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2003-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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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노킹이 발생하였을 때 기관에 미치는 영향은?

  1. 제동마력이 커진다.
  2. 기관의 출력이 일정하다.
  3. 기관이 과열된다.
  4. 압축비가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연소가 일어나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불규칙해지며, 기관 내부에서 폭발음과 진동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기관 내부의 온도를 높여서 과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킹이 발생하면 기관이 과열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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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린더 마모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크랭크실의 윤활유 오손
  2. 출력의 감소
  3. 거버너의 작동불량
  4. 불완전 연소
(정답률: 알수없음)
  • 실린더 마모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거버너의 작동불량"입니다. 거버너는 엔진의 속도와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만약 거버너가 작동하지 않으면 연료 공급량이 일정하지 않아 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연소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불완전 연소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크랭크실의 윤활유 오손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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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의 진동이 심해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분사압력, 분사량의 불균형이 심할 때
  2. 피스톤 및 커넥팅로드의 중량차가 클수록
  3. 실린더수가 많을수록
  4. 실린더 안지름의 차가 심할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실린더수가 많을수록 진동이 심해지지 않는 이유는, 각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폭발이 서로 상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린더수가 많을수록 진동이 줄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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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잘 안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보조탱크의 냉각수량이 부족할 때
  2. 냉각수의 온도가 높은 것을 사용할 때
  3. 낮은 점도의 기관 오일을 사용할 때
  4.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있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디젤기관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이용하여 연료를 연소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있으면 연료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시동이 잘 안됩니다. 이는 연료계통에서 공기를 제거하거나 연료 필터를 교체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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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연료필터에서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플러그는?

  1. 벤트 플러그
  2. 드레인 플러그
  3. 글로우 플러그
  4. 코어 플러그
(정답률: 알수없음)
  • 연료필터에서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플러그는 "벤트 플러그"입니다. 이는 연료 필터 내부의 공기를 배출하기 위한 구멍으로, 연료가 필터링되는 동안 공기가 출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벤트 플러그가 없으면 연료 필터 내부에 압력이 생겨 연료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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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의 연료계통에서 응축수가 생기면 시동이 어렵게 되는데 이 응축수는 어느 계절에 가장 많이 생기는가?

  1. 여름
  2. 겨울
  3. 가을
(정답률: 알수없음)
  • 겨울은 기온이 낮아서 디젤 연료의 증발이 어렵기 때문에 응축수가 가장 많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디젤차를 운전할 때는 겨울철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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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힘
  2. 냉각수량 부족
  3. 물펌프 작용 불량
  4. 수온조절기 열린상태 고장
(정답률: 알수없음)
  • 수온조절기 열린 상태 고장은 엔진의 냉각수를 제어하는 부품 중 하나인데, 이 부품이 고장나면 냉각수가 계속해서 엔진으로 유입되어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엔진 냉각과 관련된 다른 원인들이 나열되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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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엔진작동 중 냉각수의 온도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 않는 다. 즉, 과냉의 이유 중 맞는 것은?

  1. 냉각수 부족
  2. 물펌프의 불량
  3. 수온 조절기의 열림
  4. 팬밸트의 헐거움
(정답률: 알수없음)
  • 수온 조절기가 열린 상태에서는 엔진 냉각수가 냉각탱크로 흐르지 않고 열기 교환을 하지 못하므로, 엔진 내부의 열이 충분히 방출되지 않아 냉각수의 온도가 정상적으로 올라가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수온 조절기의 열림이 과냉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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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운전 중 엔진오일 경고등이 켜져 있을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용도에 맞지 않는 오일을 사용했을 때
  2. 연료필터가 막혔을 때
  3. 오일필터가 막혔을 때
  4. 유압회로가 막혔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엔진오일 경고등은 엔진오일의 압력이 낮아졌을 때 켜지는데, 연료필터가 막혀도 엔진오일의 압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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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압오일의 온도가 상승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유량의 과다
  2. 오일의 점도가 부적당할 때
  3. 고속 및 과부하로의 연속작업
  4. 오일 냉각기의 불량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오일의 온도가 상승되는 원인 중 "유량의 과다"는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의 유량이 너무 많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필요한 유량보다 더 많은 유량이 유입되어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고, 이에 따라 오일이 냉각되지 못하고 열이 축적되어 온도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는 적절한 유량을 유지하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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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기관에 과급기를 부착하는 주된 목적은?

