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7-11)

9급 국가직 공무원 직업상담심리학개론
(2020-07-11 기출문제)

목록

1. 상담자의 윤리적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담자와 성적 관계를 맺지 않아야 한다.
  2. 자살위험이 있는 내담자와의 비밀보장 원칙은 지키지 않아도 된다.
  3. 자기가 속한 기관의 목적 및 방침에 모순되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4. 내담자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어떠한 경우라도 보호자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정답률: 74%)
  • "자살위험이 있는 내담자와의 비밀보장 원칙은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상담자의 자살위험성은 상담자의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므로, 상담자의 동의를 얻지 않아도 상담자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내담자가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어떠한 경우라도 보호자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미성년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아야 하는 대상으로, 상담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이는 상담자의 이익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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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인지진로이론 중 선택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진로포부의 제한은 근접맥락변인에서의 방해 요인을 말한다.
  2. 자기효능감 및 결과기대가 목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3. 개인적 특성에 적합한 직업 환경을 찾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4. 개인이 이미 선택한 영역에서 추구하는 수행의 수준을 예측한다.
(정답률: 71%)
  • 선택모형은 개인이 진로를 선택할 때 자신의 특성, 환경, 목표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모형이다. 이 중에서 자기효능감 및 결과기대가 목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믿고, 그에 따른 결과를 예측하며 목표를 설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는 개인의 진로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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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형검사 신뢰도(alternate-form reliabi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검사를 한 번 실시한 후 다양한 방식으로 점수를 반분하여 신뢰도를 측정한다.
  2. 한 검사를 같은 집단에게 두 번 실시한다.
  3.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문제를 피하는 대안적인 방법이다.
  4. 모든 문항에 대한 반응 일관성에 기초한다.
(정답률: 68%)
  • 동형검사 신뢰도는 한 검사를 두 번 실시하는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문제를 피하는 대안적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검사를 한 번 실시한 후 다양한 방식으로 점수를 반분하여 신뢰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검사를 두 번 실시하는 방법보다 더 효율적이며,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모든 문항에 대한 반응 일관성에 기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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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1.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
  2. 준거타당도(criterion validity)
  3.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4.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정답률: 74%)
  • 이 그림은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이 설문조사가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적절한 질문을 하고 있는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지 등의 문제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증 과정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입니다. 구성타당도란, 우리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이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질문이나 척도가 이 개념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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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코크란(L. Cochran)의 내러티브 직업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진로양식면접(Career Style Interview)을 주로 활용한다.
  2. 직업상담 과정은 7개 에피소드를 포함한다.
  3. 주요 개념은 개인의 욕구 및 일이 제공하는 보상과 관련된 직업가치이다.
  4. 발달과업을 체계화하는 데 슈퍼(D. Super)의 생애단계이론을 차용하였다.
(정답률: 45%)
  • 코크란의 내러티브 직업상담은 "직업상담 과정은 7개 에피소드를 포함한다." 이 맞습니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직업관련 경험과 이야기를 통해 직업적 자아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7개의 에피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업적 자아의 발견, 2) 직업적 자아의 이해, 3) 직업적 자아의 발전, 4) 직업적 자아의 결정, 5) 직업적 자아의 구현, 6) 직업적 자아의 유지, 7) 직업적 자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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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글래서(W. Glasser)가 제시한 현실치료 기법의 WDEP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W-욕구(want)
  2. D-행동(doing)
  3. E-기대(expectation)
  4. P-계획(planning)
(정답률: 67%)
  • WDEP 과정에서 E는 "평가(evaluation)"를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현재 상황과 목표를 평가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보기는 "E-기대(expect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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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비카스(M. Savickas)가 제안한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진로적응도(career adaptability)
  2. 직업적 성격(vocational personality)
  3. 생애주제(life theme)
  4. 직업인지지도(cognitive map of occupations)
(정답률: 48%)
  • 사비카스가 제안한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주요 개념 중 옳지 않은 것은 "직업인지지도(cognitive map of occupations)"입니다. 직업인지지도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직업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를 말하는데, 이는 구성주의 진로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직업인지지도"가 아닌 다른 개념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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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슈퍼(D. Super)의 진로발달과업은?

