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판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전자출판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출판론

1. 책의 한 가운데를 실이나 철사로 맨 다음 상면 다듬재단 하는 제책 방식은?

  1. 양장 제책
  2. 반양장 제책
  3. 무선철 제책
  4. 중철 제책
(정답률: 86%)
  • 책의 중앙에 실이나 철사를 매고 다듬재단을 하는 방식은 중철 제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양장 제책은 표지와 등판을 붙여서 만드는 방식, 반양장 제책은 표지만 양장하고 등판은 무선철 제책과 같이 철사로 고정하는 방식, 무선철 제책은 등판을 철사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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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판 인쇄에서 판의 비화선부가 갖추어야 할 성질은?

  1. 소수성
  2. 친유성
  3. 친수성
  4. 습성 반발성
(정답률: 72%)
  • 평판 인쇄에서 판의 비화선부는 물과 잉크가 분리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비화선부가 물에 친수성을 띄어야 하며, 동시에 잉크에는 친수성이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판의 비화선부는 친수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는 물과 잉크의 분리를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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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볼록판 인쇄에서 강한 압력으로 선이나 망점의 윤곽이 진하게 인쇄되는 현상은?

  1. 뒤묻음
  2. 도트게인
  3. 스커밍
  4. 마지널존
(정답률: 55%)
  • 볼록판 인쇄에서 강한 압력으로 선이나 망점의 윤곽이 진하게 인쇄되는 현상을 "마지널존"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쇄물의 가장자리 부분에서 인쇄물과 인쇄판 사이에 공간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 공간에 잉크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인쇄물의 가장자리 부분이 더 얇게 인쇄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지널존"은 인쇄물의 가장자리 부분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다른 보기들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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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떤 색의 먼셀기호가 5Y 8/13.5 라면 명도를 나타내는 것은?

  1. 5
  2. 8
  3. 5Y
  4. 13.5
(정답률: 95%)
  • 5Y 8/13.5에서 8은 명도를 나타냅니다. Y는 노란색 계열을 의미하고, 5는 색상의 색조를 나타냅니다. 13.5는 색의 채도를 나타내는데, 이 색상은 8의 명도를 가지므로 가장 밝은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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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녹색의 파장범위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467~483mm
  2. 488~493mm
  3. 498~530mm
  4. 573~578mm
(정답률: 87%)
  • 정답은 "498~530mm" 입니다.

    녹색은 주파수가 높은 파란색과 낮은 노란색의 중간 쯤에 위치한 색입니다. 따라서 파장도 파란색과 노란색의 중간인 약 498~530mm 사이에 위치합니다.

    - "467~483mm": 이 범위는 파란색의 파장 범위입니다.
    - "488~493mm": 이 범위는 청록색의 파장 범위입니다.
    - "573~578mm": 이 범위는 노란색의 파장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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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SSN(International Standard Serial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속간행물 지명에 부여된다.
  2. 도서에 포함된 비연속적인 부록이나 특별부록에도 부여된다.
  3. 권호가 있는 각 개의 총서와 권호가 없는 학술총서에 부여된다.
  4. 권호가 없는 상업적인 출판사의 총서에는 부여되지 않는다.
(정답률: 75%)
  • "도서에 포함된 비연속적인 부록이나 특별부록에도 부여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ISSN은 연속간행물 지명뿐만 아니라 도서, 비연속적인 부록, 특별부록 등 모든 출판물에 부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틀린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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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스크린 인쇄판을 노출한 후 현상할 때 판의 비화선부 일부가 벗겨져 나가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노출 부족
  2. 노출 과다
  3. 감광역이 두껍게 도포
  4. 불량한 감광액의 사용
(정답률: 84%)
  • 스크린 인쇄판을 노출할 때, 노출 과정에서 너무 많은 빛이 비화선부 일부에 집중되어 과도한 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비화선부 일부가 벗겨져 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노출 과다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원인은 "노출 과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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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평판의 종류 중 화선부의 내쇄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화선부를 3~7μm 정도 부식하는 판은?

  1. PS판
  2. 평오목판
  3. 난백판
  4. 연판
(정답률: 48%)
  • 화선부를 부식하여 내쇄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평판의 한 종류인데, 이 중에서도 화선부를 3~7μm 정도 부식하는 것은 평오목판입니다. 다른 보기인 PS판, 난백판, 연판은 화선부를 부식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인쇄 효과를 높이는 평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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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디지털 저작물 식별자 체제를 의미하는 것은?

