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수퍼비전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2. 다음 설명에서 강조하는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3.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고급 상담자의 상담 특징은?
5. 수퍼비전 관련 기록에서 간접적인 방식은?
6. 겔소와 헤이즈(C. Gelso & J. Hayes)가 주장하는 수련생의 역전이 관리 필수항목이 아닌것은?
7. 진로상담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수퍼바이저의 책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 다음 사례에서 수퍼바이저가 수련생에게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집단수퍼비전의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수퍼비전의 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수퍼비전 이론에서 통합적 지식, 해체이론, 권력, 기관에 관한 내용을 강조하는 접근은?
13. 키치너(K. Kitchener)가 제시한 상담자의 주요 윤리 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14.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다음은 수퍼바이저가 수련생의 어떤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것인가?
16. 다음 위기상황을 보고한 수련생에 대해 수퍼바이저가 취해야 할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해결중심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8. 수퍼비전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체계적 접근 모델(SAS)의 '수퍼비전 관계'의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다음의 사례를 버나드(J. Bernard)의 변별 모델을 근거로 할 경우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내용의 연결로 옳은 것은?
21. 헤스(A. Hess)의 발달적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수퍼비전 모델은?
23. 다음에서 알 수 있는 수퍼비전의 이론적 배경은?
24. 스톨튼버그(C. Stoltenberg)와 델워스(U. Delworth)의 통합 발달 모델에서 상담자 발달을 설명하는 요소를 모두 옳게 나열한 것은?
25.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의 수퍼비전 발달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6. 청소년 기본법상 기본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장기적ㆍ종합적 청소년정책의 추진방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7. 소년법상 소년부 보호사건으로 심리하는 대상이 아닌 것은?
28.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특별회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숙박형등 청소년수련활동 계획의 신고가 수리된 자가 모집활동 및 계약을 할 경우 표시하고 고지해야 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3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수련활동의 인증을 받으려는 자는 인증위원회에 참가자 모집 또는 활동실시 시작 며칠 이전에 인증을 요청하여야 하는가?
32. 소년법상 소년부 판사는 사건을 조사 또는 심리하는 데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소년의 감호에 관한 결정으로 위탁조치를 할 수 있다. 그 중 위탁기간이 3개월까지 가능한 자 또는 시설을 모두 고른 것은?
33.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 )에 공통으로 들어갈 숫자는?
34.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운영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0세(임산부)부터 만 12세(초등학교 6학년 이하)의 취약계층 아동 및 가족에게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하고, 빈곤의 대물림을 차단할 목적으로 하는 사업은?
36.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비숙박형 청소년수련활동'의 정의이다. ( )에 들어갈 알맞은 숫자는?
38.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고용금지업소가 아닌 곳은?
39.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위기청소년에게 필요한 사회적ㆍ경제적 지원(이하 “특별지원”이라 한다)을 할 수 있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다음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41.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연계기관이 아닌 곳은?
42.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 출입ㆍ고용금지업소의 업주와 종사자가 청소년이 그 업소에 출입하지 못하도록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은?
43.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를 한 자에 대한 명시된 징역형 처벌기준은?
4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가 교육장에게 피해학생에 대하여 조치할 것을 요청할 수 있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5.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업무가 아닌 것은?
4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기본계획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학교 밖 청소년이 학업에 복귀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교육지원'이 아닌 것은?
48. 청소년헌장에서 청소년의 권리중 “청소년은 자신의 삶과 관련된 ( ㄱ )에 민주적 절차에 따라 ( ㄴ )를 가진다.”에서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49.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8년~2022년)의 비전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0. 시ㆍ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업무가 아닌 것은?
3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회귀분석 시 결정계수 R2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다음 그림은 학군(school district)과 부모소득이 학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는 경로분석 결과이다. 학업의지에 대한 학군의 총효과(ㄱ)와 부모소득이 학업효능감을 거쳐 학업의지에 미치는 간접효과(ㄴ)는? (단, 경로계수는 모두 표준화 회귀계수이며, 유의수준은 =.05 임)
53. 모의상담(analogue counseling)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통계적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5.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6. 질적연구에서 신뢰도(reliability)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다음은 4가지 상담프로그램 효과를 비교한 무선배치 분산분석표이다. 집단마다 피험자를 5명씩 할당했을 때 ( )에 들어갈 값은? (단, 모든 계산수치는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구한다.)
59. 다음 사례에서 설명하고 있는 표집방법은?
60. 다음 사례의 타당도 위협요인은?
61. 질적연구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2. 다음 연구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 상담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청소년상담사 150명의 변수 측정 결과이다. 이를 기반으로 평균(ㄱ), 중앙값(ㄴ), 분산 (ㄷ)을 구한 값은?
65. 다음 절차에 해당하는 설계방법은?
66. 다음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는 측정도구의 타당도는?
67.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아닌 것은?
68. 실험설계의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69. 일원공분산분석(one-way ANCOVA)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설계방법은?
71. 다음 표는 남학생과 여학생 간의 선호하는 상담프로그램의 차이를 보여주는 자료이다. A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여학생의 기대빈도수는?
72. 다음 두 사례에서 설명하고 있는 실험적 통제전략은?
73. 요인분석(factor analy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4. 서스톤(Thurstone)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5.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혼합연구방법론(mixed method research)의 혼합연구설계 유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