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2)

사진기능사
(201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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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다음 중 재해발생 원인이 물적 요인으로 발생된 것은?(문제 내용이 정확하지 않는것 같스비다. 사진기능사와 관련없지 싶네요.ㅎㅎㅎ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문제와 보기 내용 작성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1. 방호조치의 결함
  2. 보호구의 미착용
  3. 안전장치의 기능 제거
  4. 운전 중인 기계장치의 손질
(정답률: 75%)
  • 방호조치의 결함은 안전을 위해 설치된 장치나 시설물 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결함이 있어서 재해가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적 요인으로 인한 재해발생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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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이드넘버가 40일 때 5m 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촬영하려 한다면, 별다른 조건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일반적인 조리개 수치는?

  1. f/2.8
  2. f/4
  3. f/8
  4. f/16
(정답률: 85%)
  • 일반적으로 가이드넘버가 40일 때, 촬영거리와 조리개 값의 곱은 200이 된다. 따라서 5m 거리에서 촬영할 경우, 조리개 값은 40이 된다. 이때 일반적인 조리개 수치는 f/8이다. 이유는 f/8은 적당한 깊이를 가지면서도 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값이기 때문이다. f/2.8은 너무 깊이가 얕아서 피사체 전체가 선명하게 나오지 않을 수 있고, f/16은 너무 얕아서 초점이 맞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f/8이 적당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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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명시성(明視性)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상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2. 명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3. 주위 색과는 관계없이 독립적이다.
  4. 황색 배경에 검정 글씨는 황색 배경에 적색 글씨보다 명시성이 낮다.
(정답률: 77%)
  • 정답은 "명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입니다.

    색의 명시성은 색이 얼마나 선명하게 보이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상, 명도, 채도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에서도 명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색이 밝을수록 눈에 더 잘 띄고, 명도가 낮을수록 색이 흐릿해져서 명시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명도를 조절하여 색의 명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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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제조명위원회에서 제시한 것으로, 색의 전달을 위해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측색법, 표색기호법, 색명법 등 색을 표시하는 색체계는?

  1. CIE 표색계
  2. PCCS 표색계
  3. ISO 표색계
  4. ASA 표색계
(정답률: 62%)
  • 국제조명위원회에서 제시한 색체계 중 CIE 표색계는 광원의 스펙트럼과 색감을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서 색의 전달에 있어서 가장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색체계입니다. 또한, 다양한 색공간을 제공하여 색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색체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색체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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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컬러 필름은 색온도에 따라 각각 특유의 색상으로 감색된다. 다음 중 가장 낮은 색온도를 나타내는 광원은?

  1. 맑은 날의 야외광선
  2. 흐린 날의 야외광선
  3. 백열전구나 촛불
  4. 눈, 비오는 날의 야외광선
(정답률: 80%)
  • 백열전구나 촛불은 가장 낮은 색온도를 가지는 광원이다. 이는 전구나 촛불에서 발생하는 빛이 빨간색과 주황색 계열의 색온도가 낮은 빛이기 때문이다. 즉, 빛의 파장이 길어져 빨간색과 주황색 계열의 빛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반면에 맑은 날의 야외광선이나 흐린 날의 야외광선은 파장이 짧아서 색온도가 높은 푸른색 계열의 빛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차가운 느낌을 준다. 눈이나 비오는 날의 야외광선은 다른 요인들로 인해 색온도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낮은 색온도를 가지는 광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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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온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K로 표시한다.
  2. 붉은 계층의 색은 색온도가 낮다.
  3. 푸른 계층의 색은 색온도가 높다.
  4. 색온도는 날씨에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93%)
  • "색온도는 날씨에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다. 색온도는 물체의 온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물체의 온도가 변하면 색온도도 변한다. 따라서 날씨가 변하면 물체의 온도가 변할 수 있으므로 색온도도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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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사진 폐액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 사진 폐액 중에서 유해 성분을 제거한다.
  2. 수세조의 처리액 유출을 감소시킨다.
  3. 알카리성 폐액은 산성으로 만들어 처리한다.
  4. 사용이 끝난 폐액은 수거 후 재생하여 재이용한다.
(정답률: 57%)
  • 알카리성 폐액은 산성으로 만들어 처리해야 하는 이유는, 알카리성 폐액은 pH 값이 높아서 자연 환경에 배출하면 수질 오염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성 처리를 통해 pH 값을 낮추어야 환경 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바람직한 사진 폐액 처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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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산혼합 색채시스템에 사용되는 세 가지 원색들을 모두 같은 양으로 섞으면 어떤 색이 되는가?

