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9-08)

승강기산업기사
(2002-09-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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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구배가 8도 이하인 수평보행기(트레블레이터)의 스탭 속도는 몇 m/min 이하인가?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39%)
  • 구배가 8도 이하인 경우, 스탭의 길이가 1m 이하이므로 스탭 속도는 50m/min 이하이다. 이는 스탭 길이가 1m일 때, 1초에 50번 이상 발을 내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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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차용 엘리베이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피즐파킹 엘리베이터
  2. 수직순환방식 엘리베이터
  3. 수평운반방식 엘리베이터
  4. 자립방식 엘리베이터
(정답률: 67%)
  • 자립방식 엘리베이터는 주차장 내부에 설치되어 있지 않고, 외부에 설치되어 있는 주차장에서 사용하는 엘리베이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주차장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는 모두 주차용 엘리베이터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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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스컬레이터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디딤판체인 및 구동체인의 안전율은 5 이다.
  2. 디딤판의 정격속도는 30m/min 이하이다.
  3. 디딤판의 정지거리는 0.1m 이상, 0.6m 이하이다.
  4. 에스컬레이터의 높이가 6m 이하일 때의 경사도는 35도까지 허용된다.
(정답률: 69%)
  • 에스컬레이터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디딤판체인 및 구동체인의 안전율은 5 이다." 이다. 디딤판체인 및 구동체인의 안전율은 4 이다. 안전율은 디딤판체인 및 구동체인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과 실제 하중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안전율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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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완충기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완충기는 카 최상층을 통과하여 피트바닥으로 계속 하강할 때 충격을 완화하는 장치이다.
  2. 완충기의 유압식은 카의 충격 완화용에, 스프링식은 균형추의 충격 완화용에만 사용된다.
  3. 유압식은 정격속도 60m/min를 넘는 경우에 사용한다.
  4. 순간 최대감속도가 2.5g를 넘어 감속도가 1/25 초를 초과하여 계속 낙하하도록 한다.
(정답률: 75%)
  • 완충기는 카 최상층을 통과하여 피트바닥으로 계속 하강할 때 충격을 완화하는 장치이다. 유압식은 정격속도 60m/min를 넘는 경우에 사용하는 이유는, 높은 속도에서는 스프링식 완충기가 충격을 완화하지 못하고 파손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압식 완충기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카를 운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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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속기의 작동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단계 작동은 정격속도의 1.3배 범위에서 과속스위치가 동작한다.
  2. 과속스위치 동작은 상승 및 하강 양 방향에서 작동한다.
  3. 2단계 작동은 1.4배 범위에서 조속기 로프를 전기적으로 잡아 비상정지장치를 작동한다.
  4. 2단계 작동시는 하강방향에서만 작동한다.
(정답률: 38%)
  • 2단계 작동시에는 하강방향에서만 작동한다는 것이 틀린 것이 아닌가요? 정답은 "2단계 작동은 1.4배 범위에서 조속기 로프를 전기적으로 잡아 비상정지장치를 작동한다."입니다. 이유는 2단계 작동시에는 상승 및 하강 양 방향에서 작동하며, 하강방향에서 작동할 때 조속기 로프를 전기적으로 잡아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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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도어 개폐장치에 대한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카 상부에 설치하는 구조로 소형 경량일 것
  2. 작동이 원활하고 정숙할 것
  3. 먼지나 이물질이 끼이지 않도록 몰딩시킬 것
  4. 엘리베이터 기동회수에 비해 동작회수가 많으므로 보수가 용이하도록 할 것
(정답률: 63%)
  • 도어 개폐장치는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이지 않도록 몰딩시켜야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다. 이는 작동 원활성과 정숙성을 보장하기 위한 구비조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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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승강로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승강로는 외부 공간과 격리되어서는 아니된다.
  2. 화재시에는 소방호스의 이동공간으로 이용이 가능 하여야 한다.
  3. 엘리베이터에 필요한 배관설비 이외의 설비는 하지 않도록 한다.
  4. 피트바닥 아래층의 이용 유무에 관계없이 균형추에는 항상 비상정지장치를 하도록 한다.
(정답률: 84%)
  • 엘리베이터에 필요한 배관설비 이외의 설비는 하지 않도록 한다. - 이유: 승강로는 엘리베이터와 달리 수직 이동장치가 아니므로, 엘리베이터와 달리 배관설비가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에 필요한 배관설비 이외의 설비는 설치하지 않도록 하여 비용과 유지보수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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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견인비(Traction ratio)를 무부하와 전부하에서 체크하고 그 값을 낮게 선택하는 이유는?

  1. 로프 길이를 줄이기 위하여
  2. 로프의 손상과 전동기의 용량을 줄이기 위하여
  3. 로프 본수를 줄이고 마찰력을 증대하기 위하여
  4. 균형추의 무게를 줄이고 로프 본수를 줄이기 위하여
(정답률: 79%)
  • 견인비를 낮게 선택함으로써 로프의 마찰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로프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전동기의 용량을 줄여 전기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프의 손상과 전동기의 용량을 줄이기 위하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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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계실에 반드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소화기
  2. 조명설비
  3. 환기설비
  4. 방음문
(정답률: 80%)
  • 기계실 안에는 기계가 작동함에 따라 열과 먼지 등이 발생하여 환기설비가 필요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조명설비와 소화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방음문은 기계실 안에서 소음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반드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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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엘리베이터 권상전동기의 제어에서 3상유도전동기의 입력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인버터 제어)하는 방식은?

  1. 교류2단속도제어방식
  2. 교류궤환제어방식
  3. VVVF제어방식
  4. 워드레오나드방식
(정답률: 72%)
  • VVVF 제어방식은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약자로, 입력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여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모터의 부하에 따라 입력 전압과 주파수를 조절하여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성도 높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권상전동기의 제어에서 3상유도전동기의 입력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는 방식으로는 VVVF 제어방식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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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순간식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제동거리는 제동 즉시 카를 정지시키므로 고려하지 않는다.
  2. 60m/min정격속도의 승용 엘리베이터에 적용한다.
  3. 순차식 비상정지장치라고도 한다.
  4. 효율이 좋으므로 승용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67%)
  • "제동거리는 제동 즉시 카를 정지시키므로 고려하지 않는다."는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엘리베이터가 급정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동거리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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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 가드와 디딤판과의 틈새는 몇 mm 범위 이내 이어야 하는가?

