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10-02)

양장기능사
(2005-10-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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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일반적으로 기성복 제작과정이 옳은 것은?

  1. 그레이딩-공업용옷본제작-마킹-연탄-재단-봉제
  2. 공업용 옷본제작-그레이딩-마킹-연단-재단-봉제
  3. 그레이딩-마킹-연단-공업용옷본제작-재단-봉제
  4. 공업용 옷본제작-연단-재단-그레이딩-마킹-봉제
(정답률: 65%)
  • 일반적으로 기성복 제작과정은 공업용 옷본제작-그레이딩-마킹-연단-재단-봉제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먼저 디자인에 따라 옷의 기본 패턴을 만들어내는 공업용 옷본제작 단계를 거친 후, 이를 다양한 사이즈에 맞게 확대 또는 축소하는 그레이딩 단계를 거칩니다. 그 다음으로는 옷의 부위별로 어디에 어떤 부속물이 들어가야 하는지를 표시하는 마킹 단계를 거칩니다. 그리고 이제 실제로 옷을 만들기 위해 연단 단계에서 패턴을 직접 옷감에 옮겨놓고, 재단 단계에서 옷감을 자르고, 마지막으로 봉제 단계에서 옷을 완성합니다. 따라서 공업용 옷본제작-그레이딩-마킹-연단-재단-봉제 순서가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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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원형의 활용에 관한 것이다. 길 원형의 다트 활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다트는 평면의 재료를 인체에 맞춰 입체화시키는 기능적인 역할을 하며 장식적인 효과도 겸할수 있다
  2. 한 개의 다트를 보다 작은 여러개의 다트로 나눌 수도 있다.
  3. 다트를 터크, 개더, 절개선 등으로 변형 시킬수 있다
  4. 다트는 B.P에 고정되어야 한다
(정답률: 80%)
  • 정답: "다트는 B.P에 고정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다트는 옷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절개선의 일종으로, 옷의 모양을 만들기 위해 천을 접어서 고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트는 B.P(바디 포인트)에 고정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옷의 디자인과 모양에 따라 다양한 위치에 고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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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10cm 폭의 천으로 슬랙스를 만들려고 한다. 옷감량의 계산법은?

  1. [슬랙스길이+시접(8cm-10cm)]×2
  2. 슬랙스길이+시접(8cm-10cm)
  3. (슬랙스길이×3)시접(8cm-10cm)
  4. (슬릭스길이+2)시접(8cm-10cm)
(정답률: 39%)
  • 슬랙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두 개의 다리가 필요하므로, 천의 폭을 2로 나누어 각각의 다리에 사용할 수 있는 길이를 계산해야 합니다. 이때, 다리의 길이는 슬랙스길이와 시접의 길이를 합한 값이 되며, 시접의 길이는 보통 8cm에서 10cm 정도입니다. 따라서, 슬랙스길이와 시접의 길이를 더한 값에 2를 곱해주면, 천의 폭으로 만들 수 있는 슬랙스의 길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슬랙스길이+시접(8cm-10cm)]×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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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무릎선의 약자는?

  1. K.L
  2. N.L
  3. M.H.L
  4. S.K.L
(정답률: 88%)
  • K.L은 Knee Line의 약자로, 무릎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K.L은 무릎선의 약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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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대칭 균형으로 디자인 한 의복은 어떤 느낌을 주는가?

  1. 평범하고 보수적이다
  2. 안정감을 준다
  3. 단조로운 감을 준다.
  4. 활기차고 세련감이 있다
(정답률: 86%)
  • 비대칭 균형으로 디자인 한 의복은 일반적인 디자인과는 다르게 독특하고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활기차고 세련감이 있어서 착용자의 개성과 스타일을 강조하며, 일반적인 디자인과는 차별화된 느낌을 주어 색다른 매력을 느끼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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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루엣이 인어의 하반신과 비슷한 스커트의 명칭은?

  1. 티어드 스커트
  2. 고어드 스커트
  3. 플레어 스커트
  4. 머메이드 스커트
(정답률: 85%)
  • 실루엣이 인어의 하반신과 비슷한 스커트를 머메이드 스커트라고 부릅니다. 이는 인어의 몸매와 유사한 곡선을 따르며, 하반신에서부터 점점 넓어지는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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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옷감고 다리미 온도에서 가장 부적당한 것은?

