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3-10)

항공무선통신사
(2018-03-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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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파법규

1. 다음중 무선설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위탁운용 또는 공동사용 할 수 있는 무선설비가 아닌 것은?

  1. 무선국의 안테나설치대
  2. 송신설비
  3. 무선국의 성능측정 설비
  4. 수신설비
(정답률: 74%)
  • 무선국의 성능측정 설비는 무선설비의 운용 상태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최적화된 운용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무선설비들과 달리 위탁운용 또는 공동사용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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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파법령에 따라 무선국은 허가증에 적힌 사항의 범위에서 운용하여야 하나 그 이외에 통신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조난통신
  2. 긴급통신
  3. 안전통신
  4. 평문통신
(정답률: 87%)
  • 전파법령에 따라 무선국은 허가증에 적힌 사항의 범위에서 운용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허가증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통신은 불법적인 것입니다. "평문통신"은 암호화되지 않은 일반적인 통신을 의미하며, 이는 허가증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통신으로 불법적입니다. 따라서, "평문통신"이 정답입니다. "조난통신", "긴급통신", "안전통신"은 특수한 상황에서 허용되는 통신으로, 허가증에 명시되어 있을 경우에는 합법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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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색구조에 종사하는 항공기에 있어서 장거리 취항 비행을 행하는 항공기국이 사용하는 주파수로 맞는 것은?

  1. 108[MHz]
  2. 156.8[MHz]
  3. 156.525[MHz]
  4. 243.0[MHz]
(정답률: 77%)
  • 243.0MHz는 VHF 비상 주파수로, 장거리 취항 비행 중에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용하는 주파수입니다. 다른 주파수들은 일반적으로 해상 안전, 항해 안전, 통신 등에 사용되는 주파수이지만, 비상 상황에서는 243.0MHz를 사용하여 구조 요청 및 응급 상황 보고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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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공기국과 항공국간 또는 항공기국 상호간의 무선통신업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항공무선항행업무
  2. 항공이동업무
  3. 항공무선통신업무
  4. 항공무선조정업무
(정답률: 60%)
  • 항공기국과 항공국간 또는 항공기국 상호간의 무선통신업무를 항공이동업무라고 부릅니다. 이는 항공기의 이동과 관련된 업무로, 항로 및 비행계획의 수립, 비행 중의 안전 및 비상상황 대응, 항공기의 위치 및 상태 정보 제공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업무는 항공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운영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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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선전화에 의한 경보신호는 교대로 송신하는 실질적인 정현파인 가청 주파수가 다른 2음으로 구성된다. 그 2음의 주파수는?

  1. 2,200[Hz], 1,000[Hz]
  2. 2,200[Hz], 1,300[Hz]
  3. 2,200[Hz], 1,500[Hz]
  4. 2,200[Hz], 1,800[Hz]
(정답률: 95%)
  • 무선전화에 의한 경보신호는 교대로 송신되며, 이때 실질적인 정현파인 가청 주파수가 다른 2음으로 구성된다. 이 문제에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2,200[Hz]가 공통적으로 등장하지만, 다른 주파수는 각각 1,000[Hz], 1,300[Hz], 1,500[Hz], 1,800[Hz]이다. 따라서, 정답은 "2,200[Hz], 1,300[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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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전파법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전파의 효율적인 이용 및 관리
  2. 전파의 이용 및 전파에 관한 기술의 개발을 촉진
  3. 전파 관련 기관의 육성 및 지원
  4.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
(정답률: 67%)
  • 전파 관련 기관의 육성 및 지원은 전파의 효율적인 이용, 전파 기술 개발, 공공복리 증진 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전파법의 목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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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기국은 당해 무선국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무선설비를 충분히 운용할 수 있고 해당 국가기술자격을 갖춘 1명을 배치하여야 한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 자격 종목은?

  1. 전파전자통신기사
  2. 육상무선통신사
  3. 전파전자통신산업기사
  4. 항공무선통신사
(정답률: 83%)
  • 육상무선통신사는 항공기국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무선 통신 분야의 자격 종목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다른 세 가지 자격 종목은 항공기국과 관련된 무선 통신 분야의 자격 종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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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조난통신을 발신하여야 할 사태에 이르러 기장이 필요한 명령을 하지 아니하거나 무선통신업무에 종사하는 자로 서 그 명령을 받고 지체 없이 이를 발신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은?

  1.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
  2.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3.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4.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79%)
  • 조난통신은 심각한 범죄로 인정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무선통신업무에 종사하는 자들은 기장의 명령을 받으면 즉시 발신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를 하지 않는 경우,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엄격한 벌칙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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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무선국의 허가를 받은 자가 준공기한(기한을 연장한 경우에는 그 기한)이 지난 후 몇 일이 지날 때까지 준공신고를 마치지 아니한 경우에 무선국의 개설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가?

