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4-08)

사진기능사
(2012-04-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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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사진일반

1. 인간의 눈으로 식별 가능한 가시광선의 범위는?

  1. 380 ~ 780 nm
  2. 300 ~ 780 nm
  3. 380 ~ 870 nm
  4. 500 ~ 900 nm
(정답률: 79%)
  • 인간의 눈은 주로 3가지 색상인 빨강, 초록, 파랑을 인식합니다. 이러한 색상은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인간의 눈으로 식별 가능한 가시광선의 범위는 빨강색의 파장인 780nm에서 파란색의 파장인 380nm까지입니다. 이 범위를 보통 "가시광선 스펙트럼"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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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색사진용 전구(푸른 플래시 벌브)의 색온도는 어느 정도인가?

  1. 6000K
  2. 4500K
  3. 3400K
  4. 3200K
(정답률: 70%)
  • 청색사진용 전구는 6000K의 색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청색과 백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빛의 색상을 나타내는 색온도가 높을수록 빛이 더욱 푸른 색조를 띄게 됩니다. 따라서 청색사진용 전구는 더욱 선명하고 밝은 청색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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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컬러 네거티브 필름으로 인화를 할 때, 필름상의 옐로우(Yellow), 마젠타(Magenta), 시안(Cyan) 색이 사진에서 재현되는 색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Blue, Green, Red
  2. Blue, Red, Green
  3. Red, Green, Blue
  4. Green, Red, Blue
(정답률: 71%)
  • 정답은 "Blue, Green, Red"입니다.

    컬러 네거티브 필름은 촬영된 이미지의 색상을 반전시킨 상태로 저장됩니다. 이때 필름상의 각 색상은 사진에서 재현되는 색의 보색이 됩니다.

    따라서 옐로우는 사진에서 파란색, 마젠타는 초록색, 시안은 빨간색의 보색이 되므로, 순서는 Blue, Green, Red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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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의 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녹색은 적색에 비해 명시도가 크다.
  2. 어두운 색은 밝은 색보다 크게 보인다.
  3. 밝은 색은 돌출되어 보이고 어두운 색은 들어가 보인다
  4. 중의 색보다 배경의 색이 밝으면 중앙의 색은 크게 보인다.
(정답률: 82%)
  • 밝은 색은 빛을 많이 반사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돌출되어 보이고, 어두운 색은 빛을 적게 반사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들어가 보인다. 이러한 이유로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의 대비가 높을수록 더욱 돌출되거나 들어가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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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의 3속성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색상, 명도, 채도
  2. 색상, 명도, 휘도
  3. 색상, 휘도, 반사도
  4. 보색, 휘도, 반사도
(정답률: 99%)
  •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입니다.

    - 색상: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빨강, 파랑, 노랑 등과 같은 색의 이름을 말합니다.
    - 명도: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어두운 색일수록 낮은 명도를 가지고 밝은 색일수록 높은 명도를 가집니다.
    - 채도: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순도를 의미합니다. 채도가 높을수록 순수한 색에 가깝고, 채도가 낮을수록 회색빛이 섞인 색에 가까워집니다.

    따라서, "색상, 명도, 채도"가 옳은 속성의 나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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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초창기의 사진촬영에서 10분 이상의 노출시간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1. 셔터기능이 미비하기 때문
  2. 렌즈의 밝기가 낮기 때문
  3. 감광도가 낮기 때문
  4. 현상법이 미숙하기 때문
(정답률: 92%)
  • 감광도란 빛의 양을 측정하는 것으로, 초창기의 사진촬영에서는 감광도가 낮았기 때문에 노출시간을 늘려서 충분한 양의 빛을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10분 이상의 노출시간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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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눈에 Blue색이 보이는 피사체라면 백색광에서 어떠한 색을 흡수한 것인가?

  1. RED
  2. CYAN
  3. ORANGE
  4. YELLOW
(정답률: 76%)
  • 빛의 삼원색 중 파란색과 노란색을 섞으면 흰색이 되기 때문에, 눈에 파란색이 보이는 피사체는 노란색을 흡수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YELLO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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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중심과 주변부의 입사각의 차이로 발생하는 수차로 렌즈의 중심과 가장자리를 통과한 빛이 상을 맺는 위치가 달라서 일어나는 수차는?

