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공예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10-14)

석공예기능사
(2001-10-1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다음 중 정적인 구도는?

  1. 사선구도
  2. 역삼각형구도
  3. 삼각형구도
  4. 전광형구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적인 구도란, 카메라나 대상의 움직임이 없는 상태에서 촬영된 구도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삼각형구도"는 대상을 삼각형 모양으로 배치하여 촬영한 구도를 말합니다. 이 구도는 대상을 균형있게 배치하여 안정적이고 강력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삼각형의 꼭지점에 대상을 배치하면 시선의 중심을 잡을 수 있어 더욱 안정적인 구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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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귀족 공예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미적가치, 감상목적을 기본으로 한다.
  2. 대중의 선택에 합치된 생산품의 표준형이다.
  3. 인간 생활의 조형 부문을 나타낸다.
  4. 미와 용의 결합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귀족 공예는 미적가치와 감상목적을 기본으로 한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귀족들이 예술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며,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즐기는 것을 즐겼기 때문이다. 따라서 귀족 공예는 예술적인 가치와 미적 감각을 중요시하며, 이를 토대로 제작된 작품들이 많이 생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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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성에 있어서 주도성과 종속의 성립을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강조, 억양, 집점
  2. 전이, 연속, 점층
  3. 대칭, 안정, 비대칭
  4. 적합, 대비, 대조
(정답률: 알수없음)
  • 강조, 억양, 집점은 언어적인 수단으로서 특정한 내용이나 단어를 강조하거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통해 주도성과 종속의 성립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조된 단어나 억양이 있는 문장은 듣는 이의 주의를 끌어들이고, 집점적으로 전달되는 내용은 상대방의 이해를 돕는 등의 효과를 가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언어적 수단은 구성에 있어서 주도성과 종속의 성립을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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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북쪽 유목민의 기상이 넘쳐 흘러, 씩씩하고 호전적이며 간결한 것이 특징인 공예로 발달된 나라는?

  1. 낙랑
  2. 고구려
  3. 백제
  4. 신라
(정답률: 알수없음)
  • 북쪽 유목민의 기상이 넘쳐 흘러, 씩씩하고 호전적인 성격을 가진 고구려는 전통적인 공예 기술을 발전시켰습니다. 특히 간결하면서도 섬세한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유명하며, 청동기 및 금속공예, 도자기, 석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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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세세션(Secession)운동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합목적성의 구성
  2. 재료의 올바른 사용
  3. 개성적 창조의 자유
  4. 19세기 말 이태리에서 시작
(정답률: 알수없음)
  • 19세기 말 이태리에서 시작한 것은 맞습니다. 이태리는 분열된 지역들이 통일되어 이루어진 국가였는데, 이 때문에 지역 간의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차이가 크게 벌어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태리의 일부 지역들은 독립을 선언하고 국가를 분리하려는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이를 세세션 운동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19세기 말 이태리에서 시작"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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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법혼색과 감법혼색의 3원색 도표 중 "A"에 알맞는 색명은?

  1. Red
  2. Magenta
  3. Orange
  4. Cyan
(정답률: 알수없음)
  • 가법혼색에서는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백색에 가까운 색을 만들어내고, 감법혼색에서는 시안, 마젠타, 노랑을 혼합하여 검은색에 가까운 색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A"에 해당하는 색은 가법혼색에서 빨강과 파랑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마젠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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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배경과의 관계에서 시인성이 강한 요소는?

  1. 항상도
  2. 색온도
  3. 수축도
  4. 명시도
(정답률: 알수없음)
  • 배경과의 관계에서 시인성이 강한 요소는 "명시도"입니다. 이는 시인이 자신의 시적 의도나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내며, 시의 주제나 내용을 분명하게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명시도가 높을수록 시인의 의도가 분명하게 전달되어 독자들의 이해도와 공감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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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상품포장의 배색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소비자가 좋아하는 색을 선택한다.
  2. 색채의 경중감을 생각한다.
  3. 상품을 연상할 수 있는 색채를 배색한다.
  4. 큰 물건은 난색계의 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큰 물건은 난색계의 색을 사용한다.

