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농기계운전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농기계운전

1. 윤활유의 작용을 열거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냉각작용
  2. 방청작용
  3. 세척작용
  4. 마멸작용
(정답률: 66%)
  • 마멸작용은 윤활유가 부식성 물질과 반응하여 부식을 막는 작용을 말합니다. 하지만 윤활유 자체가 부식성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마멸작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멸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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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조의 3대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공기의 온도
  2. 공기의 습도
  3. 공기의 양
  4. 공기의 방향
(정답률: 80%)
  • 공기의 방향은 건조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건조의 3대 요인은 공기의 온도, 습도, 양입니다. 공기의 방향은 건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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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수기에 사용되는 윤활제는?

  1. 엔진오일
  2. 기어오일
  3. 그리스
  4. 유압오일
(정답률: 71%)
  • 양수기는 회전하는 부품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마찰과 열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윤활제가 필요합니다. 그리스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윤활성을 유지하면서 마찰과 열에 의한 손상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양수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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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동열효율 30%인 디젤기관에서 저위발열량 10100㎉/㎏의 경유를 사용하면 연료의 소비율(g/PSh)은?

  1. 약164
  2. 약182
  3. 약198
  4. 약209
(정답률: 39%)
  • 제동열효율 30%인 디젤기관에서 저위발열량 10100㎉/㎏의 경유를 사용할 때, 연료소비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료소비율(g/PSh) = 3600 x PSh / (10100 x 0.3)

    여기서 PSh는 출력축에서 발생하는 열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로, kW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연료소비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디젤기관의 출력(P)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 디젤기관의 출력이 100kW라고 가정하면,

    연료소비율(g/PSh) = 3600 x 100 / (10100 x 0.3) = 약 209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약209"인 이유는 디젤기관의 출력이 100kW일 때, 연료소비율이 약 209g/PSh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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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콤바인의 작업전 일일 점검 사항이다. 점검항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냉각수량
  2. 연료의 량
  3. 엔진오일량
  4. 짚 절단 칼날
(정답률: 72%)
  • 콤바인은 작물을 수확하는 기계로, 짚 절단 칼날은 작물을 수확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점검항목에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짚 절단 칼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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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 트랙터의 시동회로가 회전하지 않을 때 그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축전지가 방전되어 있을 때
  2. 연료분사 펌프에 연료가 공급되지 않을 때
  3. 배터리는 정상이나 전동기까지 공급되지 않을 때
  4. 전기는 공급되나 시동 전동기 자체의 고장으로 움직이지 않을 때
(정답률: 69%)
  • 디젤기관 트랙터의 시동회로가 회전하지 않을 때, 연료분사 펌프에 연료가 공급되지 않을 때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젤 엔진이 연료를 분사하여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분사 펌프에 문제가 있거나 연료 공급이 차단되어 있을 경우 시동회로가 회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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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부동액이 아닌 것은?

  1. 그리스
  2. 알코올
  3. 글리세린
  4. 에틸렌글리콜
(정답률: 66%)
  • 그리스는 액체가 아니라 고체이기 때문에 부동액이 아닙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액체이며, 부동액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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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작물의 줄기를 가지런히 정돈하는 역할을 하는 탈곡 급치는?

  1. 정소치
  2. 보강치
  3. 병치
  4. 환원치
(정답률: 64%)
  • 탈곡 급치는 작물의 줄기를 가지런히 정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정소치는 작물의 줄기를 수직으로 세워서 군데군데 묶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소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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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경운기용 로우터리에 사용되고 있는 경운날은?

  1. 작두형 날
  2. 특수 날
  3. 보통 날
  4. L자형 날
(정답률: 48%)
  • 작두형 날은 경운기용 로우터리에 사용되고 있는 경운날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모양으로, 작두의 모양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이 모양은 토양을 효과적으로 파내고, 더 나은 경운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경운기용 로우터리에 사용되는 경운날로는 작두형 날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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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농작업기가 아닌 것은?

