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8-22)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20-08-2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IPv6의 주소체계는 몇 Bit인가?

  1. 32bit
  2. 64bit
  3. 128bit
  4. 256bit
(정답률: 82%)
  • IPv6의 주소체계는 128bit이다. 이는 IPv4의 32bit 주소체계보다 약 4배 더 많은 주소를 제공하며, 인터넷의 확장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IPv6 주소는 8개의 16진수 블록으로 구성되며, 각 블록은 콜론(:)으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2001:0db8:85a3:0000:0000:8a2e:0370:7334는 IPv6 주소의 예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5비트를 사용하여 양자화 하는 경우 양자화 step의 수는?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80%)
  • 5비트를 사용하여 양자화하는 경우, 각 비트마다 2가지의 값을 가질 수 있으므로 총 2의 5승인 32개의 양자화 step이 존재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IPSec(Internet Protocol Security)에서 기밀성 서비스를 기반으로 선택적인 무결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은?

  1. AH(Authentication Header)
  2. PAA(Policy Approval Authorities)
  3. ESP(Encapsulating Security Payload)
  4. IKE(Internet Key Exchange)
(정답률: 78%)
  • ESP는 IPSec에서 기밀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 중 하나이며, 선택적으로 무결성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AH는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PAA는 정책 승인 기관을 나타냅니다. IKE는 IPSec에서 사용되는 키 교환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ESP가 기밀성 서비스를 기반으로 선택적인 무결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인 이유로 정답은 ESP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으로 특정한 호스트에 IP 데이터그램이 도착할 수 있는지를 검사하는데 사용하는 서비스는?

  1. ping
  2. rlogin
  3. telnet
  4. ftp
(정답률: 76%)
  • "ping"은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를 사용하여 호스트 간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으로 특정한 호스트에 IP 데이터그램이 도착할 수 있는지를 검사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이메일 보안기술 중의 하나인 PGP(Pretty Good Privacy)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개인이 개발한 보안 기술이다.
  2. 전자 우편의 수신 부인 방지 및 메시지 부인 방지를 지원한다.
  3. 기밀성과 무결성 등을 지원한다.
  4. RSA와 IDEA 등의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정답률: 75%)
  • "개인이 개발한 보안 기술이다."가 아닌 것은 설명이 되어 있지 않다. PGP는 개인이 개발한 보안 기술로, 전자 우편의 수신 부인 방지 및 메시지 부인 방지를 지원하며 기밀성과 무결성 등을 지원하며 RSA와 IDEA 등의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차세대 웹으로 불리는 Semantic Web의 핵심 기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explicit metadata
  2. ontologies
  3. logical reasoning
  4. zigbee
(정답률: 81%)
  • Semantic Web의 핵심 기술은 "explicit metadata", "ontologies", "logical reasoning"입니다. 이들은 모두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반면, "zigbee"는 무선 통신 기술로 Semantic Web과는 거리가 먼 기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TCP/IP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중 응용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TELNET
  2. TCP
  3. HTTP
  4. FTP
(정답률: 67%)
  • TCP는 전송계층 프로토콜로, 응용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TELNET, HTTP, FTP는 모두 응용계층 프로토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유닉스 명령어는?

  1. df
  2. file
  3. find
  4. vr
(정답률: 72%)
  • 이 명령어는 디스크 사용량을 보여주는 명령어인 "df"이다. 그림에서는 각 디스크의 용량, 사용량, 남은 용량 등을 보여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WEP(Wired Equivalent Privacy) 보안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IEEE 802.11b 표준에 정의된 WLAN에 대한 보안 프로토콜이다.
  2. 무선 단말과 액세스 포인트가 동일한 WEP키를 공유한다.
  3. 사용자 인증과 부인방지를 지원한다.
  4. 24비트 초기화 벡터를 이용하여 키 스트림을 반복 해서 생성한다.
(정답률: 54%)
  • WEP는 사용자 인증과 부인방지를 지원하지만, 이것이 아닌 것은 모두 WEP 보안에 대한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스토리지 장비 중 DAS(Direct Attached Storag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에 직접 붙이는 외장 스토리지 이다.
  2. 다른 서버에 할당된 저장 장치 영역에는 접근이 금지된다.
  3. 서버가 채널을 통해 대용량 저장장치에 직접 연결하는 방식이다.
  4. 대용량 트랜잭션 처리를 필요로 하는 DB 업무에 적합하다.
(정답률: 64%)
  • DAS는 다른 서버에 할당된 저장 장치 영역에 접근이 금지되지 않으므로, "다른 서버에 할당된 저장 장치 영역에는 접근이 금지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DAS는 서버가 채널을 통해 대용량 저장장치에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대용량 트랜잭션 처리를 필요로 하는 DB 업무에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정보의 통계적인 확률을 이용하여 기호의 발생 빈도가 높으면 짧은 부호를, 낮으면 긴 부호를 할당하여 평균 부호 길이가 최소가 되도록 하는 방식은?

