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8-08)

한복산업기사
(2004-08-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복식의장 및 한국복식문화사

1. 먼셀의 색상환에서 10 R 에 가장 가까운 색상은?

  1. 5 R
  2. 2 R
  3. 5 YR
  4. 1 YR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색상환에서 10R은 빨간색 계열이며, 그 중에서 가장 가까운 색상은 1YR입니다. 이는 10R과 가장 인접한 색상으로, 노란색 계열과 빨간색 계열이 조화를 이루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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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먼셀의 색입체에서 중심축으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어떤 특징의 색채가 되는가?

  1. 회색기운이 강해진다.
  2. 채도가 높아진다.
  3. 색상이 밝아진다.
  4. 명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색입체에서 중심축으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색채의 채도가 높아진다. 이는 중심축에서 멀어질수록 색상의 순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순도가 높아지면 색채가 더 진하고 선명해지므로 채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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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복 제작의 일반적인 과정으로 맞는 것은?

  1. 치수재기 → 본뜨기 → 마름질 → 바느질
  2. 치수재기 → 마름질 → 본뜨기 → 바느질
  3. 본뜨기 → 치수재기 → 마름질 → 바느질
  4. 치수재기 → 본뜨기 → 바느질 → 마름질
(정답률: 알수없음)
  • 한복 제작의 일반적인 과정은 "치수재기 → 본뜨기 → 마름질 → 바느질" 순서로 진행됩니다.

    먼저, 치수재기는 고객의 체형에 맞게 옷의 크기를 재는 과정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본뜨기로, 재단된 옷감을 고객의 체형에 맞게 봉제하는 과정입니다.

    마름질은 옷의 모양을 잡아주는 과정으로, 옷의 모양을 더욱 세련되게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바느질은 옷의 마무리 작업으로, 단추를 달거나 자수를 더해 완성합니다.

    따라서, "치수재기 → 본뜨기 → 마름질 → 바느질"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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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복식디자인에 있어 무늬를 선택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될 점은?

  1. 착용자의 연령에 관계하여 무늬와 색을 고려해야 한다.
  2. 착용자의 개성을 연구해야 한다.
  3. 착용자의 교육정도를 고려해야 한다.
  4. 착용자의 체형을 생각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디자인에서 무늬를 선택할 때 착용자의 교육정도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늬가 전달하는 메시지나 의미가 착용자의 교육 수준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무늬는 고급스러움이나 엘리트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반면, 다른 무늬는 더욱 간단하고 소박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착용자의 교육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무늬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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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에서 복식의 기능과 형태와의 관계에 대하여 가장 적합한 것은?

  1. 복식과 착용자, 복식과 사회환경과의 관계에 의한 표현적 기능을 함께 고려한다.
  2. 복식과 착용자의 개성을 고려한다.
  3. 복식과 사회환경과의 관계를 고려한다.
  4. 복식의 형태와 표현적 기능을 고려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복식은 착용자와 사회환경과의 관계에 따라 표현적 기능을 가지며, 이를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한다. 따라서 "복식과 착용자, 복식과 사회환경과의 관계에 의한 표현적 기능을 함께 고려한다."가 가장 적합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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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초기의 의복 형태를 결정한 요인이 아닌 것은?

