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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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국제단위계(SI단위)에서 가속도의 단위로 맞는 것은?

  1. kgf/cm2
  2. km/h
  3. m/s2
  4. m2/s
(정답률: 69%)
  • 가속도는 거리의 단위와 시간의 단위를 제곱한 것으로 나타내며, SI 단위계에서 거리의 단위는 미터(m), 시간의 단위는 초(s)이므로 가속도의 단위는 m/s2이다. 따라서 정답은 m/s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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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특수 프레임에 속하는 것은?

  1. 모노코크 보디
  2. 플랫폼 형 프레임
  3. H형 프레임
  4. X형 프레임
(정답률: 64%)
  • 플랫폼 형 프레임은 일반적인 자전거 프레임과는 달리, 하나의 큰 플랫폼 위에 바퀴와 핸들바, 안장 등이 부착되는 형태의 프레임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더욱 안정적이며, 무게 분산이 용이하여 탄소섬유 등의 경량화된 재질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특수 프레임에 속하는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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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일 부피에서 어떤 물질의 질량과 표준물질의 질량비를 뜻하는 것은?

  1. 비중
  2. 무게
  3. 면적
  4. 체적
(정답률: 85%)
  • 비중은 동일한 부피에서 물질의 질량과 표준물질의 질량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질의 밀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부피에서 물질의 비중이 높을수록 해당 물질의 밀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반해 무게는 물체의 질량을 나타내는 것이며, 면적과 체적은 각각 물체의 표면적과 부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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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노코크 보디에서 측면 충격을 받았을 때 로커패널, 루프, 사이드 프레임, 도어 등이 이를 흡수 하지만 한계를 넘었을 때 변형되는 것은?

  1. 프론트 바디
  2. 플로어 패널
  3. 리어 바디
  4. 카울 패널
(정답률: 65%)
  • 측면 충격을 받았을 때 로커패널, 루프, 사이드 프레임, 도어 등은 충격을 흡수하지만, 이러한 부분들의 한계를 넘어서면 변형되는 부분은 차량의 바닥 부분인 플로어 패널입니다. 이는 차량의 구조상 가장 강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충격을 받으면 가장 먼저 변형되는 부분이 됩니다. 따라서 충격을 흡수하는데 한계를 가진 부분들이 변형되기 전에 충격을 흡수하고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플로어 패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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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내연기관에서 실린더 블록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실린더는 피스톤 행정의 약 2배의 길이로 열팽창을 고려해 타원형으로 되어있다.
  2. 실린더와 실린더 블록을 별개로 만드는 경우에는 실린더 슬리브를 설치한다.
  3. 크랭크 케이스는 크랭크축이 설치되는 실린더블록의 아래 부분을 말하며 오일팬은 제외된다.
  4. 건식 슬리브는 냉각수와 직접 접촉되어 냉각 효과가 좋다.
(정답률: 63%)
  • 실린더와 실린더 블록을 별개로 만들 경우, 실린더 블록의 내부에 실린더 슬리브를 설치하는 이유는 실린더 블록 자체가 열팽창을 일으키기 때문에, 실린더가 직접 실린더 블록에 부착되면 열팽창으로 인해 실린더가 불안정해지고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슬리브를 설치하여 실린더와 실린더 블록을 분리하고, 슬리브가 열팽창을 흡수하도록 하여 실린더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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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흡입 공기가 압축될 경우 엔진의 실린더 내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체적이 증가한다.
  2. 온도가 상승한다.
  3. 압력이 낮아진다.
  4. 아무런 변화가 없다.
(정답률: 82%)
  • 흡입 공기가 압축될 경우, 공기 분자들이 서로 가까워져 체적이 감소하면서 압력이 증가합니다. 이 때, 공기 분자들이 서로 충돌하면서 열이 발생하고, 이 열은 온도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흡입 공기가 압축될 경우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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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동 변속기에서 엔진의 회전력을 받아 구동력을 증대 시키는 장치는?

  1. 유압펌프
  2. 토크 컨버터
  3. 액추에이터
  4. 메카트로닉스
(정답률: 84%)
  • 토크 컨버터는 엔진의 회전력을 유압적으로 변환하여 구동력을 증대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유압펌프와 메카트로닉스와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며, 액추에이터는 제어 장치입니다. 따라서 토크 컨버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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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내용과 같이 타이어 사용공기압에 따라 분류한 것은?

