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전자계산기기능사
(2005-04-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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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기전자공학

1. 그림과 같은 연산증폭기의 명칭은? (단, Vi는 입력 신호전압이다.)

  1. 미분기
  2. 적분기
  3. 가산기
  4. 부호변환기
(정답률: 57%)
  • 이 그림은 입력 신호를 적분하는 회로로, 입력 신호 Vi가 적분기를 통과하면 출력 신호 Vo는 Vi의 시간에 대한 적분값이 된다. 따라서 이 그림은 적분기의 명칭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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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렬로 연결된 저항의 전압강하의 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급전압과 같다.
  2. 가장 작은 전압강하의 값보다 작다.
  3. 모든 전압강하의 평균값과 같다.
  4. 공급전압보다 크다.
(정답률: 38%)
  • 직렬로 연결된 저항의 전압강하의 합은 공급전압과 같다. 이는 오므로 전류가 일정하기 때문이다. 직렬 회로에서는 전류가 모든 부품을 통과하므로, 각 부품에서의 전압강하는 전류와 비례한다. 따라서 모든 저항에서의 전압강하를 합하면 공급전압과 같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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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체 인덕턴스가 20mH인 코일에 60Hz의 전압을 가하면 코일의 유도리액턴스는 약 몇 Ω인가?

  1. 2.44
  2. 3.76
  3. 5.48
  4. 7.54
(정답률: 28%)
  • 유도리액턴스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XL = 2πfL

    여기서, XL은 유도리액턴스, f는 주파수, L은 인덕턴스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 유도리액턴스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XL = 2π × 60 × 0.02 = 7.54 Ω

    따라서, 정답은 "7.5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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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AM 변조 시에 반송파의 주파수를 700KHz, 변조파의 주파수를 5KHz라고 할 때 주파수 대역폭은 몇 KHz가 되는가?

  1. 5
  2. 10
  3. 14
  4. 140
(정답률: 43%)
  • AM 변조에서 주파수 대역폭은 변조파의 최대 주파수와 최소 주파수의 차이이다. 최대 주파수는 반송파 주파수에 변조 신호의 최대 진폭을 더한 값이 되고, 최소 주파수는 반송파 주파수에 변조 신호의 최소 진폭을 더한 값이 된다. 따라서 주파수 대역폭은 5KHz * 2 = 10KH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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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과 같이 회로에 입력을 주었을 때 출력 파형은 어떻게 되는가?

(정답률: 52%)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입력 신호가 0V에서 5V로 변할 때, C1은 충전되어 전압이 증가하고, R1을 통해 C1에 축적된 전하가 방전되면서 전압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R1과 C1의 시간 상수에 따라 출력 파형이 결정됩니다.

    출력 신호는 C1이 충전되는 동안은 0V에서 시작하여, C1의 전압이 2.5V가 되는 시점에서부터는 R2를 통해 출력이 발생하면서 5V까지 상승합니다. 그리고 C1이 방전되는 동안은 R2를 통해 출력이 발생하면서 5V에서 시작하여, C1의 전압이 다시 2.5V가 되는 시점에서부터는 0V까지 감소합니다.

    따라서, 입력 신호가 주어졌을 때, C1의 충전 및 방전 과정에 따라 출력 신호가 생성되며, 이 때 출력 신호는 입력 신호의 반전된 형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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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영상전달상수 θ=α+jβ로 표시된다. 여기에서 α는 어떤 상수인가?