  1. 자연환경
  2. 환경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자원
  3.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
  4.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정답률: 알수없음)
  • 초기의 의복 형태를 결정한 요인은 자연환경과 환경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자원, 그리고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은 초기의 의복 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니었습니다. 이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더라도, 그 기술이 의복 제작에 적용되지 않았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은 초기의 의복 형태를 결정한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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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풍차바지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마루폭 2장, 큰 사폭 2장, 작은 사폭 2장, 밑바대 2장, 조끼허리로 구성된다.
  2. 오른쪽 마루폭은 큰 사폭과 바느질하고, 왼쪽 마루폭은 작은 사폭과 바느질한다.
  3. 밑의 어슷솔을 마루폭에 바느질하고 시접은 마루폭쪽으로 꺾는다.
  4. 허리를 달 때 오른쪽의 밑이 올라오도록 겹쳐서 허리에 단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루폭 2장, 큰 사폭 2장, 작은 사폭 2장, 밑바대 2장, 조끼허리로 구성된다."가 틀린 것이다. 풍차바지는 마루폭 2장, 큰 사폭 2장, 작은 사폭 2장, 밑바대 2장으로 구성되며, 허리는 따로 만들어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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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한복의 전통배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결혼전에는 노랑 치마에 다홍 저고리를 입었다.
  2. 중년층에서는 남색 저고리에 옥색 치마를 입었다.
  3. 결혼한 신부는 초록 저고리에 빨강 치마를 입었다.
  4. 남편이 있는 부녀자들만 자주 반회장을 놓은 옥색저고리를 입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결혼전에는 노랑 치마에 다홍 저고리를 입었다." 이다. 한복의 전통배색은 지역, 계급, 연령, 결혼 여부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뉘지만, 결혼 전에는 보통 붉은색보다는 연한 색상의 치마와 저고리를 입는 것이 전통이다. 따라서 노랑 치마에 다홍 저고리를 입는 것은 잘못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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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의복의 형태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인간이 맨 처음 입기 시작한 것으로 옷감을 마름질, 바느질을 거의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몸에 두르거나 감아서 늘어뜨려 입는 형식을 권의형이라 한다.
  2. 관두의 형은 현대 의복형태에서 남미의 페루, 과테말라 등지의 민속복에서 볼 수 있다.
  3. 전개형은 튜닉형이라고도 하며 우리나라의 두루마기, 일본의 기모노 등이 여기에 속한다.
  4. 체형형은 서양 복식의 기본형으로 변형 발전되어 현대 양복의 기본이 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전개형은 튜닉형이라고도 하며 우리나라의 두루마기, 일본의 기모노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다. 전개형은 튜닉형이 아니라, 의복을 몸에 감아서 입는 형태를 말한다. 따라서 정답을 설명하면, 전개형은 의복을 몸에 감아서 입는 형태를 말하며, 권의형은 옷감을 마름질, 바느질을 거의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몸에 두르거나 감아서 늘어뜨려 입는 형식을 말한다. 관두의 형은 남미의 민속복에서 볼 수 있는 형태를 말하며, 체형형은 서양 복식의 기본형으로 변형 발전되어 현대 양복의 기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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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에서 나머지 셋의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현대복식의 특징은?

  1. 노예제도의 폐지
  2. 여성의 사회진출
  3. 섬유산업의 발달
  4. 관리의 편리성 강조
(정답률: 알수없음)
  • 나머지 셋의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현대복식의 특징은 다양성과 기능성이다. 그러나 "관리의 편리성 강조"는 현대복식의 특징 중 하나로, 현대 사회에서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편리한 관리가 중요시되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쉽게 세탁이 가능하고 다리미질이 필요 없는 소재나, 편리한 입출력이 가능한 디자인 등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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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한국의 복식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1. 활옷--- 예복 중 가장 간편하고 아름다운 소례복
  2. 스란치마--- 정장용으로 치마 밑에 입던 특수한 속치마
  3. 적의--- 궁중 법복으로 가례 때 입던 옷
  4. 몽수---조선 시대 여인들의 쓰개
(정답률: 알수없음)
  • "적의"는 궁중 법복으로 가례 때 입던 옷이다. 이는 궁중에서 특별한 의식이나 행사를 할 때 입는 공식적인 옷으로, 궁중의 규정에 따라 정해진 색상과 디자인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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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우리나라 복식의 원류에 대해 맞게 설명한 것은?

  1. 중국 복식에 그 원류를 둔다.
  2.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3. 어느 곳의 영향도 없이 한(韓)민족 독자적으로 발전되었다.
  4. 북방 알타이계에 속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북방 알타이계에 속한다." 이다. 이유는 우리나라 복식은 북방 알타이계에 속하는 복식으로, 이 지역에서 발전한 복식 요소들이 우리나라 복식에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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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945년부터 1954년까지의 우리나라 복식의 현황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섬유산업과 패션산업이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2. 양복과 양장이 일반화 되었다.
  3. 토시, 도포, 버선이 양복과 함께 착용되었다.
  4. 일제의 탄압에 의한 후유증과 궁핍 그리고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하여 의복이 발달되지 못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제의 탄압과 궁핍, 그리고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해 의복 발달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는 경제적인 어려움과 정치적인 혼란으로 인해 의복 산업이 발전하지 못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간단한 옷을 입고 살았습니다. 따라서 양복과 양장이 일반화되었지만, 다른 의복은 크게 발전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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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복식에서 본 나라별 개성과 특징이 가장 옳게 짝지워진 것은?

