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판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19)

전자출판기능사
(2015-07-1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출판론

1. 컴퓨터 그래픽을 응용하여 사진 제판에서 문자, 사진, 도형 등의 합성 및 페이지 레이아웃 기능을 가진 컬러화상처리시스템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CTP
  2. CPU
  3. CEPS
  4. TEPS
(정답률: 55%)
  • CEPS는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사진, 문자, 도형 등을 합성하고 페이지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는 컬러화상처리시스템의 약자입니다. CTP는 컴퓨터 투패이트, CPU는 중앙 처리 장치, TEPS는 텍스트 확장 처리 시스템을 나타내는데, 이들은 CEPS와는 다른 시스템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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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출판물 유통에서 판매시점정보관리를 의미하는 용어는?

  1. POS
  2. EDI
  3. KDC
  4. ISSN
(정답률: 82%)
  • 정답: POS

    설명: POS는 "Point of Sale"의 약어로, 판매 시점에서 발생하는 거래 정보를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출판물 유통에서는 POS 시스템을 통해 책의 판매량, 재고량, 매출 등을 관리하며, 출판사나 서점 등에서 사용됩니다. EDI는 "Electronic Data Interchange"의 약어로, 전자적인 방법으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을 의미하며, KDC는 "Korean Digital Code"의 약어로, 국내 도서의 바코드 표준을 의미합니다. ISSN은 "International Standard Serial Number"의 약어로, 연속간행물의 국제표준번호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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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출판기획의 방향으로 가장 바람직하지 않는 것은?

  1. 출판 기획 시 시대의 현실을 감안하여 기획한다.
  2. 세계화 지향을 위해서 영어·영문표기의 출판물을 개발하고 다양화한다.
  3. 전자방식에 의한 매체들을 출판 영역으로 적극 끌어들여 출판물을 제작한다.
  4. 좋은 책보다는 주로 많이 팔리는 책에 우선을 두어 보급 성과에 따른 책을 출판한다.
(정답률: 85%)
  • "좋은 책보다는 주로 많이 팔리는 책에 우선을 두어 보급 성과에 따른 책을 출판한다."가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출판기획의 방향이다. 이는 출판의 본래 목적인 지식과 문화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이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출판의 가치를 훼손시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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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930년경에 고안된 방식으로 종이를 중첩시켜 보내므로 고속 오프셋 매엽 인쇄기에 많이 사용되는 급지 방식은?

  1. 스트림 급지
  2. 덱스터 급지
  3. 회전식 급지
  4. 유니버설 급지
(정답률: 55%)
  • 스트림 급지는 종이를 중첩시켜 보내는 방식으로, 고속 오프셋 매엽 인쇄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 방식은 1930년경에 고안되었으며, 종이를 빠르게 공급할 수 있어 생산성이 높고 인쇄 품질도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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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출판물 제책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양장
  2. 접장
  3. 무선철
  4. 호부장
(정답률: 72%)
  • 접장은 출판물 제책의 종류가 아닙니다. 접장은 종이를 접어서 제본하는 방식으로, 제본 방식이 아닌 종이를 접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출판물 제책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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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떤 특정한 일을 대상에 적용할 때 그에 걸맞은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창의의 결과를 어떻게, 어떠한 대상에 적용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요건이 되는 것은?

  1. 적의성
  2. 적응성
  3. 적시성
  4. 채산성
(정답률: 66%)
  • "적의성"은 어떤 대상에 대해 적절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어떤 대상에 적용할 때 그 대상에 맞는 적절한 정도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창의적인 결과를 실제로 적용하고 구현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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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속장과 겉장을 연결하기 위한 제책공정은?

  1. 재단
  2. 접지
  3. 장합
  4. 면지붙이기
(정답률: 58%)
  • 속장과 겉장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두 장의 가장자리를 함께 묶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재단과 접지, 장합 등의 공정이 필요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방법은 면지붙이기입니다. 면지붙이기는 속장과 겉장의 가장자리에 면을 붙여서 두 장을 겹쳐서 묶어주는 공정으로, 강력한 접착력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속장과 겉장을 튼튼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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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평판 다색 인쇄에서 각 판의 스크린각도 불량으로 주로 발생하는 문제점은?