  1. 나일론. 비닐론 120-150°C
  2. 견직 130-150°C
  3. 폴리에스테르.레이온 120-150°C
  4. 마직 100-120°C
(정답률: 53%)
  • 마직은 일반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다리미를 사용하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옷감들과 비교하여 낮은 온도에서 다리미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마직의 가장 부적당한 온도는 100-120°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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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바느질 법 중 가장 튼튼한 바느질법은?

  1. 홑솔
  2. 통솔
  3. 바이어스
  4. 엇뜨기
(정답률: 81%)
  • 통솔은 여러 개의 실을 한 번에 사용하여 더욱 튼튼하게 바느질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바느질법에 비해 더욱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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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그림은 장식봉을 나타낸 그림이다. 그림 명칭을 고르시오.

  1. 프린징
  2. 패거팅
  3. 스모킹
  4. 턱킹
(정답률: 53%)
  • 정답은 "패거팅"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장식봉의 끝 부분이 특이한 모양새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모양새를 패거팅이라고 부릅니다. 프린징은 끝 부분이 잘린 모양새, 스모킹은 주름을 잡아내는 기법, 턱킹은 주름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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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의 바느질 설명중에서 감치기 방법은?

  1. 스커트, 슬랙스, 소매 등의 밑단부분에 많이 쓰이는 바느질이고 단을 접어서 다린 후에 겉감으로는 바늘땀이 거의 나타나지 않게 하여야 하고 접힌 단쪽으로 길게 떠 준다
  2. 밑단 부분이나 안감을 겉감에 고정시킬 때, 지퍼부분에서 안감을 겉감부분에 고정시킬 때 많이 사용하고 옷의 안쪽부분에 사선의 감치기 한 실이 나타나고 겉쪽으로는 실땀이 보이지 않도록 한다.
  3. 두꺼운 옷감의 단 부분이나 뒤 트임 부분에 많이 사용되는 바느질이고, 쉽게 뜯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튼튼한 바느질법이며 장식적인 효과도 있다.
  4. 올이 풀리지 않도록 시접의 끝을 꺽어 다린 후 단 분량을 접어 재봉틀로 박아주며 면이나 청바지의 단처리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62%)
  • 밑단 부분이나 안감을 겉감에 고정시킬 때, 지퍼부분에서 안감을 겉감부분에 고정시킬 때 많이 사용하고 옷의 안쪽부분에 사선의 감치기 한 실이 나타나고 겉쪽으로는 실땀이 보이지 않도록 한다. - 감치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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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탠드분이 없이 소재의 두께와 유연성, 네크라인의 파임정도를 다양하게 디자인할 수 있는 칼라 부류에 속하니 않는 것은?

  1. 이탈리안 칼라
  2. 피터팬 칼라
  3. 케이프 칼라
  4. 세일러 칼라
(정답률: 39%)
  • 이탈리안 칼라는 스탠드분이 없는 칼라로, 소재의 두께와 유연성, 네크라인의 파임정도를 다양하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피터팬 칼라, 케이프 칼라, 세일러 칼라는 모두 스탠드분이 있는 칼라 부류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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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seam의 분류 기호가 아닌 것은?

  1. 수퍼포즈 시임
  2. 랩 시임
  3. 2중 환봉 시임
  4. 바운드 시임
(정답률: 78%)
  • 2중 환봉 시임은 seam의 분류 기호가 아닙니다. 이유는 seam의 분류 기호는 해당 재봉선의 형태와 특징을 나타내는데, 2중 환봉 시임은 재봉선의 형태나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재봉선을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seam의 분류 기호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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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일반적으로 고속미싱을 나타낸 것은?

  1. 800-1800RPM
  2. 2500-3500RPM
  3. 4000-4500RPM
  4. 5000RPM
(정답률: 70%)
  • 고속미싱은 엔진 회전수가 일정 범위 내에서 빠르게 오르내리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4000-4500RPM 정도이며, 이 범위 내에서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빠르게 움직이면서 서로 간섭하게 되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엔진 소음이 크게 발생하며, 연료 효율도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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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의 그림과 같이 보정해 주어야 하는 체형은?

