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2-10-08)

항공무선통신사
(2022-10-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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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파법규

1. 다음 괄호안에 들어갈 항공기국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항공이동업무
  2. 항공고정업무
  3. 항공이동 및 고정업무
  4. 항공통신업무
(정답률: 65%)
  • 항공기국은 항공기와 지상간의 통신 및 안전한 비행을 위한 정보 제공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이 중에서 "항공이동업무"가 정답인 이유는, 항공기가 이륙하고 착륙하는 등 이동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비행 중에도 항로 변경 등의 이동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항로 고정, 통신 등 다른 업무를 담당하는 항공기국의 역할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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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무선설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위탁운용 또는 공동사용 할 수 있는 무선설비”가 아닌 것은?

  1. 무선국의 안테나설치대
  2. 송신설비
  3. 무선국의 성능측정 장비
  4. 수신설비
(정답률: 66%)
  • 무선국의 성능측정 장비는 위탁운용 또는 공동사용이 아닌 개별적으로 사용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무선설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위탁운용 또는 공동사용 할 수 있는 무선설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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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항공이동업무국의 121.5[MHz]의 주파수 사용조건”으로 틀린 것은?

  1. 항공기의 항공기국 상호간 통상적인 업무연락에 관한 통신을 행하는 경우
  2. 수색과 구조작업에 종사하는 항공기의 항공기국 상호간에 통신을 행하는 경우
  3. 121.5[MHz] 외의 주파수를 사용할 수 없는 항공기국과 항공국 간에 통신을 행하는 경우
  4. 급박한 위험상태에 있는 항공기의 항공기국과 지상의 무선국 간에 통신을 행하는 경우로서 통상 사용하는 전파가 명확한지 아니하거나 다른 항공기국 간에 사용하고 있는 경우
(정답률: 83%)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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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공기국이 발신하는 무선전화에 의한 통보로서 항공고정업무에 의한 전송을 필요로 하는 경우 “통보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호출(발신국이 표시되는 것)
  2. “FROM”(구문인 경우에 한한다.)
  3. 수신인 명칭, 착신국의 명칭
  4. 본문
(정답률: 74%)
  • “FROM”은 구문이기 때문에 통보의 구성요소가 아니다. 구문은 통보의 형식을 나타내는 것으로, 발신국이나 수신국을 표시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FROM”은 통보의 내용이 아닌 형식적인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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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항공국은 항공고정업무를 경유하여 전송된 통보로서 무선전화에 의하여 항공기국에 송신하는 것에 대한 통보의 구성 순서로 옳은 것은?

  1. 본문 - “FROM”(구문인 경우) - 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
  2. 호출 - 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
  3. 본문 - 호출 - 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
  4. 본문 - 수신인 명칭 - 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
(정답률: 68%)
  • 정답은 "본문 - “FROM”(구문인 경우) - 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입니다.

    이유는 항공국에서 전송된 통보는 무선전화를 통해 항공기국에 송신되는 것이므로, 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발신인 정보가 가장 먼저 나오는 "FROM" 구문이 포함된 순서가 옳습니다. 이후에는 본문과 수신인 명칭 등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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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항공지구국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항공기에 개설하여 항공이동위성업무를 하는 이동지구국
  2. 항공기에 개설하여 해상이동위성업무를 하는 이동지구국
  3. 육상의 일정한 고정지점에 개설하여 항공이동위성업무를 하는 지구국
  4. 육상의 일정한 고정지점에 개설하여 해상이동위성업무를 하는 지구국
(정답률: 76%)
  • 항공지구국은 항공이동위성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육상의 일정한 고정지점에 개설된 지구국입니다. 이는 항공기에 개설되는 이동지구국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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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항공기에 개설하는 무선설비의 기술운용이 가능한 무선종사자의 자격종목”으로 옳은 것은?

  1. 전파전자통신기사
  2. 전파전자통신기능사
  3. 제1급 아마추어무선기사
  4. 제2급 아마추어무선기사
(정답률: 69%)
  • 항공기에 개설하는 무선설비의 기술운용이 가능한 자격종목은 항공무선전문사, 항공무선기사, 항공무선제어사, 항공무선운용사, 항공무선기능사, 전파전자통신기사입니다. 그 중에서도 전파전자통신기사는 전파 및 전자통신 분야에서의 기술 운용 능력을 검증하는 자격증으로, 항공기에 개설하는 무선설비의 기술운용이 가능한 자격종목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파전자통신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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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기용 휴대무선설비의 송신장치 조건 중 안테나공급전력의 허용편차로 맞는 것은?

