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3-07)

컬러리스트기사
(2004-03-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색채심리 마케팅

1. 다음 중 색채와 음악을 연결한 공감각의 특성을 잘 이용하여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라는 작품을 제작한 작가는?

  1. 요하네스 이텐(Johaness Itten)
  2. 몬드리안(Mondrian)
  3. 카스텔(Castel)
  4. 모리스 데리베레(Maurice Deribere)
(정답률: 알수없음)
  • 몬드리안은 색채와 형태를 단순화하여 추상화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추상화주의 화가로, 그의 작품은 주로 직선과 기하학적인 형태, 원색과 그것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브로드웨이 부기우기'는 뉴욕의 거리와 건물들의 형태를 추상화하여 직선과 원색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그의 공감각적인 특성을 잘 이용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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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 조화론에서 미적인 원리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배색에 적용시킬 수 있는 법칙으로 발전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미국의 색채학자 져드(D.B.Judd)가 정립시킨 색채조화의 4가지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질서의 원칙
  2. 친근성의 원칙
  3. 개체성의 원칙
  4. 명료성의 원칙
(정답률: 알수없음)
  • 개체성의 원칙은 색채를 사용하는 대상의 개성과 특징을 고려하여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세 가지 원칙은 각각 질서, 친근성, 명료성을 강조하는데, 질서의 원칙은 조화로운 색채 조합을 위해 색채의 밝기와 채도를 조절하는 것을 말하며, 친근성의 원칙은 색채를 사용하는 대상과 관련된 감정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명료성의 원칙은 색채를 사용하는 목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개체성의 원칙은 색채를 사용하는 대상의 개성과 특징을 고려하는 것으로, 다른 세 가지 원칙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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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칼라의 조사자료 분석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자료분석의 목적은 자료를 간명하게 요약하는 것이다.
  2. 통계분석 결과가 모호한 경우 확률적으로 해석하고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3. 자료를 간명하게 요약하는데는 빈도분포, 퍼센트, 평균치 등의 기술통계가 유용하다.
  4. 자료분석의 첫단계는 소비자의 성향이나 문항들간의 관계를 기술하는 상관계수나 요인분석, 군집분석, 판별분석 등 고급통계가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자료분석의 첫단계는 소비자의 성향이나 문항들간의 관계를 기술하는 상관계수나 요인분석, 군집분석, 판별분석 등 고급통계가 필요하다." 이다. 자료분석의 첫 단계는 기술통계를 사용하여 자료를 간명하게 요약하는 것이다. 고급통계는 자료를 더 깊이 분석하고 해석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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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심리적 요인이 아닌 것은?

  1. 지각
  2. 학습
  3. 품질
  4. 동기
(정답률: 알수없음)
  • 품질은 내적, 심리적 요인이 아닌 외적인 요인으로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능, 내구성, 디자인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지각, 학습, 동기와는 별개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좋은지 여부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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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색채의 공감각 중 촉감에 관한 설명이다. 이 중잘못된 것은?

  1. 밝은 핑크는 부드러운 촉감을 준다
  2. 한색 계열은 난색 계열에 비하여 촉촉한 느낌을 준다
  3. 밝고 채도가 높은 색채는 강하고 딱딱한 느낌을 준다
  4. 난색 계열은 한색 계열에 비하여 건조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밝고 채도가 높은 색채는 강하고 딱딱한 느낌을 준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색채의 밝기와 채도는 촉감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촉감은 색채의 조합, 질감, 광택 등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밝은 핑크는 부드러운 촉감을 줄 수 있지만, 밝고 채도가 높은 노란색은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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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의 분광효과로 발견된 일곱가지 색을 칠 음계에 연계시켜 색채와 소리의 조화론을 처음으로 시사한 사람은?

  1. 뉴턴
  2. 요하네스 이텐
  3. 카스텔
  4. 먼셀
(정답률: 알수없음)
  • 뉴턴은 프리즘을 사용하여 흰색 빛을 분해하고 일곱 가지 색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이 일곱 가지 색을 칠 음계에 연계시켜 색채와 소리의 조화론을 처음으로 시사했습니다. 따라서 뉴턴이 이 문제의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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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품의 색채선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자동차는 지역 환경, 빛의 강약, 자연환경, 생활패턴 등에 따라 선호 경향이 다르게 나타난다.
  2. 제품의 선호색은 시대에 따라 변함없이 같다.
  3. 동일한 제품도 성별에 따라 선호색이 다르다.
  4. 선호색채는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선호색은 시대에 따라 변함없이 같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사람들의 색채 선호도도 변화하기 때문에 제품의 선호색도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70년대에는 화려하고 선명한 색상이 인기를 끌었지만, 2010년대에는 자연스러운 색상이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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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광고가 제작된 후 메세지를 전달할 매체 선정시 매체선정의 요인이 아닌 것은?

  1. 도달률, 빈도, 영향도의 결정
  2. 주된 매체유형의 선택
  3. 다수 매체 수단을 선택
  4. 매체시간의 선택
(정답률: 알수없음)
  • 다수 매체 수단을 선택은 매체선정의 요인이 아니라, 매체선정 방법 중 하나로서 여러 매체를 조합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이는 도달률, 빈도, 영향도의 결정, 주된 매체유형의 선택, 매체시간의 선택 등 다른 매체선정 요인들을 고려한 후에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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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표적고객에게 광고를 통해 내세우고자 하는 제품의 특징을 지칭하는 단어는 무엇인가?

  1. 소구점
  2. 카피
  3. 일러스트레이션
  4. 배열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카피"이다. "카피"는 광고에서 제품의 특징을 강조하거나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나 문구를 말한다. "소구점"은 광고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며,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림이나 삽화를 의미하고, "배열"은 배열이나 정렬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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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물체색을 지각하기 위한 3가지 기본 조건이 아닌 것은?

  1. 물체
  2. 광원
  3. 프리즘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즘은 물체색을 지각하기 위한 기본 조건이 아닙니다. 물체색을 지각하기 위해서는 광원, 물체, 눈이 필요합니다. 광원이 물체에 비추어져서 빛이 반사되고, 이 반사된 빛이 눈에 도달하여 뇌가 이를 해석함으로써 물체색을 인식합니다. 프리즘은 빛을 분해하여 색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지만, 물체색을 지각하기 위한 기본 조건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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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 마케팅에서 이해하여야 하는 마케팅의 기초 이론 중 4P Mix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Product
  2. Place
  3. Promotion
  4. Pride
(정답률: 알수없음)
  • "Pride"는 4P Mix에 포함되지 않는다. 4P Mix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홍보(Promotio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의 개발과 생산, 가격 정책, 유통 채널 및 판매점의 선택, 홍보 전략 등을 포함한다. "Pride"는 마케팅 전략과는 관련이 없는 개념으로, 이론적으로 4P Mix에 포함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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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회사의 색채마케팅전략 중 회사에 대한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기억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수단은?

  1. 기업의 CI
  2. 기업의 외관 색채
  3. 기업의 인테리어 컬러
  4. 기업의 광고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기업의 CI는 기업의 대표적인 로고와 색상, 폰트 등을 포함한 시각적인 요소들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기억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수단입니다. CI는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고객들에게 기업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CI는 색채마케팅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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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병원 수술실의 색채계획으로 옳은 것은?