  1. 엉덩이가 나온 체형
  2. 엉덩이가 처진 체형
  3. 가슴이 들어간 체형
  4. 어덩이가 나오고 복부가 들어간 체형
(정답률: 100%)
  • 엉덩이가 처진 체형은 엉덩이가 뒤로 튀어나와 허리가 앞으로 굽은 모양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에서도 엉덩이가 튀어나와 허리가 굽은 모습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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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재봉틀 바느질할 때 얇은 천9면직물의 오건디나 견직물의 조젯)의 옷을 만들기에 가장 적당한 바늘의 크기는?

  1. 6호
  2. 9호
  3. 14호
  4. 16호
(정답률: 90%)
  • 얇은 천9면직물이나 견직물은 바늘 구멍이 큰 번호의 바늘을 사용해야 합니다. 번호가 작을수록 바늘 구멍이 작아서 천을 뚫기 어렵고, 번호가 클수록 바늘 구멍이 커서 천을 뚫기 쉽습니다. 따라서, 9면직물이나 견직물을 바느질할 때는 번호가 큰 9호 바늘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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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바지 밑위길이를 잴때 의자에 앉은 다음 옆 허리선부터 어디까지 재는가?

  1. 엉덩이 밑 선
  2. 엉덩이 둘레선
  3. 허리 밑선
  4. 의자 바닥
(정답률: 95%)
  • 바지 밑위길이는 허리에서 바지 밑단까지의 길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옆 허리선부터 바지 밑단까지의 길이를 재는 것이며, 이때 의자 바닥까지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의자 바닥까지 측정하면 바지가 실제로 몸에 닿는 길이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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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의복의 변형을 막고 일정한 모양 실루엣을 형성 유지시키는 목적으로 겉감의 보조적 역할을 하는 심지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빳빳하면서도 탄력성이 크며 형태안정성이 큰 것이 좋다.
  2. 부착이 간편한 것이 좋다.
  3. 두께, 강동, 색채, 관리방법이 겉감과 조화가 되는 것이 좋다.
  4. 모심은 드레이프성이 없으나 탄력성이 풍부하고 형태 모존성이 뛰어나다
(정답률: 50%)
  • 잘못된 것은 "모심은 드레이프성이 없으나 탄력성이 풍부하고 형태 모존성이 뛰어나다" 입니다. 모심은 드레이프성이 있어서 의복의 실루엣을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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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의복의 기능상 기본원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슬랙스
  2. 스커트
  3. 소매
(정답률: 79%)
  • 슬랙스는 의복의 기본원형에 속하지 않는다. 기본원형은 상의와 하의로 이루어진 것인데, 슬랙스는 하의 중에서도 바지와 스커트 사이의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슬랙스는 기본원형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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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소매의 구성상에 있어서 다른 것은?

  1. 래글런 소매
  2. 퍼프 소매
  3. 타이트 소매
  4. 비숍 소매
(정답률: 90%)
  • 래글런 소매는 어깨 부분이 없이 소매와 몸통 부분이 이어져 있는 구조로, 다른 세 소매는 어깨 부분이 따로 구분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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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중에서 시접분이 가장 적게 들어갈 곳은?

  1. 목돌레선
  2. 어깨선
  3. 옆선
  4. 단부분
(정답률: 90%)
  • 시접분은 두 개의 부분이 만나는 지점을 말합니다. 목돌레선은 목과 어깨 사이에 위치하며, 어깨선과 옆선은 각각 어깨와 옆구리 부분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시접분이 가장 적게 들어갈 곳은 목돌레선입니다. 단부분은 어떤 부분을 말하는 지 명확하지 않으므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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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옷본의 배치시에 올바른 방법은?