  1. 검정
  2. 노랑
  3. 흰색
  4. 마젠타
(정답률: 67%)
  • 가산혼합 색채시스템에서는 세 가지 원색을 모두 섞으면 빛의 양이 증가하므로 흰색이 됩니다. 검정은 빛이 없는 상태이므로 가산혼합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노랑, 마젠타는 각각 빨강과 파랑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세 가지 원색을 모두 섞으면 빨강, 파랑, 녹색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세 가지 색을 모두 섞으면 빛의 양이 증가하여 흰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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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초기 사진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발명 초기의 사진은 감광시간이 길었다.
  2. 롤필름의 개발오 사진이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3. 칼로타입은 다게레오타입에 비해 노출시간이 단축되었다.
  4. 다게레오타입은 칼로타입에 비해 다량으로 인화를 할 수 있다.
(정답률: 76%)
  • 다게레오타입은 칼로타입에 비해 다량으로 인화를 할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다게레오타입은 칼로타입과 비교하여 인화력이 약하고, 감광시간이 길어서 사용이 어려웠습니다.

    다게레오타입은 은판지 위에 염료를 바르고, 그 위에 염화칼륨을 뿌려서 감광시키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방식은 인화력이 약하고 감광시간이 길어서 사용이 어려웠습니다.

    반면에 칼로타입은 은판지 위에 염화은을 바르고, 그 위에 염화칼륨을 뿌려서 감광시키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방식은 인화력이 강하고 감광시간이 짧아서 사용이 용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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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에드워드 마이브리찌가 사진사에 남긴 업적은?

  1. 명함판 사진의 대량 보급에 큰 기여를 했다.
  2. 다게레오타입에 염화금을 써서 사진적인 효과를 높였다.
  3. 카메라 루시다를 발명하여 여행자들의 스케치 도구로 유용하게 사용하게 했다.
  4. 말의 갤롭 등 동물의 동작과 인체의 동작을 연속 촬영하여 정확한 동작의 표현을 한 자료집을 만들었다.
(정답률: 70%)
  • 말의 갤롭 등 동물의 동작과 인체의 동작을 연속 촬영하여 정확한 동작의 표현을 한 자료집을 만들었다. - 이는 에드워드 마이브리찌가 사진사에 남긴 업적으로, 동작을 연속 촬영하여 정확한 표현을 한 자료집은 운동과학, 의학,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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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적외선 사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하늘이 희게 표현된다.
  2. 먼 경치가 뚜렷하게 표현된다.
  3. 컬러 적외선 촬영 시 적외선은 Blue로 표현된다.
  4. 흑백 적외선 촬영 시 No.12 짙은 노란색 필터를 사용하여 촬영한다.
(정답률: 50%)
  • 적외선은 물체의 열을 측정하여 이미지를 생성하기 때문에, 먼 경치가 뚜렷하게 표현된다. 즉, 열이 발생하는 물체의 온도 차이를 측정하여 이미지를 생성하기 때문에, 먼 거리에 있는 물체도 열을 발산하므로 뚜렷하게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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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PCCS 표색계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색채관리 및 조색, 색좌표의 전달에 적합하다.
  2. 색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톤과 색조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3. 1964년 캐나다 색채연구소가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발표하였다.
  4. PCCS는 색채 조화를 주목적으로 하기에는 부적합하다.
(정답률: 69%)
  • PCCS는 톤과 색조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올바르게 설명된 것입니다. 이는 PCCS가 색채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색의 밝기와 채도를 고려하여 색좌표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색채를 조화롭게 다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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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플래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동플래시는 자동으로 노출을 조절한다.
  2. 수동노출로 플래시를 사용할 때는 셔터로 광량을 조절한다.
  3.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플래시벌브는 요즘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4. 플래시 노출계는 스뉴디오 사진가나 다른 전문가들에 의해서 자주 사용된다.
(정답률: 56%)
  • "수동노출로 플래시를 사용할 때는 셔터로 광량을 조절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수동노출로 플래시를 사용할 때는 플래시의 출력을 조절하여 광량을 조절합니다. 셔터는 주로 주변 환경의 밝기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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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880년 세계 모든 문명국 사람들에게 사진과 친근하도록 핸드카메라와 롤필름을 만든 사람은?

  1. 이스트먼
  2. 탈보트
  3. 토페노
  4. 에디슨
(정답률: 74%)
  • 이스트먼은 1880년 핸드카메라와 롤필름을 발명하여 세계 모든 문명국 사람들에게 사진과 친근하게 만들었습니다. 탈보트, 토페노, 에디슨은 이와 관련된 발명가들이지만, 핸드카메라와 롤필름을 발명한 것은 이스트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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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파랑 조명을 이용하여 빨간색 사과를 촬영할 때, 다음 중 우리 눈에 보이는 빨간색이 변화하여 함께 나타나는 색으로 가장 가까운 색은?