  1. 20일
  2. 30일
  3. 40일
  4. 50일
(정답률: 93%)
  • 무선국의 허가를 받은 자가 준공기한이 지난 후에는 30일 이내에 준공신고를 마치지 않으면 무선국의 개설허가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파법 제 44조 제 2항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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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전파형식의 등급표시에서 기본 특성이 아닌 것은?

  1. 주반송파의 변조형식
  2. 주반송파를 변조시키는 신호의 특성
  3. 신호의 항목
  4. 송신할 정보의 형태
(정답률: 72%)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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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무선국 검사 시 허가 또는 신고사항 등과 일치 하는지 11. 여부를 대조·확인하는 대조검사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시설자
  2. 설치장소
  3. 무선종사자 배치
  4. 안테나공급전력
(정답률: 68%)
  • 안테나공급전력은 무선국 검사 시 허가 또는 신고사항 등과 일치하는 대조검사 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는다. 대조검사 항목은 시설자, 설치장소, 무선종사자 배치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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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무선설비 등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 대한 기준을 정하여 고시하는 사항과 관계없는 것은?

  1.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2. 전자파 강도 측정기준
  3. 전자파 흡수율 측정기준
  4. 전자파 인체내성 측정기준
(정답률: 86%)
  • "전자파 인체내성 측정기준"은 인체가 전자파에 노출될 때 인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의 증가를 제한하기 위한 기준으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무선설비 등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 대한 측정과 제한을 정하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자파의 강도나 흡수율 등을 측정하는 기준이지만, 이 기준은 인체의 안전을 고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자파 인체내성 측정기준"과는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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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무선국 개설허가의 유효기간으로 옳은 것은?

  1. 이동국 및 육상국 : 5년
  2. 실험국 및 실용화시험국 : 4년
  3. 일반지구국 및 항공지구국 : 3년
  4. 방송국 및 유선방송국 : 2년
(정답률: 72%)
  • 무선국 개설 허가의 유효기간은 무선국의 용도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이동국 및 육상국은 이동성이 높아서 빈번하게 위치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결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동국 및 육상국의 무선국 개설허가의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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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무선국 재허가 시 무선국 허가사항을 재지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전파의 형식
  2. 무선국의 목적
  3. 안테나공급전력
  4. 운용허용시간
(정답률: 70%)
  • 정답: "무선국의 목적"

    설명: 무선국의 목적은 무선국을 설치하고 운용하는 이유를 나타내는 것으로, 무선국 재허가 시에는 목적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선국 허가사항을 지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전파의 형식"은 무선국이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과 전파의 형태를 나타내며, "안테나공급전력"은 무선국이 전파를 발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출력을 나타냅니다. "운용허용시간"은 무선국이 운용할 수 있는 시간을 나타내며, 이는 지역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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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파형식의 등급표시에 있어 기본 특성의 셋째 기호(송신할 정보형태) 중 ‘전화’를 나타내는 문자는?

  1. A
  2. C
  3. E
  4. F
(정답률: 86%)
  • 전파형식의 등급표시에서 기본 특성의 셋째 기호는 송신할 정보형태를 나타내는데, "전화"를 나타내는 문자는 "E"이다. 이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정한 규격에 따라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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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수신설비가 충족하여야 할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택도가 적을 것
  2. 감도는 낮은 신호입력에서도 양호할 것
  3. 내부잡음이 적을 것
  4. 수신주파수는 운용범위 이내일 것
(정답률: 92%)
  • 선택도가 적을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선택도란 수신기가 원하는 주파수 이외의 주파수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억제하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선택도가 높을수록 수신기의 성능이 좋아지게 된다. 따라서 옳은 조건은 "선택도가 높을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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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에 대하여 그 착륙강하 직전 또는 착륙강하 중에 수평과 수직의 유도를 주고, 정점에서 착륙기준점까지의 거리를 표시하는 무선항행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전방향표지시설(VOR)
  2. 계기착륙시설(ILS)
  3. 로칼라이저
  4. 마아커비콘
(정답률: 77%)
  • 정답은 "계기착륙시설(ILS)"이다. ILS는 Instrument Landing System의 약자로, 항공기가 착륙할 때 수평과 수직의 유도를 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항공기가 정확한 위치와 고도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ILS는 항공기의 안전한 착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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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정한 국제항공통신업무의 분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항공고정업무
  2. 항공이동업무
  3. 항공무선항행업무
  4. 항공무선측위업무
(정답률: 63%)
  • 정답: "항공무선측위업무"

    항공무선측위업무는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무선통신 시스템을 이용하는 업무로,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정한 국제항공통신업무의 분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항공고정업무는 고정된 항공통신 시스템을 이용하는 업무, 항공이동업무는 이동식 항공통신 시스템을 이용하는 업무, 항공무선항행업무는 항공기의 항행을 지원하기 위한 무선통신 시스템을 이용하는 업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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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의 서면 또는 자동의 전기통신일지의 보존기간으로 옳은 것은?