  1. 배기의 정화
  2. 윤활성의 증대
  3. 출력의 증대
  4. 냉각효율의 증대
(정답률: 알수없음)
  • 과급기는 공기를 강제로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키고, 따라서 더 많은 열을 발생시켜 출력을 증대시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 과급기를 부착하는 주된 목적은 "출력의 증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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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AC와 DC 발전기의 조정기에서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1. 전압 조정기
  2. 전력 조정기
  3. 전류 조정기
  4. 컷아웃트 릴레이
(정답률: 알수없음)
  • AC와 DC 발전기 모두 전압 조정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이며, 전압 조정기는 발전기 출력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변동을 제어하여 전기 장치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AC와 DC 발전기 모두 전압 조정기를 공통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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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류발전기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다이오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류 특성이 좋다.
  2. 정류자를 사용한다.
  3. 저속시에도 충전이 가능하다.
  4. 속도변화에 따른 적용 범위가 넓고 소형, 경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정류자를 사용한다.

    교류발전기는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AC 전원을 정류하여 DC 전원으로 만듭니다. 따라서 교류발전기는 정류자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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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기관에서만 볼 수 있는 회로는?

  1. 충전 회로
  2. 시동 회로
  3. 예열플러그 회로
  4. 등화 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예열플러그 회로는 디젤 엔진에서만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디젤 엔진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이용하여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온도에서는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지 않아 엔진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디젤 엔진은 예열플러그를 사용하여 엔진 내부를 미리 가열시켜 연료의 연소를 돕습니다. 따라서 예열플러그 회로는 디젤 엔진에서만 볼 수 있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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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설기계 차량에서 가장 큰 전류가 흐르는 것은?

  1. 시동모터
  2. 로터
  3. 배전기
  4. 콘덴서
(정답률: 알수없음)
  • 시동모터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해 가장 큰 전류를 필요로 하는데, 이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해 큰 힘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차량에서 가장 큰 전류가 흐르는 것은 시동모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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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전지가 방전되었을 때 충전시 주의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충전시 가스발생이 되므로 화기에 주의할 것
  2. 충전시 배터리 용량보다 조금 높은 전압으로 과충전할 것
  3. 충전시 전해액 온도를 45℃이하로 유지할 것
  4. 충전시 벤트플러그를 모두 열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충전시 배터리 용량보다 조금 높은 전압으로 과충전할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충전시에는 배터리 용량에 맞는 적절한 전압과 전류를 사용하여 충전해야 합니다. 과충전은 배터리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게 되어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고, 더 심각한 경우에는 폭발이나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시에는 반드시 배터리 용량과 규격에 맞는 충전기를 사용하고, 제조사의 안전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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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해액의 빙점은 그 전해액의 비중이 내려감에 따라 어떻게 되는가?

  1. 변화가 없다.
  2. 낮은 곳에 머문다.
  3. 높아진다.
  4. 낮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해액의 빙점은 그 전해액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비중이 높아지면 물분자와 다른 입자들의 상호작용이 강해지고, 이로 인해 물분자의 운동이 제한되어 빙점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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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크롤러식 굴삭기에서 상부회전체의 회전에는 영향을 주지않고 주행모터에 작동유를 공급할수 있는 부품은?

  1. 컨트롤밸브
  2. 사축형 유압모터
  3. 센터조인트
  4. 언로더 밸브
(정답률: 알수없음)
  • 센터조인트는 굴삭기의 상부회전체와 하부회전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회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주행모터에 작동유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롤러식 굴삭기에서 상부회전체의 회전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주행모터에 작동유를 공급할 수 있는 부품으로 센터조인트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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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반적인 굴삭기의 동력전달과정으로 틀린 것은?