  1. 유화
  2. 무아레
  3. 색바램
  4. 뉴튼링
(정답률: 67%)
  • 평판 다색 인쇄에서 각 판의 스크린각도 불량으로 주로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아레"입니다. 이는 스크린에 인쇄물이 충분히 밀착되지 않아 인쇄물의 경계가 불분명하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인쇄물의 선명도와 해상도를 저하시키며 색상의 일관성을 해치게 됩니다. 이는 인쇄물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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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평판 인쇄용 PS판의 특징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품질이 안정적이다
  2. 해상력이 우수하다
  3. 암반응이 많이 일어난다.
  4. 제판 설비공정이 간단하다.
(정답률: 66%)
  • 암반응이 많이 일어난다는 것은 PS판의 표면이 쉽게 부식되어 인쇄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PS판의 특징과 관계가 있는 것이며, 나머지 보기들은 PS판의 특징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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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서점관리에 있어서 반품조건부 위탁판매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서점은 자기비용으로 광고·선전을 하지 않는다.
  2. 서점은 위탁받은 출판물에 대한 위험 부담이 없어 적극적으로 판매를 한다.
  3. 반품조건부라는 거래조건으로 인해 위탁기간이 오래된 중고도서도 회수 요구 시 회수할 수밖에 없다.
  4. 서점의 전시공간이 부족하고 반품이 자유롭다는 거래조건 때문에 잘 안 팔리는 도서를 빨리 반품시킨다.
(정답률: 52%)
  • "서점은 위탁받은 출판물에 대한 위험 부담이 없어 적극적으로 판매를 한다."이 설명은 적합하다. 이유는 위탁판매제도에서는 출판사가 도서의 위험 부담을 갖고, 서점은 도서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점은 위험 부담이 없어 적극적으로 판매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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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출판 기획회의를 할 때 준비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필자 명단
  2. 예상 독자층 분석
  3. 유사 도서자료 목록
  4. 인쇄 제작비 원가 내역
(정답률: 60%)
  • 출판 기획회의에서는 출판할 책의 내용과 구성, 디자인, 마케팅 전략 등을 논의하게 됩니다. 이 중에서 인쇄 제작비 원가 내역은 출판 후에 인쇄 제작을 위해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출판 기획회의에서는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인쇄 제작비 원가 내역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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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4·6배판(4·6전지 16절)의 책 160쪽을 총 10000부 인쇄하려고 한다. 손지율이 5%라고 한다면 필요한 4·6전지의 종이량은 얼마인가?

  1. 50연
  2. 74연
  3. 82연
  4. 105연
(정답률: 51%)
  • 우선, 4·6배판(4·6전지 16절)의 책 1권을 인쇄하기 위해서는 160쪽의 종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10000부를 인쇄하려면, 1권을 10000으로 나눈 1부당 종이 양을 구해야 합니다.

    1부당 종이 양 = 160쪽 × 4·6배판 × 5% 손지율 = 9,216cm²

    여기서 1권의 종이 크기를 구해야 합니다.

    4·6배판(4·6전지 16절)의 크기는 대략 18cm × 25cm 정도이므로,

    1권의 종이 크기 = 18cm × 25cm × 160쪽 = 72,000cm²

    따라서, 필요한 종이 양은

    9,216cm² × 10000부 = 92,160,000cm²

    이 됩니다.

    이제, 4·6전지의 종이 크기를 구해야 합니다.

    4·6전지의 크기는 대략 26cm × 39cm 정도이므로,

    1장의 종이 크기 = 26cm × 39cm = 1,014cm²

    따라서, 필요한 4·6전지의 종이 양은

    92,160,000cm² ÷ 1,014cm² = 90,853장

    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를 "연"으로 주어졌으므로,

    90,853장 ÷ 500장(1연) ≈ 181.7연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105연"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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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국제표준도서번호(ISBN)의 구조(단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체크번호-서명인식번호-발행자번호-국별번호
  2. 국별번호-발행자번호-서명인식번호-체크번호
  3. 발행자번호-국별번호-체크번호-서명인식번호
  4. 서명인식번호-체크번호-국별번호-발행자번호
(정답률: 80%)
  • 국제표준도서번호(ISBN)는 국별번호, 발행자번호, 서명인식번호, 체크번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별번호는 해당 도서가 발행된 국가를 나타내며, 발행자번호는 해당 도서를 발행한 출판사를 식별합니다. 서명인식번호는 해당 도서의 제목, 저자, 출판사, 발행년도 등을 포함한 고유한 식별번호입니다. 마지막으로 체크번호는 ISBN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번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구조는 "국별번호-발행자번호-서명인식번호-체크번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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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출판에 관한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출판사”란 출판을 업으로 하는 물적 시설만을 말한다.
  2. ”간행물”이란 종이나 전자적 매체에 실어 읽거나 들을 수 있게 만든 것으로 저자, 발행인 발행일 등을 표시한 것을 말한다.
  3. ”출판”이란 저작물 등을 종이나 전자적 매체에 실어 편집·복제하여 간행물(전자적 매체를 이용하여 발행하는 경우에는 전자출판물만 해당한다)을 발행하는 행위를 말한다.
  4. ”전자출판물”이란 관련법에 따라 신고한 출판사가 저작물 등의 내용을 전자적 매체에 실어 이용자가 컴퓨터 등 정보처리장치를 이용하여 그 내용을 읽어 보거나 들을 수 있게 발행한 전자책 등의 간행물을 말한다.
(정답률: 74%)
  • "”출판사”란 출판을 업으로 하는 물적 시설만을 말한다." 이 정의는 옳지 않습니다. 출판사는 출판을 업으로 하는 조직이며, 출판물을 기획, 제작, 발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는 인적, 물적 자원을 갖춘 기업체나 단체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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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출판의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독자의 논리적 사고를 유발시킨다.
  2. 보다 심층적인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다.
  3.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4. 고급문화가 아니라 대중문화만을 형성하고 전파하여 보존한다.
(정답률: 75%)
  • 정답: "고급문화가 아니라 대중문화만을 형성하고 전파하여 보존한다."