  1. 객체 모델링 기법
  2. 색 참조 기법
  3. 가변길이 부호화 기법
  4. 메시지 다이제스트 기법
(정답률: 88%)
  • 가변길이 부호화 기법은 정보의 통계적인 확률을 이용하여 기호의 발생 빈도가 높으면 짧은 부호를, 낮으면 긴 부호를 할당하여 평균 부호 길이가 최소가 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정보를 더 효율적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변길이 부호화 기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H.264/MPEG-4 AVC 기술과 비교하여 약 1.5배 높은 압축률을 가지면서도 동일한 비디오 품질을 제공하는 고효율 비디오 코딩 표준으로 H.265라고도 불리는 이 코딩 기술은?

  1. MPEG2
  2. HEVC
  3. AVC
  4. IESG
(정답률: 78%)
  • HEVC는 H.264/MPEG-4 AVC 기술보다 더 효율적인 비디오 압축 기술로, 동일한 비디오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약 1.5배 더 높은 압축률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HEVC는 고효율 비디오 코딩 표준으로 불리며, 정답은 "HEVC"입니다. "MPEG2", "AVC", "IESG"는 HEVC와는 다른 비디오 코딩 기술이거나 조직 이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컴퓨터그래픽스에서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이란?

  1. 하드웨어 장치와 소프트웨어 장치를 총칭
  2. 우연적인 기법과 순수 미술의 느낌을 내는 작업
  3. 모니터의 색상과 인쇄물의 색상 차이를 보정하는 작업
  4. 컬러 이미지를 그레이 스케일로 변경하는 작업
(정답률: 83%)
  •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의 색상과 인쇄물의 색상 차이를 보정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모니터에서 보이는 색상과 실제 출력물의 색상이 일치하도록 조정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이 설명하는 증강현실 구현 프로그래밍 언어는?

  1. DHTML
  2. SAML
  3. ARML
  4. XMLSheet
(정답률: 63%)
  • 이미지에서 보이는 코드는 ARML(Augmented Reality Markup Language)로 작성된 것이다. ARML은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로, 3D 모델,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증강현실 환경에 배치할 수 있다. 따라서 ARML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구성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형상통제
  2. 콘텐츠 제공자
  3. 클리어링 하우스
  4. 콘텐츠 소비자
(정답률: 63%)
  • 형상통제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따라서 DRM 구성 요소 중에서는 콘텐츠 제공자, 클리어링 하우스, 콘텐츠 소비자와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DRM에서는 콘텐츠의 불법 복제와 유포를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보안 기술과 절차가 사용되는데, 이러한 기술과 절차를 통해 콘텐츠의 형상을 제어하고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형상통제는 DRM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다른 구성 요소들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공개키로 사용하는 알고리즘을 대표하는 것은?

  1. DES
  2. AES
  3. RC5
  4. RSA
(정답률: 77%)
  • RSA는 공개키 암호화 방식 중 가장 대표적인 알고리즘이다. RSA는 대칭키 암호화 방식인 DES, AES, RC5과는 달리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하여 암호화와 복호화를 수행한다. RSA는 대칭키 암호화 방식에 비해 안전성이 높고, 키 교환 과정에서 보안성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RSA는 인터넷 보안 프로토콜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 하는 기술을 의미하는 IoT(Internet of Things)의 표준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SPICE
  2. Thread Group
  3. IEEE P2413
  4. Open Connectivity Foundation
(정답률: 60%)
  • SPICE는 회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IoT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IoT의 표준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IoT와 관련된 기술 혹은 단체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16비트 디지털 오디오의 다이내믹 레인지는 약 몇 dB인가?

  1. 16
  2. 36
  3. 76
  4. 96
(정답률: 68%)
  • 정답은 "96"이다.

    16비트 디지털 오디오는 2의 16승(65536)개의 단계로 표현된다. 이 중 절반인 2의 15승(32768)은 음수값을 나타내므로, 실제로 사용 가능한 값은 2의 15승이다.

    다이내믹 레인지는 가장 큰 신호와 가장 작은 신호의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16비트 디지털 오디오의 다이내믹 레인지는 20log(2의 15승)로 계산할 수 있다.

    20log(2의 15승) = 20 x 15 x log2 ≈ 90.3dB

    하지만, 이론적인 값과 실제 값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16비트 디지털 오디오는 약 96dB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증하는 보안 알고리즘은?

  1. Hash Function
  2. UH
  3. SXL
  4. MEM
(정답률: 73%)
  • Hash Function은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의 고유한 값으로 변환시켜주는 알고리즘으로,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증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데이터가 변조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며, 데이터의 원본과 변조된 데이터의 해시값이 다르다면 변조가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Hash Function은 데이터 보안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운영체제를 둘러싸고 있으면서, 입력받은 명령어를 실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는?

  1. Command User Interface
  2. Shell
  3. Register
  4. Process
(정답률: 75%)
  • Shell은 사용자와 운영체제 간의 인터페이스로,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따라서 입력받은 명령어를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운영체제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이미 만들어진 활자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드로잉을 통해 글자를 만드는 것은?