  1. 기관 - 변속기 - 토크컨버터
  2. 변속기 - 스프로킷 - 트랙
  3. 기관 - 클러치 - 변속기
  4. 기관 - 유압펌프 - 콘트롤 밸브 - 유압모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기관 - 변속기 - 토크컨버터"입니다. 이유는 일반적인 굴삭기의 동력전달과정에서는 기관에서 생성된 동력이 변속기를 통해 토크컨버터로 전달되고, 토크컨버터는 이 동력을 유압모터로 전달하여 굴삭기의 작동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기관 - 변속기 - 토크컨버터"가 올바른 동력전달과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일반적인 굴삭기의 동력전달과정과는 다른 구성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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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의 운반 방법 중 틀린 것은?

  1. 운반 중 마스트를 뒤로 4° 가량 경사시킨다.
  2. 화물 운반시 내리막 길은 후진, 오르막 길은 전진한다.
  3. 화물적재 운반시 항상 후진으로 운반한다.
  4. 운반 중 포크는 지면에서 20∼30cm 가량 띄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화물적재 운반시 항상 후진으로 운반한다.

    이유: 화물적재 운반시에는 화물의 안전한 운반을 위해 항상 후진으로 운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화물이 떨어지거나 뒤집히는 등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법적 규정은 아닙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전진으로 운반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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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지게차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리프트 실린더
  2. 버켓
  3. 마스트 장치
  4. 포크
(정답률: 알수없음)
  • 지게차의 구성 부품 중에서 "버켓"은 없습니다. 버켓은 주로 굴삭기와 같은 건설 기계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지게차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버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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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중기의 붐에 설치된 와이어 로프 중 작업시 하중이 직접적으로 작용하지 않는 것은?

  1. 호이스트 케이블
  2. 붐호이스트 케이블
  3. 익스텐션 케이블
  4. 붐백스톱 케이블
(정답률: 알수없음)
  • 붐백스톱 케이블은 기중기의 붐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작업시 하중이 직접적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케이블들과는 달리 작업 중에는 긴장되지 않고 고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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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정지 위치에서 로우더의 붐이 저절로 하향한다. 다음 중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

  1. 붐 상승 회로의 안전 밸브에 이상이 있다.
  2. 메인 압력 조정 밸브에 이상이 있다.
  3. 붐 하향 회로의 안전 밸브에 이상이 있다.
  4. 붐 실린더의 패킹에 결함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지 위치에서 로우더의 붐이 저절로 하향하는 것은 붐 하향 회로의 안전 밸브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붐 하향 회로의 안전 밸브에 이상이 있다."가 해당되지 않는 사항입니다. 정답은 "메인 압력 조정 밸브에 이상이 있다."입니다. 이유는 메인 압력 조정 밸브에 이상이 있으면 붐 상승 및 하강 회로 모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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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십자축 자재이음을 추진축 앞뒤에 둔 이유를 가장 적합하게 설명한 것은?

  1. 회전 각속도의 변화를 상쇄하기 위하여
  2. 추진축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3. 길이의 변화를 다소 가능케 하기 위하여
  4. 추진축의 굽음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십자축 자재이음을 추진축 앞뒤에 둔 이유는 회전 각속도의 변화를 상쇄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음 부위에서 발생하는 각속도의 변화를 상쇄함으로써, 십자축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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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앞바퀴 정렬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1. 타이어 마모를 최소로 한다.
  2. 브레이크의 수명을 길게 한다.
  3. 방향 안정성을 준다.
  4. 조향핸들의 조작을 작은 힘으로 쉽게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앞바퀴 정렬은 타이어의 마모를 최소화하고 방향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의 수명을 길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앞바퀴가 정렬되어 있지 않으면 타이어가 비대칭적으로 마모되어 브레이크를 더 자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바퀴 정렬은 브레이크의 수명을 길게 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조향핸들의 조작을 작은 힘으로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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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압력 단위가 아닌 것은?

  1. 1[N]
  2. 1[㎏f/cm2]
  3. 1[cmHg]
  4. 1[ba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N]"입니다.

    "N"은 뉴턴(Newton)의 약자로, 질량에 대한 힘의 단위입니다. 따라서 "1[N]"은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압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에, "1[㎏f/cm^2]"는 압력의 단위로, 1㎏의 무게가 1cm^2의 면적에 가하는 힘으로 정의됩니다. "1[cmHg]"와 "1[bar]"도 모두 압력의 단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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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10년된 덤프트럭의 검사유효기간은?

