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시마주시게루(Shimizu Shiegeru)의 상품구성 중의 하나로, 전략상품의 품목구성비는 전품목의 약 30~40%정도를 차지하지만 실제 매출액은 20~30% 정도 불과하다. 파는 상품이라기 보다 보여주는 상품은?
2. 패션 머천다이저의 자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 디자인 컨셉을 설정할 때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4. 외적 탐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 최근 물적 유통 시스템에 관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6. 정보분석업무, 상품기획업무, 생산지원업무 등을 하는 패션 스페셜리스트는?
7. 유통경로에서 채널캡틴(Channel Captain)의 의미는?
8. 다음 중 어패럴 머천다이저로서의 자질이 아닌 것은?
9. 소비자 수요의 변화 정도를 나타내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바르게 표현된 것은?
10.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은?
11. 다음 중 패션 바이어의 직무가 아닌 것은?
12. 패션 유통경로 간 수직적 갈등의 예는?
13. 시장 세분화를 위한 기준 설정에 관한 항목으로 옳은 것은?
14. 패션산업의 특징에 관한 것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5. 리테일 머천다이저가 PB상표(유통업체/소매업체 상표)를 개발할 때의 특징이 아닌 것은?
16. 상표와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7. 다음 중 패션기업의 생산기획 업무가 아닌 것은?
18. 패션 상품의 특성에 대해 옳은 것은?
19. 마케팅 관리의 발전단계(4단계)중 기업에서 표적시장(Target market)의 욕구, 필요, 가치등을 확인하고 경쟁기업보다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위한 단계는?
20. 가격의 구성요소 중 공헌이익에 해당하는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환상적이며 화려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로 실루엣과 디테일을 강조하며 밝고 파스텔 조의 색상과 러플, 레이스와 같은 장식적 요소가 많이 사용되는 트렌드 테마는?
22. 의류시험소에서 원단의 품질 기준치에 해당하는 불합격 처리되는 결점 기준은?
23. 염색가공에서 제직(weaving)또는 편성(knitting)이 끝난 생지(生地)에 부착된 불순물을 제거해 내는 과정은?
24. 소재를 취급하는 소재 전문회사나 패션회사의 MD가 소재 경향을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시 꼭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문제 오류로 현재 복원중입니다. 보기 내용을 아시는 분들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보기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25. 주자직의 특성으로 맞는 것은?
26. 다음 중 연화하여 용융하는 특징을 가지지 않는 섬유는?
27.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프로세스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28. 목재 펄프나 면 린터 등 셀룰로스를 원료로 사용하여 얻어진 섬유로서, 셀룰로스가 주성분인 섬유는?
29. 다음 중 가볍고 부드러우며,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섬유는?
30. 다음 중 패션소재의 선택조건에 있어서 용도 및 기능과의 적합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1. 필라멘트사에 꼬임을 주어 권축을 가지게 한 후 열처리 하여 만든 실은?
32. 다음 중 능직에 속하지 않는 것은?
33. 하절기에 사용하고 남은 재고인 소모 크레이프(Crepe)소재를 추동용으로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가공은?
34. 다음 중 3대 합성섬유로 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35. 다음 중 부직포의 용도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36. 현재 패션상품 기획과정에서 상품 차별화의 수단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은?
37. 편성물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38. 고감성과 다양성을 겸비한 복합소재로 대표되는 글로벌 트렌드 소재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39. 자사가 의도하는 제품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최적의 텍스타일을 검토하여 선택하거나 개발하는 작업은?
40. 다음 중 소재의 감성별 특징이 틀린 것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어떤 브랜드가 자켓, 팬츠, 스웨터, 원피스, 티셔츠 등의 상품군을 골고루 갖추어 놓았을 때 우리는 상품이 어떠하다고 말하는가?
42. 다음 중 비주얼 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의 설명 으로 옳은 것은?
43. 광고에 활용되는 인쇄매체인 신문의 가장 큰 장점은?
44. 패션의류유통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으로 대리점, 특약점, 직영점 등의 유통경로를 설명하는 마케팅경로는?
