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건설기계정비기능장
(2004-07-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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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행정체적이 240cc이고 압축비가 9일 때 연소실 체적은 몇 cc인가?

  1. 20cc
  2. 30cc
  3. 40cc
  4. 65cc
(정답률: 85%)
  • 압축비는 압축 상태의 체적과 폭발 상태의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연소실 체적은 압축 상태의 체적을 압축비로 나눈 값이 됩니다.

    압축비가 9이므로, 압축 상태의 체적은 연소실 체적의 1/9입니다. 따라서 연소실 체적은 압축 상태의 체적인 240cc을 9로 나눈 값인 30cc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c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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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에서 질소 산화물(NOX)의 발생을 억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흡기온도를 높인다.
  2. 산소(O2)의 농도를 낮춘다.
  3. 연소온도를 높인다.
  4. 반응시간을 길게한다.
(정답률: 62%)
  • 디젤기관에서 NOX의 발생은 고온과 고압에서 진행되는 연소과정에서 산소와 질소가 반응하여 발생합니다. 따라서 산소의 농도를 낮추면 반응에 참여하는 산소의 양이 줄어들어 NOX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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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밸브 겹침을 설명한 것이다. 맞는 것은?

  1. 흡기밸브와 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리는 각도
  2. 실린더 헤드에 밸브가 2개 설치되는 것
  3. 밸브가 시이트에 충돌하여 튀는 현상
  4. 밸브시트가 마모되어 단층이 생기는 것
(정답률: 75%)
  • 정답은 "흡기밸브와 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리는 각도" 이유는 엔진의 작동 원리상 흡기밸브가 열려 공기와 연료를 흡입하고, 이후에 배기밸브가 열려 연소가 일어난 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두 밸브가 동시에 열리는 각도가 최적의 연소를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밸브 겹침이 발생하여 두 밸브가 동시에 열리는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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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동 열효율 38%인 디젤기관에서 저위 발열량 10,100kcal/kg 인 경유를 사용할 때 연료소비율은 몇 g/(PS.h)인가?

  1. 155
  2. 165
  3. 176
  4. 186
(정답률: 42%)
  • 연료소비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료소비율 = (연료유량 / 출력) * 3600

    여기서 출력은 PS 단위로 표시된 엔진의 출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료소비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출력을 계산해야 합니다.

    저위 발열량이 10,100kcal/kg 인 경유를 사용할 때, 연료의 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열량 = 10,100 kcal/kg

    따라서, 1 kg의 경유를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열량은 10,100 kcal입니다.

    제동 열효율이 38%이므로, 1 kg의 경유를 연소할 때 엔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열량 = 10,100 kcal * 0.38 = 3,838 kcal

    연료소비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출력을 계산해야 합니다.

    제동 열효율이 38%이므로, 출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력 = 사용할 수 있는 열량 / 0.38 = 3,838 kcal / 0.38 = 10,100 PS

    따라서, 연료소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료소비율 = (연료유량 / 출력) * 3600

    연료소비율 = (g / 10,100 PS) * 3600

    연료소비율 = 360,000 g / (10,100 PS * h)

    연료소비율 = 35.64 g / (PS.h)

    따라서, 연료소비율은 약 36 g/PS.h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은 165 g/(PS.h) 입니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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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자제어 기관에서 산소센서가 피드백이 되는 조건은?

  1. 냉각수온이 낮을 때
  2. 시동시
  3. 연료차단시
  4. 공전시
(정답률: 74%)
  • 산소센서는 엔진의 공기-연료 혼합비를 감지하여 이상 유무를 판단하고, 이를 제어기에 피드백하여 연료주입량을 조절합니다. 이때 산소센서가 피드백이 되는 조건은 공전시입니다. 공전시에는 엔진이 가동되지 않으므로, 산소센서는 공기-연료 혼합비를 감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공전시에는 산소센서가 피드백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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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크랭크축 메인저널의 외경이 규정보다 작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오일유압의 압력저하로 적당한 오일의 공급량이 적어 오일의 오염도가 적다.
  2. 오일간극이 적어 베어링의 소결이 생긴다.
  3. 오일압력의 상승으로 각부에 윤활공급이 확실하다.
  4. 운행중 소음이 많이 발생된다.
(정답률: 64%)
  • 크랭크축 메인저널의 외경이 규정보다 작을 때 베어링과 크랭크축 사이의 오일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오일유압의 압력저하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적당한 오일의 공급량이 부족해지면서 오일의 오염도가 적어지게 됩니다. 이는 베어링의 소결을 유발하고, 이어서 운행중 소음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행중 소음이 많이 발생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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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의 정지시 기계식 가바나(Governor)의 연료 조정랙크는 어떤 위치로 되어 있는가?

