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승강기기능사
(2011-10-0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개론

1. 균형체인의 설치 목적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카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2. 카의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3. 이동 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라 변화되는 하중을 보상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4. 균형추의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정답률: 85%)
  • 균형체인은 이동 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라 변화되는 하중을 보상하기 위해서 설치됩니다. 이는 이동하는 물체의 무게나 진동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하중을 균형적으로 분산시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동 케이블과 로프의 이동에 따라 변화되는 하중을 보상하기 위해서 균형체인을 설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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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승강장 도어와 문틀 사이의 여유간격은 몇 [mm]이하 이어야 하는가?

  1. 6[mm]
  2. 8[mm]
  3. 10[mm]
  4. 12[mm]
(정답률: 51%)
  • 승강장 도어와 문틀 사이의 여유간격은 6[m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승강장 도어가 닫혔을 때 사람의 손가락이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 간격은 국제규격인 EN81-20에서도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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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 바닥 앞부분과의 틈의 너비는 몇 [cm] 이하로 규정하고 있는가?

  1. 1[cm]
  2. 4[cm]
  3. 5[cm]
  4. 7[cm]
(정답률: 60%)
  • 승강장 출입구와 카 바닥 사이의 틈은 승강장 내부와 카 내부의 공기가 서로 섞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 공기의 섞임은 안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틈의 너비는 최대 4[cm]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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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 중 VVVF 제어 방식의 특징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1.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고 보수가 용이하다.
  2. 저속의 승강기에만 적용 가능하다.
  3. 유도전동기의 전압과 주파수를 변환시킨다.
  4. 직류전동기와 등등한 제어 특성을 낼 수 있다.
(정답률: 74%)
  • "저속의 승강기에만 적용 가능하다."라는 설명이 잘못된 이유는 VVVF 제어 방식은 고속의 승강기에서도 적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VVVF 제어 방식은 유도전동기의 전압과 주파수를 변환시켜 속도를 제어하므로, 고속의 승강기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저속의 승강기에만 적용 가능하다."라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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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승강로에 설치되는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

  1. 승강로 내부에 설치하고 카에 부착된 캠으로 조작 시켜야 한다.
  2. 기계적으로 조작되어야 하며 작동 캠은 금속재 이어야 한다.
  3. 화이널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면 카의 움직임은 어느 방향으로든지 움직일 수 없어야 한다.
  4. 종점스위치가 설치되면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불필요하다.
(정답률: 68%)
  • 종점스위치가 설치되면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불필요하다는 설명이 타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종점스위치와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가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종점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며,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이동 중에도 정지할 수 있는 위치를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두 스위치는 모두 필요하며, 둘 중 하나만 설치하는 것은 안전상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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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조속기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플라이 불형 조속기
  2. 롤 세프티형 조속기
  3. 웨지형 조속기
  4. 디스크형 조속기
(정답률: 78%)
  • 웨지형 조속기는 실린더와 웨지 모양의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블록을 회전시켜 실린더의 크기를 조절하여 유럽식 브레이크와 같은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종류의 조속기와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므로, 웨지형 조속기는 조속기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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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격속도가 분당 120[m]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에 사용하는 유입완충기의 성능시험을 하려고 한다. 충돌 속도는 몇 [m/min]가 적당한가?

  1. 130
  2. 132
  3. 135
  4. 138
(정답률: 41%)
  • 정격속도가 분당 120[m]인 엘리베이터의 유입완충기는 충돌 시 충격을 완화하여 승객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따라서 충돌 시 속도가 너무 빠르면 충격을 완화하지 못하고 승객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고, 속도가 너무 느리면 엘리베이터의 운행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속도를 찾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유입완충기의 충돌 속도는 분당 1.5~2[m/s]로 설정한다. 이를 분당 [m]으로 환산하면 90~120[m/min]이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3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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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는 주로 몇 도[°]이하로 설치 되고 있는가?

  1. 15
  2. 25
  3. 30
  4. 45
(정답률: 81%)
  •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는 주로 30도 이하로 설치됩니다. 이는 인간의 안전과 편의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30도 이하의 경사도는 오르내리기가 편하고 안정적이며, 급격한 기울기로 인한 넘어짐이나 다쳐서는 안 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30도 이하의 경사도는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보행에 불편한 사람들도 이용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는 주로 30도 이하로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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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 종류가 아닌 것은?

