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소비자가 제품결정을 위한 대안의 평가 시 각 상표별로 한 속성에서 느끼는 단점을 다른 속성의 강점으로 상쇄하여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은?
2. 가격대 별로 패션 상품을 세분화한 것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 영업 머천다이저의 업무는?
4. 국내 생산 소싱 중 자체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5. 제조업자와 디자이너가 상품라인의 일부나 전부를 상점으로 가져와 주로 VIP나 소수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미니 패션쇼의 형태의 판촉활동은?
6. 바람직한 패션머천다이징을 위해 행해지는 패션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상품구성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7. 인구통계적 시장세분화의 주요변수가 아닌 것은?
8. 한개 혹은 극히 적은 수의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여 그 안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추구하는 전략은?
9. 기업중심의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며, 기업의 존속에 핵심적 성공요인이 될 수 있는 새로운 패션마케팅 관리의 접근 방식과는 거리가 먼 것은?
10. 일반적인 품평과 수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1.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2. 소매업의 상품기획 중 예산기획은 다음 중 어느것으로 시작하는가?
13. 고수익성이 마케팅 목표인 패션 기업이 고품질, 고가격의 브랜드 포지션을 추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은?
14. 패션기업의 가격결정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15. 신제품을 개발한 패션기업이 고려할 수 있는 가격전략 중 시장침투가격전략으로 적절한 상황이 아닌 것은?
16. 패션 소매상의 기준에서 위탁판매제도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17. 패션머천다이징 프로세스에 관한 내용 중 생산기획업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8. 다음 중 영업부문 패션 스페셜리스트가 아닌 것은?
19. 가격인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다음 중 상품기획 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가둑의 최고 품질 부위에 해당하는 곳은?
22. 소재경향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시 유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23. 플란넬, 개버딘, 데님, 새틴 등의 직물과 연관되는 트렌드는?
24. 소재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에 대한 순서가 옳은 것은?
25. 미세한 유리가루를 원단에 부분적으로 도포하여 주간에는 햇빛에 의한 스파클(sparkle) 효과를 주고, 야간에는 불빛에 의한 반사효과를 발휘하는 금속성 광택이 발생하는 소재는?
26. 평균중합도가 가장 큰 섬유는?
27. 퍼지 트렌드 소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8. 가공방법에 따른 가죽의 종류 중 장갑을 만들 때 사용된 것이 유래된 것으로, 표면을 샌드페이퍼로 기모시켜 아주 가느다란 털이 있는 것으로 감촉이 좋고 유연한 것은?
29. 패션상품 제작을 위한 소재 선택 시 고려할 조건과 사항의 연결이 틀린 것은?
30. 패션제품 구매 시 발생할 수 있는 불만족의 요인이 아닌 것은?
31. 기존의 제품들을 시각적으로 분류, 분석하고 새로운 제품의 위치를 구체화시키는데 사용하는 도구는?
32. 열가소성 물질을 필름으로 제조한 후에 분할하여 평편한 테이프 형태로 만든 후 연신하여 강한 광택의 이미지로 많이 사용되는 실은?
33. 헤어 섬유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34. 안전, 보건, 환경, 품질 등 13개 법정인증마크를 통합해 단일화한 국가통합인증마크는?
35. 패션 이미지에 따른 소재의 느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6. 청바지(blue jeans)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인디고 데님의 염색방법은?
37. 소재특성에 알맞은 효과적인 패턴의 연결이 틀린 것은?
38. 조젯 크레이프(georgette crepe) 직물의 특징이 아닌 것은?
39. 직물의 조직과 해당 직물의 연결이 옳은 것은?
40. 위파일 직물에 해당하는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상품분류 중 매상고는 크지만 이미 신장률이 둔화되어 패션사이클의 절정을 맞이하고 있는 상품은?
42.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소매 업태별 상품구성 전략에 대한 연결 내용으로 옳은 것은?
44. 인터넷 광고와 관련이 없는 것은?
45. 물류 기능에 해당하는 업무로 거리가 먼 것은?
46. 소매점포의 상품구성을 위한 상품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7. 광고수명이 길고,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하기에 가장 적합한 광고매체는?
48. 구매동기를 자극하거나 브랜드 이미지를 인식시키기 위해 점포가 기획한 콘셉트 등을 시각적인 상품고성에 의해 구체화시키는 총체적인 표현전략을 의미하는 것은?
49. 상품의 재고관리시스템에서 과잉재고로 인해 발생 가능한 문제점과 거리가 먼 것은?