  1. 상한 50[%] 하한 20[%]
  2. 상한 50[%] 하한 50[%]
  3. 상한 10[%] 하한 20[%]
  4. 상한 20[%] 하한 50[%]
(정답률: 77%)
  • 항공기용 휴대무선설비의 안테나공급전력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제조 과정에서 생기는 오차나 사용 중 발생하는 변화 등으로 인해 일정한 허용편차가 필요합니다. 이때 안테나공급전력의 상한과 하한을 결정하는데, 안전성을 고려하여 상한은 50[%], 하한은 20[%]로 설정됩니다. 이 범위 내에서 안테나공급전력이 유지되면서도 일정한 허용편차를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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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신고를 통해 처리할 수 없는 것은?

  1. 간이무선국의 승계
  2. 무선국 폐지
  3. 무선국 운용휴지
  4. 송신기의 대치
(정답률: 58%)
  • 송신기의 대치는 신고를 통해 처리할 수 없는 것이다. 이는 신고를 받은 당사자가 직접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외부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두 개의 무선기가 같은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어서 서로 간섭이 발생하는 경우, 이 문제는 무선기를 운용하는 사용자가 직접 대처해야 하며, 외부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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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전방향표지시설(V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준 및 가변위상신호의 위상은 자북방향에서 일지할 것
  2. 송신설비의 주반송파 변조방식은 주파수 변조하는 것일 것
  3. 기준 위상신호 및 가변 위상신호를 연속하여 송신 할 수 있을 것
  4. 식별신호는 국제 모오스부호에 의해 적어도 30초마다 1회 송신 할 수 있을 것
(정답률: 63%)
  • "송신설비의 주반송파 변조방식은 주파수 변조하는 것일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VOR은 주파수 변조와 위상 변조를 모두 사용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주파수 변조는 기준 위상신호와 가변 위상신호의 위상차를 주파수로 변조하여 전송하고, 위상 변조는 기준 위상신호와 가변 위상신호의 위상차를 위상으로 변조하여 전송합니다. 이를 통해 수신기에서 방향 정보를 추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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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공국의 허가유효기간 만료일 도래 시 재허가 신청기간은?

  1. 허가의 유효기간 만료 전 1개월 이상 2개월 이내
  2. 허가의 유효기간 만료 전 1개월 이상 4개월 이내
  3. 허가의 유효기간 만료 전 2개월 이상 4개월 이내
  4. 허가의 유효기간 만료 전 2개월 이상 6개월 이내
(정답률: 78%)
  • 항공국은 항공운송사의 운영에 대한 허가를 부여하고, 이 허가는 유효기간이 있다. 만약 이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항공운송사는 재허가를 신청해야 한다. 이때, 항공국은 재허가 신청기간을 정해놓았는데, 이 기간은 "허가의 유효기간 만료 전 2개월 이상 4개월 이내"이다. 즉, 항공운송사는 허가의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 2개월 이상부터 4개월 이내에 재허가를 신청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기간을 넘어서면, 항공운송사는 허가를 잃을 수도 있다. 따라서, 항공운송사는 허가의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재허가 신청을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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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정기검사 면제 또는 생략대상 무선국이 아닌 것은?

  1. 적합성평가를 받은 무선기기를 사용하는 아마추어국
  2. 국가안보 또는 대통령 경호를 위하여 개설하는 무선국
  3. 공해 또는 극지역에 개설한 무선국
  4. 의무항공기국
(정답률: 79%)
  • 정기검사 면제 또는 생략대상 무선국은 적합성평가를 받은 무선기기를 사용하는 아마추어국, 국가안보 또는 대통령 경호를 위하여 개설하는 무선국, 공해 또는 극지역에 개설한 무선국이지만, 의무항공기국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의무항공기국이 항공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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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난통신을 발신하여야 할 사태에 이르러 기장이 필요한 명령을 하지 아니하거나 무선통신업무에 종사하는 자로서 그 명령을 받고 지체없이 이를 발신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은?

  1.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
  2.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3.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4.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69%)
  • 조난통신은 심각한 범죄로 인정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무선통신업무에 종사하는 자들은 기장의 명령을 받으면 지체 없이 발신하여야 합니다. 만약 이를 하지 않는다면, 조난사고 발생 시 구조작업을 지연시키거나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엄격한 벌칙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이를 위반한 자에게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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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각 지방 전파관리소에서 수행하는 업무가 아닌 것은?

  1. 적합성평가의 변경신고 및 잠정인증
  2. 무선국의 개설허가 및 변경허가
  3. 무선국의 검사
  4. 무선국 폐지ㆍ운용휴지의 신고수리
(정답률: 59%)
  • 정답은 "적합성평가의 변경신고 및 잠정인증"입니다. 이는 무선국의 운용과는 관련이 없는 업무로, 무선국의 적합성평가를 신고하거나 인증하는 업무가 아닙니다. 적합성평가는 무선설비의 기술적인 적합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무선국의 운용과는 별개의 업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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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업무종사의 정지를 당한 후 그 기간에 무선설비를 운용한 경우의 벌칙은?