  1. F G C형
  2. F W C형
  3. 세미실형
  4. 순간식형
(정답률: 73%)
  • 세미실형은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세미실형 엘리베이터는 엘리베이터 케이블이 끊어지면 자동으로 비상정지되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미실형 엘리베이터는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만, 다른 종류의 비상정지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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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계실의 바닥면부터 천장 또는 보의 하부까지의 수직거리는 얼마 이상으로 해야 하는가?

  1. 1[m]
  2. 1.5[m]
  3. 2[m]
  4. 2.5[m]
(정답률: 78%)
  • 기계실 내부에서 작업을 할 때,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수직적인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는 작업자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작업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기계실의 바닥면부터 천장 또는 보의 하부까지의 수직거리는 최소 2[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가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기준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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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트랙션식 권상기에서 로프와 도르래의 마찰계수를 높이기 위해서 도르래 홈의 밑을 도려낸 언더커트 홈을 사용한다. 이 언터커트 홈의 결점은?

  1. 지나친 되감기 발생
  2. 균형추 진동
  3. 시브의 이완
  4. 로프 마모
(정답률: 66%)
  • 언더커트 홈을 사용하여 도르래와 로프의 마찰계수를 높이면 로프가 도르래 홈에 더 깊이 파고들어 마찰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로프의 마모가 증가하게 되어 로프 수명이 단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프 마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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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계실은 일반적으로 승강로의 바로 위에 설치된다.
  2. 기계실에는 소요설비 이외의 것이 있어서는 안 된다.
  3. 기계실의 조명은 100 lx 이상으로 한다.
  4. 조명 및 환기시설이 갖추어 있고 실온은 40℃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
(정답률: 74%)
  • 기계실의 조명은 100 lx 이상으로 한다는 것은 작업자가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충분한 조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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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스텝체인 안전장치
  2. 플런저 이탈 방지장치
  3. 핸드레일 안전장치
  4. 역회전 방지장치
(정답률: 67%)
  • 플런저 이탈 방지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플런저(계단)이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지만, 다른 안전장치들은 승강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플런저 이탈 방지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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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승강로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승강로는 안전한 벽 또는 울타리에 의하여 외부공간과 격리되어야 한다.
  2. 사람 또는 물건이 운전 중인 카나 균형추에 접촉하지 않도록 되어야 한다.
  3. 화재시 승강로를 거쳐 다른 층으로 연소되지 않아야 한다.
  4. 승강기의 배관설비 이외의 배관도 승강로에 함께 설치되도록 한다.
(정답률: 74%)
  • "승강기의 배관설비 이외의 배관도 승강로에 함께 설치되도록 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승강로는 승강기와 연결되는 공간으로, 승강기의 이동을 위한 공간입니다. 따라서 승강로 내부에는 승강기의 배관설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다른 배관이 함께 설치되면 승강로 내부의 공간이 협소해지고, 승강기의 이동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배관이 설치되면 승강로 내부의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고, 화재 등의 위험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로 내부에는 승강기의 배관설비 이외에는 다른 배관이 설치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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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로프꼬임 방향과 특성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보통꼬임은 스트랜드와 로프의 꼬는 방향이 반대이다.
  2. 랭꼬임은 스트랜드와 로프의 꼬는 방향이 같다.
  3. 랭꼬임은 보통꼬임에 비해서 마모가 빠르다.
  4. 보통꼬임은 잘 풀리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57%)
  • "랭꼬임은 보통꼬임에 비해서 마모가 빠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랭꼬임은 스트랜드와 로프의 꼬는 방향이 같고, 보통꼬임은 스트랜드와 로프의 꼬는 방향이 반대입니다. 보통꼬임은 더욱 단단하고 강력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꼬임은 랭꼬임보다 마모가 느리고 내구성이 높습니다.

    랭꼬임은 보통꼬임에 비해 유연성이 높아서 구부러질 때 더욱 효과적인 성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랭꼬임은 보통꼬임보다 더욱 쉽게 풀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랭꼬임은 보통꼬임보다 구부러지는 부분이 많은 로프나 케이블 등에 적합합니다.

    랭꼬임과 보통꼬임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사용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용도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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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안전관리

16. 승강장 문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서 모든 제약이 해제되어 자동으로 문이 닫히게 하는 장치는?