  1. ISBN
  2. DOI
  3. ISSN
  4. POS
(정답률: 71%)
  • 정답: DOI

    설명: DOI는 디지털 객체 식별자(Digital Object Identifier)의 약자로, 디지털 저작물을 유일하게 식별하는 체제입니다. ISBN은 책의 국제 표준 도서번호, ISSN은 정기간행물의 국제 표준 일련번호, POS는 판매점 위치 정보체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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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상대비에서 대비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차색 끼리에서의 대비효과가 가장 크다.
  2. 2차색 끼리에서의 대비효과가 가장 크다.
  3. 3차색 끼리에서의 대비효과가 가장 크다.
  4. 1차색, 2차색, 3차색 모두 대비효과는 동일하다.
(정답률: 71%)
  • 색상대비에서 대비효과란, 서로 다른 두 색상이 인지상의 대비로 인해 서로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 때, 1차색은 빨강, 녹색, 파랑과 같이 기본적인 색상을 말하며, 2차색은 빨강과 녹색을 섞어 만든 노랑, 파랑과 빨강을 섞어 만든 자주색과 같이 1차색을 섞어 만든 중간 색상을 말합니다. 3차색은 1차색과 2차색을 섞어 만든 색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1차색 끼리의 대비효과가 가장 큰 이유는 인지상에서 가장 대비가 크기 때문입니다. 1차색은 서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더욱 선명하게 보이며, 2차색과 3차색은 1차색을 섞어 만든 중간 색상이기 때문에 대비효과가 상대적으로 작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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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먼셀표색계에서 채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번호가 클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2. 모든 색상의 가장 높은 채도는 14이다.
  3. 한 색상 중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색은 순색이다.
  4. 무채색 축을 0 으로 하고 수평으로 갈수록 번호가 커진다.
(정답률: 66%)
  • 정답: "모든 색상의 가장 높은 채도는 14이다."

    설명: 먼셀표색계에서 채도는 0부터 14까지의 숫자로 표현되며, 번호가 클수록 색의 선명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모든 색상의 가장 높은 채도는 14가 아니라, 각 색상마다 최대 채도가 다르다. 예를 들어, 빨간색의 최대 채도는 12이고, 노란색의 최대 채도는 9이다. 한 색상 중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색은 순색이 맞으며, 무채색 축을 0으로 하고 수평으로 갈수록 번호가 커진다는 설명은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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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망점의 크기가 같고 깊이가 다른 오목점으로 인쇄물의 농담을 나타내는 것은?

  1. 덜젠그라비어(dultgen gravure)
  2. 망점그라비어(halftone gravure)
  3. 컨벤셔널그라비어(convention gravure)
  4. 전자조각그라비어(heliograph)
(정답률: 66%)
  • 컨벤셔널그라비어는 망점의 크기가 같고 깊이가 다른 오목점으로 인쇄물을 나타내는 기술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그라비어 기술 중 하나입니다. 덜젠그라비어는 깊이가 다른 오목점을 사용하지만 크기가 다릅니다. 망점그라비어는 크기가 같지만 깊이가 다른 오목점을 사용합니다. 전자조각그라비어는 전자적으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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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출판기획 입안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서(類書)를 조사한다.
  2. 구독층을 조사한다.
  3. 채산점을 계산한다.
  4. 정가를 계산한다.
(정답률: 70%)
  • 출판기획 입안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가를 계산한다." 입니다. 이유는 출판기획 입안 단계에서는 아직 책의 내용이나 디자인 등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가를 계산하는 것은 이른 시기입니다. 따라서 출판기획 입안시에는 유서를 조사하고, 구독층을 조사하며, 채산점을 계산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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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일반적인 스크린 인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인쇄된 잉크 피막의 두께가 다른 판식에 비해 얇다.
  2. 인쇄판면이 유연하다.
  3. 채산점을 계산한다.
  4. 정가를 확정한다.
(정답률: 78%)
  • 인쇄판면이 유연하다는 것은 인쇄판이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지 않고, 인쇄기의 롤러에 의해 인쇄판이 굴러가면서 인쇄되기 때문에 인쇄판이 유연하게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쇄된 잉크 피막의 두께가 다른 판식에 비해 얇은 이유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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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떤 소설책을 제작하려고 할 때 일반적으로 권당 단가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단, 매번 발행 부수와 장정은 동일하다.)