  1. 구면수차
  2. 왜곡수차
  3. 코마수차
  4. 상면만곡수차
(정답률: 86%)
  • 중심과 주변부의 입사각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수차는 구면수차입니다. 이는 렌즈가 구형이기 때문에 중심과 가장자리를 통과한 빛이 렌즈를 통과하는 동안 서로 다른 거리를 이동하게 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구면수차는 렌즈의 굴절력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며, 굴절력이 강한 렌즈일수록 구면수차가 더욱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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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떤 색을 보고 흥분이 되기도 하고 반대로 침정이 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다음 중 어떤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가?

  1. 명도
  2. 착시
  3. 채도
  4. 잔상
(정답률: 72%)
  • 이러한 현상은 색의 채도와 관련이 깊습니다.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어 흥분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반대로 채도가 낮은 색은 무딘 느낌을 주어 침정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의 채도는 우리의 감정과 감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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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암실에서 흑백작업을 준비하던 중 정지 용액인 STOP BATH가 한 방울 눈에 들어갔을 때 응급조치로 옳은 것은?

  1. 알칼리성 안약을 눈에 넣에 재빨리 중성화 시킨다.
  2. 산성 약품이기 때문에 가만히 있는다.
  3. 흐르는 물로 충분히 씻은 후 응급실로 최대한 빨리 달려간다.
  4. 재빨리 약품이 닿은 부분이 빛에 노출되면 위험하기 때문에 붕대로 눈을 가린다.
(정답률: 97%)
  • STOP BATH는 산성 용액이기 때문에 눈에 들어가면 심한 화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흐르는 물로 충분히 씻은 후 응급실로 최대한 빨리 달려가야 합니다. 이는 눈에 닿은 약품을 희석시키고, 눈을 식히며 독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응급실에서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응급실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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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카메라 옵스큐라는 라틴어로 "어두운 방" 이란 뜻이다.
  2. 그림을 그리기 위한 보조수단으로 만들어졌다.
  3. 소크라테스에 의해 고안되었다.
  4. 바늘구멍 사진의 원리와 비슷하다.
(정답률: 93%)
  • 카메라 옵스큐라는 소크라테스에 의해 고안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틀린 설명입니다. 카메라 옵스큐라는 그리스 시대부터 존재하던 원리를 바탕으로 발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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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안전활동을 수행할 때 주기적으로 안전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안전기준
  2. 안전수칙
  3. 작업위험분석
  4. 안전진단
(정답률: 92%)
  • 안전진단은 안전활동을 수행하는 도중에 주기적으로 안전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안전활동을 수행하기 전에 준비하는 것들이지만, 안전진단은 이미 안전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도중에 안전상태를 점검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전진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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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유채색은?

  1. 옅은 분홍
  2. 흐린 회색
  3. 검정
  4. 흰색
(정답률: 98%)
  • 유채색은 색상이 선명하고 진한 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옅은 분홍"은 유채색이 아니고, 나머지 보기들은 색상이 너무 진하지 않거나, 색상 자체가 없기 때문에 유채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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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먼셀 표색계와 관계없는 것은?

  1. 먼셀은 미국의 화가, 색채학 학자이다.
  2. 색상, 명도, 채도의 기호를 H, V, C 로 표기한다.
  3. 뉴턴의 색을 보고 색체계를 정리하였다.
  4. 빨강, 노랑, 파랑의 3가지 색상을 기준으로 한다.
(정답률: 84%)
  • 먼셀 표색계는 빨강, 노랑, 파랑의 3가지 색상을 기준으로 한다. 이는 먼셀이 색상을 인식하는 방식에서 이 세 가지 색상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를 기반으로 색상, 명도, 채도의 기호를 H, V, C 로 표기하며, 이는 현재까지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색채학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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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지털카메라에서 빛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이미지를 형성시켜주는 것은?