  1. 저압타이어
  2. 고압타이어
  3. 초저압타이어
  4. 초고압타이어
(정답률: 85%)
  • 정답인 "저압타이어"는 그림에서 28psi 이하의 공기압을 가진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그림에서 28psi 이하의 타이어는 모두 펑크가 났거나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나타나 있기 때문에 저압타이어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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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외형에 따른 승용차의 차체구분이 아닌 것은?

  1. 픽업 (pick up)
  2. 리무진 (limousine)
  3. 왜건 (wagon)
  4. 세단 (sedan)
(정답률: 85%)
  • 픽업은 승용차와 화물차의 중간 형태로, 뒷부분에 적재공간이 있는 차량입니다. 따라서 차체구분 중 승용차에 해당하지만, 외형에 따른 구분이 아닌 기능에 따른 구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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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동차 엔진의 전기장치 관련 부품 중 충전 장치에 해당 되는 것은?

  1. 기동전동기
  2. 마그네틱 스위치
  3. 교류발전기
  4. 이그니션 코일
(정답률: 79%)
  • 교류발전기는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부품으로, 충전 장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교류발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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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색된 색상을 비교할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색의 시편은 10x20cm가 적당하다.
  2. 광원을 안고, 등지고, 정면에서 비교한다.
  3. 색을 관찰하는 각도는 정면, 15°, 45° 이다.
  4. 햇빛이 강한 곳에서 비교한다.
(정답률: 82%)
  • 햇빛이 강한 곳에서 비교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햇빛은 자연광이기 때문에 시간, 날씨, 위치 등에 따라 조명 상태가 계속 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관된 조명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광원을 안고, 등지고, 정면에서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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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체도장 작업에서 스프레이를 가장 먼저 해야 할 부위는?

  1. 루프 (roof)
  2. 후드 (hood)
  3. 도어 (door)
  4. 범퍼 (bumper)
(정답률: 70%)
  • 루프는 차량의 가장 위쪽에 위치하며, 다른 부위들보다 더 많은 먼지와 오염물질이 쌓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스프레이 작업을 해야 합니다. 또한 루프는 차량의 외관을 대표하는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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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보수도장 부위의 색상과 차체의 원래 색상과의 차이가 육안으로 구별되지 않도록 도장하는 방법은?

  1. 전체도장
  2. 패널도장
  3. 보수도장
  4. 숨김도장
(정답률: 81%)
  • 숨김도장은 보수 작업 시 보수된 부위와 원래 차체의 색상 차이를 숨기기 위해 사용되는 도장입니다. 이 도장은 원래 차체의 색상과 매우 유사한 색상으로 도장되어 보수된 부위와 차체의 색상 차이를 눈으로 구별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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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메탈릭 도료의 조색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우선 메탈릭 입자 크기를 결정한다.
  2. 채도를 높이려면 백색을 첨가한다.
  3. 밝기 조정은 되도록 실버로 조정한다.
  4. 보색을 혼합 시는 채도가 변화되므로 주의해서 사용한다.
(정답률: 65%)
  • "채도를 높이려면 백색을 첨가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메탈릭 도료의 조색 시에는 채도를 높이기 위해 백색이 아닌, 도료의 색상과 보색에 해당하는 색상을 첨가해야 합니다. 이는 색상의 대비를 높여 채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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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감법혼색에 해당되는 것은?

  1. 자주(M)+노랑(Y)=빨강(R)
  2. 빨강(R)+녹색(G)=노랑(Y)
  3. 녹색(G)+파랑(B)=청록(C)
  4. 파랑(B)+빨강(R)=자주(M)
(정답률: 55%)
  • "자주(M)+노랑(Y)=빨강(R)"이 감법혼색에 해당됩니다. 감법혼색은 두 가지 색을 섞어서 세 번째 색을 만드는 것으로, 이 경우에는 빨강(R)과 노랑(Y)을 섞어서 자주(M)를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빨강(R)과 노랑(Y)은 각각의 색상을 잃고, 새로운 색상인 자주(M)을 만들어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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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라이머 서페이서의 건조 불량으로 발생하는 결함이 아닌 것은?