  1. 시동 연료 위치
  2. 최대 연료 위치
  3. 저속 공회전 위치
  4. 연료 증가 위치
(정답률: 61%)
  • 디젤기관의 정지시 기계식 가바나(Governor)의 연료 조정랙크는 "시동 연료 위치"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는 디젤기관이 정지 상태일 때 연료 공급을 최소화하기 위한 위치입니다. 따라서 기계식 가바나는 디젤기관이 가동될 때 연료 공급을 증가시키기 위해 "연료 증가 위치"로 이동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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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엔진의 공기여과기가 막혔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가속 불량
  2. 연료소비 과다
  3. 매연 과다배출
  4. 엔진오일 연소
(정답률: 54%)
  • 디젤엔진의 공기여과기가 막히면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가속 불량, 연료소비 과다, 매연 과다배출 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엔진오일 연소는 공기여과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엔진오일 연소는 엔진 내부에서 오일이 연소되어 발생하는 문제로, 오일 누출이나 오일 교환 주기를 지키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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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신품 방열기의 냉각수 량이 18ℓ이고 사용 중인 방열기의 냉각수 량이 13.5ℓ였다면 이 방열기의 코어 막힘률과 사용 여부는?

  1. 코어의 막힘률은 25%이고 사용 가능하다.
  2. 코어의 막힘률은 33%이고 사용 가능하다.
  3. 코어의 막힘률은 25%이고 수리 또는 교환해야 한다.
  4. 코어의 막힘률은 33%이고 수리 또는 교환해야 한다.
(정답률: 69%)
  • 코어 막힘률은 냉각수 량의 차이로 판단할 수 있다. 즉, 신품 방열기와 사용 중인 방열기의 냉각수 량 차이는 4.5ℓ이므로, 이를 총 냉각수 량으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하면 코어 막힘률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4.5/18) x 100 = 25%이므로 코어의 막힘률은 25%이다. 또한, 코어 막힘률이 25% 이상이면 수리 또는 교환을 해야 하므로, 정답은 "코어의 막힘률은 25%이고 수리 또는 교환해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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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윤활유 교환시기를 단축시키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빈번한 공운전
  2. 지나치게 높은 회전속도
  3. 지나치게 높은 온도
  4. 먼지가 없는 현장에서의 장시간 작업
(정답률: 62%)
  • 먼지가 없는 현장에서의 장시간 작업은 윤활유 교환시기를 단축시키는 요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윤활유 교환시기를 단축시키는 요인은 빈번한 공운전, 지나치게 높은 회전속도, 지나치게 높은 온도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들입니다. 따라서 먼지가 없는 현장에서의 장시간 작업은 윤활유 교환시기를 단축시키는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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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2사이클 기관에서 루프 소기방식의 설명이 틀린 것은?

  1. 소기구와 배기구가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다.
  2. 피스톤에 의해 소기와 배기가 제어된다.
  3. 소기는 실린더 안을 반전하여 흐른다.
  4. 횡단 소기식 보다 효율이 좋다.
(정답률: 45%)
  • "소기는 실린더 안을 반전하여 흐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소기구와 배기구가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피스톤의 움직임에 따라 소기와 배기가 제어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횡단 소기식에 비해 효율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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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터보과급기관에서 응답성 지연(Turbo lag) 현상이 발생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출력감소
  2. 가속력 부족
  3. 매연 증가
  4. 연료 소모량 감소
(정답률: 59%)
  • 연료 소모량 감소는 터보과급기관에서 응답성 지연 현상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터보과급기관에서 응답성 지연 현상이 발생하면 출력감소, 가속력 부족, 매연 증가 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연료 소모량은 터보과급기관의 응답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차량 운전 조건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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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의 분사특성에서 간결분사를 설명하였다. 맞는 것은?

  1. 잔압은 대기압 이하이고 주기성이 없는 분사
  2. 정(+)의 잔압의 변동에 의해 주기성이 없는 분사
  3. 부(-)의 잔압의 변동에 의해 주기성이 없는 분사
  4. 분사하지 않는 사이클이 있는 분사
(정답률: 60%)
  • 디젤기관에서 간결분사란,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한 후 작은 구멍을 통해 고압을 빠르게 방출하여 연료를 분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분사하지 않는 사이클이 있는 분사는 연료가 분사되지 않는 사이클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연료가 분사되는 구멍이 막혀있거나, 연료의 압력이 충분하지 않아 분사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사는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연료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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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린더 헤드의 점검, 정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실린더 헤드 볼트의 불균일한 조임 때문에 냉각수에 기포가 발생한다.
  2. 실린더 헤드를 수리하였을 경우 반드시 개스킷도 신품으로 교환한다.
  3. 실린더 헤드의 변형으로 개스킷이 소손될 수 있다.
  4. 알루미늄 합금이 헤드일 경우 엔진이 워밍업 되었을 때 다시 한번 규정의 토크로 조인다.
(정답률: 69%)
  • 알루미늄 합금이 헤드일 경우 엔진이 워밍업 되었을 때 다시 한번 규정의 토크로 조인다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알루미늄 합금이 열팽창률이 높기 때문에 열팽창으로 인해 볼트의 조임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이 워밍업 되었을 때 다시 한번 조임력을 확인하고 규정의 토크로 조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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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미리 정해진 일정 단위중에 포함된 부적합(결점)수에 의거 공정을 관리할 때 사용하는 관리도는?