  1. 고구려 - 무풍적 기상
  2. 신라 - 선비적 기상
  3. 백제 - 화려하고 웅장함
  4. 고려 - 유교 상징성 문화
(정답률: 알수없음)
  • 고구려는 북방에 위치하여 무풍적인 기후로 인해 천연적으로 방어력이 뛰어나고, 농업과 사냥 등 생활에 필요한 자원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이 고구려의 군사적, 경제적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를 반영하여 복식에서도 강력하고 단순한 디자인을 선호하였습니다. 따라서 "고구려 - 무풍적 기상"이 가장 옳은 짝지워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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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원삼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1. 왕족의 여성만이 착용할 수 있다.
  2. 삼국시대부터 착용해온 예복이다.
  3. 왕비의 원삼색은 초록색이다.
  4. 앞이 짧고 뒤가 긴 여성용 예복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앞이 짧고 뒤가 긴 여성용 예복이 원삼이며, 이는 고대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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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활옷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공주· 옹주의 대례복이다.
  2. 깃은 없고 뒷고대만 있으며 흰 동정을 단다.
  3. 소매를 색동으로 흰색, 남색, 끝동을 단다.
  4. 서민층에서도 혼례시 허용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활옷은 소매를 색동으로 흰색, 남색, 끝동을 단는 것이 아닌, 대개 흰색으로 만들어지며 깃이 없고 뒷고대만 있으며 흰 동정을 단다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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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한복을 가장 바르게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미적인 면에서 통일, 조화, 균형미가 있다.
  2. 활동적인 면에서 앞치마를 하거나 끈으로 묶으면 매우 활동적인 옷이 된다.
  3. 위생적인 면에서 압박감이 전혀 없고 방한, 방서용으로도 우수한 옷이다.
  4. 경제적인 면에서 양복에 비해 싼 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복은 미적인 면에서 통일, 조화, 균형미가 있다. 이는 한복의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조화롭고 균형잡힌 미적 감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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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통일신라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른 복식을 논한 것 중 바르게 설명된 것은?

  1. 피복재료와 색채, 문양, 장식 등은 골품제도에 관계없이 사용하였다.
  2. 관복을 중국에 청하여 받아오는 청사관복제도가 처음 시행되었다.
  3. 옷감의 종류는 다양하고 풍부해 졌으나, 복식은 더욱 검소해졌다.
  4. 귀족층은 우리 고유의 복식제를, 서민층은 중국의 복식제를 많이 따랐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관복을 중국에 청하여 받아오는 청사관복제도가 처음 시행되었다." 이것은 통일신라 시대에 중국 문화의 영향이 크게 나타난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 중국의 관복제도를 도입하여 사용하게 된 것이다. 이유는 중국의 문화적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면서, 중국의 관습과 제도를 따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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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중에서 삼(麻)으로 만든 신의 총칭은?

  1. 놋신
  2. 진신
  3. 미투리
  4. 태사혜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미투리"입니다. 삼(麻)은 신성한 식물로, 고대 신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삼을 이용하여 만든 신들을 "미투리"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삼으로 만든 신의 총칭은 "미투리"입니다. "놋신"은 구리로 만든 신, "진신"은 진흙으로 만든 신, "태사혜"는 나무로 만든 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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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은 조선시대 사대부 남자가 머리를 묶을 때 사용한 것이다. 그 설명이 맞는 것은?

  1. 망건(網巾)-탕건의 덮개
  2. 풍잠(風簪)-상투를 바로 세워 고정시킴
  3. 동곳-망건의 앞에 다는 장식품
  4. 관자(貫子)-망건의 당줄을 거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시대 사대부 남자가 머리를 묶을 때 사용한 것은 망건이라는 덮개였다. 이 망건에는 관자라는 당줄을 거는 것이 있었다. 관자는 망건의 뒤쪽에서 머리카락을 모아 당겨 묶는 역할을 했다. 따라서 정답은 "관자(貫子)-망건의 당줄을 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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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한복구성학

21. 다음에서 버선만들기 중 가윗집을 주는 부분이 맞게 짝지워진 곳은?

  1. 뒤축, 바닥의 곡선
  2. 뒤축
  3. 바닥의 곡선
  4. 수눅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뒤축, 바닥의 곡선" 입니다.

    버선은 가윗집을 주는 부분에서 뒤축과 바닥의 곡선이 함께 필요합니다. 뒤축은 버선의 뒷부분을 의미하며, 바닥의 곡선은 버선의 바닥 부분이 곡선 형태를 띄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뒤축과 바닥의 곡선이 함께 필요한 가윗집을 주는 부분은 "뒤축, 바닥의 곡선" 입니다. "뒤축"과 "바닥의 곡선"은 각각 뒤축과 바닥의 특정 부분만을 의미하므로, 가윗집을 주는 부분에서는 함께 필요한 조건이 아닙니다. "수눅"은 버선과는 관련이 없는 단어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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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풍차바지의 원형제도법 중 옳은 것은?