  1. 연마 자국이 있다.
  2. 퍼티 자국이 있다.
  3. 상도의 광택이 부족하다.
  4. 물자국 (water spot) 현상이 발생한다.
(정답률: 60%)
  • 프라이머 서페이서는 건조가 불량하면 연마 자국이나 퍼티 자국이 발생하거나 상도의 광택이 부족해질 수 있지만, 물자국 현상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자국 현상은 주로 물이나 습기가 남아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건조 불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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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광택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버프 (Buff)가 아닌 것은?

  1. 타월 버프
  2. 샌딩 버프
  3. 양모 버프
  4. 스펀지 버프
(정답률: 71%)
  • 버프는 광택 작업용으로 사용되는 도구이며, 타월 버프, 양모 버프, 스펀지 버프는 모두 광택 작업용으로 사용되는 버프입니다. 하지만 샌딩 버프는 광택 작업용이 아닌, 표면을 연마하거나 깎는 작업에 사용되는 버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샌딩 버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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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판금 퍼티의 경화제 성분은?

  1. 과산화물
  2. 폴리스티렌
  3. 우레탄
  4. 휘발성 타르
(정답률: 54%)
  • 판금 퍼티의 경화제 성분은 과산화물입니다. 이는 판금 퍼티를 경화시키는 데 필요한 화학 반응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과산화물은 산화제로서 많이 사용되며, 산화 반응을 일으켜 화학 물질을 분해하거나, 다른 화학 물질과 반응하여 새로운 화합물을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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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광택도 시험방법이 아닌 것은?

  1. 20° 경면 광택도 시험
  2. 35° 경면 광택도 시험
  3. 60° 경면 광택도 시험
  4. 85° 경면 광택도 시험
(정답률: 55%)
  • 35° 경면 광택도 시험은 실제 사용 환경에서 물체가 가지는 광택도를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시험 방법들은 물체의 표면에 따라 광택도가 달라질 수 있어서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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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의 도장에 필요한 도료의 요구조건 중 틀린 것은?