  1. 트랙터
  2. 동력 분무기
  3. 콤바인
  4. 이앙기
(정답률: 55%)
  • 트랙터는 농작업기가 아닙니다. 트랙터는 농경지에서 사용되는 기계 중 하나이지만, 농작업을 직접 수행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트랙터는 농경지에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동력원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트랙터는 농작업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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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행 중 트랙터를 급정지시키고자 할 때는?

  1.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클러치 페달을 밟는다.
  2. 클러치 페달을 밟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다.
  3. 브레이크와 클러치 페달을 동시에 밟는다.
  4. 주변속기어부터 뽑는다.
(정답률: 37%)
  • 주변속기어를 뽑으면 엔진과 바퀴의 연결이 끊어지기 때문에 트랙터가 급정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변속기어부터 뽑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브레이크나 클러치 페달을 밟는 것만으로는 엔진과 바퀴의 연결이 끊어지지 않기 때문에 급정지가 어렵습니다. 브레이크와 클러치 페달을 동시에 밟는 것도 엔진과 바퀴의 연결을 끊을 수는 있지만, 주변속기어를 뽑는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리고 조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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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력분무기가 압력이 오르지 않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여과기 주위에 이물질이 많이 끼었다.
  2. 압력계 입구가 막혀 있다.
  3. 플런저가 파손 되었다.
  4. 그리스컵에 그리스가 가득 채워져 있다.
(정답률: 71%)
  • 그리스컵에 그리스가 가득 채워져 있으면, 동력분무기에 압력을 생성하는 공기가 충분히 채워질 수 없기 때문에 압력이 오르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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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농업기계가 아닌 것은?

  1. 플라이어
  2. 스피드 스프레이어
  3. 범용형 트랙터
  4. 동력 살 분무기
(정답률: 64%)
  • 플라이어는 농업작업에 사용되는 기계가 아니라, 주로 전기공 및 목공 등에서 사용되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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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양수기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펌프에 물을 붓지 않고 공회전하면 기체가 파손되기 쉽다.
  2. 볼트 너트가 풀려있는가 조사한다.
  3. 윤활 부분에 기름을 주입한다.
  4. 축받침 온도는 60℃ 이상유지 시켜야 한다.
(정답률: 67%)
  • 축받침 온도가 60℃ 이상 유지되지 않으면 기계 내부에서 생기는 마찰로 인해 기계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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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농업기계를 구입하고자 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 볼수 없는 것은?

  1. 기술적인 합리성
  2. 경제적인 합리성
  3. 취급성 및 안전성
  4. 감가상각비
(정답률: 65%)
  • 감가상각비는 농업기계를 구입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경제적인 측면의 요소입니다. 감가상각비는 기계의 가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것을 고려하여 기계의 가치를 분산시켜 연간 비용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따라서 농업기계를 구입할 때는 기술적인 합리성, 경제적인 합리성, 취급성 및 안전성과 함께 감가상각비를 고려하여 적절한 기계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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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냉각장치에 사용된 부동액의 농도 측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1. 마이크로미터
  2. 바로 미터
  3. 비중계
  4. 온도계
(정답률: 83%)
  • 냉각장치에 사용된 부동액의 농도는 비중으로 측정됩니다. 비중계는 물과 비교하여 물보다 높은 비중을 가지는 부동액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미터는 길이를 측정하는 도구이며, 바로 미터는 길이의 단위입니다. 온도계는 온도를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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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드라이버 사용 시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지렛대 대신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 규격에 맞는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3. 드라이버는 홈에 잘 맞는 것을 사용한다.
  4. 나사를 빼거나 박을 때 잘 풀리지 않으면 플라이어로 꽉 잡고 돌린다.
(정답률: 87%)
  • 정답은 "나사를 빼거나 박을 때 잘 풀리지 않으면 플라이어로 꽉 잡고 돌린다."입니다. 이유는 플라이어는 나사나 볼트를 꽉 잡아서 회전시키는 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플라이어를 사용하면 나사나 볼트가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작업자의 손에도 부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사를 빼거나 박을 때는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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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콤바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무단 변속장치는?