  1. 초판 1쇄
  2. 초판 2쇄
  3. 초판 3쇄
  4. 초판 4쇄
(정답률: 85%)
  • "초판 1쇄"가 권당 단가가 가장 높은 이유는, 출판사가 처음으로 책을 발행할 때는 인쇄비, 편집비, 디자인비 등의 초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판 1쇄는 이러한 초기 비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권당 단가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후에는 인쇄비 등의 초기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초판 2쇄, 3쇄, 4쇄 등은 권당 단가가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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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양장제책에서 책등의 양 끝에 귀를 만드는 공정은?

  1. 둥글림
  2. 배킹
  3. 등굳힘
  4. 표지만들기
(정답률: 78%)
  • 양장제책에서 책등의 양 끝에 귀를 만드는 공정은 "배킹"입니다. 이는 책의 내용물을 담는 내지와 표지를 붙이는 책등 부분을 강화하기 위해 책의 끝부분을 접어서 두껍게 만드는 공정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귀는 책을 여러 번 펼쳐도 끊어지지 않고 내지와 표지를 잘 고정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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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쇄 3형식의 발전 순서로 옳은 것은?

  1. 평압식 → 윤전식 → 원압식
  2. 원압식 → 윤전식 → 평압식
  3. 평압식 → 원압식 → 윤전식
  4. 윤전식 → 원압식 → 평압식
(정답률: 73%)
  • 정답은 "평압식 → 원압식 → 윤전식"입니다.

    평압식은 인쇄판과 종이 사이에 압력을 가해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 품질이 낮고 속도가 느렸습니다. 이후 원압식이 개발되어 인쇄판과 종이 사이에 원판을 사용해 압력을 가하면서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 품질과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윤전식은 인쇄판과 종이 사이에 실린더를 사용해 압력을 가하면서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 품질과 속도가 더욱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평압식 → 원압식 → 윤전식 순으로 발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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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제지 공정에 대하여 옳게 나타낸 것은?

  1. 비팅 → 사이징 → 충전 → 초지 → 코팅 → 윤내기
  2. 비팅 → 충전 → 코팅 → 사이징 → 초지 → 윤내기
  3. 초지 → 사이징 → 코팅 → 충전 → 비팅 → 윤내기
  4. 초지 → 충전 → 비팅 → 사이징 → 코팅 → 윤내기
(정답률: 65%)
  • 제지 공정에서는 먼저 비팅 공정으로 종이를 적층시키고, 이어서 사이징 공정으로 종이의 표면을 강화시킵니다. 그 다음으로 충전 공정으로 종이의 두께를 조절하고, 초지 공정으로 종이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듭니다. 그리고 코팅 공정으로 종이의 표면에 필요한 코팅재를 도포하고, 마지막으로 윤내기 공정으로 종이의 표면을 광택나게 만듭니다. 따라서 "비팅 → 사이징 → 충전 → 초지 → 코팅 → 윤내기"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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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인쇄물 표면가공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쇄지면의 광택증가
  2. 습기방지
  3. 잉크의 수용성 증가
  4. 잉크의 퇴색 방지
(정답률: 78%)
  • 잉크의 수용성 증가는 인쇄물 표면에 잉크가 잘 머무르도록 하여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이다. 인쇄지면의 광택증가는 인쇄물의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며, 습기방지는 인쇄물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잉크의 퇴색 방지는 인쇄물의 색상을 오래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잉크의 수용성 증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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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쇄판 제판 공정에서 카운터에치(counteretch)를 하는 주된 목적은?

  1. 산화막이나 이물질 제거
  2. 빛쬠 효율의 증대
  3. 감광도를 높이기 위해
  4. 증감효과를 주기 위해
(정답률: 76%)
  • 인쇄판 제판 공정에서 카운터에치를 하는 주된 목적은 "산화막이나 이물질 제거"입니다. 이는 인쇄판 표면에 존재하는 산화막이나 이물질을 제거하여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이물질이나 산화막이 존재하면 인쇄물에 불필요한 라인이나 얼룩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인쇄물의 완성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따라서 카운터에치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인쇄물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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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출판

21. 하나의 픽셀이 표현 가능한 색상의 수를 의미하는 해상도는?

  1. 이미지해상도
  2. 비트해상도
  3. 출력해상도
  4. 프린트해상도
(정답률: 78%)
  • 해상도는 하나의 픽셀이 표현 가능한 색상의 수를 의미합니다. 이때, 비트해상도는 이를 나타내는 단위로, 하나의 픽셀이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수를 비트로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트해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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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 ) 안에 있는 문장 부호의 이름과 사용법이 옳은 것은?