  1. 필요치수는 바지길이, 엉덩이둘레이다.
  2. 엉덩이 둘레/2의 1/5선을 마루폭선으로 한다.
  3. 풍차바지의 부리는 17~18 cm로 한다.
  4. 조끼허리와 바지허리 둘레의 차이를 주름을 잡고, 주름의 위치는 앞마루폭과 뒤마루폭의 중심선에 잡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끼허리와 바지허리 둘레의 차이를 주름을 잡고, 주름의 위치는 앞마루폭과 뒤마루폭의 중심선에 잡는 것이 옳은 원형제도법이다. 이는 바지의 허리와 엉덩이 부분을 맞추기 위해 필요한 조치이다. 주름을 잡는 것으로 인해 바지의 허리와 엉덩이 부분이 자연스럽게 맞아서 풍차바지의 특징인 부리가 생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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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골무나 수버선의 수눅에다 장식하는 바느질법은?

  1. 새발뜨기
  2. 감침질
  3. 상침하기
  4. 사뜨기
(정답률: 알수없음)
  • 골무나 수버선의 수눅에는 두꺼운 실을 사용하여 바느질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바느질법으로는 잘 꽂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늘을 먼저 구멍에 꽂고, 그 다음에 실을 꼬아서 바늘을 빼면서 바늘에 실을 꽂는 "사뜨기"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바늘에 실을 꽂는 데에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리지만, 바늘에 꽂힌 실이 빠져나가지 않고 튼튼하게 고정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바느질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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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에서 원삼의 단과 색동의 색상으로 들어있지 않은 색은?

  1. 다홍
  2. 노랑
  3. 남색
  4. 분홍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분홍"입니다.

    원삼의 단은 빨강색이며, 색동은 녹색입니다. 따라서 "다홍"과 "노랑"은 원삼의 단과 색동의 색상으로 들어있고, "남색"은 색동의 색상으로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분홍"은 원삼의 단과 색동의 색상으로 들어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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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여자 저고리에서 시접을 많이 넣을 필요가 없는 곳은?

  1. 어깨솔
  2. 배래솔
  3. 진동솔
  4. 등솔
(정답률: 알수없음)
  • 배래솔은 여자 저고리에서 시접을 많이 넣을 필요가 없는 곳입니다. 이는 배부분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어깨솔은 어깨 부분, 진동솔은 가슴 부분, 등솔은 등 부분에 시접을 넣을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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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남자바지 배래시접은 모두 몇겹인가?

  1. 두겹
  2. 세겹
  3. 네겹
  4. 다섯겹
(정답률: 알수없음)
  • 남자바지 배래시접은 보통 안쪽에 안감이 있고, 그 위에 바깥쪽 원단이 덧대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안감과 바깥쪽 원단이 각각 두겹씩 있으므로, 총 네겹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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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저고리 바느질하기 순서가 옳은 것은?

  1. 등솔 → 어깨솔 → 섶달기 → 진동 붙이기 → 안만들기→ 안팎끼기 → 배래옆선 → 깃달기 → 동정달기 → 고름달기
  2. 등솔 → 어깨솔 → 섶달기 → 진동 붙이기 → 안만들기→ 안팎끼기 → 배래옆선 → 깃달기 → 고름달기 → 동정달기
  3. 어깨솔 → 등솔 → 섶달기 → 진동 붙이기 → 안만들기→ 안팎끼기 → 배래옆선 → 깃달기 → 동정달기 → 고름달기
  4. 등솔 → 어깨솔 → 진동붙이기 → 안섶달기 → 안만들기→ 안팎끼기 → 배래옆선 → 깃달기 → 고름달기 → 동정달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저고리 바느질하기 순서는 일반적으로 등솔 → 어깨솔 → 섶달기 → 진동 붙이기 → 안만들기 → 안팎끼기 → 배래옆선 → 깃달기 → 고름달기 → 동정달기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는 바느질의 흐름과 옷의 구조를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인 순서로 정해진 것입니다. 따라서, "등솔 → 어깨솔 → 섶달기 → 진동 붙이기 → 안만들기→ 안팎끼기 → 배래옆선 → 깃달기 → 동정달기 → 고름달기"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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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바늘, 실, 옷감의 조절이 맞지 않았을 때, 톱니 조절이 나쁠 때, 실 조절이 잘못 되었을때의 현상은?