  1. 털이 긴 옷감은 털의 결방향이 옆으로 향하도록 한다.
  2. 패턴은 작은 것부터 배치한다.
  3. 옷감의 겉쪽에 옷본을 배치한다.
  4. 짧은 털이 있는 옷감(코듀로이)은 털의 결방향이 위로 향하도록 한다.
(정답률: 96%)
  • 짧은 털이 있는 옷감(코듀로이)은 털의 결방향이 위로 향하도록 배치해야 하는 이유는, 이러한 옷감은 털의 결방향이 아래로 향하면 더러움과 먼지가 쉽게 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로 향하도록 배치하여 더러움과 먼지가 쉽게 끼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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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옷의 단 부분에 올을 풀고 매듭을 지어 술 장식을 하는 것으로 디테일의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1. 아플리케
  2. 컷 워크
  3. 퀄팅
  4. 프린징
(정답률: 84%)
  • 프린징은 옷의 단 부분에 올을 풀고 매듭을 지어 술 장식을 하는 것으로 디테일의 효과를 나타내는 기법입니다. 다른 보기인 아플리케는 다른 소재를 옷에 붙여서 장식하는 기법, 컷 워크는 소재를 자르고 구멍을 내서 디자인을 만드는 기법, 퀄팅은 소재를 겹쳐서 봉제하여 패턴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프린징이 옷의 단 부분에 매듭을 지어 술 장식을 하는 것으로 디테일의 효과를 나타내는 유일한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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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오건디, 시폰등과 같이 얇고 비치며 풀리기 쉬운 옷감에 주로 이용되는 솔기는?

  1. 통솔
  2. 쌈솔
  3. 평솔
  4. 홑솔
(정답률: 87%)
  • 솔기는 옷감의 직조 방식에 따라 구분되며, 통솔은 가로 세로 실이 교차하는 직조 방식으로, 옷감이 비치고 풀리기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건디나 시폰과 같은 얇고 비치는 옷감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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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원가 계산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제조 원가 = 직접 원가 + 제조 간접비
  2. 총원가 = 제조 원가+ 판매 간접비 + 일반 관리비
  3. 판매가 = 총원가 +관리비
  4. 이익 = 판매가 - 총원가
(정답률: 50%)
  • 정답은 "제조 원가 = 직접 원가 + 제조 간접비"입니다.

    판매가는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모든 비용과 일반 관리비를 포함한 총 비용에 이익을 더한 가격입니다. 따라서 판매가는 총원가와 일반 관리비를 합한 것입니다. 이익은 판매가에서 총원가를 뺀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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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장촌식 제도법이란?

  1. 초보자에게 적당하지 않다.
  2. 대량생산되는 의복에 적합하다.
  3. 인체의 각부위를 세밀하게 계측한다.
  4. 개인의 체형특성에 맞는 원형이다.
(정답률: 86%)
  • 장촌식 제도법은 의복 제작 시 일정한 비율에 따라 패턴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대량생산에 적합하다. 이는 일정한 패턴을 사용하여 대량생산을 할 경우 제작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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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오그림의 제도 부호로 올바른 것은?

(정답률: 86%)
  • 올바른 제도 부호는 "" 입니다. 이는 오그림의 제도 부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로, 먼저 왼쪽 위에서부터 시계 방향으로 1, 2, 3, 4개의 점이 찍혀 있습니다. 이는 각각 1, 2, 4, 8의 값을 가지며, 이를 합산하면 15가 됩니다. 따라서 이 제도 부호는 15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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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은 시착에 관한 것이다. 시침 바느질이 끝나면 겉옷에 맞추어 속옷을 정리하여 바르게 착용한 후 핀을 꽂고 관찰한다. 관찰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전체적인 실루엣이 알맞은 가를 관찰한다.
  2. 가슴둘레의 여유분이 적당한가를 관찰한다.
  3. 팔은 옆 솔기에 붙여 아래로 향하게 하고 움직이지 아니하고 관찰한다.
  4. 옷감의 올이 바로 놓였는가를 관찰한다.
(정답률: 73%)
  • 팔을 옆 솔기에 붙여 아래로 향하게 하고 움직이지 않고 관찰하는 이유는, 이렇게 하면 소매 길이와 어깨 너비가 적절한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팔이 너무 길거나 짧으면 소매 길이를 조절해야 하고, 어깨 너비가 너무 좁거나 넓으면 옷의 핏이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관찰 방법은 옷의 핏을 확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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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고정식 재단기로서 재단대의 중앙에 좁고 끝이 없는 칼이 위에서 아래로 고속회전을 하여, 일명 입체재단기라고도 할 수 있는 지단기는?