  1. 2∼5
  2. 5∼7
  3. 7∼9
  4. 10∼13
(정답률: 59%)
  •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 가드와 디딤판과의 틈새는 2∼5mm 범위 이내 이어야 한다. 이는 안전기준에 따라 정해진 것으로, 이 범위를 벗어나면 옷이나 신발 등이 끼어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범위는 스커트 가드와 디딤판의 간격이 너무 좁아서 움직임에 제약이 생기지 않도록 고려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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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류 2단속도 승강기의 속도제어 순서는?

  1. 저속 출발 - 고속 운전 - 저속 전환 - 정지
  2. 고속 출발 - 고속 운전 - 저속 전환 - 정지
  3. 저속 출발 - 고속 운전 - 정지
  4. 고속 출발 - 고속 운전 - 정지
(정답률: 81%)
  • 승강기가 가동될 때는 일반적으로 고속 출발 상태에서 시작하며, 이후 고속 운전 상태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승강기가 목적지에 가까워지면 저속 전환 상태로 전환되어 속도를 줄이고, 마지막으로 정지 상태로 도달합니다. 따라서, 승강기의 속도제어 순서는 "고속 출발 - 고속 운전 - 저속 전환 - 정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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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로프를 2:1로 걸었을 때 카의 속도와 균형추의 속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와 균형추의 속도가 같다.
  2. 카가 균형추보다 빠르다.
  3. 균형추가 카보다 빠르다.
  4. 하강할 때는 균형추가 상승할 때는 카가 빠르다.
(정답률: 67%)
  • 정답: "카와 균형추의 속도가 같다."

    이유: 로프를 2:1로 걸었기 때문에 카와 균형추 사이의 힘은 같아진다. 따라서 카와 균형추는 같은 속도로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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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전시에 대비한 비상전원장치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카내 비상등 전원으로 사용한다.
  2. 비상통화장치의 전원으로 사용한다.
  3. 비상운전 중 램프전원으로 사용한다.
  4. 정전시 비상전원으로 자동 전환된다.
(정답률: 48%)
  • "비상운전 중 램프전원으로 사용한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램프전원은 일반적으로 조명용으로 사용되는 전원으로, 비상전원장치에서는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상전원장치는 일반적으로 카내 비상등 전원이나 비상통화장치의 전원으로 사용되며, 정전시에는 자동으로 비상전원으로 전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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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로프의 꼬임형태 중 일반적으로 아파트 등에 많이 사용하는 것은?

  1. 보통 Z 꼬임
  2. 보통 S 꼬임
  3. 랭그 Z 꼬임
  4. 랭그 S 꼬임
(정답률: 62%)
  • 보통 아파트 등에서 사용하는 로프는 높은 내구성과 안정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보통 Z 꼬임 형태를 사용합니다. Z 꼬임은 꼬임 방향이 번갈아가면서 일어나기 때문에 로프의 내구성이 높아지고, 또한 꼬임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여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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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피트바닥 하부를 통로 등으로 사용할 경우의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피트바닥을 견고한 목재로하여 흔들림이 없도록 고정시킨다.
  2. 균형추쪽에 완충기를 설치하여 비상정지에 대비 하도록 한다.
  3. 피트바닥을 2중 슬라브로 하고, 균형추쪽에 비상정지 장치를 설치한다.
  4. 균형추쪽 직하부에 두꺼운 벽을 설치하고,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한다.
(정답률: 66%)
  • 피트바닥 하부를 통로 등으로 사용할 경우, 피트바닥이 견고하게 고정되어야 하며,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균형추쪽에 비상정지 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피트바닥을 2중 슬라브로 하고, 균형추쪽에 비상정지 장치를 설치한다."가 옳은 조건입니다. 2중 슬라브는 피트바닥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주며, 비상정지 장치는 피트바닥이 이동하는 것을 막아주어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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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엘리베이터의 홀랜턴 및 위치표시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것은?

  1. 대부분의 군관리방식에서는 승장의 위치표시기를 전층 설치하여 승객의 편의를 도모한다.
  2. 홀랜턴은 군관리방식에서 선택호기를 표시하는 장치로 즉시 예보방식과 도착 예보방식이 있다.
  3. 군관리방식에서 대기하는 승객의 혼란을 막기위하여 위치표시기를 달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4.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에는 위치표시기와 함께 카내에 서 정지층을 안내하는 음성안내장치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47%)
  • "군관리방식에서 대기하는 승객의 혼란을 막기위하여 위치표시기를 달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대부분의 군관리방식에서는 승객의 편의를 위해 위치표시기를 전층에 설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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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체인은 최소 몇 가닥이상 이어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58%)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체인은 최소 2가닥 이어져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만약 한 가닥의 체인이 고장이 나더라도 다른 가닥의 체인이 엘리베이터를 지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 2가닥의 체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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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 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승강로 상부에 기계실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2. 운행과 속도에 한계가 있다.
  3. 상부 틈이 작아도 된다.
  4. 기계실 위치가 자유롭지 않다.
(정답률: 75%)
  • 유압 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운행과 속도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기계실 위치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실 위치가 자유롭지 않다"는 특징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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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카 자중 1200kg, 정격하중 1000kg인 엘리베이터의 오버밸런스율을 40%로 취하면 균형추의 중량은 몇 kg 인가?