  1. 최소 30일 동안
  2. 최소 60일 동안
  3. 최소 180일 동안
  4. 최소 1년 동안
(정답률: 64%)
  • 항공기의 서면 또는 자동의 전기통신일지는 항공기 운항 중 발생하는 사건 및 사고에 대한 기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은 항공기의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최소 30일 동안 보존되어야 합니다. 이 기간은 사고나 사건이 발생한 경우에는 보다 길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30일 동안"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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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무선전화를 사용하는 항공기국의 식별표시로 옳지 않은 것은?

  1. 장소의 지리적 명칭과 무선국의 기능을 표시하는 단어의 조합
  2. 항공기의 소유자를 표시하는 단어를 전치한 호출부호
  3. 항공기에 할당된 공식 등록기호에 상당하는 글자의 조합
  4. 정기항공로를 표시하는 단어와 그 다음에 이어지는 항공편 식별번호
(정답률: 61%)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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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사유
    문제와 해설 답안 불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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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내압이 낮은 다이오드를 높은 전압에서 사용할 때 각 다이오드의 내압을 합한 크기가 사용전압보다 크게 얻고자 할 때 사용되는 접속방법은 무엇인가?

  1. 직렬접속
  2. 병렬접속
  3. 직·병렬접속
  4. 평행접속
(정답률: 59%)
  • 직렬접속은 각 다이오드의 내압을 합한 크기가 사용전압보다 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내압이 낮은 다이오드를 높은 전압에서 사용할 때 사용된다. 이는 다이오드의 전압분배 특성을 이용한 것으로, 직렬접속을 하면 전압이 각 다이오드에 균등하게 분배되어 내압이 낮은 다이오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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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송신기에서 신호의 전송을 위해 고주파에 저주파를 포함시키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변조
  2. 복조
  3. 발진
  4. 증폭
(정답률: 47%)
  • 고주파 신호에 저주파 신호를 포함시켜 전송하기 위해 신호를 변형시키는 과정을 "변조"라고 합니다. 이는 송신기에서 일어나는 과정으로, 수신기에서는 이를 "복조"하여 원래의 신호를 복원합니다. 따라서 "복조"와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발진"은 신호를 생성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증폭"은 신호의 세기를 증폭시키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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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SSR(Secondary Survellance Radar) 및 ATC(Air Traffic Control) 트랜스폰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SR에서 발사하는 질문 펄스를 모드 펄스(Mode Pulse)라 한다.
  2. SSR에서는 1,090[MHz]의 질문 전파를 발사 한다.
  3. ATC 트랜스폰더에서의 응답 펄스를 코드 펄스(Code Pulse)라 한다.
  4. ATC 트랜스폰더는 할당된 응답코드 및 고도를 응답한다.
(정답률: 61%)
  • 정답은 "SSR에서는 1,090[MHz]의 질문 전파를 발사 한다." 이다. SSR에서 발사하는 질문 펄스를 모드 펄스(Mode Pulse)라 하며, 이는 1,030[MHz]와 1,090[MHz]의 두 주파수를 사용한다. 1,030[MHz]는 모드 A/C를 위해 사용되고, 1,090[MHz]는 모드 S를 위해 사용된다. 이 두 주파수는 각각 다른 응답코드를 생성하며, ATC 트랜스폰더에서는 이 응답코드를 코드 펄스(Code Pulse)로 응답한다. ATC 트랜스폰더는 할당된 응답코드 및 고도를 응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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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일반적으로 공항부근에 국한되는 짧은 범위를 Cover하는 시설로서 Approach Control, Departure Control 및 공항부근에 있는 항공기의 Vectoring에 이용되는 시설은단, 고도정보는 얻을 수 없다.)

