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4-17)

9급 국가직 공무원 국어
(2021-04-17 기출문제)

목록

1. 맞춤법에 맞는 것만으로 묶은 것은?

  1. 돌나물, 꼭지점, 페트병, 낚시꾼
  2. 흡입량, 구름양, 정답란, 칼럼난
  3. 오뚝이, 싸라기, 법석, 딱다구리
  4. 찻간(車間), 홧병(火病), 셋방(貰房), 곳간(庫間)
(정답률: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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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 단어와 의미가 같은 것은?

  1. 사람들이 안채를 겹겹이 싸고 있다.
  2. 사람들은 봇짐을 싸고 산길로 향한다.
  3. 아이는 몇 권의 책을 보퉁이를 들고 있다.
  4. 내일 학교에 가려면 책가방을 미리 두어라.
(정답률: 63%)
  • 정답은 "아이는 몇 권의 책을 보퉁이를 들고 있다."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싸다"의 뜻으로 "겹겹이 덮다" 또는 "물건을 묶다"와 관련된 단어들이지만, 이 문장에서의 "싸다"는 "값이 싸다"라는 뜻으로, 책을 싼 보퉁이를 들고 있는 아이의 상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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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장 자연스러운 문장은?

  1. 날씨가 선선해지니 역시 책이 잘 읽힌다.
  2. 이렇게 어려운 책을 속독으로 읽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이다.
  3. 내가 이 일의 책임자가 되기보다는 직접 찾기로 의견을 모았다.
  4. 그는 시화전을 홍보하는 일과 시화전의 진행에 아주 열성적이다.
(정답률: 44%)
  • 가장 자연스러운 문장은 "날씨가 선선해지니 역시 책이 잘 읽힌다." 이다. 이유는 일상적인 대화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이며, 날씨와 책 읽기의 관계성이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나머지 문장들은 문장 구조나 표현이 어색하거나, 맥락이 불분명하여 자연스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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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글의 설명 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빛 공해의 정의를 제시하고 있다.
  2. 빛 공해의 주요 요인인 인공조명의 누출 원인을 제시하고 있다.
  3. 자료를 인용하여 빛 공해가 심각한 국가로 우리나라를 제시하고 있다.
  4. 사례를 들어 빛 공해의 악영향을 제시하고 있다.
(정답률: 73%)
  • "자료를 인용하여 빛 공해가 심각한 국가로 우리나라를 제시하고 있다."는 설명 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글에서는 국가를 제시하거나 비교하지 않고, 빛 공해의 정의와 주요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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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의 사례로 옳은 것만을 짝 지은 것은?

(정답률: 36%)
  • ㉠은 "평균"을 의미하고, ㉡은 "표준편차"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과 ㉡은 서로 다른 개념이므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따라서, 옳은 것은 "④"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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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의 의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은 '켠'을 의미한다.
  2. ㉡은 '모습을'을 의미한다.
  3. ㉢은 '잊어'를 의미한다.
  4. ㉣은 '무심하구나'를 의미한다.
(정답률: 34%)
  • 일반적으로 "㉣"은 "무심하구나"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는 해당 이미지에서만 그렇게 사용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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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한자 표기가 옳은 것은?

  1. 그분은 냉혹한 현실(現室)을 잘 견뎌 냈다.
  2. 첫 손님을 야박(野薄)하게 대해서는 안 된다.
  3. 그에게서 타고난 승부 근성(謹性)이 느껴진다.
  4. 그는 평소 희망했던 기관에 채용(債用)되었다.
(정답률: 28%)
  • 정답은 "첫 손님을 야박(野薄)하게 대해서는 안 된다."입니다.

