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판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전자출판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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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출판론

1. 오프셋 인쇄기를 크기로 구분한 것이 아닌 것은?

  1. 국반절 인쇄기
  2. 4x6 전지 인쇄기
  3. 4절 인쇄기
  4. 4도 인쇄기
(정답률: 94%)
  • "4도 인쇄기"는 오프셋 인쇄기의 크기로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물의 색상 수를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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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닐로 책의 표지를 만드는 방식으로 투명한 비닐 커버를 주머니처럼 만들어 표지를 끼우는 방식과 비닐 표지와 면지를 붙이는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책방식은?

  1. 스프링 제책
  2. 고주파 제책
  3. 호부장 제책
  4. 트윈링 제책
(정답률: 76%)
  • 고주파 제책은 비닐 표지와 면지를 고주파 용접기로 접착하는 방식으로 제책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빠르게 제책할 수 있으며, 표지와 내지가 떨어지지 않아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책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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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감광액을 스폰지를 사용하여 손으로 직접 도포하고 자연건조 후 제판하는 판은?

  1. 난백판
  2. 평오목판
  3. PS판
  4. 와이프온판
(정답률: 54%)
  • 감광액을 스폰지로 직접 도포하고 자연건조 후 제판하는 방식은 "와이프온판"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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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판시 광원의 거리가 변경된 경우 적정 빛쬠시간을 기준으로 적정 빛쬠량을 구하는 식은?

  1. (원래의 거리/변경한 거리)2 × 원래의 빛쬠시간
  2. (변경한 거리/원래의 거리)2 × 원래의 빛쬠시간
  3. (원래의 빛쬠시간/변경한 빛쬠시간)2 × 원래의 거리
  4. (변경한 빛쬠시간/원래의 빛쬠시간)2 × 원래의 거리
(정답률: 47%)
  • 빛쬠량은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의 양을 의미합니다. 광원과 측정 지점 사이의 거리가 변경되면, 광원에서 발산되는 빛이 측정 지점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 때, 적정 빛쬠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적정 빛쬠시간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적정 빛쬠시간은 광원에서 발산된 빛이 측정 지점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값은 광원과 측정 지점 사이의 거리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거리가 변경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적정 빛쬠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적정 빛쬠량 = (변경한 거리/원래의 거리)2 × 원래의 빛쬠시간

    여기서 (변경한 거리/원래의 거리)2는 거리의 비율을 제곱한 값입니다. 이 값은 광원에서 발산된 빛이 측정 지점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값을 원래의 빛쬠시간에 곱해주면 새로운 거리에서의 적정 빛쬠시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을 다시 광원에서 발산된 빛의 양과 곱해주면, 변경된 거리에서의 적정 빛쬠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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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스크린 인쇄의 인쇄회로기판 제작에서 인쇄회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인쇄는?

  1. 마킹 인쇄
  2. 설계도면 인쇄
  3. 코팅 인쇄
  4. 솔더 인쇄
(정답률: 67%)
  • 마킹 인쇄는 인쇄회로기판 제작에서 인쇄된 회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인쇄 방법입니다. 마킹 인쇄는 회로의 위치와 방향을 표시하여 제작 과정에서 오류를 방지하고, 검사 및 유지보수 시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크린 인쇄의 인쇄회로기판 제작에서는 마킹 인쇄가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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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크게 무채색과 유채색으로 나뉜다.
  2. 유채색은 채도가 있는 색이다.
  3. 무채색은 색상, 명도, 채도의 색의 3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4. 무채색의 구별은 명도로 한다.
(정답률: 92%)
  • 무채색은 색상과 채도가 없는 색으로, 명도만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무채색은 색상, 명도, 채도의 색의 3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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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략으로서의 출판기획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어떤 출판물을 만들 것인가에 대하여 뚜렷한 목표설정이 없어도 된다.
  2. 출판물을 만드는데 가장 적합한 저자를 선택하고 원고를 만드는 일이 후속되어야 할 것이다.
  3. 출판물의 조성방법, 원가계산, 정가책정 등의 전반적인 입안은 필요없다.
  4. 광고, 선전, 판매방법, 발행시점 등 구체적인 입안 등이 필요없다.
(정답률: 88%)
  • 출판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출판물을 만드는데 가장 적합한 저자를 선택하고 원고를 만드는 일이 후속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출판물의 질과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판기획에서는 출판물의 목표설정, 조성방법, 원가계산, 정가책정 등의 전반적인 입안과 광고, 선전, 판매방법, 발행시점 등 구체적인 입안 등도 필요하지만, 이들은 출판물을 만드는데 가장 적합한 저자와 원고가 선택되고 나서 후속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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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출판의 분류와 그 기준이 가장 적절하게 연결된 것은?