  1. 1480
  2. 1600
  3. 1720
  4. 1800
(정답률: 75%)
  • 오버밸런스율은 엘리베이터의 정격하중에 대한 초과하중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엘리베이터의 초과하중이 400kg (1200kg - 1000kg)이며, 이 값의 40%인 160kg이 균형추의 중량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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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동식 엘리베이터의 카 프레임과 플렛홈(PLATFORM) 및 부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 상부체대(CROSS HEAD)의 응력은 카가 최하층에서 휴지 중일 때 카자중과 정격하중을 지지하는 총하중을 기준으로 한다.
  2. 카의 프레임과 플렛홈 부재의 최대허용변형은 동하중을 기준으로 정해진 값보다 크지 않아야 한다.
  3. 상부체대, 하부틀(PLANK), 플렛홈 프레임의 부재에 있어서의 최대허용변형은 전장의 1/960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4.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플렛홈 부재에 대한 응력계산은 B급하중인 경우 정격하중의 1/4(25%)이 프레임 부재의 중앙에 집중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정답률: 44%)
  • 전동식 엘리베이터의 카 프레임과 플렛홈(PLATFORM) 및 부재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상부체대, 하부틀(PLANK), 플렛홈 프레임의 부재에 있어서의 최대허용변형은 전장의 1/960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이다. 이유는 카 상부체대의 응력은 카가 최하층에서 휴지 중일 때 카자중과 정격하중을 지지하는 총하중을 기준으로 하며, 카의 프레임과 플렛홈 부재의 최대허용변형은 동하중을 기준으로 정해진 값보다 크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부체대, 하부틀(PLANK), 플렛홈 프레임의 부재에 있어서의 최대허용변형은 전장의 1/960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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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이드 레일의 규격은 무엇으로 정하는가?

  1. 인장강도
  2. 굽힘모멘트
  3. 단위길이
  4. 단위길이당 중량
(정답률: 75%)
  • 가이드 레일은 기차나 지하철 등의 철도 차량이 움직이는 레일로서, 안정적으로 차량을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일정한 강도와 무게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가이드 레일의 규격은 단위길이당 중량으로 정해지는데, 이는 일정한 길이의 가이드 레일이 얼마나 무겁게 만들어져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단위길이당 중량이 높을수록 더 견고하고 안정적인 가이드 레일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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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감시반을 설치하는 가장 큰 목적은?

  1. 승객의 안전 및 신속한 구출
  2. 신속한 보수
  3. 교통량 분석
  4. 효율적 운용
(정답률: 68%)
  • 감시반을 설치하는 가장 큰 목적은 승객의 안전 및 신속한 구출입니다. 감시반은 사고나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와 구조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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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카 자중이 1700kg, 정격적재하중이 1200kg, 승강행정이 60m이고, 주로프로는 12mm 5가닥을 사용하며, 오버밸런스율은 43%, 주로프의 중량이 0.5kg/m인 엘리베이터의 트랙션비는 약 얼마인가?

  1. 전부하: 1.35, 무부하: 1.33
  2. 전부하: 1.33, 무부하: 1.35
  3. 전부하: 1.39, 무부하: 1.38
  4. 전부하: 1.38, 무부하: 1.39
(정답률: 52%)
  • 트랙션비는 (전체중량/정격적재하중) * (승강행정/주로프길이) * (주로프중량/정격적재하중) * (1/오버밸런스율) 으로 구할 수 있다.

    전체중량 = 카자중 + 정격적재하중 = 1700kg + 1200kg = 2900kg
    전체중량/정격적재하중 = 2900kg/1200kg = 2.42
    승강행정/주로프길이 = 60m/2 = 30m
    주로프중량/정격적재하중 = 0.5kg/m/1200kg = 0.00042
    1/오버밸런스율 = 1/0.43 = 2.33

    따라서, 트랙션비 = 2.42 * 30m * 0.00042 * 2.33 = 1.38

    보기 중에서 전부하와 무부하의 트랙션비가 서로 바뀐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 두 개의 보기는 계산 결과와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전부하: 1.38, 무부하: 1.39"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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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승객용 및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카 내장(판넬, 천장, 조작반 등) 및 도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출구의 열림은 0.25m2 이상의 면적을 가져야 하고 어느 변의 길이도 406mm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카 판넬은 34kgf의 힘을 받을 때 변형이 25mm를 초과 하지 않도록 한다.
  3. 카 도어 및 가이드 슈, 레일 및 행거는 완전히 닫힌 도어의 중앙부근에 직각으로 사방 305mm의 면적에 34kgf의 힘을 가할 때 카 실의 선을 넘는 편형을 일으키지 않도록 한다.
  4. 승객용 및 인화공용에는 2개 이상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없다.
(정답률: 73%)
  • "승객용 및 인화공용에는 2개 이상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없다."가 틀린 것이다. 실내 엘리베이터의 경우, 승객용 및 인화공용 엘리베이터는 2개 이상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없지만,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2개 이상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다. 이는 화물을 운반할 때 출입구를 여러 곳에 설치하여 효율적으로 운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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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의 강도를 계산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 레일의 단면계수
  2. 레일 단면의 조도
  3. 카나 균형추의 총중량
  4. 레일 브라켓의 설치 간격
(정답률: 70%)
  • 엘리베이터의 가이드 레일의 강도를 계산할 때 레일 단면의 조도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레일 단면의 조도가 레일의 강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레일 단면의 조도는 레일의 표면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 레일의 내구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레일의 강도를 계산할 때는 레일의 단면계수, 카나 균형추의 총중량, 레일 브라켓의 설치 간격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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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백화점 건물에 에스컬레이터를 배열시킬 때 다음과 같은 결점이 예상되는 것은?

  1. 복렬승계형
  2. 교차승계형
  3. 단열승계형
  4. 단열겹침형
(정답률: 29%)
  • 에스컬레이터가 운행 중에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이 다른 층으로 전달되어 불쾌감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단열겹침형"이 적합하다. "복렬승계형"은 에스컬레이터가 연속적으로 배치되어 있을 때 사용되며, "교차승계형"은 두 개의 에스컬레이터가 교차되어 배치될 때 사용된다. "단열승계형"은 에스컬레이터가 한 층에서 다른 층으로 이동할 때 사용되며, 이 경우에는 소음과 진동이 다른 층으로 전달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단열겹침형"보다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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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의 동력전원설비를 설계할 때 가속전류는 전부하 상승전류의 몇 배로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1.2∼1.4배
  2. 1.3∼1.5배
  3. 1.5∼1.7배
  4. 1.7∼1.9배
(정답률: 41%)
  • 엘리베이터의 가속전류는 엘리베이터를 가속시키는 데 필요한 전류이며, 상승전류는 엘리베이터를 유지하거나 감속시키는 데 필요한 전류입니다. 가속전류와 상승전류의 비율이 적절하지 않으면 엘리베이터가 원하는 속도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안전한 정지를 보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속전류는 상승전류의 1.5∼1.7배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운전하면서도 효율적인 가속과 정지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비율은 엘리베이터의 무게와 운행 거리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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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권상용 와이어 로프를 승강기에 적용 시킬 때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직경은 공칭지름 8mm 이상으로 사용할 것
  2. 단부는 1본마다 강제 소켓트에 바비트 채움 또는 클램프 고정으로 할 것
  3. 승강기용 로프는 승강기용으로 제작된 것을 사용 할 것
  4. 카 1대에 대해 3본이상 일 것
(정답률: 45%)
  • "직경은 공칭지름 8mm 이상으로 사용할 것"은 승강기에 적용되는 와이어 로프가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작은 직경의 와이어 로프는 더 쉽게 끊어지거나 변형될 수 있으므로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기에 적용되는 와이어 로프는 충분한 직경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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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P-6-CO로 표시되는 엘리베이터의 숫자 "6"의 의미는?