  1. 빨간색
  2. 흰색
  3. 노란색
  4. 검정색
(정답률: 53%)
  • 파란색 조명을 이용하여 빨간색 사과를 촬영할 때, 파란색과 빨간색은 상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에 파란색 조명 아래에서 빨간색은 어두워지고 검정색에 가까운 색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우리 눈에 보이는 빨간색이 변화하여 함께 나타나는 색으로 가장 가까운 색은 검정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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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지털 카메라의 화질의 속성과 사진의 느낌을 조절할 수 있는 변수(파라미터, parameter) 중 질감의 표현 정도를 결정하는 변수로서 노이즈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1. 콘트라스트(contrast)
  2. 선예도(sharpness)
  3. 채도(saturation)
  4. 컬러 톤(color tone)
(정답률: 66%)
  • 선예도는 사진에서 선명도와 질감을 결정하는 요소이며, 노이즈의 양과 관련이 있습니다. 높은 선예도는 노이즈를 감소시키고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반면, 낮은 선예도는 노이즈를 증가시키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선예도는 화질의 속성과 함께 사진의 느낌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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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Color management system)을 모니터에 적용하기 위한 단계로서 모니터를 기준에 맞게 화이트밸런스, 밝기, 콘트라스트 등을 조절하는 과정은?

  1. 그라데이션(Gasdation)
  2. 인포메이션(Information)
  3.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4.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
(정답률: 82%)
  •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의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기준에 맞게 조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모니터의 화이트밸런스, 밝기, 콘트라스트 등을 조절하여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캘리브레이션은 컬러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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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네거티브 컬러사진 인화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흰색광선에 적당한 농도의 노랑, 마젠타, 푸른색의 감색필터를 넣어서 색조를 조절한다.
  2. 올바른 노광 프린트를 얻기 위해 칼라 밸런스를 정하는 시험인화를 할 필요가 있다.
  3. 감법혼색의 원리는 백색광선으로부터 3원색을 분리해서 제거하는 것이다.
  4. 인화 시 인화지의 3가지 유제층을 하나씩 순서대로 3색의 필터를 통해 노광한다.
(정답률: 40%)
  • "감법혼색의 원리는 백색광선으로부터 3원색을 분리해서 제거하는 것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유는 네거티브 컬러사진 인화방법에서는 원래 사진의 색상을 반전시키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색조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필터를 통해 색상을 반전시키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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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컬러 네거티브 필름의 현상 처리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발색 현상→표백→제1수세→정착→제2수세→안정→건조
  2. 발색 현상→정착→제1수세→표백→제2수세→안정→건조
  3. 발색 현상→정착→제1수세→표백→제2수세→건조→안정
  4. 발색 현상→정착→제1수세→제2수세→표백→안정→건조
(정답률: 57%)
  • 컬러 네거티브 필름의 현상 처리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색 현상
    2. 표백
    3. 제1수세
    4. 정착
    5. 제2수세
    6. 안정
    7. 건조

    이 과정은 필름에 노출된 이미지를 개발액으로 변환하고, 필름의 색상을 형성하는 화학물질을 활성화시키는 과정입니다.

    발색 현상은 필름에 노출된 이미지를 개발액으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이후 표백 과정에서는 필름에 남아있는 불필요한 화학물질을 제거합니다.

    제1수세는 필름에 존재하는 개발액을 제거하고, 정착 과정에서는 필름에 남아있는 화학물질을 안정화시킵니다.

    제2수세는 필름에 남아있는 화학물질을 제거하고, 안정 과정에서는 필름의 색상을 안정화시킵니다.

    마지막으로 건조 과정에서는 필름을 건조시켜 완성된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얻습니다. 따라서, 발색 현상→표백→제1수세→정착→제2수세→안정→건조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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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컬러사진에 필요한 색소화상만을 남기기 위하여 은을 할로겐화은으로 산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처리과정은?

  1. 현상
  2. 표백
  3. 정착
  4. 발색
(정답률: 47%)
  • 컬러사진에서는 필요한 색상만을 남기기 위해 은염과 함께 사용되는 색소화학적 처리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은염은 할로겐화되어 산화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바로 표백입니다. 표백은 은염을 할로겐화하여 산화시키는 과정으로, 색소화상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은염의 산화를 도와줍니다. 따라서 표백은 컬러사진에서 필수적인 처리과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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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현상처리 과정에서 약품이 유제면에 골고루 반응하도록 탱크나 감광재료를 흔들어주는 것은?

