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항공무선통신사
(2009-03-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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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파법규

1. 다음 중 변경검사를 면제 또는 생략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준공검사를 받지 아니하고 운용할수 있는 무선국의 무선설비를 준공하는 경우
  2. 무선설비를 변경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무선국의 운용허용시간을 변경하는 경우
  3. 중계기능만 수행하는 송수신기로서 회로의 변경없이 전파의 형식을 변경하는 경우
  4. 방송신호를 직접 수신하여 중계하는 기기로서 간단한 회로변경으로 수신주파수를 변경하는 경우
(정답률: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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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108MHz내지 118MHz의 주파수의 전파를 전방향에 발사하는 회전식 무선표지업무를 행하는 설비는?

  1. DME
  2. VOR
  3. 마아커비콘
  4. 글라이드패스
(정답률: 91%)
  • VOR은 Very High Frequency Omnidirectional Range의 약자로, 108MHz내지 118MHz의 주파수의 전파를 전방향에 발사하여 항공기가 현재 위치와 목표지점 사이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선표지 설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VOR이 정답입니다. DME는 거리측정장치, 마아커비콘은 비행경로상의 중요한 위치를 나타내는 표지, 글라이드패스는 착륙시 비행기가 따라야 할 경로를 나타내는 표지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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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외무항공기국의 무선설비로서 A3E 전파 118MHz내지 136.975MHz 주파수대의 전파를 사용하는 송신설비의 유효통달 거리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행고도 1,500미터 : 150킬로미터이상
  2. 비행고도 3,000미터 : 210킬로미터이상
  3. 비행고도 5,000미터 : 275킬로미터이상
  4. 비행고도 7,000미터 : 325킬로미터이상
(정답률: 74%)
  • 정답: "비행고도 7,000미터 : 325킬로미터미만"

    이유: 무선설비의 유효통달 거리는 송신설비의 출력, 안테나의 고도, 수신설비의 감도 등에 영향을 받으며, 고도가 높을수록 전파의 통달 거리가 더 멀어지기 때문에 비행고도가 높을수록 더 멀리 전파를 송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고도가 높을수록 유효통달 거리가 더 멀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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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MF(핵터미터파) 전파의 주파수 범위로 옳은 것은?

  1. 300[kHz] 초과 3,000[kHz] 이하
  2. 3[MHz] 초과 30[MHz] 이하
  3. 30[MHz] 초과 300[MHz] 이하
  4. 300[MHz] 초과 3,000[MHz] 이하
(정답률: 89%)
  • MF(핵터미터파) 전파의 주파수 범위는 300[kHz] 초과 3,000[kHz] 이하이다. 이는 MF 전파가 주로 지상파 전파로 사용되며, 이 주파수 범위는 지상파 전파의 특성상 지표파와 공기파의 중간 주파수 범위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주파수 범위는 지구 상의 전파 전파 경로에서 지표파와 공기파의 전파 특성을 모두 이용할 수 있어서 전파 거리가 상대적으로 먼 거리까지 전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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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무선국의 개설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설자가 아닌 타인에게 그 무선설비를 제공하는 것일 것
  2. 개설목적, 통신사항 및 통신상대방의 선정이 법령에 위반되지 아니할 것
  3. 개설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주파수 및 공중선전력을 사용할 것
  4. 이미 개설되어 있는 다른 무선국의 운용에 지장을 주지 아니할 것
(정답률: 83%)
  • "시설자가 아닌 타인에게 그 무선설비를 제공하는 것일 것"은 옳지 않은 조건입니다. 이는 무선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시설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무선국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으로, 이는 무선설비의 보안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선국을 개설하려는 경우에는 시설자가 직접 무선설비를 보유하고 개설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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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전파형식 등급표시에 있어 기본 특성의 셋째기호(송신할 정보형태) 중 전화를 나타내는 문자는?

  1. A
  2. C
  3. E
  4. F
(정답률: 81%)
  • 정답은 "E"입니다. 전파형식 등급표시에서 기본 특성의 셋째 기호는 송신할 정보형태를 나타냅니다. "E"는 음성(전화) 통화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따라서, 전화를 나타내는 문자는 "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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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국제항공 고정무선통신망에 속하는 항공고정국에서 취급하는 제1순위 통보에 붙이는 약어는?

  1. “SS"
  2. "DD"
  3. "GG"
  4. "KK"
(정답률: 84%)
  • "SS"는 "Safety Service"의 약어로, 항공 안전 서비스와 관련된 통보를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인 "DD", "GG", "KK"는 각각 "Flight Operations Service", "Meteorological Service", "Aeronautical Information Service"의 약어로, 항공 운항, 기상 정보, 항공 정보와 관련된 통보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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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항공기의 무선전화에 의한 조난호출시 송신순서로 옳은 것은?