  1. 내용에 의한 분류 : 상제본, 반양장본, 가제본 등
  2. 제책에 의한 분류 : 4x6배판, 국판, 4x6판, 국반판 등
  3. 표지의 종류에 의한 분류 : 하드백(hardback), 페이퍼백(paperback)
  4. 판형에 의한 분류 : 총류, 철학, 종교, 사회 과학, 어학, 순수과학, 응용과학, 예술, 문학, 역사 등
(정답률: 50%)
  • 표지의 종류에 의한 분류는 책의 형태와 디자인에 따라 구분하기 쉽고 일반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절하다. 하드백은 단단한 표지로 내구성이 높고, 페이퍼백은 부드러운 표지로 경제적이며 가볍기 때문에 이러한 분류는 독자들이 책을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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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국산업규격으로 제정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교육용으로도 채택된 표준 표색계는?

  1. 먼셀 표색계
  2. 오스트발트 표색계
  3. 문. 스펜서의 표색계
  4. 뉴턴의 표색계
(정답률: 86%)
  • 먼셀 표색계는 색의 밝기와 채도를 각각 0~10단계로 구분하여 표시하며, 이를 통해 색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색상 표현에 적합하다. 또한, 한국산업규격으로 제정되어 있어 우리나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교육용으로도 채택되어 있어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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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판매의 처음 시작은 그리 요란하지 않지만, 언제 어디서든 꾸준하게 팔리는 책 또는 견실하게 팔리는 책을 가리키는 말은?

  1. 패스트셀러(fast seller)
  2. 스테디셀러(steady seller)
  3. 베스트셀러(best seller)
  4. 무크(mook)
(정답률: 82%)
  • 정답인 "스테디셀러"는 꾸준하게 판매되는 책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패스트셀러"는 빠르게 팔리는 책을 가리키며, "베스트셀러"는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는 인기 있는 책을 가리킵니다. "무크"는 잡지와 책의 형태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출판물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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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출판기획의 성공여부 평가에서 가장 객관적인 방법은?

  1. 독자반응의 평가
  2. 대중매체의 평가
  3. 전문비평가의 평가
  4. 타출판사의 유사도서와 비교평가
(정답률: 79%)
  • 출판기획의 성공 여부는 독자들의 반응이 가장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독자들이 책을 구매하고 읽고 나서의 평가는 출판사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독자들의 반응을 통해 출판사는 자신들의 책이 어떤 부분에서 성공하고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독자반응의 평가가 가장 객관적이고 중요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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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속간행물을 개별화시키는 고유번호를 뜻하는 것은?

  1. ISSN
  2. ISBN
  3. VAN
  4. POS
(정답률: 61%)
  • ISSN은 International Standard Serial Number의 약자로, 연속간행물을 개별적으로 식별하기 위한 고유번호입니다. 즉, 잡지나 신문과 같은 연속적으로 발행되는 출판물에 부여되는 번호로, 해당 출판물의 식별과 검색을 용이하게 합니다. ISBN은 책의 고유번호, VAN은 가상계좌번호, POS는 판매점 위치정보시스템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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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어떤 하나의 색상 중에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것을 뜻하는 것은?

