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패션마케팅
1. 인적판매는 판매원이 직접 고객과 대면하여 자사의 패션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도록 권유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말하며 판매원 판매라고도 한다. 따라서 패션점포에서의 중요한 판매원의 역할이 아닌 것은?
2. 리테일 머천다이징 프로세스의 첫 단계는?
3. 마케팅관리의 발전과정으로 옳게 나열된 것은?
4. 패션점포의 판매 포인트를 나타내고, 제품의 컨셉을 가장 잘 나타내는 점포의 얼굴이라 하며 상품 코디네이션으로 보여지는 연출 표현은?
5. 패션 유통 경로의 유형 중 대리점주의 상품 선별 능력과 전문 리테일 바이어 기능이 가장 요구되는 유형은?
6. 표적시장 마케팅의 주요 3단계의 올바른 순서는?
7. 상품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8. 패션머천다이저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 리테일 머천다이징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10. 패션머천다이저의 업무와 책임은 크게 1)목표설정 책임, 2)정보분석 책임, 3)조직운영 책임, 4)업무체크 책임, 5)의사결정 책임의 다섯가지 정도로 분류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상품기획 입안, 판매기획 입안, 생산· 물류기획입안, 예산기획 입안은 어디에 속하는가?
11. 소비자의 구매대리인 역할을 하는 직종은?
12.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임무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3. 패션마케팅은 패션이라고 하는 특성을 지닌 상품의 마케팅 활동이다. 다음 중 패션마케팅의 개념 또는 특징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14. 다음 중 마케팅 믹스에 속하지 않는 것은?
15. 제품의 가격 결정시 직접적인 요인이 아닌 것은?
16. 대규모 의류회사의 경우, 기획 머천다이저의 업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7. 제조업 머천다이징 시스템의 주업무 순서가 바르게 설명 된 것은?
18. 세계 유명 컬렉션이 열리는 시기는 소비자가 옷을 구입하기 얼마 전인가?
19. QRS가 제조업자에게 주는 장점이 아닌 것은?
20. 마케팅에서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의 유용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과목: 패션소재기획
21. 양모의 크림프(crimp)가 섬유의 성질에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22. 소재기획시 소재의 선정조건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23. 다음 중 부직포의 특성을 바르게 설명한 것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24. 양모섬유의 특징은?
25. 소재기획 프로세스의 과정 중 상품 구성, Yarn 방향 설정, 시즌별 컬러라인에 해당되는 것은?
26. 양모 섬유와 유사한 성질을 갖고 있어 스웨트, 플리스, 인조모피 등의 겨울 의류로 사용되며 내화학성이 좋아 실험복이나 작업복으로 사용되고 카펫, 모포, 커텐 등의 가정용품에서도 많이 소요되는 합성섬유는?
27. 다음 직물 중에서 소모직물에만 사용되는 직물명은?
28. 행복했던 시절의 향수를 느끼는 인간의 회귀본능을 패션에 접목한 트렌드(Trend)는?
29. 소재기획에 있어서 그 시즌에 나타내고자하는 테마를 시각적으로 제시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도구는?
30. 소재의 표면효과가 가장 금속적 광택을 나타내는 직물은?
31. 레이온 섬유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는 마섬유의 느낌을 주며 촉감적으로는 부드러우면서 드레이프성이 있는 소재의 명칭은?
32. 다음 중 소재기획시 가장 마지막에 수행하는 단계는?
33. 다음 중 열고정하여 플리츠 스커트(pleats skirt)를 만들기에 적당하지 아니한 소재는?
34. 패션트렌드 테마와 소재의 연결이 잘 못된 것은?
35. 다음 소재 중 그 성격이 다른 것은?
36. 다음은 패션트렌드 테마를 나타내는 감성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각 트렌드와 감성 용어가 일치하지 않는 것은?
37. 정부 공인기관이 의류제품의 품질향상과 소비자보호를 위하여 제품에 대한 특성시험을 실시하고 우수한 상품에 부착시키는 인증제도는?
38. 품질관리적인 측면에서 안정되면서 은은하고 부드러움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복합색상 소재는?
39. 소재 경향분석에서 소재 형상별 분류가 잘못된 것은?
40. 필라멘트사와 방적사의 복합구조 형태를 가진 실로 심사에는 필라멘트를 사용하고 여기에 단섬유로 둘러싸면서 방적한 실의 명칭은?
3과목: 유통관리 및 광고
41. 상품 구매 계획에서 결정사항이 아닌 것은?
42. 패션소매점의 상품력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43. MP(상품제안)을 설명하는 내용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44. 선적이 늦어질 수 있으므로 한시즌 미리 주문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45. 의류뿐만 아니라 각종 상품을 부문별로 구성하여 소비자가 일괄 구매를 할 수 있는 대규모 소매점포는?
