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5-31)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15-05-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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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색채 연상 형태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주황 - 직사각형
  2. 파랑 - 육각형
  3. 보라 - 타원
  4. 갈색 - 마름모
(정답률: 70%)
  • 주황은 따뜻한 색상이며, 직사각형은 각이 직각인 모양이므로 색채 연상 형태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보라는 차가운 색상이지만 타원은 부드러운 곡선 모양이므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갈색은 중성적인 색상이며, 마름모는 각이 직각이 아닌 다이아몬드 모양이므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파랑은 차가운 색상이지만 육각형은 각이 직각이 아닌 모양이므로 연결이 잘못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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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화가 갖는 역사 또는 삶의 방식에 의하여 색채가 전하는 메시지와 상징이 달라지는데, 각 민족색채의 상징적 특징을 대표적으로 표현해 주는 상징물은?

  1. 상용되는 자동차 색
  2. 많이 팔리는 음식의 색
  3. 국기의 색
  4. 공공건물의 색
(정답률: 100%)
  • 국기는 각 나라의 대표적인 상징물 중 하나이며, 국기의 색은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 삶의 방식 등을 반영하여 선택된 것이기 때문에 각 민족색채의 상징적 특징을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상징물이다. 따라서 국기의 색은 해당 나라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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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채 조절의 효과로 틀린 것은?

  1. 신체의 피로, 눈의 피로를 막아준다.
  2. 공장에서 사고를 줄이기 위해 경고를 나타내는 주황색으로 내부를 칠한다.
  3. 안전을 기하기 위해 자동차의 바깥부분을 난색계통으로 칠한다.
  4. 주거공간의 남향에 있는 방에는 한색계열의 색으로 칠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공장에서 사고를 줄이기 위해 경고를 나타내는 주황색으로 내부를 칠한다." 이다. 이유는 주황색은 경고색으로 인식되어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공장 내부에 주황색을 사용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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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정보 수집방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1. 실험 연구법
  2. 표본조사 연구법
  3. 현장 관찰법
  4. 패널 조사법
(정답률: 82%)
  • 표본조사 연구법은 대상 전체를 조사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일부를 추출하여 대표성 있는 샘플을 만들어 조사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저비용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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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파버비렌은 보라색의 연상 형태를 타원으로 생각했다.
  2. 노란색은 배신, 비겁함이라는 부정의 연상언어를 가지고 있다.
  3. 초록은 부정적인 연상언어가 없는 안정적이고 편안함의 색이다.
  4. 주황은 서양에서 할로윈을 상징하는 색채이기도 하다.
(정답률: 73%)
  • "초록은 부정적인 연상언어가 없는 안정적이고 편안함의 색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초록은 일부 문화에서는 질투, 부정적인 연상 언어를 가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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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계획을 위한 기초로 색채 기호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옳은 설명은?

  1. 배색과 이미지 언어보다는 좌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2. 색채 기호조사 결과는 홍보의 효과는 없다.
  3. 선호, 비선호 보다는 절대적인 상징색을 조사한다.
  4. 색채 기호조사는 감성을 다루므로 SD법을 사용하여 분석한다.
(정답률: 90%)
  • 색채 기호조사는 감성을 다루므로 SD법을 사용하여 분석한다. 이는 감성적인 요소를 다루기 때문에 통계적인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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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은?

  1. 공간감각
  2. 공간지각
  3. 공감각
  4. 연결지각
(정답률: 81%)
  •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은 공감각이다. 공감각은 여러 가지 감각들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경험으로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색채와 음악이 함께 들려올 때, 색채가 음악의 분위기나 감정을 더욱 강조하거나, 음악이 색채의 느낌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이러한 공감각 현상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상을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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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코퍼레이트 컬러(coperate color)란?