  1. HST 무단 변속기
  2. 펠콘 풀리
  3. 토오크 콘버터
  4. 선택 치차식 변속기
(정답률: 82%)
  • HST 무단 변속기는 하이드로스태틱 전달 시스템을 사용하여 무한히 변속할 수 있으며, 속도와 토크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어 콤바인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콤바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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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동력 탈곡기에 사용되는 곡물 반송장치가 아닌 것은?

  1. 스크루 콘베이어
  2. 스로어
  3. 벨트 콘베이어
  4. 버킷 엘리베이터
(정답률: 43%)
  • 벨트 콘베이어는 곡물을 반송하는 장치가 아니라, 곡물을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동력 탈곡기에 사용되는 곡물 반송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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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경운기의 조향장치는 무슨 식인가?

  1. 링키지형
  2. 일체형
  3. 클러치형
  4. 유체형
(정답률: 83%)
  • 경운기의 조향장치는 클러치형입니다. 이는 조향장치와 바퀴 사이에 클러치가 있어서 조향장치를 움직일 때 바퀴가 함께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조향각과 바퀴의 회전 방향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어서 운전자가 더욱 정확하게 조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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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동력 경운기 부속 작업기와 작업 종류가 맞지 않는 것은?

  1. 경운 –쟁기작업
  2. 경운 쇄토 - 로터리 작업
  3. 두둑 만들기 –배토판
  4. 경운 - 원판 해로우 작업
(정답률: 68%)
  • 경운기는 땅을 갈거나 쟁기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데, 원판 해로우 작업은 땅을 갈거나 쟁기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흙을 파내거나 노포를 만드는 작업에 사용되기 때문에 경운기와 작업 종류가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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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방열기 냉각수에 기포나 기름이 떠있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펌프의 파손
  2. 헤드 개스킷의 파손
  3. 물펌프의 그리스 유입
  4. 실린더 블록의 균열
(정답률: 32%)
  • 방열기 냉각수는 엔진 내부에서 열을 흡수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방열기 냉각수에 기포나 기름이 떠있다면, 엔진 내부에서 냉각수와 기름이 혼합되거나, 냉각수와 공기가 혼합되어 발생한 것입니다. 이 중에서 오일펌프의 파손은 엔진 내부에서 오일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일펌프가 파손되면 오일이 냉각수로 유입되어 냉각수와 오일이 혼합되어 기름이 떠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일펌프의 파손이 방열기 냉각수에 기포나 기름이 떠있는 원인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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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사료 조제용 기계 기구가 아닌 것은?

  1. 휘일커터
  2. 컬티베이터
  3. 피이드 그라인더
  4. 해머밀
(정답률: 30%)
  • 컬티베이터는 토양을 굴려 밭을 갈아주는 기계로, 사료를 조제하는 데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컬티베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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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트랙터의 핸들이 1회전하였을 때 피트먼 아암이 30° 움직였다. 조향기어 비는 얼마인가?

  1. 12 : 1
  2. 6 : 1
  3. 6.5 : 1
  4. 12.5 : 1
(정답률: 26%)
  • 조향기어 비는 핸들이 한 바퀴 돌 때 피트먼 아암이 움직이는 각도와 비례한다. 문제에서 핸들이 1회전하였을 때 피트먼 아암이 30° 움직였으므로, 조향기어 비는 360°(한 바퀴)를 30°로 나눈 값과 같다.

    360° ÷ 30° = 12

    따라서, 조향기어 비는 12 :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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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쟁기작업 시 견인력을 증가시키는 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경사지 상승 시 앞부분이 들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앞 바퀴에 웨이트를 부착시킨다.
  2. 쟁기작업 시에는 앞바퀴 웨이트를 부착시킨다.
  3. 견인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앞바퀴 웨이트외에 프론트웨이트를 추가로 부착시킨다.
  4. 로터리 작업 시에는 뒷바퀴 웨이트를 부착시키나 쟁기작업에서는 뒷바퀴 웨이트를 뗀다.
(정답률: 47%)
  • 정답은 "로터리 작업 시에는 뒷바퀴 웨이트를 부착시키나 쟁기작업에서는 뒷바퀴 웨이트를 뗀다."입니다. 쟁기작업 시에는 뒷바퀴에 부착된 웨이트가 오히려 불필요한 부하를 만들어 견인력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쟁기작업 시에는 앞바퀴 웨이트를 부착하여 견인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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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트랙터 앞바퀴 정렬의 필요성이 아닌 것은?