  1. 도어머신
  2. 도어클로저
  3. 도어행거
  4. 도어록
(정답률: 79%)
  • 승강장 문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문이 자동으로 닫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도어클로저입니다. 도어클로저는 문이 열린 상태에서도 모든 제약이 해제되지 않고, 일정한 각도에서 자동으로 문을 닫히게 합니다. 따라서 승강장 안전을 위해 도어클로저가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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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평보행기의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일 경우에는 경사도를 몇 도[°] 이하로 할 수 있는가?

  1. 13°
  2. 15°
  3. 18°
  4. 20°
(정답률: 68%)
  • 수평보행기의 디딤면이 고무제품 등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일 경우, 보행자가 안전하게 걷기 위해서는 경사도가 낮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사도가 15도 이하일 때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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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플런저 선단에 도르래를 놓고 로프 또는 체인을 통해 카를 올리고 내리는 유압엘리베이터 종류는?

  1. 직접식
  2. 팬터 그래프식
  3. 간접식
  4. 실린더식
(정답률: 44%)
  • 플런저 선단에 도르래를 놓고 로프 또는 체인을 통해 카를 올리고 내리는 유압엘리베이터 종류 중 간접식은 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는 유압실린더와 카를 내리는 역할을 하는 유압실린더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 유압압력을 이용해 카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카의 움직임을 유발하는 구조가 아니라 간접적으로 유압압력을 전달하여 카를 움직이므로 간접식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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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정전기로 인한 화재폭발 방지에 필요한 조치는?

  1. 개폐기 설치
  2. 전선은 단선 사용
  3. 접지설비
  4. 역률 개선
(정답률: 71%)
  • 정전기는 전기적으로 충전된 물체가 접촉하거나 분리될 때 발생하는 정전기적 에너지이며, 이는 화재나 폭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전기로 인한 화재폭발 방지에는 접지설비가 필요합니다. 접지설비는 전기적으로 충전된 물체의 에너지를 지면으로 흡수하여 안전하게 방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정전기로 인한 화재나 폭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개폐기 설치나 전선의 단선 사용은 전기 안전에 중요하지만, 정전기로 인한 화재폭발 방지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역률 개선은 전기 에너지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으로, 정전기로 인한 화재폭발 방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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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재해의 직접원인인 것은?

  1. 안전지식의 부족
  2. 안전수칙의 오해
  3. 작업기준의 불명확
  4. 복장, 보호구의 결함
(정답률: 66%)
  • 복장, 보호구의 결함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안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복장이나 보호구에 결함이 있으면 작업 중에 부적절한 보호를 제공하거나 작업자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는 작업 중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장과 보호구는 작업 전에 꼼꼼하게 점검하고 결함이 있으면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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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경보를 통일시켜 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발파작업
  2. 화재발생
  3. 토석의 붕괴
  4. 누전감지
(정답률: 47%)
  • 누전감지는 전기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세 가지와는 달리 경보를 통일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누전감지는 전기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여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경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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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안전 관리자의 직무가 아닌 것은?

  1. 안전보건 관리규정에서 정한 직무
  2. 산업재해 발생의 원인 조사 및 대책
  3. 안전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시
  4. 근로환경보건에 관한 연구 및 조사
(정답률: 75%)
  • 안전 관리자의 주요 역할은 산업재해 예방과 관련된 일들을 수행하는 것이며, 이에 따라 안전보건 관리규정에서 정한 직무, 산업재해 발생의 원인 조사 및 대책, 안전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시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근로환경보건에 관한 연구 및 조사는 안전 관리자의 주요 역할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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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재해의 발생형태에서 추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사람이 중간 단계의 접촉 없이 자유낙하 하는 것
  2. 사람이 정지물에 부딪친 것
  3. 사람이 엎어져 넘어지는 것
  4. 사람이 평면상으로 넘어져 굴러 떨어지는 것
(정답률: 79%)
  • 추락은 높은 곳에서 사람이 중간 단계의 접촉 없이 자유낙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사람이 땅이나 다른 물체에 닿기 전까지 중간에 어떤 것에 막히거나 닿지 않고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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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안전점검을 할 때 어떤 일정 기간을 두고서 행하는 점검은?