  1. 폰트
  2. 로고 타입
  3. 레터링
  4. 시그니처
(정답률: 84%)
  • 레터링은 이미 만들어진 폰트나 로고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드로잉을 통해 글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레터링은 개성있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고, 손으로 그린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모션블러(Motion-Blu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카메라 앞에서 너무 빨리 움직이는 물체가 흐리게 보이는 현상이다.
  2. 이 현상은 물체의 속도가 빨라지고 대상물이 카메라와 가까워짐에 따라 감소한다.
  3. 컴퓨터 그래픽에서 고속으로 운동하고 있는 물체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4.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는 자동적으로 일어나지 않으며 제작자가 추가해야 한다.
(정답률: 77%)
  • 정답은 "이 현상은 물체의 속도가 빨라지고 대상물이 카메라와 가까워짐에 따라 감소한다."가 아닙니다. 올바른 설명은 "이 현상은 물체의 속도가 빨라지고 대상물이 카메라와 멀어짐에 따라 감소한다."입니다. 모션블러는 카메라 앞에서 너무 빨리 움직이는 물체가 흐리게 보이는 현상으로, 컴퓨터 그래픽에서 고속으로 운동하고 있는 물체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는 자동적으로 일어나지 않으며 제작자가 추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명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우리의 감각은 색상, 명도, 채도 대비 중 명도대비에 가장 민감하다.
  2. 명도 단계는 흰색부터 검정까지 총 3단계이다.
  3. 명도대비는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이다.
  4. 명도대비의 결과는 한마디로 흰색, 회색, 검정색의 조화라고 볼 수 있다.
(정답률: 74%)
  • "명도 단계는 흰색부터 검정까지 총 3단계이다."가 틀린 것이다. 명도는 색상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연속적인 값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명도 단계는 총 3단계가 아니라 무한대의 값이 존재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다음은 누구의 색채조화론에 대한 설명인가?

  1. 뉴턴
  2. 괴테
  3. 슈브뢸
  4. 베졸드
(정답률: 73%)
  • 위의 그림은 슈브뢸의 색채조화론에서 나온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슈브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웹 디자인에서 메타포의 활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아이콘이나 네비게이션 디자인 등에 부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무조건 메타포를 활용해야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다.
  3. 콘셉트 전체를 이끌어 가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개성 있고 창의적인 웹 사이트를 만들고자 하는 데 있어 매우 좋은 방법이다.
(정답률: 89%)
  • "무조건 메타포를 활용해야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메타포는 디자인의 일부분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모든 디자인에 필수적으로 활용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의 목적과 콘텐츠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이 설명하는 매핑(Mapping) 처리 기법은?

  1. 텍스쳐 매핑(Texture Mapping)
  2. 솔리드 텍스쳐 매핑(Solid Texture Mapping)
  3. 범프 매핑(Bump Mapping)
  4. 패턴 매핑(Pattern Mapping)
(정답률: 68%)
  • 이 그림은 범프 매핑(Bump Mapping)을 보여줍니다. 범프 매핑은 텍스쳐 매핑(Texture Mapping)의 일종으로, 표면의 입체감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표면의 입체감을 높이기 위해 텍스쳐 매핑을 사용하면, 표면의 높낮이 정보를 텍스쳐에 추가하여 입체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텍스쳐를 범프 매핑으로 사용하면, 입체감이 더욱 뚜렷해집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범프 매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편집디자인에서 레이아웃(layout)의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의사 전달 목적과 관련된 사진을 합성하는 작업
  2. 시각적 구성 요소들을 조합하여 상호간 기능적으로 배치, 배열하는 작업
  3. 내용을 전달하는 그림을 스케치하는 작업
  4. 편집의 처리규정과 운영방법을 계획하는 작업
(정답률: 87%)
  • 레이아웃(layout) 작업은 시각적 구성 요소들을 조합하여 상호간 기능적으로 배치, 배열하는 작업입니다. 이는 디자인의 전반적인 구성을 결정하며, 의사 전달 목적과 관련된 사진을 합성하는 작업이나 내용을 전달하는 그림을 스케치하는 작업과는 다릅니다. 또한, 편집의 처리규정과 운영방법을 계획하는 작업과도 다른 작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큐비즘에 영향을 받은 몬드리안이 전개한 운동은?

  1. 퓨리즘 운동
  2. 팝아트 운동
  3. 데스틸 운동
  4. 미술공예 운동
(정답률: 69%)
  • 몬드리안은 큐비즘의 영향을 받아 형태를 단순화하고, 색상을 제한하여 미술에서의 추상화를 추구하였습니다. 이러한 추상화는 데스틸 운동에서 발전되어, 미술에서의 기하학적인 형태와 색상의 조합을 중요시하는 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몬드리안이 전개한 운동은 데스틸 운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인터넷 마케팅의 4C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Commerce
  2. Community
  3. Communication
  4. Customer
(정답률: 57%)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제품의 가치 판단 기준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합리성 : 프로세스, 팀워크, 시스템의 문제
  2. 독창성 : 사용자의 심리적인 욕망을 충족
  3. 경제성 : 디자이너의 조형능력 및 창조력
  4. 심미성 : 제품의 경제성 고려
(정답률: 76%)
  • 제품의 가치 판단 기준 중 "합리성"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프로세스, 팀워크,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이 합리적으로 기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기준은 제품의 기능성과 실용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굿 디자인(Good Design)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가독성
  2. 경제성
  3. 독창성
  4. 합목적성
(정답률: 63%)
  • 굿 디자인 조건 중 "가독성"은 틀린 것이다. 이유는 굿 디자인 조건은 "경제성", "독창성", "합목적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독성"은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이지만 굿 디자인 조건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2. 회화, 사진, 도표, 도형 등을 시각화한 것을 말하며 문장이나 여백을 보조하는 단순한 장식적 요소이다.
  3. 글자를 가지고 하는 디자인으로 예술과 기술이 합해진 영역이다.
  4. 글자의 크기, 글줄 길이, 글줄 사이, 글자 사이, 낱말 사이, 조판 형식, 글자체 등이 조화를 이루었을 때 가장 이상적이다.
(정답률: 83%)
  • "회화, 사진, 도표, 도형 등을 시각화한 것을 말하며 문장이나 여백을 보조하는 단순한 장식적 요소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저드(D. B. Judd)의 색채조화론 원리가 아닌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유사의 원리
  3. 명료성의 원리
  4. 색채의 원리
(정답률: 58%)
  • 정답은 "색채의 원리"입니다. 저드의 색채조화론은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는 원리를 설명하는데, 이는 "질서의 원리", "유사의 원리", "명료성의 원리"에 기반합니다. "질서의 원리"는 색채를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유사의 원리"는 비슷한 색채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명료성의 원리"는 색채를 명확하게 사용하여 구분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Ecology design이란 말의 뜻은?