  1. 200만원 이하의 벌금
  2.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3.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
  4. 2년 이하의 징역
(정답률: 66%)
  • 업무종사의 정지를 당한 후에도 무선설비를 운용하는 것은 불법행위이므로, 이에 대한 벌칙이 부과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벌금이 아닌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유는 무선설비를 운용하는 것이 범칙급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대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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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정당한 사유 없이 계속하여 6개월 이상 무선국의 운용을 휴지한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또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1.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의 정지
  2. 무선국의 변경
  3. 무선국 장비의 압류
  4. 무선국 개설허가의 취소
(정답률: 65%)
  • 6개월 이상 무선국을 운용하지 않은 경우, 무선국 개설허가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이는 무선국 운용의 지속적인 중요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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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국립전파연구원’의 업무인 것은?

  1. 통신보안의 준수에 관한 사항
  2. 주파수 이용현황의 조사 및 확인에 관한 사항
  3. 주파수의 국제등록
  4. 전파감시 및 국제전파감시 업무
(정답률: 68%)
  • 국립전파연구원의 업무 중 "주파수의 국제등록"은 국제전파협회(ITU)에서 관리하는 주파수 할당 및 이용 현황을 파악하고, 국내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주파수를 국제적으로 등록하는 업무입니다. 이를 통해 국제적으로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으며, 국제적인 협력과 협조를 통해 전파 이용에 대한 효율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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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선박, 항공기 또는 기타 이동체의 안전, 선상 또는 시계내에 있는 인명의 안전에 관련된 긴급 전문의 우선순위 약어는?

  1. SS
  2. DD
  3. FF
  4. GG
(정답률: 60%)
  • "DD"는 "Dangerous Drift"의 약어로, 선박이나 항공기 등의 이동체가 위험한 드리프트 상태에 놓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긴급 전문의 우선순위로 지정됩니다. 다른 보기인 "SS", "FF", "GG"는 각각 "Search and Rescue", "Fire Fighting", "Grounding"의 약어로, 이 역시 안전과 관련된 긴급 상황이지만 "DD"보다는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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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국제전기통신연합의 공용어 중 오해나 분쟁이 있을 경우 우선하는 것은?

  1. 영어 원본
  2. 프랑스어 원본
  3. 스페인어 원본
  4. 러시아어 원본
(정답률: 60%)
  • 국제전기통신연합의 본부가 위치한 장소가 스위스의 제네바이기 때문에, 국제전기통신연합의 공식 언어는 프랑스어, 영어, 스페인어, 러시아어이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프랑스어가 국제전기통신연합의 공식 언어로 가장 오래되었고, 국제전기통신연합의 역사와 관련이 깊기 때문에, 오해나 분쟁이 있을 경우 우선하는 것은 프랑스어 원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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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무선국별 개설허가(또는 재허가)의 유효기간 중 틀린 것은?

  1. 실험국 1년
  2. 방송국 5년
  3. 아마추어국 5년
  4. 의무항공기국 10년
(정답률: 65%)
  • 의무항공기국의 개설허가는 10년이 아니라 영구적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이는 항공안전법 제30조에 근거하여 국가안전과 항공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의무항공기국이 개설될 때에는 영구적인 개설허가를 부여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의무항공기국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영구적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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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다음 중 효율은 가장 낮지만 선형성이 뛰어난 무선통신용 전력증폭기 방식은?

  1. A급 증폭기
  2. B급 증폭기
  3. C급 증폭기
  4. AB급 증폭기
(정답률: 57%)
  • A급 증폭기는 전체 입력 신호 주기 동안 전력 증폭을 수행하므로 효율은 가장 낮지만, 선형성이 뛰어나서 왜곡이 적고 신호의 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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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OFDM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주파수 효율이 증대된다.
  2. 신호의 왜곡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단일 부반송파를 사용하여 전송한다.
  4. 다수 송수신 안테나를 활용한 MIMO 확장이 용이하다.
(정답률: 60%)
  • 단일 부반송파를 사용하여 전송한다는 것은 OFDM이 여러 개의 부반송파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라는 것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OFDM은 여러 개의 부반송파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이 보기는 틀린 것입니다. OFDM은 주파수 효율이 증대되고, 신호의 왜곡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다수 송수신 안테나를 활용한 MIMO 확장이 용이한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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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항공기의 항행을 지원하는 항행안전 의무시설이 아닌 것은?