  1. 수술실 벽면은 일반적으로 크림색이 적절하다.
  2. 따뜻한 색채가 적절하다.
  3. 녹색이 적절하다.
  4. 흰색이 적절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안정감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수술 중 환자와 의료진의 안정감을 높여주고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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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950년대부터 가정 파티라는 마케팅 전략으로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던 주방식기 전문업체인 터퍼웨어는 여성의 사회진출로 가정에서의 파티보다는 회사내의 파티 또는 가족간의 쇼핑을 많이 하는 시장으로 진출하여 기존의 색채와는 달리 눈에 띄는 강한 색채를 적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였다. 이것은 색채 마케팅 전략의 영향요인 중 어떤 것을 가장 고려한 것인가?

  1. 인구 통계적 변화
  2. 기술적 환경의 변화
  3. 경제적 환경의 변화
  4. 자연적 환경의 변화
(정답률: 알수없음)
  • 터퍼웨어가 적용한 강한 색채 마케팅 전략은 인구 통계적 변화를 고려한 것이다.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해 가정에서의 파티보다는 회사내의 파티나 가족간의 쇼핑을 많이 하는 시장이 늘어나면서, 이를 타겟으로 삼아 눈에 띄는 강한 색채를 적용하여 시선을 끌고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전략을 구축한 것이다. 따라서 인구 통계적 변화가 색채 마케팅 전략의 영향요인 중 가장 고려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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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SD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이미지의 심층 면접법과 언어 연상법이다.
  2. 이미지의 수량적 척도화의 방법이다.
  3. 형용사 반대어 쌍으로 척도를 만들어 피험자에게 평가하게 한다.
  4. 복잡하고 파악하기 어려운 현상을 다차원적으로 표시 할 수 있어 색채는 물론 여러 이미지 조사방법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이미지의 심층 면접법과 언어 연상법이다." 이다. SD법은 이미지의 수량적 척도화 방법이며, 형용사 반대어 쌍으로 척도를 만들어 피험자에게 평가하게 한다. 또한, 복잡하고 파악하기 어려운 현상을 다차원적으로 표시 할 수 있어 색채는 물론 여러 이미지 조사방법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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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제품의 포지셔닝과 관련된 내용 중 잘못된 것은?

  1. 제품 차별화 전략이다.
  2.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시장의 연구이다.
  3. 메르체데스(Mercedes)는 최고급 자동차로 인지된다.
  4. 소니는 뛰어난 디자인과 품질의 가전제품으로 인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시장의 연구이다." 이다. 이유는 포지셔닝은 제품을 특정한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갖도록 만드는 전략으로, 제품 차별화, 브랜드 이미지 구축 등을 포함한다. 하지만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시장의 연구는 포지셔닝 전략의 일부가 아니라,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고 제품을 마케팅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마케팅 연구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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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국제언어로서의 색에 대한 연상이 잘못된 것은?

  1. 노랑 - 장애물 또는 위험물의 경고
  2. 빨강 - 소방기구
  3. 녹색 - 구급장비, 상비약
  4. 파랑 - 수위 조절 및 안전지역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색은 물과 관련된 안전을 나타내는 색으로, 수위 조절 및 안전지역을 표시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물과 관련된 안전을 나타내는 것이 올바른 연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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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채 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편차가 가능한 많이 나는 방식으로
  2. 무작위로 표본추출
  3.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4.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 후에
(정답률: 알수없음)
  • "편차가 가능한 많이 나는 방식으로"은 색채 조사에서 표본 추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이 방식은 표본의 대표성을 보장하지 않고, 결과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채 조사에서는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무작위로 표본추출하는 것이 적합하며,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 후에 표본 추출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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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매슬로우(Maslow)는 인간의 1차적 욕구를 다섯계층으로 구분된다고 설명하였다. 이 욕구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생리적 욕구
  2. 사회적 욕구
  3. 자아실현 욕구
  4. 필요의 욕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필요의 욕구"

    설명: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이론에서,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 자존감 욕구, 자아실현 욕구로 구분된다. "필요의 욕구"는 이론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이는 오해로 인해 추가된 용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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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조사를 위한 설문지 작성으로 부적당한 것은?

  1. 개방형은 응답자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응답하는 것이다.
  2. 폐쇄형은 두 개 이상의 응답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3. 정확한 응답을 얻기 위해 전문용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4. 응답의 양과 질을 고려하여 질문의 길이를 결정하여 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정확한 응답을 얻기 위해 전문용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다. 이유는 일반 대중이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용어를 사용하면 응답자들이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오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능한 쉽고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여 응답자들이 질문에 쉽게 대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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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재료 선택시 색채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소는?

  1. 촉감
  2. 시각
  3. 패턴
(정답률: 알수없음)
  • 재료의 색채는 빛의 파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가장 큰 요소는 "빛"입니다. 즉, 재료가 빛을 어떻게 반사하고 흡수하는지에 따라 색상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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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색채관리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색의 설정 - 발색 및 착색 - 판매 - 검사
  2. 검사 - 색의 설정 - 발색 및 착색 - 판매
  3. 색의 설정 - 발색 및 착색 - 검사 - 판매
  4. 색의 설정 - 검사 - 발색 및 착색 - 판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설정은 제품의 색상을 결정하고, 발색 및 착색은 실제로 제품에 색을 입히는 과정입니다. 이후에는 제품의 품질을 검사하고, 최종적으로 판매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따라서 "색의 설정 - 발색 및 착색 - 검사 - 판매"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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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검정색과 노랑색을 사용하는 교통 표시판은 색채의 어떠한 특성을 이용한 것인가?

  1. 색채의 연상
  2. 색채의 명시도
  3. 색채의 심리
  4. 색채의 이미지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과 노랑색은 색채의 명시도가 높은 색상이다. 검정색은 어두운 색으로 명확하게 경계를 나타내며, 노랑색은 밝고 선명한 색으로 시각적으로 눈에 띄기 때문에 교통 표시판에서 안전하고 명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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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일반적으로 지적인 계획과 노력에 의해 목표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 자연과 사회의 변천작용을 계획적으로 실용화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는?

  1. 효용성(utility)
  2. 텔레시스(telesis)
  3. 트랜드(trend)
  4. 플래스틱(plastic)
(정답률: 알수없음)
  • 텔레시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자원을 활용하고 사회와 자연의 변화를 예측하여 실용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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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옥외광고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패키지(package)
  2. 네온사인(neon sign)
  3. 애드벌룬(adballoon)
  4. 광고자동차(advertising car)
(정답률: 알수없음)
  • 패키지는 제품이나 상품의 포장을 의미하며, 옥외광고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옥외광고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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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업이나 기관, 행사 등 대상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관리하기 위한 것은?

  1.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2. 아이덴티티 디자인
  3. 에디토리얼 디자인
  4.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로고, 컬러, 폰트 등을 통해 대상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관리하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이를 통해 대상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인식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이나 기관, 행사 등에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활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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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그림형태로 이루어진 글자의 조형적 표현
  2. 광고에 나오는 그림의 조형적 표현
  3. 글자에 의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
  4. 상징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
(정답률: 알수없음)
  • 타이포그래피는 글자를 사용하여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즉, 글자의 모양, 크기, 색상, 배치 등을 조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글자에 의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이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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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시지각의 원리에 근거를 둔 추상적, 기계적 형태의 반복과 연속 등을 통한 시각적 환영, 지각 그리고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에 관련된 착시의 회화는?