  1. 결정화(crystallization)
  2. 안정화(stabilization)
  3. 실행화(implementation)
  4. 구체화(specification)
(정답률: 77%)
  • 슈퍼(D. Super)는 이미 구체화된 계획을 안정화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정화(stabiliz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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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크럼볼츠(J. Krumboltz)의 계획된 우연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내담자의 불안을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2. 직업상담의 주요한 목표는 내담자의 의사결정을 돕는 것이다.
  3. 개인특성과 직업요건 간의 매칭을 강조한다.
  4.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의 교정을 강조한다.
(정답률: 48%)
  • 크럼볼츠의 계획된 우연이론은 직업 선택이 계획된 우연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에서는 내담자의 불안을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는 직업 선택 과정에서 불확실성과 불안감이 자연스러운 것이며, 이를 극복하고 의사결정을 돕는 것이 직업상담의 주요한 목표라고 합니다. 따라서 "내담자의 불안을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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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게슈탈트(Gestalt) 심리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기체이론, 실존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2. 상담목표는 자기와 사회에 대한 관심, 자기지시, 관용, 유연성 등이다.
  3. 자각의 확장, 책임감의 수용 및 개인의 통일을 강조한다.
  4. 접촉경계 혼란을 야기하는 원인은 내사, 투사, 융합, 반전, 편향 등이다.
(정답률: 50%)
  • 옳지 않은 것은 "상담목표는 자기와 사회에 대한 관심, 자기지시, 관용, 유연성 등이다."입니다. 이는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특징 중 하나이며,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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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내담자의 진로가계도(career genogram)가 그려지고 난 후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내담자와 배우자의 직업은 무엇인가?
  2. 가족의 '미해결된 작업'으로부터 나온 심리적 압력이나 기대가 있는가?
  3. 직업에 대한 세대의 신화나 오해가 있는가?
  4. 내담자의 성격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인가?
(정답률: 63%)
  • "내담자와 배우자의 직업은 무엇인가?"는 내담자의 진로와 관련이 없는 질문입니다. 내담자의 진로에는 내담자의 성격, 능력, 관심사 등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내담자의 성격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인가?"가 가장 적절한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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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직업상담의 일반적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인관계 기술 향상
  2.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3. 자신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 증진
  4.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정답률: 88%)
  • 대인관계 기술 향상은 직업상담의 일반적 목표 중 하나이며, 이를 통해 개인이 타인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러나 이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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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직업심리검사를 극대수행검사와 습관적 수행검사로 분류할 때, 극대수행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K-WAIS)
  2. 일반적성검사(GATB)
  3. 스토롱-캠벨 흥미검사(SCII)
  4. 대학수학능력시험(CSAT)
(정답률: 62%)
  • 스토롱-캠벨 흥미검사(SCII)는 직업적인 측면보다는 개인의 흥미와 관심사를 파악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직업심리검사 중 극대수행검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직업적인 역량과 성향을 파악하는 검사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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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미국진로발달협회(NCDA)가 제시한 직업상담자의 역량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ㄷ, ㄹ
  2. ㄱ, ㄷ, ㄹ, ㅁ
  3. ㄴ, ㄷ, ㄹ, ㅁ
  4. ㄱ, ㄴ, ㄷ, ㄹ, ㅁ
(정답률: 63%)
  • NCDA가 제시한 직업상담자의 역량은 "자기이해, 직업이해, 직업선택, 직업대처, 직업관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ㄱ, ㄴ, ㄷ, ㄹ, ㅁ"은 각각 "자기이해, 직업이해, 직업선택, 직업대처, 직업관리"를 나타내는 단어의 첫 자음이기 때문에 이 단어들을 모두 선택해야 직업상담자의 모든 역량을 고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 ㄹ, 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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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크럼볼츠(J. Krumboltz)의 계획된 우연 모형에서 제안한 것으로, 삶에서 일어나는 우연한 일들이 자신의 진로에 유리하게 활용되도록 해 주는 기술의 종류 및 관련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타협-새로운 기회가 올 때, 그것을 긍정적으로 보는 것
  2. 호기심-불확실한 결과 앞에서도 행동화하는 것
  3. 융통성-태도와 상황을 변화시키는 것
  4. 고통감내력-좌절에도 불구하고 노력을 지속하는 것
(정답률: 61%)
  • 크럼볼츠의 계획된 우연 모형에서 제안한 융통성은 태도와 상황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새로운 기회가 오면 그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불확실한 결과 앞에서도 행동을 취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태도를 가지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융통성은 우연한 일들이 자신의 진로에 유리하게 활용되도록 해 주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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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슈퍼(D. Super)의 진로발달 평가와 상담(C-DAC) 모형에 근거하여 상담을 진행할 때 내담자 평가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담자의 생애 역할과 직업적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평가
  2. 진로발달의 수준과 대처자원에 대한 평가
  3. 직업의 요구와 개인의 능력과의 조화에 대한 평가
  4. 직업적 자기개념과 생애 주제에 대한 평가
(정답률: 50%)
  • 슈퍼(D. Super)의 진로발달 평가와 상담(C-DAC) 모형에서는 내담자의 직업적 역할과 생애 역할의 중요성을 평가하고, 진로발달의 수준과 대처자원, 직업적 자기개념과 생애 주제에 대한 평가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직업의 요구와 개인의 능력과의 조화에 대한 평가"는 내담자 평가 영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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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인지적 정보처리(Cognitive Information Processing: CIP) 이론의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C(Communication)는 문제의 원인을 명확히 하기 위한 소통의 단계이다.
  2. S(Synthesis)는 행동 대안을 도출하기 위해 대안을 확장하고 축소하는 단계이다.
  3. V(Valuing)는 행동 대안 각각에 대해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정하는 단계이다.
  4. E(Execution)는 잠정적 대안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계획을 구상하고 실천하는 단계이다.
(정답률: 41%)
  • "C(Communication)는 문제의 원인을 명확히 하기 위한 소통의 단계이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CIP 이론에서 C(Communication)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단계입니다. 문제의 원인을 명확히 하기 위한 것은 P(Problem Identification)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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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보기 1>의 심리검사 목적과 이를 달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보기 2>의 심리검사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순서대로 (가), (나), (다), (라))