  1. 고온 경화형 도료 사용
  2. 밀착형 프라이머 사용
  3. 유연성 도막을 형성하는 도료 사용
  4. 전처리 함유 용제 사용
(정답률: 66%)
  • 고온 경화형 도료 사용은 자동차 부품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부품의 표면을 보호하고 꾸미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틀린 것은 "고온 경화형 도료 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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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도장 작업 후에 발생하는 불량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박리현상
  2. 황변현상
  3. 광택소실
  4. 메탈릭 얼룩
(정답률: 55%)
  • 메탈릭 얼룩은 도장 작업 후에 발생하는 불량 중 하나이지만, 이는 도장 작업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도장 작업 이후에 발생하는 문제로서, 도장 작업 후에 발생하는 불량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메탈릭 얼룩은 주로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자외선에 노출되거나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등의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장 작업 이후에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도장 작업 자체의 문제가 아니므로 도장 작업 후에 발생하는 불량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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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태양광선 중 가시광선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태양광선 중 가시광선의 파장이 가장 길다.
  2. 인간의 눈으로 관찰이 가능하며 380~780nm의 파장 영역을 가진다.
  3. 가시광선의 파장은 자외선 파장보다 짧다.
  4. 가시광선의 파장은 적외선 파장보다 길다.
(정답률: 69%)
  • 인간의 눈은 가시광선의 파장 영역인 380~780nm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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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중도작업 공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프라이머 서페이서 연마
  2. 탈지작업
  3. 투명 (클리어) 도료 도장
  4. 프라이머 서페이서 건조
(정답률: 70%)
  • 투명 (클리어) 도료 도장은 중도작업 공정이 아닙니다. 이는 마지막 마무리 공정으로, 제품의 외관을 보호하고 광택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라이머 서페이서 연마는 표면을 매끄럽게 하기 위한 작업, 탈지작업은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작업, 프라이머 서페이서 건조는 프라이머를 건조시키는 작업으로 모두 중도작업 공정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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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보수도장 공정 중 스프레이 작업에서 메탈릭 얼룩 (blemish) 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공기압을 높게 조절하여 스프레이작업을 하였다.
  2. 플레시오프타임 (flash off time)을 불충분하게 하였다.
  3. 도막의 두께가 불균일하게 스프레이작업을 하였다.
  4. 도료의 점도를 높게 하여 스프레이작업을 하였다.
(정답률: 39%)
  • 도료의 점도를 높게 하여 스프레이작업을 하였다는 것은 도료에 물이나 용제를 더 많이 혼합하여 농도를 높인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스프레이 작업 시 도료가 더 느리게 흐르고 분사되어 메탈릭 얼룩이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메탈릭 얼룩 발생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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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펄 도료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알루미늄 입자가 포함된 도료이다.
  2. 메탈릭 도료의 구성성분과 차이가 없다.
  3. 인조 진주 안료가 혼합되어 있는 도료이다.
  4. 빛에 대한 반사, 굴절, 흡수 등이 메탈릭 도료와 동일하다.
(정답률: 69%)
  • 펄 도료는 인조 진주 안료가 혼합되어 있는 도료입니다. 인조 진주 안료는 광택이 뛰어나며, 빛에 대한 반사, 굴절, 흡수 등이 독특하게 일어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펄 도료도 메탈릭 도료와는 구성성분과 차이가 있으며, 빛에 대한 특성도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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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도막을 연마하기 위한 공구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싱글액션 샌더 (single action sander)
  2. 핸드 파일 (hand file)
  3. 벨트식 샌더 (belt sander)
  4. 스크레퍼 (scraper)
(정답률: 67%)
  • 스크레퍼는 도막을 제거하기 위해 날을 이용하여 스크래치를 만들어내는 공구입니다. 다른 세 가지 공구는 모두 연마를 위한 공구이지만, 스크레퍼는 스크래치를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이므로 다른 공구들과는 목적과 사용 방법이 다릅니다. 따라서 스크레퍼가 가장 거리가 먼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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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백화현상 (blushing) 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고온다습한 장마철에 작업
  2. 신너의 증발로 인한 공기 중의 수분이 도막표면에 응축
  3. 지건성 신너의 사용
  4. 스프레이건의 공기압이 높음
(정답률: 55%)
  • 백화현상은 도막표면에 수분이 응축되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고온다습한 장마철에 작업하거나 신너의 증발로 인한 수분 응축, 스프레이건의 공기압이 높아지는 것은 백화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지건성 신너의 사용은 백화현상과는 무관합니다. 지건성 신너는 피부를 보호하고 보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백화현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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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보수도장 작업에 사용되는 도료의 가사시간 (Pot Life) 란?

  1. 온도가 너무 낮아서 사용을 할 수 없는 시간
  2.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 후 사용 가능한 시간
  3. 주제 단독으로 사용을 해도 되는 시간
  4. 경화제가 수분과 반응을 하는 시간
(정답률: 78%)
  • 가사시간(Pot Life)은 보수도장 작업에 사용되는 주제와 경화제를 혼합 후 사용 가능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도료가 경화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 가사시간을 확인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가사시간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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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신너 (thinner)를 사용해서 표면을 세척해도 되는 자동차용 플라스틱 소재는?

  1. 폴리프로필렌 (PP)
  2. 폴리우렌탄 (UR)
  3. 폴리카보네이트 (PC)
  4. 아크릴로니트릴부타디엔 (ABS)
(정답률: 67%)
  • 폴리프로필렌 (PP)은 신축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화학적으로 안정적인 소재입니다. 또한, 표면이 부드럽고 오염에 강하며, 신너와 같은 용제로 세척해도 손상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 부품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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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보수도장 분야의 조색 기술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색상 구별을 정확히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색맹이나 색약이면 안 된다.
  2. 자동차 도료용 조색 시스템을 잘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색상의 혼색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4. 자동차 보수도장 공정에 대한 지식은 없어도 상관없다.
(정답률: 89%)
  • 자동차 보수도장 공정에 대한 지식은 없어도 상관없다는 것은 보수도장 분야의 조색 기술자가 자동차 보수도장 공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이 분야에서는 주로 색상 구별과 조색 기술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며, 자동차 보수도장 공정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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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불소 수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내열성이 우수하다.
  2. 내약품성이 우수하다.
  3. 내구성이 우수하다.
  4. 내후성이 나쁘다.
(정답률: 73%)
  • 정답은 "내후성이 나쁘다."입니다.