  1. 정착
  2. 수세
  3. 건조
  4. 교반
(정답률: 76%)
  • 약품이 유제면에 골고루 반응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체 내부의 입자들이 균일하게 혼합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탱크나 감광재료를 흔들어서 유체 내부의 입자들을 균일하게 혼합하는 과정을 교반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교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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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감도가 ISO 400인 필름을 ISO 1600으로 촬영하였다. 이렇게 고유 감도보다 높게 설정해서 촬영한 후 현상에서 조절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감감법
  2. 증감법
  3. 보력법
  4. 감력법
(정답률: 65%)
  • 고유 감도보다 높은 ISO로 촬영한 후 현상에서 조절하는 방법을 "증감법"이라고 합니다. 이는 촬영 시 노출량을 높여서 더 많은 빛을 받도록 하여 필름에 더 많은 이미지 정보를 담게 한 후, 현상 시에는 노이즈를 줄이거나 색감을 보정하여 최종 이미지를 완성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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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비트맵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트심도 정보를 가진 픽셀로 구성 되어있다.
  2. 확대하면 정사각형의 픽셀이 모자이크처럼 구성 되어있다.
  3. 해상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단위로 PPI를 사용한다.
  4. 좌표 값으로 점을 만들고 점과 점사이의 좌표 값의 함수로 선을 만든다.
(정답률: 63%)
  • 비트맵 이미지는 좌표 값으로 점을 만들고 점과 점사이의 좌표 값의 함수로 선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비트심도 정보를 가진 픽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으로, 각각의 픽셀이 색상과 밝기 정보를 담고 있어서 이미지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확대하면 정사각형의 픽셀이 모자이크처럼 구성되어 있고, 해상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단위로 PPI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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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현상주약이 공기 중의 산소로 인해 산화되는 것을 막는 것은?

  1. 촉진제
  2. 억제제
  3. 보항제
  4. 급성현상주약
(정답률: 49%)
  • 현상주약은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산화 반응을 막기 위해 보항제가 사용됩니다. 보항제는 산화되는 물질의 표면을 덮어서 산소와의 접촉을 차단하여 산화 반응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항제는 현상주약의 산화를 막는 데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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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감광재료 중 일반적으로 해상력이 가장 좋은 필름은?

  1. ISO 32
  2. ISO 400
  3. ISO 800
  4. ISO 1600
(정답률: 70%)
  • 일반적으로 해상력이 가장 좋은 필름은 ISO 32입니다. 이는 ISO 값이 낮을수록 필름의 입체감과 해상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ISO 32는 높은 해상력과 섬세한 색감을 제공하며, 특히 자연광이 충분한 실외 촬영에 적합합니다. 반면에 ISO 400, 800, 1600은 낮은 조도에서도 촬영이 가능하지만, 해상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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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필름을 매달아 건조시킬 때 물방울이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도록 하여 물얼룩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품은?

  1. 감력제
  2. 보력제
  3. 촉진제
  4. 수적방지제
(정답률: 86%)
  • 수적방지제는 필름을 건조시킬 때 물방울이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도록 도와주는 약품입니다. 이를 통해 물방울이 필름에 머무르지 않고 떨어져 나가므로 물얼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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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CMS(Color Management System)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장비의 성능을 향상 시킨다.
  2. 쉽고 정확한 색상교정을 할 수 있다.
  3. 다양한 매체들의 컬러를 일관되게 유지 관리할 수 있다.
  4. 예측이 가능한 컬러를 재현할 수 있다.
(정답률: 76%)
  • CMS는 장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색상 관리를 통해 일관성 있는 컬러를 유지하고 예측 가능한 컬러를 재현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장비의 성능을 향상 시킨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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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CR(Adobe Camera Raw 5.6) 프로그램에서 노출과 농도를 조절하는 메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Blacks - 사진 이미지의 어두운 영역을 더욱 진하게 조절한다.
  2. Exposure - 사진 이미지 전체의 밝기를 조절한다.
  3. Recovery - 사진 이미지의 중간 농도를 조절한다.
  4. Fill Light - 사진 이미지의 어두운 영역 세부묘사를 조절한다.
(정답률: 61%)
  • 정답은 "Recovery - 사진 이미지의 중간 농도를 조절한다."가 아닙니다. Recovery는 과노출된 이미지에서 하이라이트를 복구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ecovery - 사진 이미지의 하이라이트를 복구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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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어도비 포토샵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파일형식이며, 포토샵에서 작업한 정보(레이어, 기준선, 채널, 패스 등)가 함께 저장되어 편리하지만 용량이 크고 호환성이 없는 파일 형식은?

  1. BMP
  2. PSD
  3. PNG
  4. JPG
(정답률: 82%)
  • PSD는 포토샵에서 작업한 정보(레이어, 기준선, 채널, 패스 등)이 함께 저장되어 편리하지만 용량이 크고 호환성이 없는 파일 형식입니다. BMP는 비트맵 이미지 형식으로 용량이 크고 투명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PNG는 투명도를 지원하고 용량이 작지만, 레이어 정보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JPG는 용량이 작지만 압축률이 높아 이미지 품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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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메타데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메타데이터에는 추가입력이 불가능하다.
  2. 촬영날짜도 메타데이터의 일부이다.
  3. 파일을 카피할 경우 메타에이터는 새로운 파일에 옮겨지지 않는다.
  4. 저작권이나 연락 정보 등은 첨부되지 않는다.
(정답률: 72%)
  • 메타데이터는 파일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로, 파일의 크기, 포맷, 생성일자, 수정일자, 카메라 모델 등을 포함한다. 촬영날짜도 사진 파일의 정보 중 하나이므로, 촬영한 날짜가 메타데이터의 일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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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이안반사식 카메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용하면 견고하다.
  2. 대부분 렌즈 교환이 가능하다.
  3. 일반적으로 6×6cm 포맷을 사용한다.
  4. 다른 중형카메라보다 일반적으로 저렴하다.
(정답률: 75%)
  • 이안반사식 카메라는 대부분 렌즈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이유는 이안반사식 카메라의 렌즈가 카메라 내부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 "대부분 렌즈 교환이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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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렌즈에 평행 광선이 입사될 때 광축에서 가까운 곳과 먼 곳의 입사각 차이로 발생하는 수차로 대구경 렌즈나 광각 렌즈에서 영향이 큰 것은?