  1. 순색
  2. 보색
  3. 유채색
  4. 혼색
(정답률: 65%)
  • 순색은 하나의 색상 중에서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것을 뜻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보색은 해당 색상과 대비되는 색상을 뜻하며, 유채색은 채도가 높은 색상을 뜻하며, 혼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이 섞인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순색은 무채색의 포함량이 가장 적은 것으로, 다른 보기들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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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른 판식에 비해 와이프온판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제판처리 가격이 비교적 높다.
  2. 온,습도의 영향이 적은 편이다.
  3. 내쇄력이 좋은 편이다.
  4. 제판 처리가 간단하다.
(정답률: 39%)
  • 와이프온판은 내쇄력이 좋고 온,습도의 영향이 적은 편이지만, 제판처리 가격이 비교적 높은 이유는 제판 처리 과정에서 사용되는 특수한 재료와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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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라비어 인쇄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타인쇄 방식에 비해 가장 제조원가가 저렴
  2. 고속인쇄가 가능
  3. 크롬을 도금한 판은 내쇄력이 강화됨
  4. 풍부한 농담재현 가능
(정답률: 67%)
  • 그라비어 인쇄는 타인쇄 방식에 비해 제조 과정이 간단하고 소모품 비용이 적어 제조원가가 저렴합니다. 따라서 대량 생산에 적합하며, 경제적인 인쇄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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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제책공정에서 본문과는 별도로 인쇄하여 본문의 전후 혹은 중간에 부속물 인쇄 등을 끼워 넣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쪽맞추기
  2. 딴쪽접기
  3. 고르기
  4. 원형내기
(정답률: 64%)
  • 딴쪽접기는 제책공정에서 부속물을 본문과 별도로 인쇄하여 따로 끼워 넣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때 부속물은 본문과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딴쪽으로 접어서 크기를 맞추는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딴쪽접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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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출판물의 정가 판매제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출판사 입장에서는 수익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
  2. 독자가 어디에서나 같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3. 판매이익이 같으므로 영세서점이 보호될 수 있다.
  4. 반품도서와 장기 재고도서를 쉽게 판매할 수 있다.
(정답률: 70%)
  • 반품도서와 장기 재고도서를 쉽게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은 출판사가 재고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유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재고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동시에 독자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책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는 출판물의 정가 판매제의 장점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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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서적의 요건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출판되어 공중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일정한 분량이 있어야 한다.
  3. 어떤 목적을 가진 내용이 들어 있어야 한다.
  4. 광고의 목적으로 간행되어야 한다.
(정답률: 77%)
  • 광고의 목적으로 간행되어야 한다는 요건은 서적의 핵심적인 목적이 광고와 마케팅에 있기 때문에, 서적의 질과 내용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않는다. 서적은 독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나 지식을 제공하거나, 문학적인 가치를 지니는 등의 목적을 가지고 출판되어야 하며, 광고와 마케팅은 부수적인 목적으로서 존재해야 한다. 따라서, 광고의 목적으로 간행되어야 한다는 요건은 서적의 요건으로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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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출판물을 제작할 때 필름출력 과정을 생략하고 곧바로 인쇄판을 출력하는 의미의 용어는?

  1. CTP
  2. DTP
  3. WYSIWYG
  4. CTS
(정답률: 50%)
  • 정답: CTP

    CTP는 "Computer-to-Plate"의 약어로, 컴퓨터에서 직접 인쇄판을 출력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필름출력 과정을 생략하고 곧바로 인쇄판을 출력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DTP는 "Desktop Publishing"의 약어로, 컴퓨터를 이용한 출판물 제작 기술을 의미하며, WYSIWYG는 "What You See Is What You Get"의 약어로,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출력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CTS는 "Computer-to-Screen"의 약어로, 컴퓨터에서 직접 인쇄물을 출력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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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떤 특정한 일을 대상에 적용할 때 그에 걸맞은 정도로서, 창의의 결과를 어떻게, 어떤 대상에 적용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요건은?

  1. 적시성
  2. 적응성
  3. 적의성
  4. 채산성
(정답률: 50%)
  • 적의성은 어떤 대상에 적용할 때 그 대상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적절한 정도로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창의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적의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적용을 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시기나 환경에 맞게 대처하는 적시성, 적응성, 비용 대비 이익을 고려하는 채산성 등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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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출판

21. 전자책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멀티미디어가 가능하다.
  2. 전용 단말기를 이용하여 볼 수 있다.
  3. 하이퍼텍스트 기능이 가능하다.
  4. 유통 비용이 많이 든다.
(정답률: 89%)
  • 전자책은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거나 전용 단말기를 통해 구매하여 볼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와 하이퍼텍스트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전자책은 출판사나 유통업체에게 유통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종이책보다 비싸거나 할인율이 적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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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에서 전산편집 작업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1. Quark-Xpress
  2. 한글 2002
  3. FrontPage
  4. 파워포인트
(정답률: 84%)
  • 정답: Quark-Xpress

    이유: Quark-Xpress는 전문적인 출판물 제작에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인쇄물 제작에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하고,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여 전산편집 작업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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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HTML의 미약한 기능을 보완하고, SGML의 복잡한 구조를 단순화시킨 것으로서,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HTML과 마찬가지로 웹상에서 문서를 전송하도록 설계된 국제 표준 텍스트 형식은 무엇인가?

  1. XML
  2. FLASH
  3. DOI
  4. FTP
(정답률: 86%)
  • XML은 HTML의 기능을 보완하고, SGML의 복잡한 구조를 단순화시킨 국제 표준 텍스트 형식으로, 웹상에서 문서를 전송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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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CD-ROM 전자출판물 제작과정 중 완성된 멀티미디어 타틀을 시험하는 과정으로 잘못된 내용이 없는지 찾아내 수정하는 단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디버깅
  2. 프리마스터링
  3. 마스터링
  4. 상품화단계
(정답률: 80%)
  • 디버깅은 프로그램이나 전자출판물 등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완성된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시험하면서 잘못된 내용이나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은 디버깅 단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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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비종이책 전자출판의 가장 적절한 사례는?