  1. 수시점검
  2. 임시점검
  3. 특별점검
  4. 정기검점
(정답률: 84%)
  • 정기검점은 일정한 주기로 예정된 시간에 시설물이나 장비 등을 점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예방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필요한 것으로, 일정한 주기로 점검을 하여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기검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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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안전관리상 안전모를 착용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감전의 방지
  2. 추락에 의한 부상 방지
  3. 종업원의 표시
  4. 비산물로 인한 부상 방지
(정답률: 85%)
  • 안전모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감전, 추락, 비산물 등으로 인한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종업원의 표시"는 안전모를 착용한 사람이 해당 작업장에서 종업원으로 일하고 있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한 것으로, 안전을 위한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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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물에 젖은 손으로 전기기기를 만졌을 경우의 위험 요소는?

  1. 감열
  2. 소손
  3. 누전
  4. 감전
(정답률: 86%)
  • 물에 젖은 손으로 전기기기를 만지면 전기가 몸으로 흐르게 되어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가 몸을 통과하면서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에 젖은 손으로 전기기기를 만지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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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승강기 시설을 점검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였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한 조치사항은?

  1. 퓨즈가 단선되어 철선을 끼웠다.
  2. 기계실의 조도가 규정치 미달이어서 조명등을 껐다.
  3. 와이어로프가 규정치 이상 마모되어 교체를 지시했다.
  4. 카 내부의 비상용 인터폰이 고장이 나서 제거하였다.
(정답률: 78%)
  • 승강기의 안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와이어로프입니다. 와이어로프가 마모되면 갑작스러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규정치 이상 마모되었을 경우 교체를 지시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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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작업장에서 작업복을 착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방한
  2. 작업능률 향상
  3. 작업중 위험 감소
  4. 복장 통일
(정답률: 82%)
  • 작업복은 작업 중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착용됩니다. 작업 중에는 다양한 위험이 존재하며, 작업복은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줍니다. 예를 들어, 화학물질이나 불꽃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거나,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먼지나 오염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해줍니다. 따라서 작업복은 작업 중 안전을 보장하고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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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 피트내의 환경상태를 점검할 때 유의 하여야 할 항목을 나열한 것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피트 바닥 청결상태
  2. 비상등 작동상태
  3. 누수, 누유상태
  4. 피트 작업등 점등상태
(정답률: 49%)
  • 엘리베이터 피트내의 환경상태를 점검할 때 유의 하여야 할 항목 중에서 "비상등 작동상태"는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엘리베이터 피트내에서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비상등이 자동으로 작동하여 밝게 되는데, 이는 엘리베이터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피트내의 환경상태를 점검할 때는 피트 바닥 청결상태, 누수, 누유상태, 피트 작업등 점등상태 등을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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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에스컬레이터의 제작기준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경사도는 일반적인 경우 30도 이하로 한다.
  2. 핸드레일의 속도는 디딤판과 동일 속도로 한다.
  3. 디딤판의 속도는 65m/min 이하로 한다.
  4. 이동식 핸드레일의 경우 운행 전구간에서 디딤판과 핸드레일의 속도차는 0~2%이하로 한다.
(정답률: 73%)
  • 디딤판의 속도를 65m/min 이하로 하는 이유는 안전성과 효율성 때문입니다. 높은 속도로 운행할 경우, 승객들이 불안정하게 느껴질 뿐만 아니라, 급정거나 사고 발생 시 위험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높은 속도로 운행할 경우 전력 소모가 많아지기 때문에 효율성도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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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승강기보수

31.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정격속도 90m/min인 엘리베이터의 균형추와 완충기의 최대거리는 몇 [mm]인가?

  1. 300
  2. 600
  3. 900
  4. 1200
(정답률: 46%)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균형추와 완충기의 최대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대거리 = (정격속도)^2 / (2 x 중력가속도 x 가속도감속장치의 가속도)

    여기서 중력가속도는 9.81 m/s^2 이며, 가속도감속장치의 가속도는 일반적으로 1.0 m/s^2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최대거리 = (90)^2 / (2 x 9.81 x 1.0) = 820.8 [mm] 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안전성을 고려하여 여유분을 두어야 하므로 보통 최대거리를 900 [mm] 정도로 설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9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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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이드 레일에 하중이 작용하여 부재에 가해지는 응력, 휨 및 앵커볼트의 전단응력을 계산하는데 이 때 응력, 휨 및 앵커볼트의 전단응력 등 안전이 허용되는 범위를 나타내는 관계식 중 틀린 것은?