  1. 조난 -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사용전파의 주파수
  2. 조난 -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조난장소의 위치
  3.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조난 - 사용전파의 주파수
  4.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조난 - 조난장소의 위치
(정답률: 68%)
  • 정답은 "조난 -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사용전파의 주파수"입니다.

    무선전화로 조난호출을 할 때는 먼저 "조난"이라는 단어로 시작하여 상황을 알리고, 그 다음으로 "여기는"이라고 말한 후에,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을 말하고,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전파의 주파수를 말해야 합니다. 이 순서를 지키면 조난호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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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해상이동업무의 무선국와 통신하기 위하여 항공기국에서 156MHz와 174MHz사이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경우 송신기의 평균송신전력은 몇 와트를 초과할 수 없는가?

  1. 50와트
  2. 30와트
  3. 10와트
  4. 5와트
(정답률: 60%)
  • 해상이동업무에서 사용하는 무선 통신은 규제가 엄격하며, 송신기의 평균송신전력은 일정 범위 내에서만 허용됩니다. 이 경우, 156MHz와 174MHz사이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경우, 최대 허용 송신전력은 5와트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이는 국제 전파규정에 따라 결정되며, 이 범위를 초과하면 다른 무선 통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5와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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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항공국의 의무 청취주파수의 전파형식과 주파수로 옳은 것은?

  1. A3E/121.5MHz
  2. J3E/121.5MHz
  3. A3E/156.8MHz
  4. J3E/156.8MHz
(정답률: 82%)
  • 항공국의 의무 청취주파수는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주파수로, 비상 상황 발생 시 구조 요청 신호를 수신하기 위해 항공기에서 송신하는 주파수입니다. 이 주파수는 AM 방식으로 송수신되며, 주파수는 121.5MHz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3E/121.5M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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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술자격증을 재교부 받을 수 있는 경우는?

  1. 잃어버리거나 못쓰게된 때
  2. 자격중 대여를 위하여 필요한 때
  3. 자격증 기재사항 중 변경사항이 없을 때
  4. 업무종사 정지처분기간이 경화한 때
(정답률: 81%)
  • 기술자격증을 재교부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잃어버리거나 못쓰게된 때"이다. 이는 기술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어떠한 이유로 인해 기술자격증을 분실하거나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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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외무항공기국의 무선설비의 성능유지를 위한 확인주기로 옳은 것은?

  1. 500시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확인
  2. 1,000시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확인
  3. 1,500시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확인
  4. 2,000시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확인
(정답률: 87%)
  • 외무항공기국의 무선설비는 안전한 항공교통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설비의 성능유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확인주기는 일정한 주기로 설비를 점검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중에서도 1,000시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확인하는 것이 적절한 이유는, 500시간 사용할 때마다 확인하는 것은 너무 자주 점검하게 되어 비효율적이며, 1,500시간 또는 2,000시간 사용할 때마다 확인하는 것은 너무 늦게 점검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00시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확인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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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특정한 주파수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특정인에게 부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주파수 지정
  2. 주파수 배치
  3. 주파수 할당
  4. 주파수 분배
(정답률: 86%)
  • 주파수 할당은 특정한 주파수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특정인에게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무선 통신 등에서 사용되며, 각 국가의 통신 규제 기관에서 주파수 할당을 담당합니다. 주파수 할당을 통해 각 통신 업체나 기관은 자신의 통신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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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전파법에 규정되지 아니한 벌칙은?

  1. 무기징역
  2. 유기징역
  3. 벌금
  4. 과태료
(정답률: 82%)
  • 전파법에는 "무기징역"이라는 벌칙이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전파법에서 규정된 벌칙은 "유기징역", "벌금", "과태료"입니다. "무기징역"은 형법에서 규정된 벌칙으로, 살인, 강도, 성폭력 등의 중범죄에 해당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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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양벌규정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1. 허가를 받아야할 무선국을 허가없이 개설한 경우
  2. 운용정지 명령을 받은 무선국을 운용한 경우
  3. 무선국에 대한 검사, 조사 또는 시험을 거부한 경우
  4. 조난이 없음에도 무선설비에 의하여 조난통신을 발하는 경우
(정답률: 77%)
  • 양벌규정은 무선통신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규정을 위반한 경우에 대해 처벌을 면제하는 규정입니다. 따라서, "조난이 없음에도 무선설비에 의하여 조난통신을 발하는 경우"는 양벌규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무선통신에 관한 법률에서 금지하고 있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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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무선국 운용을 몇 월 이상 휴지하고자 하는 경우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하는가?

