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7-13)

자동차정비기능사
(2008-07-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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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100PS 엔진으로 500kgf의 물건을 30m 들어 올리는데 필요한 시간은?

  1. 0.3s
  2. 3.3s
  3. 20s
  4. 30s
(정답률: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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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 워밍업 후 정상주행 상태에서 산소센서의 신호에 따라 연료량을 조정하여 공연비를 보정하는 방식은?

  1. 자기진단 시스템
  2. MPI 시스템
  3. 피드백 시스템
  4. 에어컨 시스템
(정답률: 71%)
  • 기관 워밍업 후 정상주행 상태에서 산소센서의 신호에 따라 연료량을 조정하여 공연비를 보정하는 방식은 피드백 시스템입니다. 이는 산소센서가 기관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의 산소 농도를 감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연료량을 조절하여 최적의 공연비를 유지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산소센서가 제공하는 정보가 시스템에 피드백되어 연료량이 조절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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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의 연소실 중 예연소실의 분사압력으로 적합한 것은?

  1. 100 ∼120 kgf/cm2
  2. 200 ∼300 kgf/cm2
  3. 400 ∼500 kgf/cm2
  4. 300 ∼700 kgf/cm2
(정답률: 55%)
  • 예연소실은 연료가 분사되기 전에 먼저 일어나는 현상으로, 연료가 분사되기 전에 이미 일부 연소가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분사압력이 너무 높으면 예연소실이 일어나지 않고 바로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연소실의 분사압력은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디젤기관에서는 보통 100 ∼120 kgf/cm2의 분사압력이 예연소실에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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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소실 체적이 40cc이고, 총 배기량이 1280cc인 4기통기관의 압축비는?

  1. 6
  2. 9
  3. 18
  4. 33
(정답률: 54%)
  • 압축비는 연소실 체적과 실린더 내 최소 체적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 최소 체적은 1280cc/4 = 320cc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40cc/320cc = 1/8 = 0.125입니다. 이를 분수로 표현하면 1:8이 되며, 이는 간단하게 9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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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에서 인젝터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플런저 : 니들 밸브를 누르고 있다가 ECU 신호에 의해 작동된다.
  2. 솔레노이드 : ECU 신호에 의해 전자석이 된다.
  3. 니들밸브 : 연료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4. 배선 커넥터 : 솔레노이드에서 ECU로부터 신호를 연결하여 준다.
(정답률: 57%)
  • "니들밸브 : 연료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킨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니들밸브는 인젝터 내부에 있는 연료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인젝터 내부에는 연료가 고압으로 들어오는데, 이 연료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지 않으면 연료 분사량이 일정하지 않아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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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화기식과 비교한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분사 장치의 장점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고출력 및 혼합비 제어에 유리하다.
  2. 연료 소비율이 낮다.
  3. 부하변동에 따라 신속하게 응답한다.
  4. 적절한 혼합비 공급으로 유해 배출가스가 증가된다.
(정답률: 81%)
  •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분사 장치는 적절한 혼합비를 유지할 수 있어서 유해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지만, 기화기식과 비교하면 유지 및 수리 비용이 높고 복잡하며,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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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크랭크각 신호에 따라 각 실린더의 인젝터를 동시에 개방하여 연료를 공급하는 분사방식은?

  1. 동기분사
  2. 동시분사
  3. 비동기분사
  4. 순차분사
(정답률: 85%)
  • 크랭크각 신호에 따라 각 실린더의 인젝터를 동시에 개방하여 연료를 공급하는 분사방식을 "동시분사"라고 합니다. 이는 모든 실린더에 대해 동시에 연료를 분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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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윤활유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점도가 적당할 것
  2. 열과 산에 대하여 안전성이 있을 것
  3. 응고점이 높을 것
  4. 인화점과 발화점이 높을 것
(정답률: 64%)
  • 응고점이 높을 것은 윤활유의 구비조건으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응고점은 윤활유가 얼어붙는 온도를 나타내며, 높은 응고점은 낮은 온도에서 윤활유가 얼어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지만, 고온에서는 윤활유의 유동성을 감소시키고 기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응고점 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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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기관의 기본 사이클이 아닌 것은?