  1. 팝아트
  2. 옵아트
  3. 미니멀리즘
  4. 포스트모더니즘
(정답률: 알수없음)
  • 옵아트는 시지각의 원리에 근거하여 추상적이고 기계적인 형태의 반복과 연속 등을 통해 시각적 환영, 지각 그리고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를 이용한 착시의 회화를 표현하는 예술 형식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옵아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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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이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매체가 쌍방향(two-waycommunication) 적이라는 것이다. 즉, 정보수신자인 사용자의 의견을 전달함으로써 쌍방의 간격을 좁히고 있다. 이 디자인이란?

  1. 일러스트레이션
  2. 컴퓨터 그래픽
  3. 광고디자인
  4. 멀티미디어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디자인은 매체가 쌍방향적이어서 사용자의 의견을 수용하고 반영하는 디자인이다. 이러한 특징은 멀티미디어 디자인에서 주로 사용되며, 일러스트레이션, 컴퓨터 그래픽, 광고디자인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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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자인의 심미성에 대해 가장 적절하게 기술한 것은?

  1. 디자이너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2. 기능적인 디자인에는 심미성이 결여될 수 밖에 없다.
  3. 소비대중이 공감할 필요는 없다.
  4. 사회, 문화적으로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심미성은 사회와 문화적인 배경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사회, 문화적으로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가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예를 들어, 서양과 동양의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 디자인의 색상, 형태, 패턴 등이 서로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또한,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그들의 취향과 선호도를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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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개인과 색채와의 관계에서 그 용어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개인이 소비하는 색과 디자인의 선택을 퍼플러 유즈(popular use)라고 한다.
  2. 개인의 기호에 따른 색이나 디자인 선택을 컨슈머 유즈(consumer use)라고 한다.
  3. 개인의 일시적 호감에 따라 변하는 색채를 템포러리 플레져 칼라(temporary pleasure colors)라고 한다.
  4. 유행색은 개인의 취향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3개월에서 1년 단위로 보여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개인이 소비하는 색과 디자인의 선택을 퍼플러 유즈(popular use)라고 한다." 이다. 이는 올바른 용어이다. 개인의 기호에 따른 색이나 디자인 선택을 컨슈머 유즈(consumer use)라고 하며, 개인의 일시적 호감에 따라 변하는 색채를 템포러리 플레져 칼라(temporary pleasure colors)라고 한다. 유행색은 개인의 취향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3개월에서 1년 단위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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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의상디자인의 발달과정에서 시대별로 나타난 색채사용의 특성 중 타당치 않은 것은?

  1. 1900년대에는 아르누보의 부드럽고 여성적인 경향을 보이는 파스텔 색조가 유행하였다.
  2. 1940년대 초반에는 2차세계대전의 영향으로 검정, 카키, 올리브의 군복의 색조가 즐겨 사용되었다.
  3. 1960년대는 팝아트의 영향으로 블루 진과 자연의 색조인 파랑, 녹색이 유행하였다.
  4. 1980년대에는 재패니스 룩(Japanese Look), 앤드로지너스 룩(Androgynous look)으로 검정, 흰색과 어두운 자연계 색이 유행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타당치 않은 것은 없다.

    1960년대는 팝아트의 영향으로 블루 진과 자연의 색조인 파랑, 녹색이 유행하였다는 것은 타당하다. 이유는 팝아트는 대중문화와 일상생활에서 영감을 받아 밝고 화려한 색상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1960년대는 화려하고 자유로운 분위기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색상이 유행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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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리스인들이 그들의 신전과 예술품에서 아름다움과 시각적 질서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 비례법으로 조직적 구조를 말하는 체계는?

  1. 조화
  2. 황금분할
  3. 산술적 비례
  4. 기하학적 비례
(정답률: 알수없음)
  • 황금분할은 그리스인들이 예술과 건축에서 사용한 비례법 중 하나로, 조화롭고 아름다운 비율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이 비례법은 1:1.618의 비율로 나누어진 선분을 이용하여 조화로운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 비례법은 인간의 눈에 가장 조화롭고 아름다운 비율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그리스인들은 이 비례법을 건축물과 예술품에 적용하여 아름다움과 시각적 질서를 표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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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자인이 수공예 중심의 귀족 전유물에서 대중화, 대량생 산화로 전환된 시기는?

  1. 산업혁명 이후
  2. 아르데코 이후
  3. 아르누보 이후
  4. 독일공작연맹 이후
(정답률: 알수없음)
  • 산업혁명 이후 디자인이 대중화, 대량생산화로 전환된 이유는 기계화 생산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 생산이 더욱 효율적이고 빠르게 이루어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제품의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대중들이 디자인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디자인 산업의 대중화와 대량생산화를 이끌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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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내용 중 ( )안에 들어갈 적당한 용어는?

  1. 대조
  2. 통일
  3. 주조
  4.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여러 개의 다른 모양과 색상의 조각들이 하나로 결합되어 있는 것으로, 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각의 조각들이 주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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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것을 '에코 디자인'이라 정의 할 때 그 디자인 원칙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자연의 섭리에 따르는 디자인
  2.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선택
  3. 자연을 제일 우선으로 살리는 디자인
  4. 생태적 측면이 중요하며 문화적 측면은 고려대상이 아님
(정답률: 알수없음)
  • "생태적 측면이 중요하며 문화적 측면은 고려대상이 아님"은 환경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에코 디자인의 원칙에 반하는 것이다. 디자인은 단순히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도 고려되어야 하며, 이를 무시하고 생태적 측면만을 중시하는 것은 극단적인 접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생태적 측면이 중요하며 문화적 측면은 고려대상이 아님"은 에코 디자인의 원칙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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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를 시간 순으로 적절하게 나열한 것 은?

  1. 도입기 - 성숙기 - 확산기 - 쇠퇴기
  2.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3. 수용기 - 도입기 - 성숙기 - 쇠퇴기
  4. 수용기 - 성숙기 - 확산기 - 쇠퇴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이다.

    제품수명주기는 제품이 출시되어서부터 제품 수명이 끝날 때까지의 과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4단계로 구성된다.

    - 도입기: 제품이 처음 출시되어 시장에 진입하는 단계로,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 중요하다.
    - 성장기: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얻어 성장하는 단계로, 수익과 이익이 크게 증가한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생산량을 늘리고 제품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
    - 성숙기: 제품이 시장에서 성숙해지는 단계로, 시장 점유율이 안정되고 수익과 이익이 일정 수준을 유지한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강화하고,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 유치를 유지해야 한다.
    - 쇠퇴기: 제품이 시장에서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판매량과 수익이 감소하는 단계로, 경쟁 업체나 대체 제품 등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감소한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생산량을 줄이고, 새로운 제품 개발이나 다른 시장 진출 등으로 대처해야 한다.

    따라서,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가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를 시간 순으로 적절하게 나열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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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의 디자인 사조들이 대표적으로 사용하였던 색채의 경향이 잘못 설명된 것은 어느 것인가?

  1. 팝아트는 복제성과 보편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조에 혼란한 강조색을 사용한다.
  2. 옵아트는 색의 원근감, 진출감을 흑과 백 또는 단일 색조를 강조하여 사용한다.
  3. 아르누보는 큐비즘의 영향을 받아, 차분하고 자연적인 색채를 사용하며, 공간적이고 입체적인 색채의 효과를 강조한다.
  4. 다다의 색은 화려한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갖고 있으면서,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기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팝아트는 복제성과 보편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조에 혼란한 강조색을 사용한다." 이다. 팝아트는 일반적으로 선명하고 밝은 색조를 사용하며, 혼란한 강조색보다는 단순하고 선명한 색상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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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부드럽고, 수줍고, 달콤하고, 섬세하며 여성적인 이미지로, 파티나 약혼식, 결혼식 후의 신부예복 등에 가장 많이 쓰이는 색은?