  1. 4월 이상
  2. 2월 이상
  3. 1월 이상
  4. 3월 이상
(정답률: 77%)
  • 무선국 운용을 1월 이상 휴지하고자 하는 경우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이는 전파의 효율적인 관리와 무선국 운용의 안정성을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4월 이상, 2월 이상, 3월 이상은 모두 틀린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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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은 정기검사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5년의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
  2. 정기검사는 1년의 범위 내에서 여기할 수 있다.
  3. 정기검사는 대조검사와 성능검사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4. 방송통신위원회가 무선국별로 기간을 정하여 실시한다.
(정답률: 61%)
  • 정답: "5년의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

    설명: 정기검사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무선국별로 기간을 정하여 1년의 범위 내에서 실시합니다. 따라서 "5년의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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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형식검정을 받아야 하는 무선설비의 기기가 아닌 것은?

  1. 의무항공기국 무선설비의 기기
  2. 경보자동 전화장치
  3. 자기가 제작한 아마추어용 무선설비
  4. 디지털 선택호출장치의 기기
(정답률: 69%)
  • 자기가 제작한 아마추어용 무선설비는 개인이 직접 제작한 것으로 형식검정을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상용화된 제품이나 공공기관에서 사용되는 기기로 형식검정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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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우리나라에 분배된 국제부자열 시리즈가 아닌 것은?

  1. DSA-DTZ
  2. HLA-HLZ
  3. HMA-HMZ
  4. 6KA-6NZ
(정답률: 78%)
  • 정답은 "HMA-HMZ"입니다. 이는 국제부자열 시리즈가 아닌 다른 코드 체계인 한국의 국내 부자열 시리즈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국제부자열 시리즈에 속하는 코드 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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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국의 업무에 대한 권한은 다음 중 누구에게 있는가?

  1. 항공기국의 통신사
  2. 항공기의 기장
  3. 항공기의 소유자
  4. 항공국의 통신사
(정답률: 87%)
  • 항공기국의 업무는 항공기의 운항과 관련된 사항을 처리하는 것이며, 이에 대한 권한은 항공기의 기장에게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의 기장이 항공기를 운항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권한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기장은 항공기국과의 통신 및 협력을 통해 항공기의 운항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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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TCAS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질문과 응답의 시간차에서 자기와 침입기의 거리를 측정한다.
  2. 무지향성 안테나로 침입기의 방위를 측정한다.
  3. 항공기별 식별부호에 의해 침입기를 식별한다.
  4. 침입기의 응답에 포함되어 있는 고도정보를 읽어내고 비행고도를 안다.
(정답률: 31%)
  • TCAS는 무선 통신을 통해 다른 항공기와 통신하며, 질문과 응답의 시간차를 이용하여 자기와 침입기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무지향성 안테나로 침입기의 방위를 측정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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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압계의 측정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전압계에 직렬로 접속한 저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배율기
  2. 변류기
  3. 분류기
  4. 변압기
(정답률: 46%)
  • 전압계의 측정범위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전압계에 직렬로 접속한 저항이 필요합니다. 이 저항을 배율기라고 합니다. 배율기는 전압계의 내부 저항과 직렬로 연결되어 전압계의 측정범위를 확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배율기는 입력 전압을 일정한 배율로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압계의 측정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율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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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고주파출력계로 AM송신기 출력을 측정하였더니 다음 조건하에서 +20[dBm]의 값이 측정되었다. AM송신기 출력[W]은 얼마인가? (고주파출려계 입력의 외부 감쇄기 감쇄값 18[dB], 케이블 손실값은 2[dB]이다.)

  1. 1[W]
  2. 5[W]
  3. 10[W]
  4. 20[W]
(정답률: 38%)
  • +20[dBm]은 0.1[W]에 해당한다. 따라서, 고주파출력계로 측정된 값인 +20[dBm]을 고려하여 계산하면, AM송신기 출력[W]은 10[W]이 된다.

    이는 dBm과 W 간의 변환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dBm은 1[mW]를 기준으로 한 로그 스케일이므로, dBm 값에 10의 지수 함수를 취한 후 1000으로 나누어주면 해당 값의 W 값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20[dBm]은 10^(20/10)/1000 = 0.1[W]에 해당한다.