  1. LCD
  2. RAM
  3. PDP
  4. CCD
(정답률: 85%)
  • CCD는 Charge-Coupled Device의 약자로, 빛을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지털카메라에서 이미지를 촬영하고 저장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LCD는 화면을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이며, RAM은 컴퓨터의 메모리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PDP는 Plasma Display Panel의 약자로, TV나 모니터 등의 화면을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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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필름이 일정한 빛에 대하여 반응하는 속도를 의미하는 것은?

  1. 감색도
  2. 감광도
  3. 해상력
  4. 선예도
(정답률: 94%)
  • 감광도는 필름이 일정한 빛에 대해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빛의 양이 일정하더라도 필름의 감광도가 높으면 더 빠르게 반응하여 더 밝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광도가 높을수록 필름의 민감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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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CR(Adobe Camera RAW) 프로그램에서 사진 보정이 끝난 후, 컨버팅 할 이미지의 성격을 결정하는 WorkFlow Options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ave Image(이미지 저장)
  2. Space(생공간)
  3. Depth(비트심도)
  4. Resolution(해상도)
(정답률: 75%)
  • WorkFlow Options 항목은 이미지의 색 공간, 비트 심도, 해상도 등을 결정하는 것이며, 이미지 저장은 이미 보정된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으로 WorkFlow Options 항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ave Image(이미지 저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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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ASA 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merican standards Association의 약자이다.
  2. 필름의 빛에 다한 민감도를 나타낸다.
  3. 수치가 높을수록 빛에 민감하지 못한 필름이다.
  4. 수치가 작을수록 예리한 상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73%)
  • 수치가 높을수록 빛에 민감하지 못한 필름이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ASA는 필름의 민감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수치가 높을수록 더 민감한 필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수치가 작을수록 빛에 민감한 예리한 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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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잔류 할로겐화은이 황화은으로 필름이 변색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행하는 가장 바람직한 조치는?

  1. 수세를 한다.
  2. 현상을 한다.
  3. 발색 표백을 한다.
  4. 정착을 한다.
(정답률: 67%)
  • 잔류 할로겐화은은 황화은으로 변화하면서 필름이 변색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황화은 침전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수세를 하면 황화은 침전물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바람직한 조치입니다. 현상, 발색 표백, 정착은 필름을 처리하는 다른 방법이며, 황화은 침전물을 제거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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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필름에서 유제층을 고르게 도포시켜 감광막을 형성하는데 사용되는 단백질의 일종은?

  1. 글루코겐(Glucogen)
  2. 젤라틴(Gelatin)
  3. 셀룰로오스(Cellulose)
  4. 콜로이드(Colloid)
(정답률: 86%)
  • 필름에서 유제층을 고르게 도포시켜 감광막을 형성하는데 사용되는 단백질의 일종은 젤라틴입니다. 이는 필름 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젤라틴은 물에 잘 녹아 투명하고 유연하며, 필름 제조에 필요한 점도와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젤라틴은 식품 및 의약품 산업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안전한 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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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진재료 및 현상

21. 할로겐화은 중 주로 브롬화은과 요오드화은을 혼합하여 제조하는 감광재료는?

  1. 밀착 인화자
  2. 확대용 인화지
  3. 저감도 필름
  4. 고감도 필름
(정답률: 51%)
  • 할로겐화은은 빛에 노출되면 은과 할로겐화물이 반응하여 은 입자를 생성하고, 이로 인해 색이 변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감광작용을 이용하여 필름이나 인화지 등에 사용됩니다. 브롬화은과 요오드화은을 혼합하여 제조하는 감광재료는 고감도 필름으로, 빛에 노출되면 더욱 빠르고 강한 감광작용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감도 필름이라는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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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노출과다된 필름의 사진 화조는?

  1. 세부 디테일 증가
  2. 로우키(Low key)
  3. 하이키(High key)
  4. 미들키(Middle key)
(정답률: 86%)
  • 하이키(High key)는 밝은 톤으로 구성된 사진으로, 밝은 배경과 밝은 조명으로 인해 노출이 과다해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조의 사진이 노출과다된 필름의 사진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하이키 스타일의 사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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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감광되지 않은 할로겐화은을 물에 용해하기 쉬운 물질로 변화시켜 실용적으로 빠른 시간 내에 용해 제거하여 금속은 입자만 남겨서 안정된 사진이나 필름을 완성하는 과정은?