    설명: 출판의 기능 중에는 독자의 논리적 사고를 유발시키고, 보다 심층적인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급문화가 아니라 대중문화만을 형성하고 전파하여 보존한다"는 것은 출판의 기능으로 볼 수 없습니다. 이는 출판의 목적이나 가치관에 대한 주장이기 때문입니다. 출판은 고급문화나 대중문화를 형성하고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독자들의 지식과 인식을 넓히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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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조선시대에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에서 만들어내는 출판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방각본
  2. 사찰판본
  3. 관판본
  4. 서원판본
(정답률: 61%)
  • 조선시대에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에서 만들어내는 출판물을 "관판본"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에서 관리하는 관청에서 출판한 책으로, 정확하고 표준화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관판본은 공식적인 문서나 법령 등을 기록하고 전파하는 역할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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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단행본에서 가로 짜기를 할 경우 독자가 특정부분을 찾는데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 페이지 판면의 꼭대기에 실은 표제이며, 신문이나 잡지에서는 기사의 처음에 내세우는 큰 제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주(note)
  2. 캡션(caption)
  3. 헤드라인(headline)
  4. 일러두기(explanatory notes)
(정답률: 86%)
  • 헤드라인은 독자가 기사의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크고 강조된 제목으로, 신문이나 잡지에서는 기사의 처음에 내세우는 큰 제목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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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라비어인쇄는 판의 전면에 잉크를 과량으로 묻혀 여분의 잉크를 긁어내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다음 중 이때 여분의 잉크를 긁어내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은?

  1. 커터
  2. 글리퍼
  3. 몰턴
  4. 독터블레이드
(정답률: 54%)
  • 그라비어인쇄에서는 판의 전면에 과량으로 묻힌 잉크를 긁어내기 위해 독터블레이드를 사용합니다. 독터블레이드는 날이 뾰족하고 예민하여 잉크를 정확하게 긁어내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독터블레이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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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그라비어 제판에서 오목한 셀(cell)을 만들 때 사용되는 대표적인 스크린은?

  1. 실크 스크린
  2. PAD 스크린
  3. 백선 스크린
  4. 볼록판 스크린
(정답률: 43%)
  • 그라비어 제판에서 오목한 셀을 만들 때는 백선 스크린이 사용됩니다. 이는 스크린의 표면이 평평하지 않고 오목한 형태로 되어 있어, 인쇄물의 잉크가 스크린의 오목한 부분에 더 잘 달라붙게 되어 오목한 셀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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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제지 공정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비팅→충전→코팅→사이징→초지→윤내기
  2. 비팅→사이징→충전→초지→코팅→윤내기
  3. 초지→충전→비팅→사이징→코팅→윤내기
  4. 초지→사이징→코팅→충전→비팅→윤내기
(정답률: 47%)
  • 정답은 "비팅→사이징→충전→초지→코팅→윤내기" 입니다.

