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2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6-26)

디지털영상편집 2급
(2013-06-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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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상의 역사 중 바르지 않은 것은?

  1. 문자는 영상의 기원인 벽화보다 먼저 사용된 외적 표현물이다.
  2. 원근법의 발견 이후의 회화는 화가와 대상 사이의 공간의 원칙에 따라 묘사하게 되었다.
  3. 19세기 사진은 과학적 목적으로도 사용되었다.
  4. 컴퓨터 합성이 가능해지고 영상을 실존대상 없이 제작과 보존이 가능해졌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문자는 영상의 기원인 벽화보다 먼저 사용된 외적 표현물이다."는 바르지 않은 것이다. 사실, 벽화는 문자보다 먼저 등장했으며, 예로는 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자나 중국의 글자 등이 있다. 따라서, 이 보기의 정답은 "문자는 영상의 기원인 벽화보다 먼저 사용된 외적 표현물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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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상의 특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영상은 움직임이 있는 그림이다.
  2. 소리는 영상의 연결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는 아니다.
  3. 영상은 컷이 쌓여가면서 작품이 된다.
  4. 움직이지 않는 컷에도 길이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리는 영상의 연결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가 아니라는 것은 영상의 시각적인 부분과는 별개로, 소리가 없어도 영상 자체는 존재하고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소리는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는 요소이지만, 영상의 존재 자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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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눈, 코, 입, 귀 등과 같이 신체의 특정 부위나 피사체의 일부분을 매우 자세히 보여주는 샷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ECU(Extreme Close Up)
  2. ECS(Extreme Close Shot)
  3. CUS(Close up Shot)
  4. FCS(Face Close sho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ECU(Extreme Close Up)"이다. ECU는 매우 근접한 거리에서 특정 부위나 피사체의 일부분을 매우 자세히 보여주는 샷을 의미한다. 다른 옵션들은 모두 가까운 거리에서 촬영하는 샷이지만, ECU는 그 중에서도 더욱 근접한 거리에서 촬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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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영상의 단위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샷(Shot)
  2. 시퀀스(Sequence)
  3. 무비(Movie)
  4. 클립(Clip)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클립(Clip)"입니다. 클립은 영상을 구성하는 작은 단위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시퀀스 안에서 사용됩니다. 클립은 샷과 비슷하지만, 샷은 하나의 연속된 영상을 의미하는 반면, 클립은 여러 샷으로 이루어진 작은 영상 조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클립은 영상의 단위로 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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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코덱의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Xvid 코덱은 DivX 코덱의 경쟁코덱으로 써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다.
  2. 애플사에서 만든 동영상 규격으로 MOV 코덱이있다.
  3. RLE(Run Length Encoded)코덱은 일반적인 비디오 코덱으로 3D애니메이션 제작에 효과적이다.
  4. 모션제이펙(M-Jpeg) 코덱은 사진이미지 포맷에서 가장 높은 압축률을 자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RLE(Run Length Encoded)코덱은 일반적인 비디오 코덱으로 3D애니메이션 제작에 효과적이다. - 이 설명이 바르지 않습니다. RLE 코덱은 일반적으로 압축률이 낮아서 비디오 코덱으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주로 이미지나 텍스트 데이터를 압축하는 데 사용됩니다. 3D 애니메이션 제작에 효과적이라는 설명도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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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Divx 코덱의 종류 중 다루기가 쉬운 장점을 가진 MPEG-4 V3 기반의 코덱으로 맞는 것은?