    또한, 외부 감쇄기 감쇄값과 케이블 손실값은 AM송신기 출력과는 무관하므로, 이들 값은 계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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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파방향에 대하여 자기장 성분이 존해하고, 전기장 성분은 직각으로 되어 나타나지 않는 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자기적 횡파
  2. 전류적 횡파
  3. 전기적 횡파
  4. 저항적 횡파
(정답률: 30%)
  • 전파 방향에 대하여 자기장 성분이 존재하고, 전기장 성분은 직각으로 되어 나타나지 않는 파를 전기적 횡파라고 한다. 이는 전자기파의 전기장 성분이 수직으로 진행하면서 자기장 성분이 수평으로 진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기적 횡파는 전자기파 중에서도 특별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무선 통신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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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파고도계(Low range radio altimeter)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GPWS 또는 AFCS에 기압고도 정보를 제공한다.
  2. 2,500피트(fit) 이하의 저고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3. 일종의 레이더로 주로 착륙할 때 이용된다.
  4. 항공기 이기종간에 호환성이 없다.
(정답률: 32%)
  • "GPWS 또는 AFCS에 기압고도 정보를 제공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전파고도계는 기압고도가 아닌 지표고도를 측정하며, GPWS 또는 AFCS와는 별개의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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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선송신기에 구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발진회로
  2. 증폭회로
  3. 변조회로
  4. AVC회로
(정답률: 63%)
  • AVC회로는 자동음량제어 회로로, 송신기의 구성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발진회로는 송신신호를 생성하는 회로, 증폭회로는 송신신호를 증폭시키는 회로, 변조회로는 송신신호에 정보를 부여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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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푸시풀(PUSH PULL) 증폭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S/N 비가 개선된다.
  2. 우수고조파가 상쇄된다.
  3. 직류분은 출력측에서 서로 제거된다.
  4. 잡음비는 개선되는 대신 증폭효율은 감소된다.
(정답률: 41%)
  • "잡음비는 개선되는 대신 증폭효율은 감소된다."가 틀린 설명이다. 푸시풀 증폭기는 입력신호를 양쪽에서 동시에 증폭시키는 방식으로 우수고조파를 상쇄시키고, 직류분을 제거하여 S/N 비를 개선시킨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푸시풀 증폭기는 잡음비를 개선하면서도 증폭효율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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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항공로용 초단파(VHF) Marker Beacons 과 관련 없는 것은?

  1. 주파수는 75[MHz]±0.005% 이어야 한다
  2. 무선마커비콘은 95% 또는 100% 이상 변조된 연속 반송파를 방사한다.
  3. 변조 톤의 주파수는 3,000±75[Hz] 이여야 한다.
  4. 전파의 방사는 반드시 원 편파만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52%)
  • "전파의 방사는 반드시 원 편파만 사용하여야 한다."는 항공로용 초단파 Marker Beacons과 관련 없는 것입니다.

    이유는, 항공로용 초단파 Marker Beacons는 원 편파를 사용하여 방사됩니다. 이는 전파의 진행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신호의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종류의 전파를 사용하면 신호의 위치 파악이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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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ILS Outer Marker Lamp Color 는 어느 것인가?

  1. White
  2. Amber
  3. Purple
  4. Blue
(정답률: 33%)
  • ILS Outer Marker Lamp Color는 "Purple"이다. 이는 ILS (Instrument Landing System) 접근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마커 비콘의 색상 중 하나이며, 비행기가 지정된 고도에 도달했음을 나타낸다. Purple은 Outer Marker를 나타내며, 이것은 비행기가 착륙 지점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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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펄스(Pulse)란 무엇인가?

  1. 아날로그 신호를 발생하거나 처리하는 전류이다.
  2. 시간적으로 불연속적이고 짧은 시간에만 존재하는 전류나 전압이다.
  3. 광전지 및 광전자 증배관같이 부하에는 관계되지 않는 출력전류이다.
  4. 전압신호를 이에 비례하는 출력전류로 바꾸어 주는 신호이다.
(정답률: 54%)
  • 펄스는 시간적으로 불연속적이고 짧은 시간에만 존재하는 전류나 전압이다. 이는 아날로그 신호와는 달리 연속적인 값이 아니라, 일정한 간격으로 발생하는 디지털 신호의 형태를 가지며, 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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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고주파 선로에서 저항, 인덕턴스, 콘덴서 등이 균일하게 분포되는 회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무한장 선로
  2. 유한장 선로
  3. 도파선로
  4. 분포정수회로
(정답률: 63%)
  • 고주파 선로에서 저항, 인덕턴스, 콘덴서 등이 균일하게 분포되는 회로를 "분포정수회로"라고 한다. 이는 고주파 신호가 전달될 때 발생하는 반사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된 회로로, 각각의 부품이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어 전체 회로의 특성 임피던스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이를 통해 신호의 전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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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수신기의 성능 중에서 어느 정도 약한 전파까지 수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은?

  1. 안정도
  2. 선택도
  3. 감도
  4. 충실도
(정답률: 64%)
  • 감도는 수신기가 어느 정도 약한 전파까지 수신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성능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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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λ/4 수직접지안테나의 길이가 25m일 때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는 어는 것인가?