46. 실제적인 일상생활과 같은 배경에서 상품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로서 제품의 사용상황을 보게하고 환경에 투사된 자신을 시각화하는 디스플레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47. 올바른 고객관리의 원칙이 아닌 것은?
48. 신문광고의 특성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49. 다음 중 대리점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50. 비주얼 머천다이징 개념과 일치하지 않은 것은?
51. 상품구성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52. 소매업 머천다이징의 판매활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3. 광고매체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54. 전단 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55. 의류제조업체가 아울렛 매장을 운영하는 목적은?
56. 1년 중 기온차가 심하고 사회적 행사가 비교적 많아 그에 따른 다양한 판매촉진행사가 필요한 시즌은?
57. 기업이나 브랜드 및 점포에서 구비해야 할 상품그룹의 종류, 상품구성, 이에 대한 방법 등 전체적인 계획을 무엇이라 하는가?
58. 다음 중 패션회사나 소매점이 홍보를 위해 실시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9. 소매상의 판매가격 정책 수립 시 고려할 내용으로 틀린 것은?
60. 다음 상품 중 고객의 구매욕구를 충동시킬 수 있는 특별상품은?
4과목: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 에그(egg) 실루엣, 오우 라인(O line), 배럴실루엣, 코쿤(cocoon)실루엣과 연관있는 실루엣은?
62. 테일러드 자켓의 모심을 바이어스로 재단할 부위는?
63. 재단 작업 요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4. 먼셀의 표색계에서 N9 는 어떤 색상인가?
65. 두장 소매가 달린 테일러드 자켓 재단시 시접을 적게 둘부분은?
66. 패션주기는 일반적으로 소개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를 거치게 된다. 패션제품이 일부 혁신 소비자의 욕구를 성공적으로 충족시키고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수용되기 시작하는 시기는?
67. 다음 중 레이어드 룩의 일종으로 여러 가지 스타일의 의복을 몇 겹 입어 코디네이트 초점을 맞춘 코디네이션을 무엇이라 하는가?
68. 유행의 변화가 잘 안 일어나는 사회는?
69. 다음 중 유행확산 곡선에서 상승단계를 설명하는 것은?
70. 재단기 중 작은 패턴들을 자를 때 주로 사용하며 재단기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옷감을 움직여 재단하는 재단기의 명칭은?
71. 다음 중 일반적인 심지의 선택으로 가장 옳은 것은?
72. 착시효과에 의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73. 의복원형은 기능상 몇가지 종류가 있다. 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74. 필요 이상의 시접은 봉제상 완성선이 잘 나오지 않게 하며 바느질을 어렵게 한다. 다음 중 시접분량이 제대로 연결된 것은?
75. 니트나 스판 소재의 봉제에 적합한 바늘은?
76. 봉제후 봉제선이 매끄럽지 않고 원하지 않는 작은 주름이 생기는 현상은?
77. 패션산업의 특성과 가장 상관이 먼 것은?
78. 복식 디자인의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79. 길원형 제도시 필요한 인체계측 항목이 아닌 것은?
80. 재단시 주의할 점으로 맞지 않는 것은?
5과목: 패션정보분석
81. 색채경향 분석에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는 요인은?
82. 설정된 테마에 따른 컬러, 소재, 아이템별 디자인 방향에 따라 구체적인 스케치를 해가면서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단계는?
83. 라이프 스타일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4. 다음은 상권의 조사방법을 짝지운 것이다. 가장 올바른 것은?
85. 다음은 1950년대 이후 나타난 세계 속의 하위문화들이다. 가장 먼저 등장한 하위문화는 무엇인가?
86. 일본 유행색협회에서 유행색을 결정· 발표하는 시기는?
87. 표적시장 소비자에 대한 정보 조사 방법 중 질적조사에 해당되는 것은?
88. 다음은 자료수집 방법으로 서베이(survey)법을 이용할 때 의 설명이다. 가장 옳은 것은?
89. 현대 패션 테마의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90. 패션 기업은 정보의 활용을 통하여 어떠한 상품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인가?
91. 표적시장내 고객들이 경쟁제품을 비교 평가하는 척도가 아닌 것은?
92. 시장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93. 패션예측을 위해 갖춰야 할 것이 아닌 것은?
94. 패션트랜드 정보원이 아닌 것은?
95. 백화점이 다른 점포와 달리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큰 편익은?
96. 라이프 스타일 조사에서 응답자의 진술이 가격 의식적(price conscious)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것으로 분류되는 질문 항목은?
97. 패션상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98. 다음 중 직물이나 편성물의 표면에 잔털을 일으켜 세우는 공정은?
99. 현대 패션 이미지 중 네츄럴(Natural)한 이미지에 맞지 않은 것은?
100. 시장조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