  1. (:) : 온점 - 서술, 명령, 청유 등을 나타내는 문장에 사용한다.
  2. (:) : 반점 - 같은 자격의 어구가 열거될 때 사용한다.
  3. (:) : 가운데점 - 열거된 여러 단위가 대등하거나 밀접한 관계임을 나타낸다.
  4. (:) : 쌍점 - 내포되는 종류를 들 때에 사용한다.
(정답률: 62%)
  • (:) : 쌍점 - 내포되는 종류를 들 때에 사용한다.

    쌍점은 어떤 대상이나 개념 안에 내포된 세부적인 종류나 예시를 들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과일에는 사과, 바나나, 오렌지 등이 있다."와 같은 문장에서 쌍점은 과일이라는 대상 안에 내포된 세부적인 종류를 나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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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CD-ROM 책(디스크 책)의 제작과정을 순서에 따라 옳게 나열한 것은?

  1. ㄹ-ㄴ-ㄷ-ㄱ-ㅁ-ㅂ
  2. ㄴ-ㄱ-ㄷ-ㅂ-ㄹ-ㅁ
  3. ㄹ-ㄴ-ㄱ-ㅁ-ㄷ-ㅂ
  4. ㄴ-ㄷ-ㄹ-ㅁ-ㅂ-ㄱ
(정답률: 89%)
  • CD-ROM 책의 제작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ㄴ. 콘텐츠 제작 및 편집
    ㄷ. 디자인 및 레이아웃 작업
    ㄹ. CD-ROM 제작
    ㅁ. 검수 및 테스트
    ㅂ. 출판 및 유통
    ㄱ. 마케팅 및 홍보

    이 중에서도 먼저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한 후, 디자인과 레이아웃 작업을 거쳐 CD-ROM을 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검수와 테스트를 거쳐 출판 및 유통을 하며, 이후 마케팅과 홍보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ㄴ-ㄷ-ㄹ-ㅁ-ㅂ-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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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프로그램 중에서 주된 용도가 다른 것은?

  1. 포토샵
  2. 문방사우
  3. 페이지메이커
  4. 쿽익스프레스
(정답률: 74%)
  • 정답은 "포토샵"입니다. 포토샵은 주로 이미지 편집 및 디자인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며, 문방사우는 문서 작성 및 편집에, 페이지메이커는 출판물 제작에, 쿽익스프레스는 요리 레시피 작성 및 관리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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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이미지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 PCX
  2. TIFF
  3. GIF
  4. MPEG
(정답률: 80%)
  • MPEG은 동영상 파일 포맷이며, 이미지 파일 포맷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이미지 파일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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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출판의 요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검색기능이 있어야 한다.
  2. 디지털화된 데이터로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3. 독자들이 내용을 변경하여 재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4. 등록된 출판사에서 발행되어야 한다.
(정답률: 93%)
  • 전자출판의 핵심 가치는 유연성과 상호작용성입니다. 독자들이 내용을 변경하여 재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독자들이 출판된 콘텐츠를 자유롭게 활용하고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독자들이 콘텐츠를 더욱 개인화하고, 자신의 필요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전자출판의 유연성과 상호작용성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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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자출판물의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설계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복잡하고 다양한 구조를 갖도록 하여 독자에게 많은 내용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2. 제작자의 관점에서 설계한다.
  3. 메뉴의 위치나 아이콘 실행 방식은 변화가 많고 다양하게 설계한다.
  4. 명료한 구조를 갖도록 하며 사용자 입장에서 설계한다.
(정답률: 83%)
  •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주체는 사용자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명료한 구조를 갖도록 설계해야 한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설계하면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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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가장 관련 있는 용어는?

  1. 현상기
  2. 립(RIP)
  3. OPI서버
  4. 이미지세터
(정답률: 88%)
  • 이미지를 출력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린터 드라이버 중 하나인 립(RIP)은 PostScript나 PDF와 같은 페이지 설명 언어를 해석하여 이미지를 출력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는 PostScript로 작성된 문서를 립(RIP)을 통해 이미지로 출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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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FTP(File Transfer Protoco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라인상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프로토콜이다.
  2. http://123.456.789.12 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해야 한다.
  3. 웹페이지 파일들을 서버로 전송하거나 받을 때 흔히 사용한다.
  4. 인터넷의 TCP/IP 응용 프로토콜 중의 하나이다.
(정답률: 82%)
  • 정답은 "http://123.456.789.12 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해야 한다." 이 아닙니다.