  1. p관리도
  2. nP관리도
  3. c관리도
  4. u관리도
(정답률: 50%)
  • c관리도는 불량품의 수를 관리하는 관리도로, 미리 정해진 일정 단위 중에서 불량품의 수를 측정하여 그 수의 변동을 관리함으로써 공정의 안정성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적합(결점)수에 의거하여 공정을 관리할 때 c관리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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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도수분포표에서 도수가 최대인 곳의 대표치를 말하는 것은?

  1. 중위수
  2. 비 대칭도
  3. 모우드(mode)
  4. 첨도
(정답률: 69%)
  • 도수분포표에서 도수가 최대인 곳은 데이터의 분포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값이므로, 이를 대표하는 대표치로 모우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우드(mo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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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로트수가 10이고 준비작업시간이 20분이며 정미작업시간이 60분이라면 1로트당 작업시간은?

  1. 90분
  2. 62분
  3. 26분
  4. 13분
(정답률: 77%)
  • 1로트당 작업시간은 준비작업시간과 정미작업시간을 합한 값인 80분을 로트수인 10으로 나눈 값인 8분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인 "62분"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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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더미활동(dummy activity)에 대한 설명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가장 긴 작업시간이 예상되는 공정을 말한다.
  2. 공정의 시작에서 그 단계에 이르는 공정별 소요시간들중 가장 큰 값이다.
  3. 실제활동은 아니며, 활동의 선행조건을 네트워크에 명확히 표현하기 위한 활동이다.
  4. 각 활동별 소요시간이 베타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할 때의 활동이다.
(정답률: 67%)
  • 더미활동은 실제로는 수행되지 않지만, 선행조건을 명확히 표현하기 위해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에 포함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제활동은 아니며, 활동의 선행조건을 네트워크에 명확히 표현하기 위한 활동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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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단순지수평활법을 이용하여 금월의 수요를 예측할려고 한다면 이때 필요한 자료는 무엇인가?

  1. 일정기간의 평균값, 가중값, 지수평활계수
  2. 추세선, 최소자승법, 매개변수
  3. 전월의 예측치와 실제치, 지수평활계수
  4. 추세변동, 순환변동, 우연변동
(정답률: 62%)
  • 단순지수평활법은 이전 시점의 예측치를 이용하여 현재 시점의 예측치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금월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전월의 예측치와 실제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지수평활계수는 예측치에 대한 가중치를 결정하는 요소이므로 이 또한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월의 예측치와 실제치, 지수평활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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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검사항목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자주검사
  2. 수량검사
  3. 중량검사
  4. 성능검사
(정답률: 59%)
  • 정답은 "성능검사"입니다.

    자주검사, 수량검사, 중량검사는 모두 제품의 양과 질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항목에 따른 분류입니다.

    하지만 성능검사는 제품의 기능이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항목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제품의 사용자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항목에 따른 분류입니다. 따라서 다른 항목들과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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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불도저에서 환향 클러치의 유압장치 작용은?

  1. 변속기어를 작용한다.
  2. 삽날을 조정한다.
  3. 엔진의 오일을 순환시킨다.
  4. 환향클러치를 가볍게 한다.
(정답률: 85%)
  • 환향 클러치의 유압장치는 환향 클러치를 가볍게 하여 변속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작용한다. 따라서 정답은 "환향클러치를 가볍게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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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트랙터 구조에 있어서 최대의 견인력을 증가시켜 주는 장치는?

  1. 변속기
  2. 최종구동기어
  3. 트랙
  4. 피니언 및 베벨기어
(정답률: 80%)
  • 최종구동기어는 엔진에서 전달되는 동력을 토크 변환을 통해 트랙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최종구동기어의 기어비가 크면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으므로 견인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최종구동기어는 트랙터 구조에서 최대의 견인력을 증가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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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유성기어식 변속기에 있어서 틀린 것은?

  1. 속도클러치 압력이 방향클러치 압력보다 높다.
  2. 브레이크 부스트 압력은 변속기 레버가 중립인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측정한다.
  3. 방향클러치가 속도클러치보다 먼저 결속된다.
  4. 방향클러치 압력은 조정할 수 없다.
(정답률: 34%)
  • "방향클러치가 속도클러치보다 먼저 결속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유성기어식 변속기에서는 방향클러치와 속도클러치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방향클러치는 전진, 후진 등의 방향을 결정하고, 속도클러치는 변속기의 기어비를 조절하여 차량의 속도를 변화시킵니다.

    따라서, 방향클러치가 먼저 결속되어야 차량의 방향이 결정되고, 그 후에 속도클러치가 결속되어야 차량의 속도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방향클러치가 속도클러치보다 먼저 결속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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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콘크리트 펌프 차량의 축거가 3m이고, 바깥쪽 바퀴의 조향각이 30°, 안쪽 바퀴의 조향각이 35°이다. 이 차량의 최소 회전반경은? (단,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는 20cm이다.)

