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9-15)

시각디자인산업기사
(2018-09-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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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학

1. 가법혼색에서 Red의 물리학적 보색은?

  1. Magenta
  2. Blue
  3. Green
  4. Cyan
(정답률: 55%)
  • 가법혼색에서 Red와 보색을 이루는 색은 Green과 Cyan입니다. 그 중에서 Red의 물리학적 보색은 Cyan입니다. 이는 가법혼색에서 Red와 Green을 섞으면 Yellow가 되는데, Yellow와 Cyan을 섞으면 White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Red와 Cyan은 서로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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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반색명이라고도 하며, 색상, 명도, 채도를 표시하는 색명은?

  1. 관용색명
  2. 전통색명
  3. 계통색명
  4. 유행색명
(정답률: 66%)
  • 계통색명은 색상을 표시하는 기준이 일정한 색상 체계를 따르기 때문에 일반색명이라고도 불리며, 색상, 명도, 채도를 표시하는 색명입니다. 이에 반해 관용색명은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에서 흔히 사용되는 색상 이름이며, 전통색명은 역사적인 배경이나 전통적인 문화에서 유래된 색상 이름입니다. 유행색명은 최근에 인기 있는 색상 이름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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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의 3속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색상
  2. 대비
  3. 명도
  4. 채도
(정답률: 96%)
  •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입니다. 대비는 색의 속성이 아니라 색상과 명도의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시각적인 효과입니다. 따라서 대비는 색의 3속성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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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료를 혼색한 결과 중 틀린 것은?

  1. Magenta + Cyan = Blue
  2. Red + Blue +Green = Black
  3. Green + Magenta = Yellow
  4. Yellow + Magenta = Red
(정답률: 61%)
  • 정답은 "Yellow + Magenta = Red"입니다.

    색상 혼합에서, 빨강, 파랑, 녹색은 기본 색상으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기본 색상을 혼합하여 다른 색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Magenta + Cyan = Blue"는 파란색을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젠타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며, 시안은 파란색과 녹색의 혼합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마젠타와 시안을 혼합하면 파란색이 만들어집니다.

    "Red + Blue + Green = Black"은 모든 기본 색상을 혼합하여 검은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빛의 혼합에서만 적용되며, 인쇄에서는 다른 색상 모델이 사용됩니다.

    "Green + Magenta = Yellow"는 녹색과 마젠타를 혼합하여 노란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녹색은 녹색과 파랑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며, 마젠타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녹색과 마젠타를 혼합하면 노란색이 만들어집니다.

    "Yellow + Magenta = Red"는 노란색과 마젠타를 혼합하여 빨간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노란색은 빨강과 녹색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며, 마젠타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노란색과 마젠타를 혼합하면 보라색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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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가 지닌 연상 감정 중 빛을 연상시키며, 팽창되는 느낌을 갖게 하는 색은?

  1. 보라
  2. 연두
  3. 자주
  4. 노랑
(정답률: 97%)
  • 노랑은 밝고 따뜻한 색으로, 태양이나 불빛과 같은 빛을 연상시키며, 느낌적으로 팽창되는 느낌을 갖게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노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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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였다.
  2.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의 합을 100%로 하였다.
  3. 색입체의 모양은 복원추체이다.
  4. 색에 따라서 혼합량의 합은 일정치 않다.
(정답률: 64%)
  •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는 백색, 흑색, 빨강색, 노랑색, 초록색, 파랑색, 보라색을 기본색으로 삼고, 이를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데, 이 때 각 기본색의 혼합량에 따라서 색의 밝기나 채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혼합량의 합이 일정치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빨강색과 파랑색을 혼합하여 보라색을 만들 때, 빨강색의 혼합량이 더 많으면 보라색은 더 밝고 채도가 높아지고, 파랑색의 혼합량이 더 많으면 보라색은 더 어둡고 채도가 낮아진다. 따라서 색에 따라서 혼합량의 합은 일정치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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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선명한 유채색과 무채색의 배색 효과는?

  1. 경쾌하고 강한 배색
  2. 침착하고 정적인 배색
  3. 온화한 느낌의 배색
  4. 무겁고 침착한 배색
(정답률: 74%)
  • 선명한 유채색과 무채색의 배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경쾌하고 강한 느낌을 줍니다. 유채색이 강하게 들어가면 더욱 눈에 띄고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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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일반색명에 해당되는 것은?

  1. 올드로즈
  2. 호박색
  3. 개나리색
  4. 연한 파랑
(정답률: 92%)
  • 연한 파랑은 일반적인 색상명으로, 다른 세 가지 색상은 꽃이나 과일 등의 특정 대상의 색상명이기 때문에 일반색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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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천장이 낮을 경우 높아 보이게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색은?

  1. 밝은 한색 계열
  2. 밝은 난색 계열
  3. 어두운 한색 계열
  4. 어두운 난색 계열
(정답률: 68%)
  • 천장이 낮을 경우 밝은 한색 계열의 색상을 사용하면 높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밝은 한색 계열이 빛을 잘 반사하여 공간을 밝고 확장시키기 때문입니다. 반면 어두운 한색 계열이나 난색 계열은 공간을 좁고 어둡게 만들어 천장이 더 낮아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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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조절을 위해 만족시켜야 할 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행성을 높인다.
  2. 능률성을 높인다.
  3. 안전성을 높인다.
  4. 쾌적성을 높인다.
(정답률: 86%)
  • 정답: "유행성을 높인다."