    제지 공정에서는 우선 나무판자를 잘게 썰어서 나무섬유를 얻습니다. 이후 비팅 공정에서 나무섬유를 물에 담가서 부드럽게 만들고, 사이징 공정에서는 나무섬유에 사이즈를 칠하여 강도를 높입니다. 그 다음 충전 공정에서는 나무섬유를 더해 제지용지의 두께를 조절합니다. 이어서 초지 공정에서는 제지용지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코팅 공정에서는 표면에 코팅제를 칠하여 인쇄에 적합한 표면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윤내기 공정에서는 제지용지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광택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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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출판

21. 다음 중 전산편집 작업의 최종결과물이 인쇄물에서 모니터나 컬러 프린터 등 모든 컬러 출력장치를 인쇄색상과 일치하도록 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셋업(setup)
  2. 인스톨(install)
  3. 어태치먼트(attachment)
  4.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정답률: 84%)
  • 캘리브레이션은 인쇄물에서 모니터나 컬러 프린터 등 모든 컬러 출력장치를 인쇄색상과 일치하도록 조정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을 통해 컬러 출력장치의 색상을 정확하게 조정하여 최종결과물이 인쇄물과 동일한 색상으로 출력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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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전산편집 작업에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1. 드림위버
  2. 퀵익스프레스
  3. 파워포인트
  4. 프론트페이지
(정답률: 80%)
  • 전산편집 작업에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드림위버"와 "프론트페이지"입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퀵익스프레스"가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퀵익스프레스"는 전산편집 작업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웹사이트 제작 및 관리, 문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특히, 전산편집 작업에서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쉽게 조합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하고, 사용이 간편하며 빠른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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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본문의 등쪽을 접는 공정에서 슬릿(slit) 또는 슬롯(slot) 형태의 구멍을 내고, 이 부분에 접착제를 침투시켜 책의 속장을 고정시키는 제책방식은?

  1. 미싱매기
  2. 철사매기
  3. 무선매기
  4. 아지노매기
(정답률: 46%)
  • 정답인 "아지노매기"는 등쪽을 접는 공정에서 슬릿 또는 슬롯 형태의 구멍을 내고, 이 부분에 접착제를 침투시켜 책의 속장을 고정시키는 제책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미싱매기"는 실을 끼워서 제본하는 방식, "철사매기"는 철사를 이용하여 제본하는 방식, "무선매기"는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으로 제본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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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전자출판물을 제작할 때 가장 많은 내용을 저장할 수 있는 매체는?

  1. DVD
  2. jaz 디스크
  3. CD RW
  4. zip 디스크
(정답률: 57%)
  • DVD는 다른 매체에 비해 저장 용량이 크기 때문에 가장 많은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VD-9는 8.5GB의 용량을 가지고 있어서 대용량의 전자출판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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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온라인 전자출판(전자통신출판)의 중심매체로 발전하고 있는 것은?

  1. CD-ROM
  2. DVD-ROM
  3. WYSIWYG
  4. INTERNET
(정답률: 63%)
  • INTERNET이 온라인 전자출판의 중심매체로 발전하고 있는 이유는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거나 추가하는 것이 용이하며, 사용자들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여 출판사와 독자 간의 소통이 원활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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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매킨토시의 프로그램 중 페이지 레이아웃(page layout)과 가장 관계 깊은 프로그램은?

  1. 포토샵
  2. 디지털 다크룸
  3. 퀵익스프레스
  4. 일러스트레이터
(정답률: 72%)
  • 퀵익스프레스는 매킨토시에서 제공하는 페이지 레이아웃 소프트웨어로, 텍스트와 이미지를 조합하여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이지 레이아웃과 가장 관련이 깊습니다. 포토샵은 이미지 편집, 디지털 다크룸은 사진 개발 및 인화,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그래픽 디자인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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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전자출판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웹진
  2. 종이책
  3. e-book
  4. 시디롬(CD-ROM)
(정답률: 79%)
  • 종이책은 전자적인 매체가 아닌 종이로 구성된 출판물이기 때문에 전자출판물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전자적인 매체를 사용하여 출판되는 전자출판물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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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전통적 출판과 전자출판의 달라진 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제작과정에서만 많은 변화가 있을 뿐이다.
  2. 전통적 출판과 전자출판은 본질적으로 의미가 다르다.
  3. 컴퓨터의 활용으로 출판의 제작·유통과정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4.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방식의 차이이므로 출판의 개념이 서로 다르다.
(정답률: 79%)
  • 정답은 "컴퓨터의 활용으로 출판의 제작·유통과정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입니다. 이유는 컴퓨터의 등장으로 인해 출판의 제작과 유통 과정에서 많은 변화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전자출판은 인터넷을 통해 책을 구매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출판사는 인터넷을 통해 책을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출판은 인쇄와 배송 비용이 없기 때문에 출판사와 독자 모두에게 경제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통적 출판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출판 형태를 만들어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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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중앙처리장치(CPU)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기억장치
  2. 연산장치
  3. 제어장치
  4. 출력장치
(정답률: 78%)
  • CPU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출력장치는 처리된 결과를 보여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출력장치는 CPU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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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PDF파일로 만든 자료를 보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은?