  1. 밑실이 끊어진다.
  2. 땀실이 둥글게 늘어진다.
  3. 바늘이 부러진다.
  4. 재봉틀이 무겁고 소리가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 조절이 잘못되면 바늘에 실이 잘 안 걸리거나 너무 많이 걸리게 되어 땀실이 둥글게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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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옷의 솔기가 겉으로 비춰보이므로 솔기를 튼튼하게 하고 깨끼저고리, 치마, 남자의 모시 고의 적삼 등을 할 때 쓰이는 솔기 처리법은?

  1. 홑솔
  2. 곱솔
  3. 통솔
  4. 쌈솔
(정답률: 알수없음)
  • 솔기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의 실을 꼬아서 만든 곱솔이 가장 적합합니다. 곱솔은 홑솔보다 더욱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옷감의 솔기를 처리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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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바지의 사폭방향에 대해 옳게 설명된 것은?

  1. 작은 사폭의 어슷솔기는 마루폭과 박음해 준다.
  2. 큰 사폭의 양옆에는 작은 사폭과 박음해 준다.
  3. 작은 사폭의 어슷솔기는 큰 사폭의 곧은 솔기와 박음해 준다.
  4. 마루폭의 양옆은 작은 사폭의 어슷솔기와 박음해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지의 사폭방향은 바지의 허리에서부터 바지 밑단까지의 가로 방향을 말합니다. 따라서 바지의 사폭방향에 대한 설명은 "작은 사폭의 어슷솔기는 큰 사폭의 곧은 솔기와 박음해 준다."가 옳습니다. 이는 작은 사폭의 어슷솔기가 큰 사폭의 곧은 솔기와 밀착되어 바지의 모양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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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동정달기에 대해 옳게 설명된 것은?

  1. 동정 끝은 깃끝에서 깃너비 정도 올라간 위치에 놓인다.
  2. 동정을 안감 깃쪽으로 넘겨 꺽고 겉감 깃쪽에서 1cm 땀으로 뜬다.
  3. 동정의 너비는 옷의 종류와 상관없이 남녀 모두 일정하게 한다.
  4. 동정 끝은 깃끝에서 동정너비 정도 올라간 위치에 놓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정달기는 옷의 깃 부분에 끼워 넣는 작은 도형 모양의 부속품으로, 깃의 모양을 유지하고 깔끔한 느낌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동정 끝은 깃끝에서 깃너비 정도 올라간 위치에 놓이는 이유는, 깃의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동정을 깃쪽으로 넘겨 꺽고 겉감 깃쪽에서 1cm 땀으로 뜨면서 동정의 너비는 옷의 종류와 상관없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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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남자 어린이 전복 제작에 필요한 치수가 아닌 것은?

  1. 가슴 둘레
  2. 두루마기 길이
  3. 진동 둘레
  4. 화장 길이
(정답률: 알수없음)
  • 화장 길이는 전복 제작에 필요한 치수가 아닙니다. 화장 길이는 인체의 얼굴 길이를 측정하는 용어이며, 전복 제작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화장 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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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저고리 섶도련의 바느질법으로 올바르게 설명 된 것은?

  1. 섶도련선의 바느질 선상에서 홈질을 하여 모나지 않게 오그린다.
  2. 섶도련선의 바느질 선에서 0.2~0.3cm 밖을 홈질하여 모나지 않게 오그린다.
  3. 섶도련의 바느질 선에서 0.2~0.3cm 밖에 솔기를 잘라준다.
  4. 섶도련선의 바느질 선상에서 감치기를 해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섶도련선의 바느질 선에서 0.2~0.3cm 밖을 홈질하여 모나지 않게 오그리는 것은 섶도련의 바느질 선이 얇고 부드러워서 바늘을 꽂을 때 선이 굽어지거나 모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홈질을 하면 선이 자연스럽게 흐르면서 오그리게 되어 깔끔한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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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재봉틀에 사용하는 바늘과 옷감의 두께가 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1. 노방 : 12~14호
  2. 면직물 : 15~17호
  3. 실크 : 18~20호
  4. 모시 : 9~11호
(정답률: 알수없음)
  • 재봉틀에 사용하는 바늘은 바늘의 굵기에 따라 호수로 구분되며, 옷감의 두께와 바늘의 호수는 짝지워져야 합니다. 모시는 9~11호 바늘을 사용하며, 다른 보기들은 모시보다 더 두꺼운 옷감에 사용하는 바늘의 호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모시는 바늘과 옷감의 두께가 바르게 짝지워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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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저고리 원형을 제도할 때 고대 치수는?