  1.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2. 인간과 기계와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3. 자연과 사회와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
  4. 인간만을 위한 디자인
(정답률: 83%)
  • Ecology design은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위한 디자인을 의미한다. 이는 자연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인간의 삶을 디자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신문, 잡지, 브로슈어, 서적, 홈페이지 등에서 시각물을 기능적으로 구성하고, 그 구성 속에 정보의 위계를 탄생시키는 분야는?

  1. 제품 디자인
  2. 환경 디자인
  3. 애니메이션
  4. 에디토리얼 디자인
(정답률: 79%)
  • 에디토리얼 디자인은 시각물을 기능적으로 구성하여 정보의 위계를 탄생시키는 분야이다. 이는 신문, 잡지, 브로슈어, 서적, 홈페이지 등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에디토리얼 디자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다음의 내용이 설명하는 기법은?

  1. 컬러 조정(Color Adjustment)
  2. 디더링(Dithering)
  3. 컬러 변화(Color Variation)
  4. 인덱스드 컬러모드(Indexed Color Mode)
(정답률: 69%)
  • 이 기법은 인덱스드 컬러모드에서 적은 색상으로 더 다양한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작은 점들을 무작위로 배치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패턴을 만들어 색상을 부드럽게 보이게 하는 것이다. 이를 디더링(Dithering)이라고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그래픽
  2. 프로듀서
  3. 사운드
  4. 텍스트
(정답률: 86%)
  •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그래픽, 사운드, 텍스트로 이루어지며, 이들은 모두 멀티미디어 자료를 생성하거나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프로듀서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생성하는 사람이나 조직을 가리키는 용어로,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듀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한국산업표준(KS)의 표기방법 중 '빨강'을 먼셀기호로 바르게 표기한 것은?

  1. 10R 6/10
  2. 5R 4/12
  3. 5GY 7/10
  4. 5G 5/6
(정답률: 81%)
  • KS의 표기방법에서 색상은 먼셀기호로 표기되며, 먼셀기호는 색상의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는 숫자와 문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빨강"은 색상의 이름이며, 채도와 명도를 나타내는 숫자와 문자를 결합하여 먼셀기호로 표기해야 한다. 따라서 "5R 4/12"가 정답이다. "10R 6/10"은 채도와 명도가 더 높은 빨강색을 나타내며, "5GY 7/10"과 "5G 5/6"은 각각 녹색과 연두색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영상 분석에서 사용하는 4가지 주요 방법이 아닌 것은?

  1. 영상 컬러
  2. 영상 분할
  3. 영상 변환
  4. 특징 추출
(정답률: 55%)
  • 영상 컬러는 영상 분석에서 사용하는 주요 방법이 아니라, 영상 처리에서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영상 분석에서는 주로 영상 분할, 영상 변환, 특징 추출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영상을 분석하고 정보를 추출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 내용은 제품 수명 주기의 단계에서 어느 시기 인가?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정답률: 76%)
  • 제품 수명 주기의 단계에서 "성숙기"는 제품이 시장에서 성숙한 단계에 도달한 시기를 말합니다. 이 시기에는 제품의 판매량이 안정되고,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며, 가격 경쟁이 심화됩니다. 또한, 제품의 기술적인 발전이 둔화되고, 고객들의 요구사항이 안정화되는 등 제품의 성숙한 단계에 진입하게 됩니다. 그림에서 보면 제품의 판매량이 안정되고,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성숙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Pro*C처럼, SQL을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래밍 언어 시스템에서 SQL 구문을 사용할 경우, 해당 언어 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처리해주는 SQL은?

  1. DCL
  2. DDL
  3. EMBEDDED SQL
  4. PL/SQL
(정답률: 56%)
  • EMBEDDED SQL은 프로그래밍 언어 시스템에서 SQL 구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처리해주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SQL 구문을 프로그래밍 언어 코드 안에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와의 상호작용이 용이해진다. 따라서 Pro*C와 같이 SQL을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래밍 언어 시스템에서 SQL 구문을 사용할 때는 EMBEDDED SQL을 사용하여 처리할 수 있다. DCL은 데이터 제어 언어, DDL은 데이터 정의 언어, PL/SQL은 Oracle에서 사용되는 절차적 SQL 언어를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잣값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튜플
  2. 메소드
  3. 엔티티
  4. 도메인
(정답률: 59%)
  • 도메인은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잣값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튜플", "메소드", "엔티티"는 이와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HTML5의 <video> 태그에서 사용된 poster 속성은?