  1. 정착
  2. 현상
  3. 정지
  4. 수세
(정답률: 65%)
  • 정답인 "정착"은 감광되지 않은 할로겐화은을 물에 용해하기 쉬운 물질로 변화시킨 후, 빠른 시간 내에 용해를 제거하여 금속은 입자만 남겨 안정된 사진이나 필름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는 물질이 물 속에서 침전하여 안정된 상태로 고정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착"이라는 용어가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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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필름 베이스(Base)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질은?

  1. 아세틸셀룰로오스
  2. 니트로셀룰로오스
  3. 폴리에스테르 수지 및 트리아세테이트
  4. 니트로벤젠
(정답률: 75%)
  • 필름 베이스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질은 폴리에스테르 수지 및 트리아세테이트입니다. 이는 높은 내구성과 투명도를 가지며, 가벼우면서도 강한 재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열에 강하고 불연성이며, 화학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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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진현상 처리제 중 흑백사진 현상액의 액성은?

  1. 산성
  2. 중성
  3. 약산성
  4. 알칼리성
(정답률: 66%)
  • 흑백사진 현상액은 은염기와 함께 사용되며, 은염기는 알칼리성을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흑백사진 현상액은 알칼리성을 띠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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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에너지가 가장 큰 빛은?

  1. 빨강
  2. 주황
  3. 노랑
  4. 초록
(정답률: 49%)
  • 초록색 빛의 파장은 가장 짧고, 에너지는 파장이 짧을수록 커지기 때문에 초록색 빛이 가장 큰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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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그림은 필름의 특성곡선이다. 가장 콘트라스트가 높은 것은?

(정답률: 93%)
  • 정답은 "①"입니다.

    특성곡선에서 콘트라스트란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콘트라스트가 가장 높은 필름은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가 가장 큰 필름입니다.

    위의 특성곡선에서는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가 가장 큰 구간이 "①"이므로, 콘트라스트가 가장 높은 필름은 "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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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흑백사진을 인화할 때, 정착액에 오래 둘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1. 인화지의 콘트라스트를 더 강하게 된다.
  2. 인화지의 흑화은이 미세하게 용해된다.
  3. 필름의 Base + fog 농도가 높아진다.
  4. 유제층에 레티큘레이션 현상이 생긴다.
(정답률: 45%)
  • 인화지의 흑화은은 정착액에 노출되면 미세하게 용해되어 정착액과 상호작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인화지의 흑백 이미지에서 미세한 디테일이 손실되고, 색조가 변화하여 콘트라스트가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착액에 오래 둘 경우 인화지의 흑화은이 미세하게 용해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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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일반적으로 다른 프린터들 보다 구입가격이 비싸지만 프린트 속도가 빠르고 운영비용이 비교적 적게 더는 것은?

  1. 잉크젯(inkjet) 프린터
  2. 영료승화형(dye-sublimation) 프린터
  3. 아이리스(iris) 프린터
  4. 레이저(laser) 프린터
(정답률: 83%)
  • 레이저 프린터는 인쇄물의 질이 높고 속도가 빠르며, 운영비용이 비교적 적게 듭니다. 또한, 잉크젯 프린터와 달리 인쇄물이 물에 젖어도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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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컬러네거티브필름의 유제층 구조 중 하층에서 상층까지 감광유제층의 배열은?

  1. Blue - Green - Red
  2. Blue - Yellow - Red
  3. Red - Yellow - Blue
  4. Red - Green -Blue
(정답률: 52%)
  • 컬러네거티브필름은 감광유제층에 색상 필터를 적용하여 색상을 구분하는 필름입니다. 이 때, 색상 필터의 배열은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 순서로 배열됩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상을 가장 잘 구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컬러네거티브필름의 유제층 구조 중 하층에서 상층까지 감광유제층의 배열은 "Red - Green - Blu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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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대행 카메라를 크게 앞부분(렌즈 보드)가 뒷부분(그라운드 글래스)으로 나눌 경우 뒷부분에 사용되는 액세서리가 아닌 것은?