  1. 12[MHz]
  2. 6[MHz]
  3. 3[MHz]
  4. 1[MHz]
(정답률: 31%)
  • λ/4 수직직지안테나의 길이는 λ/4 = 25m 이므로, 전파의 파장 λ는 100m이 된다. 따라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 = c/λ = 3 x 10^8 / 100 = 3[MHz]

    여기서 c는 빛의 속도를 나타내는 상수이다. 따라서, 주파수는 3[MHz]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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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력에 대해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단위는 W(Watt)이다.
  2. 단위시간 동안 전류가 한 일이다.
  3. 소비되는 전력은 저항(R)에 반비례한다.
  4. 1W(Watt)라 함은 1초 동안 전기가 한 일이 1J(Joule)임을 나타낸다.
(정답률: 37%)
  • 정답은 "1W(Watt)라 함은 1초 동안 전기가 한 일이 1J(Joule)임을 나타낸다."가 아닙니다.

    1W(Watt)는 1초 동안의 일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1초 동안의 일의 속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즉, 1W는 1초 동안 1J의 일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1W = 1J/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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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콘덴서를 병렬연결시 총 정전용량을 나타낸 올바른 식은?

  1. C=C1+C2+C3+···+Cn
  2. C=C1×C2×C3···×Cn
(정답률: 58%)
  • 정전용량은 병렬연결시 각 콘덴서의 정전용량이 더해진 값이므로, 올바른 식은 "C=C1+C2+C3+···+Cn" 이다. 이는 각 콘덴서가 병렬연결되어 전하가 분배되어 총 정전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직렬연결시, 병렬연결시 일부 콘덴서의 정전용량을 곱한 값 등을 나타내는데, 이는 콘덴서의 연결 방식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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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광통신시스템의 구성부분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송신부
  2. 광섬유부
  3. 수신부
  4. 레이저
(정답률: 61%)
  • 레이저는 광통신시스템에서 광을 발생시키는 기술로 사용되지만, 시스템의 구성부분은 아닙니다. 광통신시스템의 구성부분은 송신부, 광섬유부, 수신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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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파가 일정속도로 전파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정치로서 항공기의 안전항행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은?

  1. DME
  2. VOR
  3. NDB
  4. Localizer
(정답률: 42%)
  • DME는 Distance Measuring Equipment의 약자로, 전파가 일정속도로 전파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항공기와 DME 시설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항행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로 사용됩니다. VOR은 방향탐지기, NDB는 비행장 방향탐지기, Localizer는 착륙장 방향탐지기로, 이들은 항로를 안내하는데 사용되지만 거리 측정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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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TVOR(terminal VOR)의 경우 일반적인 사용가능 고도와 통달거리(반경)은?

  1. 1,000∼12,000 ft, 15NM
  2. 1,000∼12,000 ft, 25NM
  3. 1,000∼14,500 ft, 40NM
  4. 1,000∼18,000 ft, 40NM
(정답률: 48%)
  • TVOR은 대체로 비행기의 고도가 1,000~12,000 ft 범위 내에서 사용됩니다. 또한, TVOR의 통달거리(반경)는 대체로 25NM 정도입니다. 따라서, "1,000∼12,000 ft, 25NM"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고도나 통달거리가 TVOR의 일반적인 사용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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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민항기가 VCR 원리에 의해 방위정보를 얻으면서 별도의 DME에 의해 거리를 얻는 항법장비는 무엇인가?

  1. TACAn
  2. ADF
  3. ILS
  4. VORTAC
(정답률: 38%)
  • VORTAC는 VOR와 TACAN을 결합한 항법장비로, VOR 원리에 의해 방위정보를 얻으면서 TACAN의 DME 기능을 이용하여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민항기가 VCR 원리에 의해 방위정보를 얻으면서 별도의 DME에 의해 거리를 얻는 항법장비로는 VORTAC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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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DAF의 180°모호성(Ambiguity)을 제거하기 위하여 Loop 안테나 외에 추가로 설치하는 것은?

  1. Sensitive 안테나
  2. Band Selector
  3. Scanning 안테나
  4. BFO Switch
(정답률: 50%)
  • Loop 안테나는 DAF 수신기에서 180°모호성을 제거하기 위한 주요 장치이지만, 신호 감도가 낮아서 약한 신호를 수신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Loop 안테나 외에 Sensitive 안테나를 추가로 설치하여 신호 감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Band Selector는 주파수 대역을 선택하는 장치이고, Scanning 안테나는 주파수 대역을 스캔하여 신호를 찾는 장치이다. BFO Switch는 수신된 신호를 변조하는 장치로, 180°모호성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DAF의 180°모호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Loop 안테나 외에 Sensitive 안테나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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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통신보안

41. 유선전화의 통신보안상 취약점이 아닌 것은?