  1. 구면 수차
  2. 코마 수차
  3. 비점 수차
  4. 왜곡 수차
(정답률: 64%)
  • 렌즈에 평행 광선이 입사될 때 광축에서 가까운 곳과 먼 곳의 입사각 차이로 발생하는 수차를 구하는 것은 구면 수차입니다. 이는 렌즈의 곡면이 구면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대구경 렌즈나 광각 렌즈에서 영향이 큽니다. 코마 수차는 렌즈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광선이 흩어지는 현상, 비점 수차는 렌즈의 초점에서 멀어질수록 초점이 흩어지는 현상, 왜곡 수차는 렌즈의 왜곡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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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카메라 셔터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촬영 범위 결정
  2. 색 재현의 변화
  3. 빛을 받아들이는 시간 조절
  4. 피사체에서 반사되는 빛을 모아 초점면에 영상 형성
(정답률: 80%)
  • 카메라 셔터는 빛을 받아들이는 시간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셔터가 열리는 동안 카메라 렌즈가 빛을 받아들여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셔터 스피드를 조절함으로써 빛을 받아들이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촬영하는 환경에 따라 적절한 노출을 조절하고, 움직이는 대상을 잡아내는 등의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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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화면의 여러 영역들을 개별적으로 측광한 다음 카메라의 메모리에 프로그램 되어 있는 패턴에 따라 노출을 판단하는 노출계의 종류는?

  1. 스포트 노출계
  2. 평균식 노출계
  3. 다중 분할식 노출계
  4. 중앙부 중점 측광식 노출계
(정답률: 66%)
  • 다중 분할식 노출계는 화면을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의 밝기를 측정하여 노출을 판단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스포트 노출계나 중앙부 중점 측광식 노출계와는 달리 전체 화면의 밝기를 고르게 측정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한 노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평균식 노출계보다는 더 많은 영역을 측정하기 때문에 더욱 세밀한 노출 조절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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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렌즈 광축에 평행한 광선을 투사했을 때 조리개 구경을 통과하는 렌즈 앞부분의 지름은?

  1. 유효구경
  2. 실효구경
  3. 광학구경
  4. 렌즈구경
(정답률: 63%)
  • 렌즈 광축에 평행한 광선을 투사하면 렌즈의 초점에서 수직으로 교차하게 됩니다. 이 때, 조리개 구경을 통과하는 렌즈 앞부분의 지름은 렌즈의 유효구경입니다. 유효구경은 렌즈의 실제 직경보다 작은 값으로, 렌즈의 굴절력과 조리개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렌즈의 광축에 평행한 광선을 투사할 때 조리개 구경을 통과하는 지름은 유효구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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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화각이 180° 이상인 초광각 렌즈로, 카메라 가까이에 있는 물체와 멀리 있는 물체의 크기 차이를 극단적으로 강조하여 적절하게 사용하면 재미있는 화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특수 렌즈는?

  1. 줌 렌즈
  2. 어안 렌즈
  3. 매크로 렌즈
  4. 소프트 포커스 렌즈
(정답률: 80%)
  • 어안 렌즈는 화각이 180° 이상이며, 물체와 멀리 있는 물체의 크기 차이를 극단적으로 강조하는 초광각 렌즈입니다. 따라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재미있는 화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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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뷰 카메라의 무브먼트 중 카메라의 프론트와 백을 수직 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비트는 것은?

  1. 라이즈(rise)
  2. 폴(fall)
  3. 틸트(tilt)
  4. 스윙(swing)
(정답률: 63%)
  • 카메라의 프론트와 백을 수직 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비트는 무브먼트를 스윙(sw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카메라가 좌우로 흔들리는 움직임을 의미하며, 스윙 무브먼트는 주로 카메라가 좌우로 움직이는 것을 강조하거나, 좌우로 움직이는 대상을 따라가는 촬영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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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장초점거리 렌즈의 특징으로 옳지 않을 것은?