  1. 핸들의 복원성
  2. 주행 중 점검
  3. 조정의 용이성
  4. 제동효과의 증가
(정답률: 48%)
  • 앞바퀴 정렬은 핸들의 복원성, 주행 중 점검, 조정의 용이성 등을 향상시켜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그러나 제동효과의 증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이 보기에서는 필요성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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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측압(드러스트)을 받는 피스톤의 부분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피스톤 헤드
  2. 링지대
  3. 보스부 직각방향
  4. 보스부분
(정답률: 42%)
  • 측압(드러스트)을 받는 피스톤의 부분은 "보스부 직각방향" 입니다. 이는 피스톤이 실린더 내부에서 움직일 때, 보스부 직각방향이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면서 측압을 받아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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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력 분무기와 동력 분무기의 구조상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1. 공기실
  2. 노즐
  3. 압력 조절 장치
  4. 호오스
(정답률: 84%)
  • 인력 분무기는 압축 공기를 사용하여 액체를 분사하는 반면, 동력 분무기는 전기나 엔진 등의 동력을 사용하여 액체를 분사합니다. 이에 따라 인력 분무기는 압력 조절 장치가 필요하지만, 동력 분무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력 조절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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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냉각수의 규정용량이 15ℓ인 라디에이터에 냉각수를 주입하였더니 12ℓ가 주입되었다. 이 라디에이터의 막힘은 몇 %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48%)
  • 냉각수 규정용량이 15ℓ이므로, 만약 라디에이터가 완전히 비어있다면 15ℓ의 냉각수를 주입해야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12ℓ만 주입되었으므로, 15ℓ 중 12ℓ만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막힘의 정도는 (15-12)/15 x 100% = 20% 입니다. 즉, 라디에이터의 20%가 막혀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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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공기와 가솔린의 이론 혼합비의 중량비는 어느 정도인가?

  1. 5 : 1
  2. 10 : 1
  3. 15 : 1
  4. 20 : 1
(정답률: 33%)
  • 가솔린과 공기의 이론 혼합비 15 : 1은 1부의 가솔린에 15부의 공기가 혼합된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2서클 엔진에서 사용되며, 이 비율로 혼합된 연료가 엔진 실린더에 흡입되면, 피스톤이 상승하면서 혼합된 공기와 가솔린이 압축되고, 점화되어 폭발하면서 엔진을 구동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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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농기계전기

31. 다음 중 캠각(cam angle)이란?

  1. 접점이 열려있는 동안에 캠이 회전한 각도를 말한다.
  2. 접점이 닫혀있는 동안에 캠이 회전한 각도를 말한다.
  3. 접점이 열리는 순간을 말한다.
  4. 접점이 닫히는 순간을 말한다.
(정답률: 48%)
  • 캠각은 캠과 팔로의 접점이 닫혀있는 동안에만 캠이 회전한 각도를 말합니다. 이는 캠과 팔이 서로 접촉하여 작동하는 기계에서 캠의 회전과 함께 팔이 움직이는 시점을 나타내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따라서 접점이 열려있는 동안에는 캠각이 측정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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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전기의 도체에 속하는 것은?

  1. 고무
  2. 에보나이트
  3. 소금물
  4. 운모
(정답률: 65%)
  • 전기의 도체는 전기가 잘 통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소금물은 이온이라는 전하를 가진 입자들로 이루어져 있어 전기가 잘 통하므로 전기의 도체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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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납축전지의 충·방전 작용은?

