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8-16)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2015-08-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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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멀티미디어개론

1. 컴퓨터와 온라인의 보안 취약점을 연구해 해킹을 방어하거나 퇴치하는 민·관에서 활동하는 보안전문가는?

  1. 그리드
  2. 크래커
  3. 화이트 해커
  4. 블랙 해커
(정답률: 92%)
  • 화이트 해커는 컴퓨터와 온라인 보안 취약점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는 전문가이다. 따라서 해킹을 방어하거나 퇴치하는 민·관에서 활동한다. 반면에 크래커와 블랙 해커는 악의적인 목적으로 해킹을 시도하거나 다른 사람의 시스템을 침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드는 전기 그리드 시스템을 관리하는 전문가를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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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눅스에서 로그인시 time out을 설정하는 파일은?

  1. /etc/profile
  2. /etc/passwd
  3. /etc/xinetd
  4. /ctc/services
(정답률: 60%)
  • "/etc/profile" 파일은 모든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실행되는 스크립트 파일이다. 이 파일에는 로그인 시간 제한을 설정하는 환경 변수인 TMOUT이 정의되어 있어서, 이를 통해 로그인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로그아웃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etc/profile" 파일이 로그인 시간 제한을 설정하는 파일이다. "/etc/passwd" 파일은 사용자 계정 정보를 저장하는 파일이고, "/etc/xinetd" 파일은 인터넷 서비스를 관리하는 데몬인 xinetd의 설정 파일이며, "/ctc/services" 파일은 존재하지 않는 파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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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과 같은 특성으로 휘어지는 디스플레이 투명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컴퓨터에 적용할 수 있는 차세대 소재는?

  1. 그래핀
  2. 폴리케톤
  3. 크레이프
  4. 슬립
(정답률: 73%)
  • 그래핀은 2차원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매우 얇고 가벼우면서도 매우 강한 물질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휘어지는 디스플레이나 웨어러블 컴퓨터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반면 폴리케톤, 크레이프, 슬립은 그래핀과는 다른 물질이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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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POP
  2. PGP
  3. S/MIME
  4. SMTP
(정답률: 54%)
  • 이 그림은 이메일 보안에 사용되는 암호화 기술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PGP"는 Pretty Good Privacy의 약자로, 개인키와 공개키를 사용하여 이메일을 암호화하고 복호화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PGP"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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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하나의 콘텐츠를 PC, 스마트TV, 스마트폰, 태블릿 PC 둥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에서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는?

  1. N-Screen
  2. NFC
  3. trackback
  4. Bluetooth
(정답률: 86%)
  • "N-Screen"은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에서 하나의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즉, PC, 스마트TV,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기술이다. NFC, trackback, Bluetooth은 다른 기술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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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우편 시스템인 S/MIME에서 사용되는 암호 알고리즘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SHA-1(Secure Hash Algorithm-1)
  2. MD5(Message Digest 5 Algorithm)
  3. RSA(Rivest, Shamir, Adleman Algorithm)
  4. IDEA(International Data Encryption Algorithm)
(정답률: 52%)
  • S/MIME에서 사용되는 암호 알고리즘 중 IDEA(International Data Encryption Algorithm)은 대칭키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고, 나머지 알고리즘들은 비대칭키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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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OSI 7 계층 모델 중 보안을 위 한 암호화/해독과 효율적인 전송을 위한 정보압축 등의 기능을 수 행 하는 계층은?

  1. 응용계층
  2. 표현계층
  3. 전달계층
  4. 네트워크계층
(정답률: 65%)
  • 표현계층은 데이터의 형식을 정의하고 암호화/해독, 정보압축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효율적인 전송을 위한 데이터 변환을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따라서 보안과 효율적인 전송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표현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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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증하는 보안 알고리즘은?

  1. Hash 함수
  2. DH
  3. SHED
  4. AES
(정답률: 73%)
  • Hash 함수는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의 일련의 문자열로 변환하는 알고리즘으로, 입력 데이터가 조금이라도 변경되면 출력값이 완전히 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Hash 함수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해시값을 계산하고, 수신측에서도 동일한 Hash 함수를 이용하여 수신한 데이터의 해시값을 계산한 후, 이 두 값이 일치하는지 확인함으로써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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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과 특정단어를 붙여 쓴 것으로서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에서 특정 핵심어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메타데이터의 형태는?

  1. OLAP
  2. Mobile UX/UI
  3. Hashtag
  4. PnP
(정답률: 86%)
  • Hashtag은 소셜 미디어에서 특정 주제나 키워드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메타데이터의 형태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해당 주제나 키워드와 관련된 게시물을 쉽게 검색하고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이 좋다 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게시물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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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윈도우 XP에서 지원하지 않는 파일시스템은?

  1. FAT
  2. FAT32
  3. EXT2
  4. NTFS
(정답률: 68%)
  • 윈도우 XP는 FAT, FAT32, NTFS 파일시스템을 지원하지만, EXT2 파일시스템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EXT2는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파일시스템으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기본적으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윈도우 XP에서는 EXT2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 하드디스크나 USB 등의 저장장치를 인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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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지능통신을 할 수 있는 M2M(Machine to Machine)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 작용하는 개념은?