  1.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갈 수 없을 경우 장초점거리 렌즈가 유용하다.
  2. 표준렌즈에 비해서 화각이 좁아진다.
  3. 상대적으로 피사계 심도가 깊기 때문에 정확하게 초점을 맞춰야 한다.
  4. 표준렌즈에 비해서 이미지의 배율이 커진다.
(정답률: 61%)
  • 장초점거리 렌즈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표준렌즈에 비해서 화각이 좁아진다."입니다. 장초점거리 렌즈는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갈 수 없을 경우 유용하며, 이미지의 배율이 커지고 상대적으로 피사계 심도가 깊기 때문에 정확하게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하지만 화각은 좁아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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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동일한 거리에서 촬영할 때 피사체의 배경을 흐리게 하는데 가장 적합한 렌즈는?

  1. 망원 렌즈
  2. 표준 렌즈
  3. 광각 렌즈
  4. 시프트 렌즈
(정답률: 70%)
  • 망원 렌즈는 초점 거리가 길어서 피사체를 가까이 보이게 하면서도 배경을 멀리 위치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사체의 배경을 흐리게 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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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형광등 아래에서 주광용 컬러필름을 사용하면 형광등 특유의 휘선 스펙트럼의 영향으로 화상이 녹색을 띠는데 이때 색 조정을 위해 사용하는 필터는?

  1. CC 필터
  2. 소프트 필터
  3. FL 필터
  4. Center focus 필터
(정답률: 69%)
  • FL 필터는 형광등의 특유한 스펙트럼에서 발생하는 녹색을 보정하기 위한 필터입니다. CC 필터는 색온도 조정을 위한 필터, 소프트 필터는 흐림 효과를 주는 필터, Center focus 필터는 중앙 초점을 맞추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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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특수목적 렌즈의 종류 중 초상사진용 렌즈로 의도적으로 수차가 생기도록 설계되어 있고 상이 확산되어 얼굴 주름 같은 디테일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것은?

  1. 어안 렌즈
  2. 반사 렌즈
  3. 매크로 렌즈
  4. 소프트 포커스 렌즈
(정답률: 81%)
  • 소프트 포커스 렌즈는 의도적으로 수차를 부여하여 상이 확산되어 부드러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특수목적 렌즈입니다. 따라서 초상사진 등에서 얼굴 주름 같은 디테일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렌즈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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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반사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필터로 2장으로 된 평행 평면 유리에 편광 막을 끼운 것으로 가장자리를 잡고 회전시켜 반사광을 약화시키거나 없애는게 가장 효과적인 필터는?

  1. 크로스 스크린 필터(Cross screen filter)
  2. 소프트 포커스 필터(Soft focus filter)
  3. 편광 필터(Polarizing light filter)
  4. 센터 포커스 필터(Center focus filter)
(정답률: 73%)
  • 편광 필터는 반사광을 약화시키거나 없애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반사를 제거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2장으로 된 평행 평면 유리에 편광 막을 끼운 것으로, 가장자리를 잡고 회전시켜 반사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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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휴대용 반사광식 노출계로 노출 특정 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 ISO
  2. 피사체의 명암
  3. 렌즈 밝기
  4. 반사율
(정답률: 43%)
  • 휴대용 반사광식 노출계는 노출을 측정할 때 반사광을 이용하므로 피사체의 명암과 반사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렌즈 밝기는 노출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반사광을 이용하여 노출을 측정하는 경우에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렌즈 밝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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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광각렌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사계 심도가 깊다.
  2. 원근감이 과장된다.
  3. 표준렌즈보다 화각이 넓다.
  4. 초점거리가 표준렌즈보다 길다.
(정답률: 69%)
  • 광각렌즈는 초점거리가 표준렌즈보다 짧아서, 넓은 영역을 담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점거리가 표준렌즈보다 길다." 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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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촬영날짜, 촬영번호, 시각 등 각종 촬영 정보를 사진에 기입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데이터 백
  2. 모터 드라이버
  3. 컨버터
  4. 후드
(정답률: 86%)
  • 데이터 백은 사진에 촬영 정보를 기록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촬영날짜, 촬영번호, 시각 등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백"이 정답입니다. 모터 드라이버는 카메라의 렌즈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고, 컨버터는 렌즈의 확대/축소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후드는 렌즈 주변에 부착되어 빛이나 반사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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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초점이 맞지 않으면 상이 흐릿하고 가물거려 보이고, 초점이 맞으면 맑고 선명하게 보이도록 하여 정확히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는?