  1. 6월
  2. 1년 6월
  3. 2년
  4. 1년
(정답률: 알수없음)
  • 10년된 덤프트럭의 검사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대한민국 도로교통법 제30조에 따르면, 10년 이상 된 차량은 매년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유효기간은 1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10년된 덤프트럭도 1년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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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불도우저의 기종별 기호표시는?

  1. 15
  2. 01
  3. 13
  4. 14
(정답률: 알수없음)
  • 불도저의 기종별 기호표시는 ISO 3471 표준에 따라 결정되며, "01"은 ROPS(롭스, Roll-Over Protective Structure)가 장착된 불도저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ROPS는 불도저가 기울어지거나 전복될 때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한 구조물로,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ROPS가 장착된 불도저는 안전성이 높다는 의미에서 "01"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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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보호자 없이 아동, 유아가 자동차의 진행전방에서 놀고 있을 때 사고 방지 상 지켜야 할 안전한 통행방법은?

  1. 비상등을 켜고 서행한다.
  2. 일시정지한다.
  3. 경음기를 울리면서 서행한다.
  4. 안전을 확인하면서 빨리 통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동, 유아가 자동차의 진행전방에서 놀고 있을 때는 언제든지 갑작스러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일시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지나가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비상등을 켜고 서행하거나 경음기를 울리면서 서행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으며, 안전을 확인하면서 빨리 통과하는 것은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일시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한 후 지나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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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교차로 통행방법 중 틀린 것은?

  1. 교차로에서는 다른 차를 앞지르지 못한다.
  2. 교차로에서는 정차하지 못한다.
  3. 좌.우회전시에는 방향지시기 등으로 신호를 하여야 한다.
  4.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교통안전법에 따르면, 교차로 진입 시에는 경적을 울리지 않아도 되며, 경적을 울리는 경우에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자제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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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주차.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1. 교차로
  2. 건널목
  3. 횡단보도
  4. 경사로의 정상부근
(정답률: 알수없음)
  • 주차 및 정차가 금지되어 있는 장소는 보통 교차로, 건널목, 횡단보도 등이지만, 경사로의 정상부근은 주차 및 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입니다. 이는 경사로 주변에는 보행자들이 자주 지나다니기 때문에 차량이 주차되거나 정차되면 보행자의 통행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사로의 정상부근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주차 및 정차가 금지되어 있지 않은 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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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할 신호 중 옳은 것은?

  1. 녹색 및 적색등화
  2. 녹색 및 황색등화
  3. 황색 및 적색등화
  4. 적색 및 황색등화의 점멸
(정답률: 알수없음)
  •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 정지하여야 할 신호는 "황색 및 적색등화"입니다. 이는 황색불이 켜지면서 운전자에게 정지를 준비하라는 신호를 주고, 이후 적색불이 켜지면 정지해야 한다는 신호를 주기 때문입니다. 녹색불은 진행을 허용하는 신호이므로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및 교차로 직전에서는 녹색불이 켜져 있어도 정지해야 합니다. 또한, 적색 및 황색등화의 점멸은 신호등 고장 시에만 사용되는 신호이므로 옳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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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이상 기후시에 최고 속도의 100분의 50(절반)으로 감속운행하여야 할 경우가 아닌 것은?

  1. 폭우,폭설,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때
  2. 눈이 20mm 이상 쌓인 때
  3. 비가 내려 습기가 있을 때
  4. 노면이 얼어붙은 때
(정답률: 알수없음)
  • 비가 내려 습기가 있을 때는 노면이 젖어서 미끄러워지기 때문에 감속운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도 최고 속도의 100분의 50로 감속운행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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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준설선 조종사면허로 조종할 수 있는 건설기계는?

  1. 굴삭기
  2. 쇄석기
  3. 사리채취기
  4. 로울러
(정답률: 알수없음)
  • 준설선 조종사면허로 조종할 수 있는 건설기계는 굴삭기, 쇄석기, 사리채취기, 로울러입니다. 그 중에서 사리채취기는 다른 기계들과는 달리 토사나 쓰레기 등을 수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준설선 조종사면허로도 조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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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오일에서 온도에 따른 점도변화 정도를 표시하는 것은?