    색채조절을 위해 만족시켜야 할 요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유행성"이다. 이는 색채조절이란 것이 시대적, 문화적, 지리적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행에 맞춰 색채를 조절하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해당 제품이나 공간을 선호하게 되어 유행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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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의 지각적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장파장의 색상이 후퇴해 보인다.
  2. 명도차가 큰 색일수록 시인성이 높다.
  3. 한색이 난색보다 주목성이 높다.
  4. 명도가 낮은 색이 팽창해 보인다.
(정답률: 85%)
  • 명도차가 큰 색일수록 시인성이 높은 이유는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입니다. 명도가 높은 색은 주변과 대조되어 더욱 눈에 띄게 되며, 이로 인해 시인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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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상환을 만들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색의 명도를 조절하여 배치한다.
  2. 색은 감각적으로 등차가 있게 배치한다.
  3. 파장에 따른 색의 식별능력이 다르지 않으므로 기본색을 설정할 필요가 없다.
  4. 색상환에서 보색관계는 고려 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52%)
  • 색상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색의 감각적인 등차 배치입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색의 변화가 일정하게 느껴지도록 하여 시각적으로 균형잡힌 디자인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명도를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등차적인 배치가 없다면 색상환에서 일관성이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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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의 연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의 연상은 명도가 낮을수록 구체적이다.
  2. 색에 대한 구체적 연상에는 중간색보다 선명한색이 연상어가 많다.
  3. 노랑은 레몬, 파랑은 하늘을 떠올리게 되는 것은 추상적 연상의 사례이다.
  4. 현실의 사물과 연결되는 구체적인 연상에는 흰색-청결, 검정-불안 등이 있다.
(정답률: 59%)
  • 색에 대한 구체적 연상은 색의 명도가 높을수록 많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중간색보다는 선명한 색이 연상어가 더 많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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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한국산업표준(KS)에서 규정한 톤의 명칭이 아닌 것은?

  1. 선명한(vivid)
  2. 밝은(light)
  3. 어두운(dark)
  4. 중간(moderate)
(정답률: 86%)
  • 선명한, 밝은, 어두운은 모두 색상의 진하기를 나타내는 명칭이지만, 중간은 색상의 진하기보다는 크기나 양 등의 중간 정도를 나타내는 명칭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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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문(P. Moon)과 스펜서(D. E. Spencer)의 색채 조화론에서 유사조화와 대비조화 사이에 있는 범위는?

  1. 제1부조화
  2. 동일조화
  3. 제2부조화
  4. 눈부심
(정답률: 53%)
  • 문과 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에서 유사조화는 색상이 비슷한 색들이 함께 사용되어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하고, 대비조화는 색상이 대조적인 색들이 함께 사용되어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이 두 개념 사이에는 색상이 비슷한 것과 대조적인 것이 함께 사용되어 조화를 이루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제2부조화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제2부조화"이다. "제1부조화"는 색상이 비슷한 것만 사용되는 경우를 말하고, "동일조화"는 같은 색상의 다른 조도나 채도를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눈부심"은 색상이 너무 강렬하여 눈이 아프거나 불편한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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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감성적으로 다루어졌던 색채조화론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정량적 색채 조화론을 제시한 사람은?

  1. 문ㆍ스펜서
  2. 슈브럴
  3. 오스트발트
  4. 비렌
(정답률: 60%)
  • 감성적인 색채 조화론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정량적인 색채 조화론을 제시한 사람은 문ㆍ스펜서입니다. 이들은 색채 조화를 수치적으로 분석하고, 색채 간의 관계를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개발하여 색채 조화론을 과학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디자인, 미술,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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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중 '기호의 뒤문자가 동일한 색들은 서로 조화된다.' 는 것과 관련된 것은?

  1. 등백계열 조화
  2. 등흑계열 조화
  3. 등순계열 조화
  4. 무채색에 의한 조화
(정답률: 58%)
  • 기호의 뒤문자가 동일한 색들은 서로 조화된다는 원리는 색상 조화론에서 색의 조화를 이루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원리를 바탕으로, 등흑계열 조화는 기호의 뒤문자가 동일한 등급의 색상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등의 등급이 같은 색상들이 함께 사용되면 등흑계열 조화를 이루게 됩니다. 이는 색상 조화를 이루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이며, 색채 조화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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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맥스웰(James C. Maxwell)의 회전판 실험을 통한 결과로 알 수 있는 특징이 아닌 것은?

  1. 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하려는 색들의 중간 명도가 된다.
  2. 혼합된 색상은 각 색의 면적에 영향을 받는다.
  3. 회전혼색은 물체색을 통한 혼색이므로 감법혼색에 속한다.
  4. 보색관계인 두 색의 회전혼색은 무채색이된다.
(정답률: 62%)
  • "회전혼색은 물체색을 통한 혼색이므로 감법혼색에 속한다." 이것은 맥스웰의 회전판 실험 결과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회전혼색은 빛의 삼원색을 회전시켜서 색을 혼합하는 방법으로, 물체색이 아닌 빛의 혼합이므로 감법혼색에 속한다.

    따라서 정답은 "회전혼색은 물체색을 통한 혼색이므로 감법혼색에 속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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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업색채(Corporate Color)를 선택하는 요점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 수 있는 색으로서 명도, 채도가 높은 색채
  2. 주위 환경과의 조화보다 눈에 탁 들어와 시선을 끌 수 있는 색채
  3. 눈에 띄기 쉽고 타사(다른 회사)와의 차별성이 뛰어난 색채
  4. 관리하기가 다소 어려워도 보기에 좋은 색채
(정답률: 89%)
  • 기업색채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점은 눈에 띄기 쉽고 타사와의 차별성이 뛰어난 색채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인식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중요하지만, 이러한 요점이 가장 핵심적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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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청록의 먼셀(Munsell) 기호는?