  1. 3D MAX
  2. FLASH
  3. DREAMWEAVER
  4. ACROBAT READER
(정답률: 71%)
  • PDF 파일은 Adobe Systems에서 개발한 파일 형식으로, Adobe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CROBAT READER입니다. 3D MAX, FLASH, DREAMWEAVER는 각각 3D 모델링, 웹 디자인, 애니메이션 제작 등 다른 분야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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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출판물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네트워크상으로만 유통된다.
  2. 종이책에 비해 보관이 용이하다.
  3. 타 매체에 대한 적응력이 우수하다.
  4. 정보를 해독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64%)
  • "네트워크상으로만 유통된다."는 전자출판물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전자출판물이 인터넷이나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외에도 전자책 리더기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트워크상으로만 유통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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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주로 글씨나 그림, 사진, 필름 등의 이미지나 문서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전송하는 입력 장치는?

  1. 태블릿
  2. 스캐너
  3. 레코더
  4. 디지털 카메라
(정답률: 85%)
  • 스캐너는 글씨나 그림, 사진, 필름 등의 이미지나 문서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전송하는 입력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의 특정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미지나 문서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기능은 스캐너에만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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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출판물의 일반적 판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잡지 → 국배판
  2. 주간신문 → 타블로이드
  3. 소설책, 수필집 → 신국판
  4. 교과서, 대학교재, 노트 → 4X6배판
(정답률: 46%)
  • 소설책과 수필집은 일반적으로 크기가 크고 분량이 많아서 신국판으로 출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신국판은 일반적으로 크기가 작고 분량이 적은 책에 적합한 판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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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일반적으로 종이책과 모니터의 시지각적 정보표현을 비교하였을 때 옳지 않은 것은?

  1. 종이책은 RGB로 색상을 표현하지만 모니터는 CMYK로 색상을 표현한다.
  2. 종이책은 정보가 지면에 고착되어 있지만 모니터는 화면상에 정보가 유동적으로 표현된다.
  3. 종이책은 대부분 표시면이 상하로 긴 사각 형태이며, 모니터는 표시면이 좌우로 긴 사각 형태이다.
  4. 종이책은 좌우로 페이지를 넘기면서 정보를 확인하지만 모니터는 상하로 스크롤하면서 정보를 확인한다.
(정답률: 77%)
  • 정답은 "종이책은 RGB로 색상을 표현하지만 모니터는 CMYK로 색상을 표현한다."입니다. 이유는 종이책은 인쇄물이므로 RGB 색상 모델로 인쇄되지 않고, 인쇄에 사용되는 색상 모델인 CMYK로 표현됩니다. 모니터는 빛을 이용하여 색상을 표현하므로 RGB 색상 모델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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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자출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오늘날의 전자출판은 컬러사진의 제판통합처리, 데이터베이스 자료를 이용한 출판 등 출판인쇄공정 전반으로 전산화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2. 출판산업의 대형화 추세와 함께 전자출판분야는 방송, 통신 등의 다른 매체와 명확하게 분리되어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3. 전자출판시스템은 판형설정이나 레이아웃, 페이지 처리 등을 자동으로 할 수 있고, 그림이나 사진도 자유자재로 확대 또는 축소하여 원하는 위치에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4. 한국에서는 1980년대 초 전산 사식 시스템(CTS: computerized typesetting system)을 도입하여 기존의 활판인쇄를 대체하며 조판을 전산화한 것을 전자출판의 시초로 볼 수 있다.
(정답률: 58%)
  • 정답은 "출판산업의 대형화 추세와 함께 전자출판분야는 방송, 통신 등의 다른 매체와 명확하게 분리되어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입니다. 이는 옳은 설명입니다. 전자출판은 출판산업의 대형화 추세와 함께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으며, 방송, 통신 등의 다른 매체와는 분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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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책(e-book)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전용 단말기가 필요 없다.
  2. 기획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3. 종이책에 비해 포장이나 유통비용이 적게 든다.
  4. 종이책과 달리 밑줄을 긋는 표시를 할 수 없다.
(정답률: 80%)
  • 전자책은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거나 온라인으로 구매하여 읽을 수 있으며, 종이책과 달리 포장이나 유통비용이 적게 듭니다. 이는 전자책이 디지털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인쇄, 포장, 운송 등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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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책 보편화를 위해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가 아닌 것은?

  1. 종이책 가격이 더 싸져야 한다.
  2. 무단복제를 막는 보안기술이 필요하다.
  3. 유비쿼터스 환경이 더욱 보편화되어야 한다.
  4. 전자책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정답률: 83%)
  • "종이책 가격이 더 싸져야 한다."는 전자책 보편화를 위해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이유는 전자책과 종이책은 서로 다른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 비교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종이책의 가격이 전자책의 가격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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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전자책의 문서포맷이 아닌 것은?