    FTP는 온라인상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프로토콜이며, 웹페이지 파일들을 서버로 전송하거나 받을 때 흔히 사용됩니다. 또한 인터넷의 TCP/IP 응용 프로토콜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FTP 주소는 "ftp://example.com"과 같은 형식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http://123.456.789.12"와 같은 형식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 주소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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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패키지형 전자출판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DVD
  2. DTP
  3. CD-I
  4. CD-ROM
(정답률: 79%)
  • DTP는 디지털 출판물을 제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를 의미하며, 패키지형 전자출판물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패키지형 전자출판물은 일반적으로 CD, DVD, CD-I, CD-ROM 등의 미디어에 저장되어 제공되는 전자출판물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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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글자꼴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코드는 숫자 0과 1의 조합으로 나타낸다.
  2. 한글 코드는 완성형과 조합형이 있다.
  3. 한글과 영어의 음절은 2바이트로 구성된다.
  4. 한글 코드는 입력코드, 처리코드, 출력코드가 각각 다르다.
(정답률: 77%)
  • 한글과 영어의 음절은 2바이트로 구성된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한글은 2바이트로 구성되지만, 영어는 1바이트로 구성됩니다. 이는 한글이 한자와 같은 다른 문자와 결합하여 사용될 수 있는 조합형 문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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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하이퍼링크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매체는?

  1. 오프셋인쇄 출판물
  2. 특수인쇄 출판물
  3. CD-ROM 출판물
  4. 비디오테이프
(정답률: 90%)
  • CD-ROM 출판물은 인터넷과 유사한 하이퍼링크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D-ROM 출판물은 CD-ROM에 정보를 저장하여 제공하는데, 이때 CD-ROM 안에는 링크를 클릭하면 다른 페이지나 파일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 기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D-ROM 출판물은 하이퍼링크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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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편집된 모습 전체가 화면에 나타나지 않을 경우 화면을 이동시키면서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은?

  1. 텍스트 박스 생성 툴
  2. 스크롤바
  3. 블록 다이어그램
  4. 팝업
(정답률: 82%)
  • 스크롤바는 화면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이동시켜서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편집된 모습 전체가 화면에 나타나지 않을 경우 스크롤바를 이용하여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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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문자정보나 영상․도형 등의 정보를 각종 기록매체를 사용하여 전자적으로 데이터를 기록한 창조적 저작물로 출판하는 의미의 용어는?

  1. CTF(Computer To Film)
  2. DTP(Desk top publishing)
  3. EP(ElectronType System)
  4. CTS(Cold Type System)
(정답률: 61%)
  • EP(ElectronType System)은 문자나 영상 등의 정보를 전자적으로 기록하여 출판하는 용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인쇄물 제작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EP는 전자적인 기록과 출판에 특화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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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자통신출판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타 매체에 대한 적응력이 우수하다.
  2. 신속한 정보 전달과 수정이 가능하다.
  3. 멀티미디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4. 정보의 2차 가공이 어렵다.
(정답률: 92%)
  • 전자통신출판은 디지털 형태의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이기 때문에 정보의 2차 가공이 어렵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따라서, "정보의 2차 가공이 어렵다"는 특성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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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인터넷 하이퍼텍스트 구성은 주로 무엇과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1. HTTP와 HTML
  2. HTML과 TML
  3. HTTP와 JPG
  4. LINK와 NODE
(정답률: 76%)
  • 인터넷 하이퍼텍스트 구성은 LINK와 NOD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INK는 웹 페이지에서 다른 웹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의미하며, NODE는 웹 페이지에서의 요소들을 의미합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결합하여 인터넷 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구성하게 됩니다. HTTP와 HTML, HTML과 TML, HTTP와 JPG는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다른 프로토콜과 파일 형식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인터넷 하이퍼텍스트 구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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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트맵이미지를 정교한 아트데이트로 변환시켜주는 프로그램으로 주로 photoshop에서 filter 로 사용되는 것은?

  1. 갤러리 이펙트(Gallery Effects)
  2. 프레임메이커(FrameMaker)
  3. 폰토그라프(Fontographer)
  4. 프리핸드(Freehand)
(정답률: 90%)
  • 갤러리 이펙트(Gallery Effects)는 비트맵 이미지를 예술적인 효과로 변환시켜주는 필터 중 하나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사진이나 일반적인 이미지를 예술 작품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아트데이트나 예술 작업에 활용됩니다. 프레임메이커(FrameMaker), 폰토그라프(Fontographer), 프리핸드(Freehand)는 각각 다른 프로그램이며, 비트맵 이미지를 예술 작품으로 변환시켜주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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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양한 문서들을 인터넷 상에서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텍스트 파일 포맷은?