  1. 밴드나이프 재단기
  2. 원형칼 재단기
  3. 수직칼 재단기
  4. 프레스 재단기
(정답률: 50%)
  • 고속회전하는 칼이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끝이 없는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 입체재단기는 밴드나이프 재단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칼의 형태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입체재단기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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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인체의 치수를 계측하는 항복에 관한 설명이다. 유두점을 지나 수평으로 둘레를 계측하는 항복은?

  1. 웟가슴둘레 치수
  2. 밑가슴둘레 치수
  3. 가슴둘레 치수
  4. 유장 치스
(정답률: 90%)
  • 유두점을 지나 수평으로 둘레를 계측하는 항복은 가슴둘레를 계측하는 항복입니다. 가슴둘레는 가슴 전체를 둘러싸는 둘레를 의미하며, 이를 측정하여 옷이나 브래지어의 사이즈를 선택하거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가슴둘레 치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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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마르틴식 인체측정에서 높이 측정기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활동계
  2. 촉각계
  3. 간상계
  4. 신장계
(정답률: 85%)
  • 마르틴식 인체측정에서 높이 측정기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신장계"입니다. 이는 인체의 신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측정기구들은 활동량, 촉각, 간격 등을 측정하는 데에 적합하지만, 인체의 신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신장계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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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피복용 섬유로 사용될 수 있는 최소한의 강도는?

  1. 0.05〔g/d〕
  2. 0.5〔g/d〕
  3. 2.5〔g/d〕
  4. 9.0〔g/d〕
(정답률: 67%)
  • 피복용 섬유는 인체에 닿는 부분이므로 강도가 낮으면 끊어지거나 찢어지기 쉽고 내구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강도는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피복용 섬유로 사용될 수 있는 최소한의 강도는 2.5〔g/d〕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이 강도보다 낮기 때문에 피복용 섬유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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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평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직물에 사선이 나타나고 부드럽다.
  2. 비교적 바닥이 얇으나 튼튼하고 마찰에 강하다
  3. 매끄럽고 촉감이 좋으며 광택이 있어 보기에 아름답다.
  4. 경사와 위사의 굴곡도가 적고 직축률이 크다.
(정답률: 67%)
  • 평직은 비교적 바닥이 얇지만 튼튼하고 마찰에 강한 이유는 직물의 직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직축률이 크면 직물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여 튼튼하고 마찰에 강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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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면섬유의 중공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섬유의 탄성을 감소시키며 급격한 파괴에 대하여 견디게 한다.
  2. 보온성을 유지하며 전기절연성을 부여한다.
  3. 미성숙한 섬유는 중공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
  4. 표면의 윤활성을 부여하여 방적에서 엉킴성을 감소한다.
(정답률: 78%)
  • 면섬유의 중공은 공기를 가둬 보온성을 유지하며, 공기가 전기를 전달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므로 전기절연성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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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피복을 보관할 때 방법이 틀린 것은?

  1. 피복보관 용기는 가능한 밀폐된 것을 사용할 것
  2. 방충제는 때때로 보충할 것
  3. 방충제는 천이나 신문지로 싸서 넣을 것
  4. 방충효과를 좋게 하려면 두가지 약재를 한 용기에 혼합하여 놓을 것
(정답률: 67%)
  • 방충효과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방충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가지 이상의 약재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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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면섬유의 등급 사정 사항이 아닌 것은?

  1. 강도와 신도
  2. 외래잡물
  3. 조면성적
(정답률: 45%)
  • 면섬유의 등급 사정 사항 중에서는 "색"과 "외래잡물"이 포함되어 있지만, "강도와 신도"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강도와 신도"는 섬유의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섬유의 강도와 신도가 높을수록 더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은 섬유로 판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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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면직물에 있어서 산화 섬유소가 생성되어서 섬유가 약해지는 경우는?