  1. 핑크
  2. 브라운
  3. 보라
  4. 오렌지
(정답률: 알수없음)
  • 핑크는 부드럽고 달콤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여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적합하며, 결혼식이나 약혼식 등의 행사에서도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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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설계도 보완을 위해 작업순서 방법, 마감정도, 제품규격, 품질 등을 명시하는 것은?

  1. 견적서
  2. 평면도
  3. 시방서
  4. 설명도
(정답률: 알수없음)
  • 시방서는 건축물 또는 제품의 설계도 보완을 위해 작업순서 방법, 마감정도, 제품규격, 품질 등을 명시하는 문서이다. 따라서 설계도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고,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견적서는 가격 산정을 위한 문서, 평면도는 건축물의 구조와 배치를 보여주는 문서, 설명도는 제품의 구조와 사용법을 설명하는 문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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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색채관리

41. 다음 중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정확한 아이소머리즘을 실현할 수 있다.
  2. 위지위그(WYSIWYG)를 구현할 수 있으며 측정장비가 간단하다.
  3. 육안조색보다 감정이나 환경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4. 롯트별 색채의 일관성을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CCM의 장점 중 위지위그(WYSIWYG)를 구현할 수 있으며 측정장비가 간단하다는 것은 정확한 색상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측정에 필요한 장비가 비교적 간단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CCM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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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천연염료로만 구성된 것은?

  1. 동물염료, 광물염료, 식물염료
  2. 광물염료, 합성염료, 식용염료
  3. 식물염료, 형광염료, 식용염료
  4. 홍화염료, 치자염료, 반응성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식물염료"입니다. 이유는 "동물염료"와 "광물염료"는 동물과 광물에서 추출한 염료이며, "합성염료"와 "형광염료"는 인공적으로 만든 염료이며, "식용염료"와 "반응성염료"는 식품첨가물이나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염료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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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분광광도계의 특징으로서 틀린 것은?

  1. 자외선을 측정할 수 있는 분광광도계는 UV램프가 있다.
  2. 가시광선을 측정할 수 있는 텅스텐 할로겐램프가 있다.
  3. 더블 빔(double beam) 방식이 데이터가 안정되고 정확하다.
  4. 실리콘 포토다이오드는 자외선에서 가시광선까지 측정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실리콘 포토다이오드는 자외선에서 가시광선까지 측정할 수 있다." 이다. 이유는 실리콘 포토다이오드는 가시광선에서 측정 가능하지만 자외선에서는 측정이 어렵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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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색채 영역과 혼색방법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모니터 화면의 형광체들은 가법혼색의 주색의 특징에 따라 선별된 형광체를 사용한다.
  2. 감법혼색은 각 주색의 파장영역이 좁을수록 색역이 확장된다.
  3. 컬러프린터의 발색은 병치혼색와 감법혼색을 같이 활용한 것이다.
  4. 감법혼색에서 시안(Cyan)은 600nm 이후의 빨강색 영역의 반사율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법혼색은 각 주색의 파장영역이 좁을수록 색역이 확장된다."이 말은 틀린 것이다. 오히려 각 주색의 파장영역이 넓을수록 색역이 확장된다. 이는 주색의 파장영역이 넓을수록 다른 색상과의 겹침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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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컬러프린터의 색재현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잉크의 혼합에 의한 감법혼색으로 완벽하게 설명할 수 있다.
  2. 원색은 시안, 마젠타, 청록이며 검은 색은 경제적인 이유로 사용된다.
  3. 색역(gamut)은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색역에 비하여 넓다.
  4. 감법혼색과 병치혼색이 혼재하는 다소 복잡한 혼색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프린터는 감법혼색과 병치혼색을 혼합하여 색을 재현합니다. 이는 감법혼색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소 복잡한 혼색을 한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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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인공광이 자연광의 분광분포와 일치하는 정도를 연색성 지수라고 한다.
  2. 모든 광원은 연색성의 지수가 높을수록 색을 많이 보여주는 광원이다.
  3. 프로젝터의 경우 백열 광원을 슬라이드 투사판의 경우 형광 광원을 이용한다.
  4. 광원에 따라 같았던 색도 다르게 보이는 것은 두색의 분광 반사도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모든 광원은 연색성의 지수가 높을수록 색을 많이 보여주는 광원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연색성 지수는 광원이 발하는 빛의 분광분포와 비교하여 색상의 변화가 얼마나 적은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연색성 지수가 높을수록 광원이 발하는 빛의 분광분포와 자연광의 분광분포가 비슷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광원이 발하는 빛의 색상이 자연스러워 보인다는 것을 의미하며, 색상의 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연색성 지수가 높은 광원이라고 해서 빨간색을 더 많이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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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합성안료 합성시 적절한 크기의 안료입자를 합성하는데 필요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반응조건
  2. 건조조건
  3. 희석제의 종류
  4. 염료의 종류
(정답률: 알수없음)
  • 염료의 종류는 합성안료의 입자 크기를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염료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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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광원색과 관련된 광원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순도란 광원색의 색상과 관련되는 값이다.
  2. 광원색은 색의 삼속성 중 색상과 채도로만 표현한다.
  3. 주파장선은 광원색의 채도와 상관되는 값이다.
  4. 녹색계열의 광원들은 색온도를 구할 수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광원색은 색의 삼속성 중 색상과 채도로만 표현한다. 이는 광원의 밝기와는 무관하며, 순도나 주파장선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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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디지털 색채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RGB시스템은 빛을 더할수록 밝아지는 감법혼색 체계이다.
  2. HSB시스템은 오스트발트 색표계를 중심으로 선택하도록 되어있다.
  3. CMYK모드는 각각의 수치를 더해서 밝아지는 가법혼색의 체계이다.
  4. LAB시스템의 L은 밝기를 a,b는 색상과 채도를 함께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LAB시스템은 색을 밝기(L), 색상(a), 채도(b)로 표현하는 체계이며, L은 밝기를, a와 b는 색상과 채도를 함께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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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한국산업규격(KS)에서 채용하고 있는 색채표시체계가 아닌 것은?