  1. 5G 5/8
  2. 5B 4/8
  3. 5BG 5/6
  4. 5PB 3/12
(정답률: 87%)
  • 정답은 "5BG 5/6"입니다.

    Munsell 색상 체계에서, 청록은 녹색(G)과 파란색(B)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숫자 5는 색상의 진하기(hue)를 나타내며, BG는 녹색과 파란색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숫자 5/6은 색상의 밝기(value)와 채도(chroma)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5BG 5/6"은 진한 청록색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5G 5/8": 진한 녹색
    - "5B 4/8": 어두운 파란색
    - "5PB 3/12": 연한 보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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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쇄 및 사진기법

21. 다음 중 책등의 3형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배킹(backing)
  2. 타이트백(tight back)
  3. 홀로백(hollow back)
  4. 플렉시블백(flexible back)
(정답률: 63%)
  • 정답: "배킹(backing)"

    설명: 책등의 3형식은 타이트백, 홀로백, 플렉시블백으로 구분됩니다. 이들은 각각 책의 뒷면에 사용되는 재질과 방식에 따라 구분됩니다. 타이트백은 뒷면이 단단하게 덮여있는 형태이고, 홀로백은 뒷면이 공기가 통하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플렉시블백은 뒷면이 유연한 재질로 되어있어 책의 열림과 닫힘이 자유롭습니다. 반면, 배킹은 책의 뒷면에 보조적인 재질을 사용하여 강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배킹은 책등의 3형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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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사각 밖에서 오는 유해광선을 막고 선명한 화상을 얻기 위하여 사용하는 카메라 액세서리는 ?

  1. 스트로보
  2. 접사 렌즈
  3. 렌즈 후드
  4. 리어 컨버터
(정답률: 78%)
  • 렌즈 후드는 카메라 렌즈 앞쪽에 부착하여 사각 밖에서 오는 유해광선을 차단하고, 빛이 렌즈 내부로 새어들어 화상의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액세서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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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평판 인쇄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윤전인쇄가 가능하다.
  2. 볼록판 인쇄에 비해 인쇄물이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3. 대부분 직접인쇄 방식이므로 잉크의 전이량이 많다.
  4. 같은 높이의 판면으로 화학적인 원리에 의하여 인쇄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63%)
  • 대부분 직접인쇄 방식이므로 잉크의 전이량이 많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평판 인쇄는 인쇄물의 표면에 인쇄하는 방식으로, 인쇄물의 부드러운 느낌과 윤전인쇄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높이의 판면으로 화학적인 원리에 의해 인쇄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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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바라이타 인화지에 비해 RC(Resine Coated) 인화지가 수세 시간이 짧은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1. RC 인화지는 정착공정에서 1차 수세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
  2. RC 인화지는 섬유질이 흡수와 탈수가 잘되어 있어 수세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
  3. 인화지 양쪽에 폴리에틸렌이 칠해져 있어 종이의 섬유질 사이에 약품이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
  4. RC 인화지 현상 시 약품이 인화지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황산바륨(BaSO4)이 도포되어 있기 때문
(정답률: 46%)
  • RC 인화지는 인화지 양쪽에 폴리에틸렌이 칠해져 있어 종이의 섬유질 사이에 약품이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수세 시간이 짧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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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평판인쇄 시 이용되는 통꾸밈 방법 중 판통, 고무통, 압통의 지름을 똑같이 하는 방법은?

  1. 동경(equal diameter)법
  2. 트루 롤링(true rolling)법
  3. 굳은 패킹(hard packing)법
  4. 중간 패킹(semi hard packing)법
(정답률: 61%)
  • "동경(equal diameter)법"은 판통, 고무통, 압통의 지름을 모두 같게 만들어서 인쇄 시에 각각의 통에서 나오는 압력을 균등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인쇄물의 질을 향상시키고 인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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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촬영된 필름의 잠상을 가시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공정은?

  1. 정착
  2. 현상
  3. 수세
  4. 건조
(정답률: 84%)
  • 촬영된 필름을 현상하는 과정은 필름에 존재하는 은염기를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필름의 잠상이 가시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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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프리즘을 투과한 빛이 각각의 굴절각의 차이로 여러 가지 색으로 나누어지는 현상은?

  1. 분산
  2. 회절
  3. 편광
  4. 건조
(정답률: 75%)
  • 프리즘을 통과한 빛은 각각의 색깔마다 다른 속도로 이동하게 되어 굴절각이 다르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굴절각의 차이로 인해 빛은 분산되어 다양한 색깔로 나뉘게 됩니다. 따라서 이 현상을 "분산"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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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제판용 드럼 스캐너에 사용하는 Ar 레이저의 주파장(Blue 와 Green 빛)은 각각 몇 nm정도인가?

  1. Blue : 338, Green : 414
  2. Blue : 488, Green : 514
  3. Blue : 588, Green : 614
  4. Blue : 688, Green : 714
(정답률: 43%)
  • Ar 레이저는 Argon gas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며, Blue 빛은 488nm, Green 빛은 514nm의 주파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Blue : 488, Green : 514"이다. 다른 보기들은 Ar 레이저가 만들어내는 주파수와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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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일반적으로 잉크의 점도(poise)가 가장 낮은 것은?