  1. ㅁ, ㄱ, ㄴ, ㄹ
  2. ㅁ, ㄷ, ㄴ, ㄹ
  3. ㅂ, ㄱ, ㄹ, ㄷ
  4. ㅂ, ㅁ, ㄱ, ㄷ
(정답률: 70%)
  • (가) 심리검사 목적: 인적성 검사
    (나) 적합한 심리검사: RAPM (Raven Advanced Progressive Matrices)

    설명: RAPM은 추론력과 추상적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로, 인적성 검사에 적합하다고 평가됩니다.

    "ㅁ, ㄱ, ㄴ, ㄹ"이 정답인 이유는 RAPM이 인적성 검사에 적합하다는 점과, 해당 보기에서 인적성 검사 목적이 (가)이고 RAPM이 (나)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적성 검사와 관련이 없거나, 다른 검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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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해프너(M. Heppner) 등에 의해 개발된 진로전환검사(Career Transition Invent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검사에서의 높은 점수는 장벽을 나타낸다.
  2. 진위형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직업 경험이 하위검사 중 하나이다.
  4. 자기중심적인지 아니면 관계중심적인지를 측정한다.
(정답률: 44%)
  • 해프너 등에 의해 개발된 진로전환검사는 개인의 직업적 성향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에서는 자기중심적인지 아니면 관계중심적인지를 측정합니다. 이는 개인이 직업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싶은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싶은지 등을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검사에서는 자기중심적인 성향과 관계중심적인 성향을 구분하여 측정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검사와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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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집단상담의 장점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ㄷ, ㄹ
(정답률: 78%)
  • 집단상담의 장점은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ㄴ, ㄷ"에 해당하는 장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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