  1. IoT
  2. RFID
  3. VRML
  4. xHTML
(정답률: 95%)
  • IoT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모든 사물과 정보가 상호작용하는 개념이다. M2M은 사물과 사물 간의 통신을 의미하지만, IoT는 사물뿐만 아니라 인간과 사물, 인간과 인간, 가상세계와 현실 등 모든 것이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IoT가 정답이다. RFID는 무선식별기술, VRML은 가상현실 언어, xHTML은 확장 가능한 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로, IoT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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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UNIX 운영체재의 주요 구성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kernel
  2. shell
  3. client/server
  4. file system
(정답률: 69%)
  • "client/server"은 UNIX 운영체제의 주요 구성요소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다른 세 가지 요소인 "kernel", "shell", "file system"과는 달리, "client/server"은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다른 컴퓨터나 서버와 통신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구조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lient/server"은 UNIX 운영체제의 핵심 구성요소는 아니지만, 네트워크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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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B 클래스에 속하는 IP 주소는?

  1. 200.200.200.1
  2. 192.200.190.1
  3. 168.126.63.1
  4. 244.221.5.1
(정답률: 73%)
  • B 클래스의 IP 주소는 첫 번째 옥텟이 128~191 사이의 범위를 가지고, 두 번째 옥텟이 0~255 사이의 범위를 가진다. 따라서 "168.126.63.1"은 B 클래스에 속하는 IP 주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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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UNIX 시스템의 기본 디렉토리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bin
  2. /tempo
  3. /dev
  4. /etc
(정답률: 72%)
  • "/tempo"는 UNIX 시스템의 기본 디렉토리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유는 UNIX 시스템의 기본 디렉토리 구조는 "/"(루트 디렉토리)를 시작으로 하여 "/bin", "/dev", "/etc" 등의 디렉토리가 존재하지만, "/tempo"는 기본 디렉토리 구조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사용자가 임의로 생성한 디렉토리일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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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IPv6의 주소체계는 몇 비트인가?

  1. 32bit
  2. 64bit
  3. 128bit
  4. 256bit
(정답률: 83%)
  • IPv6의 주소체계는 128비트이다. 이는 IPv4의 32비트 주소체계보다 4배 더 많은 주소를 제공하며, 인터넷의 확장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IPv6 주소는 8개의 16진수 블록으로 구성되며, 각 블록은 콜론(:)으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2001:0db8:85a3:0000:0000:8a2e:0370:7334는 IPv6 주소의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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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암호화 방식 중 비대칭 암호화 방식은?

  1. ARS
  2. IDEA V
  3. RSA
  4. DES
(정답률: 80%)
  • 비대칭 암호화 방식은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하여 암호화와 복호화를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RSA는 대표적인 비대칭 암호화 방식 중 하나로,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하여 암호화와 복호화를 수행합니다. RSA는 안전성이 높고, 대용량 데이터의 암호화에도 적합하며, 전자상거래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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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해커가 무신 네트워크를 찾기 위해 무선 장치를 가지고 주위의 AP(Access Point)를 찾는 과정을 말하며 무선랜 해킹과정의 초기단계에 사용 하는 방법은?

  1. Spoofing
  2. sniffing
  3. War Driving
  4. War Dialing
(정답률: 78%)
  • War Driving은 해커가 무선 장치를 이용하여 자동차나 자전거 등으로 돌아다니며 주변의 AP를 찾는 과정을 말한다. 이를 통해 해커는 무선 네트워크의 존재와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무선랜 해킹을 시도할 수 있다. 따라서 War Driving은 무선랜 해킹 과정의 초기단계에 사용되는 방법이다. Spoofing은 IP 주소나 MAC 주소 등을 위조하는 과정을 말하며, sniffing은 네트워크 상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가로채는 과정을 말한다. War Dialing은 전화번호를 대량으로 무작위로 다이얼하여 취약한 시스템을 찾는 과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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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미국에서 진짜 와이파이(Wi-Fi)망을 복사한 가짜 망을 만들어, 접속한 사용자들의 신상 정보를 가로채는 인터넷 해킹 수법은?

  1. 교착상태
  2. 와레즈(warez)
  3. 에블 트윈(Evil Twins)
  4. 디도스(DDos)
(정답률: 82%)
  • 에블 트윈(Evil Twins)은 진짜 와이파이(Wi-Fi)망을 복제하여 만든 가짜 망으로, 사용자들이 이 가짜 망에 접속하면 해커가 사용자의 신상 정보를 가로채는 인터넷 해킹 수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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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블루레이(Blu-ray)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DVD보다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2. 650㎜ 파장의 적색 레이저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기록한다.
  3. 비디오 데이터 포맷은 MPEG-2를 사용한다.
  4. 오디오는 5.1채널의 AC-3를 지원한다.
(정답률: 89%)
  • 블루레이는 650㎜ 파장의 적색 레이저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기록하기 때문에 DVD보다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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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패킷을 전송할 때 소스 IP주소와 목적지 주소 값을 똑같이 만들어서 공격 대상에게 보내는 서비스 거부 공격은?

  1. Targa Attack
  2. Trinoo Attack
  3. Smurf Attack
  4. Land Attack
(정답률: 84%)
  • Land Attack은 소스 IP주소와 목적지 주소 값을 같게 만들어서 공격 대상에게 보내는 서비스 거부 공격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유형의 서비스 거부 공격이지만, Land Attack은 이와 달리 IP주소를 조작하여 공격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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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멀티미디어기획및디자인

21. 데 스틸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성을 배제한 주지주의적 손상 미술 운동이다.
  2. 인간의 정신 속에서 영감을 찾는 순수 조형이론이다.
  3. 녹색, 주황 등의 강한 색조를 주로 사용하였다.
  4. 색면 구성을 강조하여 구성에 있어 질서와 배분이 중요하다.
(정답률: 63%)
  • 다른 보기들은 데 스틸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있지만, "녹색, 주황 등의 강한 색조를 주로 사용하였다."는 데 스틸의 작품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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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MAGENTA의 보색은?