  1. 윤활성
  2. 점도
  3. 점도 지수
  4. 점도 분포
(정답률: 알수없음)
  • 점도 지수는 유압오일의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화 정도를 표시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유압장비에서 오일의 윤활성과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점도 지수는 유압장비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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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량제어밸브의 가변 오리피스를 급격히 닫거나 방향 제어밸브의 유로를 급히 절환 또는 고속 실린더를 급정지시키면 유로에 순간적인 이상 고압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크래킹 압력(cracking pressure)
  2. 캐비테이션(cavitation)현상
  3. 서지 압력(surge pressure)
  4. 오버라이드 압력(over ride pressure)
(정답률: 알수없음)
  • 유량제어밸브나 방향 제어밸브 등에서 급격한 조작으로 인해 유로 내부에 압력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파동이 발생하는데, 이를 서지파(surge wave)라고 합니다. 이 서지파로 인해 발생하는 압력을 서지 압력(surge pressure)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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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현장에서 오일의 열화를 찾아내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오일을 가열했을 때 냉각되는 시간 확인
  2. 자극적인 악취의 유무 확인
  3. 흔들었을 때 생기는 거품이 없어지는 양상 확인
  4. 색깔의 변화나 수분, 침전물의 유무 확인
(정답률: 알수없음)
  • 오일을 가열했을 때 냉각되는 시간을 확인하는 것은 오일의 열화 상태를 파악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열화된 오일은 냉각되는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오일의 열화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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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액츄에이터를 순서에 맞추어 작동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밸브는?

  1. 언로우드 밸브(unloading valve)
  2. 시퀸스 밸브(sequence valve)
  3. 리듀싱 밸브(reducing valve)
  4. 메이크업 밸브(make up valve)
(정답률: 알수없음)
  • 시퀸스 밸브는 액츄에이터를 순서에 맞추어 작동시키기 위해 설치되며, 일정한 압력이 입력되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시퀸스 밸브는 액츄에이터의 작동 순서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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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펌프의 용량을 나타내는 방법은?

  1. 주어진 속도와 그 때의 토출압력으로 표시
  2. 주어진 압력과 그 때의 토출량으로 표시
  3. 주어진 압력과 그 때의 오일 무게로 표시
  4. 주어진 속도와 그 때의 점도로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펌프의 용량은 주어진 압력과 그 때의 토출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유압펌프가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면서 일정한 양의 유체를 토출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의 용량을 측정하려면 주어진 압력과 그 때의 토출량을 측정하여 표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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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을 저장하고 맥동을 소멸시키는 장치는?

  1. 어큐뮬레이터
  2. 스트레이너
  3. 언로딩 밸브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알수없음)
  • 어큐뮬레이터는 유압펌프에서 발생한 유압을 저장하고 맥동을 소멸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스트레이너, 언로딩 밸브, 릴리프 밸브는 유압펌프와는 관련이 있지만, 유압을 저장하거나 맥동을 소멸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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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단위 시간에 이동하는 유체의 체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토출압
  2. 유량
  3. 언더랩
  4. 드레인
(정답률: 알수없음)
  • 유체가 일정한 시간 동안 이동하는 체적을 나타내는 것이 유량입니다. 따라서 유량은 단위 시간당 유체의 체적을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토출압, 언더랩, 드레인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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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반적으로 유압펌프 중 가장 고압, 고효율인 것은?

  1. 기어 펌프
  2. 2단 베인 펌프
  3. 플런저 펌프
  4. 베인 펌프
(정답률: 알수없음)
  • 플런저 펌프는 유체를 플런저(피스)로 밀어내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이는 유체의 압축과 이동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고압, 고효율을 보장합니다. 또한, 유체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진동과 소음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플런저 펌프가 가장 고압, 고효율인 유압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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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의 기본 구성이 아닌 것은?

  1. 유압실린더
  2. 자동변속기
  3. 유압펌프
  4. 유압제어밸브
(정답률: 알수없음)
  • 자동변속기는 유압장치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유압장치는 유압펌프, 유압제어밸브, 유압실린더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유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반면에 자동변속기는 기계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변속을 조절하는 장치로, 유압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는 유압장치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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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계통의 오일장치 내에 슬러지 등이 생겼을 때 이것을 용해하여 장치내를 깨끗이 하는 작업은?