  1. 아셑산으로 처리할 때 온도가 낮은 경우이다
  2.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삶을 때 직물이 노출되어 공기와 접촉하는 경우이다.
  3. 하이드로설파이드를 사용하여 표백할 때 직물이 노출되어 공기와 접촉하는 경우이다.
  4. 냉액에서 알칼리 용액으로 처리할 때 농도가 진한 경우이다.
(정답률: 66%)
  • 산화 섬유소는 산화 작용에 의해 생성되는데,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삶을 때 직물이 노출되어 공기와 접촉하면 산화 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섬유가 약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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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면 섬유의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측면에는 천연꼬임이 있다
  2. 형태는 둥근 유리 모양이다.
  3. 횡단면은 원형이다.
  4. 마디가 있다.
(정답률: 58%)
  • 면 섬유는 끝이 둥근 유리 모양이며, 횡단면은 원형이며, 마디가 있습니다. 측면에는 천연꼬임이 있는 이유는, 면 섬유가 생산되는 과정에서 섬유 자체가 꼬여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 꼬임은 면 섬유의 특징 중 하나이며, 면직물의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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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중에서 내일광성이 가장 불량한 것은?

  1. 트리아세테이트 섬유
  2. 폴리비닐알코올계 섬유
  3. 폴리아미드계 섬유
  4. 폴리아크릴로니트릴계 섬유
(정답률: 43%)
  • 폴리아미드계 섬유는 내구성과 내열성이 높지만, 물에 노출되면 흡수되어 늘어나거나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내일광성이 가장 불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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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나일론의 성질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는 것은?

  1. 나일론의 특출한 성질의 하나는 큰 항장력을 가졌다는 것이다.
  2. 나일론은 아주 좋은 내마찰성과 내골곡성을 가지고 있다.
  3. 나일론은 다른 섬유에 비하면 아주 가벼워 경량 피복재료로서 중요한 가치를 가진다.
  4. 나일론은 직접염료에 염색성이 좋아 다른 직물의 염료를 쉽게 흡착하므로 타직물과 함께 세탁하면 안된다.
(정답률: 89%)
  • 나일론은 직접염료에 염색성이 좋아 다른 직물의 염료를 쉽게 흡착하므로 타직물과 함께 세탁하면 안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나일론은 다른 섬유에 비해 염색이 어렵고, 염료가 잘 빠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일론 제품을 세탁할 때는 나일론 제품끼리 따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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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알칼리에 가장 약한 섬유는?

  1. 양모
  2. 아마
  3. 레이온
(정답률: 50%)
  • 양모는 단백질 섬유로, 알칼리에 대한 내성이 높아서 가장 약한 알칼리 섬유입니다. 따라서, 양모는 알칼리성 세제나 화학물질에 노출되어도 손상을 받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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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중년층에 맞는 의복색은?

  1. 빨강, 주황, 다홍
  2. 녹색, 연두, 보라
  3. 노랑, 파랑, 빨강
  4. 빨강, 보라, 노랑
(정답률: 66%)
  • 중년층의 피부톤은 점차 어두워지고, 노화로 인해 빛을 잃어가기 때문에 화사하고 선명한 색보다는 부드러운 색상이 어울립니다. 따라서 녹색과 연두는 자연스러우면서도 차분한 느낌을 주며, 보라는 고급스러움과 우아함을 더해줍니다. 반면 빨강, 주황, 다홍은 너무 화려하고 강렬한 색상으로 중년층의 피부톤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노랑과 파랑, 빨강은 중년층의 이미지와도 맞지 않으며, 어색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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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르네상스 시대 복장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과장되고 화려한 실루엣
  2. 활동적인 디자인
  3. 관능적인 노출형의 디자인
  4. 비단을 사용하기 시작
(정답률: 80%)
  • 과장되고 화려한 실루엣은 르네상스 시대 복장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풍성한 소매, 넓은 어깨, 허리를 강조하는 코르셋 등으로 인해 복장이 과장되고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이는 당시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문화적 흐름 등이 반영된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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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색상 중 가장 따뜩한 느낌을 주는 옷감의 색상은?