  1. CDI(Course Deviation Indicator)
  2. DME(Distance Mesuring Equipment)
  3. RADAR(RAdio Detecting And Ranging)
  4. VOR(VHF Ommi-Directional Range)
(정답률: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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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레이다 주파수밴드별 사용주파수 및 용도를 잘못 연결한 것은?

  1. S band : 2.7~3.5[GHz], 공항감시레이다, 수색레이다
  2. C band : 5.25~5.925[GHz], 기상레이다, 수색레이다
  3. X band : 8.5~10.550[GHz], 공항감시레이다, 선박레이다
  4. Ka band : 13.4~17.7[GHz], 2차 레이다, 원거리기상레이다
(정답률: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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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SSR(Secondary Surveillance Radar) 시스템에서 무지향성 안테나가 추가 사용되는 이유는?

  1. 지향상 안테나의 고장에 대비하기 위하여
  2. 레이다 주변의 모든 항공기에 대한 추적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하여
  3. 레이다 주변의 모든 항공기로부터 신호를 모두 수신하기 위하여
  4. 지향성 안테나의 중심선 주변에서 생성되는 부엽(Side Lobe)을 억제하기 위하여
(정답률: 65%)
  • SSR 시스템에서 무지향성 안테나가 추가 사용되는 이유는 "지향성 안테나의 중심선 주변에서 생성되는 부엽(Side Lobe)을 억제하기 위하여" 입니다. 이는 지향성 안테나의 신호가 중심선 주변에서도 일부 신호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억제하여 정확한 추적을 위해 무지향성 안테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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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항공기의 계기착륙장치(ILS)와 관계없는 것은?

  1. 로칼라이저
  2. 글라이드패스
  3. 마아커비콘
  4. 레이다
(정답률: 72%)
  • ILS는 로칼라이저와 글라이드패스, 마아커비콘으로 구성되어 항공기의 정확한 착륙을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레이다는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로, ILS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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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수신기의 성능 중 어느 정도 약한 전파까지 수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은?

  1. 안정도
  2. 선택도
  3. 감도
  4. 충실도
(정답률: 77%)
  • 감도는 수신기가 얼마나 약한 전파까지 수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성능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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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반송파 주파수가 118.025[MHz]인 AM 송신기에 음성주파수 1.0[kHz] ~ 3.0[kHz] 신호를 변조하여 송신하면 상측파대 최고 주파수(fUSB)와 하측파대 최저주파수(fLSB)는 얼마인가?

  1. fUSB = 118.028[MHz], fLSB = 118.022[MHz]
  2. fUSB = 118.026[MHz], fLSB = 118.024[MHz]
  3. fUSB = 118.028[MHz], fLSB = 118.024[MHz]
  4. fUSB = 118.026[MHz], fLSB = 118.022[MHz]
(정답률: 72%)
  • AM 변조에서, 상측파대 최고 주파수와 하측파대 최저주파수는 각각 원래의 반송파 주파수에 변조 신호의 최대 주파수와 최소 주파수를 더하고 뺀 값이다. 따라서,

    fUSB = 118.025[MHz] + 3[kHz]/1000 = 118.028[MHz]

    fLSB = 118.025[MHz] - 1[kHz]/1000 = 118.022[MHz]

    따라서, 정답은 "fUSB = 118.028[MHz], fLSB = 118.022[MH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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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항공기에 사용되는 송신안테나의 고주파 손실이 아닌 것은?

  1. 양극 손실
  2. 접지저항
  3. 누설저항
  4. 코로나 손실
(정답률: 69%)
  • 정답: 양극 손실

    설명: 항공기에 사용되는 송신안테나의 고주파 손실에는 접지저항, 누설저항, 코로나 손실 등이 있지만, 양극 손실은 고주파 손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양극 손실은 안테나의 방사패턴이 이상하게 되어 발생하는 손실로, 안테나 설계나 위치 등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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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태양면의 폭발현상으로 인하여 지구 대기 상층의 전리층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단파통신의 장애 현상은 무엇인가?