  1. 자기작용
  2. 화학작용
  3. 물리작용
  4. 확산작용
(정답률: 79%)
  • 납축전지는 화학작용을 통해 충전 및 방전이 이루어집니다. 충전 시에는 전해질에 있는 양극과 음극에 각각 양전하와 음전하가 축적되며, 방전 시에는 축적된 전하가 전기 에너지로 방출됩니다. 이러한 화학작용은 전지 내부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에 의해 이루어지며, 전지의 용량과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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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납축전지를 충전하면 음극판은 무엇으로 변하는가?

  1. 과산화납
  2. 황산납
  3. 일산화납
(정답률: 52%)
  • 납축전지는 양극과 음극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충전 시에는 양극에서 전자를 받아 음극에서 화학 에너지로 저장됩니다. 이때 음극판은 과산화납에서 납으로 변합니다. 이는 충전 시에 과산화납이 전자를 받아 납으로 환원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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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직류 발전기구성 요소 중 회전하면서 자속을 끊어 기전력을 유도하는 부분은?

  1. 전기자
  2. 계자
  3. 정류자
  4. 브러시
(정답률: 16%)
  • 전기자는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위치하며, 회전자의 자속을 끊어 기전력을 유도하는 부분입니다.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자기장이 형성되어 회전자가 회전하면서 자기장이 변화하면 이에 따라 전기자에 전기력이 유도되어 전기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전기자가 직류 발전기의 구성 요소 중 회전하면서 자속을 끊어 기전력을 유도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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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축전지의 용량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암페어시[Ah]
  2. 킬로와트[㎾]
  3. 볼트암페어[VA]
  4. 마력[HP]
(정답률: 56%)
  • 축전지의 용량은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양을 나타내는데, 이는 전류(A)와 시간(h)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페어시(Ah)는 전류 1암페어가 1시간 동안 흐를 때 축전지가 저장할 수 있는 전기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는 단위들이므로 축전지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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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20[Ω]의 저항 4개를 연결하여 얻을 수 있는 가장 적은 저항 값은 얼마인가?

  1. 30[Ω]
  2. 20[Ω]
  3. 12[Ω]
  4. 6[Ω]
(정답률: 79%)
  • 4개의 저항을 연결하여 가장 적은 저항 값을 얻으려면 모든 저항이 병렬 연결되어야 합니다. 병렬 연결된 저항의 전체 저항 값은 각 저항의 역수의 합의 역수로 구할 수 있습니다.

    즉, 4개의 120[Ω] 저항을 병렬 연결하면 전체 저항 값 R은 다음과 같습니다.

    1/R = 1/120 + 1/120 + 1/120 + 1/120
    1/R = 4/120
    1/R = 1/30

    따라서, 전체 저항 값 R은 30[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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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직류 발전기의 주요 3가지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전기자
  2. 계자
  3. 정류자
  4. 베어링
(정답률: 83%)
  • 직류 발전기의 주요 3가지 구성 요소는 전기자, 계자, 정류자입니다. 베어링은 발전기의 회전 부품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발전기의 전기적인 에너지 변환과 관련이 없기 때문에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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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점화플러그에 요구되는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급격한 온도변화에 견딜 것
  2. 고온, 고압에 충분히 견딜 것
  3. 고전압에 대한 충분한 도전성
  4. 사용조건의 변화에 따르는 오손, 과열, 소손 등에 견딜 것
(정답률: 62%)
  • "고전압에 대한 충분한 도전성"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점화플러그가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충분한 도전성이 요구되지만, 고전압에 대한 도전성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전압에 대한 절연성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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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2[V]의 기전력으로 20[J]의 일을 할 때 이동한 전기량은?

  1. 10[C]
  2. 0.1[C]
  3. 40[C]
  4. 2400[C]
(정답률: 44%)
  • 기전력은 일과 시간의 곱으로 정의되므로, 기전력이 2[V]이고 일이 20[J]이므로 시간은 10[s]가 걸립니다. 전기량은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정의되므로, 전류는 전기량을 시간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전류는 2[V]를 10[s]로 나눈 값인 0.2[A]가 됩니다. 전기량은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계산되므로, 0.2[A] × 10[s] = 10[C]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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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등유기관의 마그네트 취급방법 중 틀린 것은?