  1. 플렉소 잉크
  2. 스크린 잉크
  3. 오목판 잉크
  4. 오프셋 윤전 잉크
(정답률: 45%)
  • 플렉소 잉크는 점도가 낮아서 유동성이 높아서, 인쇄 시에 적층이 잘 되고, 인쇄물 표면에 균일하게 분포되어 선명한 인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잉크의 점도가 가장 낮은 것은 플렉소 잉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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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축물이나 실내 인테리어 사진을 촬영할 때 수직, 수평선이 왜곡되어 일그러지거나 원근감이 과장되는 현상을 줄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렌즈는?

  1. 어안 렌즈
  2. 매크로 렌즈
  3. 연초점 렌즈
  4. 시프트 렌즈
(정답률: 51%)
  • 시프트 렌즈는 렌즈의 광학 축을 이동시켜 수직, 수평선이 왜곡되지 않도록 하며 원근감을 보정할 수 있는 렌즈입니다. 따라서 건축물이나 실내 인테리어 사진 촬영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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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인쇄의 5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원고(copy)
  2. 피인쇄체(paper)
  3. 제 책(book binding)
  4. 인쇄판(printing plate)
(정답률: 85%)
  • 인쇄의 5요소는 원고, 피인쇄체, 인쇄판, 잉크, 압력입니다. 제 책은 인쇄물을 완성하기 위한 후속 작업 중 하나인 제본 작업에 해당하며, 인쇄의 5요소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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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온도 조절용 필터 중에서 색온도를 내려주는 필터의 색은?

  1. Blue
  2. Red
  3. Amber
  4. Green
(정답률: 42%)
  • 색온도를 내려주는 필터는 노란색 계열의 색조를 가진 "Amber" 색입니다. 이는 빛의 파장을 조절하여 빛의 색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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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문자의 크기가 다른 것은?

  1. 1급
  2. 1치
  3. 1/4mm
  4. 1 Point
(정답률: 72%)
  • 정답은 "1 Point"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1급"과 "1치"는 모두 한글 폰트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크기가 같습니다.
    - "1/4mm"은 밀리미터(mm) 단위를 사용하여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1 Point"보다 큰 크기입니다.
    - "1 Point"는 인쇄물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단위로, 다른 단위들보다 작은 크기입니다.

    따라서, "1 Point"가 문자의 크기가 가장 작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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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내용물을 보호할 목적으로 포장에 많이 사용되는 종이는?

  1. 아트지
  2. 코튼지
  3. 킬레이트지
  4. 크라프트지
(정답률: 80%)
  • 크라프트지는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아서 내용물을 보호하기에 적합하며, 또한 친환경적인 재료로 인기가 있어 포장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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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커플러 (coupler)와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1. 현상제
  2. 발색제
  3. 표백제
  4. 정착제
(정답률: 58%)
  • 커플러는 금속의 표면처리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금속의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도금 작업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이때 발색제는 금속의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발색제가 커플러와 가장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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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스튜디오 조명으로 부드러운 조명효과를 얻고자 할 때의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소프트 박스를 사용한다.
  2. 조명의 광량을 낮춘다.
  3. 반사판을 이용하여 간접조명을 한다.
  4. 트레싱지를 조명 앞에 씌워 사용한다.
(정답률: 64%)
  • 정답: 조명의 광량을 낮춘다.

    설명: 부드러운 조명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강한 광량을 줄여야 합니다. 소프트 박스, 반사판, 트레싱지 등을 사용하여 광원을 분산시키거나 간접조명을 하여 광량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조명의 광량을 낮추지 않는 것은 부드러운 조명효과를 얻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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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확대기 종류 중에서 콘트라스트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확대기는?

  1. 산광식 확대기
  2. 집산광식 확대기
  3. 집광식 확대기
  4. 반사식 확대기
(정답률: 64%)
  • 집광식 확대기는 렌즈를 사용하여 빛을 집중시키기 때문에 콘트라스트가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 이는 빛의 손실이 적고, 빛이 집중되어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집광식 확대기가 가장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하며, 콘트라스트가 가장 높은 확대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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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Range finder camera)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
  2. 가볍고 휴대하기 편리하다.
  3.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선예한 화상을 얻을 수 있다.
  4. 촬영 시 셔터의 진동이 적고, 플래시 촬영시 셔터 속도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48%)
  • "시차가 생기지 않는다."는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는 렌즈와 거리계가 연동되어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시차가 생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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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컬러 필름 감색법의 원리에 의해 사용되는 3색은?

  1. Red, Green, Black
  2. Red, Green, Cyan
  3. Yellow, Magenta, Blue
  4. Yellow, Magenta, Cyan
(정답률: 79%)
  • 컬러 필름 감색법은 빛의 삼원색 원리를 이용하여 색을 표현합니다. 이에 따라 사용되는 3색은 빨강, 초록, 파랑이 아니라 빨강의 보색인 시안(Cyan), 초록의 보색인 마젠타(Magenta), 파랑의 보색인 옐로우(Yellow)입니다. 이 세 가지 색을 적절히 혼합하면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Yellow, Magenta, Cya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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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 촬영용 네거티브 필름의 가장 적당한 콘트라스트 인덱스(Contrast Index)는?