    이유는 한자 "野"는 '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薄"는 '얇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야박"은 '들쑥한, 얇은'이라는 뜻으로, 이 문장에서는 '손님을 대하는 태도가 거칠고 예의 없으면 안 된다'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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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토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학술적인 주제에 대해 발표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2. 사회자는 발표자 간의 이견을 조정하여 의사결정을 유도하고 있다.
  3. 발표자는 주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혀 청중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4. 청중 A는 발표자의 발표 내용을 확인하고 주제와 관련된 질문을 하고 있다.
(정답률: 73%)
  • "학술적인 주제에 대해 발표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적절한 설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사회자, 발표자, 청중 등의 역할과 행동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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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은 '공손하게 말하기'에 대한 설명이다. ㉠~㉣을 적용한 B의 대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A:“이번에 제출한 디자인 시안 정말 멋있었어.”
    B:“아닙니다. 아직도 여러모로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2. ㉡ A:“미안해요. 생각보다 길이 많이 막혀서 늦었어요.”
    B:“괜찮아요. 쇼핑하면서 기다리니 시간 가는 줄 몰랐어요.”
  3. ㉢ A:“혹시 내가 설명한 내용이 이해 가니?”
    B:“네 목소리가 작아서 내용이 잘 안 들렸는데 다시 한 번 크게 말해 줄래?”
  4. ㉣ A:“가원아, 경희 생일 선물로 귀걸이를 사주는 것은 어때?”
    B:“그거 좋은 생각이네. 하지만 경희의 취향을 우리가 잘 모르니까 귀걸이 대신 책을 선물하는 게 어떨까?”
(정답률: 77%)
  • ㉢의 대답은 공손하지 않은 대답이다. 상대방의 발언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그 이유를 말하는 것은 공손하지 않은 태도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은 상대방의 발언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상대방과의 원활한 대화를 위해 중요한 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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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하버마스의 주장에 부합하는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살롱 문화에서 특정 사회 계층에 대한 비판적인 토론은 허용되지 않았다.
  2. 인터넷의 발달과 보급은 상업적 광고뿐만 아니라 공익 광고도 증가시켰다.
  3. 글로벌 미디어가 발달하더라도 국제 사회의 공공 영역은 공허해지지 않는다.
  4. 수익성 위주의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가 더 많아지면서 민주적 토론이 감소되었다.
(정답률: 70%)
  • 하버마스는 대중 커뮤니케이션의 발전이 민주주의적 토론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수익성 위주의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가 더 많아지면서 민주적 토론이 감소되었다."가 가장 적절한 사례입니다. 이는 수익을 위해 클릭 수나 조회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논란이나 갈등을 유발하는 콘텐츠보다는 인기 있는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생산하게 되어 민주적 토론의 공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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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의 전개 순서로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59%)
  • 이 문제는 각 도형의 변의 방향과 위치를 고려하여 전개도를 완성하는 문제입니다.

    우선, ㉠과 ㉤는 서로 마주보고 있으므로 이 둘은 반드시 인접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은 ㉠과 ㉢, ㉣과 ㉤ 모두와 인접해 있으므로 이 도형은 ㉠과 ㉤ 사이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는 ㉠과 ㉡, ㉣과 ㉤ 모두와 인접해 있으므로 이 도형은 ㉠과 ㉤ 사이에 위치한 ㉡의 오른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은 ㉡과 ㉢, ㉤와 인접해 있으므로 이 도형은 ㉠의 왼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자연스러운 전개 순서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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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글의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영어의 '쌀(rice)'에 해당하는 우리말에는 '모', '벼', '쌀', '밥' 등이 있다.
  2. 어떤 사람은 산도 파랗다고 하고, 물도 파랗다고 하고, 보행 신호의 녹색등도 파랗다고 한다.
  3.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사물의 개념은 머릿속에서 맴도는데도 그 명칭을 떠올리지 못할 때가 있다.
  4. 우리나라는 수박(watermelon)은 '박'의 일종으로 보지만 어떤 나라는 '멜론(melon)'에 가까운 것으로 파악한다.
(정답률: 52%)
  • "우리나라는 수박(watermelon)은 '박'의 일종으로 보지만 어떤 나라는 '멜론(melon)'에 가까운 것으로 파악한다."는 영어와 한국어의 언어적 차이를 보여주는 사례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개념과 명칭의 불일치, 색상의 인식 차이 등과 같이 언어적인 이해와 관련된 사례들이므로 적절한 사례들이다. 따라서 이 중에서는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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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글의 주된 서술 방식은?