    이유: 큰 물건은 일반적으로 시각적으로 더 무거워 보이기 때문에, 난색계의 색을 사용하여 무게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난색계의 색은 다양한 색상을 혼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상품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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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제도용지의 세로와 가로의 비는?

  1. 1 : √3
  2. 1 : √2
  3. 1 : √4
  4. 1 : √1.5
(정답률: 알수없음)
  • 제도용지는 A0, A1, A2, A3, A4, A5, A6, A7, A8, A9, A10 등의 크기로 나누어지는데, 이들은 모두 가로와 세로의 비가 1 : √2 입니다. 이는 국제표준(ISO 216)에 따라 정해진 비율로, A0 용지의 크기는 1m²이며, 가로와 세로의 길이는 각각 √2 : 1 비율을 따릅니다. 따라서, A1 용지는 A0 용지를 가로로 반으로 나눈 것이므로, 가로와 세로의 비는 1 : √2가 됩니다. 이와 같이 A2, A3, A4, A5, A6, A7, A8, A9, A10 용지도 모두 가로와 세로의 비가 1 : √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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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기호 중 잘못 설명된 것은?

  1. 빔: 정사각형
  2. ø: 지름
  3. R : 반지름
  4. t : 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t는 일반적으로 두께(thickness)를 나타내는 기호이며, 길이(length)를 나타내는 기호는 L이나 l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t : 길이가 잘못 설명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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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도면을 그릴 때 치수의 표시가 가장 올바른 것은?

  1. 치수선 중앙 윗부분에
  2. 치수선 우측 옆부분에
  3. 치수선 좌측 밑부분에
  4. 치수선 밑에
(정답률: 알수없음)
  • 치수선 중앙 윗부분에 치수를 표시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는 치수선이 물체의 중심선을 따라 그려지기 때문에 치수선 중앙에 치수를 표시하면 물체의 중심을 기준으로 치수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치수선 우측 옆부분이나 좌측 밑부분에 치수를 표시하면 치수선과 치수 텍스트 사이의 간격이 너무 가까워져 가독성이 떨어지고, 치수선 밑에 치수를 표시하면 치수선과 겹쳐져서 치수를 읽기 어려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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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과 같이 주어진 각을 3등분 하기위해 꼭 필요한 도구는?

  1. 자, 각도기
  2. 자, 컴파스
  3. 자, 컴파스, 운형자
  4. 자, 삼각자, 비임컴파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각을 3등분하기 위해서는 원의 중심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지름을 그리기 위한 도구인 컴파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 컴파스" 입니다. 각도를 측정하는 각도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운형자나 비임컴파스도 원을 그리는 도구이지만, 각을 3등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컴파스가 필요합니다. 삼각자는 직각삼각형을 그리는 도구이므로 이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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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법은?

  1. 사투상도
  2. 등각 투상도
  3. 부등각 투상도
  4. 축측 투상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원근법이 아닌 투상법으로 그려졌습니다. 투상법은 원근법과 달리 평행선이 평행선으로 유지되지 않고, 직각이 아닌 각도로 교차됩니다. 이 그림에서는 수직선이 수직선으로 유지되지 않고, 수평선이 수평선으로 유지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부등각 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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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선은 점의 집합체이다.
  2. 선은 점이 이동하면서 이룬 자취이다.
  3. 선은 길이와 넓이와 두께를 가진다.
  4. 선은 위치와 방향을 가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은 길이와 넓이와 두께를 가지지 않습니다. 선은 길이만을 가지며, 넓이와 두께는 없습니다. 선은 1차원적인 개념으로, 길이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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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형태 중 유기적(organic) 형태는?

(정답률: 알수없음)
  • ""은 유기적(organic) 형태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곡선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기적 형태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생명체나 생명체의 일부분들이 가지는 형태로, 곡선적이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형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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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물체의 반사율이 높을수록 무슨 색이 되는가?