  1. 에코(Echo)
  2. 록셈부르크 효과(Luxemburg Effect)
  3. 델린저 현상(Dellinger Effect)
  4. 자기람(Magnetic Strom)
(정답률: 73%)
  • 태양면의 폭발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자와 이온의 도착으로 지구 대기 상층의 전리층이 이온화되면서 전파의 속도와 경로가 변화하게 되는데, 이 때 발생하는 단파통신의 장애 현상을 델린저 현상(Dellinger Effect)이라고 한다. 이는 전파의 속도와 경로가 변화함으로써 단파통신이 지역적으로 차단되거나 감쇠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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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증폭회로에서 발생하는 일그러짐(Distortion)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비직선 일그러짐
  2. 주파수 일그러짐
  3. 위상 일그러짐
  4. 잡음 일그러짐
(정답률: 60%)
  • 잡음 일그러짐은 증폭회로에서 발생하는 일그러짐이 아니라 외부 잡음이나 노이즈가 회로에 섞여서 발생하는 일그러짐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잡음 일그러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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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회로시험기의 부품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정류기
  2. 배율기
  3. 분류기
  4. 분압기
(정답률: 54%)
  • 회로시험기의 부품으로는 정류기, 배율기, 분류기가 속하지만, 분압기는 속하지 않습니다. 분압기는 전압을 분배하는 역할을 하며, 회로시험기에서는 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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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ILS Outer Marker의 Lamp Color는 어느 것인가?

  1. White
  2. Amber
  3. Blue
  4. Red
(정답률: 60%)
  • ILS Outer Marker의 Lamp Color는 "Blue"이다. 이는 비행기가 ILS 접근 시스템의 외부 마커를 통과할 때 비행기의 높이를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파란색 불빛이 켜지면 비행기는 안전한 고도에 도달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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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21[MHz] 송신기 주파수를 주파수측정기로 측정하였더니 주파수 편차가 -1,280[Hz]였다면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실제 주파수는 얼마인가?

  1. 121,001,280[Hz]
  2. 121,128,000[Hz]
  3. 121,000,000[Hz]
  4. 120,998,720[Hz]
(정답률: 69%)
  • 주파수 편차는 실제 주파수와 측정된 주파수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실제 주파수는 측정된 주파수에서 주파수 편차를 더한 값이다.

    즉,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실제 주파수는 121,001,280[Hz] - 1,280[Hz] = 120,998,720[Hz] 이다.

    따라서 정답은 "120,998,720[H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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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자동방향탐지장치(Automatic Direction Finder)를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차가 아닌 것은?

  1. 위상 오차
  2. 틸트(Tilt) 오차
  3. 해안선 오차
  4. 4분원 오차
(정답률: 52%)
  • 자동방향탐지장치(Automatic Direction Finder)를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차 중에서 "위상 오차"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위상 오차는 주파수가 다른 두 신호가 수신기에 도달할 때, 각 신호의 위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하지만 자동방향탐지장치는 하나의 주파수를 이용하여 방향을 탐지하기 때문에 위상 오차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반면, 틸트(Tilt) 오차는 안테나의 기울기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 해안선 오차는 안테나와 해안선 사이의 거리와 지형 등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 4분원 오차는 안테나와 비행기 사이의 거리와 안테나의 방향성 등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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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어떤 수직접지 안테나의 복사저항이 10[Ω]이고 접지저항이 6[Ω]일 때 100[W]의 전력을 공급하면 안테나에 흐르는 전류는?

  1. 2.5[A]
  2. 10[A]
  3. 25[A]
  4. 1400[A]
(정답률: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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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한쪽 방향으로만 전파를 통과시키고 반대 방향으로는 통과시키지 않는 부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아이솔레이터(Isolator)
  2. 도파관(Waveguide)
  3. 저항감쇠기(Attenuator)
  4. 무반사종단기(Terminator)
(정답률: 69%)
  • 아이솔레이터는 전파를 한쪽 방향으로만 전달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파가 다시 발생하는 반사 현상을 방지하고, 전파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로 전파 송수신 장치나 레이저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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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1. LF
  2. MF
  3. HF
  4. VHF
(정답률: 67%)
  •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VHF입니다. 이는 VHF가 Very High Frequency의 약자로, 주파수가 30~300MHz 범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파장과 주파수는 반비례 관계이므로, 주파수가 높을수록 파장은 짧아집니다. 따라서 VHF가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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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기용량이 C 인 축전지의 용량 리액턴스 Zc는?

(정답률: 66%)
  • 전기용량 C은 축전지에 저장된 전하의 양을 나타내며, 용량 리액턴스 Zc는 축전지의 용량에 대한 반응성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용량 리액턴스 Zc는 1/(2πfC)로 계산됩니다. 이 때, f는 주파수를 나타내며, 주파수가 증가할수록 용량 리액턴스는 감소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주파수가 가장 높은 ""이 용량 리액턴스 Zc가 가장 작은 값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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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과 같이 동일한 저항을 삼각형으로 접속하여 100[V]를 가할 때 1[A]의 전류가 흐른다면 저항 R의 값은?

  1. 100[Ω]
  2. 150[Ω]
  3. 200[Ω]
  4. 250[Ω]
(정답률: 61%)
  • 이 문제는 병렬 저항의 합을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삼각형으로 접속된 저항들은 병렬 접속되어 있으므로, 전체 저항값은 각 저항의 역수의 합의 역수로 구할 수 있습니다.