  1. BLUE
  2. GREEN
  3. YELLOW
  4. GRAY
(정답률: 64%)
  • MAGENTA의 보색은 GREEN입니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상을 말하는데, MAGENTA는 색상환에서 빨간색과 파란색의 중간색으로 위치하고, 이에 반해 GREEN은 색상환에서 녹색으로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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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병치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색의 면적과 거리에 따라 눈의 망막 위에 혼합되어져 보이는 생리적 현상이라 할 수 있다.
  2. 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나 직물에서 볼 수 있다.
  3. 명도, 채도가 높아져 보인다.
  4. 다른 색을 인접하게 배치해 두고 볼 때 생기는 혼합이다.
(정답률: 67%)
  • 병치혼합은 색의 면적과 거리에 따라 눈의 망막 위에 혼합되어져 보이는 생리적 현상이다. 이는 인상파 화가의 점묘화나 직물에서 볼 수 있으며, 다른 색을 인접하게 배치해 두고 볼 때 생기는 혼합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병치된 색은 명도와 채도가 높아져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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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의 잔상효과 중 하나로서 흑백으로 나눈 면적을 고속으로 회전시키면 파스텔톤의 연한 유채색이 나타나는 현상은;?

  1. 에브니효과
  2. 페히너 효과
  3. 맥컬루효과
  4. 보색잔상효과
(정답률: 67%)
  • 페히너 효과는 흑백으로 구분된 면적을 빠르게 회전시키면 파스텔톤의 연한 유채색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에서 색상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회전하는 면적에서 인접한 색상들이 서로 상쇄되면서 새로운 색상이 만들어지는 것으로, 이를 페히너 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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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본적인 형태의 반복, 동심원 등의 기하학적인 문양직선미를 추구한 파리 중심의 1920년대 장식 미술은?

  1. 아르누보
  2. 아르데코
  3. 구성주의
  4. 옵아트
(정답률: 66%)
  • 아르데코는 1920년대 파리에서 유행한 장식 미술로, 기하학적인 문양과 동심원 등의 형태를 중심으로 한다. 이러한 형태는 반복되는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추구한다. 따라서, 아르데코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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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연현상에서 빨간 열매와 파란 잎의 싱그러운 대비는?

  1. 근접 보색의 조화
  2. 반대색의 조화
  3. 인접색의 조화
  4. 등간격 3색의 조화
(정답률: 78%)
  • 빨간 열매와 파란 잎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이기 때문에 반대색의 조화를 이룹니다. 이러한 대비는 시각적으로 매우 인상적이며, 자연에서도 많이 발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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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감산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색끼리 혼합하면 검정색에 가까워진다.
  2. 혼합하면 할수록 명도, 채도가 낮아진다.
  3. 삼원색은 R, G, B이다.
  4. 염료의 혼합, 물감의 혼색 등을 말한다.
(정답률: 75%)
  • 감산혼합은 빛의 혼합으로, 삼원색인 빨강(R), 초록(G), 파랑(B)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이 감산혼합의 기본 원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삼원색은 R, G, B이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감산혼합의 특징을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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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배색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기조색
  2. 주조색
  3. 강조색
  4. 분리색
(정답률: 68%)
  • 배색의 구성요소 중에서 "분리색"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분리색은 다른 색들과 대조적으로 사용되어서, 배색의 구성요소가 아니라 독립적인 색상 요소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기조색", "주조색", "강조색"은 모두 배색의 구성요소이지만, "분리색"은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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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색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을 조합하면 관련된 시각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조화한다는 원리는?

  1. 비렌의 색채조화론
  2. 루드의 색채조화론
  3. 이텐의 색채조화론
  4.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정답률: 61%)
  • 비렌의 색채조화론은 색상을 조화롭게 보이게 하는 원리로, 색상을 연속된 선상에 위치시키면 색상 간의 관련성이 높아져서 시각적으로 조화롭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는 색상 간의 대비와 조화를 고려하여 색상을 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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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먼셀의 색상환에서 기본 5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빨강
  2. 노랑
  3. 보라
  4. 주황
(정답률: 79%)
  • 먼셀의 색상환에서 기본 5원색은 빨강, 노랑, 파랑, 초록, 보라입니다. 따라서 주황은 기본 5원색에 해당되지 않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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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오스트발트 색채체계의 단일 색상면 삼각형 내에서 동일한 양의 백색을 가지는 색채를 일정한 간격으로 선택하여 배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조화는?

  1. 등순색 조화
  2. 등가색환 조화
  3. 등흑색 조화
  4. 등백색 조화
(정답률: 64%)
  • 오스트발트 색채체계에서 단일 색상면 삼각형 내에서 동일한 양의 백색을 가지는 색채를 일정한 간격으로 선택하여 배색하면, 각 색상의 밝기가 동일하게 유지되어 균형잡힌 조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등백색 조화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등순색(색상의 순서가 동일한 조화), 등가색환(색상의 강도가 동일한 조화), 등흑색(검은색의 양이 동일한 조화) 조화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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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9세기 후반 영국의 윌리엄 모리스가 주창했던 것은?

  1. 구성주의
  2. 기능주의
  3. 미술공예주의
  4. 분리파
(정답률: 80%)
  • 윌리엄 모리스는 미술과 공예를 결합하여 예술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미술공예주의 운동을 주창했습니다. 이 운동은 기능성과 미적 가치를 모두 고려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공예 기술과 예술적인 디자인을 결합하는 것을 중요시했습니다. 따라서 미술공예주의는 단순한 실용성만을 추구하는 기능주의나 예술적인 디자인만을 추구하는 구성주의와는 달리, 기능성과 미적 가치를 모두 고려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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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2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하며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가진 것은?