50. 소매점포의 연간 영업기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1. VMD 전개의 기본요소에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 DM(direct mail)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3. 인터리어 디스플레이의 동선 계획시 고객과 판매원의 동선 길이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54. 패션점포의 상품구색 계획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5. 창고나 물류센터로 입고되는 상품을 보관 단계 없이 곧바로 소매점에 배송하는 물류시스템은?
56. 영업기별 전략 중 도입기 전략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57. 양판점(general merchandise stor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8. 패션상품 구성에서 상품의 깊이를 결정하는 요소로 틀린 것은?
59. 잠재고객들이 많이 다니는 호텔로비, 대형집회장, 공항터미널 등 주로 판매장소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상품을 진열하는 디스플레이는?
60. 패션유통정보 시스템 중 POS(point of sales)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인체계측 시 피계측자의 자세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62. 유장의 길이를 잴 때 올바른 계측 방법은?
63. 다음 중 옷감의 안과 겉을 구분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64. 동일색상의 조합에서 톤의 변화를 충분히 살린 배색으로 온화하고 무난한 배색효과를 주는 것은?
65. 시접을 겉에서 한번 받은 후 0.5cm 너비로 자른 후 안으로 뒤집어 다시 접고, 시접을 1cm로 받는 솔기로, 얇은 직물이나 세탁을 자주하는 옷에 주로 이용하는 것은?
66. 패턴의 기초 구성선이 아닌 것은?
67. 재봉사의 규격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8. 등이 굽어서 어깨가 당기면서 주름이 생길 경우의 보정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69. 톤의 설명 중 틀린 것은?
70. 안감 봉제 시 퍼커링 발생 방지를 위한 체크 항목이 아닌 것은?
71. X자형 실루엣이 아닌 것은?
72. 표준 치수의 패턴을 주어진 사이즈의 치수에 따라 각 부위별로 증감하여 패턴을 제작하는 것은?
73. 간접계측법의 종류로서 인체 회단체형과 종단체형을 알 수 있는 계측법은?
74. 대량생산이 결정된 패턴을 재단하고자 하는 소재와 같은 넓이의 형지에 식서방향으로 맞춰 배열한 요척방법은?
75. 길원형과 소매가 따로 제도, 재단되어 길원형의 진동에 달리는 소매는?
76. 의복의 배색효과에서 명도와 채도의 단계를 주어 리듬감을 주는 배색은?
77. 가리비 고개 껍질을 뜻하는 것으로 파장적인 모양의 가장자리 장식에 해당하는 것은?
78. 필라멘트사를 방적사로 피복하여 봉제성이 우수하고 다른 합섬사에 비해 내열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한 재봉사는?
79. 안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80. 다음 중 재단공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패션소재 트렌드 분석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82. 패션 기업이 핫 스팟(hot spot)을 알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정보의 유형은?
83. 직장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서 T.O.P를 의식한 옷차림을 하는 타입을 많이 볼 수 있다. T.O.P의 P에 해당하는 것은?
84.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이 아닌 것은?
85. 다음 소비자 정보 중 어패럴 메이커와 유통업체에서 상품 판매에 성공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할 정보는?
86. 패션마케팅의 자료의 유형 중 1차 자료인 것은?
87.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AIO법으로 조사하고자 할 때 측정 항목이 아닌 것은?
88. 패션산업의 특성상 국제유행색협회의 유행색 결정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89. 다음 정보는 어떤 정보에 속하는 것인가?
90. 패션정보의 분석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 패션트렌드 정보의 요소 중 패션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을 기본으로 패션트렌드가 될 수 있는 주제를 분류하여 분석하는 것은?
92. 패션정보의 시계열 추이로 볼 때 가장 먼저 예측되어 지는 정보는?
93. 패션마케팅 조사 중 소비자들의 상품 및 브랜드에 대한 태도, 선호도, 제품구매 및 점포선택행동에 대한 조사를 하기 위해 널리 애용되는 방법은?
94. 패션 머천다이징에 필요한 정보 중 판매실적정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5. 패션트렌드 정보분석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96. 패션의 경향이란 뜻으로, 패션동향 즉 패션이 변화하고 있는 기본적인 흐름은?
97. 소재정보의 분석 내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98. 경쟁사나 선진기업이 무엇을, 왜, 어떻게 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기업내부의 변화를 추구하는 혁신적인 활동은?
99. 시장정보 분석에 포함되는 내용으로만 묶인 것은?
100. 패션 마케팅 자료수집 시 표본추출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