  1. CIE XYZ
  2. Munsell system
  3. NCS, PCCS
  4. CIE LAB
(정답률: 알수없음)
  • NCS와 PCCS는 국제적인 색채표시체계이며, 한국산업규격(KS)에서는 채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CIE XYZ와 CIE LAB는 국제적인 색채표시체계 중 하나인 CIE 색공간을 기반으로 하며, Munsell system은 색상을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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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조건등색과 무조건등색의 차이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조건등색은 분광반사율이 정확하게 일치하는 등색이다.
  2. 무조건 등색은 광원의 변화에는 무관하나 관측자가 바뀌면 등색이 깨질 수 있다.
  3. 조건 등색은 무조건등색의 부분집합이다.
  4. 무조건등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분광반사율을 측정할 필요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조건등색은 광원의 변화에는 무관하지만 관측자가 바뀌면 등색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등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분광반사율을 측정하여 정확한 등색을 확인해야 한다. 즉, 무조건등색은 분광반사율이 일치하지 않아도 등색이 유지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분광반사율을 측정하여 등색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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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CCM(Computer Color Match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CM의 특징은 분광반사율을 기준색에 맞추어 일치 시킨다.
  2. 분광 반사율을 이용한 것으로 광원에 따라 색채가 일치하기도 하고 달라지기도 한다.
  3. 사용되는 재료의 양을 정확하게 지정하여 발색에 소요되는 비용을 정확히 산출할 수 있다.
  4. 수십년의 경험과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정보의 공유가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 반사율을 이용한 것으로 광원에 따라 색채가 일치하기도 하고 달라지기도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CCM은 분광반사율을 기준색에 맞추어 일치시키는 기술이지만, 광원에 따라 색채가 달라지는 것은 CCM이 아닌 다른 색상 관리 기술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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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색을 측정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정확한 색 파악을 위해
  2. 주관적인 색의 표현을 위해
  3. 정확한 색의 전달을 위해
  4. 정확한 색의 재현을 위해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을 측정하는 목적은 주로 정확한 색의 파악, 전달, 재현을 위한 것이지만, 주관적인 색의 표현을 위한 것은 개인의 취향이나 감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색을 표현하기보다는 개인의 주관적인 색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므로 색을 측정하는 목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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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북위 40도 지점에서 흐린 날 오후 2시경 북쪽 창문을 통하여 들어오는 빛은 다음의 CIE 표준광 중 어떤 것에 가장 가까운가?

  1. CIE C 표준광
  2. CIE A 표준광
  3. D65 표준광
  4. D50 표준광
(정답률: 알수없음)
  • 북위 40도 지점에서는 자외선이 많이 차단되고, 노을이나 구름이 많은 흐린 날이므로 일반적으로 빨간색과 노란색이 강조되는 빛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조건에서 CIE C 표준광은 빨간색과 노란색이 강조된 광원으로, 북위 40도 지점에서 들어오는 빛과 가장 유사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CIE C 표준광이 가장 가까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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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조색사가 색료 선택시 고려해야 할 조건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채색될 물질의 종류
  2. 착색비용
  3. 착색의 견뢰성
  4. 색역 및 용제의 종류
(정답률: 알수없음)
  • 색역 및 용제의 종류가 가장 거리가 먼 조건이다. 이는 색역과 용제의 종류에 따라 색상의 진도, 밝기, 채도 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색사는 채색될 물질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색역과 용제를 선택해야 한다. 착색비용과 착색의 견뢰성은 중요하지만, 색상의 질과 효과를 결정하는 색역과 용제의 선택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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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색채 표시계(색표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1. 측정은 2회 이상 실시하면 된다.
  2. L*a*b*에서 기호 a*는 Yellow~Blue의 관계를 표시한다
  3. L*C*h에서 h는 색상, 즉 hue를 의미한다.
  4. XYZ와 관계되는 색채는 빨강, 노랑, 파랑, 검정, 보라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L*C*h는 색상, 즉 hue를 나타내는 값이다. L은 밝기(lightness), C는 채도(chroma)를 나타내며, h는 색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L*C*h에서 h는 hue를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색채 표시계에 대한 설명과는 관련이 없거나, 부정확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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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유기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백색 안료가 많이 쓰이며, 착색용 외에 다른 안료에 섞어서 톤을 엷게 하거나 은폐력을 크게하는 데에 사용된다.
  2. 물에 녹지 않는 금속화합물의 형태인 레이크 안료와 물에 녹지 않는 염료를 그대로 사용한 색소 안료로 나뉜다.
  3. 도료, 인쇄잉크, 회화용 크레용, 고무, 통신기계, 건축 재료, 요업제품, 합성수지 등에 사용된다.
  4. 특수한 안료로는 형광등, 브라운관, 야광도료 등에 사용되는 아연, 스트론튬, 바륨 등의 황화물인 형광안료가 있으며 내광성이나 내열성이 좋지않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물에 녹지 않는 금속화합물의 형태인 레이크 안료와 물에 녹지 않는 염료를 그대로 사용한 색소 안료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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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먼셀의 색채개념인 색상, 명도, 채도를 중심으로 선택하도록 되어있는 디지털 색채 시스템은?

  1. CMYK시스템
  2. HSB시스템
  3. RGB시스템
  4. LAB시스템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색채개념인 색상, 명도, 채도를 중심으로 선택하도록 되어있는 디지털 색채 시스템은 HSB시스템입니다. HSB는 Hue(색상), Saturation(채도), Brightness(명도)의 약자로, 색상을 중심으로 명도와 채도를 조절하여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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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육안조색시 필요한 준비물이다. 맞는 것은?

  1. 측색기, 어플리케이터, CCM, 측정지
  2. 표준광원, 어플리케이터, 스포이드, 측색기
  3. 표준광원, 소프트웨어, 믹서, 스포이드,
  4. 은폐율지, 측색기, 믹서, CCM
(정답률: 알수없음)
  • 육안조색시 필요한 준비물은 색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도구들이다. 따라서 색을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측색기와 색을 바르게 적용하기 위한 어플리케이터, 그리고 색을 일정하게 비추어주는 표준광원과 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스포이드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표준광원, 어플리케이터, 스포이드, 측색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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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측색시 유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측색기를 대상의 물체에 최대한 밀착하도록 한다.
  2. 측색기를 대상과 45도 또는 75도 정도의 각도로 유지한다.
  3. 반드시 고유번호와 일치하는 교정판을 사용해야 한다
  4. 자연물을 측색하는 경우 3회 이상 측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물을 측색하는 경우 3회 이상 측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측색기를 대상과 45도 또는 75도 정도의 각도로 유지하는 이유는, 이 각도에서 측색기의 센서가 빛을 받는 각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측색 결과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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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론

61. 다음 두 색이 보색 관계에 있지 않은 것은? (먼셀 10색상환을 기준으로 함)

  1. 5R - 5BG
  2. 5YR - 5B
  3. 5Y - 5PB
  4. 5GY - 5RP
(정답률: 알수없음)
  • "5GY - 5RP"이 보색 관계에 있지 않은 것이다. 보색 관계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위치에 있는 두 색으로, 서로 보완적인 색상 관계를 가진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 노랑과 보라 등이 보색 관계에 있다. "5GY - 5RP"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위치에 있지 않기 때문에 보색 관계에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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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벽에 붙은 청록색 전단지를 한참 읽다가 문득 시선을 하얀 벽면으로 돌렸을 때, 어떤 색 잔상이 보이는가?

  1. 파랑
  2. 빨강
  3. 검정
  4. 노랑
(정답률: 알수없음)
  • 청록색은 파랑과 녹색의 혼합색이므로, 벽에 붙은 전단지를 읽는 동안 눈에 파란색이 많이 들어왔을 것이다. 그러므로 시선을 하얀 벽면으로 돌렸을 때, 보이는 잔상은 보색인 빨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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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은 물체의 색과 표면의 반사율에 관한 관계를 설명한것이다. 틀린 내용은? (단, 파장의 범위는 가시광선 파장의 범위이다)

  1. 하얀 수정액은 반사율 85% 정도로 파장 전범위에 걸쳐 고루 반사한다.
  2. 파란 넥타이는 중파장 범위에서 강하게 반사한다.
  3. 검은 양말은 반사율 5% 정도로 파장 전범위에 걸쳐 고루 반사한다.
  4. 빨간 모자는 장파장 범위에서 강하게 반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검은 양말은 반사율 5% 정도로 파장 전범위에 걸쳐 고루 반사한다."이다. 검은색은 모든 파장을 흡수하기 때문에 반사율이 매우 낮다.