  1. 전통적인 색이라는 의미로 민족적인 또는 국가적인 배경의 이미지를 주는 색이다.
  2.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속에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소구하기 위한 고유의 색이다.
  3. 일반적으로 배색의 대상이 되는 부위에서 가장 넓은 면적의 부분을 차지하는 색이다.
  4. 전체 색조에 긴장감을 주거나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77%)
  • 코퍼레이트 컬러는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속에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소구하기 위한 고유의 색입니다. 즉,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대표하는 색으로, 일반적으로 로고나 광고 등에서 가장 넓은 면적의 부분을 차지하며, 전체 색조에 긴장감을 주거나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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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의 연상 효과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제품 정보로서의 색
  2. 사회, 문화 정보로서의 색
  3. 국제 언어로서의 색
  4. 색채 표시 기호로서의 색
(정답률: 60%)
  • 색채 표시 기호로서의 색은 색채 자체가 아니라, 색을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기호나 코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색채의 연상 효과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이 가지는 정보나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색채의 연상 효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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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의 심미적 효과에 대한 내용과 관계가 먼 것은?

  1. 색채조화란 2개 이상의 배색으로 보는 사람들에게 즐거운 감정을 주는 미적효과를 말한다.
  2. 색의 기호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다.
  3. 고채도 끼리의 배색은 눈에 띄므로 색채 배색시 가장 많이 사용한다.
  4. 하나의 색만으로 의미나 상징, 조화를 이루는 것은 아니다.
(정답률: 78%)
  • 색채의 심미적 효과와 관계가 먼 것은 "색의 기호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다. 이는 색이 가지는 의미나 상징이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반면, "고채도 끼리의 배색은 눈에 띄므로 색채 배색시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색채의 조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고채도 색상들을 함께 사용하면 눈에 띄는 조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에 색채 배색에서 자주 사용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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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안전표지에 관한 안전색 및 대비색으로 올바르게 짝지어 진 것은?

  1. 자주 - 초록
  2. 노랑 - 하양
  3. 파랑 - 초록
  4. 빨강 - 하양
(정답률: 50%)
  • 안전표지에서 글씨와 배경색은 대비가 잘 되어야 시각적으로 눈에 잘 띄고 정보 전달이 잘 된다. 빨강은 주의, 경고를 나타내는 안전색으로 사용되며, 하양은 배경색으로 대비가 잘 되어 시각적으로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올바른 짝지어진 색상이다. 따라서 "빨강 - 하양"이 올바른 짝지어진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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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적용된 색채의 이미지가 제품의 장점과 어울리지 않는 것은?

  1. 부드러움이 증가된 아동용 순면침구 - 짙은 청색과 회색 줄무늬를 사용하여 연출하였다.
  2. 건강식품 광고지 - 초록색 바탕에 흰색 글씨를 사용하였다.
  3. 바람의 세기가 조절되는 선풍기 - 흰색과 파란색을 주조색으로 하고 바람의 세기를 조절하는 버튼은 파란색으로 점진적으로 변화시켰다.
  4. 가열 속도가 빠른 버너 - 전체적으로 선명한 빨간색과 동작 버튼은 밝은 노란색으로 하였다.
(정답률: 88%)
  • "부드러움이 증가된 아동용 순면침구 - 짙은 청색과 회색 줄무늬를 사용하여 연출하였다."는 제품의 장점과 어울리지 않는다. 짙은 청색과 회색은 부드러움과는 거리가 멀고, 오히려 냉정하고 단단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부드러움을 강조하는 제품에는 보다 부드러운 색상이 어울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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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매슬로우(Maslow)의 인간의 욕구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 된 것은?

  1. 자아실현 욕구 - 자아개발의 실현
  2. 생리적 욕구 - 배고픔, 갈증
  3. 사회적 욕구 - 자존심, 인식, 지위
  4. 안전 욕구 - 안전, 보호
(정답률: 81%)
  • 사회적 욕구는 자존심, 인식, 지위가 아니라 사회적 관계와 소속감, 사랑과 애정 등을 포함합니다. 자존심, 인식, 지위는 자아실현 욕구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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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연령이 낮을수록 원색계열과 밝은 톤을 선호하다가 성인이 되면서 단파장의 파랑, 녹색을 점차 좋아하게 되는 색채 선호도 변화의 이유는?