  1. HWP
  2. PDF
  3. ASF
  4. PPT
(정답률: 72%)
  • PDF는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약자로, 이식성이 뛰어나고 다양한 운영체제와 장치에서 일관된 형식으로 문서를 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안성이 높아 문서의 무단 수정 및 인쇄를 방지할 수 있으며, 인터넷 상에서도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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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평판스캐너에서 이미지를 읽어 들이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PMT
  2. SCSI
  3. CCD
  4. DTP
(정답률: 79%)
  • 평판스캐너는 이미지를 읽어들이기 위해 광센서를 사용합니다. 이 광센서 중에서도 CCD(Charge-Coupled Device)는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CD가 평판스캐너에서 이미지를 읽어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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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래스터 형식과 벡터 형식 모두에 대응하고 DTP의 표준 그림 형식의 파일 포맷은?

  1. WAV
  2. TXT
  3. DOC
  4. EPS
(정답률: 87%)
  • EPS는 Encapsulated PostScript의 약자로, 벡터 형식과 래스터 형식 모두에 대응할 수 있으며 DTP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그림 파일 형식입니다. EPS 파일은 이미지를 벡터 형식으로 저장하여 확대 및 축소에 따른 이미지의 품질 손실 없이 출력할 수 있으며, 다양한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습니다. 또한, EPS 파일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함께 저장할 수 있어 DTP에서 표현력이 높은 디자인 작업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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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산 편집

41. 많은 양의 본문에서 크기가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글자는 독자들의 눈을 금방 피로하게 하여 싫증을 느끼게 한다.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책의 경우 바람직한 본문 글자의 크기는?

  1. 4~7point
  2. 9~12point
  3. 13~24point
  4. 25~32point
(정답률: 100%)
  • 일반 성인의 눈은 9~12point 크기의 글자를 가장 편안하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7point는 너무 작아서 읽기 어렵고, 13~24point는 지나치게 크기 때문에 눈이 피로해지고, 25~32point는 거의 제목 수준이므로 본문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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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마진(Margin)과 판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마진과 판면은 같은 출판물 한 페이지 내에 글자가 인쇄되어 있는 면을 말한다.
  2. 판면 안의 글자들은 마진에 의해 통합성을 높이게 된다.
  3. 책을 읽기 위해 책을 잡은 손이 본문 글자를 가리지 않도록 마진을 두어야 한다.
  4. 마진은 제책 및 재단 과정 중 글자가 잘려 나가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81%)
  • 정답은 "마진과 판면은 같은 출판물 한 페이지 내에 글자가 인쇄되어 있는 면을 말한다."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마진과 판면이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고 있지만, 이 보기는 마진과 판면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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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제책 방법 중 실이나 철사로 묶는 대신 책등을 접착제로 접착시키는 방식으로 고성능 화학접착제와 고속 제책기의 급속한 보급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식은?

  1. 양장
  2. 호부장
  3. 중철
  4. 무선철
(정답률: 79%)
  • 고성능 화학접착제와 고속 제책기를 이용한 책제본 방식은 빠르고 간편하며 강력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어서 책의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방식에서 책등을 접착제로 접착시키는 과정에서 실이나 철사로 묶는 방식보다 더욱 간단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무선철"은 이 방식에서 사용되는 접착제의 종류 중 하나로, 빠른 건조시간과 강력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무선철"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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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서체 중 그 획이 가장 굵은 것은?

  1. 세명조체
  2. 중명조체
  3. 태명조체
  4. 견출명조체
(정답률: 91%)
  • 정답은 "견출명조체"입니다. 이는 획의 굵기가 가장 두껍기 때문입니다. 다른 서체들은 견출명조체보다 획이 얇거나 중간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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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판형의 크기 중 문고판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국반판형이라고도 한다.
  2. 크라운판보다 규격이 작다.
  3. B5판형을 3분하여 만든 판형이다.
  4. 국전지 32절 크기의 판형이다.
(정답률: 62%)
  • B5판형을 3분하여 만든 판형이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B5판형은 ISO 216 규격에서 정해진 규격 중 하나로, 176mm x 250mm의 크기를 가지며, 국반판형이라고도 불립니다. 따라서 "B5판형을 3분하여 만든 판형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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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반적으로 잡지나 인쇄물의 편집에서 직사각형의 사진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로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사진이 들어갈 수 있는 지면의 크기를 쉽게 계산할 수 없기 때문에
  2. 축소나 확대가 편리하기 때문에
  3. 직사각형의 사진형태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4. 문자의 양에 따라 지면을 쉽게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정답률: 83%)
  • 사진이 들어갈 수 있는 지면의 크기를 쉽게 계산할 수 없기 때문에 직사각형의 사진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사진의 크기와 비율이 다양하기 때문에, 지면의 크기와 비율에 맞게 조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사각형의 사진은 지면에 맞게 쉽게 조정할 수 있어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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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 )안의 ①,②에 들어 갈 적당한 용어는?