  1. 렌즈 후드
  2. 쌍안 루뻬
  3. 밀러 아답터
  4. 초점유리후드
(정답률: 73%)
  • 렌즈 후드는 렌즈의 앞쪽에 부착되어 빛의 반사나 산란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렌즈 후드는 렌즈의 앞쪽에 사용되는 액세서리이며, 대행 카메라의 뒷부분에 사용되는 액세서리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쌍안 루뻬, 밀러 아답터, 초점유리후드는 대행 카메라의 뒷부분에 사용되는 액세서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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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반적인 상하주행식 포컬플레인 셔터 카메라에서 스트로보(Strobo) 촬영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빠른 동조셔터 속도는?

  1. 1/8000초
  2. 1/1000초
  3. 1/500초
  4. 1/250초
(정답률: 69%)
  • 일반적인 상하주행식 포컬플레인 셔터 카메라에서는 스트로보 촬영시에도 모든 영역이 동일하게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셔터의 동조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이때, 최대 빠른 동조속도는 일반적으로 1/250초입니다. 이유는 이보다 더 빠른 속도에서는 셔터의 일부분만 열리는 경우가 발생하여 노출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어 영상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트로보 촬영시에는 1/250초 이하의 속도를 사용해야 모든 영역이 동일하게 노출되어 깨끗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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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필름에 Irradiation 현상이 생기면 그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1. 필름의 농도가 짙어진다.
  2. Halation 현상이 나타난다.
  3. 상(象)의 선예도를 저하시킨다.
  4. 계조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75%)
  • Irradiation 현상은 필름에 빛이 강하게 들어와서 이미지의 경계 부분이 흐릿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상(象)의 선예도가 저하되어 이미지의 선명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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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이드넘버(Guide Number)가 45인 플래시로 2m 거리에서 촬영할 때 노출값은?

  1. f45
  2. f/32
  3. f/22
  4. f/16
(정답률: 82%)
  • 가이드넘버(Guide Number)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가이드넘버 = f-number x distance

    여기서 f-number는 렌즈의 조리개 값이며, distance는 플래시와 대상 사이의 거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45 = f-number x 2m

    f-number = 45 / 2m

    f-number = 22.5

    하지만 f-number은 항상 2단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가장 가까운 값인 f/22를 선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f/2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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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대형 카메라와 비교할 때 소형 카메라의 장점은?

  1. 기동성과 속사성이 있다.
  2. 화질이 좋다.
  3. 확대시 선명해진다.
  4. 주름막 조작(movement)가 가능하다.
(정답률: 92%)
  • 소형 카메라는 대형 카메라에 비해 더 작고 가벼워서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촬영할 때도 더 빠르게 반응할 수 있어서 기동성과 속사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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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피사계 심도를 직접 볼 수 있다.
  2. 렌즈의 교환이 용이하다.
  3. 특수 액세서리의 효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4. 활영 순간 미러가 올라가므로 잘 보이며 충격이 없다.
(정답률: 60%)
  •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장점 중 "활영 순간 미러가 올라가므로 잘 보이며 충격이 없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일반적인 DSLR 카메라의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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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강한 빛이 렌즈에 닿으면 여러 렌즈에서 서로 반사하여 필름에 점 또는 조리가 무늬를 만들어 화상의 선명도를 해치는 현상은?

  1. 포그(fog)
  2. 헐레이션(halation)
  3. 플레어(flare)
  4. 이라디에이션(irradiation)
(정답률: 69%)
  • 강한 빛이 렌즈에 닿으면 렌즈 내부에서 반사되어 다른 렌즈와 상호작용하면서 빛이 산란되고 분산되어 필름에 점 또는 조리가 생기는데, 이러한 현상을 플레어(flare)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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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컬러필름으로 구름이 있는 퐁경을 활영할 때 흰구름과 푸른하늘을 분명하게 분리하는 역할을 가장 잘 해 줄 수 있는 필터는?

  1. UV
  2. PL
  3. ND
  4. FL
(정답률: 52%)
  • 정답은 "PL"입니다. PL 필터는 편광 필터로,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을 분명하게 분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UV 필터는 자외선 차단 필터, ND 필터는 밝기 조절 필터, FL 필터는 색온도 조절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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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24 x 36mm의 화면을 갖는 카메라는?