  1. 공압 사이클
  2. 정적 사이클
  3. 정압 사이클
  4. 복합 사이클
(정답률: 81%)
  • 공압 사이클은 자동차 기관의 기본 사이클이 아닙니다. 이는 공기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사이클로, 자동차 엔진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엔진에서는 연소 사이클, 압축 사이클, 작동 사이클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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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동차 높이의 최대허용 기중으로 맞는 것은?

  1. 3.5m
  2. 3.8m
  3. 4.0m
  4. 4.5m
(정답률: 66%)
  • 자동차 높이의 최대허용 기중은 다리나 터널 등의 구조물을 지나갈 때, 차량의 높이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구조물과 충돌하여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가장 큰 값인 4.0m이 최대허용 기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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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피스톤링의 3대 작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기밀유지작용
  2. 오일제어작용
  3. 열전도작용
  4. 오일청정작용
(정답률: 76%)
  • 피스톤링은 기계 내부에서 움직이면서 오일을 이용하여 작동하는데, 이때 3대 작용은 기계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필요한 작용들입니다. 기밀유지작용은 오일이 누출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작용, 오일제어작용은 오일의 유량과 압력을 조절하여 기계 내부의 오일이 적절하게 유동되도록 하는 작용, 열전도작용은 열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기계 내부의 열을 분산시키는 작용입니다. 반면에 오일청정작용은 피스톤링이 수행하는 작용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오일청정작용은 오일 필터 등의 부품이 수행하는 작용으로, 오일 내부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오일의 품질을 유지하고 기계 내부의 오염을 방지하는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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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MAP 센서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흡기 매니폴드 내의 공기온도를 측정한다.
  2. 에어클리너 내의 공기량을 직접 측정한다.
  3. 흡기 매니폴드 내의 부압을 절대압력으로 측정한다.
  4. 에어클리너 내의 절대압력을 측정한다.
(정답률: 68%)
  • MAP 센서는 엔진의 흡기 매니폴드 내의 부압을 절대압력으로 측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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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엔진의 작동 온도가 낮을 때와 혼합비가 희박하여 실화되는 경우에 증가하는 배출가스는?

  1. 산소
  2. 탄화수소
  3. 질소산화물
  4. 이산화탄소
(정답률: 55%)
  • 엔진의 작동 온도가 낮을 때와 혼합비가 희박하여 실화되는 경우에는 연소가 완전하지 않아서 탄화수소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탄화수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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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로틀 밸브의 열림 정도를 감지하는 센서는?

  1. 차속 센서
  2. 산소 센서
  3. W.T.S
  4. T.P.S
(정답률: 81%)
  • T.P.S는 Throttle Position Sensor의 약자로, 스로틀 밸브의 열림 정도를 감지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T.P.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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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과 같이 오일펌프에 의해 압송되는 윤활유가 모두 여과기를 통과한 다음 윤활부로 공급되는 방식은?

  1. 샨트식
  2. 자력식
  3. 분류식
  4. 전류식
(정답률: 58%)
  • 윤활유가 여과기를 통과할 때, 여과기 내부에 있는 필터매체를 통해 불순물이 걸러지면서 윤활유의 흐름이 방해받게 됩니다. 이때, 윤활유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전류식 방식을 사용합니다. 전류식 여과기는 윤활유가 흐르는 동안 전류를 흘려 전류의 방향에 따라 필터매체에 물질이 축적되어 여과막이 형성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윤활유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불순물을 걸러내는 장점이 있어, 오일펌프에서 윤활유를 공급하는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전류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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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기관의 분사펌프식 연료장치의 연료공급 순서가 맞는 것은?

  1. 연료탱크-연료여과기-연료공급펌프-연료여과기-분사펌프-고압파이프-분사노즐-연소실
  2. 연료탱크-연료여과기-연료공급펌프-분사펌프-연료여과기-고압파이프-분사노즐-연소실
  3. 연료탱크-연료공급펌프-연료여과기-분사펌프-연료여과기-고압파이프-분사노즐-연소실
  4. 연료탱크-연료여과기-연료공급펌프-연료여과기-분사펌프-분사노즐-고압파이프-연소실
(정답률: 56%)
  • 디젤기관에서 연료는 연료탱크에서 시작하여 연료여과기를 거쳐 연료공급펌프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다시 연료여과기를 거쳐 분사펌프로 이동하고, 고압파이프를 통해 분사노즐로 이동합니다. 마지막으로 연소실에서 연소됩니다. 따라서 "연료탱크-연료여과기-연료공급펌프-연료여과기-분사펌프-고압파이프-분사노즐-연소실"이 올바른 연료공급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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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LPG 기관에서 액체 LPG를 기체 LPG로 전환 시키는 장치는?