  1. 0.1~0.3
  2. 0.2~0.4
  3. 0.5~0.6
  4. 0.6~0.7
(정답률: 48%)
  • 일반 촬영용 네거티브 필름의 적당한 콘트라스트 인덱스는 사진의 밝기 대비를 나타내는데, 너무 낮으면 사진이 흐릿하고 너무 높으면 사진이 너무 선명해지기 때문에 적당한 수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0.5~0.6이 가장 적당한 콘트라스트 인덱스로 알려져 있다. 이는 사진의 밝기 대비를 적절하게 나타내며, 사진의 선명도와 흐림 정도를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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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각디자인론

41. 고결, 상승을 연상시키며 도전과 중력을 상징하는 것은?

  1. 수평선
  2. 수직선
  3. 점선
  4. 곡선
(정답률: 88%)
  • 수직선은 위에서 아래로 직각으로 떨어지는 선으로, 상승과 중력을 상징하는 것과 일치합니다. 반면에 수평선은 평평하게 놓인 선으로, 상승을 상징하는 것과는 맞지 않습니다. 점선과 곡선은 일정한 방향이나 강도가 없어서 상승과 중력을 상징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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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출산업 육성정책의 영향으로 산업디자인의 인식이 높아지고, 제1회 대한민국상공전람회가 개최되는 등 한국 디자인 발전의 기초가 마련된 시기는?

  1. 1950년대
  2. 1960년대
  3. 1970년대
  4. 1980년대
(정답률: 60%)
  • 수출산업 육성정책으로 인해 한국의 산업 디자인이 중요해지고, 이에 따라 1960년대에는 대한민국상공전람회가 개최되어 디자인 발전의 기초가 마련되었다. 따라서 정답은 "1960년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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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조형원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반복
  2. 이동
  3. 균형
  4. 중첩
(정답률: 73%)
  • 정답은 "중첩"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원형 모양과 이동하는 선들이 사용되었으며, 이들이 균형있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중첩은 그림의 형태를 복잡하게 만들어 시각적으로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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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4P 믹스로 이루어진 것은?

  1. 제품, 가격, 유통, 촉진
  2. 가격, 생산, 촉진, 매장
  3. 생산, 제품, 지역, 시장
  4. 가격, 촉진 계절, 장소
(정답률: 88%)
  • 4P 믹스는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가격"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책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통"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촉진"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 4P 믹스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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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형태의 분류 중 자연적 형태와 인공적 형태를 지칭하는 각각의 다른 말은?

  1. 비구상적 형태-양식화 형태
  2. 비구상적 형태-유기적 형태
  3. 유기적 형태-기능적 형태
  4. 양식화 형태-기능적 형태
(정답률: 75%)
  • 자연적 형태와 인공적 형태를 지칭하는 각각의 다른 말은 "유기적 형태-기능적 형태"이다.

    유기적 형태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을 의미하며, 기능적 형태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나무는 자연적으로 자란 유기적 형태이며, 의자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기능적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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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독일공작연맹(DWB)이 근현대 사회에 끼친 가장 중요한 내용은?

  1. 제품의 쓸모보다는 아름다움의 중요성 강조
  2. 제품 생산의 표준화, 규격화, 합리화 운동전개
  3. 제품 생산 시 기계보다는 공예의 중요성 전파
  4. 생산 제품의 표준화보다는 다양성 강조
(정답률: 83%)
  • 독일공작연맹(DWB)은 제품 생산의 표준화, 규격화, 합리화 운동을 전개했습니다. 이는 제품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일관성을 유지하여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했습니다. 이는 근현대 산업화의 발전과 함께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현재까지도 제품 생산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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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제도를 할 때 가는 실선으로 표시하지 않는 것은? (한국산업표준 KS 기준)

  1. 치수를 기입하는 선
  2.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는 선
  3. 도형의 중심선을 간략하게 표시하는 선
  4. 회전 단면에 사용하는 선
(정답률: 63%)
  • 보이지 않는 부분을 나타내는 선은 제도상으로는 존재하지만, 실제로 그림에는 표시되지 않는 선입니다. 이는 그림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부분적으로 가려진 부분이나 절단면 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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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그림에서 느껴지는 착시 현상은?

  1. 반전실체의 착시
  2. 간결화의 착시
  3. 대비의 착시
  4. 수직 수평의 착시
(정답률: 71%)
  • 이 그림에서는 반전된 실체들이 서로 얽혀있어서 혼란스러워 보이는데, 이것이 "반전실체의 착시"입니다. 이 착시는 반전된 이미지가 혼란스러움을 더해주어서 더욱 강한 착시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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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소비자의 구매심리 작용인 아이드마(AIDMA) 법칙의 5단계와 거리가 먼 것은?

  1. Approach
  2. Interest
  3. Desire
  4. Memory
(정답률: 63%)
  • "AIDMA" 법칙의 5단계는 "Attention(주목)", "Interest(관심)", "Desire(욕구)", "Memory(기억)", "Action(행동)" 입니다. 이 중에서 "Approach"는 보기에 없는 단어이며, "Attention"과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Approach"는 "AIDMA" 법칙의 5단계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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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디자인 관리'의 의의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계획
  2. 조직
  3. 조정 및 통제
  4. 세무 및 감사
(정답률: 83%)
  • '디자인 관리'와는 관련이 없는 것은 "세무 및 감사"입니다. 디자인 관리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디자인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디자인 프로세스를 조정하고 통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세무 및 감사는 회계 및 세무 분야에서의 업무로, 회사의 재무 상태를 점검하고 세금을 징수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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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디자인 과정을 위한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실천단계가 아닌 것은?