  1. 브로니칸
  2. 라이카판
  3. 126판
  4. 110판
(정답률: 90%)
  • 24 x 36mm는 35mm 필름의 크기이며, 라이카판은 35mm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라이카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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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촬영자 자신을 촬영하기 위하여 셔터버튼을 누르고 10 여초 경과 후 비로소 릴리즈(release)가 작동하여 셔터가 개폐되는 장치는?

  1. 셔터 다이얼(shutter dial)
  2. 셔터 블레이드(shutter blades)
  3. 셀프 타이머(self timer)
  4. 셀프 콕킹(self cocking)
(정답률: 84%)
  • 촬영자가 자신을 촬영할 때, 셀프 타이머를 사용하면 셔터버튼을 누르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셔터가 작동되므로, 촬영자가 카메라를 잡고 포즈를 취할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셀프 타이머는 촬영자가 자신을 촬영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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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진기계 및 촬영

41. 입사식 노출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흰색 피사체는 희게, 검정색 피사체는 검게 표현될 수 있다.
  2. 수광부가 플라스틱 반투명한 반구형으로 되어 있다.
  3. 수광부에서는 180˚ 까지 모든 빛을 받아들인다.
  4. 수광부에 닿는 빛이 반사되는 반사량을 재는 것이다.
(정답률: 67%)
  • 수광부에서는 180˚ 까지 모든 빛을 받아들인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수광부에서는 일정한 각도 내에서만 빛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이 각도 내에서 반사되는 빛의 양을 측정하여 노출을 조절합니다. 이 각도를 수직으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수광부의 중심에서부터의 각도로 측정합니다. 이렇게 측정된 각도를 "조도각"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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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카메라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1. 렌즈(Lens)
  2. 셔터(Shutter)
  3. 몸체(Body)
  4. 플래시(Flash)
(정답률: 88%)
  • 카메라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요소는 렌즈, 셔터, 몸체입니다. 이들은 사진 촬영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플래시는 조명을 보충하기 위한 선택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플래시는 카메라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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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렌즈셔터가 포컬플레인셔터보다 좋은 점은?

  1. 렌즈 교환이 쉽다.
  2. 각기 렌즈마다 셔터가 필요 없다.
  3. 빠른 셔터 스피드를 얻을 수 있다.
  4. 플래시 동조 촬영시 전셔터 범위내에서 촬영이 가능하다.
(정답률: 74%)
  • 포컬플레인셔터는 셔터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플래시 동조 촬영시 전셔터 범위내에서 촬영이 불가능하지만, 렌즈셔터는 렌즈 자체에 셔터가 있기 때문에 전셔터 범위내에서 촬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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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확대 인화시 노출량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전구의 밝기
  2. 인화지의 감도
  3. 원판의 농도
  4. 필름의 크기
(정답률: 68%)
  • 확대 인화시 노출량은 전구의 밝기, 인화지의 감도, 원판의 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필름의 크기는 확대 인화시 노출량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필름의 크기는 인화된 이미지의 크기를 결정하며, 노출량과는 별개의 요소입니다. 따라서 필름의 크기는 확대 인화시 노출량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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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수평가 100~360˚ 정도로 활영할 수 있는 초광시야(超廣視野) 카메라는?

  1. 파노라마 카메라(panorama camera)
  2. 프레스 카메라(press camera)
  3. 스프링 카메라(spring camera)
  4. 박스 카메라(box camera)
(정답률: 90%)
  • 파노라마 카메라는 수평각이 100~360˚ 정도로 넓은 화각을 가지고 있어서, 한 장의 사진으로 넓은 범위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노라마 카메라는 넓은 경관이나 도시 전경 등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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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데이라이트(daylight) 타입의 컬러필름으로 촬영할 때 가장 붉게 나타나는 것은?