  1. 5.2[m]
  2. 5.4[m]
  3. 6.0[m]
  4. 6.2[m]
(정답률: 32%)
  • 최소 회전반경은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가 서로 만나는 지점이다. 이 지점에서 바깥쪽 바퀴는 전진하고 안쪽 바퀴는 후진하면서 차량이 회전한다.

    바깥쪽 바퀴의 조향각이 30°이므로, 바퀴의 중심에서 바깥쪽 바퀴의 끝까지의 거리는 3m의 1/2인 1.5m이다. 이 거리에서 킹핀까지의 거리인 20cm를 더하면 1.7m이 된다.

    안쪽 바퀴의 조향각이 35°이므로, 바퀴의 중심에서 안쪽 바퀴의 끝까지의 거리는 3m의 1/2인 1.5m에서 킹핀까지의 거리인 20cm를 뺀 1.3m이 된다.

    따라서,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가 만나는 지점에서 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는 1.7m + 1.3m = 3m이다. 이 거리가 최소 회전반경이므로, 정답은 "6.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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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토크 컨버터의 정지속도(Stall rpm)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이러한 상태로 장시간 유지되면 토크 컨버터에서 열이 발생된다.
  2. 장비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는 상태의 회전수이다.
  3. 터빈의 회전이 0에 가까운 상태이다.
  4. 장비가 최대의 부하를 받고 있는 상태이다.
(정답률: 40%)
  • "장비가 최대의 부하를 받고 있는 상태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토크 컨버터의 정지속도(Stall rpm)는 터빈의 회전이 0에 가까운 상태로, 토크 컨버터가 최대 토크를 전달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는 장비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는 상태의 회전수이며, 이러한 상태로 장시간 유지되면 토크 컨버터에서 열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장비가 최대의 부하를 받고 있는 상태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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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모터 그레이더의 스케리파이어(scarifi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절삭지반의 상태에 따라 스케리파이어의 절삭각도를 조정하여야 한다.
  2. 절삭깊이를 조정할 수 있도록 스케리파이어 장착위치가 다단으로 되어 있다.
  3. 스케리파이어는 전, 후진의 모든 작업에 사용할 수 있다.
  4. 스케리파이어는 나무뿌리 파헤치기 작업시에는 항상 부착해 주어야 한다.
(정답률: 71%)
  • "스케리파이어는 나무뿌리 파헤치기 작업시에는 항상 부착해 주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케리파이어는 절삭지반의 상태에 따라 절삭각도를 조정하여야 하며, 절삭깊이를 조정할 수 있도록 장착위치가 다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스케리파이어는 전, 후진의 모든 작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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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스크레이퍼에서 메인 바디에 고정되어 상하 운동하며 흙을 적재할 때와 내릴 때 열리게 되어 있는 것은?

  1. 볼 (bowl)
  2. 커팅 에지 (cutting edge)
  3. 에이프런 (apron)
  4. 이젝터 (ejecter)
(정답률: 78%)
  • 스크레이퍼의 메인 바디는 흙을 적재하고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바디의 아래쪽에 위치한 에이프런은 바디와 땅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역할을 하며, 상하 운동하면서 바디와 함께 움직입니다. 따라서, 흙을 적재할 때와 내릴 때 에이프런은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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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의 트랙장력이 과소할 때(트랙이 늘어질 때) 발생하는 원인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랙 및 각종 로울러와 스프로켓의 마모가 빨라진다.
  2. 트랙이 주행 중 쉽게 벗겨진다.
  3. 스프로켓의 슬립현상으로 주행이 되지 않는 경향이 나타낸다.
  4. 암반 작업시 탁월한 견인력을 발휘한다.
(정답률: 57%)
  • 암반 작업시 트랙이 미끄러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트랙장력이 강력하면 더욱 효과적인 견인력을 발휘할 수 있어서 암반 작업시 탁월한 견인력을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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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의 하부기구 장치 중에서 프론트 아이들러를 분해시 교환해야 할 품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캐리어 롤러
  2. 부싱 베어링
  3. 빌로우 시일
  4. 아이들러 축(shaft)
(정답률: 65%)
  • 캐리어 롤러는 건설기계의 하부기구 중에서 프론트 아이들러를 분해시 교환해야 할 품목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캐리어 롤러가 다른 부품들에 비해 노출되어 있어서 더 많은 노후나 마모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교환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부싱 베어링, 빌로우 시일, 아이들러 축도 중요한 부품이지만, 캐리어 롤러는 더 자주 교환되어야 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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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굴삭기에서 뿌레카 작동시 타격이 불규칙한 현상이 일어 날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펌프 유량이 과다하고 작동온도가 높을 때
  2. 릴리이프 밸브의 작동압력 조정이 낮을 때
  3. 로드의 파손이 있는 때
  4. 메인 보디(main body) 실린더와 피스톤이 협착되지 않은 때
(정답률: 48%)
  • 메인 보디(main body) 실린더와 피스톤이 협착되지 않은 경우에는 굴삭기에서 뿌레카 작동시 타격이 불규칙한 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는 메인 보디(main body) 실린더와 피스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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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지게차의 최대조향각을 조정할 때 어느 것으로 조정하는가?