  1. 검정색
  2. 노랑색
  3. 흰색
  4.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반사율이 높다는 것은 빛이 물체에 닿았을 때 대부분의 빛이 반사되어 나오기 때문에, 빛의 색상이 그대로 유지되어 밝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색상의 빛을 모두 반사하는 흰색이 반사율이 높은 물체일 때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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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2개 이상의 색채 혼합으로 색의 명도가 높아지는 것은?

  1. 색광혼합
  2. 감색혼합
  3. 중간혼합
  4. 병치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색광혼합은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혼합하여 색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혼합은 각 색의 명도가 높아져서 색의 밝기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2개 이상의 색채를 혼합하여 색의 명도를 높이는 것을 색광혼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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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무채색에서 얻을수 있는 대비효과는?

  1. 명도대비
  2. 채도대비
  3. 색상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상태이므로 다른 색상과 대비를 이루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명도 대비는 색상의 밝고 어두운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는데, 무채색은 밝기가 0이므로 다른 색상과 대비를 이루기 쉽습니다. 따라서 무채색에서 얻을 수 있는 대비효과는 명도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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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어떤 색은 딱딱하고 굳은 느낌을 주고, 어떤 색은 연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은 색의 어떤 감정에서 오는 것인가?

  1. 온도감
  2. 중량감
  3. 흥분,침정감
  4. 색의 경연감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경연감은 색들 간의 조화와 대비, 균형 등을 통해 느껴지는 감정으로, 어떤 색이 다른 색과 어울리면서 더욱 빛나고 아름다워 보이는지에 대한 감각적인 느낌입니다. 따라서 어떤 색이 딱딱하고 굳은 느낌을 주는지, 어떤 색이 연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지는 색들 간의 경쟁과 조화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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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배색 중 색상 차이가 가장 적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모든 색상이 거의 동일한 채도와 밝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배색들은 채도나 밝기가 다르기 때문에 색상 차이가 더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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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석공예재료

21. 다음 삼각형ABC와 같은 면적의 사각형 그리기의 도형에서 MD의 길이는?

  1. MD = 1/2 MC
  2. MD = AM
  3. MD = 1/2 AC
  4. MD = ED
(정답률: 알수없음)
  • 삼각형 ABC와 면적이 같은 사각형을 그리면, 사각형의 넓이는 AB × BC 이고, 삼각형 ABC의 넓이는 (1/2) × AB × BC 이므로, 사각형의 넓이는 삼각형 ABC의 넓이의 2배가 됩니다.

    따라서, 사각형의 넓이는 (1/2) × AB × BC × 2 = AB × BC 이므로, 사각형의 대각선 AC의 길이는 AB² + BC²의 제곱근이 됩니다.

    그리고, 삼각형 ABD와 삼각형 CDB는 합동이므로, AD = DB = BC입니다.

    따라서, 삼각형 ABD의 넓이는 (1/2) × AB × AD = (1/2) × AB × BC 이고, 삼각형 CDB의 넓이는 (1/2) × CD × DB = (1/2) × AB × BC입니다.

    따라서, 삼각형 ABD와 삼각형 CDB의 넓이의 합은 (1/2) × AB × BC + (1/2) × AB × BC = AB × BC 이므로, 이는 사각형의 넓이와 같습니다.

    그리고, 삼각형 AMD와 삼각형 CMD는 합동이므로, AM = MC입니다.

    따라서, 삼각형 ABD와 삼각형 CDB의 넓이의 합은 삼각형 AMD와 삼각형 CMD의 넓이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1/2) × AB × BC + (1/2) × AB × BC = (1/2) × AM × AD + (1/2) × MC × CD 이므로, AB × BC = (1/2) × AM × AD + (1/2) × MC × CD입니다.

    이를 정리하면, MC = (2/AD) × AB - AM입니다.

    그리고, 삼각형 ABD와 삼각형 CDB는 합동이므로, AD = DB = BC입니다.