  1. ASR
  2. SSR
  3. PAR
  4. ASDE
(정답률: 51%)
  • ASR은 Approach Surveillance Radar의 약자로, 공항 부근에 위치한 항공기의 위치와 고도 정보를 파악하여 Approach Control 및 Departure Control에 이용되는 시설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고도 정보를 얻을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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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ILS(Instrument Landing System)에 운용되는 주파수의 범위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08.10 ~ 111.95[MHz]
  2. 229.15 ~ 235.00[MHz]
  3. 338 ~ 415[MHz]
  4. 960 ~ 1,215[MHz]
(정답률: 36%)
  • ILS는 기체가 착륙할 때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비행기가 정확한 위치와 고도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위해 ILS는 비행기와 지상 장비 간에 통신을 수행하며, 이를 위해 특정 주파수 범위를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도 ILS의 주파수 범위는 960 ~ 1,215 M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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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항공기의 무선, 항법, 위성설비 중 항공기에서 전파를 발사하지 않는 설비는?

  1. HF, WX-Radar
  2. VHF, RADAR
  3. DME, LRRA
  4. ADF, VOR
(정답률: 59%)
  • ADF와 VOR은 항공기에서 전파를 발사하지 않는 수신기 기반의 설비이다. ADF는 비행기의 위치를 추적하기 위해 지상 전파국에서 발사되는 신호를 수신하여 방향을 결정하는데 사용되며, VOR은 항공기 주변에 설치된 VOR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신호를 수신하여 항법에 사용된다. 따라서 ADF와 VOR은 항공기에서 전파를 발사하지 않는 설비이다. 반면, HF, VHF, RADAR, WX-Radar, DME, LRRA는 항공기에서 전파를 발사하는 송신기 기반의 설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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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항공기내에서 무선 LAN 접속 서비스 사용 시 신용카드 및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암호화 기법은?

  1. Firewall
  2. SSL(Secure Socket Layer)
  3.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4. DSP(Digital Signal Processing)
(정답률: 57%)
  • SSL은 인터넷 상에서 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중 하나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보호합니다. 따라서 항공기내에서 무선 LAN 접속 서비스를 사용할 때 개인정보와 신용카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SSL을 사용합니다. Firewall은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장치, NAT는 IP 주소 변환을 위한 기술, DSP는 디지털 신호 처리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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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위성 지구국 안테나의 성능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저이득이어야 한다.
  2. 잡음 온도가 낮아야 한다.
  3. 고지향성을 가져야 한다.
  4. 광대역성을 가져야 한다.
(정답률: 64%)
  • 정답: "저이득이어야 한다."

    이유: 위성 지구국 안테나는 매우 높은 주파수 신호를 수신하고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이득이 높을수록 좋은 성능을 보인다. 따라서 "저이득"은 위성 지구국 안테나의 성능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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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연산 증폭기(OP Amp)의 특징으로 알맞은 것은?

  1. 전압 이득이 작다.
  2. 통화 주파수 대역이 넓다.
  3. 출력 임피던스가 높다.
  4. 입력 임피던스가 낮다.
(정답률: 50%)
  • 연산 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출력하는데, 이 때 입력 임피던스가 낮고 출력 임피던스가 높아서 다른 회로와의 연결이 용이하며, 전압 이득이 작아서 입력 신호를 왜곡시키지 않고 증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화 주파수 대역이 넓어서 다양한 주파수의 신호를 증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산 증폭기는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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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1[kHz] 신호파에 916[kHz] 반송파를 진폭변조(AM)할 때, 피변조파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주파수는?

  1. 1[kHz]
  2. 915[kHz]
  3. 916[kHz]
  4. 917[kHz]
(정답률: 60%)
  • AM 변조에서 피변조파의 주파수는 변조 신호의 주파수와 같으며, 이 문제에서는 1[kHz] 신호파가 변조 신호이므로 피변조파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주파수는 915[kHz], 916[kHz], 917[kHz] 중에서 916[kHz]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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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디지털 변조 방식에서 정보 전송상 주파수(스텍트럼)의 이용 효율이 가장 좋은 방식은?

  1. 16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2. FSK(Frequency Shift Keying)
  3. BPSK(Binary Phase Shift Keying)
  4. QPSK(Quadrature Phase Shift Keying)
(정답률: 63%)
  • 16QAM은 4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할 수 있으며,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 전송상 주파수(스펙트럼)의 이용 효율이 가장 좋은 방식입니다. FSK는 주파수를 변조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이지만,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므로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BPSK와 QPSK는 1개와 2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할 수 있지만, 16QAM에 비해 전송 속도가 느리고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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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항공기의 항법설비 중 기상레이다 송신기의 전력측정을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볼로미터브리지전력계법
  2. 수부하법
  3. 열양계법
  4. 방향성 결합기에 의한 방법
(정답률: 50%)
  • 수부하법은 항공기의 항법설비 중 기상레이다 송신기의 전력측정을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전류계와 저항기를 이용하여 전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송신기의 출력을 직접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세 가지 방법은 모두 송신기의 출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볼로미터브리지전력계법은 전압과 전류를 측정하여 전력을 계산하는 방법이며, 열양계법은 송신기의 발열량을 측정하여 출력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방향성 결합기에 의한 방법은 송신기의 출력을 측정하기 위해 방향성 결합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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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가종 코일형 계기눈금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균등하다.
  2. 대수형이다.
  3. 제곱형이다.
  4. 지수형이다.
(정답률: 56%)
  • 가종 코일형 계기눈금은 "균등하다." 이다. 이는 눈금 간격이 일정하게 분할되어 있어서 측정값이 일정한 간격으로 증가하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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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VOR(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을 계기비행에 사용하기 위하여 수신기를 점검할 경우, 공항내의 지정된 지점에서의 최대허용 오차는?