  1. 동영상 넓이를 지정
  2. 재생할 동영상이 로드 중이거나 버퍼링 중일 때 보여질 이미지 URL을 지정
  3. 동영상 높이를 지정
  4.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재생하는 방식 지정
(정답률: 76%)
  • poster 속성은 HTML5의 <video> 태그에서 사용되며, 재생할 동영상이 로드 중이거나 버퍼링 중일 때 보여질 이미지 URL을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이 속성을 사용하면 동영상이 로드되는 동안 사용자에게 대기 시간을 줄이고, 동영상의 내용을 미리 보여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 자바스크립트 코드의 실행 결과는?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64%)
  • 이 코드는 배열 [10, 20, 30, 40] 에서 인덱스 3의 값을 70으로 변경하고, 그 값을 출력하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출력 결과는 "70"이 되어야 합니다. 보기에서 "40"이 정답인 이유는 오류가 있어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HTML5에서 새롭게 추가된 API로 브라우저와 사용자 간의 쌍방향 전이중 통신을 실현하기 위한 것은?

  1. Web Sockets
  2. Web Sql Database
  3. Web Storage
  4. Web Workers
(정답률: 61%)
  • "Web Sockets"는 브라우저와 서버 간의 실시간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API입니다. 이를 통해 서버에서 새로운 데이터가 생성되면 브라우저에서 즉시 업데이트할 수 있고, 반대로 브라우저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면 서버에서 즉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HTTP 프로토콜로는 불가능했던 실시간 통신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SQL문의 뷰(View)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을 제공할 수 있다.
  2.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할 수 있다.
  3. 뷰는 하나의 테이블에서만 유도되어 만들어진다.
  4. 뷰는 가상 테이블이다.
(정답률: 70%)
  • "뷰는 하나의 테이블에서만 유도되어 만들어진다."가 틀린 것이다. 뷰는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유도될 수 있으며,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할 수도 있다. 뷰는 가상 테이블이며,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을 제공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SQL문을 실행한 결과는?

(정답률: 70%)
  • SELECT COUNT(*) FROM EMPLOYEE WHERE SALARY > 3000;

    결과는 "" 이다.

    이유는 EMPLOYEE 테이블에서 SALARY가 3000보다 큰 값을 가진 행의 개수를 COUNT 함수를 사용하여 구하는 쿼리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DBMS의 필수 기능 중 제어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갱신, 삽입, 삭제 작업이 정확하게 수행되어 데이터의 무결성이 유지되도록 한다.
  2. 정당한 사용자가 허가된 데이터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안을 유지하고 권한을 검사할 수 있어야 한다.
  3.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동시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때 처리 결과가 항상 정확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4. 데이터와 데이터 관계를 명확하게 명세할 수 있어야 하며, 원하는 데이터 연산은 무엇이든 명세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56%)
  • 옳지 않은 설명은 "데이터와 데이터 관계를 명확하게 명세할 수 있어야 하며, 원하는 데이터 연산은 무엇이든 명세할 수 있어야 한다." 이다. 이는 DBMS의 쿼리 기능에 해당하는 내용이며, 제어 기능과는 관련이 없다.

    DBMS의 제어 기능은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작업이 무결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보안을 유지하며 권한을 검사하여 정당한 사용자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데이터를 처리할 때 정확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제어 기능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HTML 문서의 모든 내용이 화면에 출력된 이후에 함수 init를 호출하여 실행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는?

  1. window.init;
  2. window.upload;
  3. window.init=onload;
  4. window.onload=init;
(정답률: 63%)
  • 정답: window.onload=init;

    이유: HTML 문서가 모두 로드되기 전에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실행되면, HTML 문서의 일부가 아직 로드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TML 문서의 모든 내용이 로드된 후에 init 함수를 호출하여 실행하려면 window.onload 이벤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벤트 핸들러로 init 함수를 등록하기 위해 window.onload=init; 코드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HTML 문서가 모두 로드된 후에 init 함수가 실행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자바스크립트에서 간단한 경고창, 프롬프트창 표시, 특정시간마다 동일 동작 반복, 특정시간 경과 후 주어진 동작을 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내장 객체는?

  1. Window 객체
  2. History 객체
  3. Document 객체
  4. Location 객체
(정답률: 64%)
  • Window 객체는 브라우저 창을 나타내며, 경고창과 프롬프트창 표시, setInterval()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시간마다 동일 동작 반복, setTimeout()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시간 경과 후 주어진 동작을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Window 객체"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 하는 작업이 아닌 것은?

  1. 논리적 데이터 모델로 변환
  2.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3.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4. 스키마의 평가 및 정제
(정답률: 44%)
  •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는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하는 작업으로,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수행하지 않는 작업입니다.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데이터 모델링을 통해 개념적 구조를 정의하고, 트랜잭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며, 스키마의 평가 및 정제를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SQL문 저장 프로시저(Stored procedure)의 역할로 틀린 것은?