  1. 광개토대왕 비석 탁본 출판
  2. 통신망에 연결된 화면책 출판(e-book 포함)
  3. 탁상출판(DTP)
  4. 이집트의 파피루스
(정답률: 67%)
  • 정답은 "통신망에 연결된 화면책 출판(e-book 포함)"입니다. 이는 현재 디지털 시대에 맞춰 출판산업이 디지털화되면서 인터넷을 통해 책을 출판하고 유통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e-book은 종이책과 달리 휴대성이 뛰어나고, 출판 및 유통 비용이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출판사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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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CD-ROM과 같이 패키지형 전자출판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모든 정보가 전자적으로 기록되어 그 내용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가 없다.
  2. 기록되어 있는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특정의 전자장치가 필요하다.
  3. 포맷 방식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의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4. 항상 새로운 기술에 맞도록 기록된 정보를 보강하거나 변환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정답률: 70%)
  • CD-ROM과 같은 패키지형 전자출판의 단점은 모든 정보가 전자적으로 기록되어 그 내용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없고, 기록되어 있는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특정의 전자장치가 필요하며, 항상 새로운 기술에 맞도록 기록된 정보를 보강하거나 변환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포맷 방식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의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다양한 운영체제나 디바이스에서도 동일한 파일 형식을 지원할 수 있어서, 사용자들이 다양한 환경에서도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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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온라인상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프로토콜은?

  1. DOI
  2. MAIL
  3. FTP
  4. XML
(정답률: 57%)
  •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파일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온라인상에서 파일을 전송하는데 사용됩니다. DOI는 디지털 객체 식별자, MAIL은 이메일, XML은 확장 가능한 마크업 언어로 파일 전송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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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워드프로세서로 입력한 문자 파일을 편집용 프로그램으로 가져오기 한 결과 본래의 문자가 아닌 이상한 기호로 모니터에 나타났다. 어떠한 특성이 서로 다르기 때문인가?

  1. 문자 코드
  2. 문자 크기
  3. CPU
  4. 모니터
(정답률: 92%)
  • 워드프로세서와 편집용 프로그램은 문자를 표현하는 방식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문자 코드가 사용됩니다. 문자 코드는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워드프로세서에서 입력한 문자 파일과 편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문자 코드가 다르면 이상한 기호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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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애니메이션, 투명기능 등을 지원할 수 있어 인터넷상에서 표준 그래픽 포맷으로 사용되는 것은?

  1. JPG
  2. PNG
  3. GIF
  4. EPS
(정답률: 64%)
  • GIF는 애니메이션, 투명기능 등을 지원하며 파일 크기가 작아 인터넷에서 빠르게 로딩되기 때문에 인터넷상에서 표준 그래픽 포맷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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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CD-ROM 제작시에 사용되는 스토리보드(Story board)란 무엇인가?

  1. 일반적인 이야기 전개방식을 말한다.
  2. 멀티미디어 제작시 내용을 화면단위로 제시한 구체적인 작업지시서이다.
  3. 멀티미디어 제작 후 테스트를 하기위한 작업지시서이다.
  4. 기획단계에서 만들어지는 작업흐름도(Flow chart)이다.
(정답률: 76%)
  • CD-ROM 제작시에 사용되는 스토리보드는 멀티미디어 제작시 내용을 화면단위로 제시한 구체적인 작업지시서입니다. 이는 제작자들이 제작할 내용을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작업들을 구체적으로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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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중앙처리장치(CPU)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기억장치
  2. 연산장치
  3. 제어장치
  4. 출력장치
(정답률: 59%)
  • CPU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출력장치는 처리된 결과를 보여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출력장치는 CPU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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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멀티미디어 요소 중 사운드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 PCM
  2. GIF
  3. WAV
  4. MIDI
(정답률: 79%)
  • PCM, WAV, MIDI는 모두 사운드 파일 포맷이지만, GIF는 이미지 파일 포맷이기 때문에 사운드 파일 포맷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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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전자출판물을 제작할 때 가장 많은 내용을 저장할 수 있는 매체는?