  1. 입체
(정답률: 75%)
  • 면은 2차원에서 모든 방향으로 펼쳐진 무한히 넓은 영역을 의미하며, 형태를 생성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가지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점은 크기가 없는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고, 선은 길이가 있는 것이며, 입체는 3차원에서 형태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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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채 지각 반응 효과에서 명시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1. 명도 차이
  2. 채도 차이
  3. 색상 차이
  4. 질감 차이
(정답률: 81%)
  • 명도 차이는 색상의 밝기 차이를 의미하며, 색채 지각 반응 효과에서 명시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명도 차이이다. 명도 차이가 크면 눈에 더 잘 띄어서 인식하기 쉽기 때문이다. 채도 차이나 색상 차이, 질감 차이도 중요하지만 명도 차이가 가장 눈에 띄기 때문에 명시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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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먼셀 기호 4.3YR 7/12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명도는 4.3이다.
  2. 명도는 YR이다.
  3. 명도는 7이다.
  4. 명도는 12이다.
(정답률: 74%)
  • 먼셀 기호는 색상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4.3YR은 색상의 색조를 나타내며, 7/12는 색상의 명도와 채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명도는 7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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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푸르킨예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빨간색은 밤이 되면 검게 보이고, 파란색이 밤이 되면 회색으로 보이는 현상
  2. 조명이 점차로 어두워지면 파장이 짧은 색이 먼저 사라지고 긴 색이 나중에 사라지는 현상
  3. 새벽이나 초저녁에 물체들이 대부분 푸르스름하게 보이는 현상
  4. 초저녁에 가까워질수록 초목의 잎이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
(정답률: 57%)
  • 조명이 점차로 어두워지면 파장이 짧은 색이 먼저 사라지고 긴 색이 나중에 사라지는 현상은 푸르킨예 현상의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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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지털 컬러에서 (R, G, B) 값이 (255, 255, 0)으로 주어질 때 색체는?

  1. MAGENTA
  2. GREEN
  3. YELLOW
  4. CYAN
(정답률: 60%)
  • (R, G, B) 값이 (255, 255, 0)인 경우, 빨간색과 초록색이 모두 최대값인 노란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YELLO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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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상은 같게, 명도 차이는 크게 하여 통일성을 유지하면서 극적인 효과를 주는 배색 기법은?

  1. 까마이외 배색
  2. 톤온톤 배색
  3. 톤인톤 배색
  4. 포 까마이외 배색
(정답률: 80%)
  • 톤온톤 배색은 색상은 같게 유지하면서 명도 차이를 크게 주어 극적인 효과를 주는 배색 기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톤온톤 배색과는 다른 기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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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문·스팬서 조화론에서 분류하는 조화가 아닌 것은?

  1. 동일조화
  2. 이색조화
  3. 유사조화
  4. 대비조화
(정답률: 66%)
  • 문·스팬서 조화론에서는 조화를 동일조화, 유사조화, 대비조화로 분류합니다. 이색조화는 이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개념입니다. 이색조화란, 일반적인 조화와는 다른, 독특하고 참신한 조화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꽃다발에 새콤달콤한 과일을 섞어서 꾸미는 것이 이색조화의 한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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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태양, 형광등, 백열등, 네온사인 등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 물체색
  2. 표면색
  3. 투과색
  4. 광원색
(정답률: 87%)
  • 태양, 형광등, 백열등, 네온사인 등은 "광원색"에 해당한다. 이는 이들이 빛을 발하는 광원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물체의 색, 표면의 색, 물체를 통과하는 색 등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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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멀티미디어저작

41. 객체지향 방법론의 가장 큰 목적은?

  1. 객체의 캡슐화
  2. 소프트웨어 재사용
  3. 인스턴스 생성
  4. 설계 자동화
(정답률: 56%)
  • 객체지향 방법론의 가장 큰 목적은 소프트웨어 재사용입니다. 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를 재사용 가능한 모듈로 취급하고, 이를 조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식을 채택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고,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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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DOM 객체의 최고 상위 객체로 윈도우 내에 표시된 문서를 조작하는 객체는?

  1. Mater 객체
  2. Document 객체
  3. History 객체
  4. Location 객체
(정답률: 70%)
  • Document 객체는 윈도우 내에 표시된 문서를 조작하는 객체로, HTML 문서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조작하여 웹 페이지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DOM 객체의 최고 상위 객체로서, 웹 페이지의 구조와 내용을 조작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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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jQuery의 속성 선택자를 사용해서 PDP 파일을 가리키는 링크를 선택하는 코드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hrdf=pdf])
  2. $('input[img=.pdf]')
  3. $('a[href$=.pdf]')
  4. ##('a[type^^=.pdf]')
(정답률: 63%)
  • 정답은 "$('a[href$=.pdf]')"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hrdf=pdf])": 이것은 잘못된 선택자입니다. "$$"는 jQuery 선택자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hrdf"는 HTML에서 사용되지 않는 속성입니다.
    - "$('input[img=.pdf]')": 이것은 잘못된 선택자입니다. "input" 요소는 이미지를 나타내는 "img"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 "##('a[type^^=.pdf]')": 이것은 잘못된 선택자입니다. "##"은 jQuery 선택자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type" 속성은 링크 요소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a" 요소 중 "href" 속성의 값이 ".pdf"로 끝나는 것을 선택하는 "$('a[href$=.pdf]')"이 가장 적절한 선택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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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SQL의 Select문에 검색조건을 지정하는 절은?