  1. 자석을 강하게 때리거나 진동시키지 말아야 한다.
  2. 마그네트는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3. 운전 중 마그네트 뚜껑을 열어 기름걸레로 가끔 닦아준다.
  4. 마그네트 보관 장소는 건조한 곳이라야 한다.
(정답률: 77%)
  • 운전 중 마그네트 뚜껑을 열어 기름걸레로 가끔 닦아준다는 것이 틀린 방법입니다. 이는 운전 중에 위험하며, 마그네트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그네트는 운전 중에는 절대로 열지 않고,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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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농업기계에서 전기 배선작업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배선 작업하는 곳은 건조해야 한다.
  2. 배선을 차단 할 때는 우선 어스선(접지선)을 떼고 차단한다.
  3. 배선을 연결 할 때에는 어스선(접지선)을 먼저 연결한다.
  4. 배선 작업에서 접속과 차단은 빨리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0%)
  • "배선을 연결 할 때에는 어스선(접지선)을 먼저 연결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배선을 연결할 때는 먼저 전원선과 중립선을 연결하고, 마지막으로 어스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한 것으로, 어스선은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기를 안전하게 흘려보내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어스선을 먼저 연결하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안전하지 않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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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은 점화플러그의 실화 및 불꽃이 약해지는 원인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 청정온도의 저하
  2. 열값이 작은 플러그의 사용
  3. 전극 부위에 탄소부착
  4. 열방산 통로가 긴 플러그의 사용
(정답률: 50%)
  • 열방산 통로가 긴 플러그의 사용은 불꽃이 약해지는 원인이 아니다. 올바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열방산 통로가 긴 플러그는 불꽃이 전달되는 시간이 길어져서 저전압 상태에서는 불꽃이 발생하지 않거나 불완전한 연소가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열방산 통로가 긴 플러그를 사용하면 불꽃이 약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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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컷아웃릴레이(cut-out relay)의 컷인(cut-in)전압을 전압조정기의 조정 전압과 비교하면?

  1. 낮다.
  2. 높다.
  3. 같다.
  4. 상태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44%)
  • 컷아웃릴레이의 역할은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회로를 차단하여 발전기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컷아웃릴레이의 컷인전압이 전압조정기의 조정 전압보다 높다면,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이미 회로가 차단되어 발전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낮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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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2V 60Ah 밧데리로 12V 전구 2개를 사용하였더니 암메터에 나타나는 지시 값이 7.5A였다. 이 전구는 몇 W용인가?

  1. 5W
  2. 25W
  3. 45W
  4. 65W
(정답률: 15%)
  • 전류(I) = 전력(P) / 전압(V) 이므로, 전류(I) x 전압(V) = 전력(P) 이다.
    따라서, 7.5A x 12V = 90W 이다.
    전구가 2개이므로, 90W / 2 = 45W 이다.
    따라서, 정답은 "45W"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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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농기계안전관리

46. 전후진 8단 변속기어가 장착되어 있는 트랙터의 출발방법은?

  1. 반드시 1단 기어로 출발한다.
  2. 반드시 8단 기어로 출발한다.
  3. 1∼8단 사이의 아무 변속 단수나 상관없다.
  4. 중간인 4∼5단 기어로 출발한다.
(정답률: 59%)
  • 전후진 8단 변속기어가 장착된 트랙터는 1단부터 8단까지 다양한 변속 단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발할 때에는 상황에 따라 적절한 변속 단수를 선택하여 출발하면 됩니다. 따라서 "1∼8단 사이의 아무 변속 단수나 상관없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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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솔린 기관을 장기간 보관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부동액이 들어있지 않은 냉각수는 모두 배출한다.
  2. 머플러에 습기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끝부분은 막아 놓는다.
  3. 연료는 빼내지 않는다.
  4. 그리스 주입부분에 주유를 한다.
(정답률: 82%)
  • 연료는 빼내지 않는다는 것은 가솔린 기관을 장기간 보관할 때에도 연료를 그대로 두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연료가 증발하거나 증류되어 연료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 탱크에 연료가 충분히 있을 경우, 보관 기간 동안 연료를 그대로 두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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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스패너 사용법 중 틀린 것은?