  1. zip 디스크
  2. Jaz 디스크
  3. CD-RW
  4. DVD
(정답률: 75%)
  • DVD는 다른 매체들보다 저장 용량이 크기 때문에 더 많은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VD는 일반적으로 4.7GB에서 17GB까지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지만, CD-RW는 700MB, zip 디스크는 100MB에서 750MB, Jaz 디스크는 1GB에서 2GB의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DVD는 전자출판물을 제작할 때 가장 많은 내용을 저장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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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컴퓨터를 이용해 원고작성, 조판, 교정, 레이아웃, 사진의 처리, 인쇄용 필름의 출력 등 종이 출판물의 제작에 필요한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은?

  1. POD
  2. OCR
  3. DTP
  4. HWP
(정답률: 94%)
  • DTP는 Desktop Publishing의 약자로, 종이 출판물 제작에 필요한 작업을 컴퓨터를 이용해 처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DTP가 정답입니다. POD는 Print on Demand의 약자로, 주문에 따라 인쇄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OCR은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의 약자로, 이미지 상의 문자를 인식하여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HWP는 한글 워드 프로세서의 약자로, 한글 문서 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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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종이문서 레이아웃이나 해상도를 화면상에서 그대로 유지하고자 하는 신문, 잡지, 단행본, 카탈로그 등의 디지털문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 표현 포맷은?

  1. HTML
  2. XML
  3. PDF
  4. DOI
(정답률: 87%)
  • PDF는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약자로, 이식 가능한 문서 형식을 의미합니다. 종이문서 레이아웃이나 해상도를 화면상에서 그대로 유지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운영체제와 장치에서 동일한 모습으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또한 보안성이 높아 문서의 무단 수정 및 인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신문, 잡지, 단행본, 카탈로그 등의 디지털문서에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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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CTP(Computer to Plate)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편집 데이터에서 필름으로 출력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인쇄판을 제작하는 것이다.
  2. 데스크 탑 컴퓨터로 레이아웃 필름을 완벽하게 처리해 내는 과정을 말한다.
  3. 편집 데이터에서 필름을 한 쪽씩 출력하는 과정을 말한다.
  4. 편집 데이터에서 필름과 인쇄판의 출력을 생략하고 바로 인쇄하는 과정을 말한다.
(정답률: 53%)
  • CTP(Computer to Plate)는 "편집 데이터에서 필름으로 출력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인쇄판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인쇄 과정을 간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입니다. 따라서 데스크탑 컴퓨터로 레이아웃 필름을 처리하는 것이 CTP의 핵심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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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출판 응용 프로그램 중에서 Director, Tool book, Author ware와 같은 프로그램의 용도는?

  1. 사운드 파일 제작 프로그램
  2. 이미지 처리 프로그램
  3. CD-ROM 저작도구
  4. DTP용 소프트웨어
(정답률: 46%)
  • Director, Tool book, Author ware와 같은 프로그램은 CD-ROM 저작도구로 사용됩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하여 CD-ROM 형태로 배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들은 사운드 파일 제작이나 이미지 처리와 같은 다른 용도보다는 CD-ROM 제작에 더욱 특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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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전자출판의 특징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전자출판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책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2. 디스크 책을 만들 때에는 동영상과 음악 등도 함께 넣을 수 있어서 종이책의 한계를 넘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구현 할 수 있다.
  3. 전자출판은 종이책의 DTP 시스템뿐만 아니라 비종이책의 제작을 위한 HTML, XML 등의 소프트웨어의 발전에 따라 그 범위가 확대되었다.
  4. DTP는 종이책을 만드는 편집, 레이아웃 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음향을 담을 수 있는 기술까지 포함한다.
(정답률: 55%)
  • 전자출판은 종이책의 DTP 시스템뿐만 아니라 비종이책의 제작을 위한 HTML, XML 등의 소프트웨어의 발전에 따라 그 범위가 확대되었다는 것이 전자출판의 특징 중 하나이기 때문에, DTP는 종이책을 만드는 편집, 레이아웃 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음향을 담을 수 있는 기술까지 포함한다는 것은 전자출판의 특징 중 하나이다. 따라서, DTP는 전자출판의 특징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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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할러웨이(H.Holloway)가 전자출판에 대해 정의한 내용은?

  1. 디지털 신호를 이용한 컴퓨터와 다른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전통적인 최종 문서형태의 출판을 의미한다
  2. 정보제공 매체의 전산화, 곧 종이가 아닌 전자매체를 이용해 출판하는 것만 뜻한다.
  3. 컴퓨터를 이용한 출판 행위를 말한다.
  4. 데이터베이스나 비디오텍스트와 같이 스크린상에 내용을 불러낼 수 있도록 컴퓨터 검색이 가능한 형태로 출판하는 것을 뜻한다.
(정답률: 61%)
  • 전자출판은 데이터베이스나 비디오텍스트와 같이 스크린상에 내용을 불러낼 수 있도록 컴퓨터 검색이 가능한 형태로 출판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종이가 아닌 전자매체를 이용해 출판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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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출판 시스템의 구성(작업순서)을 맞게 나열한 것은?