  1. 로프 수
  2. 정지층 수
  3. 정원
  4. 승강로 레일 본수
(정답률: 50%)
  • P-6-CO로 표시되는 엘리베이터의 숫자 "6"은 정원을 나타냅니다. 이는 해당 엘리베이터가 최대 몇 명의 사람을 운반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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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승용 엘리베이터에서 설계용 수평 진도(KH)가 0.4, 카 중량이 1500㎏일 때 가이드 레일에 작용하는 지진하중 Px는 몇 kg 인가? (단, 상하 가이드슈의 하중비는 0.6으로 한다.)

  1. 280
  2. 360
  3. 2250
  4. 6250
(정답률: 52%)
  • 가이드 레일에 작용하는 지진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Px = KH × Cx × Wx

    여기서, Cx는 지진계수이고, Wx는 수평방향의 지진하중이다.

    Cx는 지진계수 표에서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진계수가 0.2인 경우, Cx는 0.2이다.

    Wx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Wx = (카 중량) × (상하 가이드슈의 하중비) = 1500 × 0.6 = 900

    따라서,

    Px = 0.4 × 0.2 × 900 = 72

    단위는 kg이므로, 정답은 72kg가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60"이 아니라 "7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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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도전동기에 인가되는 전압과 주파수로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1. 교류 1단 속도제어
  2. 교류 2단 속도제어
  3. VVVF제어
  4. 직류제어
(정답률: 60%)
  • VVVF제어는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약자로, 유도전동기에 인가되는 전압과 주파수를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조절하기 때문에 다른 방식에 비해 더 정확하고 부드러운 속도 제어가 가능하다. 따라서 VVVF제어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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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이 들려지는 상태에서의 운행이탈을 감지하는 스탭주행 안전스위치의 설치장소는?

  1. 상부, 좌측 및 우측에 설치
  2. 상부, 하부, 좌측 및 우측에 설치
  3. 하부 및 우측에 설치
  4. 하부, 좌측 및 우측에 설치
(정답률: 79%)
  •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은 상하좌우 모든 방향에서 들리기 때문에, 스탭주행 안전스위치는 상부, 하부, 좌측 및 우측 모두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설치함으로써, 승객이 어느 방향에서든 스위치를 누를 수 있도록 하여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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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의 교통량을 계산하는 주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여유가 있는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기 위하여
  2. 최소 비용으로 최적의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기 위하여
  3. 엘리베이터 설계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4. 승객의 수송시간을 계산하기 위하여
(정답률: 68%)
  • 엘리베이터의 교통량을 계산하는 주목적은 최소 비용으로 최적의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설치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승객의 이동 시간을 최적화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교통량을 계산하여 최적의 엘리베이터 설치 위치와 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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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스프링완충기의 설계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정격하중
  2. 정격속도
  3. 카자중
  4. 엘리베이터의 용도
(정답률: 83%)
  • 스프링완충기는 엘리베이터의 용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이기 때문에 설계시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스프링완충기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중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충하여 안정적인 이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용도는 스프링완충기 설계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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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로프식 승강기용 전동기의 특징이다. 잘못된 것은?

  1. 기동토크가 커야 한다.
  2. 회전부분의 관성 모멘트가 커야 한다.
  3. 기동전류가 작아야 한다.
  4. 온도 상승에 충분히 견디어야 한다.
(정답률: 58%)
  • 정답: "회전부분의 관성 모멘트가 커야 한다."

    전동기의 회전부분의 관성 모멘트가 커야 하는 이유는 승강기의 운행 중에도 갑작스러운 변화나 충격에도 안정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회전부분의 관성 모멘트가 작으면 승강기가 갑작스러운 변화나 충격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프식 승강기용 전동기의 회전부분의 관성 모멘트는 크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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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은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알맞은 것은?

  1. ⓐ 120%, ⓑ 125%
  2. ⓐ 125%, ⓑ 120%
  3. ⓐ 125%, ⓑ 135%
  4. ⓐ 135%, ⓑ 125%
(정답률: 63%)
  • 브레이크는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데 사용되는 시스템이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브레이크 패드가 타이어와 마찰하여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바꾸어 속도를 감속시킨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효율은 마찰력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 문제에서는 마찰력이 증가하여 브레이크의 효율이 증가하였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효율이 높아졌으므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량의 속도가 더 빨리 감속될 것이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효율이 높아진 경우,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량의 속도가 더 빨리 감속되므로 브레이크의 효율이 높아진 경우에는 브레이크의 효율이 낮아진 경우보다 더 많은 속도 감속이 가능하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효율이 높아진 경우, 브레이크의 효율이 낮아진 경우보다 더 큰 비율의 속도 감속이 가능하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효율이 높아진 경우에는 브레이크의 효율이 낮아진 경우보다 더 큰 비율의 속도 감속이 가능하므로, 브레이크의 효율이 높아진 경우에는 브레이크의 효율이 낮아진 경우보다 더 높은 백분율로 표현된다. 따라서 정답은 "ⓐ 125%, ⓑ 12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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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어 인터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용 키로만 도어를 열어야 한다.
  2. 도어록과 도어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3. 승장 도어의 열림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4. 승장 도어의 닫힘상태를 인지하여 권상기에 1차적으로 신호를 보낸다.
(정답률: 66%)
  • 승장 도어의 닫힘상태를 인지하여 권상기에 1차적으로 신호를 보낸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도어 인터록은 승객이나 승무원이 도어를 열거나 닫을 때, 도어록과 도어스위치로 구성된 시스템이 작동하여 도어의 열림 또는 닫힘을 감지하고, 이를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승장 도어의 열림을 방지하는 장치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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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하중값이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상황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교번하중
  2. 반복하중
  3. 분포하중
  4. 충격하중
(정답률: 56%)
  • 분포하중은 시간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고정된 하중이므로,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상황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분포하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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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σx가 인장하고, σy가 압축하며 |σy|=|2σx|의 관계를 가지고 있을 때, 최대 전단응력의 값은?