  1. ORDER BY
  2. FROM
  3. WHERE
  4. NULL
(정답률: 69%)
  • Select문에서 검색조건을 지정하는 절은 WHERE 절입니다. WHERE 절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를 검색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SELECT * FROM customers WHERE age > 30"은 customers 테이블에서 나이가 30보다 큰 고객의 모든 정보를 검색하는 SQL문입니다. WHERE 절은 SELECT문에서 가장 중요한 절 중 하나이며,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검색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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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AJA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OAP/XML 등 SW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
  2. XML과 XSLT를 이용한 데이터 교환 및 변경
  3. XMLHttpRequest를 이용한 비동기 데이터 검색
  4. 모든 것을 결합시켜 정리해 주는 ASP Script 사용
(정답률: 67%)
  • AJAX는 웹 페이지에서 비동기적으로 데이터를 검색하고 화면을 갱신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XMLHttpRequest 객체를 이용하며, 데이터는 주로 JSON 또는 XML 형식으로 전송된다. ASP Script는 AJAX와는 관련이 없는 기술이므로, "모든 것을 결합시켜 정리해 주는 ASP Script 사용"이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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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SQL문의 실행결과는?

  1. 성적 테이블만 삭제된다.
  2. 성적 테이블을 참조하는 테이블과 성적 테이블을 삭제한다.
  3. 성적 테이블이 참조 중이면 삭제하지 않는다.
  4. 성적 테이블을 삭제할 지의 여부를 사용자에게 다시 질 의한다.
(정답률: 73%)
  • 정답은 "성적 테이블을 참조하는 테이블과 성적 테이블을 삭제한다." 이다.

    이유는 "CASCADE" 옵션이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CASCADE 옵션은 참조하는 테이블의 레코드도 함께 삭제하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SQL문은 "성적 테이블을 참조하는 테이블과 성적 테이블을 삭제한다."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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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html5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맨틱 마크업을 표현할 수 있다.
  2. 더 높은 접근성과 호환성을 가질 수 있다.
  3. 크로스 브라우징과 연관 없다.
  4.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풍부한 API를 제공한다.
(정답률: 79%)
  • 크로스 브라우징은 웹 페이지가 여러 브라우저에서 동일하게 보이고 작동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HTML5의 다른 특징들은 웹 페이지의 기능과 접근성, 마크업 등과 관련된 것들이다. 따라서 크로스 브라우징과는 별개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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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바스크립트의 여러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할 때 같은 객체의 이름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식별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1. 네임 스페이스
  2. 클래스
  3. 파일
  4. 함수
(정답률: 58%)
  • 네임 스페이스는 자바스크립트에서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의 이름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다른 객체와 구분되는 고유한 이름을 부여하여 객체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클래스, 파일, 함수는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이나 용도와는 관련이 있지만, 이름 충돌을 예방하는 용도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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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바스크립트의 문자열 형태로 둘러싸인 숫자값들을 정수나 실수 타입으로 인식하도록 변환하는 함수는?

  1. Number
  2. Int
  3. xFloat
  4. String
(정답률: 60%)
  • 정답은 "Number"이다. "Number" 함수는 문자열 형태로 둘러싸인 숫자값들을 정수나 실수 타입으로 인식하도록 변환해주는 내장 함수이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숫자 계산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Int"와 "xFloat"는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자바스크립트에서는 "parseInt"와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여 정수와 실수로 변환할 수 있다. "String"은 문자열 타입을 나타내는 자료형이므로,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하는 데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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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자바스크립트 조건문에서 출력되는 값은?

  1. 14
  2. 15
  3. 16
  4. 17
(정답률: 72%)
  • 조건문에서는 변수 a와 b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a는 10, b는 6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a > b는 true가 되고, a + b는 16이 됩니다. 따라서 출력되는 값은 "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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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1부터 100까지의 합을 구하는 액션스크립트에 서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코드는?

  1. i=1; i<100; i++
  2. i=1; i<=100; i++
  3. i=1; i<100; i--
  4. i=1; i<=100; i--
(정답률: 74%)
  • 정답은 "i=1; i<=100; i++" 입니다.

    i=1; : 변수 i를 1로 초기화합니다.
    i<=100; : i가 100보다 작거나 같을 때까지 반복합니다.
    i++ : 반복할 때마다 i를 1씩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1부터 100까지의 합을 구하기 위해서는 1부터 100까지의 숫자를 반복적으로 더해야 하므로, 위와 같은 코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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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html 문서의 모든 내용이 화면에 출력된 이후에 함수 init를 호출하여 실행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는?

  1. window.init
  2. window.upload
  3. window.init=onload
  4. window.onload=init
(정답률: 59%)
  • 정답: window.onload=init

    이유: window.onload는 html 문서의 모든 내용이 화면에 출력된 이후에 실행되는 이벤트이다. 따라서 window.onload=init 코드는 html 문서의 모든 내용이 화면에 출력된 이후에 함수 init를 호출하여 실행하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실행되기 전에 html 문서의 모든 요소가 로드되어 있어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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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바스크립트에서 data라는 이름으로 정수값 10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 선언과 초기화 문장의 형태로 맞는 것은?

  1. float data = 10;
  2. int data = 10;
  3. integer data = 10;
  4. var data = 10;
(정답률: 75%)
  • 정답: var data = 10;

    설명: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는 var 키워드를 사용하며, 변수의 데이터 타입은 선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int, float, integer과 같은 데이터 타입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변수 이름은 data로 지정하고, 초기값으로 10을 할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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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SQL 문장 중 column1의 값이 널(null value) 값인 경우를 찾아내는 문장은?