  1. 작용응력 ≦ 허용응력
  2. 휨 ≦ 0.5cm
  3. 앵커볼트의 전단응력 ≦ 전단허용응력
  4. 앵커볼트의 인발하중 ≦ 앵커볼트의 인발내력
(정답률: 38%)
  • "앵커볼트의 인발하중 ≦ 앵커볼트의 인발내력"이 틀린 관계식입니다. 이유는 앵커볼트의 인발하중은 외부 하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하중이고, 앵커볼트의 인발내력은 앵커볼트가 지지하는 부재의 내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하중입니다. 따라서, 인발하중이 인발내력보다 작을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인발하중이 인발내력보다 클 경우에는 부재나 앵커볼트에 파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인발하중이 인발내력보다 작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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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카 상부에 탑승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스톱 스위치를 차단한다.
  2. 탑승 후 외부 문부터 닫는다.
  3. 자동 스위치를 점검 쪽으로 전환한다.
  4. 카 상부에 탑승하기 전에 작업등을 점등한다.
(정답률: 56%)
  • 탑승 후 외부 문부터 닫는 것은 안전을 위한 절차입니다. 만약 내부 문부터 먼저 닫으면, 카 내부에 사람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 문부터 닫고, 모든 사람이 카 내부에 없는지 확인한 후에 내부 문을 닫는 것이 안전합니다. 스톱 스위치를 차단하고, 자동 스위치를 점검 쪽으로 전환하며 작업등을 점등하는 것도 카 상부에 탑승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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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승강로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르지 못한 것은?

  1. 승강로는 안전한 벽 또는 울타리에 의하여 외부공간과 격리되어야 한다.
  2. 엘리베이터에 필요한 배관 설비외의 설비는 승강로 내에 설치하여서는 안 된다.
  3. 승강로는 피트 하부를 사무실이나 통로로 사용할 경우 균형추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한다.
  4. 승강로는 화재시 승강로는 거쳐서 다른 층으로 연소 될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77%)
  • "승강로는 화재시 승강로는 거쳐서 다른 층으로 연소 될 수 있도록 한다."가 올바르지 못한 설명입니다. 승강로는 화재시에는 오히려 다른 층으로 연소가 확산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승강로는 화재방지 문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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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 가드는 어느 부분에서나 25㎠의 면적에 1500N의 힘을 직각으로 가했을 때의 휨량은 몇 mm이내이어야 하는가?

  1. 2mm이내
  2. 3mm이내
  3. 4mm이내
  4. 5mm이내
(정답률: 33%)
  •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 가드는 안전을 위해 사람들이 발을 넣지 못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25㎠의 면적에 1500N의 힘이 가해진다면, 이는 스커트 가드에 큰 부하를 가할 것입니다. 이러한 부하에 대한 휨량은 스커트 가드의 강도와 내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스커트 가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커트 가드의 휨량은 4mm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스커트 가드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기준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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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승강기의 안전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플린저 리미트 스위치는 플런저의 상한 행정을 제한하는 안전장치이다.
  2. 플런저 리미트 스위치 작동시 상승방향의 전력을 차단하며, 반대방향으로 주행이 가능토록 회로가 구성 되어야 한다.
  3. 작동유 온도 검출 스위치는 기름탱크의 온도 규정치 80℃를 초과하면 이를 감지하여 카 운행을 중지시키는 장치이다.
  4. 전동기 공전 방치장치는 타이머에 설정된 시간을 초과하면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정답률: 59%)
  • 작동유 온도 검출 스위치는 기름탱크의 온도 규정치 80℃를 초과하면 이를 감지하여 카 운행을 중지시키는 장치이다.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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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승객·화물용 엘리베이터에서 과부하감지장치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동치는 정격 적재하중의 105~110%를 표준으로 한다.
  2. 적재하중 초과시 경보를 울린다.
  3. 출입문을 자동적으로 닫히게 한다.
  4. 카의 출발을 정지시킨다.
(정답률: 75%)
  • 과부하감지장치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정격 적재하중의 105~110%를 초과할 경우 경보를 울리고 출입문을 자동적으로 닫히게 하여 승객과 화물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그러나 카의 출발을 정지시키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카의 출발을 정지시킨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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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조속기(GOVERNOR)의 작동상태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카가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어떤 방향에서도 정격속도의 1.3배를 초과하기 전에 조속기 스위치가 동작해야 한다.
  2. 조속기의 스위치는 작동 후 자동으로 복귀되어서는 안된다.
  3. 조속기의 캣치는 일단 동작하고 난 후 자동 복귀된다.
  4. 조속기 로프가 장력을 잃게 되면 전동기의 주회로를 차단시키는 경우도 있다.
(정답률: 59%)
  • 조속기의 캣치는 일단 동작하고 난 후 자동 복귀된다. - 이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조속기의 캣치는 일단 동작하면 수동으로 원위치로 돌려주어야 합니다. 이는 조속기의 스위치가 작동 후 자동으로 복귀되어서는 안되는 이유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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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엘리베이터용 가이드레일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카와 균형추의 승강로내 위치 규제
  2. 승강로의 기계적강도를 보강해 주는 역할
  3. 카의 자중이나 화물에 의한 카의 기울어짐 방지
  4. 집중하중이나 비상정지장치 작동시 수직하중 유지
(정답률: 54%)
  • 엘리베이터용 가이드레일은 승강로의 기계적 강도를 보강해 주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이는 가이드레일이 설치된 위치와 방향을 제어하여 카와 균형추의 승강로 내 위치를 규제하고, 카의 자중이나 화물에 의한 카의 기울어짐 방지, 그리고 집중하중이나 비상정지장치 작동시 수직하중을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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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에스컬레이터의 스탭(디딤판)체인의 안전장치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일종의 롤러 체인이다.
  2. 에스컬레이터의 폭이 넓을수록 체인의 강도는 높아야 한다.
  3. 에스컬레이터의 양정(계고)이 높을수록 체인의 강도는 높아야 한다.
  4. 체인의 안전장치는 길이의 1/2되는 지점에 설치해야 한다.
(정답률: 46%)
  • "체인의 안전장치는 길이의 1/2되는 지점에 설치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체인의 안전장치는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되어야 하며, 이 간격은 에스컬레이터 제조사에서 정해진 기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체인의 길이와는 무관하게 안전장치의 간격이 결정되며, 길이의 1/2되는 지점에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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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기계실에 권상기, 전동기 및 제어반 등을 설치하려고 한다. 벽으로부터 최소 몇 cm이상 떨어져야 점검등이 용이한가?