  1. σx
  2. x
(정답률: 34%)
  • 최대 전단응력은 τmax = σx/2 이다. 이는 모두가 인정하는 공식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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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요동력 30 KW, 펌프효율 80 %, 전양정 30 m로 해서 양수한다면 송출유량(m3/sec)은?

  1. 0.0816
  2. 4.896
  3. 0.102
  4. 816
(정답률: 38%)
  • 양수 공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에너지 보존 법칙이 성립한다.

    입력 에너지 = 출력 에너지 + 손실 에너지

    여기서 입력 에너지는 소요동력이고, 출력 에너지는 양수된 물의 운동 에너지이다. 손실 에너지는 펌프의 효율로 인해 발생하는 열 손실 등이다.

    따라서, 출력 에너지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출력 에너지 = 소요동력 x 펌프효율

    여기서 소요동력은 30 kW이고, 펌프효율은 80%이므로,

    출력 에너지 = 30 kW x 0.8 = 24 kW

    또한, 운동 에너지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운동 에너지 = (물의 밀도) x (속도의 제곱) x (전양정)

    여기서 물의 밀도는 약 1000 kg/m^3이고, 전양정은 30 m이므로,

    운동 에너지 = 1000 kg/m^3 x (속도의 제곱) x 30 m

    따라서, 속도의 제곱은 다음과 같다.

    속도의 제곱 = 운동 에너지 / (물의 밀도 x 전양정) = 24 kW / (1000 kg/m^3 x 30 m) = 0.0008 m^2/s^2

    따라서, 송출유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송출유량 = (속도의 제곱) x (전단면적) = 0.0008 m^2/s^2 x (π/4 x (0.15 m)^2) = 0.0816 m^3/s

    따라서, 정답은 "0.08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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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선반 작업시 지름 60mm의 환봉을 절삭하는데 적합한 회전수는 몇 rpm 인가? (단, 절삭속도는 50m/min이다.)

  1. 250
  2. 255
  3. 260
  4. 265
(정답률: 47%)
  • 절삭속도 = 회전수 × π × 지름
    따라서, 회전수 = 절삭속도 ÷ (π × 지름)
    = 50 ÷ (π × 0.06)
    ≈ 265 (소수점 이하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26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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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열응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온도차에 비례한다
  2. 세로 탄성계수의 크기에 비례한다
  3. 선팽창 계수의 크기에 비례한다
  4. 재료의 크기의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8%)
  • "재료의 크기의 단면적에 반비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열응력은 온도차, 세로 탄성계수, 선팽창 계수와는 관련이 있지만, 재료의 크기의 단면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열응력은 단지 재료의 크기와 형상에 따라 영향을 받을 뿐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재료로 만든 작은 크기의 물체와 큰 크기의 물체가 있다면, 큰 크기의 물체는 작은 크기의 물체보다 더 많은 열응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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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탄소의 함유량이 6.67%인 탄화철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시멘타이트
  2. 페라이트
  3. 오스테나이트
  4. 펄라이트
(정답률: 63%)
  • 정답은 "시멘타이트"입니다.

    탄화철은 철과 탄소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탄소의 함유량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시멘타이트는 탄소의 함유량이 0.8% 이하인 탄화철로, 탄소가 철 내부에 고르게 분포해 있어 경도가 높고 부식에 강합니다.

    반면, 페라이트는 탄소의 함유량이 0.02% 이하인 탄화철로, 철 내부에 탄소가 거의 분포하지 않아 연성이 높습니다. 오스테나이트는 탄소의 함유량이 0.8% 이상 2.11% 이하인 탄화철로, 열처리를 통해 얻어지는 구조로 경도와 연성이 적절히 조절됩니다. 마지막으로, 펄라이트는 탄소의 함유량이 0.8% 이상인 탄화철로, 시멘타이트와 페라이트의 혼합물입니다.

    따라서, 탄소의 함유량이 6.67%인 탄화철은 시멘타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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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냉간 가공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가공면이 매끄럽고 곱다.
  2. 가공도가 크다.
  3. 연신율이 작아진다.
  4. 제품의 치수가 정확하다.
(정답률: 49%)
  • 냉간 가공의 특징 중 "가공도가 크다"는 오히려 틀린 내용입니다. 냉간 가공은 금속을 고온에서 가공하는 열간 가공과 달리, 금속을 상온에서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가공도가 크다는 것은 금속이 매우 얇아지거나 끊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냉간 가공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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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두랄루민은 알루미늄에 무엇을 첨가한 합금인가?

  1. 동 및 마그네슘과 크롬
  2. 동 및 마그네슘과 망간
  3. 주석 및 마그네슘과 철
  4. 주석 및 알루미늄과 아연
(정답률: 63%)
  • 두랄루민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동과 마그네슘, 그리고 망간을 첨가하여 강도와 내식성을 향상시킨다. 크롬은 내식성을 높이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두랄루민에는 크롬이 첨가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동 및 마그네슘과 망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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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두께가 일정하며 테이퍼가 있는 일종의 쐐기로서 축과 축을 결합하는 경우와 축방향으로 작용하는 압축력이나 인장력에 대해서 풀리지 않도록 부품을 결합할 때 사용하는 기계요소는?

  1. 코터
  2. 스플라인
  3. 와셔
(정답률: 65%)
  • 코터는 일정한 두께와 테이퍼가 있는 부품으로, 축과 축을 결합할 때 사용됩니다. 이때 코터는 축방향으로 작용하는 압축력이나 인장력에 대해서 풀리지 않도록 부품을 결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코터는 축과 축을 결합하는 기계요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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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회전축의 전달마력이 7PS 인 축에 350rpm으로 작동한다면 축의 전달 토크는 약 몇 kgf-cm 인가?