  1. B/10 - 0.5 cm
  2. B/10 + 0.5 cm
  3. (B/10 + 0.5 cm) × 2
  4. (B/10 - 0.5 cm) × 2
(정답률: 알수없음)
  • 저고리 원형을 제도할 때 고대 치수는 "(B/10 - 0.5 cm) × 2" 이다. 이유는 저고리 원형을 제도할 때는 원의 지름이 아닌 원주를 기준으로 측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B는 원주의 길이를 나타내며, B/10은 1/10분의 1을 의미한다. 이때, 0.5cm를 빼는 이유는 저고리를 입었을 때 너무 타이트하지 않도록 고려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2를 곱하는 이유는 저고리를 앞뒤로 제도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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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남자 저고리의 겉섶을 마름질 할 때 주의할 점은?

  1. 깃머리에서 앞길이까지 한다.
  2. 깃머리에서 앞길이 + 시접까지 한다.
  3. 진동1/2에서 앞길이까지 한다.
  4. 진동1/2에서 앞길이 + 시접까지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남자 저고리의 겉섶을 마름질 할 때는 깃머리에서 시작하여 앞길이와 시접까지 모두 포함하여 마름질해야 합니다. 이는 저고리의 모양을 유지하면서 깔끔하게 마무리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진동1/2에서 앞길이 + 시접까지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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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옷감을 정리할 때 올바른 손질법은?

  1. 식서에 가위집은 90° 로 넣는다.
  2. 식서에 가위집은 45° 로 넣는다.
  3. 식서는 모두 잘라 낸다.
  4. 물에 담갔다가 다려서 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옷감을 정리할 때 가위집으로 식서를 넣는 이유는 옷감이 늘어나거나 변형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90°로 넣으면 식서가 늘어나거나 뒤틀릴 수 있지만, 45°로 넣으면 옷감의 직조와 방향을 유지하면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손질법은 "식서에 가위집은 45° 로 넣는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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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활옷을 만들 때 알맞은 옷감은?

  1. 문양이 있는 갑사
  2. 화려한 운문단
  3. 견직물 중 무늬없는 공단
  4. 물실크 양단
(정답률: 알수없음)
  • 활옷은 사냥 시 움직임이 자유로워야 하고, 소리가 적게 나야 하기 때문에 가벼우면서도 조용한 견직물 중 무늬없는 공단이 알맞습니다. 문양이 있는 갑사나 화려한 운문단, 물실크 양단은 활동성이 떨어지고 소리가 크게 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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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의 한복구성 중에서 가윗집을 넣는 부분은?

  1. 섶코
  2. 배래
  3. 도련
  4. 깃머리
(정답률: 알수없음)
  • 가윗집은 한복의 소재 중 하나인 섞은 직물을 말합니다. 이러한 섞은 직물을 만들기 위해선 섶코(섞은 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섶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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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오방장 두루마기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오색 옷감으로 만들어 오방장이라 한다.
  2. 길과 소매는 연두색이다.
  3. 섶은 모두 노랑색이다.
  4. 깃과 고름은 남색으로 하기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택지 중 "섶은 모두 노랑색이다."는 오방장 두루마기의 설명이 아닌 것이다. 이유는 오방장 두루마기는 다양한 색상의 옷감으로 만들어지며, 섶도 다양한 색상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따라서 "섶은 모두 노랑색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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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피복재료학

41. 한복구성 시 가윗집을 넣지 않아도 되는 곳은?

  1. 버선의 수눅 박기
  2. 당의의 도련
  3. 원삼의 깃
  4. 곁마기
(정답률: 알수없음)
  • 한복 구성 시 가윗집은 주로 상위 계층의 사람들이 입는 것이므로 일반적인 사람들이 입는 한복에서는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곁마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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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부모에게 동짓날 버선을 지어 드리는 풍속 등 바느질을 기록한 책은?

  1. 신당서
  2. 규합총서
  3. 규중칠우쟁론기
  4. 조침문
(정답률: 알수없음)
  • "규합총서"는 조선시대에 바느질과 관련된 여러 가지 풍속과 예절을 기록한 책이다. 이 책에는 시부모에게 동짓날 버선을 지어 드리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내용들이 기록된 이유는 조선시대에는 바느질이 여성의 중요한 생활 습관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규합총서"가 시부모에게 동짓날 버선을 지어 드리는 풍속 등 바느질을 기록한 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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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한복의 재단법 중 옳은 설명은?