    따라서, MC = (2/BC) × AB - AM입니다.

    그리고, 사각형의 대각선 AC의 길이는 AB² + BC²의 제곱근이므로, BC = (AC² - AB²)의 제곱근입니다.

    따라서, MC = (2/(AC² - AB²)의 제곱근) × AB - AM입니다.

    그리고, 삼각형 ABC와 면적이 같은 사각형을 그리면, 삼각형 ABC의 높이는 사각형의 한 변과 같으므로, AC² = AB² + (2MD)²입니다.

    따라서, MC = (2/(AB² + (2MD)² - AB²)의 제곱근) × AB - AM입니다.

    이를 정리하면, MC = (2/4MD) × AB - AM입니다.

    따라서, MC = (1/2MD) × AB - AM입니다.

    그리고, 삼각형 AMD와 삼각형 CMD는 합동이므로, AM = MC입니다.

    따라서, MD = (1/2) × MC입니다.

    따라서, MD = (1/2) × (1/2MD) × AB입니다.

    따라서, MD = (1/2) × MC = (1/2) × (1/2MD) × AB = 1/2 MC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MD = 1/2 M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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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단면의 명칭은?

  1. 반단면
  2. 국부단면
  3. 회전단면
  4. 인출회전단면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한 점을 중심으로 대칭되는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심점을 지나는 수직선을 기준으로 반으로 나누었을 때 양쪽이 대칭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를 국부단면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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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화성암을 성인에 따라 분류한 것과 관계 없는 것은?

  1. 심성암
  2. 반심성암
  3. 분출암
  4. 변성암
(정답률: 알수없음)
  • 변성암은 화성암을 분류하는 기준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화성암은 성인에 따라 심성암, 반심성암, 분출암으로 분류됩니다. 변성암은 화성암이 변화하여 생긴 암 종류로, 화성암을 분류하는 기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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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화강암에 대한 옳은 설명은?

  1. 300℃에서 변색되고 900℃에서 파괴된다.
  2. 400℃에서 변색되고 800℃에서 파괴된다.
  3. 550℃에서 변색되고 700℃에서 파괴된다.
  4. 600℃에서 변색되고 650℃에서 파괴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강암은 고온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일정한 온도 이상에서는 파괴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화강암이 550℃에서 변색되고 700℃에서 파괴되는 이유는, 이 온도 범위에서 화강암의 성분 구성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550℃ 이상에서는 화강암 내부의 규산염이 분해되어 산화물이 생성되고, 이로 인해 색상이 변합니다. 그리고 700℃ 이상에서는 화강암 내부의 규산염이 완전히 분해되어 암석 구조가 파괴되고, 결국 파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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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석영(SiO2)양이 52-66% 정도인 화성암의 종류에 속하는 암석은?

  1. 현무암
  2. 섬록암
  3. 화강암
  4. 감람암
(정답률: 알수없음)
  • 섬록암은 석영(SiO2) 양이 52-66% 정도인 화성암으로, 현무암보다는 석영 함량이 높지만 화강암보다는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람암은 석영 함량이 낮은 화성암으로, 따라서 정답은 섬록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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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석재의 형상에 의한 분류에 속하는 것은?

  1. 점판암
  2. 사고석
  3. 대리석
  4. 화강암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형상에 의한 분류는 석재의 미세 구조와 결정화된 미네랄의 형태에 따라 구분하는 것입니다. 이 중 "사고석"은 석재의 형상에 의한 분류 중 "섬록암"에 속하는 것으로, 화강암과 대리석은 다른 분류에 속합니다. 점판암은 사고석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석재의 형상에 따른 분류에서는 따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고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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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장 풍화되기 쉬운 석재는?

  1. 석회암
  2. 현무암
  3. 응회암
  4. 화강암
(정답률: 알수없음)
  • 석회암은 칼로 쉽게 깎이고 부식성이 강하기 때문에 가장 풍화되기 쉬운 석재입니다. 또한, 석회암은 주로 칼스너프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쉽게 가공할 수 있어 건축물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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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석재의 특성 중 공예품 재료로서의 최우선 조건은?