    불소 수지는 내구성, 내열성, 내약품성이 우수하며, 대부분의 화학 물질에 대해 안정적입니다. 그러나 내후성은 나쁩니다. 내후성이 나쁘다는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불소 수지가 변형되거나 파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불소 수지가 일부 환경 조건에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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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공기압축기 설치 장소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환기가 잘 되는 장소에 경사지게 설치한다.
  2. 직사광선이 비치는 장소에 설치한다.
  3. 도료 보관 장소에 같이 설치한다.
  4. 소음장지와 유지관리가 가능한 장소에 설치한다.
(정답률: 81%)
  • 공기압축기는 작동 시 소음이 발생하므로 소음장지에 설치하여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지관리가 가능한 장소에 설치하여 정기적인 점검과 수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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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 보수도장 공정에 사용되는 퍼티가 아닌 것은?

  1. 애나멜 퍼티
  2. 아연 퍼티
  3. 폴리에스테르 퍼티
  4. 래커 퍼티
(정답률: 55%)
  • 애나멜 퍼티는 자동차 보수도장 공정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애나멜 퍼티는 보통 목재나 금속 등의 표면에 사용되는 페인트로, 자동차 보수도장 공정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아연 퍼티, 폴리에스테르 퍼티, 래커 퍼티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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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료가 완전 건조된 후 에도 용제의 영향을 받는 것은?

  1. NC 래커
  2. 아미노 알키드
  3. 아크릭
  4. 표준형 우레탄
(정답률: 60%)
  • NC 래커는 용제에 대한 저항성이 낮아서, 완전 건조된 후에도 용제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NC 래커는 용제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미노 알키드, 아크릭, 표준형 우레탄은 완전 건조된 후에도 용제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서, 용제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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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프레이건이 토출량을 증가하여 스프레이 작업을 할 때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료 분사량이 적어진다.
  2. 도막이 두껍게 올라간다.
  3. 스프레이 속도를 천천히 해야 한다.
  4. 패턴 폭이 넓어 진다.
(정답률: 68%)
  • 스프레이건이 토출량을 증가하면 도료 분사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도막이 두껍게 올라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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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료의 저장 과정 중에 발생하는 결함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침전 : 안료가 바닥에 가라앉아 딱딱하게 굳어 버리는 현상
  2. 크레터링 : 도막이 분화구 모양과 같이 구멍이 패인 현상
  3. 주름 : 도막의 표면층과 내부 층의 뒤틀림으로 인하여 도막표면에 주름이 생기는 현상
  4. 색번짐 : 상도 도막면으로 하도의 색이나 구도막의 색이 섞여서 번져 나오는 현상
(정답률: 62%)
  • 침전은 안료가 용액에서 바닥에 가라앉아 딱딱하게 굳어 버리는 현상입니다. 이는 안료 입자들이 용액 중에서 서서히 모여서 더 큰 입자로 합쳐지고, 무거운 입자들이 바닥으로 가라앉아 결정이 형성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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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차 보수용 도료의 제품 사양서에서 고형분의 용적비 (%)는 무엇을 의미 하는 가?

  1. 도료의 총 무게 비율
  2. 건조 후 도막 형성을 하는 성분의 비율
  3. 도장작업 시 신너의 희석 비율
  4. 도료 중 휘발성분의 비율
(정답률: 56%)
  • 고형분의 용적비(%)는 도료 중 건조 후 도막 형성을 하는 성분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도료가 건조되어 도막이 형성될 때 이 성분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비율이 높을수록 도료의 품질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이 비율은 자동차 보수용 도료의 제품 사양서에서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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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연마지 중 가장 고운 연마지는?