  1. ±2°
  2. ±4°
  3. ±6°
  4. ±10°
(정답률: 51%)
  • VOR은 VHF 주파수를 이용하여 비행기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입니다. VOR 수신기는 비행기의 위치와 VOR 송신기의 방향을 기준으로 비행기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VOR을 사용하는 계기비행에서는 VOR 수신기의 정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항 내의 지정된 지점에서의 최대허용 오차는 ±4°입니다. 이는 VOR 수신기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이보다 큰 오차가 발생하면 비행기의 위치 파악이 어려워지고, 안전에 위험이 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VOR 수신기를 점검할 때는 이 최대허용 오차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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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전리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리층 주에 D층과 E층은 주로 낮에만 존재한다.
  2. 전리층 중에서 F층이 전파전달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3. 전리층 내부에서 특정 주파수의 전파는 회절된다.
  4. 전리층에 의해 심하게 영향을 받는 주파수대는 3~30[MHz]이다.
(정답률: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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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계기착륙시설 보조용으로 사용되는 무지향표지시설(Compass Locator)의 기술기준상 통달거리는?

  1. 10 ~ 25해리(Nautical Mile)
  2. 10 ~ 40해리(Nautical Mile)
  3. 10 ~ 50해리(Nautical Mile)
  4. 10 ~ 100해리(Nautical Mile)
(정답률: 55%)
  • 무지향표지시설은 계기착륙시설에서 비행기가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설입니다. 이 시설은 비행기가 이륙한 후 일정 거리마다 설치되어 있으며, 비행기가 이 시설을 통과할 때마다 특정한 신호를 발생시켜 비행기가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때, 무지향표지시설의 통달거리는 비행기가 이 시설의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최대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무지향표지시설의 통달거리는 10 ~ 25해리(Nautical Mile)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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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주간에 비하여 야간의 전리층 밀도와 위치는?

  1. 밀도는 높고, 높이는 높아진다.
  2. 밀도는 약해지고, 높이는 높아진다.
  3. 밀도는 약해지고, 높이는 낮아진다.
  4. 주간과 야간이 같다.
(정답률: 57%)
  • 야간에는 태양의 열이 없기 때문에 대기가 냉각되어 전리층의 높이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대기가 냉각되면 분자들이 서로 가까워져 밀도가 증가하는데, 그러나 야간에는 태양의 열이 없기 때문에 대기의 열이 부족하여 분자들이 서로 멀어져 밀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야간에는 밀도는 약해지고, 높이는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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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한쪽 방향으로만 전파를 통과시키고 반대 방향으로는 통과시키지 않는 부품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아이솔레이터(Isolator)
  2. 도파관(Waveguide)
  3. 저항감쇠기(Attenuator)
  4. 무반사종단기(Terminator)
(정답률: 60%)
  • 아이솔레이터는 전파를 한쪽 방향으로만 전달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파가 다시 발생하는 반사 현상을 방지하고, 전파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아이솔레이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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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정류회로의 리플(Ripple) 전압이란?

  1. 정류된 직류전압
  2. 무부하시의 전압
  3. 부하시의 전압
  4. 정류된 전압의 교류분
(정답률: 41%)
  • 정류회로에서는 교류신호를 직류신호로 변환시키는데, 이때 일부 교류신호가 정류되지 못하고 통과하여 직류신호에 혼재되는데, 이 혼재된 교류신호를 리플(Ripple)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리플 전압은 정류된 전압의 교류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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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3[Ω]의 저항을 가지고 있는 도선에 3[A]의 전류를 흐르게 하려면 몇 [V]의 전압이 필요한가?

  1. 1[V]
  2. 3[V]
  3. 6[V]
  4. 9[V]
(정답률: 64%)
  • 오예! 이 문제는 오므라이스가 풀어줄 수 있어!