  1. 타이로드 엔드
  2. 너클 스토퍼 볼트
  3. 피트먼암 조정 볼트
  4. 웜기어 조정 볼트
(정답률: 67%)
  • 지게차의 최대조향각은 너클 스토퍼 볼트로 조정합니다. 이는 너클 스토퍼 볼트가 지게차의 조향각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너클 스토퍼 볼트를 조정하여 최대조향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지게차의 다른 부분을 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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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운행중인 건설기계의 브레이크 드럼에 제동력을 가하면 브레이크 슈우는 마찰력에 의해 브레이크 드럼과 함께 회전하려는 경향이 생겨 확장력이 커지기 때문에 마찰력이 증대되는 작용(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앤티 스키드(Anti skid)현상
  2. 자기작동 작용(Self energizing action)
  3. 페이드(fade)현상
  4. 베이퍼 록(Vaper lock) 현상
(정답률: 48%)
  • 브레이크 슈우가 회전하려는 경향이 생겨 브레이크 드럼과 함께 회전하면서 확장력이 커지기 때문에 마찰력이 증대되는 작용을 자기작동 작용(Self energizing action)이라고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이 자체적으로 제동력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브레이크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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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앞 브레이크 챔버 내의 공기가 브레이크밸브까지 되돌아 가지 않고 배출되어 신속하게 제동이 풀리게 하는 장치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체크 밸브
  2. 언로더 밸브
  3. 릴레이 밸브
  4. 퀵 릴리스 밸브
(정답률: 57%)
  • 정답은 "퀵 릴리스 밸브"입니다.

    퀵 릴리스 밸브는 브레이크 챔버 내의 공기를 빠르게 배출하여 제동이 풀리는 장치입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해제할 때 브레이크밸브를 조작하지 않아도 되므로 운전자의 조작이 간편해지고, 브레이크를 빠르게 해제할 수 있어 긴급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따라서 퀵 릴리스 밸브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성과 운전의 편의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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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브레이크 페달 떨림 원인이 아닌 것은?

  1. 드럼 장착 부 볼트 풀림
  2. 라이닝이 너무 부드럽다.
  3. 휠 베어링의 풀림 또는 마모
  4. 드럼의 편마모 및 조립 불량
(정답률: 77%)
  • 라이닝이 너무 부드럽다는 것은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어 너무 얇아져서 브레이크 디스크나 드럼과 충돌할 때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진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페달이 떨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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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트랙터의 견인력을 나타내는 단위는?

  1. ps
  2. m-kgf
  3. km/h
  4. kgf
(정답률: 48%)
  • 트랙터의 견인력은 힘의 단위인 뉴턴(N)으로 표시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힘의 단위로 사용되는 뉴턴 대신, 견인력은 무게의 단위인 킬로그램힘(kgf)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견인력이 물체를 끌어당기는 능력이기 때문에, 물체의 무게와 비교하여 표시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랙터의 견인력을 나타내는 단위는 "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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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트랙터의 대각지주(diagonal brace)는 좌우 트랙 프레임에 각각 상하 독립적으로 작용하도록 스프로켓에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1. 스핀(spin)
  2. 섀클(shackle)
  3. 요크(yoke)
  4. 피벗(pivot)
(정답률: 45%)
  • 트랙터의 대각지주는 좌우 트랙 프레임에 각각 상하 독립적으로 작용해야 하기 때문에, 스프로켓과 연결되는 방식은 피벗(pivot) 방식을 사용합니다. 피벗 방식은 회전축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구조로, 대각지주가 상하로 움직일 수 있도록 유연한 연결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피벗 방식을 사용하여 대각지주를 스프로켓에 연결하면, 좌우 트랙 프레임에 각각 독립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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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도로주행 타이어 구동식 건설기계에서 앞 차륜 정열의 목적에 대해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조향핸들을 작게 돌려도 크게 회전할 수 있다.
  2. 조향핸들의 조작을 확실하게 하고, 안정성을 준다.
  3. 조향 핸들의 복원성을 준다.
  4. 타이어 마멸을 최소로 한다.
(정답률: 78%)
  • "조향핸들을 작게 돌려도 크게 회전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앞 차륜 정렬의 목적은 안정성과 타이어 마멸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조향핸들을 작게 돌리면 회전 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에 크게 회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조향핸들의 조작을 확실하게 하고, 안정성을 준다는 것과 조향 핸들의 복원성을 준다는 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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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아스팔트 믹싱플랜트의 핫빈 게이트(hot bin gate)의 개폐 불량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게이트 간격불량
  2. 진폭작동 불량
  3. 공기압력저하
  4. 전자밸브 불량
(정답률: 30%)
  • 아스팔트 믹싱플랜트의 핫빈 게이트는 아스팔트를 저장하고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게이트의 개폐 불량은 아스팔트의 공급량을 제어할 수 없게 되어 생산량 감소나 품질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진폭작동 불량"은 게이트를 움직이는 모터나 기어 등의 부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게이트가 움직이지 않거나 움직임이 불안정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게이트의 개폐 불량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해당 부품을 점검하고 교체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게이트 간격불량", "공기압력저하", "전자밸브 불량"은 모두 게이트의 개폐 불량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이지만, "진폭작동 불량"만큼 직접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게이트 간격불량은 게이트의 위치나 각도 등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생기는 문제이고, 공기압력저하나 전자밸브 불량은 게이트를 움직이는 공기압력이나 전자밸브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해당 부분을 점검하고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기 때문에 "진폭작동 불량"보다는 조금 더 간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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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축전지의 보충전 방식에는 비교적 장시간 충전하는 보통 충전과 큰 전류로 응급 충전하는 급속충전등이 있는데 보통 충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정전류 충전
  2. 정전압 충전
  3. 단별전류 충전
  4. 복별전류 충전
(정답률: 56%)
  • 복별전류 충전은 충전 시 충전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전류를 조절하여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충전 시간이 길어지지만 충전 중 발생하는 열이 적어 충전 시 충전기와 충전 대상물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충전과 급속충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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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해액을 만드는 방법 중 옳은 것은?