  1. 본과 옷감의 결 구분이 없다.
  2. 좌우 한 쌍을 겹쳐놓고 재단한다.
  3. 큰 무늬는 맞추지 않아도 된다.
  4. 본은 작은 것을 먼저 배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복의 재단법 중 옳은 설명은 "좌우 한 쌍을 겹쳐놓고 재단한다." 이다. 이유는 한복은 대개 대칭적인 디자인이 많기 때문에, 좌우 한 쌍을 겹쳐놓고 재단하면 두 옷감이 완전히 대칭이 되어 더욱 깔끔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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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남자바지를 제작하려고 할 때 필요한 치수는?

  1. 엉덩이 둘레, 바지길이
  2. 밑위길이, 엉덩이 둘레
  3. 엉덩이 길이, 바지길이
  4. 바지부리 + 허리둘레
(정답률: 알수없음)
  • 남자바지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치수는 바지의 핏과 사이즈를 결정하는 엉덩이 둘레와 바지길이입니다. 엉덩이 둘레는 바지가 몸에 잘 맞도록 중요한 치수이며, 바지길이는 바지의 길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치수입니다. 따라서 "엉덩이 둘레, 바지길이"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바지 제작에 필요한 치수이지만, 엉덩이 둘레와 바지길이보다는 부수적인 치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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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여자 가슴둘레가 86 ㎝ 되는 사람의 저고리 등품은?

  1. 40
  2. 43
  3. 47
  4. 55
(정답률: 알수없음)
  • 여자의 저고리 등품은 가슴둘레에서 6을 뺀 값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86-6=80 이 되고, 이 값이 가장 가까운 보기는 "4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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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아크릴계 섬유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올론
  2. 테릴렌
  3. 아클릴란
  4. 캐시밀론
(정답률: 알수없음)
  • 테릴렌은 폴리에스테르 계열의 섬유로, 아크릴계 섬유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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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재생 인조 섬유 중에서 흡습이 되었을 때 강도가 가장 적게 떨어지는 것은?

  1. 니트로 셀룰로스 레이온
  2. 비스코스 레이온
  3. 구리암모늄 레이온
  4. 아세테이트 셀룰로스 레이온
(정답률: 알수없음)
  • 아세테이트 셀룰로스 레이온은 흡습성이 높지 않아서 습기에 노출되어도 강도가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재생 인조 섬유들보다 더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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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필링성이란?

  1. 섬유가 서로 엉켜 딱딱한 덩어어리가 되는 성질이다.
  2. 밀링성을 말한다.
  3. 직물에 유연함을 부여하는 성질이다.
  4. 섬유가 서로 엉키는 성질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필링성은 섬유가 서로 엉켜 딱딱한 덩어어리가 되는 성질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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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복합섬유를 만드는 목적과 관계 있는 것은?

  1. 강신도 증가
  2. 흡습성 증가
  3. 대전방지
  4. 권축을 생성하여 벌키성을 지니게 함
(정답률: 알수없음)
  • 복합섬유를 만드는 목적은 권축을 생성하여 벌키성을 지니게 함입니다. 이는 섬유 간의 마찰을 증가시켜 강신도를 증가시키고, 섬유 내부에 물 분자를 더 많이 포함시켜 흡습성을 증가시키며, 섬유의 밀도를 높여 대전방지 효과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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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양털의 탄화처리는 무엇을 제거하기 위함인가?

  1. 울 그리이스
  2. 광물질
  3. 섬유소 불순물
  4. 스윈트
(정답률: 알수없음)
  • 양털은 섬유소 불순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탄화처리를 통해 이를 제거해야 한다. 섬유소 불순물은 양털의 표면에 붙어 있어서 불순물을 제거하지 않으면 양털이 부식되거나 변색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털을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섬유소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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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탄성(Elasticity)이란 무엇인가?

  1. 섬유가 마찰에 의하여 대전되는 성질
  2. 섬유에 하중을 가하면 변형되었다가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
  3. 4℃에 있어서 동일한 물량에 대한 무게의 비
  4. 피복이 착용중에 마찰된 부분의 표면에 pill이 생기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탄성은 섬유에 하중을 가하면 변형되었다가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입니다. 즉, 섬유가 늘어나거나 줄어들었을 때, 그 상태가 일시적이며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는 섬유의 구조와 관련이 있으며, 섬유가 가지고 있는 탄성이 높을수록 변형에 대한 복원력이 강해지므로 더욱 튼튼한 소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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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 섬유 중 단섬유의 길이가 가장 긴 것은?