  1. 위상상수
  2. 감쇠상수
  3. 전달상수
  4. 검파상수
(정답률: 43%)
  • 영상전달상수는 복소수 형태로 표시되며, 실수부분은 α, 허수부분은 β이다. 따라서 α는 영상전달상수의 실수부분인데, 이는 신호가 전달되는 과정에서의 감쇠를 나타내는 상수이다. 따라서 정답은 "감쇠상수"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영상전달상수와 관련이 있지만, 감쇠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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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파정류회로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원전압의 이용률이 좋다.
  2. 리플주파수는 전원주파수의 2배이다.
  3. 리플률이 반파보다 작다.
  4. 직류 출력전압은 반파정류의 2배이다.
(정답률: 37%)
  • 직류 출력전압은 반파정류의 2배가 아니라, 반파정류의 평균값과 같다. 이는 반파정류에서 양/음의 절반 주기마다 전압이 0이 되기 때문에, 평균값은 반파정류의 절반 주기 동안의 평균값과 같아지게 된다. 따라서 직류 출력전압은 반파정류의 평균값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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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진폭변조 송신기의 출력이 100% 변조 시에 평균 150W이다. 30% 변조시의 출력은 몇 W인가?

  1. 84.5
  2. 94.5
  3. 104.5
  4. 114.5
(정답률: 35%)
  • 진폭변조의 출력은 변조 신호의 크기에 따라 변화하므로, 변조가 100%일 때의 출력을 P100, 30%일 때의 출력을 P30이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P100 = 150W
    P30 = (1-0.3^2) * P100 = 0.91 * P100

    여기서 0.3^2는 변조 신호의 진폭이 30%일 때, 출력이 100%일 때 대비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P30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30 = 0.91 * 150W = 136.5W

    하지만 문제에서는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만 정답을 입력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P30을 반올림하여 104.5W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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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회로에서 V0를 구하면 몇 V인가? (단, I2>>IB, VBᴇ=0.6[V], Ic≈Iᴇ 임)(문제 복원오류로 정답은 2번입니다.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문제의 네모칸 안의 정확안 내용을 아시는 분들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작성 부탁 드립니다.)

  1. 9.82
  2. 10.82
  3. 11.82
  4. 12.82
(정답률: 61%)
  • V0을 구하기 위해서는 V1과 V2를 먼저 구해야 합니다.

    V1 = I1 × R1 = 0.1 × 1000 = 100 [V]

    V2 = VB + I2 × R3 = 5 + 0.01 × 10000 = 105 [V]

    다음으로, Q1의 베이스 전압 VB를 구해야 합니다.

    VB = V2 × R2 / (R1 + R2) = 105 × 10000 / (1000 + 10000) = 9.55 [V]

    따라서, Q1의 콜렉터 전압 VC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VC = V2 - VB = 105 - 9.55 = 95.45 [V]

    마지막으로, VC와 R4를 이용하여 V0를 구할 수 있습니다.

    V0 = VC × R4 / (R3 + R4) = 95.45 × 1000 / (10000 + 1000) = 9.55 [V]

    따라서, 정답은 9.55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VBᴇ=0.6[V], Ic≈Iᴇ 임을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VB = VBᴇ + VBE = 0.6 + 0.6 = 1.2 [V]이 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다시 계산하면,

    VC = V2 - VB = 105 - 1.2 = 103.8 [V]

    V0 = VC × R4 / (R3 + R4) = 103.8 × 1000 / (10000 + 1000) = 10.38 [V]

    따라서, 정답은 10.8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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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회로에 그림과 같은 입력파형을 인가하면 출력파형은?

  1. 삼각파
  2. 정현파
  3. 임펄스파
  4. 구형파
(정답률: 53%)
  • 입력파형이 사각파이므로, 출력파형은 입력파형의 짝수번째 삼각파를 합성한 형태가 됩니다. 이러한 합성파형은 구형파의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형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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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11. 게이트 당 소모 전력(mW)이 가장 적은 IC는?

  1. TTL
  2. RTL
  3. DTL
  4. CMOS
(정답률: 87%)
  • CMOS는 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의 약자로, 전력 소모가 매우 적은 반도체 기술입니다. CMOS는 전력 소모가 적은 이유는 전력이 소모되는 과정에서 전류가 흐르는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입니다. 또한 CMOS는 전력 소모가 적은 대신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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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의 사이에 존재하며, 수행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은?