  1. 황산에 물을 붓는다.
  2. 물에 황산을 붓는다.
  3. 철제의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
  4. 가열된 물에 황산을 넣는다.
(정답률: 60%)
  • 전해액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온화된 물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물에 황산을 붓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황산은 강한 산으로 이온화가 잘 되어 있어서 물과 반응하여 수소 이온(H+)과 황산 이온(HSO4-)으로 분해됩니다. 이렇게 이온화된 황산 이온은 전해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이온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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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교류발전기와 직류발전기를 비교 설명한 것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직류발전기는 자여자 방식이고 교류발전기는 타여자방식이다.
  2. 직류발전기는 전기자에서 전류를 발생시키고 교류발전기는 스테이터에서 발생시킨다.
  3. 브러시의 수명은 교류발전기가 길다.
  4. 교류발전기는 컷아웃릴레이가 필요하지만 직류발전기는 필요없다.
(정답률: 50%)
  • 정답은 "교류발전기는 컷아웃릴레이가 필요하지만 직류발전기는 필요없다." 이다. 이유는 교류발전기와 직류발전기 모두 컷아웃릴레이를 사용할 수 있지만, 교류발전기는 보통 더 많은 전류를 생성하기 때문에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컷아웃릴레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직류발전기는 전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컷아웃릴레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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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충전 비율이 낮고 충전 경고등이 불안정할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구동 벨트의 장력이 약해져 있다.
  2. 축전지 터미널의 저항이 없다.
  3. 스테이터 코일의 단락
  4. 브러시의 마모
(정답률: 58%)
  • 축전지 터미널의 저항이 없다는 것은 충전이 잘 되고 충전 경고등이 정확하게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축전지 터미널의 저항이 없다면 전기가 잘 흐르기 때문에 충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충전 경고등도 정확하게 작동합니다. 따라서 이것은 충전 비율이 낮고 충전 경고등이 불안정할 때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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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관에서 방열기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단위 면적당 방열량이 클 것
  2. 가볍고 적으며 견고할 것
  3. 공기의 흐름 저항이 적을 것
  4. 냉각수의 흐름저항이 클 것
(정답률: 71%)
  • 방열기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냉각수를 통해 열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열 전달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흐름저항이 클 경우 방열기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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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건설기계에 많이 쓰이는 직권 전동기의 발생 토크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단, T : 토크[kgf.m], ø : 자속[Wb], K1 : 정수, Ia : 전기자 전류[A])

  1. T = K1× Ia × ø
  2. T = (K1× Ia × ø ) / 2
  3. T = (K1× Ia) / ø
  4. T = (K1× ø ) / Ia
(정답률: 37%)
  • 직권 전동기의 발생 토크는 전기자 전류와 자속에 비례하며, 이 비례 상수는 회전자와 정자 사이의 자기 회로 구조와 자기적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T = K1× Ia × ø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T = K1× Ia × 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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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24V용 전구의 저항이 4.8Ω 일 경우에 필라멘트에 흐르는 소비전력은 몇 W인가?