  1. 믹서
  2. 연료봄베
  3.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
  4. 베이퍼라이저
(정답률: 81%)
  • 액체 LPG는 기관 내부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체 상태여야 하기 때문에, 액체 LPG를 기체 LPG로 전환시키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를 베이퍼라이저라고 합니다. 베이퍼라이저는 액체 LPG를 고온과 고압으로 처리하여 기체 상태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베이퍼라이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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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동력조향장치에서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 핸들의 조향력을 변화시켜주는 장치는?

  1. 속도 감응형 동력조향장치
  2. 엔진회전수 감응형 동력조향장치
  3. 흴 스피드 감응형 동력조향장치
  4. 조향각도 감응조향장치
(정답률: 62%)
  • 속도 감응형 동력조향장치는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 핸들의 조향력을 변화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자동차가 높은 속도로 주행할 때는 핸들을 돌리는 데 더 많은 힘이 필요하고, 낮은 속도로 주행할 때는 핸들을 돌리는 데 더 적은 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속도 감응형 동력조향장치는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 핸들의 조향력을 조절하여 운전자가 더욱 쉽게 조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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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차량 속도를 감속하거나, 정지시키기 위한 장치는?

  1. 현가장치
  2. 조향장치
  3. 주행장치
  4. 제동장치
(정답률: 87%)
  • 제동장치는 차량의 속도를 감속하거나 정지시키기 위한 장치로, 브레이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제동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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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4행정 6기통 자동차기관에서 폭발순서가1-5-3-6-2-4인 엔진의 2번 실린더 흡기행정 중이라면 5번 실린더는 무슨 행정을 하는가?

  1. 폭발행정 중
  2. 배기행정 초
  3. 흡기행정 중
  4. 압축행정 말
(정답률: 64%)
  • 2번 실린더가 흡기행정 중이므로, 5번 실린더는 폭발행정 중입니다. 이는 폭발순서가 1-5-3-6-2-4이기 때문에, 2번 실린더와 5번 실린더는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2번 실린더가 흡기행정 중이므로 5번 실린더는 폭발행정 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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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연소실 설계시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화염전파에 요하는 시간을 가능한 한 짧게 한다.
  2. 가열되기 쉬운 돌출부를 두지 않는다.
  3. 연소실의 표면적이 최대가 되게 한다.
  4. 압축행정에서 혼합기에 와류를 일으키게 한다.
(정답률: 66%)
  • "연소실의 표면적이 최대가 되게 한다."는 올바른 사항이 아닙니다. 연소실의 표면적이 너무 크면 연소가 일어나는 곳이 분산되어 효율이 떨어지고, 연소실 내부의 기체가 빠르게 확장되어 압력 손실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소실 설계시에는 연소실의 크기와 형태, 화염전파의 속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표면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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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공기 과잉률이란?

  1. 이론공연비
  2. 실제공연비
  3. 공기흡입량÷연비소비량
  4. 실제공연비÷이론공연비
(정답률: 72%)
  • 공기 과잉률은 엔진이 공기를 흡입할 때 실제로 흡입한 공기량과 이론적으로 필요한 공기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공기 과잉률은 실제 공연비를 이론 공연비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즉, "실제공연비÷이론공연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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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밸브스프링 서징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밸브스프링 고유 진동수를 높게 한다.
  2. 부등 피치 스프링이나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
  3. 피치가 서로 다른 이중 스프링을 사용한다.
  4. 사용 중인 스프링보다 피치가 더 큰 스프링을 사용한다.
(정답률: 55%)
  • 사용 중인 스프링보다 피치가 더 큰 스프링을 사용하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밸브스프링의 고유 진동수와 일치하지 않아 더 큰 서징현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스프링 고유 진동수와 최대한 일치하는 스프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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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클러치 접속시 회전 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은?