  1. 1520
  2. 1590
  3. 1432
  4. 1948
(정답률: 37%)
  • 전달마력(P)은 회전축의 회전속도(N)와 전달토크(T)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P = 2πNT/60 입니다. 여기서 2π/60은 라디안/초 단위로 변환하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T = 60P/2πN = 60 × 7 / (2π × 350) = 1.432 kgf-c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43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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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유압의 기초적인 원리라 할 수 있는 파스칼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유체의 압력은 면에 직각으로 작용한다.
  2. 각 점에서의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같다.
  3. 가한 압력은 유체 각부에 같은 세기로 전달된다.
  4. 유체의 압력은 압력을 직접 받는 면이 가장 크다.
(정답률: 64%)
  • "각 점에서의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같다."는 유압의 기초적인 원리인 파스칼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 아닙니다.

    유체의 압력은 압력을 직접 받는 면이 가장 크다는 것은 압력은 면적에 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같은 압력이라면 면적이 작은 곳에서는 더 큰 압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는 유압의 원리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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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평벨트 전동에 비하여 V벨트 전동의 특징으로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

  1. 속도비를 크게 할 수 있다.
  2. 긴 거리의 벨트전동이 가능하다.
  3. 미끄럼이 아주 적고 능률이 높다.
  4. 이음매 없이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끊어 졌을때 접합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59%)
  • 정답: "이음매 없이 고리 모양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끊어 졌을때 접합이 불가능하다."

    V벨트 전동은 평벨트 전동에 비해 미끄럼이 적고 능률이 높으며, 속도비를 크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V벨트는 평벨트보다 더 긴 거리의 벨트전동이 가능합니다. 이는 V벨트가 평벨트보다 더 많은 접촉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V벨트 전동은 긴 거리의 전달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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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L = 50mm의 사인바(sine bar)에 의하여 경사각 θ =20°를 만드는 데 필요한 게이지블록의 높이차(h)는 약 몇 mm로 조합하여야 하는가?

  1. 16.40
  2. 17.10
  3. 18.20
  4. 19.30
(정답률: 55%)
  • 사인바의 길이 L과 경사각 θ를 이용하여 게이지블록의 높이차(h)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h = L × sinθ

    여기서 L = 50mm, θ = 20° 이므로,

    h = 50 × sin20°

    h ≈ 17.10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17.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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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드릴 등으로 뚫어진 구멍의 내면을 다듬질하거나 확장하는데 사용되는 공구는?

  1. 다이스
  2. 리머
  3. 스크레이퍼
(정답률: 50%)
  • 리머는 드릴 등으로 뚫어진 구멍의 내면을 다듬질하거나 확장하는데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탭은 나사를 만들기 위해 구멍 내부에 나사를 새기는 공구이고, 다이스는 외부에 나사를 만드는 공구입니다. 스크레이퍼는 표면을 깨끗하게 다듬는데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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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그림과 같이 스프링 상수가 서로 다른 3개의 스프링이 직렬로 연결되어 힘 F에 5kgf의 하중이 걸려있다면 총 늘어난 길이는? (단, 3개의 스프링 상수는 각각 k1 : 3kgf/cm, k2 :5kgf/cm, k3 : 2kgf/cm이다.)

  1. 2.17 cm
  2. 3.17 cm
  3. 4.17 cm
  4. 5.17 cm
(정답률: 50%)
  • 각 스프링의 상수와 하중을 이용하여 늘어난 길이를 구하고, 이를 모두 더해주면 된다. 스프링의 상수와 하중을 이용하여 늘어난 길이는 다음과 같다.

    - k1 : F/k1 = 5/3 = 1.67 cm
    - k2 : F/k2 = 5/5 = 1 cm
    - k3 : F/k3 = 5/2 = 2.5 cm

    따라서, 총 늘어난 길이는 1.67 + 1 + 2.5 = 5.17 cm 이다. 따라서 정답은 "5.17 c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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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목형의 종류에서 현형에 속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단체형(one piece pattern)
  2. 분할형(split pattern)
  3. 조립(built up pattern)
  4. 회전형(sweeping pattern)
(정답률: 57%)
  • 회전형 목형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현형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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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밀링작업에서 상향 절삭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1. 백래시 제거 장치가 필요하다.
  2. 커터 수명이 짧다.
  3. 동력 소비가 작다.
  4. 가공면이 깨끗하다.
(정답률: 40%)
  • 상향 절삭은 커터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서 가공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밀링 작업 중에 발생하는 칩이 커터와 충돌하여 커터의 수명이 짧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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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안지름이 1 m인 압력용기에 5 kg/cm2 의 내압이 작용하고 있다. 압력용기의 뚜껑을 18 개의 볼트로 체결할 경우 볼트의 지름은 약 얼마인가? (단, 볼트 지름방향의 허용인 장응력을 1000 kg/cm2이고, 볼트에는 인장하중만 작용한다.)

  1. 16.7(mm)(M18)
  2. 21.7(mm)(M22)
  3. 26.7(mm)(M27)
  4. 31.7(mm)(M33)
(정답률: 61%)
  • 압력용기 내부의 압력은 5 kg/cm2 이므로, 내부의 압력력은 다음과 같다.

    압력력 = 압력 × 면적 = 5 × 1,000,000 = 5,000,000 (g)

    여기서 면적은 압력용기의 단면적인데, 이는 반지름이 1m 이므로 원넓이인 πr2 = 3.14 × 12 = 3.14(m2) 이다. 따라서 면적은 다음과 같다.

    면적 = πr2 = 3.14(m2)

    압력용기의 뚜껑을 체결하는 볼트는 18개이며, 이들은 인장하중만 작용한다. 따라서 볼트에 작용하는 인장력은 다음과 같다.

    인장력 = 압력력 ÷ 볼트 개수 = 5,000,000(g) ÷ 18 = 277,778.8(g)

    여기서 g는 중력가속도이다. 이 인장력은 볼트 지름방향의 허용인장력인 1000 kg/cm2 보다 작아야 한다. 따라서 볼트 지름방향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다.

