저항값의 역수의 합의 역수와 같다.

    따라서,

    전체 저항 = (0.2 Ω의 역수) x 4 = 5 Ω의 역수 = 0.2 Ω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예열플러그가 4기통 디젤기관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체 저항은 0.2 Ω를 4로 나눈 값이다.

    전체 저항 = 0.2 Ω / 4 = 0.05 Ω

    따라서, 정답은 "0.05 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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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방향지시등의 작동조건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좌측·우측에 설치된 방향지시등은 한 개의 스위치에 의해 동시 점멸 하는 구조일 것
  2. 1분 간 90 ± 30회로 점멸하는 구조일 것
  3. 방향지시등 회로와 전조등 회로는 연동하는 구조일 것
  4. 시각적·청각적으로 동시에 작동되는 표시장치를 설치할 것
(정답률: 66%)
  • "1분 간 90 ± 30회로 점멸하는 구조일 것"이 틀린 것입니다.

    방향지시등 회로와 전조등 회로는 연동하는 구조입니다. 이는 방향지시등을 켤 때 전조등도 함께 켜지고, 방향지시등을 끌 때 전조등도 함께 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방향지시등이 좌우로 동시에 점멸하는 구조는 아닙니다. 보통 좌측 방향지시등과 우측 방향지시등은 각각 독립적인 스위치를 가지고 있어서, 운전자가 필요에 따라 좌우측 중 하나 또는 양쪽 모두를 선택하여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각적·청각적으로 동시에 작동되는 표시장치를 설치할 것"은 방향지시등과 관련된 내용이 아니라, 보조 경적 등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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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서 제어모듈의 입력요소가 아닌 것은?

  1. 차속센서
  2. 산소센서
  3. 외기온도센서
  4. 증발기 온도 센서
(정답률: 52%)
  • 산소센서는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서 제어모듈의 입력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분석하여 산소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주로 엔진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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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압 24V, 출력전류 60A인 자동차용 발전기의 출력은?

  1. 0.36 kW
  2. 0.72 kW
  3. 1.44 kW
  4. 1.88 kW
(정답률: 76%)
  • 전압(V) x 전류(A) = 출력(W)
    24V x 60A = 1440W
    따라서, 출력은 1.44 kW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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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자동차 에어컨 냉매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임계온도가 높을 것
  2. 증발잠열이 클 것
  3. 인화성과 폭발성이 없을 것
  4. 전기 절연성이 낮을 것
(정답률: 60%)
  • 자동차 에어컨 냉매는 전기 절연성이 높아야 하기 때문에 "전기 절연성이 낮을 것"은 구비조건이 아니다. 이는 자동차 내부에서 전기적인 부품들과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 절연성이 높지 않으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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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수광부 중앙의 집광렌즈와 상ㆍ하ㆍ좌ㆍ우 4개의 광전지를 설치하고 스크린에 전조등의 모양을 비추어 광도 및 광축을 측정하는 전조등 시험기의 형식은?

  1. 수동형
  2. 자동형
  3. 집광식
  4. 투영식
(정답률: 63%)
  • 전조등 시험기는 전조등의 광도와 광축을 측정하기 위한 장비입니다. 이 중 투영식 전조등 시험기는 집광렌즈와 광전지를 이용하여 전조등에서 나오는 빛을 집중시켜 스크린에 투영합니다. 이렇게 투영된 빛을 측정하여 광도와 광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투영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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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변환빔 전조등의 설치 기준에서 발광면의 관측각도 범위로 잘못된 것은?

  1. 상측 15° 이내
  2. 하측 10° 이내
  3. 외측 15° 이내
  4. 내측 10° 이내
(정답률: 61%)
  • 정답은 "하측 10° 이내"입니다.

    변환빔 전조등의 발광면은 일반적으로 수평선을 기준으로 위쪽으로 상측, 아래쪽으로 하측, 왼쪽으로 내측, 오른쪽으로 외측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발광면의 관측각도 범위는 상측 15° 이내, 하측 10° 이내, 외측 15° 이내, 내측 10° 이내가 됩니다.