  1. 쿠션스프링
  2. 리테이닝 스링
  3. 댐퍼 스프링
  4. 클러치 스프링
(정답률: 67%)
  • 댐퍼 스프링은 클러치 접속시 발생하는 회전 충격을 흡수하여 부드러운 접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댐퍼 스프링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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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제동장치에서 마스터 실린더의 내경이 2cm, 푸시로드에 100kgf의 힘이 작용할 때 브레이크 파이프에 작용하는 압력은 약 얼마 인가?

  1. 32kgf/cm2
  2. 25kgf/cm2
  3. 10kgf/cm2
  4. 2kgf/cm2
(정답률: 45%)
  • 압력은 힘을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파이프에 작용하는 압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압력 = 힘 / 면적

    여기서 면적은 마스터 실린더의 단면적입니다. 마스터 실린더의 내경이 2cm 이므로 반지름은 1cm 입니다. 따라서 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면적 = π x 반지름^2
    = 3.14 x 1^2
    = 3.14 cm^2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이 100kgf 이므로, 압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압력 = 100kgf / 3.14cm^2
    ≈ 31.85kgf/cm^2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32kgf/cm^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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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드라이브 라인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추진축의 앞뒤 요크는 동일 평면에 있어야 한다.
  2. 추진축의 토션 댐퍼는 충격을 흡수하는 일을 한다.
  3. 슬립조인트 설치목적은 거리의 신축성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4. 자재 이음은 일정 한도 내의 각도를 가진 두 축 사이에 회전력을 전달하는 것이다.
(정답률: 32%)
  • 정답은 "추진축의 토션 댐퍼는 충격을 흡수하는 일을 한다."입니다. 이유는 추진축의 토션 댐퍼는 진동을 줄이는 역할을 하며, 충격을 흡수하는 것은 서스펜션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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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압 브레이크에서 잔압과 관계가 있는 부품은?

  1.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 1차 컵과 2차 컵
  2.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와 복귀 스프링
  3. 마스터 실린더 오일 탱크
  4.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
(정답률: 63%)
  • 잔압은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에 생성되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이 압력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와 복귀 스프링이 필요합니다. 첵밸브는 유압 압력이 브레이크 패드로 전달되는 것을 제어하고, 복귀 스프링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압력이 해제될 때 실린더로 오일이 복귀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이 두 부품은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잔압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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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BS의 구성 부품중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컨트롤유닛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휠 스피드 센서
  2. 하이드로릭 센서
  3. 솔레노이드 밸브
  4. 어큐뮬레이터
(정답률: 80%)
  • 휠 스피드 센서는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ABS 시스템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ABS 시스템에서 휠의 회전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휠 스피드 센서가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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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 주행 중 가속페달 작동에 따라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1. 공기온도센서
  2. 수온센서
  3. 크랭크 포지션센서
  4. 스로틀 포지션센서
(정답률: 74%)
  • 스로틀 포지션센서는 가속페달 작동에 따라 스로틀 밸브의 개방 정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합니다. 이 신호는 엔진 제어 유닛(ECU)에 전달되어 연료 주입량과 공기 흡입량을 제어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 주행 중 가속페달 작동에 따라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스로틀 포지션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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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수동 변속기 조작시 이중 기어 물림 방지를 위한 장치는?

  1. 첵 볼
  2. 이중롤러
  3. 릴리스 볼
  4. 인터록
(정답률: 80%)
  • 인터록은 수동 변속기에서 이중 기어 물림 방지를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기어를 바꿀 때 기어가 움직이기 전에 다른 기어가 완전히 해제되도록 하는 장치로, 기어를 바꿀 때 릴리스 볼과 첵 볼의 역할을 대신합니다. 이중 기어 물림 방지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운전 중에 안전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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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변속기 장착 자동차에서 시프트 레버의 조작을 받아 변속레인지를 결정하는 밸브 보디의 구성요소는?