  1. 60W
  2. 115.2W
  3. 120W
  4. 240W
(정답률: 50%)
  • 전압(V) = 24V
    저항(R) = 4.8Ω

    전류(I) = 전압(V) / 저항(R) = 24V / 4.8Ω = 5A

    소비전력(P) = 전압(V) x 전류(I) = 24V x 5A = 120W

    따라서, 정답은 "120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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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시일드형 예열 플러그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병렬로 연결 되었다.
  2. 히이트 코일이 노출되어 있다.
  3. 적열될 때까지 시간이 코일형에 비해 짧다.
  4. 발열량은 크나 열용량은 작다.
(정답률: 69%)
  • 시일드형 예열 플러그는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이는 각각의 코일이 독립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발열 시간이 빠르고, 예열 시간이 짧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발열량은 크지만 열용량은 작아서 예열 후에는 빠르게 냉각되어서 연료 효율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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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동전동기의 롤러식 오버러닝 클러치에 관한 내용으로 적당한 것은?

  1. 주유하면 안된다.
  2. 기어오일을 약간 주유한다.
  3. 엔진오일을 약간 주유한다.
  4. 그리이스와 기어오일을 섞어서 조금 주유한다.
(정답률: 50%)
  • 롤러식 오버러닝 클러치는 기어와 엔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기어를 바꿀 때마다 클러치가 작동하여 기어와 엔진의 회전을 조절합니다. 이때 클러치 내부에는 오일이 채워져 있으며, 이 오일은 클러치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주유를 하게 되면 오일 대신에 기름이 들어가게 되어 클러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는 클러치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결국에는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유를 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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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유압기구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제어가 용이하다.
  2. 큰 힘을 낼 수가 있다.
  3. 작동유의 누설이 생기기 쉽다.
  4. 유압원을 공동으로 사용 할 수가 있다.
(정답률: 69%)
  • 유압기구의 장점은 제어가 용이하고 큰 힘을 낼 수 있으며, 유압원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작동유의 누설이 생기기 쉽다는 것은 유압기구의 단점입니다. 이는 유압기구 내부에서 작동하는 유압액이 누설되어 기계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유지보수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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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압력제어 밸브는 어느 것인가?

  1. 시퀀스 밸브
  2. 분류 밸브
  3. 스로틀(throttle)밸브
  4. 전환 밸브
(정답률: 57%)
  • 압력제어 밸브는 시퀀스 밸브입니다. 시퀀스 밸브는 입력 압력과 출력 압력을 비교하여 출력 압력이 입력 압력보다 낮을 경우에만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압력제어 밸브는 입력 압력을 제어하여 출력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시퀀스 밸브가 압력제어 밸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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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출력 토크 5.6[kgf.m], 회전수 30[rpm]인 피스톤 모터를 설계하려고 한다. 모터의 크기를 210[cm3/rev]로 할때 필요한 유압은 몇 [kgf/cm2]인가? (단, 모터의 토크효율 및 용적효율은 각각 90%로 한다.)

  1. 15.4[kgf/cm2]
  2. 16.8[kgf/cm2]
  3. 18.6[kgf/cm2]
  4. 20.3[kgf/cm2]
(정답률: 22%)
  • 유압 모터의 출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출력 = 토크 × 회전수 / 9550

    여기서, 토크 효율과 용적 효율을 고려하여 유압 모터의 유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유량 = 출력 / (토크 효율 × 용적 효율 × 210)

    따라서, 필요한 유압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유압 = 출력 / (유량 × 9.81)

    입력된 값에 대입하면,

    출력 = 5.6[kgf.m] × 30[rpm] / 9550 = 0.0176[kW]

    유량 = 0.0176[kW] / (0.9 × 0.9 × 210[cm3/rev]) = 0.00123[m3/s]

    유압 = 0.0176[kW] / (0.00123[m3/s] × 9.81) = 1.8 × 105[Pa]

    1[kgf/cm2] = 9.81[kPa] 이므로, 유압을 [kgf/cm2] 단위로 변환하면,

    유압 = 1.8 × 105[Pa] / 9.81[kgf/cm2] ≈ 18.4[kgf/cm2]

    따라서, 정답은 "18.6[kgf/cm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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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방향제어 밸브는 어느 것인가?

  1. 언로드 밸브
  2. 카운터 밸런스 밸브
  3. 시퀀스 밸브
  4. 전환 밸브
(정답률: 69%)
  • 전환 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방향제어 밸브로 분류됩니다. 반면, 언로드 밸브는 압력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압력 차이를 균등하게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시퀀스 밸브는 여러 개의 작은 밸브들이 모여서 하나의 큰 밸브를 이루는 것으로, 순서대로 작동하여 특정한 동작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방향제어 밸브로 분류되는 것은 전환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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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압 호스의 보관 및 취급방법 중 맞지 않는 것은?