  1. 자연환경의 차이
  2. 기술습득의 증가
  3. 인문환경의 영향
  4. 사회적 일치감 증대
(정답률: 63%)
  • 성인이 되면서 사회적 일치감이 증대되면서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색채를 선호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회적인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개인의 취향보다는 사회적인 규범에 따라 선택하는 경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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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채의 정서적 반응과 일치하지 않는 설명은?

  1. 색채의 시각적 효과는 객관적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
  2. 색채감각은 물체의 속성이 아니라 인간의 시신경계에서 결정된다.
  3. 색채는 대상의 윤곽과 실체를 쉽게 파악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4. 색채에 대한 정서적 경험은 개인의 생활양식, 문화적 배경, 지역과 풍토의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88%)
  • "색채의 정서적 반응과 일치하지 않는 설명은?"은 "색채의 시각적 효과는 객관적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 입니다. 이유는 색채는 인간의 시신경계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개인의 생활양식, 문화적 배경, 지역과 풍토의 영향을 받아서 각자 다른 정서적 경험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채의 시각적 효과는 객관적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는 설명은 개인의 주관적인 정서적 반응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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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1세기의 대표적 색채인 청색은 투명하고, 깊이가 있는 디지털 패러다임의 색이 되었다. 이것은 색채마케팅 전략의 영향요인 중 어느 요인에 해당되는가?

  1. 경제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3. 문화적 환경
  4. 자연적 환경
(정답률: 70%)
  • 청색이 21세기의 대표적 색채가 된 것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디지털 화면에서 더욱 선명하고 깊이 있는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이는 기술적 환경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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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콧날이 날카로와지고 눈이 움푹 패이며 관자놀이가 푹 꺼지고 귀가 차가워지고 뒤틀리며, 얼굴 전체의 색이 갈색이나 검은색, 검푸른색, 납빛으로 변한다. 라고 죽음의 징후를 기록한 사람은?

  1. 소크라테스
  2. 히포크라테스
  3. 레오나르도 다빈치
  4. 레오나르드 울리
(정답률: 56%)
  • 이 문장은 고대 그리스 의사인 히포크라테스가 남긴 것으로, 그는 죽음의 징후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히포크라테스의 의학적인 지식과 관찰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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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슷한 구조의 부엌 디자인을 차별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아닌 것은?

  1. 새로운 색채 팔레트의 제안
  2. 소비자 선호색의 반영
  3. 다른 재료와 색채의 적용
  4. 일반적인 색체에 의한 계획
(정답률: 90%)
  • 일반적인 색체에 의한 계획은 다른 부엌 디자인과 큰 차이를 만들지 못하고, 일반적이고 평범한 디자인을 만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차별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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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반적인 기억색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사과 - 빨강
  2. 가지 - 자주
  3. 뭉게구름 - 파랑
  4. 들판 - 녹색
(정답률: 87%)
  • 뭉게구름은 일반적으로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 중 하나이며, 그 색상은 하늘색이나 파란색으로 인식됩니다. 하지만 뭉게구름은 다른 구름들과 달리 더욱 뭉게져 있어서 일반적인 구름의 모양과는 조금 다릅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기억색으로 보기 어려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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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육각형의 형태가 연상되는 색채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위험, 혁명
  2. 희망, 명랑
  3. 안정, 평화
  4. 냉정, 심원
(정답률: 63%)
  • 육각형은 여섯 개의 변으로 이루어져 안정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육각형의 형태가 연상되는 색채는 안정과 평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정, 평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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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미니멀리즘을 하나의 단어로 표현할 때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단순
  2. 축소
  3. 평면
  4. 구조
(정답률: 63%)
  • 미니멀리즘은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고 필수적인 것만을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는 "단순"입니다. "축소"나 "평면"은 미니멀리즘의 일부 측면을 나타내지만, "구조"는 미니멀리즘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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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비례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비례를 구성에 이용하여 훌륭한 형태를 만든 예로는 밀로의 비너스, 파르테논 신전 등이 있다.
  2. 황금비는 어떤 선을 2등분하여 작은 부분과 큰 부분의 비를, 큰 부분과 전체의 비와 같게 한 분할이다.
  3. 비례는 기능과도 밀접하여, 자연 가운데 훌륭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의 형태는 좋은 비례양식을 가진다.
  4. 등차수열은 1:2:4:8:16... 과 같이 이웃하는 두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이다.
(정답률: 50%)
  • "등차수열은 1:2:4:8:16... 과 같이 이웃하는 두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등비수열이 이웃하는 두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이며, 등차수열은 이웃하는 두항의 차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입니다.