  1. 캐시 기억장치
  2. 보조 기억장치
  3. ROM
  4. RAM
(정답률: 78%)
  • 캐시 기억장치는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나 명령어를 미리 저장해 놓는 고속 버퍼 메모리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CPU가 데이터나 명령어를 주기억장치에서 가져오는 시간을 줄여 수행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시 기억장치가 수행속도를 빠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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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복수 개의 입력 단자와 복수 개의 출력 단자를 가진 다출력 조합 회로로서 입력 단자에 어떤 조합의 부호가 가해졌을 때 그 조합에 대응하여 출력단자에 변형된 조합의 신호가 나타나도록 하는 회로는?

  1. decoder
  2. complement
  3. full adder
  4. parity generator
(정답률: 61%)
  • 복수 개의 입력 신호를 받아 각각의 입력 신호에 해당하는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회로를 decoder라고 합니다. 따라서 복수 개의 입력 단자와 복수 개의 출력 단자를 가진 다출력 조합 회로에서 입력 신호를 받아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는 decod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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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PROGRAM 수행 중 서브루틴(Sub-Routine)으로 돌입할 때 프로그램의 리턴번지(Return Address)수를 LIFO(Last-In First-Out)기술로 메모리의 일부에 저장한다. 이 메모리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주기억장치
  2. 보조기억장치
  3. 스택
  4. 어셈블러
(정답률: 72%)
  • 서브루틴으로 돌입할 때 저장되는 리턴번지는 이전에 수행하던 프로그램으로 돌아갈 때 필요하다. 이때 LIFO 구조로 저장되는 메모리 부분을 스택이라고 한다. 스택은 마지막에 저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꺼내지는 구조로, 서브루틴에서 저장된 리턴번지는 가장 최근에 저장되었으므로 가장 먼저 꺼내져야 한다. 따라서 스택이 적합한 메모리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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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료를 일정 시간(기간)동안 모아 두었다가 한 번에 처리하는 시스템은?

  1. 일괄(Batch) 처리 시스템
  2. 지연(Delayed) 처리 시스템
  3. 실시간(Real Time) 처리 시스템
  4. 시분할(Time Sharing Time) 처리 시스템
(정답률: 84%)
  • 일괄 처리 시스템은 일정 기간 동안 모아둔 작업들을 한 번에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작업 처리를 일괄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처리 시간이 예측 가능하고,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일괄 처리 시스템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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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정보통신망 구성 시 필요 없는 장치는?

  1. 통신 제어 장치
  2. 모뎀
  3. 단말기
  4. 통신 연산 장치
(정답률: 44%)
  • 정보통신망 구성 시에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전송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들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통신 연산 장치는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는데, 정보통신망 구성 시에는 이러한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통신 연산 장치는 정보통신망 구성 시 필요 없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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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출력이 이다. 어떠한 회로인가?

  1. 반가산기
  2. 전가산기
  3. 반감산기
  4. 전감산기
(정답률: 28%)
  • 이 회로는 반감산기입니다. 출력이 1이 되는 경우는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인 경우입니다. 이때, XOR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되고, AND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됩니다. 그리고 이 1은 반가산기의 출력에 대한 입력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에 대해 합과 자리올림을 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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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산술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1. Storage register
  2. Address register
  3. Index register
  4. Accumulator
(정답률: 82%)
  • 산술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Accumulator입니다. 이는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계산 결과를 임시적으로 저장하여 다음 연산에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주소나 인덱스 등의 정보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지만, Accumulator는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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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중앙처리장치의 입·출력 자료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1. 프로그램 입·출력 방식
  2. 인터럽트 입·출력 방식
  3. 직접 메모리 전송 방식
  4. 연관 기억장치 방식
(정답률: 38%)
  • 중앙처리장치의 입·출력 자료처리 방법은 프로그램 입·출력 방식, 인터럽트 입·출력 방식, 직접 메모리 전송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연관 기억장치 방식은 입·출력 자료처리 방법이 아닙니다. 연관 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한 캐시 메모리로, 중앙처리장치가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관 기억장치 방식은 입·출력 자료처리 방법이 아니며,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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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패리티의 기능을 확장하여 오류의 검출뿐만 아니라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코드는?