    파란 넥타이는 중파장 범위에서 강하게 반사하는 이유는 파란색은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짧은 파장은 물체의 표면에서 더욱 강하게 반사되기 때문에 파란색은 중파장 범위에서 강하게 반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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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은 강해진다.
  2.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가까와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3.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
  4.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과정에서 일어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가까와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대비현상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인접한 색상들이 서로 구별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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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빛의 혼합은 가법혼색이다.
  2. 컬러인쇄에서는 병치혼색을 사용한다.
  3. 회전혼색은 가법혼색의 일종이다.
  4. 점묘화는 감법혼색의 응용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점묘화는 감법혼색의 응용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점묘화는 가법혼색의 일종으로, 작은 점들을 여러 색상으로 겹쳐 그림을 완성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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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료혼합에서 명도와 채도 변화는 어떤 원리에 근거하는가?

  1. 가법혼색
  2. 감법혼색
  3. 병치혼색
  4. 동화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감법혼색은 색을 어두운 색으로 만들거나 채도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는 색을 혼합할 때, 색소의 양을 줄이거나 어둡고 채도가 낮은 색을 추가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명도와 채도가 변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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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내용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눈의 기관은 무엇인가?

  1. 홍채
  2. 간상체
  3. 추상체
  4. 시냅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눈의 기관은 "홍채"이다. "추상체"가 정답인 이유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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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정육점에 붉은 색 조명을 하여 고기가 싱싱하게 보이게 하였다. 무엇을 고려한 것인가?

  1. 분광반사
  2. 연색성
  3. 조건등색
  4. 스펙트럼
(정답률: 알수없음)
  • 정육점에서 붉은 색 조명을 하는 것은 연색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연색성은 물체가 받은 빛의 색상에 따라 물체의 색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나타내는 성질입니다. 고기는 붉은 색이 강한 색상이므로 붉은 색 조명을 하면 고기가 더욱 싱싱하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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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녹색 계통의 바탕색 그림 속에 색상의 차이에 근거한 강조 색을 사용하여 돋보이게 하고 싶다면 어떤 색이 가장 좋은가?

  1. 흰색
  2. 빨간색
  3. 파란색
  4. 주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과 대비가 큰 색상은 빨간색이기 때문에, 녹색 계통의 바탕색에 빨간색을 사용하면 가장 돋보이게 됩니다. 빨간색은 녹색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시선을 끌어주고, 강조 효과를 높여줍니다. 따라서, "빨간색"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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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파란색 옷 위에 달려있는 남색 리본이 보라색 옷 위에 달려있는 남색 리본보다 붉게 보이는 현상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이는 "색상대비" 때문입니다. 파란색과 보라색은 서로 다른 색상이며, 이 두 색상은 대비가 큽니다. 따라서 파란색 옷 위에 달려있는 남색 리본은 보라색 옷 위에 달려있는 남색 리본보다 더욱 붉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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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온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온도가 6500k 이상인 주광색 형광등이나 하늘과 같은 경우 시원한 느낌의 푸른 빛이 도는 흰색을 띈다.
  2.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를 의미한다.
  3. 색온도가 3000k 이하인 백열등이나 석양질 무렵의 하늘과 같은 경우 따뜻한 느낌의 빛을 띈다.
  4. 비교적 높은 색온도는 푸른색 계열의 시원한 색에 대응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를 의미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색온도는 광원이 방출하는 빛의 색상을 나타내는 지표로, 광원의 실제 온도와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지만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LED 조명의 경우 색온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지만, 이때 광원의 실제 온도는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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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색의 진출 후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배경색과 색상 차가 큰 색은 진출한다.
  2. 배경색의 채도가 낮은 것에 대하여 높은 색은 진출 한다.
  3. 배경색과 명도 차가 큰 밝은 색은 진출한다.
  4. 난색계는 한색계보다 진출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난색계는 한색계보다 진출성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사실 난색계와 한색계는 진출성이나 후퇴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배경색과 색상 차가 큰 색은 진출한다."라는 설명은, 색상 차이가 크면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에 배경색과 대비가 큰 색이 더 진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경색의 채도가 낮은 것에 대하여 높은 색은 진출 한다."라는 설명은, 배경색의 채도가 낮으면 더 진한 색이 더욱 더 눈에 띄기 때문에 진출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경색과 명도 차가 큰 밝은 색은 진출한다."라는 설명은, 명도 차이가 크면 더욱 눈에 띄기 때문에 진출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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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잔상(after image)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자극이 없어진 후에도 남아있는 효과로 색상, 채도, 명도, 형태, 패턴, 질감초점, 시간이 각각 다른 아주 복잡한 지각이다.
  2. 처음 본 것과 나중에 나타나는 것과의 명도 비교에서 밝기가 반대로 나타나는 현상을 음성잔상이라 한다.
  3. 보색잔상은 나타나는 잔상의 색상이 먼저 본 자극원의 반대색이다.
  4. 어떤 색을 보고 연속하여 다른 색을 보았을 때 그 색이 달라보이는 현상으로 나타나는 양상에 따라 음성 잔상과 양성잔상으로 구분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잔상은 자극이 없어진 후에도 남아있는 효과로 색상, 채도, 명도, 형태, 패턴, 질감초점, 시간이 각각 다른 아주 복잡한 지각이다. 이 중 "처음 본 것과 나중에 나타나는 것과의 명도 비교에서 밝기가 반대로 나타나는 현상을 음성잔상이라 한다."는 설명이 잘못되었다. 올바른 설명은 "처음 본 것과 나중에 나타나는 것과의 색상 비교에서 색상이 반대로 나타나는 현상을 음성잔상이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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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내용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1. 동시대비 효과
  2. 양성 잔상
  3. 음성 잔상
  4. 연계대비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뇌에서는 이전 이미지의 정보가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어 다음 이미지와 연결되어 보이는데, 이때 이전 이미지의 정보가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어 보이는 현상을 "양성 잔상"이라고 한다. 이는 "동시대비 효과"와 관련이 있으며, 이전 이미지와 다음 이미지가 서로 연결되어 보이는 것을 "연계대비 효과"라고 한다. "음성 잔상"은 반대로 이전 이미지의 정보가 사라지고 다음 이미지가 나타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뇌에서 정보가 빠져나가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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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가운데 감법혼합의 결과에 맞지 않은 것은?

  1. 마젠타(Magenta)와 노랑의 감법혼합 결과는 시안(Cyan)이다.
  2. 노랑과 시안(Cyan)의 감법혼합 결과는 녹색이다.
  3. 시안(Cyan)과 마젠타(Magenta)의 감법혼합 결과는 파랑이다.
  4. 마젠타(Magenta)와 노랑과 시안(Cyan)의 감법혼합은 검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젠타(Magenta)와 노랑의 감법혼합 결과는 시안(Cyan)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감법혼합은 빛의 삼원색 중 두 가지를 혼합하여 다른 하나의 삼원색을 만드는 방법이다. 마젠타와 노랑의 감법혼합은 빨강과 초록을 빼서 만든 시안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마젠타(Magenta)와 노랑의 감법혼합 결과는 시안(Cyan)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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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헤링의 4원색 설 색각이론 중에서 망막에 광화학 물질의 존재를 가정하였다. 그것이 아닌 것은?