  1. 오픈형 설계
  2. 데이터 무결성의 시행
  3. 복잡한 비즈니스 규칙과 제약의 강화
  4. 유지 보수의 용이
(정답률: 42%)
  • 오픈형 설계는 SQL문 저장 프로시저의 역할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설계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SQL문 저장 프로시저의 역할은 데이터 무결성의 시행, 복잡한 비즈니스 규칙과 제약의 강화, 유지 보수의 용이성 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2NF(제2정규형)에서 3NF(제 3 정규형)가 되기 위한 조건은?

  1.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2.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3. 다치 종속 제거
  4. 결정자이면서 후보 키가 아닌 것 제거
(정답률: 59%)
  • 2NF에서 3NF로 가기 위한 조건은 이행적 함수 종속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행적 함수 종속이란 A → B, B → C와 같이 A → C와 같은 함수 종속이 성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종속 관계가 있으면 데이터 중복이 발생하고 데이터 일관성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여 정규화를 진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 하는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로 파일 구조상의 데이터 항목에 해당하는 것은?

  1. Tuple
  2. Attribute
  3. Degree
  4. Domain
(정답률: 53%)
  • Attribute는 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로, 파일 구조상의 데이터 항목에 해당합니다. 즉, Attribute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열(column)을 의미하며, 해당 열에는 동일한 데이터 형식의 값들이 저장됩니다. 따라서 Attribute가 정답입니다.

    - Tuple(튜플) :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행(row)을 의미합니다.
    - Degree(차수) : 관계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릴레이션(relation)이 가지는 열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 Domain(도메인) : Attribute가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나이 Attribute의 도메인은 0세 이상의 자연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자바스크립트 Window 객체에서 사용자에게 확인을 필요로 하는 대화상자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메소드는?

  1. alart( )
  2. confirm( )
  3. open( )
  4. print( )
(정답률: 68%)
  • confirm( ) 메소드는 사용자에게 "확인" 또는 "취소" 버튼이 있는 대화상자를 생성하여, 사용자가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true를 반환하고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false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자바스크립트에서 매개변수가 숫자인지 검사하는 함수는?

  1. isNaN( )
  2. alart( )
  3. confirm( )
  4. escape( )
(정답률: 59%)
  • 정답은 "isNaN( )"이다.

    "isNaN( )" 함수는 매개변수가 숫자인지 아닌지를 검사하는 함수이다. 만약 매개변수가 숫자가 아니라면 true를 반환하고, 숫자라면 false를 반환한다.

    예를 들어, isNaN("hello")는 true를 반환하고, isNaN(123)는 false를 반환한다.

    따라서, 숫자 검사를 할 때 "isNaN( )"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자바스크립트에서 두 개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만들 때 사용되는 메소드는?

  1. deleteRow( )
  2. sort( )
  3. concat( )
  4. slice( )
(정답률: 55%)
  • concat( ) 메소드는 두 개 이상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합쳐주는 메소드입니다. 이 메소드를 사용하면 기존의 배열을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배열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두 개의 배열을 하나의 배열로 만들 때 concat( )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자바스크립트 변수 선언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var a=5
  2. var _b=30
  3. var ab=87
  4. var catch=“well come”
(정답률: 72%)
  • 정답은 "var catch=“well come”" 이다. 이유는 "catch"는 예약어이기 때문에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이 변수 선언 방법은 잘못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SQL에서 VIEW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은?

  1. DROP
  2. ERASE
  3. DELETE
  4. KILL
(정답률: 68%)
  • 정답은 "DROP"이다.

    "DROP"은 SQL에서 객체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VIEW도 SQL 객체 중 하나이므로 "DROP"을 사용하여 삭제할 수 있다.

    "ERASE", "DELETE", "KILL"은 모두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이지만, SQL에서는 객체를 삭제할 때 "DROP"을 사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SQL의 Select 문에서 검색조건을 지정하는 것은?

  1. OUT
  2. FROM
  3. WHERE
  4. MODIFY
(정답률: 71%)
  • SQL의 Select 문에서 검색조건을 지정하는 것은 "WHERE" 입니다. WHERE 절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행만을 검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SELECT * FROM customers WHERE age > 30"은 customers 테이블에서 나이가 30보다 큰 고객들만을 검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대역폭이 적은 통신 매체에서도 전송이 가능하고, 양방향 멀티미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A/V(Audio/Video) 표준 부호화 방식으로, 64kbps 급의 초저속 고압축률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동영상 압축 표준안은?

  1. MPEG-1
  2. MPEG-2
  3. MPEG-4
  4. MPEG-7
(정답률: 63%)
  • MPEG-4는 대역폭이 적은 통신 매체에서도 전송이 가능하고, 양방향 멀티미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A/V 표준 부호화 방식으로, 64kbps 급의 초저속 고압축률 실현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들이 MPEG-4를 선택하는 이유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적외선을 쪼이면 발광하는 물질이 칠해진 마커를 액터의 관절 부위에 부착하여 반사된 빛을 비디오카메라로 촬영한 후, 3차원 공간상에서의 위치를 파악 하는 모션캡쳐 방식은?