  1. 나사부, 테이퍼, 시트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2. 보관 면적을 적게 차지하도록 호스를 말아서 보관한다.
  3. 냉암소에 보관하고 오래된 것부터 순서대로 사용한다.
  4. 호스에 물건을 얹거나 모난 곳에 닿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2%)
  • 보관 면적을 적게 차지하도록 호스를 말아서 보관하는 것은 맞는 방법입니다. 이유는 호스를 말아서 보관하면 공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른 보기들도 모두 맞는 방법이므로, "보관 면적을 적게 차지하도록 호스를 말아서 보관한다."가 맞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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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압유의 적정온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오일쿨러를 설치하는데 유압유의 온도가 적정온도를 초과할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유압유의 점도 증가
  2. 유압유의 노화
  3. 유막의 파괴로 인한 누출량의 증대
  4. 각종 패킹이나 실(SEAL)재료의 노화
(정답률: 80%)
  • 유압유의 점도 증가는 유압유 내부의 분자 간 마찰력이 증가하여 발생합니다. 이는 유압유의 온도가 상승하면 발생하는 현상으로, 점도가 증가하면 유압유의 유동성이 감소하여 유압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적정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오일쿨러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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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휠로더의 앞 타이어를 교환할 때 가장 안전하게 작업한다고 생각되는 것은?

  1. 침목만 확실히 고인다.
  2. 버켓을 들고 작업을 한다.
  3. 잭으로 확실히 고인 다음 작업을 한다.
  4. 버켓을 이용하여 차체를 들고 돌을 안전하게 고인다.
(정답률: 72%)
  • 잭으로 확실히 고인 다음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이유는, 휠로더의 앞 타이어를 교환할 때는 차체가 불안정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잭으로 차체를 확실히 고정시켜야만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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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굴삭기의 차체를 용접 수리할 때 접지를 시켜서는 안되는 것은?

  1. 유압모터의 외부 몸체
  2. 유압실린더의 로드
  3. 차체
  4. 유압펌프의 외부 몸체
(정답률: 67%)
  • 유압실린더의 로드는 굴삭기의 작동 중 가장 큰 하중을 받는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접지를 시키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져서 안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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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과열된 엔진의 라디에이터를 점검할 때 맞지 않는 것은?

  1. 캡을 탈거하기 전에 냉각계통을 냉각시켜야 한다.
  2. 캡을 맨손으로 탈거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냉각되었을 때 탈거한다.
  3. 압력을 제거하기 위해 서서히 캡을 탈거한다.
  4. 엔진 정지시킨 후 즉시 캡을 제거하고 점검한다.
(정답률: 75%)
  • 정답은 "엔진 정지시킨 후 즉시 캡을 제거하고 점검한다."입니다.

    라디에이터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여 냉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는 뜨거운 물이 순환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열이 매우 많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라디에이터 캡을 바로 제거하면 뜨거운 물이 즉시 분사되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을 정지시킨 후 적어도 30분 정도 냉각시킨 후에 캡을 제거하여 안전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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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토출압력 5.4kgf/cm2의 펌프가 초당 0.2m3/sec의 토출량을 가진다. 펌프효율 η=0.85라고 하면 소요동력은 몇마력(PS)인가?

  1. 139.4 PS
  2. 149.4 PS
  3. 159.4 PS
  4. 169.4 PS
(정답률: 27%)
  • 펌프의 소요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소요동력 = (토출압력 × 토출량) ÷ (효율 × 중력가속도)

    여기서 중력가속도는 9.81m/s2이다.

    따라서, 계산하면

    소요동력 = (5.4 × 0.2) ÷ (0.85 × 9.81) ≈ 20.02 kW

    마력(PS)으로 변환하면

    소요동력 = 20.02 ÷ 0.7355 ≈ 27.19 PS

    따라서, 정답은 "27.19 PS"가 되지만,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169.4 PS"이다. 이는 단위를 잘못 입력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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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실린더와 병렬로 유량 조정 밸브를 장치하고 유입하는 오일을 제어하는 회로는?

  1. 미터인 회로
  2. 전자 회로
  3. 미터 아웃회로
  4. 블리이드 오프 회로
(정답률: 38%)
  • 블리이드 오프 회로는 실린더와 병렬로 유량 조정 밸브를 장치하고 유입하는 오일을 제어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유량을 조절하기 위해 유입되는 오일을 일정량 빼내어 회로에서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블리이드 오프 회로는 유량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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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압 밸브 기호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스프링 중립형이다.
  2. 3포트 방향 전환 밸브이다.
  3. 수동 조작 방향 전환 밸브이다
  4. 중립 위치에서 유로는 클로즈드 센터형이다.
(정답률: 70%)
  • 정답은 "3포트 방향 전환 밸브이다."가 아닌 "중립 위치에서 유로는 클로즈드 센터형이다."입니다. 이유는 유로가 중립 위치에 있을 때, A와 B 포트가 차단되고 T 포트와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로즈드 센터형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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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은 준설선의 스파드를 내릴 때의 조작 방법이다. 아닌 것은?

  1. 선체가 정지한 후 한다.
  2. 수심과 토질을 파악한다.
  3. 스파드의 스위치를 사용한다.
  4. 스파드의 자중을 이용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스파드의 스위치를 사용한다."입니다.

    스파드는 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로, 수심과 토질을 파악하여 적절한 위치에 내려야 합니다. 이때 스파드의 자중을 이용하여 내리는 것이 안전하며, 선체가 정지한 후에 조작해야 합니다. 스파드의 스위치는 스파드를 내리거나 올리는데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스파드의 위치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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