  1. PDF
  2. HWP
  3. SWF
  4. XML
(정답률: 52%)
  • HWP는 한글 워드 프로세서의 문서포맷이며, 전자책의 문서포맷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PDF는 휴대성과 보안성이 높아 전자책에서 많이 사용되는 문서포맷입니다. SWF는 Adobe Flash Player에서 사용되는 동적인 멀티미디어 문서포맷이며, XML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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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자출판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CD나 DVD와 같은 디지털 저장매체에 수록하여 배포한다.
  2. 디지털 저장매체를 통한 대량복제를 하여 판매할 수 있다.
  3. 출판물의 형태를 가져야 함으로 인쇄매체로 만들어져야 한다.
  4. 케이블 또는 공중파를 이용한 인터넷이나 지역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배포하기도 한다.
(정답률: 76%)
  • "출판물의 형태를 가져야 함으로 인쇄매체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전자출판은 디지털 형태로 출판물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쇄물이 아닌 다양한 디지털 저장매체나 인터넷을 통해 배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판물의 형태가 인쇄물이어야 한다는 제한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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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비종이책 전자출판의 특징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Flash 등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2. DTP시스템을 이용하여 신문조판까지 할 수 있다.
  3. 대용량 저장 매체인 CD-ROM Disc에 영화 음악 등을 담을 수 있다.
  4. 종이책의 내용을 디지털로 하이퍼링크를 할 수 있으며 동영상과 음악 등도 책의 내용에 함께 실어, 종이책의 한계를 넘어 설 수 있다.
(정답률: 69%)
  • 종이책의 내용을 디지털로 하이퍼링크를 할 수 있으며 동영상과 음악 등도 책의 내용에 함께 실어, 종이책의 한계를 넘어 설 수 있다는 것은 전자출판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보다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종이책으로는 제공할 수 없는 인터랙티브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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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산 편집

41. 글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글꼴의 기본 측정단위는 포인트(point)이다.
  2. 세리프체의 대표적인 글꼴은 헬베티카(Helvetica)이다.
  3. 세리프는 영문 글꼴에서 끝 부분에 붙은 돌기를 의미한다.
  4. 영문자 소문자의 높이를 형성하는 것을 엑스하이트(x-height)라고 한다.
(정답률: 65%)
  • 세리프체의 대표적인 글꼴은 헬베티카(Helvetica)이 아닌 곳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세리프체의 대표적인 글꼴은 고딕체(Gothic)입니다. 헬베티카는 산세리프체(Sans-serif)의 대표적인 글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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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오버프린트나 녹아웃의 개념과 관계가 깊은 용어는?

  1. 교정
  2. 소부
  3. 터잡기
  4. 트랩(트래핑)
(정답률: 72%)
  • 오버프린트나 녹아웃은 프린터나 복사기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출력물이나 복사본의 일부가 반복해서 출력되거나 사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주로 프린터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의 문제로 발생하는데, 이때 트랩(트래핑)이라는 기술이 사용됩니다. 트랩은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에서 발생하는 예외 상황을 감지하고 처리하는 기술로, 오버프린트나 녹아웃과 같은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랩(트래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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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 안의 ⓐ와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기획, ⓑ적의
  2. ⓐ제작, ⓑ창의
  3. ⓐ기획, ⓑ적시
  4. ⓐ유통, ⓑ적응
(정답률: 74%)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시계와 달력으로, 시간과 일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획"은 일정을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을 의미하며, "적시"는 정해진 일정에 맞추어 시간을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획, ⓑ적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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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여러 가지 오류를 예측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교정을 하는데 다음 중 글자교정에 해당되는 사항은?

  1. 필드(field)
  2. 여백(margin)
  3. 단간(column space)
  4. 맞춤법(orthography)
(정답률: 80%)
  • 맞춤법(orthography)은 올바른 철자와 문법을 사용하여 문장을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오류를 예측하고 예방하기 위해 교정을 하는 것은 맞춤법 교정에 해당됩니다. 필드, 여백, 단간은 레이아웃과 관련된 용어이며, 교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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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판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판형은 크게 표준판형과 변형판형으로 나눈다.
  2. A4판형은 국전지를 4절 크기로 잘라 만든 판형으로 크기는 148x210㎜이다.
  3. B4판형은 타블로이드 판형이라고도 한다.
  4. B5판형은 4x6배판형이라고도 하며, 크기는 188x257㎜정도이다.
(정답률: 71%)
  • 정답은 "B5판형은 4x6배판형이라고도 하며, 크기는 188x257㎜정도이다." 이다. A4판형은 국전지를 2절로 잘라 만든 판형으로 크기는 210x29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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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반적인 잡지본문 사진의 시선흐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은 사진에서 큰 사진으로
  2. 위쪽 사진에서 아래쪽 사진으로
  3. 왼쪽 사진에서 오른쪽 사진으로
  4. 밝은 사진에서 어두운 사진으로
(정답률: 68%)
  • 정답: "작은 사진에서 큰 사진으로"