  1. 황청 물질
  2. 적녹 물질
  3. 청녹 물질
  4. 백흑 물질
(정답률: 알수없음)
  • 헤링의 4원색 설 색각이론에서는 망막에 광화학 물질의 존재를 가정하여 색을 인식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망막에 청녹 물질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청녹 물질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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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컬러인쇄, 사진 등에 사용되고 있는 색료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마젠타(magenta)
  2. 노랑(yellow)
  3. 녹색(green)
  4. 시안(cyan)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인쇄에서 사용되는 색상은 일반적으로 CMYK 색공간을 사용합니다. 이 색공간에서는 마젠타, 노랑, 시안이 기본 3원색으로 사용되며, 이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녹색은 CMYK 색공간에서 기본 3원색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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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정도의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상태는?

  1. 잔상시
  2. 유도시
  3. 중간시
  4. 박명시
(정답률: 알수없음)
  • 박명시는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정도의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박명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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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공장에서 작업자들의 피로감을 덜어주는데 가장 효과적인 내부색은?

  1. 중명도의 고채도 색
  2. 저명도의 고채도 색
  3. 고명도의 저채도 색
  4. 저명도의 저채도 색
(정답률: 알수없음)
  • 고명도의 저채도 색은 눈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활기를 불어넣어 작업자들의 피로감을 덜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어두운 색이나 너무 밝은 색은 작업자들의 눈에 부담을 주고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고명도의 저채도 색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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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도시나 주거건축의 배경이 되는 색으로 활용되는 것은?

  1. 명도, 채도가 높은 색
  2.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색
  3. 명도가 낮고 채도가 높은 색
  4. 명도, 채도가 낮은 색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도시나 주거건축의 배경으로 활용되는 것입니다. 이는 너무 진한 색보다는 부드러운 색이 시선을 쉽게 분산시키지 않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명도가 높아 밝고 깨끗한 느낌을 주며, 채도가 낮아 과도한 시각적 자극을 줄이기 때문에 시선을 집중시키기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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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론

81.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1. 에메랄드 그린, 크롬 옐로, 프러시안 블루
  2. 레디쉬 블루, 다크 블루, 비비드 블루
  3. 올리브 그린, 베이비 핑크, 스노우 화이트
  4. 흑, 백, 적, 황, 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흑, 백, 적, 황, 녹"입니다. 이는 단순히 색깔의 이름을 나열한 것으로, 관용색명이 아닙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관용색명으로, 특정한 색상을 떠올리게 하는 단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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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먼셀의 색채조화원리에 의거하였을 때, 조화되지 않는 보색관계는?

  1. 중간채도(/5)의 반대색끼리는 같은 면적으로 배색하면 조화롭다.
  2. 중간명도(5/)의 채도가 다른 반대색끼리는 고채도는 좁게, 저채도는 넓게 배색하면 조화롭다
  3. 채도가 같고 명도가 다른 반대색끼리는 명도의 단계를 일정하게 조절하면 조화롭다.
  4. 명도, 채도가 모두 다른 반대색끼리는 저명도, 고채도는 넓게, 고명도, 저채도는 좁게 구성한 배색은 조화롭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채도가 같고 명도가 다른 반대색끼리는 명도의 단계를 일정하게 조절하면 조화롭다."입니다.

    먼셀의 색채조화원리는 색상을 조화롭게 배치하는 원리로, 색상의 명도, 채도, 색조를 고려하여 색상을 조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채도와 명도는 보색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색관계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상 관계를 말하며, 보색끼리 함께 사용할 때는 적절한 조화가 필요합니다. 채도가 같은 보색끼리는 함께 사용하면 조화롭지만, 명도가 다른 보색끼리는 명도를 일정하게 조절해야 조화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도가 같고 명도가 다른 반대색끼리는 명도의 단계를 일정하게 조절하면 조화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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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CIE 표색계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표준광원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가진다.
  2. 3자극치를 투사하는 것이다.
  3. RGB를 기본으로 출발하였다.
  4. XYZ와 반대의 개념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XYZ와 반대의 개념이다." 이다. CIE 표색계는 XYZ 색공간을 기반으로 하며, 색을 표현할 때는 XYZ 색공간에서의 좌표값을 사용한다. 따라서 XYZ와 반대의 개념이라는 것은 CIE 표색계의 기본 원리와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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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CIE(국제조명위원회)에서 정의한 색공간이 아닌 것은?

  1. NCS
  2. LAB
  3. LUV
  4. LCH
(정답률: 알수없음)
  • NCS는 CIE에서 정의한 색공간이 아닙니다. NCS는 Natural Color System의 약자로, 스웨덴에서 개발된 색공간으로, 색의 직관적인 인식과 표현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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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색의 삼속성에 의한 방법' 이란 제목으로 한국산업규격(KS)에서 채택하고 있는 표준표색계는?

  1. NCS 표색계
  2. 오스트발트 표색계
  3. 먼셀 표색계
  4. DIN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삼속성에 의한 방법'은 색의 채도, 명도, 색상을 나타내는 세 가지 속성을 기반으로 하는 표준표색계이다. 이 중에서 먼셀 표색계는 색상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정확하고 일관성이 높은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KS에서 채택하고 있는 표준표색계로 선택되었다. 먼셀 표색계는 색상을 수치화하여 표현하며, 이를 통해 색상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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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오간색의 색이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벽색
  2. 갈색
  3. 자색
  4. 유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갈색"은 오간색이 아니라, 노란색과 갈색이 섞인 색상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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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국제조명위원회에서 개발된 표색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1931년 감법혼색에 의해 CIE표색계를 만들었다.
  2. 물체색 뿐 아니라 빛의 색까지 표기할 수 있다.
  3. 광원과 관찰자에 대한 정보를 표준화하고, 색을 수치 화하였다.
  4. 물체색이 광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보완한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물체색이 광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보완한 것이다."는 국제조명위원회에서 개발된 표색계에 대한 설명이 아닙니다.

    "1931년 감법혼색에 의해 CIE표색계를 만들었다."는 국제조명위원회에서 개발된 표색계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한 것입니다. 이전에는 색을 표현하는 방법이 각기 다르고, 광원과 관찰자에 따라 색이 달라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CIE표색계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원과 관찰자에 대한 정보를 표준화하고, 색을 수치화하여 일관성 있는 색 표현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또한, 물체색 뿐 아니라 빛의 색까지 표기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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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비렌의 색삼각형에서 TONE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비렌의 색삼각형에서 TONE은 "㉯"에 해당한다. 이는 색상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상의 진하기와 연관이 있다. 색상의 밝기가 높을수록 TONE 값이 높아지며, 그 반대로 색상의 밝기가 낮을수록 TONE 값이 낮아진다. 따라서, 비렌의 색삼각형에서 TONE은 중간 정도의 밝기를 나타내는 "㉯"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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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PCCS 표색계의 색상환에 대한 설명 중 틀리는 것은?