    등비수열은 공비(r)를 이용하여 일반항이 an = a1 * r^(n-1)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4:8:16...은 공비가 2인 등비수열입니다. 이웃하는 두항의 비가 2:1, 2:4, 4:8, 8:16...으로 일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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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바우하우스에서 빛을 통한 새로운 예술형식인 포토그램과 포토몽타쥬, 영화와 키네틱 조각을 실험 및 교육하였고, 1937년 미국 시카고의 디자인 대학인 뉴 바우하우스의 교수가 된 사람은?

  1. 요하네스 이텐(Johaness Itten)
  2. 헤르베르트 바이어(Herbert Bayer)
  3. 라즐로 모홀리 나기(Laszlo Moholy-nagy)
  4. 요제프 알베르스(Josef Albers)
(정답률: 53%)
  • 라즐로 모홀리 나기는 바우하우스에서 빛을 활용한 새로운 예술형식을 실험하고 교육하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1937년 미국 시카고의 디자인 대학인 뉴 바우하우스의 교수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라즐로 모홀리 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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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자인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경제성 - 각 원리의 모든 조건을 하나의 통일체로 하는 것
  2. 문화성 - 오랜 세월에 걸쳐 형태와 사용상의 개선이 이루어짐
  3. 합목적성 - 실용성, 효용성이라고도 함
  4. 심미성 - 형태, 색채, 재질의 아름다움
(정답률: 93%)
  • "경제성 - 각 원리의 모든 조건을 하나의 통일체로 하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경제성은 디자인의 비용 대비 효율성을 의미하며, 각 원리의 모든 조건을 하나의 통일체로 하는 것은 합목적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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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설계도 보완을 위해 작업순서와 그 방법, 마감정도, 제품규격, 품질 등을 명시하는 것은?

  1. 견적서
  2. 평면도
  3. 시방서
  4. 설명도
(정답률: 57%)
  • 시방서는 건축물 또는 제품의 설계도 보완을 위해 작업순서와 그 방법, 마감정도, 제품규격, 품질 등을 명시하는 문서이다. 따라서 설계도의 구체적인 실행 방법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어, 건축물 또는 제품의 제작과 관리에 필수적인 문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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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점과 점이 이어지는 선을 소극적인 선이라 한다.
  2. 점의 방향이 끊임없이 변할 때에 직선이 생긴다.
  3. 포물선은 충실한 느낌을 주며 유연한 표정을 가진다.
  4. 선의 동적 특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운동의 속도, 강약, 방향 등이다.
(정답률: 71%)
  • 선은 점과 점을 이어서 만들어진 형태이며, 이어진 점들의 방향이 일정할 때에는 직선이 되고, 그렇지 않을 때에는 곡선이 된다. 이러한 선은 운동의 속도, 강약, 방향 등에 따라 동적인 특성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선의 모양은 이러한 요소들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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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자인 과정에서 드로잉의 주요 역할과 거리가 먼것은?