  1. 그레이코드
  2. 아스키코드
  3. 해밍코드
  4. 유니코드
(정답률: 84%)
  • 해밍코드는 패리티 비트를 확장하여 오류 검출 뿐만 아니라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한 1비트 오류를 검출하고, 해당 비트를 수정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밍코드가 오류를 검출하고 정정할 수 있는 코드인 이유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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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중앙연산처리 장치에서 마이크로 동작(Micro Operation) 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1. 제어신호
  2. 스위치
  3. 레지스터
  4. 메모리
(정답률: 55%)
  • 중앙연산처리 장치에서 마이크로 동작은 매우 작은 단위의 동작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각 동작의 시작과 끝을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제어신호입니다. 제어신호는 마이크로 동작의 시작과 끝을 제어하며, 이를 통해 중앙연산처리 장치에서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 레지스터, 메모리는 중앙연산처리 장치의 구성 요소이지만, 마이크로 동작의 순서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제어신호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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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보조 기억장치로 간편하고 대용량이며,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장기간 보관할 때 사용하며, 순차접근 방식인 기억장치는?

  1. 자기테이프
  2. 자기디스크
  3. CD-ROM
  4. 자기코어
(정답률: 72%)
  • 자기테이프는 대용량이며,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보조 기억장치로 적합합니다. 또한,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장기간 보관할 수 있어서 백업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자기테이프가 순차접근 방식인 기억장치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자기디스크와 CD-ROM은 직접 접근 방식인 기억장치이고, 자기코어는 랜덤 접근 방식인 기억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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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주기억 장치로부터 명령어를 읽어서 중앙처리장치로 가져오는 사이클은?

  1. fetch cycle
  2. indirect cycle
  3. execute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59%)
  • 주기억 장치로부터 명령어를 읽어오는 사이클을 fetch cycle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앙처리장치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가져오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며, 명령어를 가져오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동작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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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두 개의 통신 회선을 사용하여 접속된 두 장치 사이에서 동시에 양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신 방식은?

  1. 단방향 통신 방식
  2. 반이중 통신 방식
  3. 전이중 통신 방식
  4. 배이중 통신 방식
(정답률: 77%)
  • 두 개의 통신 회선을 사용하여 양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이중 통신 방식입니다. 다른 방식들은 단방향, 반이중, 배이중으로 데이터 전송 방향이 제한되거나, 동시에 양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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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그림 연산자의 수행 결과는?

  1. 1110 1001
  2. 1110 1111
  3. 0000 1001
  4. 1111 0110
(정답률: 77%)
  • AND 연산자는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반환하므로, 첫 번째 비트에서는 1과 0을 AND 연산하면 0이 되고, 두 번째 비트에서는 0과 1을 AND 연산하면 0이 되고, 세 번째 비트에서는 1과 0을 AND 연산하면 0이 되고, 네 번째 비트에서는 1과 1을 AND 연산하면 1이 된다. 따라서 결과는 "0000 10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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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중앙처리 장치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메모리 장치
  2. 제어 장치
  3. 주변 장치
  4. 연산 장치
(정답률: 69%)
  • 중앙처리 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연산, 제어, 메모리 접근 등의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반면, 주변 장치는 입력/출력 장치와 같이 중앙처리 장치와 직접적인 연결이 필요한 장치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중앙처리 장치와는 거리가 먼 것이 주변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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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10진수 85를 BCD 코드로 변환하면?

  1. 0101 0101
  2. 1010 1010
  3. 1000 0101
  4. 0111 1010
(정답률: 83%)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씩 나누어서 각각을 2진수로 표현하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85를 10진수에서 4비트씩 나누면 1000과 0101이 됩니다. 이를 각각 2진수로 변환하면 1000은 8, 0101은 5가 됩니다. 따라서 BCD 코드로 변환한 결과는 "1000 01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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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진수 00000010을 2의 보수로 나타낸 것은?