    전류(I) = 전압(V) ÷ 저항(R) 이라는 공식을 이용하면 쉽게 답을 구할 수 있어.

    여기서 주어진 전류는 3[A]이고, 저항은 3[Ω]이니까,

    3[A] = V[전압] ÷ 3[Ω]

    이 식을 변형하면,

    V[전압] = 3[A] × 3[Ω]

    V[전압] = 9[V]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9[V]"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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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통신보안

41. 다음 중 통신보안 활동의 수행자세가 아닌 것은?

  1. 자발적인 실천의지 필요
  2. 보안활동의 생활화
  3. 획일적이고 통제위주의 대책 수립
  4. 책임한계의 명확성
(정답률: 56%)
  • 정답: "획일적이고 통제위주의 대책 수립"

    이유: 통신보안 활동은 다양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하고 창의적인 대응이 필요하며, 획일적이고 통제위주의 대책 수립은 이를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대신 자발적인 실천의지와 보안활동의 생활화, 그리고 책임한계의 명확성 등은 통신보안 활동의 수행자세로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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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통신보안이 필요한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통신내용 중 비밀에 속하는 내용이 제3자에게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2. 무선통신의 신속성이 결여되는 취약성이 있기 때문에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무선국을 매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검사하므로
  4.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정보가 신속히 전달되므로
(정답률: 63%)
  • "통신내용 중 비밀에 속하는 내용이 제3자에게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는 통신 중에 중요한 정보가 유출되어 비밀이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통신보안이 필요하다는 이유입니다. 이는 기업이나 국가의 비밀 정보, 개인정보 등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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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유선전화의 통신보안상 취약점이 아닌 것은?

  1. 수화기를 접속시켜 손쉽게 통화내용을 엿들을 수 있다.
  2. 교환업무상 고의적인 도청이 가능하다.
  3. 유도장치를 접속하면 통화내용의 도청이 가능하다.
  4. 무선통신에 비하여 도청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
(정답률: 62%)
  • 무선통신은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파를 가로채면 도청이 가능하지만, 유선전화는 전선을 통해 통신하기 때문에 전선을 끊거나 접속하지 않는 이상 도청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무선통신에 비하여 도청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가 유선전화의 통신보안상 취약점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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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무선통신에 대한 통신보안의 취약성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통화내용 도청이 용이하다.
  2. 원거리 통신이 어렵다.
  3. 도청이 되더라도 도청되고 있음을 인지하기 어렵다.
  4. 신속성, 간편성, 편리성으로 이용자들이 선호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원거리 통신이 어렵다." 이다.

    원거리 통신이 어렵다는 것은 무선 통신이 전파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파가 전달되는 거리에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선 통신을 이용한 정보 전송은 일반적으로 유선 통신보다 제한적이며, 보안 취약성도 상대적으로 낮다.

    그러나 다른 보기들은 무선 통신의 보안 취약성과 관련이 있다. 통화내용 도청이 용이하다는 것은 무선 통신에서 통화 내용이 암호화되지 않아 도청이 쉽게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도청이 되더라도 도청되고 있음을 인지하기 어렵다는 것은 무선 통신에서 도청 방지 기술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신속성, 간편성, 편리성으로 이용자들이 선호한다는 것은 무선 통신이 일반적으로 유선 통신보다 더 편리하고 빠르기 때문에 보안 취약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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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은 통신정보와 통신보안을 설명한 것이다. 통신정보의 특징은?

  1. 양성적인 보호수단
  2. 적은 인력과 예산 소요
  3. 효과측정이 곤란
  4. 방어수단
(정답률: 51%)
  • 통신정보는 전송되는 정보가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보호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보안 기술이 필요하며, 이러한 보안 기술을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력과 예산이 필요하다. 따라서 통신정보의 특징 중 하나는 적은 인력과 예산 소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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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각 기관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암호자재는 누가 제작·배부하는가?

  1. 국가정보원장
  2. 국립전파연구원장
  3. 중앙전파관리소장
  4.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정답률: 59%)
  • 암호자재는 국가보안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를 제작하고 배부하는 권한은 국가정보원장에게 있습니다. 다른 기관들은 국가정보원장이 제작한 암호자재를 받아서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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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무선통신업무 종사자가 통신보안교육을 받아야 할 주기는?

  1. 5년에 1회
  2. 5년에 2회
  3. 4년에 1회
  4. 3년에 1회
(정답률: 52%)
  • 무선통신업무 종사자가 통신보안교육을 받아야 할 주기는 기술의 발전과 보안 위협의 변화에 따라 업무 환경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보안 교육을 주기적으로 받아 최신 보안 기술 및 대응 방법을 습득하고 업무 수행 시 보안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5년에 1회의 주기로 통신보안교육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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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해상에서의 음어자재 파기 방법으로 부적절한 것은?