  1. 주황
  2. 흰색
  3. 연두
  4. 파랑
(정답률: 92%)
  • 주황은 따뜻한 색상으로,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어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주황은 가장 따뜻한 느낌을 주는 옷감의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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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광혹합에서 노량을 만들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빨강 + 자주
  2. 파랑 + 녹색
  3. 빨강 + 녹색
  4. 빨강 + 녹색 + 파랑
(정답률: 77%)
  • 색광합에서 노량을 만들려면 빨강과 녹색을 섞어야 합니다. 이는 빨강과 녹색이 각각 다른 색상 체계에서 서로 보완적인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빨강은 녹색의 보색이며, 녹색은 빨강의 보색입니다. 따라서 빨강과 녹색을 섞으면 두 색상이 상쇄되지 않고 조화롭게 섞여서 노량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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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스포티한 옷차림과 개성적인 형에 적합한 배색은?

  1. 부드러운 색조
  2. 밝은 색조
  3. 탁한 색조
  4. 강한 색조
(정답률: 60%)
  • 스포티한 옷차림과 개성적인 형에는 강한 색조가 적합합니다. 강한 색조는 활동적이고 독특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드러운 색조나 밝은 색조는 너무 귀여운 이미지를 연상시키고, 탁한 색조는 칙칙한 이미지를 연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포티한 옷차림과 개성적인 형에는 강한 색조가 가장 어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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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텔레비전 화면을 보고 있으며 화면에 투사한 인물이 사라진 뒤에서 그 검은 상이 보이는 것은?

  1. 면적 효과
  2. 동시 대비
  3. 잔상 현상
  4. 동화 현상
(정답률: 97%)
  • 화면에 투사된 인물이 사라진 뒤에도 그림자나 형상이 남아있는 현상을 잔상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화면에 투사된 이미지가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 시간마다 화면을 갱신하는 기술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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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키가 커보이는 효과를 나타낸 것은?

  1. 여려개의 세로선을 놓는다.
  2. 명도가 낮은 곳을 입는다.
  3. 저채도의 색상을 선택한다.
  4. 한 개의 세로선의 길이를 길게 한다.
(정답률: 58%)
  • 한 개의 세로선의 길이를 길게 한다. - 세로선이 길면 시선이 위로 올라가는 효과가 있어 키가 커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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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색의 3속성이 아닌 것은?

  1. 대비
  2. 채도
  3. 색상
  4. 명도
(정답률: 88%)
  • 정답은 "대비"입니다.

    대비는 색의 밝기나 어두움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속성이 아니라 색의 비교를 위한 개념입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이며, 색상은 색의 종류나 이름을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나 어두움의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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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평화, 영원, 안식의 느낌을 주는 색은?

  1. 파랑, 보라
  2. 녹색, 청록
  3. 자주, 보라
  4. 회색, 흰색
(정답률: 67%)
  • 녹색과 청록은 자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으로, 식물이나 물 등과 연관되어 있어 평화와 안식의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파랑과 보라는 차가운 느낌이 강하고, 자주와 보라는 강렬한 느낌이 있어서 평화와 안식의 느낌을 주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회색과 흰색은 너무 중립적인 느낌이 강해서 평화와 안식의 느낌을 주기에는 부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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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의 진출 및 후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난색계는 한색계보다 진출성이 놓다
  2. 배경색과의 채도차가 놓은 색은 진출한다
  3. 배경색과의 명도차가 큰 밝은 색은 진출한다
  4. 배경색이 한색계일때 난색께를 대비시키면 한색계가 진출한다.
(정답률: 70%)
  • "난색계는 한색계보다 진출성이 높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배경색과 대비되는 색이 채도나 명도 차이가 크면 눈에 더 잘 띄게 되어 진출한다는 것은 맞습니다. 그리고 배경색이 한색계일 때 난색께를 대비시키면 한색계가 진출하는 이유는, 한색계에서는 색의 변화가 적어서 난색이 더욱 눈에 띄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대비되는 색이 난색이면 더욱 눈에 띄게 되어 한색계가 진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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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무명섬유의 정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련제는 ?

  1. 규산나트륨
  2. 과산화수소
  3. 수산화나트륨
  4. 아염소산나트륨
(정답률: 59%)
  • 수산화나트륨은 무명섬유의 정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련제입니다. 이는 무명섬유가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기름과 기름 또는 기름과 물의 혼합물에서 분리되는데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수산화나트륨은 물과 함께 사용되어 무명섬유를 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수산화나트륨은 비교적 안전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무명섬유의 정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련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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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폴리에스테르 직물에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처리하여 유연성과 드레이프성, 촉감 등을 향상 시키는 가공은?