  1. 문자입력→ OPI서버→ 립→ 편집→ 이미지 세터→ 현상기
  2. 문자입력→ 립→ 이미지 세터→ OPI서버→ 편집→ 현상기
  3. 문자입력→ OPI서버→ 편집→ 립→ 이미지 세터→ 현상기
  4. 문자입력→ 편집→ 립→ 이미지 세터→ OPI서버→ 현상기
(정답률: 44%)
  • 전자출판 시스템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자입력: 출판물에 들어갈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2. OPI서버: 고해상도 이미지를 처리하기 위한 서버로, 이미지를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3. 편집: 텍스트와 이미지를 조합하여 출판물의 레이아웃을 만듭니다.
    4. 립: 레이아웃을 출력 가능한 형태로 변환합니다.
    5. 이미지 세터: 이미지를 레이아웃에 적절히 배치합니다.
    6. 현상기: 립된 레이아웃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작업순서는 "문자입력→ OPI서버→ 편집→ 립→ 이미지 세터→ 현상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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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산 편집

41. 편집할 때 사용할 사진을 선택하는 방법 중 가장 바람직하지 않는 방법은?

  1. 안이한 사진보다는 생생한 사진을 고른다.
  2. 사진이 너무 흥미로우면 본문의 내용이 위축되므로 흥미로운 사진은 선택하지 않는다.
  3. 자세한 것까지 설명을 해주는 문장과도 같은 사진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4. 연출된 인물사진은 진실이라는 측면에서는 맞지 않으므로 선택할 때 고려한다.
(정답률: 68%)
  • 사진이 너무 흥미로우면 본문의 내용이 위축되므로 흥미로운 사진은 선택하지 않는다. - 이유는 사진이 너무 눈에 띄게 흥미롭다면, 독자들은 사진에 더 집중하게 되고, 본문의 내용을 놓치거나 무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진은 본문을 보조하는 역할을 해야하며, 너무 눈에 띄지 않으면서도 본문의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사진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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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반적인 문자교정과 교열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맞춤법에 따른 오자와 탈자를 바로 잡는다.
  2. 외래어 표기와 용어의 통일 등의 문장을 바로잡는다.
  3. 입력과 편집과정에서 생긴 오류를 인쇄기록매체에 출력되기 전에 바로잡는 것이다.
  4. 그라데이션과 컬러를 수정한다.
(정답률: 91%)
  • 그라데이션과 컬러를 수정하는 것은 문자교정과 교열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문자교정과 교열은 주로 맞춤법, 문장 구조, 용어 통일 등의 내용적인 오류를 바로잡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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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분해를 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으며 반복해서 사용을 하여도 항상 동일한 품질을 기대할 수 있어 활용가치가 높은 사진원고는?

  1. 컬러필름 원고
  2. 일반컬러사진 원고
  3. 디지털사진 원고
  4. 컬러잡지 원고
(정답률: 50%)
  • 디지털사진 원고는 색분해를 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으며 반복해서 사용해도 항상 동일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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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듀이의 십진분류법에서는 제외되었지만, 국내의 출판산업에서 중요한 분야로 취급되어 각종 통계치를 계산할 때 포함시키는 항목은?

  1. 아동도서, 학습참고서
  2. 철학, 종교
  3. 어학, 순수과학
  4. 예술, 응용과학
(정답률: 71%)
  • 아동도서와 학습참고서는 국내 출판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로 취급됩니다. 이는 교육과 관련된 책으로, 학생들이 학습에 필요한 자료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내 출판산업에서 각종 통계치를 계산할 때 이 분야의 책들을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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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출판물의 한 페이지 내에 글자가 인쇄되어 있는 면을 제외한 외곽의 여백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판면
  2. 마진
  3. 본문
  4. 마운트
(정답률: 75%)
  • 외곽의 여백은 페이지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마진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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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A5판형(국판형)과 가로 길이는 같지만 세로 길이가 큰 것(148x225mm정도)으로 일반 단행본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일반적인 판형 이름은?