  1.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is null;
  2.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 null;
  3.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EQUALS null;
  4.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not null;
(정답률: 68%)
  • 정답은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is null;" 입니다.

    이유는 널 값은 일반적인 값과는 다르게 비교 연산자(=, <, > 등)를 사용하여 비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널 값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is null"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select * from ssTable where column1 is null;"은 column1의 값이 널(null value)인 경우를 찾아내는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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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Action Script3.0에서 아래 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비트맵 이미지의 높이(height) : 150픽셀
  2. 비트맵 이미지의 폭(width) : 160픽셀
  3. 비트맵 이미지의 투명도(transparent) : false
  4. 비트맵 이미지 영역(fillcolor) : blue
(정답률: 73%)
  • 이 코드에서는 비트맵 이미지를 로드하고, 그 이미지의 높이와 폭을 설정하고, 투명도를 false로 설정하여 배경색이 blue인 사각형 안에 이미지를 채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투명도를 false로 설정한 이유는 이미지가 배경색으로 완전히 채워지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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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XML 파일로 된 웹페이지를 읽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으로, 웹페이지를 만드는 사람은 주기적으로 내용을 개정하고 사용자는 그 페이지의 URL만 알면 웹 브라우저로 읽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술은?

  1. OWL
  2. REST
  3. GIS
  4. PAN
(정답률: 47%)
  • XML 파일로 된 웹페이지를 읽어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은 REST입니다. REST는 URL을 통해 자원을 식별하고 HTTP 메서드를 사용하여 해당 자원에 대한 행위를 정의하는 아키텍처 스타일입니다. 따라서 REST를 사용하면 웹페이지의 URL만 알면 쉽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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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플래시5 액션스크립트 함수에서 추출되는 값은?

  1. 3.85a
  2. 3
  3. abc
  4. 3.85
(정답률: 73%)
  • 이 함수는 문자열 "3.85a"를 숫자로 변환하려고 시도합니다. 그러나 "a"는 숫자가 아니므로 변환에 실패하고 NaN (Not a Number)을 반환합니다. 그런 다음 NaN과 숫자 3을 더하면 결과는 NaN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NaN과 문자열 "abc"를 더하면 결과는 여전히 NaN입니다. 마지막으로 NaN과 문자열 "3.85"를 더하면 결과는 3.8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8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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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HTML이나 XML문서에 접근하기 위해 html 태그들을 표준적인 구조의 객체로 모델링하여 크로스 브라우징 환경에 대비한 것은?

  1. DOM
  2. FORM
  3. BROWSER
  4. WINDOW
(정답률: 60%)
  • DOM은 Document Object Model의 약자로, HTML이나 XML 문서를 표준적인 구조의 객체로 모델링하여 웹 브라우저에서 이를 조작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웹 페이지의 요소들에 접근하고 조작할 수 있으며, 크로스 브라우징 환경에서도 일관된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TML이나 XML 문서에 접근하기 위해 DOM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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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객체지향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캡슐화를 통하여 결합도를 향상시킨다.
  2.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이 향상된다.
  3. 상속을 통하여 이미 정의된 다른 클래스의 내용을 재사용 할 수 있다.
  4. 캡슐화와 정보 은닉을 지원한다.
(정답률: 40%)
  • "캡슐화를 통하여 결합도를 향상시킨다."는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이유는 캡슐화는 결합도를 낮추는 것이 목적이며, 결합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숨기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인터페이스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 간의 의존성을 낮추고,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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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SQL에서 VIEW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은?

  1. DROP
  2. ERASE
  3. DELETE
  4. KILL
(정답률: 67%)
  • 정답은 "DROP"이다.

    "DROP"은 SQL에서 객체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VIEW도 SQL 객체 중 하나이므로 "DROP"을 사용하여 삭제할 수 있다.

    "ERASE", "DELETE", "KILL"은 모두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이지만, SQL에서는 객체를 삭제할 때 "DROP"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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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멀티미디어제작기술

61. 색온도(Color Temperatur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표시단위로 K(Kelvin)를 사용한다,
  2. 광원의 종류에 따라 색온도가 다르다.
  3. 색온도가 낮으면 푸른색, 색온도가 높으면 붉은색 띄게 된다.
  4. 절대온도인 273℃와 그 흑체의 섭씨온도를 합친 색광의 절대 온도이다.
(정답률: 48%)
  • 색온도는 광원의 색깔을 나타내는 지표로, 표시단위로 K(Kelvin)를 사용합니다. 광원의 종류에 따라 색온도가 다르며, 색온도가 낮으면 푸른색, 색온도가 높으면 붉은색 띄게 됩니다. 이는 절대온도인 273℃와 그 흑체의 섭씨온도를 합친 색광의 절대 온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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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영상# 표현하는 촬영기법 중에서, 소도구나 몸동작 등의 상징적인 표현으로 배경이나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상황 등을 정확히 표현하는 기법은?

  1. 세레이드(Charade)
  2. 이미지너리 라인(Imaginary line)
  3. 오버랩(Ovrlap)
  4. 팔로잉(Following)
(정답률: 58%)
  • 정답은 "세레이드(Charade)"입니다. 세레이드는 소도구나 몸동작 등의 상징적인 표현으로 배경이나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상황 등을 정확히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미지너리 라인(Imaginary line)"은 촬영 대상과 카메라 사이에 상상상의 선을 그어 그에 따라 촬영하는 기법이며, "오버랩(Ovrlap)"은 촬영 대상과 배경을 겹쳐서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팔로잉(Following)"은 촬영 대상을 따라가면서 촬영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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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수퍼맥테크놀로지스사(SupcrMac Technologies)에서 개발한 영상코덱으로 320×240 해상도의 영상을 1배속 CD-ROM 전송속도에 맞게 변환하기 위해 개발된 코덱은?