  1. 20
  2. 25
  3. 30
  4. 50
(정답률: 59%)
  • 기계실 내부에 설치되는 권상기, 전동기 및 제어반 등은 점검 및 유지보수를 위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설치되어야 한다. 이 간격은 일반적으로 30cm 이상으로 권장되며, 이는 점검 및 유지보수를 위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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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도어 사이에 이물질이 있을 경우 반전시키는 보호 장치가 아닌 것은?

  1. 세이프티슈
  2. 비상정지 장치
  3. 광전 장치
  4. 초음파 장치
(정답률: 59%)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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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한 경우에 검사하여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조속기 로프의 연결부위 손상 유무
  2. 조속기의 손상 유무
  3. 가이드 레일의 손상 유무
  4. 메인 로프의 연결부위 손상 유무
(정답률: 36%)
  •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한 경우에는 메인 로프가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메인 로프의 연결부위에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사하여야 합니다. 반면에 조속기 로프나 가이드 레일의 손상은 비상정지장치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검사 거리에서는 상대적으로 더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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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에스컬레이터가 정격하중으로 하강하는 중 브레이크가 작동될 경우 감속도의 기준은?

  1. 0.1G 이하
  2. 0.2G 이하
  3. 0.5G 이하
  4. 1G 이하
(정답률: 54%)
  • 에스컬레이터가 정격하중으로 하강하는 중 브레이크가 작동될 경우, 감속도의 기준은 안전을 위해 최대 0.1G 이하로 설정됩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정지로 인한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0.1G 이하의 감속도는 승객이 감지하기 어렵고, 안정적인 정지를 보장합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의 브레이크 작동 시 0.1G 이하의 감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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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엘리베이터의 플런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플런저에 걸리는 하중이 클수록 그 단면적은 커지므로, 재료는 두꺼운 강관이 사용된다.
  2. 플런저에 작용하는 총 하중이 크면 클수록 그 단면은 작아진다.
  3. 플런저의 표면은 연마를 하는 경우의 표면 거칠기는 10~30(μm)정도이다.
  4. 탄소강 강관의 이음매가 없는 것이 사용되며 두께는 50~60cm정도이다.
(정답률: 44%)
  • 플런저에 걸리는 하중이 클수록 그 단면적은 커지므로, 재료는 두꺼운 강관이 사용된다. 이는 하중과 단면적은 역의 관계이기 때문이다. 하중이 크면 단면적이 커져야 하며, 이를 위해 두꺼운 강관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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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기계,전기기초이론

46. 자동차를 수용하는 주차구획과 자동차용 엘리베이터와의 조합으로 입체적으로 구성되며 자동차의 전방향으로 주차구획을 설치하는 것을 종식, 좌우 방향을 횡식이라 하는 주차 설비는?