  1. 11111110
  2. 11111101
  3. 11111100
  4. 11111111
(정답률: 67%)
  • 2진수 00000010의 1의 보수는 11111101이며,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이므로 11111110이 됩니다. 2의 보수는 해당 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00000010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값은 11111101이며, 여기에 1을 더한 값인 11111110이 2진수 00000010의 2의 보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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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DRAM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플립플롭을 집적한 것이다.
  2. 주로 캐시 메모리로 사용된다.
  3. SRAM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4. 주기적으로 재충전이 필요하다.
(정답률: 59%)
  • DRAM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전하를 축적하는 콘덴서를 사용합니다. 이 콘덴서는 전하를 오랫동안 유지하지 못하므로 주기적으로 재충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DRAM은 SRAM에 비해 속도가 빠르지만, 주기적인 재충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DRAM은 주로 메인 메모리로 사용되며, 캐시 메모리에 비해 용량이 크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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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인터럽트 순위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에 해당되는 것은?

  1. 정전
  2. 기계적 고장
  3. 프로그램 오류
  4. 입력과 출력
(정답률: 59%)
  • 정전은 시스템 전체를 마비시키는 치명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인터럽트 순위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다른 인터럽트들은 시스템의 일부분만 영향을 미치지만, 정전은 전체 시스템을 마비시키므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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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프로그래밍일반

31. 고급 언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 작성이 쉽고, 수정이 용이하다.
  2.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어와 유사한 형태의 언어이다.
  3. 어셈블리어와 같은 언어로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4. 하드웨어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정답률: 50%)
  • "어셈블리어와 같은 언어로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고급 언어는 어셈블리어보다 추상화된 레벨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속도나 메모리 사용 측면에서는 어셈블리어보다 느리고 비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급 언어는 프로그램 작성이 쉽고 수정이 용이하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연어와 유사한 형태의 언어이며, 하드웨어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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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반복구조
  2. 조건구조
  3. 블록구조
  4. 순차구조
(정답률: 51%)
  • 블록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조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블록구조는 주어진 보기에서 제외되어야 합니다. 블록구조는 여러 개의 명령문을 하나의 블록으로 묶어서 실행하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코드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록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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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C 언어에서 실수형 변수를 정의할 때 사용하는 것은?

  1. int
  2. long
  3. float
  4. char
(정답률: 47%)
  • "float"은 C 언어에서 실수형 변수를 정의할 때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 중 하나입니다. "int"와 "long"은 정수형 변수를 정의할 때 사용하고, "char"은 문자형 변수를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실수형 변수를 정의할 때는 "float"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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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컴파일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한 줄씩 번역
  2.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
  3.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
  4. 반복되는 명령어 집합체를 별도로 묶어 한 줄씩 번역
(정답률: 51%)
  • 컴파일러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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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실행중인 프로세스의 여러 가지 구문적 오류(Syntax-Error)에 의해 발생되는 인터럽트(Interrupt)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입ㆍ출력 인터럽트
  2. 외부 인터럽트
  3. 프로그램 체크 인터럽트
  4. 머신 체크 인터럽트
(정답률: 53%)
  • 실행중인 프로세스의 구문적 오류에 의해 발생되는 인터럽트를 "프로그램 체크 인터럽트"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문법적인 오류가 발생하여 프로그램이 중단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오류는 컴파일러에서는 발견되지 않고, 실행 중에 발생하므로 프로그램 체크 인터럽트를 통해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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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번역 프로그램에 의해 번역된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1. 원시 프로그램(Source Program)
  2. 목적 프로그램(Object Program)
  3. 로드 모듈(Load Module)
  4. 편집기(Editor)
(정답률: 65%)
  • 번역 프로그램에 의해 번역된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목적 프로그램(Object Program)입니다. 번역 프로그램은 원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목적 코드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변환된 목적 코드는 실행 가능한 형태가 아니므로, 로드 모듈을 통해 메모리에 적재되어야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 됩니다. 따라서, 번역된 프로그램이 실행 가능한 형태가 되기 전까지는 목적 프로그램(Object Program)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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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운영체제를 수행 기능에 따라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 프로그램으로 분류할 경우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의 종류는?