    설명: 일반적으로 잡지본문 사진의 시선흐름은 위쪽에서 아래쪽,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르며, 밝은 사진에서 어두운 사진으로 변화합니다. 이는 독자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이동하도록 하여 내용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작은 사진에서 큰 사진으로"는 일반적인 시선흐름과는 다르며,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작은 사진에서 큰 사진으로 전환하여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큰 사진에서 작은 사진으로 전환하여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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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 )안의 ㉮, ㉯에 들어 갈 적당한 용어는?

  1. ㉮두께, ㉯행간
  2. ㉮두께, ㉯자간
  3. ㉮가로·세로의 길이, ㉯행간
  4. ㉮가로·세로의 길이, ㉯자간
(정답률: 80%)
  • 주어진 그림은 한자를 표현하는 것으로, 한자는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모두 중요합니다. 따라서 ㉮에는 가로·세로의 길이가 들어가야 하며, 한자 사이의 간격을 나타내는 ㉯에는 자간이 들어가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로·세로의 길이, ㉯자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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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어린이 그림책을 아트지에 인쇄하려고 할 때 다음 중 가장 적합한 이미지의 해상도는?

  1. 60dpi
  2. 100dpi
  3. 120dpi
  4. 300dpi
(정답률: 74%)
  • 정답: 300dpi

    이유: 어린이 그림책은 인쇄물이므로 해상도가 높을수록 인쇄 품질이 좋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인쇄물의 해상도는 300dpi 이상이어야 하며, 어린이 그림책은 색감이나 선명도 등이 중요한 요소이므로 300dpi 이상의 해상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어린이 그림책은 대상 독자가 어린이이기 때문에 이미지가 선명하고 깨끗하게 보여야 합니다. 따라서 300dpi가 가장 적합한 해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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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고, 브로슈어, 정기간행물 등의 평면을 특정한 형태로 정리함으로써 본문,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객관적이고 기능적인 기준에 의해서 조화롭게 디자인하기 위해서 일정한 간격으로 수평, 수직선을 그어 만든 격자형의 체계는?

  1. 코팅시스템
  2. 그리드시스템
  3. 인스톨시스템
  4. 황금분할시스템
(정답률: 81%)
  • 광고, 브로슈어, 정기간행물 등의 평면을 객관적이고 기능적인 기준에 따라 조화롭게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간격으로 수평, 수직선을 그어 만든 격자형의 체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체계를 그리드시스템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그리드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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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교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뜻이 틀린 문장을 고치는 것이다.
  2. 붉은색 사인펜이나 볼펜 등을 사용한다.
  3. 틀리거나 잘못된 글자를 바로 고치는 것이다.
  4. 사전류는 재교(2차 교정) 정도로 끝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답률: 63%)
  • 사전류는 교정의 일종으로, 미리 정해놓은 규칙에 따라 맞춤법, 철자, 문법 등을 검토하여 수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1차 교정으로 끝나는 것이며, 더 정확한 교정을 위해서는 2차 교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전류는 재교(2차 교정) 정도로 끝내는 것이 일반적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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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많은 양의 본문에서 크기가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글자는 독자들의 눈을 금방 피로하게 하여 싫증을 느끼게 한다.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책의 경우 바람직한 본문 글자의 크기는?

  1. 4~7point
  2. 9~12point
  3. 13~24point
  4. 25~32point
(정답률: 82%)
  • 일반 성인의 눈은 9~12point 크기의 글자를 가장 편안하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7point는 너무 작아서 읽기 어렵고, 13~24point는 지나치게 크기 때문에 눈이 피로해지고, 25~32point는 거의 제목 수준이므로 본문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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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산 편집된 내용을 프린트를 통해 교정할 때 프린트 교정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색상의 교정
  2. 면주와 쪽 숫자의 교정
  3. 용지의 백색도, 평활도 교정
  4. 틀리거나 에러가 발생한 문자의 교정
(정답률: 50%)
  • 프린트 교정 요소 중에서 "용지의 백색도, 평활도 교정"이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이 요소는 프린트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용지의 특성에 관련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즉, 프린트 자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정 요소들은 모두 프린트 자체에 집중하고 있지만, 용지의 백색도나 평활도는 프린트 자체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프린트 자체의 교정과는 별개로 따로 교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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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그 획이 가장 굵은 서체는?