  1. 압력조정 밸브
  2. 매뉴얼 밸브
  3. 거버너 밸브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57%)
  • 자동변속기에서는 시프트 레버의 조작을 받아 변속레인지를 결정하는데, 이때 매뉴얼 밸브가 사용됩니다. 매뉴얼 밸브는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여 변속레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밸브로, 자동변속기에서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변속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따라서 매뉴얼 밸브가 자동변속기에서 시프트 레버의 조작을 받아 변속레인지를 결정하는 밸브 보디의 구성요소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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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제어하는 항목이 아닌 것은?

  1. 변속단 제어
  2. 댐퍼클러치 제어
  3. 거버너 제어
  4. 라인압 가변 제어
(정답률: 45%)
  • 거버너 제어는 일반적으로 가속 중에 엔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제어 방식으로,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항목입니다. 대신에 변속단 제어, 댐퍼클러치 제어, 라인압 가변 제어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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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CS 장착 자동차에서 주행 중 급커브 상태를 감지하는 센서는?

  1. 차속센서
  2. 차고 센서
  3. 스티어링 휠 각도 센서
  4. 휠 속도 센서
(정답률: 72%)
  • ECS(Electronic Stability Control)는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주행 중 급커브 상태를 감지하기 위해서는 스티어링 휠 각도 센서가 필요합니다. 이 센서는 차량의 스티어링 휠의 회전 각도를 측정하여, 차량의 방향 변화를 감지합니다. 따라서, 급커브 상태에서 스티어링 휠의 회전 각도가 급격하게 변화하면, ECS 시스템은 이를 감지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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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의 축간거리가 2.9m 조향각이 30°이다. 이 자동차의 최소회전반경은 몇 m인가?(단,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는 0.2m 이다.)

  1. 5m
  2. 6m
  3. 7m
  4. 8m
(정답률: 56%)
  • 자동차의 최소회전반경은 바퀴가 회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공간이므로,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가 최소가 되어야 합니다. 이 거리는 바퀴의 중심점 사이의 거리에서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를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바퀴 중심점 사이의 거리는 축간거리에 sin(30°)을 곱한 값인 1.45m이 됩니다. 이에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 0.2m를 더하면,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는 1.65m이 됩니다.

    자동차의 최소회전반경은 이 거리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의 반지름과 같습니다. 따라서, 최소회전반경은 1.65m입니다.

    보기에서 정답이 "6m"인 이유는, 원의 지름이 3.3m이 되므로, 이 지름보다 큰 공간에서는 자동차가 회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6m은 최소회전반경보다 큰 값이므로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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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토크 변환기에서 클러치점(clutch point)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펌프가 회전하는 시점
  2. 터빈이 회전하는 시점
  3. 스테이터가 공전하는 시점
  4.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시점
(정답률: 54%)
  • 토크 변환기에서 클러치점은 스테이터가 공전하는 시점입니다. 이는 토크 변환기에서 입력축과 출력축이 연결되는 지점으로, 입력축에서 전달되는 동력이 스테이터를 회전시키고, 이에 따라 출력축으로 전달되는 동력이 생성되기 시작하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클러치점은 토크 변환기의 동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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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사이드 슬립 테스터 지시값이 4이다. 이것은 주행 1km에 대하여 앞바퀴의 슬립량이 얼마인 것을 표시하는가?

  1. 4mm
  2. 4cm
  3. 40cm
  4. 4m
(정답률: 52%)
  • 사이드 슬립 테스터 지시값은 앞바퀴의 슬립량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따라서 4%의 슬립량이 발생한 것이며, 이는 1km 주행 시 앞바퀴가 40m를 이동할 때 4m의 슬립량이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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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차에서 튜브리스 타이어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못에 찔려도 공기가 급격히 새지 않는다.
  2. 유리조각 등에 의해 찢어지는 손상도 수리하기 쉽다.
  3. 고속 주행하여도 발열이 적다.
  4. 림이 변형되면 공기가 새기 쉽다.
(정답률: 67%)
  • 유리조각 등에 의해 찢어지는 손상도 수리하기 쉽다는 것은, 튜브리스 타이어는 내부에 내장된 특수한 패치로 손상을 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기존의 튜브 타이어와는 달리 타이어를 분해하지 않고도 수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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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구동바퀴가 자동차를 미는 힘을 구동력이라고 하는데 구동력을 구하는 공식은?(단, F:구동력 T:축의회전력 R:바퀴의 반경)

(정답률: 55%)
  • 구동력은 구동바퀴가 자동차를 밀 때 발생하는 힘으로, 구동력(F)는 축의 회전력(T)과 바퀴의 반경(R)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이 그림은 축의 회전력(T)과 바퀴의 반경(R)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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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차의 가로축(좌/우 방향 축)을 중심으로 하는 전/후 회전진동은?