  1. 형광등
  2. 촛불
  3. 스트로보
  4. 흐린 날 파란하늘
(정답률: 88%)
  • 데이라이트(daylight) 타입의 컬러필름은 자연광을 기준으로 색상을 보정한 필름입니다. 따라서 자연광 아래에서 가장 붉게 나타나는 것은 촛불입니다. 촛불은 노란색과 주황색 계열의 빛을 발산하며, 이는 데이라이트 필름에서 붉은색으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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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피사계 심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리개의 수치가 클수록 깊어지고, 작을수록 얕아진다.
  2. 렌즈의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깊어지고, 길수록 얕아진다.
  3. 촬영거리가 멀수록 깊어지고, 가까울수록 얕아진다.
  4. 피사계 심도가 깊으면 화면이 흐려진다.
(정답률: 65%)
  • "피사계 심도가 깊으면 화면이 흐려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피사계 심도가 깊을수록 초점이 맞는 영역이 넓어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화면이 더욱 선명해지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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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카메라의 보관에 영향을 가장 적게 주는 것은?

  1. 겨울철 난방
  2. 장롱 속의 나프탈렌
  3. 밀폐된 상자안의 실리카겔
  4. 벤젠이나 아세톤에 의한 세척
(정답률: 72%)
  • 카메라 내부에는 습기가 존재하면 부식이나 녹슬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관 시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실리카겔이 사용됩니다. 실리카겔은 습기를 흡수하여 보관 공간 내부의 습기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밀폐된 상자 안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다른 보기들은 오히려 카메라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요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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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텅스텐용 컬러 필름(Tungsten type B)으로 일광에서 촬영할 때 사용되는 필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NO.80A
  2. NO.81A
  3. NO.82A
  4. NO.85B
(정답률: 56%)
  • 텅스텐용 컬러 필름은 실내 조명에서 촬영할 때 사용하는 필름입니다. 따라서 일광에서 촬영할 때는 노란색이 강조되어 색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노란색을 감소시키는 필터가 필요합니다. NO.85B 필터는 노란색을 감소시키는 필터 중에서도 일광에서 촬영할 때 가장 적합한 필터입니다. 따라서 NO.85B 필터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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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에 대해서는 변화를 주지 않고 광량만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필터는?

  1. PL
  2. UV
  3. SL
  4. ND
(정답률: 86%)
  • ND 필터는 Neutral Density의 약자로, 색에 대해서는 변화를 주지 않고 광량만 감소시켜 주는 필터입니다. 따라서 "ND"가 정답입니다. PL 필터는 광선의 진행 방향에 따라 광원의 반사를 제어하는 필터, UV 필터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필터, SL 필터는 슬라이딩 필터로서 촬영 중에 필터의 밀도를 조절할 수 있는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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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광각렌즈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상이 작게 표현된다.
  2. 화각이 좁아진다.
  3. 원근감이 과장된다.
  4. 피사계 심도가 깊어진다.
(정답률: 76%)
  • 화각이 좁아지는 것은 광각렌즈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광각렌즈는 시야를 넓게 보여주기 위해 더 많은 영역을 포착하기 때문에, 화면에 나타나는 모든 것이 작아지고, 그 결과 화각이 좁아지게 됩니다. 이는 원근감이 과장되고,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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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노출계는 몇 % 의 반사율을 기준으로 하는가?

  1. 18%
  2. 20%
  3. 25%
  4. 50%
(정답률: 92%)
  • 노출계는 18%의 반사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빛이 물체에 닿았을 때 82%가 흡수되고 18%가 반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노출계는 이 반사된 빛을 측정하여 노출을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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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컬러 확대기의 광원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불투명백열 전구
  2. 형광 전구
  3. 할로겐 전구
  4. 크세논 전구
(정답률: 62%)
  • 컬러 확대기는 색상을 정확하게 보기 위해 광원이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할로겐 전구가 가장 알맞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할로겐 전구는 높은 색온도와 균일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어 색상을 정확하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빛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어 작업에 따라 적절한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컬러 확대기에서는 할로겐 전구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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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뷰 카메라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주름막 조작이 가능하다.
  2. 화면 전체의 초점을 확인할 수 있다.
  3. 왜곡되는 상을 교정할 수 있다.
  4. 휴대하기 편리하다.
(정답률: 79%)
  • 뷰 카메라는 주름막 조작이 가능하고 화면 전체의 초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왜곡되는 상을 교정할 수 있지만, 휴대하기 편리하지 않습니다. 이는 뷰 카메라가 일반적으로 크기가 크고 무거워서 휴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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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형 카메라의 표준렌즈의 화각은 대략 어느 정도인가?