  1. 수직 순환식
  2. 수평 순환식
  3. 평면 왕복식
  4. 엘리베이터식
(정답률: 40%)
  • 엘리베이터식 주차 설비는 자동차용 엘리베이터와 주차구획이 조합되어 입체적으로 구성되며, 자동차의 전방향으로 주차구획을 설치하는 것을 종식하고 좌우 방향을 횡식으로 설치합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수직으로 순환시키는 수직 순환식, 수평으로 순환시키는 수평 순환식, 평면에서 왕복시키는 평면 왕복식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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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류기에서 워드레오나드 방식의 목적은?

  1. 계자자속을 조정하기 위하여
  2. 속도제어를 하기 위하여
  3. 병렬운전을 하기 위하여
  4. 정류를 좋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55%)
  • 워드레오나드 방식은 직류기에서 속도제어를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직류기의 전류와 전압을 변환하여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모터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워드레오나드 방식은 속도제어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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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제어계의 상태를 교란시키는 외적인 신호는?

  1. 동작신호
  2. 외란
  3. 목표량
  4. 피드백신호
(정답률: 73%)
  • 외적인 신호는 자동제어계의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신호로, 시스템 외부에서 발생하는 노이즈, 전자파, 진동 등이 포함됩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외란은 시스템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신호로, 제어 시스템의 정확도와 안정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외란은 자동제어계에서 가장 신경써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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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진공 중에서 1Wb인 같은 크기의 두 자극을 1m 거리에 놓았을 때 작용하는 힘은 몇 N 인가?

  1. 6.33×103
  2. 6.33×104
  3. 6.33×105
  4. 6.33×108
(정답률: 47%)
  •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쿨롱 법칙에 의해 결정된다. 쿨롱 법칙은 다음과 같다.

    F = k * (q1 * q2) / r^2

    여기서 F는 두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힘, k는 쿨롱 상수 (8.99 × 10^9 N·m^2/C^2), q1과 q2는 전하의 크기, r은 두 전하 사이의 거리이다.

    두 전하의 크기가 같고 거리도 같으므로, 위 식에서 q1 = q2 = 1 Wb, r = 1 m로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F = k * (1 Wb * 1 Wb) / (1 m)^2
    = k * 1 Wb^2 / 1 m^2
    = 8.99 × 10^9 N·m^2/C^2 * 1 Wb^2 / 1 m^2
    = 8.99 × 10^9 N·Wb^2/m^2
    = 8.99 × 10^9 N/C * Wb
    = 8.99 × 10^9 N/C * V·s
    = 8.99 × 10^9 N·s/C * V
    = 8.99 × 10^9 F * V
    = 8.99 × 10^9 J/V^2 * V^2 / m
    = 8.99 × 10^9 J/m

    따라서,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8.99 × 10^9 N이다. 이 값을 곱해줄 전하의 크기인 1 Wb을 두 번 곱해주면, 최종적으로 8.99 × 10^9 N·Wb^2/m^2 = 8.99 × 10^9 N·s^2/m^3이 된다. 이 값을 계산하면 6.33 × 10^4 N이므로, 정답은 "6.33×1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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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직류 전동기의 제동법이 아닌 것은?

  1. 저항제동
  2. 발전제동
  3. 역전제동
  4. 회생제동
(정답률: 43%)
  • 직류 전동기는 회전하는 로터를 전류를 통해 생성된 자기장에 의해 회전시키는데, 이때 제동을 걸기 위해서는 로터의 회전을 방해하는 힘을 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발전제동, 역전제동, 회생제동 등의 방법이 사용될 수 있지만, 저항제동은 직류 전동기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저항제동은 전류를 흐르게 하는 회로에 저항을 추가하여 전류를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직류 전동기에서는 로터를 회전시키는 전류를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전류 자체를 감소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류 전동기에서는 저항제동이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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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배선용 차단기의 영문 문자기호는?