  1. 롤링(rolling)
  2. 요잉(yawing)
  3. 피칭(pitching)
  4. 바운싱(bouncing)
(정답률: 48%)
  • 자동차의 가로축을 중심으로 하는 전/후 회전진동은 "피칭(pitching)" 입니다. 이는 자동차의 전면이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운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동차의 가속, 감속, 브레이크, 불균형한 도로 표면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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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오일펌프 내부에 있는 플로우컨트롤 밸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향기어 박스로 가는 오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2. 고속회전시 조향 기어 박스로 가는 오일의 양을 많게 한다.
  3. 플로우 컨트롤 밸브 내부에는 릴리프밸브가 있다.
  4. 저속 회전시는 조향기어 박스로 가는 오일의 양을 많게 한다.
(정답률: 39%)
  • "고속회전시 조향 기어 박스로 가는 오일의 양을 많게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고속회전시 플로우컨트롤 밸브 내부의 릴리프밸브가 작동하여 오일의 양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고속회전시 오일의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오일의 양을 줄여서 안정적인 동작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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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20Ω 저항의 양 끝에 전압을 가할 때 2A 전류가 흐른다면 이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1. 10V
  2. 20V
  3. 30V
  4. 40V
(정답률: 50%)
  • 오옴의 법칙에 따라 V = IR 이므로, V = 20Ω x 2A = 40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V"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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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온도에 따른 축전지 전해액 비중의 변화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온도가 올라가면 비중도 올라간다.
  2. 온도가 올라가면 비중은 내려간다.
  3. 비중은 온도와는 상관없다.
  4. 일정 온도 이상에서만 비중이 올라간다.
(정답률: 56%)
  • 온도가 올라가면 축전지 전해액 내의 화학 반응이 더 빨리 일어나기 때문에 전해액 내의 화학 물질의 농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전해액의 비중이 낮아지게 되므로 온도가 올라가면 비중은 내려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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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에서 발전기가 하는 역할을 설명한 것 중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1. 소비되는 전류를 보상한다.
  2. 축전지만 충전한다.
  3. 전기부하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축전지를 충전한다.
  4. 등화장치에 필요한 전류를 공급한다.
(정답률: 73%)
  • 정답은 "등화장치에 필요한 전류를 공급한다."입니다.

    발전기는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기부하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축전지를 충전하여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소비되는 전류를 보상하여 전기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등화장치는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등화장치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꽃을 유지하기 위해 전기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발전기는 등화장치에 필요한 전류를 공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축전지는 발전기에 의해 충전됩니다. 따라서 "축전지만 충전한다."는 발전기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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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액체 냉매로 바꾸는 구성품은?

  1. 압축기(compressor)
  2. 리퀴드 탱크(liquid tank)
  3. 팽창 밸브(expansion valve)
  4. 에바포레이터(evaporator)
(정답률: 62%)
  • 팽창 밸브는 고압의 냉매를 저압으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압축기에서 압축된 냉매가 리퀴드 탱크를 거쳐 팽창 밸브로 들어가면, 팽창 밸브는 냉매의 유속과 압력을 감소시켜 저압의 상태로 변환시킵니다. 이렇게 변환된 냉매는 에바포레이터에서 열을 흡수하면서 공기를 냉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액체 냉매로 바꾸는 구성품은 팽창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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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제너 다이오드를 사용하는 회로는?

  1. 고주파 회로
  2. 저압 정류회로
  3. 브리지 정류회로
  4. 정 전압회로
(정답률: 56%)
  • 제너 다이오드는 양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여 정전압을 유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제너 다이오드를 사용하는 회로는 정전압을 유지하는 회로인 "정 전압회로"입니다. 다른 회로들은 저압을 정류하거나 고주파 신호를 처리하는 등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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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자점화기구에 점화신호를 컨트롤 유닛(control unit)으로 전송하는 기능을 가진 부품은?