  1. 적, 황, 녹, 청의 4색상을 중심으로 한다.
  2. 4색상의 심리보색을 색상환의 대립위치에 놓는다.
  3. 색상을 등간격으로 보정하여 36색상환으로 만든다.
  4. 색광과 색료의 3원색을 모두 포함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을 등간격으로 보정하여 36색상환으로 만든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PCCS 표색계의 색상환은 40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적, 황, 녹, 청의 4색상을 중심으로 하고, 각 색상의 보색을 대립위치에 놓은 후, 이를 10도씩 등간격으로 나누어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40색상환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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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등가색환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색상환은 20색을 기본으로 한다.
  2. 색상은 번호로 1, 2, 3... 등으로 표시한다.
  3. 표색은 '색상기호+흑색량+백색량'으로 표시한다.
  4. 링스타라고 부르며 유채색 축을 중심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등가색환은 20가지 기본색을 사용하여 만들어진다. 이 중에서 각 색상은 번호로 1, 2, 3... 등으로 표시되는데, 이는 색상을 구분하기 위한 간편한 방법이다. 따라서 색상환에서 각 색상의 번호를 확인하면 해당 색상을 쉽게 식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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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저드(D. Judd)의 색채조화원리가 아닌 것은?

  1. 질서있는 계획에 의해 선택된 배색은 조화롭다.
  2. 모호성이 없고, 분명함을 지닌 배색은 조화롭다.
  3. 사람의 눈에 친숙한 배색은 조화롭다.
  4. 배색된 색채사이에 공통성이 없을 때 조화롭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색된 색채사이에 공통성이 없을 때 조화롭다는 것은 오히려 모순되는 주장입니다. 색채조화원리에서는 색채들이 서로 조화롭게 보이기 위해서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선택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배색된 색채들 사이에는 공통성이 있어야 조화롭게 보이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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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18C 이후 본격화된 색의 체계화작업을 바탕으로 오늘날 제시되는 색입체의 공통적인 구성원리에 속하는 것은?

  1. 주관적인 감각을 근거로 색을 배열한다.
  2. 중앙에 수직 축을 설정하고 무채색의 명도단계로 한다.
  3. 물리학적인 빛의 삼원색 이론에 근거하여 기본색을 모든 색으로 구성한다.
  4. 색채 지각능력을 바탕으로 기본 색의 수를 최대한 많게 구성해서 색역을 넓힌다.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앙에 수직 축을 설정하고 무채색의 명도단계로 한 이유는 색의 밝기와 어둡기를 구분하기 쉽고, 색의 대조를 강화시키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체계화는 색의 조화를 이루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색채 디자인에서도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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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ISCC-NBS 색명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상명은 Pink, Red, Orange, Brown 등을 사용한다.
  2. 전미색채협회와 미국국가표준국이 공동으로 연구 발표한 것이다.
  3. 미국에서 통용되는 관용색명을 정리한 것이다.
  4. 색채의 명도는 moderate를 중심으로 명도가 높은 것은 light, very light, 명도가 낮은 것은 dark, very dark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BS 색명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미국에서 통용되는 관용색명을 정리한 것이다."가 아니라, 오히려 맞는 설명이다. ISCC-NBS 색명법은 미국에서 통용되는 관용색명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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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NCS표기에서 S2040-Y80R을 뜻하는 표기의 의미는?

  1. 20% 검정색도와 40% 유채색도를 가진 색이고 80%의 빨간 색도를 지닌 노랑을 뜻한다.
  2. 20% 하얀색도와 40% 검은색도를 가진 색으로 80%의 노란 색도를 지닌 빨강을 뜻한다.
  3. 40% 검정색도와 20% 하얀색도와 80% 유채색도를 뜻한다.
  4. 40% 하얀색도와 20% 검정색도와 80%의 노랑색도를 지닌 유채색도를 뜻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NCS표기에서 S2040-Y80R은 "20% 검정색도와 40% 유채색도를 가진 색이고 80%의 빨간 색도를 지닌 노랑을 뜻한다."를 의미한다. 이는 색상의 밝기, 채도, 색조를 나타내는 값으로, S는 색상의 밝기를 나타내는 값이고, Y는 색상의 채도를 나타내는 값이며, R은 색상의 색조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S2040-Y80R은 검정색과 노란색을 혼합한 색상이며, 노란색에 빨간색이 조금 더 섞인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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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따라 기호화한 유채색들이다. 이 색들의 공통된 속성은? (6ig, 6lg, 6ng, 6pg)

  1. 등흑계열
  2. 등백계열
  3. 등순계열
  4. 등가색환계열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색들은 모두 "등흑계열"에 속한다. 등흑계열은 검정색을 기준으로 한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계열로, 색상의 채도는 일정하고 밝기만 변화한다. 따라서 이 색들은 모두 검정색을 기준으로 한 밝기의 차이에 따라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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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색을 언어로 표시하는 방법인 색명법 중에서 일반색명에 대한 설명은?

  1. 관용색명이라고도하며 관습적으로 사용해온 하양, 검정, 빨강 등의 고유색명이 여기에 속한다.
  2. 일반적인 자연현상에서 유래한 하늘색, 물색, 황토색 등이 여기에 속한다.
  3. 색의 체계에 따라 정확한 전달을 목표로 함으로써 색의 감정적인 느낌의 전달이 어렵다.
  4. 색채를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수식어를 정하여 '보라기미의 빨강' 등으로 표시하는 색명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명법 중 일반색명은 색채를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수식어를 정하여 '보라기미의 빨강' 등으로 표시하는 색명이다. 이는 관용색명이라고도 하며, 하양, 검정, 빨강 등의 고유색명과 자연현상에서 유래한 하늘색, 물색, 황토색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 방법은 색의 체계에 따라 정확한 전달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색의 감정적인 느낌의 전달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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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색표와 같은 특정의 착색물체를 정하고, 적당한 번호나 기호를 붙여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표색계는?

  1. 혼색계
  2. 현색계
  3. 감각계
  4. 지각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를 표시하기 위해 적당한 번호나 기호를 사용하는 것은 현색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거나, 색채를 표시하는 방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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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오스트발트는 스웨덴의 화학자이며 안료의 개발로 1909년 노벨상을 수상하였다.
  2. 물체 투과색의 표본을 체계화한 현색계의 칼라 시스템으로 1917년에 창안하여 발표한 20세기 전반의 대표적 시스템이다.
  3. 이 색체계는 회전 혼색기의 색채 분할면적의 비율을 변화시켜 색을 만들고 색표로 나타낸 것이다.
  4. 이상적인 백색(W)과 이상적인 흑색(B), 특정 파장의 빛만을 완전히 반사하는 이상적인 중간색을 회색(N)이라 가정하고 체계화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회전 혼색기의 색채 분할면적의 비율을 변화시켜 색을 만들고 색표로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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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의 기본 원리가 아닌 것은?

  1. 등백계열의 조화
  2. 등순계열의 조화
  3. 등가색환에서의 조화
  4. 유채색의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의 기본 원리 중 유채색의 조화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오스트발트가 주장한 색채조화론에서는 채도와 명도가 높은 유채색이 다른 색과 어울리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채색의 조화는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에서는 중요한 원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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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먼셀 기호의 표기로 5Y 8/10의 뜻으로 맞는 것은?

  1. 명도가 10 이다.
  2. 명도가 8 이다.
  3. 채도가 5 이다.
  4. 채도가 8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도가 8 이다." 이다.

    먼셀 기호는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색상의 채도와 명도를 나타낸다. 여기서 5Y는 색상의 채도를 나타내며, Y는 노란색 계열을 의미한다. 8/10은 색상의 명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범위에서 10이 가장 밝은 색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명도가 8 이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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