  1. 수화기를 접속시켜 손쉽게 통화내용을 엿들을 수 있다.
  2. 교환업무상 고의적인 도청이 가능하다.
  3. 유도장치를 접속하면 통화내용의 도청이 가능하다.
  4. 무선통신에 비하여 도청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
(정답률: 52%)
  • 유선전화는 물리적인 케이블을 통해 통신하기 때문에 무선통신과 달리 외부에서 쉽게 접근하여 도청할 수 없다. 따라서 무선통신에 비하여 도청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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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통신정보활동 수단은?

  1. 통신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활동 수단이다.
  2. 통신정보활동은 기밀누설을 방지하는 수단이다.
  3. 통신내용을 수집·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생산하는 수단이다.
  4. 통신내용의 수집·분석을 저지하는 수단이다.
(정답률: 62%)
  • 통신정보활동은 통신내용을 수집·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생산하는 수단이다. 이는 정보 수집 및 분석을 통해 보안 위협을 예방하고, 사건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통신정보활동은 보안 강화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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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비밀누설의 주요 요인이 아닌 것은?

  1. 과다한 통신소통
  2. 보고체계의 다원화
  3. 취약성있는 통신망 이용
  4. 보안장비 이용
(정답률: 70%)
  • 보안장비 이용은 비밀누설의 주요 요인이 아닙니다. 보안장비는 오히려 비밀 유지를 위한 보호장치로 사용되며, 정보보호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안장비를 이용함으로써 비밀 유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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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재보안 대책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탈취, 탐지, 촬영, 관찰, 복사의 방지
  2. 보안자재 보관함은 견고한 금고나 캐비닛 사용
  3. 약호문과 평문 혼합사용 금지
  4. 사용 만료된 보안자재의 반납
(정답률: 56%)
  • 약호문과 평문 혼합사용 금지는 자재보안과 관련이 없는 것이 아니라, 자재보안을 위해 중요한 대책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암호화된 정보와 암호화되지 않은 정보를 함께 사용하면 보안이 취약해지기 때문에, 보안자재를 사용할 때는 암호화된 정보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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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정보수집 및 수집된 정보분석의 지연대책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1. 약어 사용
  2. 비화기 사용
  3. 음어 사용
  4. 암호 사용
(정답률: 50%)
  • 약어 사용은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절치 못한 것이다. 약어는 특정 분야나 집단에서만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정보 전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약어 대신에 전체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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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통신보안의 기능을 잘 설명한 것은?

  1. 통신보안은 통신내용을 보호하는 기능이다.
  2. 통신보안은 통신내용을 수집하는 기능이다.
  3. 통신보안은 공격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4. 통신보안은 소수인원으로 될수 있다.
(정답률: 64%)
  • 정답은 "통신보안은 통신내용을 보호하는 기능이다." 이다. 통신보안은 통신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보호하는 기능으로, 정보의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암호화, 인증, 접근제어 등의 기술을 사용한다. 따라서 통신보안은 통신내용을 보호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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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통신보안대첵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통신내용의 비밀유무를 검토한다.
  2. 통신내용에 암호를 사용한다.
  3. 통신보안규정을 준수토록 한다.
  4. 통신약어를 사용한다.
(정답률: 68%)
  • 통신약어를 사용하는 것은 통신보안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통신보안대책에 해당되지 않는다. 통신약어는 단순히 통신 내용을 간략하게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보안성을 강화하는 기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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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무선통신의 취약점이 아닌 것은?

  1. 교신분석이 가능하다.
  2. 근거리에서 도청이 가능하다.
  3. 원거리에서 도청이 불가능하다.
  4. 기만 및 역이용을 당할 우려가 있다.
(정답률: 61%)
  • 원거리에서 도청이 불가능한 것은 무선 통신이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파의 범위 내에서만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거리에서는 전파가 약해져서 도청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근거리에서는 전파가 강해져서 도청이 가능하며, 교신분석이 가능하고 기만 및 역이용을 당할 우려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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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무선을 이용한 팩시밀리 통신망의 보안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중요사항은 통신보안 자재를 사용한다.
  2. 통신보안 운용교육을 실시한다.
  3. 사전 검열하여 평문으로 전송한다.
  4. 통신보안대책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정답률: 64%)
  • "사전 검열하여 평문으로 전송한다."는 옳지 않은 보안대책입니다. 이유는 평문으로 전송하면 제3자가 정보를 쉽게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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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청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통신소의 위치 확인을 위한 수신행위
  2. 통신보안 위반사항 포착을 위한 수신행위
  3. 통신운용상태를 감독하기 위한 수신행위
  4. 통신내용을 탐지하기 위하여 몰래 엿듣는 수신행위
(정답률: 60%)
  • 도청은 통신내용을 탐지하기 위하여 몰래 엿듣는 수신행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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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어

51. 밑줄친 부분에 알맞은 것은?