  1. 감시 프로그램
  2. 서비스 프로그램
  3. 작업 제어 프로그램
  4. 문제 프로그램
(정답률: 60%)
  • 위 그림은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작업 스케줄링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인 작업 제어 프로그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CPU 스케줄링, 입출력 스케줄링, 메모리 관리 등의 작업을 수행하여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작업 제어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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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목적 프로그램을 읽어 들여 주기억장치에 적재시킨 후에 실행시키는 서비스 프로그램은?

  1. 원시 프로그램(Source Program)
  2. 목적 프로그램(Object Program)
  3. 로더(Loader)
  4. 링커(Linker Editor)
(정답률: 48%)
  • 로더는 목적 프로그램을 읽어들여 주기억장치에 적재시키고 실행시키는 서비스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목적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로더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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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용
  2. 처리능력
  3. 사용가능도
  4. 응답시간
(정답률: 86%)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인으로는 비용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비용은 운영체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이지만, 성능 평가 요인은 운영체제의 처리능력, 사용가능도, 응답시간 등과 같은 기술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합니다. 따라서 "비용"은 옳지 않은 성능 평가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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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계어에 가장 가까운 언어는?

  1. FORTRAN
  2. C
  3. COBOL
  4. ASSEMBLY
(정답률: 58%)
  • ASSEMBLY 언어는 기계어와 가장 유사한 언어로, 기계어와 1:1 대응하는 어셈블리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언어들은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되지만, ASSEMBLY 언어는 직접 기계어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ASSEMBLY 언어는 기계어와 가장 가까운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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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디지털공학

41. 6진 카운터를 만들기 위한 최소 플립플롭의 수는?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75%)
  • 6진수는 2진수로 변환하면 3자리 이하의 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진 카운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6진수 0부터 5까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000부터 101까지의 2진수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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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연산 또는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는?

  1. 누산기
  2. 가산기
  3. 감산기
  4. 보수기
(정답률: 81%)
  • 누산기는 산술연산을 수행하는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입력된 데이터를 더하거나 빼는 등의 산술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산술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데에 적합한 레지스터이며, 이러한 이유로 누산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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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불 대수의 기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 + A' = 1
  2. A ㆍ A' = 1
  3. A + A = A
  4. A ㆍ A = A
(정답률: 69%)
  • 정답은 "A ㆍ A' = 1"입니다.

    불 대수에서 A'는 A의 부정(negation)을 나타내며, A와 A'를 OR 연산하면 항상 1이 됩니다. 따라서 "A + A' = 1"은 옳은 명제입니다.

    그러나 A와 A'를 AND 연산하면 항상 0이 됩니다. 왜냐하면 A와 A'는 서로 상반되는 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 ㆍ A' = 1"은 옳지 않은 명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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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논리 게이트의 회로 방식 중에서 동작 속도가 빠른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단, 왼쪽이 가장 빠름)

  1. ECL-DTL-TTL-MOS
  2. TTL-ECL-MOS-DTL
  3. ECL-TTL-DTL-MOS
  4. TTL-MOS-ECL-DTL
(정답률: 70%)
  • ECL(Emitter-Coupled Logic)은 전류 기반의 논리 회로로, 빠른 동작 속도와 높은 소비 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ECL이 가장 빠른 논리 게이트입니다.

    TTL(Transistor-Transistor Logic)은 전압 기반의 논리 회로로, ECL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소비 전력은 적습니다.

    DTL(Diode-Transistor Logic)은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논리 회로로, TTL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소비 전력은 적습니다.

    MOS(Metal-Oxide-Semiconductor)는 MOSFET을 사용한 논리 회로로, TTL에 비해 속도는 빠르지만 소비 전력은 높습니다.