  1. 서징
  2. 플러싱
  3. 트램핑
  4. 코킹
(정답률: 알수없음)
  • 유압계통 내부에 슬러지 등이 생기면 이는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오일장치 내부를 깨끗이 하는 작업을 플러싱이라고 합니다. 플러싱은 시스템 내부에 새로운 오일을 순환시켜 기존의 오일과 함께 슬러지 등을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성능을 유지하고 오작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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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유의 압력에너지(힘)를 기계적에너지(일)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장치는?

  1. 유압밸브
  2. 유압펌프
  3. 어큐뮬레이터
  4. 액츄에이터
(정답률: 알수없음)
  • 액츄에이터는 유압유의 압력에너지를 받아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작동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액츄에이터입니다. 유압밸브는 유압유의 유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고, 유압펌프는 유압유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큐뮬레이터는 유압유의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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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실린더에서 실린더의 과도한 자연낙하현상(표류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릴리프 밸브의 조정 불량
  2. 실린더내의 피스톤 시일의 마모
  3. 컨트롤밸브 스풀의 마모
  4. 작동압력이 높을 때
(정답률: 알수없음)
  • 작동압력이 높을 때는 유압압력이 실린더 내부에서 과도하게 발생하여 피스톤이 빠르게 움직이게 되어 표류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작동압력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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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소화작업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화재가 일어나면 화재 경보를 한다.
  2. 카바이트 및 유류에는 물을 뿌린다.
  3. 배선의 부근에 물을 뿌릴 때에는 전기가 통하는 지의 여부를 알아본 후에 한다.
  4.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 스위치를 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카바이트 및 유류는 물과 반응하여 더 큰 화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물 대신 소화제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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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수공구 사용시 유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토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 사용한다.
  2. 무리한 공구 취급을 금한다.
  3. 공구를 사용하고 나면 일정한 장소에 정비 보관한다.
  4. 수공구 사용 전에 충분한 사용법을 숙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토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 사용한다."

    설명: 토크렌치는 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정해진 토크(회전력)를 가하도록 도와주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토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용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수공구 사용시에 지켜야 할 유의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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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작업중 기계에 손이 끼어들어가는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우선적으로 해야할 것은?

  1. 신고부터 한다.
  2. 신경쓰지 않고 계속 작업한다.
  3. 기계의 전원을 끈다.
  4. 응급처치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손이 끼어들어간 상황에서는 기계가 계속 작동하면 손에 더 큰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기계의 전원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에 응급처치를 하거나 신고를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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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밧데리 충전 표시등에 불이 켜지면 무엇을 점검하여야 하는가?

  1. 충전계통 점검
  2. 엔진오일 점검
  3. 연료수준 표시등 점검
  4. 에어크리너 점검
(정답률: 알수없음)
  • 밧데리 충전 표시등이 켜지면 충전계통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충전계통을 점검해야 합니다. 충전계통에 문제가 있다면 밧데리가 충전되지 않아 차량이 움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계통을 먼저 점검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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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장비로 교량 주행시 안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교량의 통과 하중을 고려한다.
  2. 교량의 폭을 확인한다.
  3. 장비의 무게 및 중량을 고려한다.
  4. 신속히 통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량 주행시 안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신속히 통과한다." 입니다. 이는 교량을 통과할 때 시간이 지체될수록 교량에 가해지는 하중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속하게 통과하여 교량에 가해지는 하중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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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안전보건법의 내용 중 사업주는 근로자를 채용할 때 및 근로자를 계속 사용중에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실시하여야 하는데 생산직 근로자는 몇 년마다 실시하는가?