  1. 아마추어
  2. 점화코일
  3. 로터
  4. 마그네틱 픽업 코일
(정답률: 38%)
  • 마그네틱 픽업 코일은 전자점화기구에서 엔진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신호를 생성하고, 이를 컨트롤 유닛으로 전송하여 점화를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그네틱 픽업 코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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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동전동기의 회전력 시험은 어떠한 것을 측정 하는가?

  1. 정지 회전력을 측정한다.
  2. 공전 회전력을 측정한다.
  3. 중속 회전력을 측정한다.
  4. 고속 회전력을 측정한다.
(정답률: 33%)
  • 기동전동기의 회전력 시험은 정지 상태에서의 회전력을 측정합니다. 이는 기동전동기가 부하를 받았을 때 얼마나 많은 힘을 발생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지 회전력을 측정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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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오토라이트에 사용되는 조도센서는 무엇을 이용한 센서인가?

  1. 다이오드
  2. 트랜지스터
  3. 서미스터
  4. 광전도 셀
(정답률: 54%)
  • 오토라이트에 사용되는 조도센서는 광전도 셀을 이용한 센서입니다. 광전도 셀은 빛의 강도에 따라 전기 신호를 생성하는 센서로, 조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서미스터는 광전도 셀과는 다른 종류의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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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편의장치 중 중앙집중식 제어장치(ETACS 또는 ISU)의 기능 항목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도어 열림 경고
  2. 디포거 타이머
  3. 엔진 체크 경고등
  4. 점화 키 홀 조명
(정답률: 44%)
  • ETACS 또는 ISU는 차량의 전기 시스템을 제어하는 장치로, 주행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 중에서도 "엔진 체크 경고등"은 차량의 엔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ETACS 또는 ISU의 기능 항목 중 하나이며, 주어진 보기에서 제외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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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엔진 오일압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질 때, 점등되어 운전자에게 경고해주는 것은?

  1. 연료 잔량 경고등
  2. 주차브레이크 등
  3. 엔진오일 경고등
  4. 냉각수 과열 경고등
(정답률: 82%)
  •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윤활하고, 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압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되어 운전자에게 경고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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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시작 전의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중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인적인 면 - 건강상태, 기능상태
  2. 물리적인 면 - 기계기구 설비, 공구
  3. 관리적인면 - 작업내용, 작업순서
  4. 환경적인 면 - 작업방법, 안전수칙
(정답률: 65%)
  • 환경적인 면은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과 안전수칙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며, 작업방법과 안전수칙이 잘못 짝지어진 것입니다. 작업방법은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이며, 안전수칙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지켜야 할 안전 규칙입니다. 따라서 이 둘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각각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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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 물질을 제거한다.
  2. 산소를 차단한다.
  3. 점화원을 냉각시킨다.
  4. 연료를 기화시킨다.
(정답률: 76%)
  • 소화 작업의 목적은 불을 꺼내는 것이기 때문에, 연료를 기화시키는 것은 오히려 불을 더 크게 만들어 확산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를 기화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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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의 화살표 방향으로 조정 렌치를 사용 하여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볼트나 너트의 머리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2. 작은 힘으로 풀거나 조이기 위하여
  3.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또 안전한 자세이기 때문임
  4. 작업의 자세가 편리하기 때문에
(정답률: 70%)
  • 화살표 방향으로 조정 렌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이 방법은 안전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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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공기공구 사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공구의 교체시에는 반드시 밸브를 꼭 잠그고 하여야 한다.
  2. 활동 부분은 항상 윤활유 또는 그리스를 급유한다.
  3. 사용시에는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4.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빠르게 열고 닫는다.
(정답률: 62%)
  •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빠르게 열고 닫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천천히 열고 닫아야 합니다. 이유는 공기가 갑자기 들어오거나 나갈 때 발생하는 충격으로 인해 공구나 연결된 부품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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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연삭 작업시 안전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나무 해머로 연삭숫돌을 가볍게 두들겨 맑은 음이 나면 정상이다.
  2. 연삭숫돌의 표면이 심하게 변현된 것은 반드시 수정한다.
  3. 받침대는 숫돌차의 중심선보다 낮게한다.
  4. 연삭 숫돌과 받침대와의 간격은 3mm 이내로 유지한다.
(정답률: 60%)
  • 받침대는 숫돌차의 중심선보다 낮게하는 것은 옳은 안전사항입니다. 이유는 받침대가 높으면 연삭 작업 중에 숫돌이 불안정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받침대는 숫돌차의 중심선보다 낮게 조정하여 안정적인 연삭 작업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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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밸브 래핑 작업을 수작업으로 할 때 가장 효율적이며 안전하게 작업하는 방법은?