  1. 상하 분할식 연동 거리계
  2. 이중상 합치식 연동 거리계
  3. 스플리트 이미지(Split image)
  4. 마이크로 프리즘(Micro-prism)
(정답률: 48%)
  • 마이크로 프리즘은 빛을 굴절시켜 초점이 맞을 때는 빛이 집중되어 선명하게 보이고, 초점이 맞지 않을 때는 빛이 분산되어 흐릿하게 보이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정확한 초점 조절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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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릴리즈(Release)을 사용하는 주된 목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필름을 자동으로 감을 때
  2. 카메라의 흔들림을 방지하고자 할 때
  3.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를 짧게 하고자 할 때
  4. 표준렌즈보다 초점거리를 길게 하고자 할 때
(정답률: 77%)
  • 릴리즈(Release)은 카메라의 셔터 버튼을 눌렀을 때, 셔터가 열리고 닫히는 동작을 말합니다. 이 때, 카메라의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릴리즈(Release)를 사용합니다. 셔터 버튼을 누르는 순간 카메라가 흔들리면 사진이 흔들려서 나오기 때문에, 릴리즈(Release)를 사용하여 흔들림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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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피사체의 좁은 한 부분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아주 좁은 화각을 가진 노출계는?

  1. 입사식 노출계
  2. 스포트 노출계
  3. 반사광식 노출계
  4. 스트로보용 노출계
(정답률: 68%)
  • 스포트 노출계는 매우 좁은 화각을 가지고 있어서 피사체의 좁은 한 부분을 측정할 때 사용됩니다. 다른 노출계들은 넓은 범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지만, 스포트 노출계는 매우 작은 영역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사체의 작은 부분을 정확하게 측정해야 할 때 스포트 노출계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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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눈언저리나 코, 뺨 아래쪽에 깊은 그림자를 남기며 흔히 해가 머리 위에 떠있는 정오에 찍은 사진들에서 볼 수 있는 조명으로 옳은 것은?

  1. 톱 라이팅(top lighting)
  2. 언더 라이팅(under lighting)
  3. 프론트 라이팅(front lighting)
  4. 높은 사이드 라이팅( lighting)
(정답률: 74%)
  • 정답은 "톱 라이팅(top lighting)"입니다. 톱 라이팅은 높은 위치에서 오는 조명으로, 물체의 윤곽을 선명하게 드러내며 그림자를 강조합니다. 따라서 눈언저리나 코, 뺨 아래쪽에 깊은 그림자를 남기며 흔히 해가 머리 위에 떠있는 정오에 찍은 사진들에서 볼 수 있는 조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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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노출계의 TTL 측광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안 반사식 카메라에 내장되어 있다.
  2. 렌즈를 교환해도 노출을 올바르게 잴 수 있다.
  3. 여러 가지 필터를 사용할 때에는 노출 보정을 따로 해주어야 한다.
  4. 렌즈를 통하여 들어 온 빛을 직접 측정한다.
(정답률: 62%)
  • "렌즈를 교환해도 노출을 올바르게 잴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렌즈를 교환하면 렌즈의 조리개 값이나 렌즈의 특성에 따라 노출값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노출 보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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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리프 셔터(leaf shutt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포컬 플레인 셔터보다 더 조용하다.
  2. 포컬 플레인 셔터의 방식보다 비용이 저렴하다.
  3. 어떤 셔터속도에서도 플래시와 동조가 가능하다.
  4. 상당수의 중형 카메라, 대부분의 콤팩트 카메라는 리프 셔터를 갖고 있다.
(정답률: 46%)
  • "포컬 플레인 셔터의 방식보다 비용이 저렴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리프 셔터는 포컬 플레인 셔터보다 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작 비용이 더 비싸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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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셔터와 움직이는 피사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셔터가 빠를수록 움직이는 피사체는 더 선명하게 기록된다.
  2. 피사체의 움직임과 같은 방향으로 카메라를 패닝해서 찍으면, 피사체는 흐리게 배경은 선명하게 고정되어 찍힌다.
  3. 피사체가 빨리 움직이거나, 노출시간이 길 때 움직이는 물체는 그만큼 흐릿하게 찍힌다.
  4. 일반적으로 셔터속도를 1스톱 느리게 하면 움직이는 피사체의 흔들림의 정도는 2배가 된다.
(정답률: 74%)
  • "피사체의 움직임과 같은 방향으로 카메라를 패닝해서 찍으면, 피사체는 흐리게 배경은 선명하게 고정되어 찍힌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오히려 반대로, 피사체와 같은 방향으로 카메라를 움직여서 찍으면 피사체는 선명하게, 배경은 흐리게 찍히게 됩니다. 이는 패닝 촬영 기법으로, 카메라를 일정한 속도와 방향으로 움직여서 피사체를 따라가면서 찍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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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피사체의 뒷면에서 광원이 비춰지는 조명으로 피사체 정면은 어둡고 가장자리 윤곽에 하얀라인을 만들어 배경과 명확히 구분되고 형태가 강조되는 것은?