  1. 강도가 강하다.
  2. 내구성이 좋다.
  3. 내화성이 좋다.
  4. 색상이 미려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를 공예품 재료로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이 미려한 색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예품은 주로 시각적인 즐거움을 제공하기 때문에, 석재가 아름다운 색상을 가지고 있으면 더욱 매력적인 공예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석재의 색상은 공예품 제작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인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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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빗물이 석재조직에 변화를 주는 가장 큰 요인은?

  1. 물리적 영향
  2. 화학적 영향
  3. 풍화작용
  4. 팽창계수의 변화
(정답률: 알수없음)
  • 빗물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반응하여 탄산화 반응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석재의 표면을 부식시키는 화학적 영향이 가장 큽니다. 이러한 화학적 부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석재의 구조를 파괴하고, 결국에는 풍화작용을 가속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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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압력이나 하중을 많이 받는 구조물 재료로 적합한 것은?

  1. 부석
  2. 화강함
  3. 응회암
  4. 사암
(정답률: 알수없음)
  • 화강함은 압력이나 하중을 많이 받아도 변형이 적고 강도가 높아서 구조물 재료로 적합합니다. 이는 화강암의 결정 구조가 밀도가 높고 결정이 균일하여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석, 응회암, 사암보다 화강함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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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대리석(大理石)의 내화도(耐火度)는?

  1. 내화성(耐火性)이 약하다.
  2. 고온에서도 타지 않는다.
  3. 800℃이상에서 변색되여 부서진다.
  4. 900℃에서 녹아 액체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리석은 내화성이 약한 돌로, 고온에서도 타지 않지만 800℃ 이상에서는 변색되어 부서질 수 있습니다. 이는 대리석이 칼슘 카보네이트로 이루어져 있어 고온에서 이 화학물질이 분해되어 이산화탄소와 산화칼슘으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대리석은 고온에서 내화성이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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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석재와 석재의 수명 관계를 옳게 짝지운 것은?

  1. 사암 - 100년
  2. 규석 - 350년
  3. 화강암 - 200년
  4. 대리석 - 300년
(정답률: 알수없음)
  • 화강암은 고온과 고압에서 형성되는 암석으로, 그 구조가 밀도가 높고 단단하여 내구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석재로 사용될 경우 다른 암석에 비해 더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수명은 약 200년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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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석재 마무리 연마에 가장 적합한 재료는?

  1. 샌드 페이퍼
  2. 숫돌
  3. 왁스
  4. 도드락 망치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 마무리 연마에 가장 적합한 재료는 샌드 페이퍼입니다. 이는 석재 표면을 부드럽게 연마하고 깨끗하게 마무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숫돌은 석재를 연마하는 데 사용되지만, 마무리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왁스는 석재 표면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지만, 연마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도드락 망치는 석재를 깨끗하게 부수는 데 사용되지만, 연마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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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연마재로 사용되는 카아버런덤의 화학성분은?

  1. SiC
  2. Al2O3
  3. MgO
  4. CaO
(정답률: 알수없음)
  • 카아버랜덤은 주로 실리콘 카바이드(Si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연마재로 사용될 때 내구성과 내화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Al2O3, MgO, CaO는 각각 알루미나, 마그네시아, 칼슘 산화물로 연마재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카아버랜덤보다는 내구성과 내화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카아버랜덤보다는 적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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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조석의 주원료에 속하지 않는것은?

  1. 모래
  2. 시멘트
  3. 각종쇄석
  4. 수성페인트
(정답률: 알수없음)
  • 인조석은 모래, 시멘트, 각종 쇄석으로 만들어지는데, 수성페인트는 인조석 제조에 필요한 원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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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절삭속도 설명 중 맞는 것은?