  1. P80
  2. P180
  3. P400
  4. P1000
(정답률: 80%)
  • 가장 고운 연마지는 "P1000"입니다. 이유는 P 숫자가 작을수록 연마지의 곡률이 크고, 연마력이 강하며, 표면을 거칠게 연마합니다. 따라서 P1000은 다른 보기들보다 곡률이 작아서 더 고운 표면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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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선반작업 중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선반의 베드 위나 공구대 위에 직접 측정기나 공구를 올려놓지 않는다.
  2. 치수를 측정할 때는 기계를 정지시키고 측정한다.
  3. 내경 작업 중에는 구멍 속에 손가락을 넣어 청소하거나 점검하려고 하면 안 된다.
  4. 바이트는 끝을 길게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83%)
  • 바이트는 끝을 길게 설치하여야 한다는 것은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바이트는 가능한 짧게 설치하여야 하며, 길게 설치하면 흔들리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져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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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도료 및 용제는 위험물로 화재에 특히 유의하여 관리해야 한다.
  2. 인화성 도료 및 용제를 사용하는 작업장은 장소와 관계없이 작업이 가능하다.
  3. 작업에 소요되는 규정량 이상의 도료 및 용제는 작업장에 적재하지 않는 다.
  4. 도장 작업 시 배출되는 유해물질을 안전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정답률: 88%)
  • "인화성 도료 및 용제를 사용하는 작업장은 장소와 관계없이 작업이 가능하다."는 적합하지 않은 안전 사항입니다. 이유는 도료 및 용제는 화재 위험이 높은 위험물이기 때문에 작업장의 위치와 구조, 화재 대응 시설 등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따라서 작업장의 위치와 관계없이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은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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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줄 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사용 전 줄의 균열 유무를 점검한다.
  2. 줄 작업은 전신을 이용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3.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줄에 오일을 칠하여 작업한다.
  4. 작업대 높이는 작업자의 허리 높이로 한다.
(정답률: 82%)
  •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줄에 오일을 칠하여 작업한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줄에 오일을 칠하면 오히려 작업이 불안정해지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 작업 시에는 오일을 칠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줄에 오일을 칠하지 않는 이유는 오일이 줄의 마찰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줄이 미끄러지면 작업자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작업의 정확성과 효율성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 작업 시에는 오일 대신에 적절한 방법으로 마찰력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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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드릴작업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2. 머리가 긴 경우, 단정하게 하여 작업모를 착용한다.
  3. 작업 중 쇳가루를 입으로 불어서는 안 된다.
  4. 공작물은 단단히 고정시켜 따라 돌지 않게 한다.
(정답률: 79%)
  •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드릴 작업 시 장갑을 끼고 작업하면 손이 미끄러져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릴 작업 시에는 손을 보호하기 위해 장갑 대신 손목까지 덮는 손목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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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안전·보건 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출입금지
  2. 보행금지
  3. 차량통행금지
  4. 사용금지
(정답률: 87%)
  • 안전·보건 표지 중에서 "사용금지"는 해당 장소에서 사용이 금지되는 물건이나 기기를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그림에서는 전기적인 충격을 일으키는 기기를 사용하지 말라는 경고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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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방독마스크의 보관 시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정화통의 상하 마개를 밀폐한다.
  2. 방독마스크는 겹쳐 쌓지 않는다.
  3. 고무제품의 세척 및 취급에 주의한다.
  4.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보관한다.
(정답률: 78%)
  • 방독마스크는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하며, 습기가 많은 곳이나 직접적인 태양광에 노출되는 곳에서는 변형이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보관하지 않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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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연마작업 시 사용되는 에어샌더의 취급상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샌더를 떨어뜨리면 패드가 변형되므로 조심한다.
  2. 모터부분에는 엔진오일을 주유한다.
  3. 이물질이 포함된 압축공기를 사용하면 고장의 원인이 된다.
  4. 샌더의 사양에 맞는 공기압력을 조절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86%)
  • "모터부분에는 엔진오일을 주유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에어샌더는 전기나 연료가 아닌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모터부분에는 엔진오일을 주유하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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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용제가 담긴 용기를 취급하는 방법 중 옳지 않는 것은?

  1. 화기 및 점화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둔다.
  2. 인화물질 취급 중이라는 표지를 붙인다.
  3. 액체가 누설되거나 신체에 접촉하지 않게 한다.
  4. 햇빛이 잘 드는 밝은 곳에 둔다.
(정답률: 86%)
  • 햇빛이 잘 드는 밝은 곳에 둔다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용제는 높은 온도나 직접적인 햇빛에 노출되면 변질되거나 분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두운 곳이나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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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장부스 작동 중 이상한 소음이나 진동 등이 발생할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조치는?