  1. Divx 3.x
  2. Divx 5
  3. Divx M-V3
  4. Xvid
(정답률: 알수없음)
  • Divx 3.x는 MPEG-4 V3 기반의 코덱으로, 다른 Divx 코덱들과 비교하여 다루기가 쉽고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파일 크기를 작게 유지하면서도 고화질의 동영상을 제공할 수 있어서 인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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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영상 편집 기술 요소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선형 편집이란 테잎 기록 방식으로 녹화된 순서로만 편집이 가능한 디지털 편집이다.
  2. 비월 주사 방식은 일반적으로 TV에서 사용되며 정지화면의 정확한 장면 캡처가 어렵다.
  3. 오프라인 편집은 테이프에서 테이프로 편집하는 시스템으로 수차례 편집은 필요 없다.
  4. 컴포넌트 비디오는 휘도와 색도를 별개의 성분으로 남겨두어 두 개 이상의 컴포넌트로 나누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월 주사 방식은 TV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화면을 한 줄씩 번갈아가며 표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지화면에서는 각 줄이 다른 시점에서 캡처되어 정확한 장면 캡처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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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편집과정에 따른 분류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일반적인 오프라인 편집 시스템은 테이프에서 테이프로 편집하는 스타일이다.
  2. 온라인 편집은 오프라인 편집보다 고품질을 얻을 수 없다.
  3. 비선형 편집은 복사본을 수 없이 만들어도 원본의 화질 그대로를 간직한다.
  4. 선형 편집은 별도의 렌더링 과정과 캡처 작업이 추가적으로 필요치 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온라인 편집은 오프라인 편집보다 고품질을 얻을 수 없다."는 바르지 않은 분류이다. 이유는 온라인 편집은 고해상도의 비디오를 다룰 수 있고, 디지털 효과와 컬러 보정 등의 작업을 더욱 정교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높은 품질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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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영상의 주요 편집기기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VTR : 고품질 영상과 음향을 안정성 있게 처리하지 못한다.
  2. 영상효과기기 : 여러 가지 영상 소스들을 입력하고 선택 및 합성한 뒤 출력해내는 기기
  3. 영상합성기기 : 디지털 신호처리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변환, 출력해내는 기기
  4. 문자 발생기 : 자막, 도표 등을 전기적인 신호로 영상에 삽입시키는 기기
(정답률: 40%)
  • 문자 발생기는 자막, 도표 등을 전기적인 신호로 영상에 삽입시키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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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필드 주파수가 50Hz이며 텔레비전의 한 프레임이 625개의 주사선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은?

  1. DV
  2. NTSC
  3. PAL
  4. JVC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정보에서 필드 주파수가 50Hz인 시스템은 PAL이다. PAL은 Phase Alternating Line의 약자로, 필드 주파수가 50Hz이며 625개의 주사선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을 의미한다. DV는 디지털 비디오를 위한 포맷이며, NTSC는 미국과 일본에서 사용되는 아날로그 텔레비전 시스템이며, JVC는 일본의 전자 제조 회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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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영상을 익스포팅(Exporting)하는 과정에서 편집이 완성된 작품이 완전한 작품으로 작업되는 과정은?

  1. 트랜지션(Transition)
  2. 자막처리
  3. 렌더링(Rendering)
  4. 임포트(Import)
(정답률: 알수없음)
  • 영상을 익스포팅하기 전에, 모든 편집 작업이 완료된 후에는 렌더링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렌더링은 편집된 영상을 실제로 생성하는 과정으로, 컴퓨터가 모든 편집 작업을 처리하고, 각각의 프레임을 이미지로 만들어 합쳐서 최종 영상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렌더링은 영상 편집 작업의 마지막 단계로, 완전한 작품으로 만들어주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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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프리미어 설치 방법 중 바르지 않은 것은?

  1. License Agreement : 내용을 동의하면 Accept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한다.
  2. Installation Options : 체크되어있는 옵션을 풀지 않고 설치를 진행한다.
  3. Installation Location : 프로그램을 설치할 하드드라이브를 선택한다.
  4. Installation Summary : 설치하고자하는 프로그램이 잘 형성되었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Installation Options : 체크되어있는 옵션을 풀지 않고 설치를 진행한다." 이다. 이유는 체크되어 있는 옵션들은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설치되는 것이므로, 필요하지 않은 옵션은 체크를 해제해야 한다. 따라서 모든 옵션을 그대로 두고 설치를 진행하는 것은 바르지 않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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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프리미어 새로운 프로젝트 설정(Custom Settings)에서 비디오 설정 기능이 아닌 것은?

  1. Frame Size
  2. Pixel Aspect Ratio
  3. Fields
  4. Loc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Location"은 비디오 설정과는 관련이 없는 설정으로, 프로젝트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하는 설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비디오 설정과 관련된 설정입니다. "Frame Size"는 프레임의 크기를 설정하고, "Pixel Aspect Ratio"는 화소의 종횡비를 설정하며, "Fields"는 인터레이스 방식을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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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Device Control 세팅을 할 수 있는 메뉴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Settings
  2. Logging Settings
  3. Device Settings
  4. File Settings
(정답률: 알수없음)
  • Device Control은 기기를 제어하는 기능이므로, 이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는 "Device Settings"이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기기 제어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는 "Settings"이다. 따라서 정답은 "Settings"이다. "Logging Settings"는 로그 기록에 대한 설정, "File Settings"는 파일 관리에 대한 설정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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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편집 시 발생하는 클립간의 빈 공간을 제거하는 기능은?

  1. Ripple Delete
  2. Paste
  3. Paste Insert
  4. Clea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Ripple Delete

    설명: Ripple Delete는 클립을 삭제할 때 해당 클립 다음에 있는 모든 클립을 왼쪽으로 이동시키고, 발생하는 빈 공간을 자동으로 제거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편집 작업을 할 때 클립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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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프로젝트 메뉴 중 임포트한 소스를 사용하지 않을 때 프로젝트 패널에서 삭제하는 기능은?