  1. 분당 절삭면적
  2. 분당 절삭길이
  3. 시간당 절삭깊이
  4. 시간당 절삭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분당 절삭면적은 절삭기가 일정한 시간 내에 자를 수 있는 면적을 의미합니다. 이는 절삭속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절삭기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절삭속도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지만, 분당 절삭면적은 절삭기의 생산성을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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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대리석을 착색할 때 필요하지 않는 용제는?

  1. 메틸에틸케톤
  2. 메탄올
  3. 질산
  4. 아세톤
(정답률: 알수없음)
  • 아세톤은 대리석을 착색하는 용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리석을 착색할 때 사용되는 용제는 메틸에틸케톤, 메탄올, 질산입니다. 아세톤은 대리석을 착색하는 용제로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아세톤이 대리석을 부식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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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화강암의 발색시 거의 발색되지 않는 조암광물은?

  1. 석영
  2. 장석
  3. 운모
  4. 휘석
(정답률: 알수없음)
  • 화강암은 대부분 알칼리성 플라지오클라스, 흑연산염, 석영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석영은 거의 발색되지 않는 조암광물입니다. 이는 석영이 광물학적으로 불투명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강암의 발색시 거의 발색되지 않는 조암광물은 석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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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망치머리와 망치자루가 바르게 제작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망치머리와 망치자루가 바르게 제작된 것은 "" 인 이유는, 이 망치는 망치머리와 망치자루가 하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나로 이루어진 망치는 부러질 가능성이 적고, 더욱 튼튼하게 제작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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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석재의 접착재료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아크릴계수지
  2. 에폭시
  3. 백시멘트
  4. 아세톤
(정답률: 알수없음)
  • 에폭시는 강력한 접착력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석재를 접착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석재와의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접착력이 더욱 강화됩니다. 반면, 아크릴계수지는 내구성이 낮아 석재에 적합하지 않으며, 백시멘트는 시간이 지나면 깨지기 쉬워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아세톤은 석재를 녹이는 성질이 있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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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석공예

41. 건축 기둥양식에 있어서 도리아식을 한층 더 단순화한 양식과 시대가 올바른 것은?

  1. 이오니아식 - 희랍
  2. 이오니아식 - 이집트
  3. 다스캉식 - 그리이스
  4. 다스캉식 - 로마
(정답률: 알수없음)
  • 다스캉식은 도리아식을 더욱 단순화한 양식으로, 기둥의 지름이 더욱 두꺼워지고 기둥과 기둥 사이의 간격이 더욱 넓어졌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로마에서 발전되었으며, 로마는 그리스 문화를 수용하면서도 자신들만의 독특한 양식을 발전시켰기 때문에 다스캉식은 로마 건축에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다스캉식 - 로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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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그림과 같은 연꽃 무늬를 주로 사용한 시대는?

  1. 신라
  2. 백제
  3. 고구려
  4. 고려
(정답률: 알수없음)
  • 연꽃 무늬는 고구려 시대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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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석재의 표면이나 측면에 생긴 미세한 균열을 확인하는 방법은?

  1. 불로 튀겨본다.
  2. 고운 정다듬을 해본다.
  3. 카보런덤 공구 #60으로 갈아본다.
  4. 물을 뿌려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표면이나 측면에 생긴 미세한 균열은 물을 뿌려보면 물이 균열에 스며들어가게 되어 균열의 크기와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이 스며들어가면 균열이 크고 깊은 것이고, 물이 스며들지 않으면 균열이 작거나 얕은 것입니다. 따라서 석재의 균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물을 뿌려보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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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정(鋌)의 가장 올바른 선택은?

  1. 석재에 따라 끝부분의 강도를 달리해야 한다.
  2. 석재에 따라 정의 무게가 달라야 한다.
  3. 석재에 따라 정의 길이가 달라야 한다.
  4. 석재에 따라 정의 재료가 달라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의 종류나 특성에 따라 끝부분에서의 강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강도를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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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원석을 평면으로 다듬을 때 주로 사용되는 석공예수공구는?