  1. 서사
  2. 분류
  3. 비유
  4. 대조
(정답률: 75%)
  • 이 글의 주된 서술 방식은 "비유"입니다. 글 전체에서 "나무"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사물과 상황을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는 대지의 손길을 받으며 자라나고, 우리도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아 성장한다"는 문장에서는 나무와 우리의 성장 과정을 비유적으로 연결시켜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의 주된 서술 방식은 "비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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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알파벳 언어의 철자 읽기는 소리와 표기의 대응과 관련되는데, 각 소리가 지닌 특성은 철자 읽기의 명료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2. 영어 사용자는 무의미한 단어를 읽을 때 좌반구의 읽기 네트워크를 활용하면서 암기된 단어의 인출과 연관된 뇌 부위에 더욱 의존한다.
  3. 이탈리아어는 소리와 글자의 대응이 규칙적이어서 낯선 단어를 발음할 때 영어에 비해 철자 읽기의 명료성이 높다.
  4. 영어는 음운 처리 규칙에 적용되지 않는 예외들이 많아서 스페인어에 비해 소리와 글자의 대응이 덜 규칙적이다.
(정답률: 44%)
  • "영어 사용자는 무의미한 단어를 읽을 때 좌반구의 읽기 네트워크를 활용하면서 암기된 단어의 인출과 연관된 뇌 부위에 더욱 의존한다."는 알파벳 언어의 철자 읽기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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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라)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가)는 고사의 인용을 통해 돌아가신 부모님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있다.
  2. (나)는 의태적 심상을 통해 임에 대한 기다림을 표현하고 있다.
  3. (다)는 대구와 반복을 통해 자연에 귀의하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4. (라)는 자연과의 대조를 통해 허약해진 노년의 무력함을 표현하고 있다.
(정답률: 46%)
  • (라)는 자연과의 대조를 통해 허약해진 노년의 무력함을 표현하고 있다. 이는 자연의 힘과 비교하여 노년의 무력함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부모님에 대한 그리움, 임에 대한 기다림, 자연에 귀의하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지만, (라)만이 자연과의 대조를 통해 노년의 무력함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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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글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대상의 행위를 통해 글쓴이의 심리가 투사되고 있다.
  2. 과거의 삶을 회상하며 글쓴이의 처지를 후회하고 있다.
  3. 공간의 이동을 통해 글쓴이의 무료함을 표현하고 있다.
  4. 현실에 대한 글쓴이의 불만이 반성적 어조로 표출되고 있다.
(정답률: 71%)
  • 이 글은 "과거의 삶을 회상하며 글쓴이의 처지를 후회하고 있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대상의 행위나 공간의 이동 등은 언급되지 않았으며, 현실에 대한 불만이나 반성적 어조도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대상의 행위를 통해 글쓴이의 심리가 투사되고 있다."는 설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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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글에서 '황거칠'이 처한 상황에 어울리는 한자 성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同病相憐
  2. 束手無策
  3. 自家撞着
  4. 輾轉反側
(정답률: 46%)
  • '황거칠'은 상황을 해결할 방법이 없어서 당황스러운 상태이다. 이에 따라 "束手無策(속수무책)"이 가장 적절한 한자 성어이다. "束手無策"은 손을 묶어 아무런 대책도 없는 상태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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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글의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문답법을 통해 과거의 삶을 반추하고 있다.
  2. 반어적 표현을 활용하여 슬픔의 정서를 나타내고 있다.
  3. 사물을 의인화하여 현실을 목가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4. 설의적 표현을 활용하여 삶의 깨달음을 강조하고 있다.
(정답률: 62%)
  • 이 글은 설의적 표현을 활용하여 삶의 깨달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글의 마지막 문장에서 "그러나 그 속에서도 삶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라는 문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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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2. 지식은 나눌 수 있지만 지혜는 나눌 수 없다
  3. 사람은 겪어 보아야 알고 물은 건너 보아야 안다
  4. 그 무엇을 내놓는다고 해도 셰익스피어와는 바꾸지 않는다
(정답률: 67%)
  • 정답은 "그 무엇을 내놓는다고 해도 셰익스피어와는 바꾸지 않는다" 입니다. 이유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그의 문학적 업적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의 작품을 넘어설 만한 것은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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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글에서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호랑나비'는 '나비'와 동일한 종에 속하지만, 나비에 비해 정보량이 적다.
  2. '용(龍)'은 현실 세계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시물이 없더라도 분류 개념으로 인정된다.
  3. '꽃'이나 '고양이'와 같은 개념은 논리적 관계를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교 개념에 포함되지 않는다.
  4. 물리량을 측정할 수 있는 'cm'나 'kg'과 같은 측정 단위는 자연현상에 수를 적용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정답률: 58%)
  • "'꽃'이나 '고양이'와 같은 개념은 논리적 관계를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교 개념에 포함되지 않는다."은 추론한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개념 분류와 관련된 내용이지만, 이 보기는 비교 개념과 관련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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