  1. Link Media Cut
  2. Make Offline Delete
  3. Import Batch List Clear
  4. Removed Unused
(정답률: 50%)
  • 정답은 "Removed Unused"입니다. 이 기능은 사용하지 않는 소스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프로젝트 패널에서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정리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는 데 유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Link Media Cut"는 클립의 링크 끊기, "Make Offline Delete"는 오프라인으로 만들고 삭제, "Import Batch List Clear"는 일괄 임포트 목록 지우기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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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클립의 이름을 새롭게 지정하는 기능은?

  1. Make Subclip
  2. Replace With Clip
  3. Rename
  4. Insert Clip without change
(정답률: 알수없음)
  • 클립의 이름을 새롭게 지정하는 기능은 "Rename"이다. 이는 클립의 이름을 변경하여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다. 다른 보기들은 클립을 다루는 다른 기능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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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은 시퀀스(Sequence) 메뉴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Snap
  2. Lift
  3. Razor At Start & End
  4. Extract
(정답률: 알수없음)
  • 시퀀스 메뉴 중 "Lift"는 타임라인 상에서 선택한 클립을 삭제하지 않고,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기능이다. 즉, 해당 클립을 잘라내서 다른 위치로 옮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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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소스 모니터 패널에 클립 마커를 설정하는 기능은?

  1. Clear Clip Marker
  2. Set Clip Marker
  3. Set Sequence Marker
  4. Sequence Marker
(정답률: 알수없음)
  • 소스 모니터 패널에서 "Set Clip Marker" 기능은 현재 재생 중인 클립의 특정 부분을 마킹하여 나중에 해당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퀀스 모니터 패널에서 사용되는 기능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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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윈도우 메뉴 중 비디오와 오디오에 특수 효과를 적용하도록 효과 패널을 활성화하는 기능은?

  1. Effect Controls
  2. Effects
  3. Effects Events
  4. Effects Project On
(정답률: 60%)
  • 정답은 "Effects"입니다. 이는 비디오와 오디오에 특수 효과를 적용하기 위한 효과 패널을 활성화하는 기능으로, "Effect Controls"는 이미 적용된 효과를 조절하는 패널이고, "Effects Events"는 이벤트에 대한 효과를 적용하는 패널이며, "Effects Project On"은 프로젝트 전체에 대한 효과를 적용하는 패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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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프로젝트 패널 내에 있는 클립을 검색하는 기능은?

  1. List View
  2. Clip View
  3. Find
  4. Icon View
(정답률: 알수없음)
  • "Find" 기능은 프로젝트 패널 내에 있는 클립을 검색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옵션들은 클립을 보여주는 방식이나 정렬 방식과 관련된 기능이지 검색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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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타임라인 패널의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Undock Panel - 패널을 삭제하는 기능이다.
  2. Show Audio Time Units - 타임라인의 수치를 오디오 시간 단위로 변경한다.
  3. Sequence Zero Point - 시퀀스가 시작하는 시간 코드를 변경한다.
  4. Show Head and Tail - 포스트 프레임, 첫 프레임과 끝 프레임만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Undock Panel - 패널을 삭제하는 기능이다."는 바르지 않은 설명이다. Undock Panel은 패널을 독립적인 창으로 분리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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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소스&프로그램 모니터(Source&Program monitor)에서 화면을 확대하고 축소하는 기능은?

  1. Set In Point
  2. Set Out Point
  3. View Zoom Level
  4. Step Back
(정답률: 알수없음)
  • "View Zoom Level"은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인 것입니다. "Set In Point"는 시작점을 설정하는 기능, "Set Out Point"는 끝점을 설정하는 기능, "Step Back"은 한 단계 뒤로 돌아가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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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툴박스(ToolBox) 중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한 번 이상 자를 수 있는 기능은?

  1. Ripple Edit Tool
  2. Rate Stretch Tool
  3. Razor Tool
  4. Slip Tool
(정답률: 알수없음)
  • Razor Tool은 클립을 자를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자를 수 있으며, 자른 부분을 분리하여 따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azor Tool은 클립을 자르는 데 가장 적합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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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이펙트 패널의 기능 중 자주 사용하거나 반복해서 사용하는 이펙트를 등록해 놓는 기능은?

  1. Video Effect
  2. Audio Effect
  3. Video Audio Effect
  4. Presets
(정답률: 알수없음)
  • Presets는 이펙트 패널에서 자주 사용하거나 반복해서 사용하는 이펙트를 미리 등록해 놓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매번 이펙트를 설정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으며, 더욱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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