  1. 양날망치
  2. 큰 망치
  3. 도두락망치
(정답률: 알수없음)
  • 도두락망치는 원석을 다듬을 때 사용되는 석공예수공구 중 하나입니다. 이는 도두락망치의 머리 부분이 평면이고, 둥근 부분이 있어서 원석을 다듬을 때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양날망치나 큰 망치는 원석을 부수는 용도로 사용되며, 메는 세밀한 작업을 위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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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정밀한 조각이나 상감(象嵌)을 하기 위한 홈을 팔때 사용하는 전동공구는?

  1. 선반(旋盤)
  2. 드릴(drill)
  3. 바이트(bite)
  4. 에어툴(air too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밀한 조각이나 상감을 하기 위해서는 작고 깊은 홈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작은 도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에어툴은 고속으로 회전하는 도구 중에서 가장 빠르고 정확한 회전을 제공합니다. 또한, 에어툴은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인해 작업자가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밀한 조각이나 상감을 위한 홈을 팔 때 에어툴이 가장 적합한 전동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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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그림과 같은 공구의 우리말 명칭은?

  1. 까뀌
  2. 다닥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공구는 나사를 조이거나 풀 때 사용하는 스패너 중 하나로,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두 개의 볼트를 잡아서 회전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이 공구는 "정"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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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이아몬드(Diamond) 톱으로 절삭할 때 주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톱날이 회전축에 견고히 고정되어 있는가 확인한다.
  2. 톱날의 회전속도와 대차의 이송 속도는 반비례 해야한다.
  3. 원석의 고정 상태가 견고한가 확인한다.
  4. 냉각수의 공급량은 충분한가 확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톱날의 회전속도와 대차의 이송 속도는 반비례 해야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 두 가지 요소는 비례해야 한다. 회전속도가 높을수록 이송 속도도 높아져야 하며, 회전속도가 낮을수록 이송 속도도 낮아져야 한다. 이는 절삭 효율과 톱날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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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판재의 표면을 화염 가공할 때 유의할 사항 중 관계가 적은 것은?

  1. 판재의 흐름속도
  2. 불꽃의 세기
  3. 판재의 두께
  4. 불꽃과 판재의 각도
(정답률: 알수없음)
  • 판재의 두께는 화염 가공 시 불꽃이 판재 내부로 침투하는 깊이를 결정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불꽃의 세기나 판재의 흐름속도는 화염 가공의 정확성과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판재의 두께는 화염 가공의 안정성과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불꽃과 판재의 각도는 화염 가공의 모양과 방향을 결정하는데 중요하지만, 판재의 두께보다는 상대적으로 관계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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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연삭기에 대한 정의가 잘못된 것은?

  1. 연삭용 숫돌을 동력 회전체에 부착한 공구로, 고속 회전에 의한 작업 공구이다.
  2. 용도는 연마 또는 절삭을 위한 것이다.
  3. 숫돌의 직경은 5cm 이상이다.
  4. 직경의 크기는 제한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삭기는 숫돌을 동력 회전체에 부착하여 고속 회전에 의해 연마 또는 절삭 작업을 수행하는 공구입니다. 이 때 숫돌의 직경은 5cm 이상이어야 하지만, 직경의 크기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따라서, "직경의 크기는 제한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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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석조각이 끝난 후 깨끗하게 마무리 하려고 할 때 가장 적당한 작업은?

  1. 소금물로 닦는다.
  2. 염산으로 닦는다.
  3. 식물성 기름으로 닦는다.
  4. 수도물로 닦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조각의 표면에는 먼지나 오염물질이 묻어있을 수 있으며,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물이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수도물은 일반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안전하고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석조각 마무리 작업에서는 수도물로 닦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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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석재를 잘 보존하려면 다음 중 어떠한 벙법이 가장 좋은가?