  1. 상급자에게 보고한다.
  2. 발견자는 즉시 전원을 내린다.
  3. 기계를 가동하면서 고장 원인을 파악한다.
  4. 보조 요원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
(정답률: 86%)
  • 도장부스 작동 중 이상한 소음이나 진동 등이 발생하면 이는 잠재적인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발견자는 즉시 전원을 내려야 합니다. 이는 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발견자는 즉시 전원을 내린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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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기용제 중독자에 대한 응급처치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통풍이 잘되는 곳으로 이동시킨다.
  2. 호흡 곤란 시 인공호흡을 한다.
  3. 중독자이 체온을 유지시킨다.
  4. 항생제를 복용시킨다.
(정답률: 74%)
  • 항생제는 유기용제 중독자의 응급처치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유기용제 중독자에게는 대개 대증 치료가 시행되며, 항생제는 대부분의 유기용제 중독에 대해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항생제를 복용시킨다."는 올바르지 않은 응급처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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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색 중 안정, 평화, 희망, 성실 등의 상징적인 색은?

  1. 녹색
  2. 청록
  3. 자주
  4. 보라
(정답률: 84%)
  •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 안정과 평화, 희망과 성실, 활력과 치유 등의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녹색이 자연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색 중 하나이며, 식물이나 나무 등 생명체의 색으로 자주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은 인간의 눈에 가장 편안하게 작용하는 색 중 하나로,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평화와 안정을 상징하는 색으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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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노랑 글씨를 명시도가 높게 하려면 다음 중 어느 바탕색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1. 빨강
  2. 보라
  3. 검정
  4. 녹색
(정답률: 79%)
  • 노란색과 대비가 큰 검정색으로 바탕색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검정색은 밝은 색상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눈에 더 잘 띄고,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검정색은 고급스러움과 신뢰성을 느끼게 해주는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명시도가 높은 글씨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더 전문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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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한국산업퓨준과 색채 교육용으로 채택된 색 체계는?

  1. 먼셀 색 체계
  2. NCS 색 체계
  3. CIE 색 체계
  4. 오스트발트 표색계
(정답률: 71%)
  • 한국산업퓨준과 색채 교육용으로 채택된 색 체계는 먼셀 색 체계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 채도, 색조를 각각 독립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서 색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색의 조합에 따른 시각적 효과를 예측할 수 있어서 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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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팽이를 회전하는 혼합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감범혼합
  2. 가법혼합
  3. 중간혼합
  4. 보색혼합
(정답률: 58%)
  • 색팽이를 회전하는 혼합방법 중 중간혼합은 두 가지 색을 같은 비율로 섞어 중간색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감범혼합과 가법혼합의 중간에 위치하며, 두 색의 밝기와 채도를 보존하면서 중간색을 만들어내므로 색의 조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을 중간혼합하면 보라색이 만들어지며, 빨간색과 노란색을 중간혼합하면 주황색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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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빛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빛은 에너지 전달 현상으로 물리적인 현상을 의미한다.
  2. 가시광선은 및의 약 380~780nm까지의 범위를 가진다.
  3. 색은 빛으로 방사되는 수많은 전자파 중에서 눈으로 보이는 파장의 범위를 의미한다.
  4. 가시광선은 가장 긴 파장인 노랑으로부터 시작한다.
(정답률: 65%)
  • 가시광선은 가장 긴 파장인 노랑으로부터 시작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 가시광선은 가장 짧은 파장인 보라색부터 가장 긴 파장인 빨간색까지의 범위를 가지며, 노란색은 중간 정도의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짧을수록 색이 푸르고 파랗게, 길수록 빨갛게 보이는 스펙트럼 현상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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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동차를 구입하려고 하는 사람이 자신의 자동차가 좀 더 크게 보이고 싶다면 다음 중 어떤 색을 선택 하는 것이 좋은가?

  1. 파랑
  2. 검정
  3. 흰색
  4. 회색
(정답률: 70%)
  • 흰색은 빛이 잘 반사되어 자동차를 더 크게 보이게 하고, 더 밝고 깨끗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더 크게 보이게 하고 싶다면 흰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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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관용 색명 중 식물의 이름에서 따온 색명이 아닌 것은?