  1. 광학식 방식
  2. 기계식 방식
  3. 자기식 방식
  4. 전자식 방식
(정답률: 84%)
  • 광학식 방식은 적외선을 이용하여 액터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액터의 관절 부위에 발광하는 물질이 칠해진 마커를 부착하고, 이 마커에서 발광된 적외선을 비디오카메라로 촬영하여 3차원 공간상에서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이 방식은 광학적인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광학식 방식이라고 불립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영상 합성 기술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1. 전경 영상의 교체
  2. 배경 영상의 교체
  3. 잡음의 제거
  4. 데이터 전송 속도 조절
(정답률: 73%)
  • 영상 합성 기술은 전경과 배경을 분리하여 각각 다른 영상을 합성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전경을 다른 배경에 합성하여 새로운 영상을 만들거나, 잡음을 제거하여 더욱 깨끗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전송 속도 조절은 영상 합성 기술과는 거리가 먼 기술입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 조절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를 조절하여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영상 합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TGA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디오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 개발된 포맷이다.
  2. 8비트 알파 채널을 지원한다.
  3. RGB 신호를 디지털화한 데이터 포맷이다.
  4. Bitmap, PostScript 이미지를 동시에 저장하고, RGB 컬러와 알파 채널을 지원한다.
(정답률: 47%)
  • 정답은 "Bitmap, PostScript 이미지를 동시에 저장하고, RGB 컬러와 알파 채널을 지원한다."가 아니다. TGA 파일 포맷은 비디오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아니라,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 개발된 포맷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조명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키라이트 : 피사체의 주광선으로 피사체의 밝기를 얻는데 쓰인다.
  2. 후트라이트 : 키 라이트에 의해 생기는 음영을 연하게 하기 위해 쓰인다.
  3. 베이스 라이트 : 전체를 평균적으로 밝게 하는데 쓰인다.
  4. 백 라이트 : 배우를 포함 출연자의 형상을 부각시키고 배경과 분리해 내기 위해 무대 장치나 출연자 뒤로부터 나오는 조명으로 쓰인다.
(정답률: 78%)
  • 정답은 "후트라이트 : 키 라이트에 의해 생기는 음영을 연하게 하기 위해 쓰인다." 이다. 후트라이트는 키 라이트와는 반대로, 피사체의 뒷면을 밝게 비추어 음영을 연하게 만드는 조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동영상 관련 압축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1. TOONZ
  2. MPEG-2
  3. H.264
  4. DVI
(정답률: 75%)
  • TOONZ는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이며, 동영상 압축 알고리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MPEG-2, H.264은 동영상 압축 알고리즘이며, DVI는 디지털 비디오 인터페이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스피커의 특정 주파수 신호를 입력하여 스피커의 정면 축상의 특정 거리에 생기는 출력 음악 레벨은?

  1. 감도
  2. 파워
  3. 임피던스
  4. 지향
(정답률: 57%)
  • 감도는 입력 신호에 대한 출력 신호의 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스피커가 입력된 특정 주파수 신호를 얼마나 크게 출력하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스피커의 정면 축상의 특정 거리에 생기는 출력 음악 레벨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감도를 사용합니다. 파워는 출력 신호의 전력을 나타내는 값이며, 임피던스는 스피커의 전기적 특성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지향은 스피커의 방사 패턴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면과 면이 만나서 이루는 모서리를 표현하고 오직 선(Line)으로만 표현하는 모델링 방식은?

  1. 바운더리 모델링
  2. 서피스 모델링
  3.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
  4. 솔리드 모델링
(정답률: 74%)
  •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은 면과 면이 만나는 부분을 선으로만 표현하는 모델링 방식이기 때문에, 면의 내부 구조나 표면의 세부적인 특징을 표현하지 않고 모서리와 선만으로 구성된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3D 모델링에서 빠르고 간단하게 구조를 만들 수 있으며, 디자인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소리나 빛이 진행하다가 장애물을 만나면 차단되지 않고 장애물의 뒤쪽까지 전파되는 현상은?

  1. 회절
  2. 반사
  3. 간섭
  4. 굴절
(정답률: 75%)
  • 장애물을 만나면 일부는 반사되고 일부는 굴절되지만, 일부는 회절되어 장애물 뒤쪽까지 전파됩니다. 회절은 파동이 작은 구멍이나 각이 있는 장애물을 만나면 파동이 퍼져 나가는 현상으로, 파동의 진행 방향이 바뀌지 않고 일정한 주기로 진동합니다. 따라서 소리나 빛이 장애물을 만나면 회절되어 장애물 뒤쪽까지 전파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애니메이션의 화면 구성에서 인물을 무릎에서부터 위로 잡는 기법은?

  1. American Shot
  2. Full Shot
  3. Wide Shot
  4. Long Shot
(정답률: 70%)
  • "American Shot"은 인물을 무릎에서부터 위로 잡는 기법으로, 인물의 상체와 얼굴을 강조하여 감정 표현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이는 미국 영화에서 자주 사용되어서 "American Shot"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양지향성과 단일지향성의 마이크를 음원에 가까이 대고 사용하면 저음의 출력이 증가되는 현상은?

  1. 칵테일파티 효과
  2. 회절
  3. 도플러 효과
  4. 근접 효과
(정답률: 78%)
  • 근접 효과는 마이크가 음원에 가까이 위치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마이크와 음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저음의 출력이 증가됩니다. 이는 마이크 주변의 공기가 진동에 의해 압축되고, 이로 인해 저음의 진폭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지향성과 단일지향성의 마이크를 음원에 가까이 대고 사용하면 근접 효과가 발생하여 저음의 출력이 증가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3D 객체에 사진, 그림, 문양을 입히는 기술은?