    즉, 1/R = 1/100 + 1/100 + 1/100 이므로, R = 150[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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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통신보안

41. 다음 중 통신보안의 정의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통신정보를 얻기 위한 수단과 방법이다.
  2. 간접적으로 비인가자에게 누설되는 것이다.
  3. 통신수단에 의하여 비밀이 누설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다.
  4. 통신정보를 번석하고 수집하는 것이다.
(정답률: 77%)
  • 통신보안은 통신 수단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비인가자에게 누설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입니다. 즉, 정보의 기밀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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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무선통신에서 통신보안이 필요한 요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무선통신의 이용이 날로 증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2. 무선통신이 도청하기 쉽기 때문이다.
  3. 통신이 풍부한 정보의 원천이 되기 때문이다.
  4. 이용하는 주파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정답률: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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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통신운용의 3대 요소는?

  1. 신속성, 정확성, 현장성
  2. 신속정, 정확성, 안정성
  3. 안정성, 정확성, 공정성
  4. 신속성, 안정성, 친질성
(정답률: 78%)
  • 통신운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보의 정확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정보가 빠르게 전달되더라도 그것이 부정확하다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통신운용에서는 안정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통신이 중단되거나 불안정하다면 정보 전달이 원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신운용의 3대 요소는 "신속정, 정확성, 안정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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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비밀을 탐지하기에 가장 용이한 통신수단은?

  1. 전령통신
  2. 무선전화
  3. 등기우편
  4. 유선전화
(정답률: 56%)
  • 무선전화는 통화 내용이 무선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유선전화와 달리 통신 회선을 물리적으로 접근하지 않고도 통화 내용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선전화는 휴대성이 높아서 통화 상대방의 위치를 추적하기도 쉽습니다. 따라서 비밀을 탐지하기에 가장 용이한 통신수단은 무선전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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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비밀누설의 주요 원인은?

  1. 보고체제의 일원화
  2. 과도한 통신소통
  3. 음어자재의 사용
  4. 전문의 사전통제
(정답률: 68%)
  • 과도한 통신소통은 정보가 많이 공유되고 전달되는 환경에서 정보의 누설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정보를 주고받는 인원이 많아지면서 정보의 흐름이 불분명해지고, 정보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서 누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정보관리와 통신소통의 제한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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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통신정보활동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통신정보를 방어하기 위한 활동
  2. 통신내용의 도청을 저지하는 수단
  3. 누설된 정보 분석을 지연시키는 수단
  4. 통신내용을 수집ㆍ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생산
(정답률: 72%)
  • 통신정보활동은 통신내용을 수집ㆍ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생산하는 활동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통신정보를 방어하거나 도청을 저지하거나 누설된 정보를 지연시키는 활동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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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방향탐지에 대한 방어 수단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동일 위치에서 계속적인 전파발사의 억제
  2. 통신제원의 수시변경
  3. 과도한 송신출력의 제한
  4. 평문사용의 금지
(정답률: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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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통신보안 교육기관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한국전파진흥협회, 중앙전파관리소
  2. 국립전파연구원, 중앙전파관리소
  3.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
  4. 중앙전파관리소,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정답률: 49%)
  • 중앙전파관리소는 국가의 전파 관리와 감시를 담당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은 방송통신 분야에서의 전파 관리와 진흥을 담당하기 때문에, 두 기관은 모두 통신보안 교육에 적합한 기관이다. 따라서, "중앙전파관리소,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맞게 짝지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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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방해통신”을 가장 옳게 정의한 것은?

  1. 통신소통을 지연, 중단 또는 통신질서를 교란시킬 목적으로 통신망에 대해 혼신 및 잡음 등의 전파를 발사하는 행위
  2. 통신수단에 의하여 전달되는 비밀내용을 비닉할 목적으로 암호 기술상의 처리를 가한 통신문 내용을 분석하는 행위
  3. 통신소통과정에서 통신비밀이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취해지는 제반 보호대책
  4. 통신소의 고유명칭 등 통신제원 및 교신량을 기술적으로 획득하기 위하여 혼신 및 잡음 등의 전파를 발사하는 행위
(정답률: 80%)
  • "방해통신"을 가장 옳게 정의한 것은 "통신소통을 지연, 중단 또는 통신질서를 교란시킬 목적으로 통신망에 대해 혼신 및 잡음 등의 전파를 발사하는 행위"입니다. 이는 통신망의 원활한 운영을 방해하고, 통신서비스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행위로, 불법적인 행위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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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도청을 방지하려는 조치로 볼 수 있는 것은?