  1. 국판
  2. 신국판
  3. 크라운판
  4. 타블로이드판
(정답률: 63%)
  • 정답: 신국판

    설명: A5판형(148x210mm)은 국판형이라고도 불리며, 세로 길이가 더 긴 A5판형(148x225mm)은 신국판이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국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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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사진 트리밍(trimming)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원화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작업이다.
  2. 출판물 제작 전반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정확한 트리밍은 가능하다.
  3. 독자의 시선 흐름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4. 주제 이외의 부분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정답률: 86%)
  • 사진 트리밍은 사진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원하는 부분만을 잘라내는 작업을 말한다. 따라서 "원화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작업이다."가 가장 옳은 설명이다. 사진의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사진의 미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출판물 제작 전반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정확한 트리밍은 가능하지만, 독자의 시선 흐름을 고려해야 하며, 주제 이외의 부분을 포함시키는 것은 오히려 사진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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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편집 디자이너가 알아두어야 할 유의 사항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인쇄방법이 적당한지 검토한다.
  2. 인쇄 제작 공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미리 체크하지 않아도 된다.
  3. 적절한 인쇄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제작 완료 시점을 예상하여 가공 처리 기간을 결정한다.
(정답률: 87%)
  • "인쇄 제작 공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미리 체크하지 않아도 된다."는 적절하지 못한 유의 사항입니다. 인쇄 제작 공정에서는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미리 체크하지 않으면 제작 과정에서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쇄물의 색상이 원하는 대로 출력되지 않거나, 인쇄물의 크기가 제작 과정에서 변형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편집 디자이너는 인쇄 제작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체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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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림, 립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림 월(月) 립 정기적
  2. 림 월(月) 립 부정기적
  3. 림 주(週) 립 정기적
  4. 림 주(週) 립 부정기적
(정답률: 84%)
  • 이 그림은 한 주(週) 동안의 일정을 나타내고 있으며, 일주일의 시작일인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일정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림 주(週) 립"이 적합합니다. 또한, 일정이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고 있으므로 "정기적"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림 주(週) 립 정기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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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획의 굵기가 가장 굵은 서체는?

  1. 세명조
  2. 중명조
  3. 태명조
  4. 견출명조
(정답률: 69%)
  • 견출명조는 획의 굵기가 가장 굵은 서체입니다. 이는 "견"이라는 글자의 획이 매우 두껍고 진하게 그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서체들보다 더욱 강하고 뚜렷한 느낌을 주며, 대각선이 많이 들어간 한자나 복잡한 한글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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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문서적의 내용을 처음 개정하여 발행하였을 때, 판권지에 가장 바른 표기는?

  1. 초판 2쇄
  2. 초판 1쇄
  3. 2판 1쇄
  4. 재판 2쇄
(정답률: 58%)
  • 정답: 2판 1쇄

    이유:
    - "초판"은 처음 발행된 판본을 의미하므로 해당되지 않음
    - "재판"은 내용의 일부가 수정되어 다시 발행된 경우에 해당하므로 해당되지 않음
    - 따라서, "2판"은 처음 발행된 판본 이후에 개정된 새로운 판본을 의미하며, "1쇄"는 해당 판본의 첫번째 인쇄를 의미함
    - 따라서, "2판 1쇄"가 가장 바른 표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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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를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문자를 만들고 레이아웃을 설정하는 문자조판 기술 및 그 분야의 연구를 의미한다.
  2. 폰트 등의 구체적인 문자의 형태만을 의미한다.
  3. 활판인쇄술을 의미한다.
  4. 문자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정답률: 69%)
  • 타이포그래피는 문자를 만들고 레이아웃을 설정하는 기술과 그 분야의 연구를 의미합니다. 이는 폰트 등의 구체적인 문자의 형태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활판인쇄술은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적인 배경 중 하나이지만, 현재는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타이포그래피가 구현됩니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피는 문자의 집합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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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알파벳 글자 중 ff, fi, ffi 등과 같이 두 개 이상의 글자가 한 단위로 결합되어 합자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로어케이스(lowercase)
  2. 리가츄어(ligatures)
  3. 픽셀(pixel)
  4. 링크(link)
(정답률: 70%)
  • 알파벳 글자 중 ff, fi, ffi 등과 같이 두 개 이상의 글자가 한 단위로 결합되어 합자된 것을 "리가츄어(ligatures)"라고 합니다. 이는 인쇄물에서 글자 간격을 좁히고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현대 디자인에서도 미려한 디자인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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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본문의 정렬방식 중에서 문단의 앞쪽과 뒤쪽 모두 일직선상에 나란히 정렬하는 방식은?

  1. 왼쪽맞추기
  2. 오른쪽맞추기
  3. 양쪽맞추기
  4. 가운데 맞추기
(정답률: 79%)
  • 양쪽맞추기는 문단의 양쪽 끝에 맞추어서 정렬하는 방식으로, 문단의 모양이 균형잡히고 깔끔하게 보이기 때문에 사용된다. 이 방식은 문장의 길이가 다를 때도 적용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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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한 장의 사진을 여러 번 사용함으로써 얻는 효과가 아닌 것은?