  1. 감량가공
  2. D.P 가공
  3. 방염가공
  4. 방축가공
(정답률: 58%)
  • 폴리에스테르 직물에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처리하는 가공은 감량가공이다. 이는 직물의 무게를 줄이고, 유연성과 드레이프성, 촉감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물의 섬유를 부분적으로 용해시키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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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중에서 편성물에 해당되는 것은?

  1. 메리야스
  2. 평직
  3. 펠트
  4. 조물
(정답률: 50%)
  • 메리야스는 드라마나 예능과 같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으로, 편성물에 해당됩니다. 평직, 펠트, 조물은 모두 영화이므로 편성물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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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한가닥 또는 여러가닥의 실을 고리 모양의 편환을 만들어 이것을 상하, 좌우로 얽어서 만든 것은?

  1. 직물
  2. 편성물
  3. 부직포
  4. 조물
(정답률: 75%)
  • 고리 모양의 편환을 만들어 상하, 좌우로 얽어서 만든 것은 편성물입니다. 편성물은 여러 가닥의 실을 직조기에 편조하여 만든 직물로, 부직포나 조물과는 구조와 제조 방법이 다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편성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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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머서화가공으로 얻어지는 효과가 아닌 것은?

  1. 흡습성의 증가
  2. 염색성의 증가
  3. 광택의 증가
  4. 내연성의 증가
(정답률: 54%)
  • 머서화가공은 열과 압력을 가하여 원단의 섬유 구조를 재배열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섬유 간의 결합력이 강화되어 흡습성, 염색성, 광택 등의 특성이 향상됩니다. 하지만 내연성은 섬유 구조와는 관련이 없는 속성으로, 머서화가공으로는 내연성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내연성의 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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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에서 염색견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섬유의 단면형
  2. 섬유의 결정성
  3. 염료의 화학적 성질
  4. 섬유의 비결정성
(정답률: 46%)
  • 섬유의 단면형은 염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섬유의 물리적 특성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염색견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섬유의 결정성, 염료의 화학적 성질, 섬유의 비결정성이 있지만, 섬유의 단면형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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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의류직물용인 아마의 성능이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탄성회복 - 높음
  2. 내마모성 - 나쁨
  3. 신도 - 낮음
  4. 광택 - 낮음
(정답률: 50%)
  • 아마의 성능은 탄성회복이 높고 내마모성이 나쁘지만, 신도와 광택은 낮기 때문에 신체에 밀착되는 의류나 반사 속성이 필요한 의류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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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의복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위생상의 성능이 있어야 한다.
  2. 실용적인 성능이 있어야 한다
  3. 감각적 성능이 있어야 한다.
  4. 가격의 고가적인 성능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89%)
  • 가격의 고가적인 성능이 의복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이유는, 의복의 기능은 주로 위생, 실용성, 감각 등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가격의 고가적인 성능은 오히려 의복의 기능을 제한할 수 있으며, 필요하지 않은 기능에 대한 비용을 추가로 부담하게 됩니다. 따라서 의복의 기능을 최대한 충족시키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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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사문 조직은 날실과 씨실이 각각 몇올 이상으로 완전 조직을 구성하는가?

  1. 2올
  2. 3올
  3. 4올
  4. 5올
(정답률: 59%)
  • 사문 조직은 날실과 씨실이 각각 3올 이상으로 완전 조직을 구성합니다. 이는 사문 조직이 최소한 6올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완전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개의 날실과 2개의 씨실이 필요하며, 각각의 날실과 씨실은 3올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날실과 씨실이 각각 3올 이상이어야 사문 조직이 완전 조직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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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섬유 중 축융성을 갖고 있는 것은?

  1. 아마
  2. 나일론
(정답률: 72%)
  • 축융성이란 고온에서 녹아 흐를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모"는 동물의 털로 만들어진 섬유로, 고온에서 녹아 흐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가 축융성을 갖고 있는 섬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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