  1. 소각하여 원형을 소멸시킨다.
  2. 알아 볼 수 없도록 파기하여 바다에 던진다.
  3. 긴박할 경우 원형 그대로 바다에 던져 버린다.
  4. 긴급사태의 상황에 따라 반납용, 미래용, 현재용 순으로 파기 한다.
(정답률: 58%)
  • "긴박할 경우 원형 그대로 바다에 던져 버린다."가 부적절한 방법이다. 이유는 바다에 그대로 버리면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고, 해양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방법은 소각하거나 알아볼 수 없도록 파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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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중요한 내용으로 판단되어 반드시 전달하여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의 조치로 가장 안전한 방법은?

  1. 등기우편으로 보낸다.
  2. 유선전화로 보낸다.
  3. 인편으로 보낸다.
  4. 무선전신으로 보낸다.
(정답률: 51%)
  • 인편으로 보내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이유는 등기우편으로 보내면 수령인이 직접 받아야 하기 때문에 수령인이 없으면 도착하지 않을 수 있고, 유선전화나 무선전신으로 보내면 제3자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인편은 우체국에서 직접 처리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전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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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무선인쇄전신 통신 시 통신보안 대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자격 취득자간에만 소통한다.
  2. 송신출력을 최대화 한다.
  3. 운용자는 통신제원을 수시로 확인한다.
  4. 비밀사항은 보안자재로 조립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57%)
  • 무선인쇄전신은 무선 통신을 이용하기 때문에 도청 등의 보안 위협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비밀사항은 보안자재로 조립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책입니다. 이는 보안자재를 사용함으로써 도청 등의 공격으로부터 비밀사항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격 취득자간에만 소통하거나 송신출력을 최대화하는 등의 대책이지만, 보안에 대한 대책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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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어

51. 조난신호에 관한 ICAO 규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 distress message sent via data link which transmits the intent of the word "MAYDAY"
  2. A radiotelephony distress signal consisting of the spoken word "MAYDAY"
  3. A parachute flare showing a green light
  4. A signal made by radiotelegraphy or by any other signaling method consisting of the group "SOS"
(정답률: 71%)
  • ICAO 규정에서 조난신호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A distress message sent via data link which transmits the intent of the word "MAYDAY"", "A radiotelephony distress signal consisting of the spoken word "MAYDAY"", "A signal made by radiotelegraphy or by any other signaling method consisting of the group "SOS"" 이다. 하지만 "A parachute flare showing a green light"는 조난신호로 사용할 수 없다. 이유는 파란색 혹은 빨간색 불빛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파란색은 경보를, 빨간색은 조난을 나타내는 신호로 사용된다. 따라서, "A parachute flare showing a green light"가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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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수준에 해당하는 것은?

  1. 3
  2. 4
  3. 5
  4. 6
(정답률: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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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ICAO규정에서 정의한 용어로 알맞은 것은?

  1. Radiotelegraph
  2. Radio station
  3. Radiotelephony
  4. Radio frequency
(정답률: 72%)
  • ICAO규정에서 "Radiotelephony"는 무선전화 통신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위 그림에서는 "Radiotelephony"가 정답입니다. "Radiotelegraph"는 무선전신 통신, "Radio station"은 무선국, "Radio frequency"는 무선주파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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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1. as well as possible
  2. as far as possible
  3. as long as possible
  4. as rapidly as possible
(정답률: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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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어떤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1. Approved
  2. Contact
  3. Go Ahead
  4. Say Again
(정답률: 75%)
  • "Go Ahead"는 상대방에게 이야기할 준비가 되었음을 알리는 무전용어로, 상대방이 이어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는 상대방에게 이야기할 준비가 되었으니 이어서 이야기하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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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조난신호에 관한 ICAO 규정으로 괄호 안에 적합한 것은?

  1. MAYDAY
  2. HELP
  3. URGENT
  4. PAN PAN
(정답률: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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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1. Ground Controller
  2. Flight Controller
  3. Radar Controller
  4. Aerodrome Controller
(정답률: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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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통신용어 “Affirmative"가 뜻하는 것과 가장 가까운 표현은?

  1. Yes
  2. No
  3. I am right
  4. Roger
(정답률: 69%)
  • "Affirmative"는 긍정적인 의미로 "Yes"와 가장 가깝습니다. 이 용어는 상대방의 요청이나 질문에 대해 긍정적인 응답을 할 때 사용됩니다. "No"는 부정적인 의미이며, "I am right"는 상황과 무관한 자기 주장이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Roger"는 수신 확인을 의미하는 용어이므로 "Yes"와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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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Aviation radio message에서 number "1"을 올바르게 발음한 것은?