  1. 통신 제원을 장기간 유지한다.
  2. 통신사 개인특성을 노출한다.
  3. 보안장비를 설치 운용한다.
  4. 불필요한 전파를 계속 발사한다.
(정답률: 75%)
  • 보안장비를 설치 운용하는 것은 외부로부터의 침입이나 해킹 등의 공격을 막기 위한 조치이기 때문에 도청을 방지하려는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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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어

51.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1. MAYDAY
  2. SOS
  3. URGENT
  4. PAN PAN
(정답률: 68%)
  • 이 문장에서는 비상 상황이 발생했지만, 즉각적인 생명 위협은 없는 상황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MAYDAY"나 "SOS"와 같이 즉각적인 생명 위협이 있는 상황을 나타내는 용어는 부적합하며, "URGENT"는 비상 상황을 나타내긴 하지만, 생명 위협이 없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아닙니다. 따라서 "PAN PAN"이 가장 적합한 용어입니다. "PAN PAN"은 비상 상황을 나타내는 용어 중에서도 생명 위협이 없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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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AFTN(Aeronautical Fixed Telecommunication Network)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문자 표시는?

  1. GG KK
  2. FF
  3. DD FF
  4. SS
(정답률: 69%)
  • AFTN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문자 표시는 "SS"입니다. 이는 Significant Message(중요 메시지)를 나타내며, 긴급한 상황이나 중요한 정보를 전달할 때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FF"는 Flash Message(긴급 메시지), "GG"는 Immediate Message(즉시 전달 메시지), "DD"는 Delayed Message(지연 전달 메시지)를 나타내며, 모두 중요도가 높은 메시지이지만 "SS"가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는 이유는 중요도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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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용으로 사용되는 ‘NOTAM’은 무엇의 약어인가?

  1. Note to Airmen
  2. Noted information to Airmen
  3. Notice to Aerodrome
  4. Notice to Airmen
(정답률: 60%)
  • NOTAM은 "Notice to Airmen"의 약어입니다. 이는 항공기 조종사나 항공교통관제사 등에게 항로, 공항, 기상 등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보서입니다. NOTAM은 항공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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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설명은 어떤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1. Broadcasting
  2. Communication Failure
  3. Blind Transmission
  4. Blind Communication
(정답률: 63%)
  • 위의 그림은 Blind Transmission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Blind Transmission은 수신자의 응답 없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Broadcasting"은 모든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의미하며, "Communication Failure"는 통신이 실패한 상황을 의미합니다. "Blind Communication"은 양측 모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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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설명이 나타내는 용어는 무엇인가?

  1. ADS
  2. ATIS
  3. SSR
  4. TIS
(정답률: 66%)
  • ADS는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의 약자로, 항공기가 GPS를 통해 자신의 위치와 상태 정보를 지상국에 전송하여 공중교통 관제원이 항공기의 위치와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ADS-B(ADS-Broadcast)로, 항공기가 자신의 정보를 브로드캐스트하여 지상국과 다른 항공기가 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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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Power
  2. Length
  3. Weight
  4. Thrust
(정답률: 69%)
  • 발사체가 비행체를 날려주는 힘은 "Thrust" 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체의 특징이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비행체를 날려주는 힘을 나타내는 "Thrust" 가 가장 알맞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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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통신용어 중 “현재 사용하고 있는 주파수를 유지할 것”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것은?

  1. Remain this frequency
  2. Keep this frequency
  3. Hold this frequency
  4. Do not leave this frequency
(정답률: 74%)
  • "Remain this frequency"은 현재 사용 중인 주파수를 계속 유지하도록 요구하는 명령어이다. "Keep this frequency"와 "Hold this frequency"도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Do not leave this frequency"는 주파수를 떠나지 말라는 뜻으로 약간 다른 뉘앙스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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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밑줄 친 곳에 알맞은 것은?

  1. about which
  2. what
  3. that
  4. in which
(정답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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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What dose aviation radio phrase "WILCO" mean?

  1. I have received your message.
  2. I understand your transmission.
  3. I have recevied your message, understand it, and will comply with it.
  4. My transmission is ended.
(정답률: 69%)
  • "WILCO" is a shortened form of "will comply" and is used in aviation radio communication to indicate that the message has been received, understood, and will be complied w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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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의 정의에 대한 항공통신용어는?