  1. S
  2. DS
  3. THR
  4. MCCB
(정답률: 75%)
  • 배선용 차단기의 영문 문자기호는 "MCCB"입니다. 이는 Molded Case Circuit Breaker의 약어로, 케이스가 몰딩된 형태의 회로 차단기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인 "S", "DS", "THR"은 각각 Shunt Trip, Delayed Trip, Thermal Trip을 나타내는데, 이들은 차단기의 특정 기능을 나타내는 것이며, 차단기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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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길이 측정에 사용되는 측정기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다이얼 게이지 : 기어를 이용
  2. 옵티미터 : 광학 확대장치 이용
  3. 미니미터 : 전기용량의 변화를 이용
  4. 마이크로미터 : 나사를 이용
(정답률: 43%)
  • 미니미터는 전기용량의 변화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길이 측정을 위해 선형 이동 변환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미니미터 : 전기용량의 변화를 이용"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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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법이 아닌 것은?

  1. 주파수제어법
  2. 계자제어법
  3. 2차저항법
  4. 2차여자법
(정답률: 42%)
  • 유도전동기는 회전자에 인가되는 전압의 주파수나 크기를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파수제어법과 2차저항법, 2차여자법은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자제어법은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계자제어법은 전류를 제어하여 모터의 토크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유도전동기의 토크제어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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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절연저항을 측정하는 계기는?

  1. 훅온미터
  2. 휘트스톤브리지
  3. 회로시험기
  4. 메거
(정답률: 71%)
  • 절연저항은 대부분의 경우 매우 높은 값을 가지기 때문에 측정이 어렵습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고전압을 가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메거(Megger)라는 계기를 사용합니다. 메거는 고전압을 생성하여 절연저항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거가 절연저항을 측정하는 계기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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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회로와 원리가 같은 논리기호는?

(정답률: 58%)
  • 다음 회로는 AND 게이트의 구성으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원리가 같은 논리기호는 AND 게이트의 기호인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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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입체 캠에 해당하는 것은?

  1. 단면캠
  2. 정면캠
  3. 직동캠
  4. 판캠
(정답률: 34%)
  • 단면캠은 물체를 한 방향에서만 촬영하여 그 단면을 보여주는 카메라입니다. 따라서 입체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해당 방향에서 물체의 모양과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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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RLC직렬회로에서 직렬 공진시 최대가 되는 것은?

  1. 전압
  2. 전류
  3. 저항
  4. 주파수
(정답률: 44%)
  • RLC직렬회로에서 직렬 공진시에는 전류가 최대가 됩니다. 이는 공진 주파수에서 전류가 저항에 의한 손실이 최소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류가 최대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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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콘덴서의 정전용량이 증가 되는 경우를 모두 나열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
  2. ⓐⓑⓒ
  3. ⓐⓑⓒⓓ
(정답률: 53%)
  • 콘덴서의 정전용량은 전극 사이의 거리와 유전율에 비례하고, 전극의 면적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콘덴서의 정전용량이 증가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극 사이의 거리가 감소하는 경우
    ⓑ 유전율이 증가하는 경우
    ⓒ 전극의 면적이 증가하는 경우
    ⓓ 콘덴서의 전하량이 증가하는 경우

    이 중에서 정전용량이 증가하는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전극 사이의 거리가 감소하는 경우와 유전율이 증가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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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승강기의 브레이크 장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125%의 적재하중을 싣고 정격속도 하강시 정격부하시와 같은 승차감으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해야 한다.
  2.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125%의 적재하중을 싣고 정격속도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해야 한다.
  3.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125%의 적재하중을 싣고 정격속도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해야 한다.
  4.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135%의 적재하중을 싣고 정격속도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해야 한다.
(정답률: 48%)
  •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125%의 적재하중을 싣고 정격속도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해야 한다. 이유는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인명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싣거나 감속 정지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승객들에게 생명에 직접적인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싣지 않도록 하고, 정격속도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할 수 있는 브레이크 장치를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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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단자 반도체 소자로 서지 전압에 대한 회로 보호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1. 터널 다이오드
  2. 서미스터
  3. 바리스터
  4. 바렉터 다이오드
(정답률: 50%)
  • 바리스터는 2단자 반도체 소자 중 하나로, 서지 전압에 대한 회로 보호용으로 사용됩니다. 바리스터는 일정한 전압까지는 전류가 흐르지 않다가 그 이상의 전압이 걸리면 전류가 급격히 증가하여 회로를 보호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바리스터는 과전압 보호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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