  1. list
  2. listed
  3. listing
  4. being
(정답률: 63%)
  • 이미 주어진 문장에서는 과거시제가 사용되고 있으며, "listed"는 과거시제의 동사형태이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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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항공용어는 어느 것인가?

  1. Touch and go operation
  2. Closed traffic
  3. Rectangular pattern
  4. Circling maneuver
(정답률: 62%)
  • 이 그림은 비행기가 공항 주변에서 직사각형 모양의 패턴을 날면서 착륙과 이륙을 반복하는 "Closed traffic"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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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The urgency signal shall have priority over all other communications. except distress."의 올바른 해석은?

  1. 긴급신호가 어느 신호보다 최우선한다.
  2. 조난신호보다 긴급신호가 우선한다.
  3. 긴급신호는 조난신호를 제외한 모든 타 통신에 우선한다.
  4. 긴급신호와 조난신호의 우선순위는 같다.
(정답률: 74%)
  • The correct interpretation is "The urgency signal shall have priority over all other communications, except distress." The reason why urgency signal has priority over all other communications except distress is because urgency signals indicate a situation that requires immediate attention, but it is not a life-threatening emergency like distress signals. Therefore, distress signals always have the highest prio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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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송신 중에 쓰이는 말로 “The message will repeated"와 같은 내용의 용어를 고르시오.

  1. Speak again
  2. I say again
  3. Repeat last transmission
  4. Request last transmission again
(정답률: 76%)
  • 정답은 "I say again"입니다. 이는 이전에 전송한 메시지가 제대로 수신되지 않았을 때, 발신자가 해당 메시지를 다시 말하겠다는 의미입니다. "Speak again"은 수신자가 발신자에게 말하는 것이고, "Repeat last transmission"은 발신자가 이전 메시지를 다시 보내겠다는 의미이며, "Request last transmission again"은 수신자가 발신자에게 이전 메시지를 다시 요청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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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그 의미가 틀린 것은?

  1. Dent - 눌린 자국
  2. fuselage bottom - 날개 밑면
  3. Precaution - 경계
  4. Discrepancy - 고장
(정답률: 71%)
  • 정답은 "fuselage bottom - 날개 밑면"이다. Fuselage는 비행기의 몸체를 의미하며, bottom은 밑면을 의미한다. 따라서 "fuselage bottom"은 비행기 몸체의 밑면을 의미한다. 하지만, 날개는 비행기 몸체의 일부가 아니므로, "fuselage bottom"은 날개 밑면이 아니라 비행기 몸체의 밑면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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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화를 잘못 거셨습니다.“라고 말할 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1. wrong
  2. flase
  3. bad
  4. another
(정답률: 79%)
  • 전화를 잘못 걸었을 때는 "wrong"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false"는 거짓이라는 뜻이며, 전화를 잘못 걸었다는 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bad"는 나쁜이라는 뜻이며, 전화를 잘못 걸었다는 상황에서는 적절하지 않은 표현입니다. "another"는 다른이라는 뜻이며, 전화를 잘못 걸었다는 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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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괄호 속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1. to absolute
  2. absolutely
  3. in absolute
  4. absolute
(정답률: 60%)
  • 이 그림은 절대적인(absolute) 위치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absolute" 입니다. "to absolute"는 틀린 표현이며, "absolutely"는 부사로 사용되어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in absolute"는 문법적으로 틀린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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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A, B의 대화에서 밑줄 친 곳에 가장 적합한 말은?

  1. I'm afraid
  2. Thank you
  3. I wish
  4. You are welcome
(정답률: 81%)
  • A: Can I borrow your car tonight?

    B: I'm afraid not. I need it for work tomorrow.

    정답이 "I'm afraid" 인 이유는 B가 A의 요청을 거절할 때 사용하는 공손한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I'm afraid"는 "미안하지만"이나 "죄송하지만"과 같은 뉘앙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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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속도를 음속 0.7로 증속하라”를 항공통신에서 바르게 송신한 것은?

  1. Increase speed until mach zero point seven
  2. Increase speed in mach zero point seven
  3. Increase speed at mach point seven
  4. Increase speed to mach point seven
(정답률: 69%)
  • 정답은 "Increase speed to mach point seven"입니다.

    "Until"은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증가하라는 뜻이므로, 목표치가 정해져 있지 않은 이 문장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In"은 속도를 증가시키는 대상이 "mach zero point seven"이라는 것을 나타내므로, 문장의 의미가 달라집니다.

    "At"은 속도를 증가시키는 시점을 나타내므로, 이 문장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To"는 목표치를 나타내므로, "mach point seven"이라는 목표치에 도달하도록 속도를 증가시키라는 뜻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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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Taxi into position and hold"를 맞게 해석한 것은 어느 것인가?