  1. one
  2. wun
  3. wan
  4. win
(정답률: 80%)
  • 정답은 "wun"입니다.

    Aviation radio message에서 숫자는 의미 전달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숫자를 발음할 때는 명확하고 구분이 쉽도록 발음해야 합니다. "One"은 "won"과 유사한 발음으로 혼동될 수 있기 때문에, 대신 "wun"이라는 발음을 사용합니다. 이는 "won"과 구분이 쉽고 명확한 발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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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문장의 의미로 쓰이는 항공통신용어는 무엇인가?

  1. Roger
  2. Acknowledge
  3. Wilco
  4. Affirmative
(정답률: 76%)
  • "Acknowledge"는 상대방의 메시지를 받았음을 알리는 항공통신용어이다. 그러므로 위의 그림에서 "Acknowledge"가 선택되는 이유는 상대방의 메시지를 받았음을 알리는 의미가 가장 적절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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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What is a definition of "ROGER" in aviation radio phrase?

  1. I ha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
  2. My transmission is ended and I expect a response from you.
  3. Let me know that you have received and understand this message.
  4. This conversation is ended and no response is expected.
(정답률: 73%)
  • "ROGER" in aviation radio phrase means "I ha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 It is used to acknowledge that a message has been received and underst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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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로 알맞은 것은?

  1. five seconds
  2. ten seconds
  3. thirty seconds
  4. one minute
(정답률: 62%)
  • 이미지에는 10개의 칸이 있고, 각 칸마다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이 칸들은 시간을 나타내며, 1초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강조된 부분이 10초를 나타내는 칸이므로 정답은 "ten second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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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영문통화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0 : NADAZERO
  2. 2 : BISSOTWO
  3. 소수점 : PERIOD
  4. 종지부 : STOP
(정답률: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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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사유
    문제와 해설 답안 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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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Choose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1. A : Alfa
  2. G : Golf
  3. O : October
  4. T : Tango
(정답률: 80%)
  •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is "E : Echo" because there is no letter "E" in the ICAO phonetic alphabet. "O : October" is the correct phonetic for the letter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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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Choose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1. F : Foxtrot
  2. J : Juliett
  3. R : Roma
  4. L : Lima
(정답률: 78%)
  •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is "R: Roma" because the correct phonetic alphabet for the letter R is "Romeo," not "R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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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단어와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은?

  1. Landing
  2. Captain
  3. Leaving
  4. Number
(정답률: 80%)
  • "Landing"은 비행기가 착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Captain"은 조종사, "Leaving"은 떠나는 것, "Number"는 숫자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Landing"과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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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공통신 용어 중 관제사가 “주파수 변경을 허가 한다‘를 지시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 알맞은 것은?

  1. FREQUENCY UNUSABLE
  2. REMAIN THIS FREQUENCY
  3. CHANGE TO BY FREQUENCY
  4. FREQUENCY CHANGE APPROVED
(정답률: 75%)
  • "Frequency change approved"는 항공기가 현재 사용 중인 주파수를 변경할 수 있는 것을 허가한다는 의미이다. 다른 보기들은 주파수 변경과 관련이 없거나, 주파수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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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1. Lima
  2. Lost
  3. Latin
  4. Letter
(정답률: 80%)
  • 이 문제는 알파벳 순서에서 빠진 글자를 찾는 문제입니다. 보기에서 "Lima"는 알파벳 순서에서 "K" 다음에 오는 "L"이 빠진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Lim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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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단어는?

  1. UN
  2. ICAO
  3. IAEA
  4. NOTAM
(정답률: 79%)
  • 이미지에서 보이는 표지판은 항공기가 이륙 및 착륙 시 참고하는 국제적인 항공안전 기구인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의 규정에 따라 설치된 것이기 때문에 정답은 "ICA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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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항공용어는 무엇 인가?

  1. Alternate aerodrome
  2. Supplement aerodrome
  3. Amendment aerodrome
  4. International aerodrome
(정답률: 73%)
  • 이 그림은 비행계획서에서 대체공항(Alternate aerodrome)을 선택하는 부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체공항은 비행 중에 기상악화, 기계고장 등의 이유로 목적지 공항에 착륙할 수 없을 때 대신 착륙할 수 있는 공항을 미리 지정해 놓는 것입니다. 따라서 "Alternate aerodrome"이 정답입니다. "Supplement aerodrome"은 보충공항, "Amendment aerodrome"은 수정공항, "International aerodrome"은 국제공항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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