45. 상품 구매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요소가 아닌 것은?
46. 패션매장의 상품구색 계획을 세울 때 순서로 가장 적당한 것은?
47. 전자상거래의 특징이 아닌 것은?
48. 패션홍보를 위하여 언론매체에 이와 관련된 자료를 작성해서 배포하는 것은?
49. 패션상품의 영업계획을 기획할 때 영업기 설정 중 실매기의 전략에 해당되는 것은?
50. 상품구성의 폭이란 구색을 갖추는 상품의 종류를 말한다. 다음 중 상품구성의 종류를 결정하는 요소는?
51. 다음 중 무점포형 패션소매상의 유형에 속하는 것은?
52. 상품구성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53. 재고를 관리하는 방법에는 중점관리와 개별관리가 있다. 다음 중 개별관리에 해당되는 것은?
54. 패션유통경로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55. 다음 중 고객에게 상품의 이미지를 직접 전달시키는 효과가 가장 큰 방법은?
56. A업체에서는 최근 수요가 높은 스포츠 브랜드인 B와 경쟁할 새로운 유통브랜드를 만들려고 동일 품질을 B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마진을 낮출 예정이다 A업체의 가격결정방법은?
57.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활동을 하는 상인은?
58. 직접우편광고(direct mail)의 특징은?
59. 광고 매체유형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0. 적절한 매장 동선계획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생산의뢰서 작성에 가장 필요하지 않는 사항은?
62. 안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3. 몸판과 소매가 연결되어 한 장으로 재단이 되는 형의 슬리브는?
64. 실표뜨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 재봉사에 표시된 30‘s/2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66. 마킹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7. 다음 중 직물 산업의 전개순서로 옳은 것은?
68. 원형에 절개선을 넣어 다트로 접어 없애줌으로써 플레어분을 벌려 주는 형의 스커트는?
69. 상하가 거의 수직에 가까운 스트레이트(straight) 실루엣은?
70. 톤(tone)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71. 옷감의 표시 방법으로 옷감을 상하지 않게 하는 가장 완전한 표시 방법은?
72. 짧은 유행에서 긴 유행으로의 기간에 따른 유행의 구분 단계가 가장 올바른 것은?
73. 키를 커 보이게 하는 패션디자인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는 것은?
74. 다음 중 색의 3속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75. 기본 사이즈의 마스터 패턴을 주어진 사이즈의 도표 내에서 치수에 따라 패턴 사이즈를 증감시키는 것은?
76. LG, 삼성 등과 같은 대규모 메이커에서 개발한 상품에 독자적인 이름과 마크를 붙인 상표는?
77. 다음 중에서 가장 명도가 낮은 무채색은?
78. 다음 중 가장 활동하기 편한 소매산의 높이는?
79. 봉사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80. 인터넷 비즈니스 마케팅 중 기업간 거래를 나타내는 용어는?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패션정보 분석 기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82. 상권분석의 절차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83. 다음 A.I.O연구에 사용되는 요소 중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나타내는 것은?
84. 시장조사에서 해외 패션정보를 사용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85. 국제유행색협회에서 유행색을 결정하는 시기는?
86. 유행색을 결정하는 기관끼리 묶인 것은?
87. 인터셀렉션(Interselection)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88. 패션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종류 중 예산 계획에 중요한 자료가 되며 다음 시즌의 기획자료가 되는 것은?
89. 다음 중 소비자 정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0. 시장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 패션마케팅 조사방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92. 정보기획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93. 다음 그림과 같은 시장점유율 차이별 명칭은?
94. 다음 중 패션 트렌드정보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5. 다음 중 패션기업의 경쟁정보 수집의 중요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6. 각 국가와 대표적인 패션 스트리트의 연결이 틀린 것은?
97. 다음 중 외적환경요인 중 패션기업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과업환경이 아닌 것은?
98. 시장분석 요인 중에서 표적집단의 실체와 자사 개발제품이 경쟁적 우위를 점유할 수 있는 핵심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분석방법은?
99. A.I.O 분석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0. 다음 중 소비자 조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