  1. 자세는 몸의 균형을 잡아야 한다.
  2. 스패너의 입은 너트의 치수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3. 스패너로 해머대신 사용은 금한다.
  4. 스패너로 너트를 풀 때 조금씩 밀어서 푼다.
(정답률: 76%)
  • 스패너로 너트를 푸는 경우, 조금씩 밀어서 푸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너트를 손상시키거나 스패너를 깨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방법은 스패너를 너트에 꽉 잡고 회전력을 가해 너트를 푸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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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솔린 기관과 디젤기관의 겨울철 장기보관 방법 중 연료의 배출 유무를 설명한 내용이 바른 것은?

  1. 가솔린 기관은 가득 채우고 디젤기관은 모두 배출시킨다.
  2. 가솔린 기관은 모두 배출시키고 디젤기관은 가득 채운다.
  3. 가솔린 기관, 디젤기관 모두 가득 채운다.
  4. 가솔린 기관, 디젤기관 모두 배출시킨다.
(정답률: 77%)
  • 정답은 "가솔린 기관은 모두 배출시키고 디젤기관은 가득 채운다."입니다.

    가솔린 기관은 연료가 증발하기 쉬우므로 장기간 보관 시에는 연료를 모두 배출시켜야 합니다. 반면 디젤 기관은 연료가 증발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관 시에는 연료 탱크를 가득 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연료가 증발하여 공기가 들어가면 공기 중의 수분이 연료에 섞여서 부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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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트랙터, 콤바인, 동력 경운기와 같은 농기계 운전 시 적정 탑승 인원은 몇 명인가?

  1. 운전자 1인
  2. 운전자 1인, 보조자 1인
  3. 운전자 1인, 보조자 2인
  4. 운전자 2인
(정답률: 89%)
  • 정답은 "운전자 1인"입니다. 이는 농기계의 운전은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며, 운전자가 집중하여 조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농기계는 보통 좁은 농작물 간격에서 작업을 수행하므로, 탑승 인원이 많아지면 작업 공간이 협소해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농기계 운전 시에는 운전자 1인이 적정한 탑승 인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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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사고 발생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1. 산만한 상태
  2. 불안전한 상태
  3. 애매한 상태
  4. 환경이 좋은 상태
(정답률: 81%)
  • 환경이 좋은 상태는 사고 발생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사고 발생은 대개 산만하거나 불안전한 상태, 또는 애매한 상태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환경이 좋은 상태는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깨끗하고 정리정돈된 작업장에서 일하면 작업자들이 더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고, 안전장비와 시설이 잘 갖춰진 환경에서 일하면 작업자들이 더 안전하게 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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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작업기에서 착탈방법의 안전사항 중 옳은 방법은?

  1. 작업기의 착탈은 15°이내 경사지에서 실시한다.
  2. 작업기의 착탈은 반드시 3인 이상이 해야 한다.
  3. 작업기는 부착 후 수평조절을 해야 한다.
  4. 작업기의 착탈은 기체 본체를 완전히 후진하여 상부 링크부터 연결한다.
(정답률: 69%)
  • 작업기가 부착된 상태에서 수평조절을 하지 않으면 작업기가 기울어져서 작업 중에 불안정하게 움직일 수 있으며, 이는 작업자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기는 부착 후 반드시 수평조절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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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공구 사용 후 보관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사용 후 물에 깨끗이 닦아서 둔다.
  2. 사용 후 깨끗이 닦아서 지정된 장소에 둔다.
  3. 적당한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4. 사용 후 그대로 두어도 무방하다.
(정답률: 77%)
  • 수공구를 사용하면서 땀, 오일, 먼지 등이 묻어나기 때문에 사용 후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또한 지정된 장소에 보관해야 하는 이유는 수공구를 무작정 어디든 둘 경우, 분실이나 손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 후 깨끗이 닦아서 지정된 장소에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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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소화설비에 적응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의 성질
  2. 화재의 성질
  3. 작업의 상태
  4. 폭발의 상태
(정답률: 47%)
  • 작업의 상태가 틀린 것입니다. 소화설비는 작업의 상태에 따라 적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화학물질을 다루는 작업에서는 화학물질의 성질에 따라 적절한 소화제를 선택해야 하며,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나 폭발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소화설비를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작업의 상태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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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 용접 작업의 안전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용접하기 전에 반드시 소화기, 소화수의 위치를 확인할 것
  2. 작업장 정리를 잘하고 환기가 되지 않도록 할 것
  3. 보호안경을 반드시 쓸 것
  4. 토치 내에서 소리가 날 때 또는 과열 되었을 때는 역화에 주의할 것
(정답률: 87%)
  • 작업장을 잘 정리하고 환기를 잘 하지 않으면 가스 용접 작업 중 발생하는 불꽃이나 열기가 충분히 통제되지 않아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장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충분한 환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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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왁스를 벨트에 바를 경우 옳은 방법은?