  1. Cinepak
  2. Indeo
  3. TrueMotion
  4. Clear Video
(정답률: 58%)
  • "Cinepak"은 320×240 해상도의 영상을 CD-ROM 전송속도에 맞게 변환하기 위해 개발된 영상코덱으로, 압축률이 높고 화질이 좋아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 코덱은 1990년대 초반에 개발되어 많은 비디오 게임과 멀티미디어 CD-ROM에서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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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비네 팅(Vignetting)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렌즈 주변부의 광량 저하로 촬영된 사진의 외곽이나 모서리가 어둡게 나오는 현상
  2. 화이트밸런스가 제대로 맞지 않아 화면이 하얗게 번지는 현상
  3. 강한 빛이 렌즈 내 유리에 반사되어 화면에 조리개 모양이나 렌즈 유리모양의 밝고 뿌연 허상이 찍히는 현상
  4. 편광필터를 잘못 사용하여 화면에 사선으로 줄이가는 현상
(정답률: 69%)
  • 비네 팅(Vignetting) 현상은 렌즈 주변부의 광량 저하로 인해 촬영된 사진의 외곽이나 모서리가 어둡게 나오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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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여러 개의 음원 중 제일 먼저 도달하는 음원 쪽에 음상이 정위되는 현상은?

  1. 마스킹 효과
  2. 하스 효과
  3. 도플러 효과
  4. 비트 효과
(정답률: 68%)
  • 하스 효과는 여러 개의 음원이 동시에 재생될 때, 서로의 파동이 상쇄되어 음악이 더욱 조화롭게 들리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음원이 서로 다른 주파수를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하며, 주파수가 일치하는 지점에서 파동이 강화되어 소리가 더욱 강하게 들리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 개의 음원 중에서 제일 먼저 도달하는 음원이 쪽에 음상이 정위되는 현상도 하스 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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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마스크 영상에서 해당하는 키 화상(Key Image)을 추출함과 동시에 배경 영상을 진경영상으로 합성하는 디지털 영상 합성 방법은?

  1. 필름의 합성
  2. 전처리과정
  3. 크로마키합성
  4. 양자화
(정답률: 78%)
  • 마스크 영상에서 추출한 키 화상은 배경과 분리된 전경을 나타내는데, 이를 이용하여 배경 영상과 합성하는 방법 중 하나가 크로마키합성이다. 크로마키합성은 전경과 배경을 구분하기 쉬운 색상으로 배경을 촬영하고, 해당 색상을 마스크로 지정하여 전경과 합성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전경과 배경을 자연스럽게 합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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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양지향성과 단일지향성의 마이크를 음원에 가까이 대고 사용하면 저음의 출력이 증가되는 현상은?

  1. 칵테일 파티 효과
  2. 회절
  3. 도플러 효과
  4. 근접 효과
(정답률: 80%)
  • 근접 효과는 마이크와 음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저음의 출력이 증가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마이크 주변의 공기가 진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저음의 진동을 증폭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지향성과 단일지향성의 마이크를 음원에 가까이 대고 사용하면 근접 효과가 발생하여 저음의 출력이 증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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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JPEG 순차모드 압축 과정 순서로 맞는 깃은?

  1. 원영상(8×8)→DCT→양자화→엔트로피부호화→압축데이터
  2. 원영상(8×8)→양자화→DCT→엔트로피부호화→압축데이터
  3. 원영상(8×8)→엔트로피부호화→양자화→DCT→압축데이터
  4. 원영상(8×8)→압축데이터→엔트로피부호화→DCT→양자화
(정답률: 53%)
  • JPEG 압축은 원영상을 8x8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각 블록에 대해 DCT를 수행합니다. DCT를 통해 주파수 영역으로 변환된 블록은 양자화 과정을 거쳐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제거합니다. 이후, 엔트로피 부호화를 통해 압축률을 높이고 최종적으로 압축된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원영상(8×8)→DCT→양자화→엔트로피부호화→압축데이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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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300Hz와 302Hz 두 음에서 발생되는 맥놀이의 주기(s)는?

  1. 0.25
  2. 0.5
  3. 0.7
  4. 0.95
(정답률: 62%)
  • 300Hz와 302Hz의 주파수 차이는 2Hz이다. 맥놀이의 주기는 주파수의 역수이므로, 2Hz의 주파수 차이에서 발생하는 맥놀이의 주기는 1/2초 또는 0.5초이다. 따라서 정답은 "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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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물체의 표면만 정의되는 서피스 모델링과 달리 표면과 객체의 내부도 정의되어 있는 모델로써 객체의 물리적인 성질까지 계산할 수 있는 모델링은?

  1. 프랙탈(Fractal) 모델링
  2. 와이어프레임(Wire Frame) 모델링
  3. 스플라인(Spline) 모델링
  4. 솔리드(Solid》모델링
(정답률: 60%)
  • 솔리드 모델링은 물체의 표면 뿐만 아니라 내부도 정의하여 객체의 물리적인 성질까지 계산할 수 있는 모델링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프랙탈, 와이어프레임, 스플라인 모델링은 객체의 외형만을 정의하는 서피스 모델링 방법이며, 내부의 물리적인 성질을 계산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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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1889년 토머스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는?