  1. 2년에 1회
  2. 4년에 1회
  3. 3년에 1회
  4. 1년에 1회
(정답률: 알수없음)
  • 생산직 근로자는 위험한 작업 환경에서 근무하므로 건강상태가 빠르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직 근로자는 1년에 1회 건강진단을 실시하여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조기에 질병을 발견하여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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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중량물 운반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
  2.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경우 주위사람에게 인지하게한다.
  3. 규정 용량을 초과해서 운반하지 않는다.
  4. 무거운 물건을 상승 시킨채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중량물을 운반할 때는 안전을 위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적절한 고정장치를 사용하거나,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하는 것은 위험하며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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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감전의 위험이 많은 작업현장에서 보호구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보안경
  2. 구급용품
  3. 구명구
  4. 보호장갑
(정답률: 알수없음)
  • 감전의 위험이 많은 작업현장에서는 전기를 차단하거나 접촉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손은 전기적인 충격을 가장 많이 받기 때문에 보호장갑이 가장 적절합니다. 보호장갑은 전기 절연재로 만들어져 있어 전기 충격을 막아주며, 작업자의 손을 보호해줍니다. 따라서 보호장갑이 감전 위험이 있는 작업현장에서 가장 필수적인 보호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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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계장치 노후 및 열화는 어느 곳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가?

  1. 조작장치 부분
  2. 부속장치 부분
  3. 방호장치 부분
  4. 운전장치 부분
(정답률: 알수없음)
  • 운전장치는 기계의 동력원을 제어하고 조절하는 부분으로, 기계의 작동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운전장치 부분에서는 가장 많은 부하와 마찰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노후 및 열화가 가장 심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운전장치 부분은 기계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이 부분의 노후 및 열화는 기계의 안전성을 크게 저해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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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사고의 직접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전적인 요소
  2. 성격결함
  3. 사회적 환경요인
  4.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는 사고가 발생하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음주운전을 하거나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등의 행동은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 중에 안전장비를 사용하지 않거나 위험한 장소에서의 작업 등도 불안전한 상태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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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가스안전영향평가서를 작성하여야 하는 공사는?

  1. 도로폭이 8m 이상인 도로
  2. 가스배관의 매설이 없는 전기 철도
  3. 도로폭이 12m 이상인 도로
  4. 가스배관이 통과하는 지하보도
(정답률: 알수없음)
  • 가스배관이 통과하는 지하보도는 가스관이 지하에 매설되어 있기 때문에 가스누출사고가 발생할 경우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가 크기 때문에 가스안전영향평가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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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천연가스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주성분은 메탄이다.
  2. 원래 무색, 무취이나 부취제를 첨가한다.
  3. 천연고무에 대한 용해성은 없다.
  4. 누출시 공기보다 무겁다.
(정답률: 알수없음)
  • "누출시 공기보다 무겁다."가 틀린 것입니다. 천연가스는 주로 메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래는 무색이고 무취이지만 부취제를 첨가하여 냄새를 더하게 합니다. 천연가스는 천연고무에 대한 용해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천연가스는 누출시 공기보다 가벼우므로 공기 위에 떠다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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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강풍이 부는 날 고압선 측면에서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 중 예측 가능한 상황이 아닌 것은?

  1. 철탑에 설치되어 있는 전선은 강력하게 지지되어 있어 흔들림은 없다.
  2. 양 지지물의 중간부분이 지표면으로부터 전선까지의 높이가 가장 낮다.
  3. 전력선의 횡진폭이 가장 심한곳은 양 지지물의 중간 부분이다.
  4. 강풍에 의해 전선이 횡진하여 장비에 근접 섬락 또는 접촉으로 인한 감전사고가 우려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철탑에 설치되어 있는 전선은 강력하게 지지되어 있어 흔들림은 없다."는 강력한 지지물에 의해 전선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풍이 부는 날에도 전선이 흔들리지 않으므로 작업 중 예측 가능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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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선로가 매설된 도로에서 굴착작업시 옳은 것은?

  1. 접지선이 노출되면 철거후 계속 작업한다.
  2. 지하에는 저압케이블만 매설되어 있다.
  3. 기계굴착 작업중 모래가 발견되면 인력으로 작업을한다.
  4. 굴착작업중 케이블 표지시트가 노출되면 제거하고 계속 굴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선로가 매설된 도로에서 굴착작업을 할 때는 안전을 위해 굴착기로 굴착을 하면서 지하에 있는 케이블을 파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굴착 작업 중 모래가 발견된다면, 이는 케이블이 매설된 지하에 있는 케이블 보호층이 파괴되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인력으로 작업을 하여 케이블을 발견하고 보호층을 복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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