  1. 10˚
  2. 25˚
  3. 47˚
  4. 80˚
(정답률: 71%)
  • 소형 카메라의 표준렌즈의 화각은 대략 47˚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35mm 필름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50mm 렌즈의 화각과 유사하다. 따라서 47˚는 소형 카메라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렌즈의 화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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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이드 넘버가 220 이고, 플래시로부터 촬영될 피사체와의 거리가 10m 라면 적정 노출을 위한 조리개 값은?

  1. f/22
  2. f/16
  3. f/11
  4. f/8
(정답률: 87%)
  • 적정 노출을 위해서는 가이드 넘버와 거리, ISO 값을 이용하여 조리개 값이 결정됩니다.

    조리개 값 = 가이드 넘버 ÷ 거리 ÷ √ISO

    여기서 가이드 넘버는 220, 거리는 10m 이므로,

    조리개 값 = 220 ÷ 10 ÷ √(ISO)

    ISO 값을 모르므로, √(ISO) 를 제외한 나머지 값들만 비교해보면,

    f/22 = 220 ÷ 10 ÷ √(100)
    f/16 = 220 ÷ 10 ÷ √(256)
    f/11 = 220 ÷ 10 ÷ √(605)
    f/8 = 220 ÷ 10 ÷ √(1024)

    ISO 값이 같다면, 거리와 가이드 넘버가 같을 때 조리개 값이 작아질수록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게 되므로, 조리개 값이 가장 작은 f/8 이 적정 노출에는 적합하지만, ISO 값이 다르면 다른 조리개 값이 적정 노출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 ISO 값을 모르므로, ISO 값이 작을수록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게 되므로, 조리개 값이 가장 작은 f/8 보다는 더 큰 조리개 값이 적정 노출에 더 적합합니다.

    그래서, f/22 가 적정 노출에 가장 적합한 조리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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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120 필름을 사용하는 이안반사식 카메라의 화면 규격은?

  1. 24 x 36mm
  2. 6 x 6cm
  3. 6 x 8cm
  4. 4 x 5 "
(정답률: 54%)
  • 이안반사식 카메라는 120 필름을 사용하며, 이 필름은 6 x 6cm 크기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안반사식 카메라의 화면 규격은 6 x 6cm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카메라에서 사용되지 않는 필름 크기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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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대략 어디에 해당하는가?

  1. 사용되는 필름 화면 크기의 가로 길이
  2. 사용되는 필름 화면 크기의 세로 길이
  3. 사용되는 필름 화면 크기의 대각선 길이
  4. 사용되는 필름 화면 크기의 세로와 가로를 합한 길이
(정답률: 83%)
  • 표준렌즈의 초점거리는 사용되는 필름 화면 크기의 대각선 길이에 해당합니다. 이는 필름 화면의 대각선 길이가 화면의 크기를 가장 명확하게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렌즈의 초점거리는 필름 화면의 대각선 길이를 기준으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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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현상과 정착이 끝난 젖어있는 상태의 필름을 고온의 물속에 넣으면 감광유제 속의 미세한 은입자가 모여 입자가 굵어지거나 경막의 균열이 일어난다.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한 사진표현 방법은?

  1. 솔라리제이션
  2. 릴리프
  3. 레티큘레이션
  4. 포스터리제이션
(정답률: 63%)
  • 이 방법은 레티큘레이션 기법으로, 감광유제 속의 은입자가 모여 입자가 굵어지거나 경막의 균열이 일어나면서 필름에 미세한 선명한 선이 생기는데, 이를 이용하여 사진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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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카메라 내부에 설치된 센서로 광량을 측정하는 방식은?

  1. TTL 측광 방식
  2. AUTO FLASH 방식
  3. MANUAL 방식
  4. NON FLASH 방식
(정답률: 84%)
  • TTL 측광 방식은 카메라 내부에 설치된 센서로 광량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TTL은 "Through The Lens"의 약자로,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측정하여 적절한 노출 값을 계산합니다. 이 방식은 촬영 대상의 밝기와 배경의 밝기를 모두 고려하여 정확한 노출 값을 계산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고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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