  1. 사진의 모서리를 겹치고 사진의 크기를 증가시키면 정적인 느낌을 준다.
  2. 사진을 작은 요소들로 나누어서 일렬로 배치하면 장면들의 점차적인 변화를 보여줄 수 있다.
  3. 사진을 위아래로 대칭시켜 심리적으로 반사되는 착각을 일으킨다.
  4. 같은 사진을 점차 크게 만든 다음에 배치시켜 성장이나 침몰을 나타낸다.
(정답률: 65%)
  • "사진의 모서리를 겹치고 사진의 크기를 증가시키면 정적인 느낌을 준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사진의 구성 요소들이 고정되어 있어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느낌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사진을 여러 방법으로 조작하여 움직임이나 변화를 나타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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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평면 레이아웃의 원리로서 대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대조의 효과는 크기, 색채, 형태, 방향 등에서 모두 가능하다.
  2. 한 면에 2개 이상의 사진을 배치할 때에는 형태와 방향은 대조를 두어도 크기는 균형에 맞추어 언제나 같은 크기로 해야 한다.
  3. 사진이나 문자 지면이 같은 형태이면 지면이 단조로워지기 쉽기 때문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4. 색채의 대조에서는 서로 다른 색채간의 대조와 흑백 단색의 경우처럼 농담에 의한 대조를 생각할 수 있다
(정답률: 75%)
  • 정답은 "한 면에 2개 이상의 사진을 배치할 때에는 형태와 방향은 대조를 두어도 크기는 균형에 맞추어 언제나 같은 크기로 해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대조를 통해 형태와 방향을 다르게 배치함으로써 시각적인 흥미와 조화를 더할 수 있지만, 크기가 다르면 불균형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기는 균형에 맞추어 같은 크기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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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고해상도 프린트 방법으로 고체인 염료가 기체로 변화하는 디지털 교정 방식은?

  1. 잉크젯 프린터
  2. 버블젯 프린터
  3. 염료승화형 프린터
  4. 열전사식 프린터
(정답률: 75%)
  • 고체인 염료를 기체로 변화시켜 프린트하는 방식은 염료승화형 프린터에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방식으로 인쇄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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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타이포그래피에서 불규칙하게 보이는 특정한 두 글자 사이의 공간들을 시각적으로 균일하게 보일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을 일컫는 말은?

  1. 커닝(kerning)
  2. 트래킹(tracking)
  3. 파이카(pica)
  4. 유니트(unit)
(정답률: 56%)
  • 커닝은 타이포그래피에서 불규칙하게 보이는 특정한 두 글자 사이의 공간들을 시각적으로 균일하게 보일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글자 간 간격을 조절하여 보기 좋게 만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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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에 설명하는 사진배치 기법은?

  1. 몽타주 처리(montage work) 기법
  2. 드롭 아웃 처리(drop out) 기법
  3. 아웃포커스 처리(out focus work) 기법
  4. 그리드 시스템 처리(grid system work) 기법
(정답률: 63%)
  • 이 사진배치에서는 일부 이미지가 일부러 빠져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드롭 아웃 처리(drop out) 기법으로 인해 발생한 것입니다. 드롭 아웃 처리는 일부 뉴런을 무작위로 제거하여 과적합을 방지하는 기법으로, 이를 이미지에 적용하면 일부 영역이 빠져있는 듯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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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색 원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다색 원고는 보통 1색에서 6색까지를 의미한다.
  2. 보통 4색까지는 기본값이고, 1색 추가시마다 제판비가 올라간다.
  3. 보통 4원색으로 인쇄를 하기 위해서는 컬러스캐너로 사진 원고를 원색분해하기도 한다.
  4. 컴퓨터 모니터에서 보는 RGB라는 빛의 3원색을 인쇄시 인쇄용의 RGB 모드로 출력해야 한다.
(정답률: 56%)
  • 정답: 보통 4원색으로 인쇄를 하기 위해서는 컬러스캐너로 사진 원고를 원색분해하기도 한다.

    해설: 다색 원고는 1색에서 6색까지를 의미하며, 보통 4색까지는 기본값이고, 1색 추가시마다 제판비가 올라갑니다. 컬러스캐너로 사진 원고를 원색분해하는 이유는 인쇄시에 사용되는 CMYK 4원색으로 변환하기 위해서입니다. 컴퓨터 모니터에서 보는 RGB라는 빛의 3원색은 인쇄시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인쇄용의 CMYK 모드로 출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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