  1. 살구색
  2. 산호색
  3. 풀색
  4. 팥색
(정답률: 65%)
  • 정답은 "산호색"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식물의 이름에서 따온 색명입니다.

    - 살구색: 살구나 복숭아의 색을 뜻합니다.
    - 풀색: 풀이 가진 색상을 뜻합니다.
    - 팥색: 팥의 색을 뜻합니다.

    하지만 "산호색"은 산호의 색을 뜻하는 것으로, 식물의 이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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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무채색으로 묶어진 것은?

  1. 흰색, 회색, 검정
  2. 흰색, 노랑, 검정
  3. 검정, 파랑, 회색
  4. 빨강, 검정, 회색
(정답률: 82%)
  • 정답은 "흰색, 회색, 검정" 입니다. 이유는 이 세 가지 색상은 모두 채도가 낮아서 무채색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흰색은 모든 색상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채도가 없고, 회색과 검정은 모두 검은색에 가까운 색상으로 채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색상은 무채색으로 묶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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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색채 계획 과정의 순서로 가장 옳게 연결된 것은?

  1. 색채 환경 분석→색채 전달계획→색채 심리 분석→디자인의 적용
  2. 색채 전달 계획→색채 심리 분석→색채 환경 분석→디자인의 적용
  3. 색채 전달 계획→색채 환경 분석→색채 심리 분석→디자인의 적용
  4. 색채 환경 분석→색채 심리 분석→색채 전달계획→디자인의 적용
(정답률: 62%)
  • 정답은 "색채 환경 분석→색채 심리 분석→색채 전달계획→디자인의 적용"입니다.

    먼저, 색채 환경 분석을 통해 디자인을 적용할 대상의 색채적 특성과 주변 환경의 색채적 특성을 파악합니다.

    다음으로, 색채 심리 분석을 통해 색채가 인간의 심리적인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지를 파악합니다.

    그 후, 색채 전달계획을 수립하여 디자인에 어떤 색채를 적용할 것인지, 어떤 심리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등을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전 과정을 바탕으로 디자인에 적절한 색채를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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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5Y 8/12에서 명도를 나타내는 것은?

  1. 5
  2. 8
  3. 12
  4. 5Y
(정답률: 69%)
  • 5Y 8/12에서 "8"은 명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Munsell 색상 체계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색상의 밝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5Y는 색상의 색조를 나타내는 값이며, 8/12는 색상의 채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5Y 8/12는 밝기가 8인, 노란색 계열의 색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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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색료혼합의 결과로 옳은 것은?

  1. 시안(C) + 마젠타 (M) + 노랑 (Y) = 초록 (G)
  2. 노랑(Y) + 시안 (C) = 파랑 (B)
  3. 마젠타(M) + 노랑 (Y) = 빨강 (R)
  4. 마젠타(M) + 시안 (C) = 검정 (BL)
(정답률: 60%)
  • 마젠타는 빨간색과 파란색을 혼합한 색이고, 노란색은 빨간색과 초록색을 혼합한 색입니다. 따라서 마젠타와 노랑을 혼합하면 빨간색과 초록색이 섞여서 노란색이 없어지고, 빨강색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젠타(M) + 노랑 (Y) = 빨강 (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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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채 감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빨강, 노랑 등의 난색은 후퇴해 보인다.
  2. 밝은 색은 후퇴해 보이고 어두운 색은 진출해 보인다.
  3. 보라, 연두 등의 중성색은 진출해 보인다.
  4. 청록, 파랑 등의 한색계통은 후퇴해 보인다.
(정답률: 59%)
  • 색채 감각은 색상의 진출과 후퇴를 느끼는 능력입니다. 청록, 파랑 등의 한색계통은 후퇴해 보인다는 이유는 이들 색상이 빛의 파장이 짧아 시각적으로 뒤로 물러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대로 빨강, 노랑 등의 난색은 빛의 파장이 길어 시각적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것처럼 느껴지며, 밝은 색은 후퇴해 보이고 어두운 색은 진출해 보입니다. 보라, 연두 등의 중성색은 진출해 보이는 것도 있지만, 이는 색채 감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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