    따라서, ECL-TTL-DTL-MOS 순서가 가장 빠른 동작 속도를 가지는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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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0 진수를 BCD 코드로 변환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디코더
  2. 인코더
  3. A/D 변환기
  4. 감산기
(정답률: 53%)
  • 10진수를 BCD 코드로 변환하는 것을 인코더라고 합니다. 이는 입력된 10진수를 4비트의 BCD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코더는 입력된 데이터를 다른 형태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 경우에는 10진수를 BCD 코드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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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0진수의 13을 2진수로 나타내면?

  1. 1100
  2. 1011
  3. 1110
  4. 1101
(정답률: 71%)
  • 10진수 13을 2진수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13 ÷ 2 = 6 ... 1
    6 ÷ 2 = 3 ... 0
    3 ÷ 2 = 1 ... 1
    1 ÷ 2 = 0 ... 1

    따라서, 13의 2진수 표현은 1101입니다. 이는 2의 3승(8) + 2의 2승(4) + 2의 0승(1) = 13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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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주종형 JK-플립플롭에서 클럭 펄스가 가해질 때마다 출력 상태가 반전되는 것은?

  1. J=0, K=0
  2. J=0, K=1
  3. J=1, K=0
  4. J=1, K=1
(정답률: 73%)
  • 주종형 JK-플립플롭에서 J=1, K=1 일 때, 클럭 펄스가 가해지면 출력 상태가 반전됩니다. 이는 J=1, K=1 일 때, 이전 상태와 상관없이 항상 출력이 반전되기 때문입니다. J=0, K=0 일 때는 출력이 유지되고, J=0, K=1 일 때는 출력이 0으로 유지되며, J=1, K=0 일 때는 출력이 1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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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아래 그림과 같은 기능을 가진 논리 회로는?

(정답률: 59%)
  • 이 논리 회로는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이고, NOT 게이트는 입력과 반대되는 출력을 내는 게이트입니다. 따라서,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되고, 이 출력이 NOT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면 0이 출력됩니다. 그리고, 입력 A와 B 중 하나라도 0이면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이 되고, 이 출력이 NOT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면 1이 출력됩니다. 따라서, 입력 A와 B 중 하나라도 0이면 최종 출력은 1이 됩니다. 이에 해당하는 보기는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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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A=1, B=0, C=1 일 때 논리식의 값이 0이 되는 것은?

(정답률: 60%)
  • A=1, B=0, C=1 일 때 논리식의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식에서 A=1, B=0, C=1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식은 AND 연산자와 OR 연산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ND 연산자는 두 값이 모두 참일 때 참을 반환하고, 그 외에는 거짓을 반환합니다. OR 연산자는 두 값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을 반환하고, 두 값이 모두 거짓일 때 거짓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A=1, B=0, C=1을 대입했을 때 논리식의 값이 0이 되는 것은 ""입니다. 이유는 A=1, B=0, C=1을 대입하면 OR 연산자의 두 값이 모두 거짓이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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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회로의 안정 상태에 따른 멀티바이브레이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비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2. 단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3. 쌍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4. 주파수 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
(정답률: 76%)
  • 주파수 안정 멀티바이브레이터는 회로의 안정 상태와 관계없이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는 멀티바이브레이터이기 때문에, 다른 세 종류의 멀티바이브레이터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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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회로 명칭으로 적합한 것은?

  1. 누산기
  2. 레지스터
  3. 전가산기
  4. 전감산기
(정답률: 63%)
  • 이 회로는 입력된 두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자리올림값을 더하여 합과 자리올림값을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회로를 전가산기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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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드모르간의 법칙은?

(정답률: 79%)
  • 드모르간의 법칙은 ~(A∨B) ↔ ~A∧~B 와 같이, 논리학에서 두 개의 명제에 대한 부정의 연산 결과를 서로 바꾸고, 그 결과에 대해 부정의 연산을 취하면 원래의 명제와 같다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 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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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펄스가 입력되면 현재와 반대의 상태로 바뀌게 하는 토글(toggle) 상태를 만드는 회로는?