  1. Cleared as filed
  2. Cleared for the option
  3. Cleared approach
  4. Cleared to land
(정답률: 71%)
  • "Cleared approach"는 항공기가 공항에 접근하여 착륙하기 전에 대기 중인 상황에서, 공항의 공중교통 관제센터(ATC)로부터 해당 접근 방식에 대한 승인을 받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Cleared as filed"는 비행계획서대로 출발 승인을 받은 상태, "Cleared for the option"은 이착륙 훈련을 위해 여러 옵션 중 선택권을 받은 상태, "Cleared to land"는 착륙 승인을 받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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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우리는 지금 인천으로 접근하고 있는 중이다.”를 바르게 송신한 것은?

  1. We are come to Incheon.
  2. We are approached Incheon.
  3. We are reached Incheon.
  4. We are approaching Incheon.
(정답률: 82%)
  • "We are approaching Incheon."이 올바른 송신문장이다. 이유는 현재 진행형으로 접근하고 있는 중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approaching"이 적절하게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come to"나 "reached"는 이미 도착했다는 뜻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approached"는 과거형으로 사용되어 현재 상황과 맞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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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밑줄 친 곳에 알맞은 것은?

  1. ROGER
  2. AFFIRMATIVE
  3. YES
  4. CORRECT
(정답률: 74%)
  • "ROGER"는 무전용어로 "이해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발언을 이해했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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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통신 교신 중에 조종사 또는 관제사가 수초 동안 기다릴 것을 요구할 때 또는 “ATC clearance”가 곧 나간다는 것을 알릴 때 사용되는 용어는?

  1. Wait seconds
  2. Stand by
  3. Wait
  4. Wait a moment
(정답률: 72%)
  • "Stand by"는 '대기하다'라는 뜻으로, 상황이나 정보를 확인하고 준비하는 동안에 대기하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따라서 항공통신 교신 중에 조종사나 관제사가 수초 동안 기다릴 것을 요구할 때나 ATC clearance가 곧 나간다는 것을 알릴 때 "Stand by"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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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Choose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1. A : Alfa
  2. G : Golf
  3. O : October
  4. T : Tango
(정답률: 79%)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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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Aviation radio message에서 number “3”을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three
  2. slow
  3. tree
  4. dry
(정답률: 75%)
  • "Tree"가 올바른 표현이다. 이는 군대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three"와 발음이 유사하지만 혼란을 피하기 위해 "tree"로 표현한다. 따라서, "three" 대신 "tree"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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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통신의 송신내용 끝에 사용하는 용어로서 “교신은 끝났고 응답을 기대하지 않음”의 뜻을 같는 것은?

  1. Out
  2. Over
  3. End
  4. Completed
(정답률: 64%)
  • "Out"은 항공통신에서 송신자가 모든 메시지를 전달하고 상대방으로부터 더 이상의 응답을 기대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Out"이 정답인 것입니다. "Over"는 상대방이 응답할 때까지 대기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End"는 통화가 종료되었음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Completed"는 작업이 완료되었음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항공통신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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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문장이 설명하는 무선국은?

  1. Aircraft station
  2. Mobile station
  3. Aeronautical station
  4. Broadcasting station
(정답률: 58%)
  • 이 무선국은 비행기에서 사용하는 무선국으로, "Aircraft station"이라고 불린다. 그림에서도 비행기 모양으로 표시되어 있고, 주파수 범위도 항공통신에 사용되는 범위인 118~137MHz로 표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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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문장에서 설명하는 항공용어는 무엇인가?

  1. Visual Flight Rules
  2. Instrument Flight Rules
  3.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
  4.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정답률: 69%)
  • 위의 그림은 "Instrument Flight Rules"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Instrument Flight Rules"은 비행기가 기상 조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비행을 할 때 사용하는 항공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비행기가 비행 중에 기상 조건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 정보를 이용하여 비행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Visual Flight Rules"은 기상 조건이 좋은 상황에서 비행을 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며, "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와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는 비행기가 이륙할 때 사용하는 절차를 나타내는 항공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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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문장을 나타내는 통신용어는?

  1. Say again
  2. Speak again
  3. Repeat last transmission
  4. Request last transmission again
(정답률: 72%)
  • 이미 전달된 메시지를 다시 요청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Say again"은 가장 간결하고 명료한 표현이다. 다른 보기들도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Repeat last transmission"은 전송된 메시지를 반복하는 것을 요청하는 것이므로 약간 다른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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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1. 118.0 and 118.8[MHz]
  2. 121.5 and 243.0[MHz]
  3. 123.0 and 119.0[MHz]
  4. 135.0 and 247.0[MHz]
(정답률: 70%)
  • 이 그림은 비행기에서 사용하는 무전기의 주파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비행기가 비상 상황에 처하면, 121.5MHz 주파수를 사용하여 긴급 상황을 알리고, 243.0MHz 주파수를 사용하여 공중교통 관제와 연락을 취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1.5 and 243.0[MHz]"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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