  1. 조직화(organizing)단계
  2. 동기화(motivation)단계
  3. 시각화(visualization)단계
  4. 통제화(controlling)단계
(정답률: 36%)
  •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실천단계 중 시각화(visualization)단계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공유하는 단계로, 디자인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각화 단계는 디자인 과정을 위한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실천단계 중에서 제외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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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바우바우하우스가 소재한 도시(제1기-제2기)로 옳은 것은?

  1. 베를린 - 슈트가르트
  2. 데사우 - 파리
  3. 바이마르 - 데사우
  4. 바이마르 - 함부르크
(정답률: 70%)
  • 바우바우하우스는 바이마르에 위치해 있습니다. 바이마르는 제1기와 제2기 동안 독일의 문화 중심지였고, 바우바우하우스는 바이마르에서 활동한 문학, 예술, 철학 등의 분야에서 활동한 인물들이 모여 만든 독일의 대표적인 문화 단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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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미술공예운동의 영향을 받아 곡선적이며 동적인 식물무늬가 많은 장식위주의 디자인 운동이 아닌 것은?

  1. 팝아트(Pop Art)
  2. 유겐트스틸(Jugendstil)
  3. 스틸레 리버티(Stile Liberty)
  4. 시세션(Secession)
(정답률: 68%)
  • 팝아트는 미술공예운동의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대신 대중문화와 일상생활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예술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곡선적이며 동적인 식물무늬가 많은 장식위주의 디자인 운동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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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2차원 시각디자인의 기본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타이포그래피
  2. 사진
  3. 일러스트레이션
  4. 디스플레이
(정답률: 87%)
  • 디스플레이는 시각디자인의 기본 요소가 아니라, 디자인 작업물을 보여주는 장치나 기기를 의미한다. 타이포그래피, 사진, 일러스트레이션은 시각디자인의 기본 요소로 각각 글꼴, 이미지, 그림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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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모든 사물은 도형(figure)과 바탕(ground)으로 이루어진다. 다음 중 도형이 되기 쉬운 조건이 아닌 것은?

  1. 면적이 작은 부분이 도형이 되기 쉽다.
  2. 좌우대칭인 부분이 도형이 되기 쉽다.
  3. 둘러싸여 막혀 있는 영역이 되기 쉽다.
  4. 무늬가 없는 부분이 도형이 되기 쉽다.
(정답률: 61%)
  • "무늬가 없는 부분이 도형이 되기 쉽다"는 이유는 무늬가 없는 부분이 주변과 구분이 쉽기 때문이다. 즉, 무늬가 없는 부분은 주변과 대조되어 도형으로 인식되기 쉽다는 것이다. 반면에 면적이 작은 부분이나 좌우대칭인 부분, 둘러싸여 막혀 있는 영역은 주변과의 대조가 어려울 수 있어 도형으로 인식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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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자인의 영역을 일반적으로 크게 3가지 분야로 구분할 때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제품디자인
  2. 인테리어 디자인
  3. 시각디자인
  4. 환경디자인
(정답률: 76%)
  • 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을 디자인하는 분야로, 제품, 시각, 환경 디자인과는 다른 분야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보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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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오늘날의 CI 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한 독일의 디자이너와 그가 이를 적용해 디자인한 회사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앙리 반데 벨데 - 바이마르 미술/공예학교
  2. 미하엘 토네트 - 센추리 길드 (Century Guild)
  3. 요제프 호프만 - 비엔나 공예제작소
  4. 피터 베렌스 - 독일 전기 카르텔 (AEG)
(정답률: 37%)
  • 피터 베렌스는 독일 전기 카르텔 (AEG)에서 CI 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하였고, 이를 적용해 디자인한 회사이기 때문에 정답은 "피터 베렌스 - 독일 전기 카르텔 (AE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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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순수한 조형적 표현은 선, 면, 색채의 관계에 의해 창조된다.”며 이상적, 합리적, 조형세계를 역설한 화가는?

  1. 피카소
  2. 몬드리안
  3. 폴 클레
  4. 칸딘스키
(정답률: 78%)
  • 이유: 몬드리안은 추상화 예술의 대표적인 화가로, 그의 작품은 선, 면, 색채의 단순한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조형적 표현은 이상적이고 합리적인 세계를 표현하며, 이는 조형주의라는 예술적 운동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몬드리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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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건축은 인간이 사는 기계로 생각하였으며 가구를 건축의 주 공간으로 취급한 건축가는 ?

  1. 그로피우스(Gropius, W.)
  2. 르 꼬르뷔제(Le Corbusier)
  3. 모홀리 나기(Moholy-Nagy)
  4. 요한네스 이텐(Johannes Itten)
(정답률: 44%)
  • 르 꼬르뷔제는 기계적이고 실용적인 건축을 추구하며, 인간의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간과 가구를 조화롭게 디자인하는 것을 중요시했습니다. 따라서 가구를 건축의 주 공간으로 취급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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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형의 중심을 표시하거나 단면부분의 절단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하는 선은?

  1. 가는 파선
  2. 1점 쇄선
  3. 2점 쇄선
  4. 굵은 실선
(정답률: 56%)
  • 도형의 중심을 표시하거나 단면부분의 절단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하는 선은 1점 쇄선입니다. 이는 점 하나가 선 위에 있는 형태로, 도형의 중심이나 절단 위치를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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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시각디자인실무 이론

61. 기업의 제품개발, 광고전개, 유통설계를 중심으로 한 활동이 마케팅이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무엇을 위한 것인가?