  1. ① 두께 ② 행간
  2. ① 가로, 세로의 길이 ② 자간
  3. ① 대각선 길이 ② 자간
  4. ① 대각선 길이 ② 행간
(정답률: 87%)
  • 이미지에서 보이는 사각형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은 가로와 세로의 길이이며, 글자들 사이의 간격을 결정하는 것은 자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가로, 세로의 길이 ② 자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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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책의 구성 요소 중 머리지연(앞붙이)에 속하는 것으로만 나열된 것은?

  1. 헤드라인, 일러두기, 차례
  2. 일러두기, 차례, 참고문헌
  3. 머리말, 차례, 일러두기
  4. 간기, 머리말, 캡션
(정답률: 88%)
  • 머리지연(앞붙이)은 책의 시작 부분에 위치하며, 책의 내용을 소개하고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머리말은 책의 목적, 저자의 인사말, 출판사의 인사말 등을 담고 있으며, 차례는 책의 구성과 내용을 나열한 목차, 일러두기는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보충 설명이나 주의사항 등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머리말, 차례, 일러두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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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책의 구성 안내나 표기상의 해설이 필요할 때 추가하는 책의 구성요소로서 ‘범례’ 라고도 하는 것은?

  1. 일러두기
  2. 헌사
  3. 간기
(정답률: 81%)
  • 일러두기는 책의 그림, 사진, 차트 등을 설명하거나 해설하는 부분으로, 범례라고도 불립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헌사, 간기, 주는 책의 구성요소로서 일러두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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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판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판형은 크게 표준판형과 변형판형으로 나눈다.
  2. A4판형은 국전지를 4절 크기로 잘라 만든 판형으로 크기는 148 × 210mm이다.
  3. B4판형은 타블로이드 판형이라고도 한다.
  4. B5판형은 4×5배판형이라고도 하며, 크기는 188×257mm 정도이다.
(정답률: 80%)
  • 정답은 "B5판형은 4×5배판형이라고도 하며, 크기는 188×257mm 정도이다." 이다.

    A4판형은 국전지를 4절 크기로 잘라 만든 판형으로 크기는 148 × 210mm이다. 이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표준판형 중 하나이다. 판형은 크게 표준판형과 변형판형으로 나누어지며, B4판형은 타블로이드 판형이라고도 불리며 크기는 250 × 353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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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출력장치 중 고해상도 프린트 방법의 하나로 고체인 염료가 기체로 변화하는 디지털 교정 방식은?

  1. 잉크제트 프린트
  2. 버블제트 프린트
  3. 염료승화형 프린트
  4. 열전사식 프린트
(정답률: 94%)
  • 고체인 염료를 기체로 변화시켜 출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염료승화형 프린트"라고 불립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방식으로 출력을 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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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책을 디자인할 때 편집 형태의 일관성 또는 변화에 있어 다양한 레이아웃을 위한 기준이 되는 것은?

  1. 트리밍
  2. 재단선
  3. 그리드
  4. 접지선
(정답률: 89%)
  • 그리드는 책의 페이지를 일관성 있게 구성하고, 텍스트와 이미지를 배치할 때 규칙적인 간격과 비례를 유지하여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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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사진 트리밍(trimming)을 할 때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은?