  1. 키네토스코프
  2. 뮤토스코프
  3. 씨네마토그라프
  4. 고우몬
(정답률: 73%)
  • 1889년 토머스 에디슨이 창안한 영사기는 "키네토스코프"입니다. 이는 움직이는 이미지를 보여주는 기계로, 35mm 필름을 사용하여 영화를 상영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씨네마토그라프 등 다양한 영사기가 개발되었지만, 키네토스코프는 영화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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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미국의 앨더스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 공동으로 개발한 래스터 화상 파일 형식은?

  1. TARGA
  2. TIFF
  3. EPS
  4. PSD
(정답률: 78%)
  • 래스터 화상 파일 형식 중에서도 압축률이 높고 다양한 색상을 지원하는 형식이 TIFF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TIFF는 다양한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에서 지원되어 사용이 용이하며, 이미지 품질이 뛰어나기 때문에 인쇄, 출판,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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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은선/은면 제거 알고리즘 중 광원으로부터 빛이 물체에 반사되고 이것이 관찰자에게 도달함으로써 관찰자가 이를 볼 수 있다는 원리에 근거한 알고리즘은?

  1. Priority fill 알고리즘
  2. Ray tracing 알고리즘
  3. Z-버퍼 알고리즘
  4. Painter's 알고리즘
(정답률: 68%)
  • Ray tracing 알고리즘은 광원에서 빛이 물체에 반사되어 관찰자에게 도달하는 경로를 추적하여 그림을 그리는 알고리즘이다. 이를 통해 물체의 입체감과 광원의 그림자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알고리즘이 은선/은면 제거에 사용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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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컴퓨터 그래픽스 음영기법 중 각 꼭지점의 법선 벡터를 보간하여 면 내부 픽셀의 음영 값을 구하는 방법은?

  1. 레이 트레이싱
  2. 퐁 세이딩
  3. 고러드 세이딩
  4. 플랫 세이딩
(정답률: 47%)
  • 각 꼭지점의 법선 벡터를 보간하여 면 내부 픽셀의 음영 값을 구하는 방법은 퐁 세이딩입니다. 퐁 세이딩은 광원, 물체, 관찰자의 위치와 속성 등을 고려하여 빛의 반사, 굴절, 그림자 등을 계산하여 자연스러운 그래픽스를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레이 트레이싱, 고러드 세이딩, 플랫 세이딩 등과 함께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영 기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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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H.261 표준 압축 부호화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이 규격의 전송속도는 p(p=1~30)×64kbps이다.
  2. 영상 전화나 영상 회의용 동화상 압축부호화 방식이다.
  3. 부호화 알고리즘은 움직임보상과 이산코사인 변환을 조합한 방식이다.
  4. 32kbps ADPCM 코딩 기법을 사용하는 음성 코덱 표준이다.
(정답률: 52%)
  • "32kbps ADPCM 코딩 기법을 사용하는 음성 코덱 표준이다."가 거리가 먼 것이다. H.261은 비디오 코덱 표준이며, 음성 코덱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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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MPEG 압축 기술의 프레임 종류로 거리가 먼 것은?

  1. I
  2. P
  3. B
  4. Z
(정답률: 58%)
  • MPEG 압축 기술에서 "Z"는 프레임 종류가 아니라 거리가 먼 것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따라서 "Z"는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올바른 프레임 종류는 "I", "P", "B"입니다. "I" 프레임은 인트라 프레임으로서, 전체 화면 이미지를 인코딩합니다. "P" 프레임은 프레딕티드 프레임으로서, 이전 프레임과 차이점을 인코딩합니다. "B" 프레임은 바이드렉션 프레임으로서, 이전과 이후 프레임의 차이점을 인코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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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컴퓨터그래픽에서 3차원 입체를 표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단위는?

  1. pixel
  2. voxel
  3. texel
  4. dot
(정답률: 55%)
  • 3차원 입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공간을 3차원 격자로 분할해야 합니다. 이때, 각 격자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가 voxel입니다. Pixel은 2차원 이미지에서 사용되는 단위이고, texel은 3차원 입체에서 텍스처를 표현하기 위한 단위입니다. Dot은 일반적으로 점을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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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손실 부호화 압축방법으로 기리가 먼 것은?

  1. 절단 부호화
  2. 양자화 부호화
  3. 변환 부호화
  4. 허프만 부호화
(정답률: 61%)
  • 손실 부호화 압축방법 중에서 허프만 부호화는 가장 효율적인 압축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데이터에서 가장 자주 나타나는 문자나 기호에 더 짧은 비트를 할당하여 압축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손실 부호화 압축방법 중 하나이지만, 허프만 부호화보다는 압축률이 낮거나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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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음향 신호를 전송하거나 녹음할 때 최강음과 최약음의 비를 [dB]로 나타낸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다이나믹레인지
  2. S/N 비
  3. SPL
  4. 정재파비
(정답률: 70%)
  • 다이나믹 레인지는 음향 신호의 최강음과 최약음의 비를 dB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는 음악이나 영화 등에서 소리의 크기 차이를 표현하는 데 중요한 지표이며, 녹음이나 전송 시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N 비는 신호 대 잡음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SPL은 소리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정재파비는 음향학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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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잔향시간이란 실내의 음원을 정지시킨 후 음압레벨이 얼마 감쇠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의미하는가?

  1. 20dB
  2. 40dB
  3. 60dB
  4. 80dB
(정답률: 60%)
  • 잔향시간은 음압레벨이 60dB 감쇠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60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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