  1. 풀리에서 벨트를 떼고 바른다.
  2. 벨트를 풀리에 끼워 고속으로 하여 바른다.
  3. 벨트를 풀리에 끼워 중속으로 하여 바른다.
  4. 벨트를 풀리에 끼워 저속으로 하여 바른다.
(정답률: 70%)
  • 왁스를 벨트에 바를 경우 벨트가 미끄러져서 제대로 바를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를 풀리에서 떼고 바르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벨트를 풀리에 끼워서 바르는 방법은 벨트가 미끄러져서 바르기 어렵고, 고속이나 중속으로 바르는 것은 벨트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저속으로 바르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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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부품의 세척작업 중 알칼리성이나 산성의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때 응급 조치방법은?

  1. 먼저 산성 세척유로 중화시킨다.
  2. 먼저 바람 부는 쪽을 향해 눈을 크게 뜨고 눈물을 흘린다.
  3. 먼저 수돗물로 씻어낸다.
  4. 먼저 붕산수를 넣어 중화시킨다.
(정답률: 85%)
  • 알칼리성이나 산성의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때 먼저 수돗물로 씻어내는 것은 눈에 있는 세척유를 빠르게 제거하여 눈에 더 큰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수돗물로 씻어내면 눈에 있는 세척유가 희석되어 눈에 더 큰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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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사고의 요인 중 기계의 결함에 의한 것은?

  1. 공작상의 결함
  2. 혐오감
  3. 격렬한 기질
  4. 흥분성 기질
(정답률: 81%)
  • 공작상의 결함은 기계의 부품이나 구조상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 요인입니다. 이는 기계의 설계, 제조, 유지보수 등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계가 예상치 못한 시간에 멈추거나 작동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작상의 결함은 사고 예방을 위해 철저한 기계 관리와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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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트랙터의 취급방법이 바르게 설명된 것은?

  1. 엔진이 시동된 상태로 연료를 보급 하였다.
  2. 경사진 길을 내려올 때 기어를 중립상태로 하고 주행하였다.
  3. 도로 주행 시 좌우 브레이크 페달을 연결하고 주행하였다.
  4. 운행도중 잠시 쉬고자 하여 시동을 끄고 시동키를 꽃아 둔 채로 휴식하였다.
(정답률: 89%)
  • 트랙터는 좌우 브레이크 페달을 연결하여 주행해야 합니다. 이는 트랙터의 주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좌우 브레이크 페달을 연결하면 좌우 바퀴의 회전 속도가 동일해져서 주행 중에 방향을 제어하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트랙터를 운전할 때는 반드시 좌우 브레이크 페달을 연결하여 주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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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아크용접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재해와 거리가 가장 먼것은?

  1. 유해광선에 의한 장해
  2. 감전에 의한 장해
  3. 누전에 의한 재해
  4. 소음에 의한 청력 재해
(정답률: 75%)
  • 아크용접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유해요인으로는 유해광선, 감전, 누전, 소음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소음은 작업자의 청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먼 거리에 있는 것입니다. 아크용접 작업 시 발생하는 소음은 귀에 큰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청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음에 대한 적절한 보호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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