    외측 15° 이내라는 것은 전조등이 좌우로 최대 15도까지 회전할 수 있으며, 이 범위 내에서도 발광면이 적어도 1도 이상의 각도로 관측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좌우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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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배터리 규격 표시 기호에서 “CCA 660A”가 뜻하는 것은?

  1. 저온시동 전류
  2. 예비 용량율
  3. 20시간 충전전류
  4. 25암페어율
(정답률: 63%)
  • CCA는 "Cold Cranking Amps"의 약자로, 저온시동 전류를 나타냅니다. 이 규격은 -18°C에서 30초 동안 배터리가 유지할 수 있는 최대 전류를 나타내며, 차량이 추운 환경에서도 엔진을 쉽게 시동할 수 있도록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CCA 660A는 -18°C에서 30초 동안 660A의 전류를 유지할 수 있는 배터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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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동차 정기검사에서 매연검사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중립상태에서 급가속과 공회전을 3회 반복하여 기관을 예열시킨다.
  2. 측정기의 시료채취관을 배기관의 벽면으로부터 10mm 이상 떨어지도록 설치한다.
  3. 가속페달을 밟고 놓는 시간을 4초 이내로 급가속 하여 시료를 채취한다.
  4. 3회 연속 측정한 매연 농도를 평균 산출한다.
(정답률: 73%)
  • "가속페달을 밟고 놓는 시간을 4초 이내로 급가속 하여 시료를 채취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가속페달을 밟고 놓는 시간은 3초 이내로 급가속하여 시료를 채취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측정기의 시료채취관을 배기관의 벽면으로부터 10mm 이상 떨어지도록 설치하는 이유는 배기가스의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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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회로의 임의의 접속점에서 유입하는 전류의 합과 유출하는 전류의 합은 같다고 정의하는 법칙은?

  1. 키르히호프의 제 1법칙
  2. 옴의 법칙
  3. 줄의 법칙
  4. 뉴턴의 제 1법칙
(정답률: 83%)
  • "키르히호프의 제 1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보존 법칙을 나타내는 법칙으로, 임의의 접속점에서 유입하는 전류의 합과 유출하는 전류의 합은 같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어떻게 흐르는지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법칙입니다. 다른 보기인 "옴의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압과 전류, 저항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이며, "줄의 법칙"은 자기장이 일정한 속도로 변화할 때 전기장이 발생하는 법칙입니다. "뉴턴의 제 1법칙"은 물리학에서 물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전기회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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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자동 전조등에서 오토모드의 점멸 장치회로에 사용되는 반도체 소자의 센서는?

  1. 피에조 센서
  2. 마그네틱 센서
  3. 조도 센서
  4. NTC 센서
(정답률: 76%)
  • 자동 전조등의 오토모드는 주변 환경의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전조등이 켜지고 꺼지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반도체 소자의 센서는 조도 센서입니다. 조도 센서는 주변의 밝기를 감지하여 그에 따라 전기 신호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자동 전조등의 오토모드에서는 조도 센서를 사용하여 주변 환경의 밝기를 감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조등을 자동으로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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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플레밍의 왼손법칙에서 엄지손가락 방향으로 회전하는 기동전동기의 부품은?

  1. 로터
  2. 계자 코일
  3. 전기자
  4. 스테이터
(정답률: 61%)
  • 플레밍의 왼손법칙에서 엄지손가락은 전류의 방향을 나타내고, 나머지 손가락들은 자기장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회전하는 기동전동기에서 전류가 흐르는 부품인 전기자는 엄지손가락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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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점화장치에서 파워트랜지스터의 B(베이스)단자와 연결된 것은?

  1. 점화코일 (-)단자
  2. 점화코일 (+)단자
  3. 접지
  4. ECU
(정답률: 69%)
  • 점화장치에서 파워트랜지스터의 B(베이스)단자와 연결된 것은 ECU입니다. 이는 엔진 제어 유닛으로, 엔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ECU는 점화 시점을 조절하고, 연료 주입량을 조절하여 최적의 연비와 성능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파워트랜지스터의 B(베이스)단자와 ECU가 연결되어 있어야 정확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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