  1. 사광
  2. 측광
  3. 순광
  4. 역광
(정답률: 83%)
  • 피사체의 뒷면에서 비춰지는 광원은 피사체를 가리기 때문에 정면은 어둡게 보이고, 가장자리 윤곽에 하얀 라인이 생겨 배경과 명확히 구분되며 형태가 강조됩니다. 이러한 조명을 역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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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카메라 보관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 안경용 세척제를 사용한다.
  2. 먼지 등에 오염되지 않도록 보관한다.
  3. 극단적인 온도 변화를 피하도록 한다.
  4. 배터리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한다.
(정답률: 87%)
  • "일반 안경용 세척제를 사용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안경용 세척제는 카메라 렌즈와 같이 민감한 표면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카메라 렌즈 전용 세척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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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자플래시(Electronic flash light) 촬영 시 가이드 넘버가 32인 스트로보로 조명거리 2m에서 촬영한다면 적정 노출을 위한 조리개 값은?(단, 사용 필름의 감도는 ISO 100/21°이다)

  1. f/5.6
  2. f/8
  3. f/11
  4. f/16
(정답률: 72%)
  • 가이드 넘버(GN)는 스트로보의 출력과 조명거리에 비례하는 값으로, GN = 출력 x 거리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GN = 32 x 2 = 64 입니다.

    적정 노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조리개 값 = (거리 ÷ (ISO/100)) ÷ √GN

    여기서 거리는 2m, ISO는 100이므로,

    조리개 값 = (2 ÷ 1) ÷ √64 = 2 ÷ 8 = 0.25

    조리개 값은 f/0.25 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f/16을 선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f/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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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카메라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결상기구
  2. 파인더기구
  3. 노출조정기구
  4. 필름현상기구
(정답률: 71%)
  • 카메라의 구성요소 중 필름현상기구는 카메라 내부에서 필름을 현상하는 기구로, 카메라의 작동 원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지만, 카메라의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카메라의 구성요소는 주로 렌즈, 셔터, 노출조정기구, 파인더기구, 노출계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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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렌즈의 초점거리와 화각, 원근감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화각은 넓어지지만, 원근감은 변화없다.
  2. 초점거리가 길수록 화각이 좁아지며, 원근감이 축소된다.
  3.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화각이 좁아지며, 원근감이 과장된다.
  4. 초점거리가 길면 화각이 넓고, 원근감이 축소된다.
(정답률: 73%)
  • 초점거리가 길수록 물체들이 카메라에 가까이 위치해도 작아 보이고, 멀리 위치해도 크게 보이기 때문에 화각이 좁아지며, 원근감이 축소됩니다. 이는 초점거리가 먼 거리를 보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초점거리가 길수록 화각이 좁아지며, 원근감이 축소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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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뷰 카메라의 무브먼트 중 라이즈(rise)와 폴(fall)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백을 올리고 내리는 것은 피사체의 형태에 영향을 미친다.
  2. 라이즈(rise)와 폴(fall)은 필름과 렌즈 상호간의 위치를 변화시킨다.
  3. 라이즈(rise)와 폴(fall)은 필름 면에 이미지가 놓이는 위치에 영향을 미친다.
  4. 프런트를 상하로 움직이면 시점을 변화시키고, c에의 형태에도 약간의 변화를 준다.
(정답률: 31%)
  • 정답은 "라이즈(rise)와 폴(fall)은 필름 면에 이미지가 놓이는 위치에 영향을 미친다."입니다.

    "백을 올리고 내리는 것은 피사체의 형태에 영향을 미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뷰 카메라의 백(Back)을 상하로 움직이면서 피사체의 형태가 왜곡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라이즈(rise)와 폴(fall)은 필름과 렌즈 상호간의 위치를 변화시키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뷰 카메라에서 필름과 렌즈의 거리를 조절하여 이미지의 크기와 위치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라이즈(rise)와 폴(fall)은 필름 면에 이미지가 놓이는 위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라이즈와 폴은 필름과 렌즈의 거리를 조절하는 것이므로, 이미지가 놓이는 위치는 조절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런트를 상하로 움직이면 시점을 변화시키고, c에의 형태에도 약간의 변화를 준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프런트(Front)를 상하로 움직이면 시점이 변화하게 되며, 이는 이미지의 크기와 왜곡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c에의 형태도 약간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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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컬러리버셜 필름으로 촬영하고자 할 때 흐린 날이나 비오는 날 푸른색을 감소시키기 위해 어떤 필터를 사용하면 가장 효과적인가?

  1. Blue계 필터
  2. UV 필터
  3. Green계 필터
  4. Amber계 필터
(정답률: 60%)
  • 컬러리버셜 필름은 푸른색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푸른색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푸른색과 반대되는 색인 주황색을 강조하는 필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필터는 Amber계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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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Photoshop에서 File - Automate - Photomerge를 이용하여 제작 할 수 있는 사진은?

  1. 파노라마 사진
  2. 노출 과부족 합성사진
  3. 근거리 초접사 사진
  4. 초점 교정 사진
(정답률: 63%)
  • 파노라마 사진은 여러 장의 사진을 이어붙여 하나의 넓은 범위를 담은 사진을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Photomerge 기능을 이용하여 여러 장의 사진을 자동으로 합성하여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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