  1. 사회적 이해 증진
  2. 이윤추구
  3. 소비자 교육
  4. 문화생활보급
(정답률: 91%)
  • 마케팅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여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활동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윤추구"이다. 다른 보기들은 마케팅의 부수적인 목적이 될 수 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 추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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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신제품 계획 과정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판매 촉진
  2. 아이디어 산출
  3. 영업분석
  4. 시장실험
(정답률: 57%)
  • 신제품 계획 과정에서 "판매 촉진"은 이미 개발된 제품을 마케팅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단계이므로, 신제품 계획과 관련이 없다. 이 과정은 제품 개발 전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아이디어 산출", "영업분석", "시장실험"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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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모델을 이용한 섹스어필 광고를 게재한 이후, 소비자의 기억 속에 제품은 사라지고 모델만 남게 되었다면 이는 다음의 수용자 지각요인 중 어떤 것에 해당되는가?

  1. 부드러운 연속성의 요인
  2. 바탕과 도형의 전의 요인
  3. 근접성과 유사성의 요인
  4. 동일운명의 요인
(정답률: 65%)
  • 정답은 "바탕과 도형의 전의 요인"이다. 이는 제품과 모델의 외적 유사성이 소비자의 기억 속에서 혼동을 일으키고, 제품의 특징이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모호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바탕과 도형의 전의 요인으로 분류되며, 제품의 외적인 특징과 모양이 소비자의 인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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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전파매체 중에서 TV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고정 시청자에게 광고를 정기적, 반복적으로 노출 시킬 수 있다.
  2. 타 매체에 비해 비용이 가장 저렴하다.
  3. 각 매체 중 접촉률이 가장 높다.
  4. 광고에 대한 주목률이 높다.
(정답률: 89%)
  • TV광고의 장점 중에서 "타 매체에 비해 비용이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TV광고의 단점 중 하나로 꼽힐 수 있습니다. TV광고는 다른 매체에 비해 비용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이는 TV광고가 대중적인 매체이기 때문에 광고주들이 많은 돈을 투자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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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시지각에서의 항상성 현상이 아닌 것은?

  1. 크기의 항상성
  2. 동기의 항상성
  3. 형의 항상성
  4. 밝음의 항상성
(정답률: 71%)
  • 시지각에서의 항상성 현상은 물체의 크기, 형태, 밝기 등이 변해도 우리가 인식하는 것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동기의 항상성"은 물체의 배치나 위치가 변해도 우리가 인식하는 것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떤 물체를 바라보고 있을 때 그 물체의 위치가 변하더라도 우리는 그 물체를 동일한 물체로 인식합니다. 이는 우리 뇌가 물체의 배치나 위치를 고려하여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물체 자체의 특징을 기억하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기의 항상성"은 시지각에서의 항상성 현상 중 하나이지만, 다른 항목들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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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TV 방송에서 스테이션 브레이크(station break)에 나오는 화면으로 화면의 3/4은 방송국 이름을 고지이며, 1/4은 상업 광고에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TV program 광고
  2. ID 카드 광고
  3. Spot 광고
  4. Animation 광고
(정답률: 45%)
  • 스테이션 브레이크에서 방송국 이름을 고지하는 부분은 일종의 식별자 역할을 하며, 이를 ID 카드 광고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ID 카드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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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같은 상황에서 동일한 사물을 보아도 보는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지각되는 내부적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욕구
  2. 흥미
  3. 환경
  4. 가치관
(정답률: 57%)
  • 거리가 먼 것은 "환경"이다. 이는 사물을 보는 사람의 주변 환경이나 배경에 따라 인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도시에서 자란 사람과 시골에서 자란 사람이 같은 산을 보더라도 그 산의 이미지나 느낌이 다를 수 있다. 이는 각자의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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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기호화 된 광고메시지를 개인이나 집단에게 송신, 전달하는 수단은?

  1. 광고매체
  2. 광고기획
  3. 광고제작
  4. 광고집행
(정답률: 71%)
  • 기호화 된 광고메시지를 개인이나 집단에게 송신, 전달하는 수단은 "광고매체"입니다. 광고매체는 광고를 전달하는 매체로서, 광고를 송출하거나 게재하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이 광고매체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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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포장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보존성
  2. 편리성
  3. 생산성
  4. 상품성
(정답률: 74%)
  • 포장의 기능 중 생산성은 포장된 제품의 생산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포장의 주요 기능은 제품을 보존하고, 운반 및 보관을 편리하게 하며, 제품의 상품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생산성"이 포장의 기능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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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손으로 글자를 쓰는 일과 쓰여진 글자 또는 글자표현의 의미를 가리키는 용어는?

  1. 타입 스타일 (Type style)
  2. 폰트 (Font)
  3. 레터링 (Lettering)
  4. 타입 페이스 (Type face)
(정답률: 80%)
  • 손으로 글자를 쓰는 일은 레터링이라고 하며, 쓰여진 글자 또는 글자표현의 의미를 가리키는 용어도 레터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터링 (Lettering)"입니다. 타입 스타일은 글꼴의 스타일을 의미하며, 폰트는 글꼴의 모양과 크기를 결정하는 파일입니다. 타입 페이스는 글꼴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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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에서 설명하는 형과 형태의 지각에 관한 용어는?

  1. 동일성
  2. 착시성
  3. 공간성
  4. 항상성
(정답률: 72%)
  • 이 그림에서 보이는 형태는 크기나 위치가 바뀌어도 여전히 같은 물체로 인식되는 것으로, 이를 항상성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크기나 위치에 따라 인식이 달라지는 형태의 지각에 관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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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DTP 이전에는 오려내기라 불렸던 방법으로, DTP에서 다색 인쇄시 K(검정)판과 겹치는 부분에 있는 다른 색을 빼내는 것은?