  1. 래퍼를 양손에 끼고 오른쪽으로 돌렸다.
  2. 래퍼를 양손에 끼고 왼쪽으로 돌리면서 이따끔 가볍게 충격을 준다.
  3. 래퍼를 양손에 끼고 좌우로 돌리면서 이따금 가볍게 충격을 준다.
  4. 래퍼를 양손에 끼고 좌우로 돌렸다.
(정답률: 51%)
  • 밸브 래핑 작업을 수작업으로 할 때 가장 효율적이며 안전하게 작업하는 방법은 "래퍼를 양손에 끼고 좌우로 돌리면서 이따금 가볍게 충격을 준다." 이다. 이유는 래핑 작업을 할 때 밸브 스템이나 시트가 래핑재에 잘 밀착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래핑재를 압축시켜야 한다. 이때 래퍼를 좌우로 돌리면서 가볍게 충격을 줌으로써 래핑재를 압축시키면서 밸브 스템이나 시트와 밀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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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차량에서 허브(hub)작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잭(jack)으로 든 상태에서 작업한다.
  2. 잭(jack)과 견고한 스탠드로 받치고 작업한다.
  3. 프레임(frame)의 한쪽으로 받치고 작업한다.
  4. 차체를 로프(rope)로 고정시키고 작업한다.
(정답률: 70%)
  • 잭은 차량을 들어올리는 용도로 사용되는데, 잭만으로 차량을 들어올리고 작업을 하게 되면 안전상 위험하다. 따라서 잭과 함께 견고한 스탠드를 사용하여 차량을 받치고 작업해야 안전하다. 이렇게 하면 차량이 떨어지는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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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집광식 전조등 시험기로 전조등 시험시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각 타이어의 공기압은 규정대로 할 것
  2. 시험기에 차량을 마주보게 할 것
  3. 밑바닥이 수평일 것
  4. 공차상태의 차량에 운전자 밑 보조자 두 사람이 탈 것
(정답률: 76%)
  • "공차상태의 차량에 운전자 밑 보조자 두 사람이 탈 것"이 틀린 이유는, 전조등 시험기로 시험을 진행할 때는 차량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시험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공차상태의 차량은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다른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시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조등 시험기로 시험을 진행할 때는 차량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시험을 진행해야 하며, 운전자와 보조자는 탑승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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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관을 운반하기 위해 체인 블록을사용할 때의 안전사항 중 가장 옳은 것은?

  1. 기관은 반드시 체인으로만 묶어야 한다.
  2. 노끈 및 밧줄은 무조건 굵은 것을 사용한다.
  3. 가는 철선이나 체인으로 기관을 묶어도 좋다.
  4. 체인 및 리프팅은 중심부에 튼튼히 매어야 한다.
(정답률: 70%)
  • 체인 및 리프팅은 중심부에 튼튼히 매어야 한다는 것은 기관을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킬 때, 중심부에 매어야만 기관이 불안정하게 흔들리거나 떨어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심부에 매어야만 기관의 무게가 균등하게 분산되어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옵션이 가장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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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정비작업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중 잘못된 것은?

  1. 작업에 맞는 공구를 사용한다.
  2. 작업장 바닥에는 오일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3. 전기장치는 기름기 없이 작업을 한다.
  4. 잭(jack)을 사용하여 차체를 올린 후 손잡이를 그대로 두고 작업한다.
(정답률: 84%)
  • 잭(jack)을 사용하여 차체를 올린 후 손잡이를 그대로 두고 작업하는 것은 잘못된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차체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올린 차체를 안전하게 고정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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