  1. 대각선을 그어서 확대할 때는 더 크게 확대되는 변을, 축소할 때는 덜 축소되는 변을 기준 변으로 하여 확대와 축소 비율을 계산한다.
  2. 트리밍을 위해서는 사진 원본을 오리거나 떼어 낸 다음 사진 위에 반투명지를 씌워서 축소, 확대될 영역을 펜으로 표시한다.
  3. 나란히 구성되는 동일한 비중의 사진이 크기가 다를 경우에는 작은 사진을 확대하여 균형을 잡는다.
  4. 가로 사진과 세로 사진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미리 러프 스케치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0%)
  • 트리밍을 위해서는 사진 원본을 오리거나 떼어 낸 다음 사진 위에 반투명지를 씌워서 축소, 확대될 영역을 펜으로 표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이다. 이는 정확한 확대와 축소 비율을 계산하지 않고, 직관적인 느낌으로만 트리밍을 하기 때문에 사진의 비율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고, 원하는 부분이 잘리거나 너무 많이 보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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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글자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체 : 가늘게 만든 모양의 글자체
  2. 평체 : 네모반듯한 모양(정사각형)의 글자체
  3. 사체 :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기울인 모양의 글자체
  4. 장체 : 아래 위를 좁혀 납작하게 보이는 모양의 글자체
(정답률: 82%)
  • 사체는 글자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모양의 글자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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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이미지와 글자를 동시에 구성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1. 배경 이미지가 복잡한 경우 글자를 얹는 방법은 그림자나 테두리 처리를 한다.
  2. 사진의 배경이 단순하면서 연하면 백발처리나 밝은 색 글자로 처리한다.
  3. 복잡하거나 어두운 이미지 위에 글자의 테두리를 구성할 때는 가능하면 색 글자에는 먹 테두리를 구성한다.
  4. 이미지와 글자의 겹침은 배경이미지의 농도를 점층적으로 높여 농도가 진한 부분 위에 글자를 구성한다.
(정답률: 84%)
  • 배경 이미지가 복잡한 경우 글자를 얹으면 글자가 배경 이미지와 어우러지지 않고 눈에 잘 띄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그림자나 테두리 처리를 함으로써 글자를 강조하고 더욱 눈에 띄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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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 레이아웃에서 방향성(dir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직적인 구성은 정적인 안정감과 시선을 끄는 힘이 가장 강렬하다.
  2. 사선 구성은 불안정성과 동적인 분위기, 시선을 끄는 힘이 가장 강렬하다.
  3. 수평적인 구성은 불안정하며 상승과 하강의 동적인 분위기이다.
  4. 사선 구성은 안정성과 좌우로의 연장감을 느낄 수 있다.
(정답률: 73%)
  • 사선 구성은 불안정성과 동적인 분위기, 시선을 끄는 힘이 가장 강렬하다. 이는 사선이 기울어져 있어서 눈에 더욱 동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사선은 일반적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시선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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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책의 구성 요소 중 표지와 본문의 연결을 강하게 하기 위한 것은?

  1. 책띠
  2. 면지
  3. 책등
  4. 속표지
(정답률: 78%)
  • 면지는 책의 표지와 본문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표지와 본문 사이에 끼워져 있어서 표지와 본문의 디자인이 연속성 있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지는 책의 내용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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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발주자의 적법한 발행 행위를 공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행일자, 정가, 출판사 등을 기록한 것은 무엇인가?

  1. 판권
  2. 색인
  3. 후기
  4. 부록
(정답률: 89%)
  • 판권은 출판물의 저작권과 함께 출판사가 해당 출판물을 발행하고 판매할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발행일자, 정가, 출판사 등을 기록하여 발주자의 적법한 발행 행위를 공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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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색 원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다색 원고는 보통 1색에서 4색까지를 의미한다.
  2. 보통 4색까지는 기본 가격이고, 1색 추가시마다 제판비가 올라간다.
  3. 보통 4원색으로 인쇄를 하기 위해서는 컬러 스캐너로 사진 원고를 원색분해하기도 한다.
  4. 컴퓨터 모니터에서 보는 RGB는 인쇄할 때 인쇄용의 RGB모드로 반드시 출력해야 한다.
(정답률: 59%)
  • 보통 4원색으로 인쇄를 하기 위해서는 컬러 스캐너로 사진 원고를 원색분해하기도 한다. 이유는 인쇄할 때 사용하는 CMYK 색상 모델은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4가지 색상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컬러 스캐너로 사진 원고를 원색분해하여 각각의 색상을 분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쇄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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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고대 이집트에서 개발되어 필기 재료로서 오늘날의 종이처럼 사용한 것은?

  1. 죽간
  2. 금석
  3. 파피루스
  4. 양피지
(정답률: 91%)
  • 고대 이집트에서는 파피루스라는 재료를 만들어 필기에 사용했습니다. 파피루스는 죽을 깎아 얇게 썰어 만든 종이처럼 사용되었으며, 오늘날의 종이와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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