  1. 매핑
  2. 렌더링
  3. 쉐이딩
  4. 스키닝
(정답률: 73%)
  • 매핑은 3D 객체의 표면에 사진, 그림, 문양 등을 입히는 기술로, 이미지나 텍스처를 3D 모델의 표면에 놓이는 위치에 맞춰서 입혀주는 것이다. 따라서 3D 모델의 외형을 더욱 생생하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기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도려내기 효과라고도 불리며 잘려진 종이 등의 재질을 이용하여 분절된 움직임을 연출하고 이를 프레임별 촬영을 통하여 완성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은?

  1. 퍼핏(Puppet)
  2. 컷 아웃(Cut Out)
  3. 클레이 애니메이션(Clay animation)
  4. 로토스코핑(Rotoscoping)
(정답률: 75%)
  • 컷 아웃 기법은 종이나 다른 재질을 이용하여 분절된 움직임을 연출하는 기법으로, 이를 프레임별로 촬영하여 애니메이션을 완성합니다. 따라서 "컷 아웃(Cut Out)"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물체에 반사된 빛이 다른 물체에 반사될 때까지 추적하여 투영과 그림자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는 렌더링 방식은?

  1.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2. 범프 매핑(Bump Mapping)
  3. 스캔 라인(Scan Line)
  4. 텍스쳐 매핑(Texture Mapping)
(정답률: 73%)
  • 레이 트레이싱은 빛의 경로를 추적하여 물체에 반사되고 굴절되는 과정을 모두 고려하여 그림자와 반사를 완벽하게 표현하는 렌더링 방식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형태와 표면 속성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어 사실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넌 리니어(Non-Linear)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순차적인 편집 방식이다.
  2. Tape과 Tape의 편집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3. 편집 변동 시 시간 소모와 화질열화의 문제점을 가진다.
  4. 원하는 이미지나 음향의 복사 및 위치 변경이 용이하다.
(정답률: 67%)
  • 리니어 편집은 순차적인 편집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원하는 이미지나 음향의 복사 및 위치 변경이 용이하다. 이는 편집 변동 시 시간 소모와 화질열화의 문제점을 가지는 순차적인 편집 방식과는 대조적이다. Tape과 Tape의 편집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변동이 발생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하여 경계면이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은?

  1. 투영(Projection)
  2. 디더링(Dithering)
  3. 모델링(Modeling)
  4.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정답률: 79%)
  • 앤티앨리어싱은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부드럽게 처리하여 경계면이 계단 현상 없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앤티앨리어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3차원 모델링에서 제어점들이 스플라인 곡선상에 놓이지 않고, 스플라인 곡선 주변에 설정되는 기본 스플라인의 변형 방법은?

  1. 베지어(Bezier) 스플라인 모델
  2. B-스플라인(B-Spline) 모델
  3. 넙스(Nurbs) 모델
  4. 패치(Patch) 모델
(정답률: 64%)
  • B-스플라인 모델은 제어점들이 스플라인 곡선상에 놓이지 않고, 스플라인 곡선 주변에 설정되며, 이를 통해 곡선의 변형이 가능합니다. 또한, B-스플라인 모델은 베지어 스플라인 모델보다 더 유연하고 자유로운 곡면을 만들 수 있으며, 넙스 모델과 같이 곡면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B-스플라인 모델은 3차원 모델링에서 많이 사용되는 모델링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MPEG-2 표준과 관계없는 것은?

  1. 순차주사 방식과 격행주사 방식 모두 지원
  2. 1.5Mbps 이하의 전송 속도
  3. 디지털 TV
  4. MPEG-1에 대한 순방향 호환성 지원
(정답률: 58%)
  • MPEG-2 표준은 고화질 비디오를 위한 압축 방식으로, 1.5Mbps 이하의 전송 속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1.5Mbps 이하의 전송 속도"가 MPEG-2 표준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으로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1. 모션 캡처
  2. 편집
  3. 포스트 작업
  4. 스토리보드/콘티 작성
(정답률: 84%)
  •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스토리보드/콘티 작성은 제작 전체의 기획과 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스토리, 캐릭터, 배경 등을 구성하고, 각 장면의 구성과 움직임을 미리 그려놓아 제작 과정에서의 오류를 최소화하며, 제작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따라서 스토리보드/콘티 작성은 애니메이션 제작의 기초이며, 이후에 이어지는 모션 캡처, 편집, 포스트 작업 등의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실제 액션 장면의 정지 프레임들을 수동 또는 자동으로 추적하여 동작을 캡처(Capture)하는 방법은?

  1. 로토스코핑(rotoscoping)
  2. 모핑(morphing)
  3. 스플라인(spline)
  4. 운동역학(motion dynamics)
(정답률: 61%)
  • 로토스코핑은 실제 액션 장면에서 움직이는 대상의 경계선을 수동 또는 자동으로 추적하여 그 경계선을 따라 동작을 캡처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실제 액션 장면에서 움직이는 대상의 동작을 정확하게 캡처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된다. 모핑은 두 개 이상의 이미지를 서서히 변형시켜 하나의 이미지로 만드는 기술이고, 스플라인은 곡선을 이용하여 객체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기술이며, 운동역학은 물리학적 법칙을 이용하여 객체의 움직임을 모사하는 기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