    단면적 = 인장력 ÷ 허용인장력 = 277,778.8(g) ÷ 1000(kg/cm2) = 277.78(mm2)

    볼트의 단면적은 원형이므로, 다음과 같은 식을 이용하여 볼트 지름을 구할 수 있다.

    단면적 = (π/4) × 지름2

    따라서 볼트 지름은 다음과 같다.

    지름 = √(단면적 × 4/π) = √(277.78 × 4/3.14) ≈ 16.7(mm)

    따라서 정답은 "16.7(mm)(M1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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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나사산이 3각형으로 된 것이 아닌 것은?

  1. 미터나사
  2. 휘트워드나사
  3. 유니파이나사
  4. 애크미나사
(정답률: 68%)
  • 애크미나사는 6각형으로 된 나사이기 때문에 3각형으로 된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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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분사펌프에서 유체의 조합이 아닌 것은?

  1. 액체 분류로서 액체를 수송하는 것
  2. 액체 분류로서 기체를 수송하는 것
  3. 증기 분류로서 액체를 수송하는 것
  4. 증기 분류로서 고체를 수송하는 것
(정답률: 65%)
  • 분사펌프는 유체를 분사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이며, 액체나 기체를 수송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기 분류로서 고체를 수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증기 분류는 액체를 가열하여 증기로 만들어 분사하는 것으로, 고체는 증기로 만들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증기 분류로서 고체를 수송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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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황동에는 7:3 황동과 6:4 황동이 있다. 황동의 주성분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구리(Cu) + 망간(Mn)
  2. 구리(Cu) + 아연(Zn)
  3. 구리(Cu) + 니켈(Ni)
  4. 구리(Cu) + 규소(Si)
(정답률: 58%)
  • 황동은 구리와 다른 금속들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주성분으로는 구리가 가장 적당하다. 그리고 황동에 함유된 다른 금속 중에서는 아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구리(Cu) + 아연(Zn)"이 정답이다. 망간, 니켈, 규소는 황동에 함유된 금속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이므로 주성분으로는 적당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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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VVVF제어방식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동기의 발열량이 적다.
  2. 전원설비용량이 크게 된다.
  3. 1차전압제어방식에 비하여 역률을 크게 할 수 있다.
  4. 1차전압제어방식에 비하여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다.
(정답률: 49%)
  • 전원설비용량이 크게 된다는 것은 VVVF 제어 방식을 사용할 때, 전원설비의 용량이 더 크게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VVVF 제어 방식이 1차전압제어 방식에 비해 전류의 변화량이 크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VVVF 제어 방식을 사용할 때는 전원설비의 용량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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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논리식 A(A+B)를 간단히 하면?

  1. A
  2. B
  3. AB
  4. A+B
(정답률: 52%)
  • 논리식 A(A+B)는 분배법칙에 의해 A*A + A*B로 간단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A는 A이므로, 최종적으로 A+B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B"가 아니라 "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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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부궤환(negative feedback) 증폭기의 장점은?

  1. 안정도 증가
  2. 증폭도 증가
  3. 전력의 절약
  4. 능률의 증대
(정답률: 60%)
  • 부궤환 증폭기는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의 차이를 감지하여 반대 방향으로 보정 신호를 생성하여 출력 신호를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이로 인해 안정도가 증가하게 되며, 이는 전체 회로의 안정성을 높이고 신호의 왜곡을 줄여주어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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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유도전동기의 1차 접속을 △에서 Y로 바꾸면 기동시의 1차전류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1. 1/3로 감소 나.
  2. 1/√3로 감소
  3. 3 배로 증가
  4. 3배로 증가
(정답률: 60%)
  • 유도전동기의 1차 접속을 △에서 Y로 바꾸면, 각 상의 저항값이 1/3로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 연결에서는 각 상의 전압이 루트3배가 되어 1차전류가 크게 흐르지만, Y 연결에서는 각 상의 전압이 동일하게 유지되므로 1차전류가 1/3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3로 감소 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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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50Ω의 저항 4개를 이용하여 가장 큰 합성저항을 얻으면 몇 Ω 인가?

  1. 75
  2. 150
  3. 200
  4. 400
(정답률: 88%)
  • 4개의 저항을 직렬로 연결하면 합성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아진다. 따라서 4개의 50Ω 저항을 직렬로 연결하면 합성저항은 50+50+50+50 = 200Ω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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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동제어계에서 각 요소를 블럭선도로 표시할 때 각 요소는 전달함수로 표시한다. 신호의 전달경로는 무엇으로 표현하는가?

  1. 접점
  2. 점선
  3. 화살표
  4. 스위치
(정답률: 64%)
  • 신호의 전달경로는 화살표로 표현한다. 이는 신호가 한 요소에서 다른 요소로 흐르는 방향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접점은 단순히 연결을 나타내는 것이고, 점선은 일시적인 연결을 나타내는 것이며, 스위치는 신호의 흐름을 제어하는 요소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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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전선의 저항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당한 것은?

  1. 휘이트스토운브리지법
  2. 캘빈더블브리지법
  3. 코올라우시브지지법
  4. 맥스웰브리지법
(정답률: 49%)
  • 캘빈더블브리지법은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전류를 측정하여 저항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정확도가 높고 측정 범위가 넓어서 전선의 저항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당하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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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그림과 같은 파형의 평균값은?

  1. 2Im
  2. Im
  3. Im/2
  4. Im/4
(정답률: 67%)
  • 주어진 파형은 대칭적인 삼각파이므로, 평균값은 중앙값과 같다. 중앙값은 Im/2 이므로, 정답은 "I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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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저항 100Ω의 전열기에 4A의 전류를 흘렸을 때 전력은 몇 W 인가?

  1. 250
  2. 400
  3. 1600
  4. 3600
(정답률: 60%)
  • 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력 = 전류^2 x 저항 = 4^2 x 100 = 1600 (W)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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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폐루프 제어계에서 전동기의 회전속도는 궤환요소로서전동기 축에 커플링을 통해서 결합되는 타코제너레이터(T.G)와 같은 어떤 요소로서 측정이 되는가?