  1. 아마
  2. 대마
  3. 저마
  4. 황마
(정답률: 알수없음)
  • 단섬유의 길이는 마 섬유 중에서 가장 긴 것은 저마입니다. 이는 저마가 다른 마 섬유에 비해 섬유의 직경이 크고, 섬유의 길이가 길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마는 특히 직물 제조에 많이 사용되며, 고급 원단의 원료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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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아마섬유의 공정 수분율은?

  1. 12 %
  2. 13 %
  3. 13.75 %
  4. 15 %
(정답률: 알수없음)
  • 아마섬유는 건조한 상태에서 측정되기 때문에, 수분이 적어야 공정 수분율이 낮아진다. 따라서, 수분이 가장 적은 "12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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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섬유 중 산 알칼리에 비교적 강한 섬유는?

  1. 동물성 섬유
  2. 재생 섬유
  3. 반합성 섬유
  4. 합성 섬유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합성 섬유

    이유: 합성 섬유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섬유로, 강한 화학적 결합력을 가지고 있어 산 알칼리에 비교적 강합니다. 반면에 동물성 섬유와 재생 섬유는 자연적으로 생성된 섬유로, 화학적으로 덜 안정적이며 산 알칼리에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반합성 섬유는 합성 섬유와 자연 섬유의 특성을 결합한 것으로, 강한 화학적 결합력을 가지고 있지만 합성 섬유보다는 산 알칼리에 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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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무명섬유가 섬유 서로간에 잘 엉키게 하여 방적성을 좋게 해주는 원인은?

  1. 결절
  2. 겉비늘
  3. 크림프
  4. 천연꼬임
(정답률: 알수없음)
  • 천연꼬임은 섬유를 서로 엮어주는 구조물로, 섬유가 서로 잘 엉키게 되어 방적성을 좋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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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산업현장에서 안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인식되고 유지됨으로서 발생할 수 있는 사항 중 잘못 기술된 것은?

  1. 직장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이직율이 증가된다.
  2. 기술이 축적되어 품질이 향상되고 생산효율을 원활히 해준다.
  3. 상하 동료간에 인간 관계가 개선된다.
  4. 회사내에 질서가 유지되고 투자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직장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이직율이 증가된다."는 잘못 기술된 것입니다. 실제로는 직장의 안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아질수록 직원들은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기 때문에 이직율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장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이직율이 감소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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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중독과 질식에서 구조 후의 처치로서 잘못된 것은?

  1. 통풍이 잘되는 곳에 눕혀 놓는다.
  2. 사고현장의 환기를 충분히 한다.
  3. 담요 등으로 의복을 따뜻이 한다.
  4. 자력으로 호흡할 수 있으면 따뜻한 물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고현장의 환기를 충분히 하지 않으면 가스나 유독물질이 남아있어 다시 중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고현장의 환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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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방진마스크를 사용할 때(취급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착용시는 안면의 밀착도는 중요하지 않다.
  2. 사용 후에는 건조한 전용보관 장소에서 보관한다.
  3. 조임은 안면에 통증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조인다.
  4. 여과제에 분진의 부착정도에 따라 교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착용시는 안면의 밀착도는 중요하지 않다."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올바른 방진마스크 사용법에서는 안면의 밀착도가 중요합니다. 마스크가 안면에 밀착되지 않으면 공기가 누설되어 바이러스나 미세먼지 등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착용법을 따라 마스크를 밀착시켜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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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안전조직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라인형
  2. 라인-스테프 혼합형
  3. 스테프형
  4. 라운드형
(정답률: 알수없음)
  • 라운드형은 안전조직 유형 중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유는 라운드형은 조직 구조가 원형으로 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라인형, 라인-스테프 혼합형, 스테프형과는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다. 라운드형은 대개 작은 조직에서 사용되며, 구성원들 간에 상호작용이 많고 의사결정이 중앙집중화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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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불안전한 상태에 의한 재해 중 재해 발생율이 가장 많은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작업 환경의 결함
  2. 작업 복장의 결함
  3. 안전 방호장치의 결함
  4. 물자 자체의 결함
(정답률: 알수없음)
  • 물자 자체의 결함은 제품이나 재료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재해로, 제조 과정에서 생산된 결함이나 불량품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작업 환경이나 작업 복장, 안전 방호장치 등과 달리 직접적으로 제품 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율이 가장 높은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제조 과정에서의 품질 관리와 검사가 중요하며, 불량품을 제거하고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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