  1. 투명 래커칠을 하여 둔다.
  2. 표면에 발수제를 칠하여 둔다.
  3. 마대를 덮어둔다.
  4. 종이를 붙여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석재는 물에 노출되면 부식되거나 변색될 수 있기 때문에 표면에 발수제를 칠하여 둔다. 발수제는 물을 표면에서 떨어뜨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석재를 보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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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이아몬드 원형톱날을 사용하여 화강암 원석을 절단할 때 작업전 확인할 사항 중 관계가 가장 먼것은?

  1. 톱날과 원석간 거리 유지상태
  2. 냉각수의 공급상태
  3. 전원차단 장치의 결함여부
  4. 원석의 수평 및 수직 유지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다이아몬드 원형톱날은 매우 날카로우며, 화강암 원석을 절단할 때 매우 높은 속도로 회전합니다. 따라서 톱날과 원석간 거리 유지상태가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톱날과 원석간 거리가 너무 가깝다면 톱날이 원석에 강하게 부딪혀 손상될 수 있으며, 반대로 거리가 너무 멀다면 절단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톱날과 원석간 거리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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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안전보호구 중 위생보호구는?

  1. 장갑
  2. 방진마스크
  3. 안전화
  4. 안전모
(정답률: 알수없음)
  • 위생보호구는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병원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보호구입니다. 이 중에서도 방진마스크는 입자를 차단하여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생보호구 중에서도 가장 필수적인 보호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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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안전관리의 방법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정리, 정돈보다 안전도 검사가 우선이다.
  2. 정리, 정돈보다 안전작업의 순서만 익히면 된다.
  3. 정리, 정돈보다 안전교육만 받으면 된다.
  4. 기계나 공구의 계획적인 정리, 정돈이 필요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나 공구의 계획적인 정리, 정돈이 필요하다. 이유는 정리, 정돈을 하지 않으면 작업 중에 필요한 도구나 부품을 찾기 어렵고, 작업 공간이 혼잡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기계나 공구의 계획적인 정리, 정돈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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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업장에서 통행의 우선권 순서가 맞는 것은?

  1. 부재 운반차 - 빈차 - 보행자 - 기중기
  2. 부재 운반차 - 기중기 - 빈차 - 보행자
  3. 기중기 - 부재 운반차 - 빈차 - 보행자
  4. 기중기 - 빈차 - 부재 운반차 - 보행자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장에서는 안전을 위해 보행자의 우선권이 최우선이며, 그 다음으로는 빈차가 우선권을 가집니다. 부재 운반차는 빈차보다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빈차보다 우선권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중기는 모든 차량보다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우선권을 가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중기 - 부재 운반차 - 빈차 - 보행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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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석공예품 제작원가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임금
  2. 원석대
  3. 공구대
  4. 채석비
(정답률: 알수없음)
  • 석공예품 제작원가 요소 중 채석비는 원석을 채석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으로, 이미 채석된 원석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석공예품 제작원가 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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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화강석 1 입방미터((m3)의 무게치로 가장 근사한 것은?

  1. 2.6t
  2. 3.6t
  3. 4.6t
  4. 5.6t
(정답률: 알수없음)
  • 화강석의 밀도는 대략 2.6~2.8g/cm3이다. 이를 1m3으로 환산하면 2,600~2,800kg이 된다. 이 중에서 가장 가까운 것은 2.6t이다. 따라서 정답은 "2.6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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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채석용 운반장비가 아닌 것은?

  1. 크레인
  2. 지게차
  3. 그레이더
  4. 트럭
(정답률: 알수없음)
  • 채석용 운반장비는 큰 돌이나 흙 등을 운반하기 위한 장비들을 말하는데, 그레이더는 도로나 지하철 등의 토공사업에서 사용되는 평탄화 및 굴착 작업을 위한 장비이므로 채석용 운반장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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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쐐기를 이용한 할석순서 중 제일 먼저 할석할 곳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알수없음)
  • 쐐기를 이용한 할석순서는 가장 위쪽에서부터 차례대로 할석하면서 아래로 내려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제일 먼저 할석할 곳은 가장 위쪽인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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