  1. 세명조체
  2. 중명조체
  3. 태명조체
  4. 견출명조체
(정답률: 60%)
  • 견출명조체는 그 획이 가장 굵은 서체입니다. 이는 그 획이 두껍고 진하게 그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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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색료혼합에서 1차색에 해당하는 것은?

  1. Red
  2. Green
  3. Blue
  4. Yellow
(정답률: 66%)
  • 색료혼합에서 1차색은 빨강, 녹색, 파랑 세 가지 색입니다. 이 중에서 "Yellow"는 빨강과 녹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보조색으로, 1차색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Yellow"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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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WYSIWY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CTS는 모두 WYSIWYG 방식으로 운용된다.
  2. What You Screen Is Where You Get
  3.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로도 미려한 결과물을 볼 수 있다.
  4. 모니터 상에서 완성된 레이아웃을 보이는 대로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다.
(정답률: 70%)
  • WYSIWYG는 "What You See Is What You Get"의 약어로, 모니터 상에서 보이는 대로 출력물이 나오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모니터 상에서 완성된 레이아웃을 보이는 대로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다."가 가장 적합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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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서로 가장 보색 관계에 있는 색은?

  1. 노랑(Y) – 녹색(G)
  2. 보라(P) – 파랑(B)
  3. 빨강(R) – 청록(BG)
  4. 연두(GY) – 파랑(B)
(정답률: 78%)
  • 보색 관계란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한 두 색을 말합니다. 색상환에서 빨강(R)과 청록(BG)은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하므로 서로 가장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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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국판전지(원지) 한 장으로 32면이 만들어지는 판형은?

  1. 국판
  2. 국배판
  3. 사륙판
  4. 사륙배판
(정답률: 31%)
  • 국판은 한 장으로 32면이 만들어지는 판형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규격으로, 국내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판형입니다. 따라서 "국판"이 정답입니다. 국배판은 한 장으로 16면이 만들어지는 판형이며, 사륙판과 사륙배판은 한 장으로 4면이 만들어지는 판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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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책의 편집 요소인 행수(글줄의 수)를 결정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글자의 모양
  2. 아래의 여백
  3. 글줄의 간격
  4. 글자의 크기
(정답률: 53%)
  • 행수는 한 페이지에 들어갈 글의 양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글자의 크기, 글줄의 간격, 아래의 여백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글자의 모양"은 행수를 결정하는 요인과는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글자의 모양은 글자의 디자인이나 폰트 선택 등과 관련되어 있으며, 행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글자의 모양"이 가장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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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크기가 1인치X1인치인 이미지를 300% 확대하여 240lpi로 인쇄하기 위하여 필요한 입력 해상도는 몇 ppi인가? (단, 망점계수는 1.5이다.)

  1. 360
  2. 1080
  3. 48000
  4. 108000
(정답률: 53%)
  • 240lpi로 인쇄하기 위해서는 240 X 240 = 57600개의 점이 필요합니다. 망점계수가 1.5이므로, 1인치에 1.5 X 1.5 = 2.25개의 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1인치 X 1인치 이미지를 300% 확대하면 3인치 X 3인치가 되며, 이 때 필요한 점의 개수는 57600 X 9 = 518400개입니다. 이를 3인치 X 3인치 이미지의 해상도로 나누면, 518400 / (3 X 240) = 720ppi가 됩니다. 하지만, 원래 이미지의 크기가 1인치 X 1인치이므로, 이를 300% 확대하면 3인치 X 3인치가 되므로, 입력 해상도는 720 / 9 = 80ppi가 됩니다. 이를 다시 300% 확대하면 240ppi가 되며, 이를 다시 240lpi로 인쇄하기 위해서는 240 X 240 = 57600개의 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필요한 입력 해상도는 80 X 3 X 240 = 57600ppi가 됩니다. 이를 간단하게 계산하면 108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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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먼셀표색계에서 10색상을 기본으로 할 때 5R은 빨강이다. 그렇다면 10R은 무슨 색에 가장 가까운가?

  1. 다홍
  2. 주황
  3. 연지
  4. 자주
(정답률: 46%)
  • 먼셀표색계에서 숫자가 커질수록 빨간색에 가까워지므로 10R은 5R보다 더 빨간색에 가깝다. 따라서 "다홍"이 가장 가까운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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