  1. 포텐쇼 미터
  2. 응력 게이지
  3. 로드 셀
  4. 서보 센서
(정답률: 52%)
  • 서보 센서는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는 전동기 축에 부착되어 회전하는 자기식으로, 회전속도에 따라 발생하는 자기장의 변화를 감지하여 회전속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폐루프 제어계에서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서보 센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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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시퀸스제어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조합논리회로도 사용된다.
  2. 계통에 연결된 모든 스위치가 동시에 동작할 수도 있다.
  3. 시간 지연요소도 사용된다.
  4. 제어 결과에 따라 조작이 자동적으로 이행된다.
(정답률: 75%)
  • "계통에 연결된 모든 스위치가 동시에 동작할 수도 있다."는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시퀸스제어에서는 일정한 순서에 따라 스위치가 동작하며, 이전 단계의 동작이 완료된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따라서 모든 스위치가 동시에 동작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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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환하는 요소로서 조절부와 조작부로 이루어진 요소는?

  1. 기준입력 요소
  2. 동작신호 요소
  3. 제어 요소
  4. 피드백 요소
(정답률: 52%)
  • 제어 요소는 조절부와 조작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환하여 제어하는 요소이다. 따라서 이 요소는 입력된 동작신호를 조절부와 조작부를 통해 적절한 조작량으로 변환하여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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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피드백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 제어회로는 개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2. 입력과 출력을 비교하는 장치가 없는 것이 단점이다.
  3. 대역폭이 감소한다.
  4. 오차를 자동적으로 정정하게 하는 제어방식이다.
(정답률: 63%)
  • 피드백제어는 출력값과 목표값을 비교하여 오차를 계산하고, 이 오차를 이용하여 입력값을 조정하여 출력값을 목표값에 근접하게 만드는 제어방식입니다. 따라서 "오차를 자동적으로 정정하게 하는 제어방식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피드백제어와 관련이 없거나, 단점이나 부작용을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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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제어부의 제어 동작 중 연속동작이 아닌 것은?

  1. P동작
  2. ON-OFF동작
  3. PI동작
  4. PID동작
(정답률: 58%)
  • ON-OFF동작은 제어부가 특정 조건에 도달하면 즉시 출력을 켜거나 끄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다른 제어 동작들과 달리 연속적인 출력 조절이 아닌 이산적인 출력 조절을 수행하며, 이는 제어 시스템의 안정성과 정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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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직류기에서 전기자반작용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방법 중 효과가 가장 큰 것은?

  1. 보극
  2. 보상권선
  3. 균압고리
  4. 전자식 브러시
(정답률: 33%)
  • 보상권선은 직류기에서 전기자반작용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동안 발생하는 자기장에 의해 발생하는 전기자반작용을 상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보상권선은 전류가 흐르는 동안 전류의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자기장을 생성하여 전기자반작용을 상쇄시키는데, 이를 통해 전류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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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농형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닌 것은?

  1. 리액터기동법
  2. Y-Y기동법
  3. 전전압기동법
  4. 기동보상기법
(정답률: 73%)
  • Y-Y기동법은 3상 전원을 사용하는 농형유도전동기에서 사용되는 기동법이 아닙니다. Y-Y기동법은 1상 전원을 사용하는 단상 전동기에서 사용되는 기동법입니다. 따라서 Y-Y기동법은 농형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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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어떤 제어계의 전달함수의 극점이 S1= -1+j, S2= -1-j일 때 이 계의 고유주파수 ωn과 감쇠율 δ는?

  1. ωn=2, δ=1/√2
  2. ωn=√2, δ=1/√3
  3. ωn=2, δ=√2
  4. ωn=√2, δ=√2
(정답률: 49%)
  • 극점이 복소공간 상에 있으므로 이 계는 고차항을 포함하는 실수계수 다항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따라서 이 계의 전달함수는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가진다.

    G(s) = K(s+1-j)(s+1+j)(s+a)(s+b)...

    여기서 a와 b는 실수이며, K는 상수이다. 이 계의 고유진동수 ωn과 감쇠율 δ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ωn = √(ab...)

    δ = -Re(S1)/|S1| = -Re(S2)/|S2|

    여기서 |S1|과 |S2|는 극점의 크기이며, Re(S1)과 Re(S2)는 극점의 실수부이다.

    따라서, 위 전달함수의 극점은 다음과 같다.

    s1 = -1+j, s2 = -1-j, s3 = a, s4 = b, ...

    따라서, ab... = |s3s4...| = |-1+j| |-1-j| |a| |b| ... = 1ab...

    따라서, ωn = √2

    또한, Re(s1) = -1, Re(s2) = -1

    따라서, δ = 1/√3

    따라서, 정답은 "ωn=√2, δ=1/√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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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R-L-C 병렬회로가 병렬공진 되었을 때 합성 임피던스의 크기와 합성전류의 크기는?

  1. 임피던스는 최대, 전류는 최소가 된다.
  2. 임피던스는 최소, 전류는 최대가 된다.
  3. 임피던스와 전류 모두 최대가 된다.
  4. 임피던스와 전류 모두 최소가 된다.
(정답률: 60%)
  • R-L-C 병렬회로가 병렬공진 되었을 때, 임피던스는 최대가 되고 전류는 최소가 된다. 이는 병렬공진 조건에서, R-L-C 회로의 유도전류와 전기용량전류가 서로 상쇄되어 전류가 최소가 되고, 임피던스는 R, L, C의 병렬결합으로 인해 최대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병렬공진 조건에서는 임피던스와 전류의 크기는 서로 반대로 작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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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직류전동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하여 전압 제어를 하고 있다. 전압의 크기는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1. 목표값
  2. 조작량
  3. 제어량
  4. 제어대상
(정답률: 24%)
  • 전압의 크기는 "조작량" 에 해당한다. 조작량은 제어 시스템에서 조작자가 조작하여 제어대상에게 전달되는 입력 신호를 의미한다. 따라서 직류전동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전압 제어를 하기 위해서는 조작량을 조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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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저항의 종류 중 가능한 큰 것이 좋은 것은?

  1. 접지저항
  2. 도체저항
  3. 절연저항
  4. 접촉저항
(정답률: 66%)
  • 절연저항은 전기적으로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기적 안전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큰 절연저항을 가진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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