  1. D형 플립플롭
  2. T형 플립플롭
  3. 주종 플립플롭
  4. 레지스터형 플립플롭
(정답률: 84%)
  • T형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T(Toggle)일 때, 현재 상태와 반대의 상태로 바뀌는 플립플롭입니다. 따라서, 펄스가 입력되면 T형 플립플롭은 현재 상태와 반대의 상태로 바뀌어 토글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D형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현재 상태를 결정하므로, 토글 상태를 만들 수 없습니다. 주종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에 따라 상태가 바뀌는 것이 아니므로, 토글 상태를 만들 수 없습니다. 레지스터형 플립플롭은 여러 개의 비트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므로, 토글 상태를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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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래 논리회로 기호에서 입력 A=1, B=0일 때 출력 Y의 값은?

  1. Y=0
  2. Y=1
  3. Y=이전상태
  4. Y=반대상태
(정답률: 56%)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입력 A=1, B=0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됩니다. 이 출력이 NOT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NOT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됩니다. 따라서 Y의 값은 1의 반대인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Y=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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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반가산기에서 입력 A=1이고, B=0이면 출력 합(S)과 올림수(C)는?

  1. S=0, C=0
  2. S=1, C=0
  3. S=1, C=1
  4. S=0, C=1
(정답률: 83%)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합(S), 올림수(C))을 가지는 논리 회로입니다. 입력 A와 B가 1이면 합(S)은 0이 되고, 올림수(C)는 1이 됩니다. 하지만 입력 A=1, B=0인 경우에는 A와 B 중 하나만 1이므로 합(S)은 1이 되고, 올림수(C)는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S=1, C=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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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부동소수점 방식과 거리가 먼 것은?

  1. 지수부
  2. 소수부
  3. 가수부
  4. 보수부
(정답률: 40%)
  • 부동소수점 방식은 실수를 이진수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지수부와 가수부로 나누어진다. 이 중 보수부는 부호를 나타내는 비트를 제외한 나머지 비트들을 모두 반전시킨 값으로, 덧셈 연산을 뺄셈 연산으로 바꾸는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따라서 다른 부분들과는 달리 수의 크기나 정확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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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순서논리회로를 설계할 때 사용되는 상태표(state table) 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이전 상태
  2. 현재 상태
  3. 다음 상태
  4. 출력
(정답률: 65%)
  • 이전 상태는 상태표에서 현재 상태와 다음 상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상태표에서는 현재 상태와 입력에 따라 다음 상태와 출력이 결정됩니다. 이전 상태는 이전에 어떤 상태였는지를 기록하는 것으로, 상태표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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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데이터 전송에 있어 시간 지연을 만드는 플립플롭은?

  1. RS
  2. T
  3. D
  4. JK
(정답률: 73%)
  • 플립플롭 중에서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변화할 때마다 출력이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클럭 신호의 상승 에지에서만 출력이 변경되기 때문에 시간 지연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JK 플립플롭은 데이터 전송에 있어 시간 지연을 만드는 플립플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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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진화 10진수 (0111 1000 0110 0101 0100)BCD를 10진수로 나타내면?

  1. 78645
  2. 87654
  3. 87645
  4. 78654
(정답률: 73%)
  • 2진화 10진수 (0111 1000 0110 0101 0100)BCD를 10진수로 나타내면 78654입니다.

    BCD(Binary Coded Decimal)는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는 방법 중 하나로, 각 10진수 자리수를 4비트의 2진수로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0111) 7, (1000) 8, (0110) 6, (0101) 5, (0100) 4를 각각의 10진수 자리수로 변환하여 78654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7865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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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디코더(decoder)는 무슨 회로의 집합인가?

  1. OR
  2. NOT
  3. AND
  4. X-OR
(정답률: 42%)
  • 디코더는 AND 게이트의 집합으로 구성됩니다. 이는 디코더가 입력 비트 중 하나만 1인 경우에 대해 출력 비트 중 하나만 1이 되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에만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에 디코더에서는 입력 비트와 출력 비트를 연결하는 AND 게이트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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