  1. 블리드 (bleed)
  2. 녹아웃 (knock-out)
  3. 트리밍 (trimming)
  4. 오버프린트 (overprint)
(정답률: 60%)
  • DTP에서 다색 인쇄시 K(검정)판과 겹치는 부분에 있는 다른 색을 빼내는 것을 녹아웃(knock-out)이라고 합니다. 이는 K판과 다른 색이 겹치는 부분을 투명하게 만들어 해당 부분에 K판이 들어가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색이 섞이지 않고 더욱 선명한 인쇄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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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문자의 굵기, 장식적 변화, 폭, 높이 등을 바꾸어 다양화시킨 동일 계통의 서체 집합을 나타내는 용어는?

  1. 레터링(Lettering)
  2. 패밀리(Family)
  3. 이니셜(Initial)
  4. 타입페이스(Typeface)
(정답률: 66%)
  • 서체 패밀리는 동일한 디자인 원칙을 공유하는 서체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 서체 패밀리는 서로 다른 굵기, 스타일, 장식 등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인 디자인 원칙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서체 패밀리는 서체의 다양성을 유지하면서도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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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크기를 확대 또는 축소를 해도 이미지데이터의 해상도가 손상되지 않는 백터파일 형식은?

  1. BMP
  2. TIFF
  3. PCX
  4. EPS
(정답률: 66%)
  • EPS는 벡터 그래픽 형식으로, 이미지를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하여 저장합니다. 이는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해도 해상도가 손상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BMP, TIFF, PCX는 래스터 그래픽 형식으로, 이미지를 픽셀 단위로 저장합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확대하면 픽셀이 커져서 해상도가 낮아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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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타이포그래피에서 본문용 타입(Type)의 특성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가독성
  2. 주목성
  3. 심미성
  4. 적정성
(정답률: 80%)
  • 가독성은 본문용 타입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다. 이는 글을 읽는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읽을 수 있도록 글자 크기, 줄 간격, 글꼴 선택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독성이 높은 타입은 독자들이 글을 빠르게 읽을 수 있으며,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본문용 타입을 디자인할 때는 가독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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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사 상품이 시장 속에 또는 잠재고객의 마음속에 유리한 이미지로 자리 잡도록 계획하는 광고 전략은?

  1. 기업이미지(corporate images)
  2.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3. 타깃(target)
  4. 포지셔닝(positioning)
(정답률: 69%)
  • 포지셔닝은 자사 상품이 시장 속에서 또는 잠재고객의 마음속에서 특정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계획하는 광고 전략입니다. 이는 기업이미지, 마케팅믹스, 타깃과는 다르게 상품 자체의 특징과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강조하여 고객들에게 더욱 뚜렷한 인식을 심어주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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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기업의 신제품 개발 전략 중에서 브랜드 확장 전략이란?

  1. 새로운 상표명을 사용하여 새로운 제품군에 진출하는 경우
  2. 한 기업에서 생산되는 전체 품목에 동일하게 브랜드를 부착하는 경우
  3. 한 제품시장 내에서 성공을 거둔 기존 브랜드를 다른 제품군의 신제품에 부착하는 경우
  4. 기존의 제품군 내에서 포장디자인을 바꾸어 새로운 이미지 개선을 시도하는 경우
(정답률: 56%)
  • 브랜드 확장 전략은 기존에 성공을 거둔 브랜드를 다른 제품군의 신제품에 부착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이미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신뢰와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에 대한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고,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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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일반 산업재 상품의 광고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 케이션 방법은?

  1. 이성적 소구(Rational appeals)
  2. 감성적 소구(Emotional appeals)
  3. 도덕적 소구(Moral appeals)
  4. 애국적 소구(Patriotic appeals)
(정답률: 54%)
  • 일반 산업재 상품은 대부분 기능적인 측면이 중요하기 때문에, 제품의 기능, 성능, 효율성 등을 강조하는 이성적 소구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소구는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이성적인 판단을 유도하고, 제품의 신뢰성과 실용성을 강조하여 구매 결정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일반 산업재 상품의 광고를 위해서는 이성적 소구가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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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크기는 어느 것으로 결정하는가?

  1. 화면의 높이
  2. 화면의 가로 길이
  3. 화면의 해상도 수
  4. 화면의 대각선 길이
(정답률: 78%)
  •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크기는 화면의 대각선 길이로 결정됩니다. 이는 모니터의 전체 크기를 가장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화면의 높이나 가로 길이는 모니터의 종횡비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화면의 해상도 수는 모니터의 선명도와 관련이 있지만 크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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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포장 형태를 이루는 기본적인 4가지 재질에 속하는 것은?

  1. 종이, 플라스틱, 유리, 금속
  2. 종이, 점토, 플라스틱, 섬유
  3. 종이, 보자기, 플라스틱, 피혁
  4. 종이, 유리, 목재, 실리콘
(정답률: 75%)
  • 포장 형태를 이루는 기본적인 4가지 재질은 종이, 플라스틱, 유리, 금속입니다. 이는 각각의 재질이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아 제품을 보호하며, 또한 가볍고 쉽게 가공할 수 있어 포장 용도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종이는 가볍고 쉽게 가공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가볍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유리는 투명하고 내구성이 높아 제품을 보호하는데 적합하며, 금속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보호 기능이 높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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