  1. 대기하라.
  2. 대기장소에 가서 대기하라.
  3. 현 위치에서 대기하라.
  4. 활주로상 이륙위치에 가서 대기하라.
(정답률: 55%)
  • "Taxi into position and hold"는 비행기가 활주로로 이동하여 이륙 준비를 하도록 하는 명령어이다. "Taxi"는 비행기가 지상에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position and hold"는 비행기가 활주로 상에 이륙 준비를 위해 위치를 잡고 대기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활주로상 이륙위치에 가서 대기하라."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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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 문장의 괄호 속에 들어가는 가장 알맞은 것은?

  1. transmitted at
  2. transmites at
  3. transmiting on
  4. transmitte on
(정답률: 61%)
  • 이미지에서 보이는 라디오는 주파수를 통해 송수신하고 있으며, "transmitted at"은 이러한 주파수를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표현입니다. "transmites at"은 올바른 동사 형태가 아니며, "transmitting on"은 주파수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표현이 아닙니다. "transmitte on"은 올바른 동사 형태가 아니며, "transmitted at"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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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1. in
  2. as
  3. on
  4. by
(정답률: 61%)
  • 이 그림은 "on" 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그림에서는 사람이 물 위에 서 있기 때문입니다. "in" 은 물 속에 있다는 뜻이고, "as" 는 ~로서라는 뜻이며, "by" 는 ~에 의해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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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승무원들은 브리핑실로 들어 갔다.“를 바르게 영작한 것은?

  1. The crew entered the briefing room.
  2. The crew entered in the briefing room.
  3. The crew entered to the briefing room.
  4. The crew entered into the briefing room.
(정답률: 70%)
  • "The crew entered the briefing room."이 올바른 영작인 이유는, "enter"는 "in"이나 "to"와 함께 쓰이지 않고, "into"는 사용 가능하지만 "the briefing room"이라는 명확한 목적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he crew entered into the briefing room."도 가능하지만, "The crew entered in the briefing room."이나 "The crew entered to the briefing room."은 문법적으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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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 )안에 들어 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1. Advisory
  2. Service
  3. Contact
  4. Separation
(정답률: 55%)
  • 이미지에는 전화기와 "Contact"라는 단어가 있으며, 전화기는 일반적으로 연락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ontact"가 가장 적절한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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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 is the minimum distance from the limit of the service range of a wanted station to a potentially interfering station needed to produce a protection ratio of 15dB,"에서 괄호 안에 적절한 것을 다음에서 고르시오.

  1. Interference range
  2. Detecting range
  3. Radio signal
  4. Bandwidth
(정답률: 51%)
  • "Interference range"이다.

    Interference range는 서비스 범위의 한계와 잠재적으로 간섭하는 기지국 사이의 최소 거리를 의미한다. 이 거리는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보호 비율인 15dB를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 괄호 안에 "Interference range"가 들어가는 것이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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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문장의 괄호 속에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1. changing
  2. to change
  3. being changed
  4. to be changed
(정답률: 60%)
  • 이미지에서 사용된 동사 "is"는 현재 시제의 동사이므로, "changing"이 가장 적합하다. "to change"는 동사원형이며, "being changed"와 "to be changed"는 현재진행형과 미래진행형이므로 문맥상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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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공통신용어 중 조정사에서 현재 사용중인 주파수를 계속 유지할 것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용어는?

  1. Hold this frequency
  2. Keep different frequency
  3. Remain this frequency
  4. Do not change this frequency
(정답률: 64%)
  • "Remain this frequency"는 현재 사용중인 주파수를 계속 유지할 것을 요구하는 용어이다. "Hold this frequency"는 주파수를 유지하라는 의미이지만, 조금 더 일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Keep different frequency"는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라는 의미이고, "Do not change this frequency"는 주파수를 변경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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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괄호에 알맞은 것은?

  1. "EMERGENCY"
  2. "DISTRESS"
  3. "MAYDAY"
  4. "URGENT"
(정답률: 67%)
  • "MAYDAY"는 항공 우발사태에서 사용되는 신호어로,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사용된다. "EMERGENCY"는 비상 상황을 나타내는 신호어이고, "DISTRESS"는 구조 요청을 나타내는 신호어이다. "URGENT"는 긴급한 상황을 나타내는 신호어이다. 따라서, "MAYDAY"가 가장 적절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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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밑줄 친 곳에 들어갈 말은?

  1. in
  2. on
  3. for
  4. up
(정답률: 76%)
  • 이미지에서 보이는 사람이 "for"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fo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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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문자에서 표현이 적절하지 못한 곳을 찾으시오.

(정답률: 61%)
  • 정답인 "②"는 "평소에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일이지만 긴급 상황에서는 실수할 수 있다."라는 내용이다. 하지만 긴급 상황에서는 오히려 더욱 신중하게 행동해야 하므로, 이 부분의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②"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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