  1. 아이디어 전개
  2. 형태 정리
  3. 사용성 검토
  4. 프레젠테이션
(정답률: 49%)
  • 드로잉은 디자인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형태를 정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사용성 검토는 디자인의 기능성과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고 개선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사용성 검토는 디자인 과정에서 드로잉과는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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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축물의 색채 계획시에 유의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사용 조건에의 적합성
  2. 광선, 온도, 기후 등의 조건 고려
  3. 환경색으로서 배경적인 역할 고려
  4. 재료의 바람직한 인위성 및 특수성 고려
(정답률: 71%)
  • 건축물의 색채 계획시에 유의할 조건 중에서 "재료의 바람직한 인위성 및 특수성 고려"는 아닙니다. 이유는 건축물의 색채 계획은 주로 사용 조건에의 적합성, 광선, 온도, 기후 등의 조건 고려, 환경색으로서 배경적인 역할 고려 등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재료의 바람직한 인위성 및 특수성은 건축물의 디자인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색채 계획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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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관된 이미지를 부여함으로써 어디서나 시각적으로 이미지가 구별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이미지를 쓰는 것이다.
  2. 심벌은 상징이라는 의미이며, 사상이나 행동이 명시되는 형태 속에 축약된 것을 말한다.
  3. 기업 자체의 이미지 시각화에서 브랜드의 이미지 시각화로 진화해가고 있다.
  4. 응용시스템에는 서식류, 패키지, 사인, 시그니처, 운송용기기, 광고, 유니폼 등이 포함된다.
(정답률: 28%)
  •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다. 모든 보기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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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제품의 구매동기나 사용 시, 주위의 분위기, 특별한 추억 등을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적용하여 디자인하는 방법과 개인의 주관적 가치와 미적욕구를 충족시키는 디자인 분야는?

  1. 그린 디자인
  2. 공공 디자인
  3. 감성 디자인
  4. 유니버설 디자인
(정답률: 91%)
  • 감성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사용할 때 소비자의 감성적인 요구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디자인 분야이다. 따라서 제품의 구매동기나 사용 시, 주위의 분위기, 특별한 추억 등을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적용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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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검정색과 노란색을 사용하는 교통표지판은 색채의 어떠한 특성을 이용한 것인가?

  1. 색채의 연상
  2. 색채의 명시도
  3. 색채의 심리
  4. 색채의 이미지
(정답률: 94%)
  • 검정색과 노란색은 색채의 명시도가 높은 색상이다. 검정색은 어두운 색으로 명확하고 강한 인상을 주며, 노란색은 밝고 선명한 색으로 주의를 끌기에 적합하다. 따라서 교통표지판에서는 이러한 색채의 특성을 이용하여 안전하고 명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검정색과 노란색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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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디자인의 일반적인 정의로 ( )속에 가장 적절한 말은?

  1. 자연
  2. 실용
  3. 생산
  4. 경제
(정답률: 92%)
  • 이 디자인은 기능적이며 실용적인 요소가 강합니다. 따라서 "실용"이 가장 적절한 정의입니다. 이 디자인은 경제적이며 생산성이 높은 디자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연"과는 관련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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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9세기 중반에서 후반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예술사조로서 배경으로는 부르주아의 대두, 과학의 발전, 기독교의 권위추락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조는?

  1. 바로크
  2. 로코코
  3. 사실주의
  4. 아르데코
(정답률: 49%)
  • 정답은 "사실주의"입니다. 이 사조는 현실주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현실을 그대로 묘사하려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향은 과학의 발전과 함께 현실을 더욱 정확하게 관찰하고 묘사하려는 시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사조는 사실주의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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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제품의 색채계획은 디자인에 있어서 어떤 특성과 가장 관련이 깊은가?

  1. 조형성, 친환경성
  2. 심미성, 조형성
  3. 기능성, 질서성
  4. 경제성, 기능성
(정답률: 75%)
  • 제품의 색채계획은 디자인에서 심미성과 조형성과 가장 관련이 깊습니다. 색채는 제품의 미적 가치를 높이고, 제품의 형태와 구조를 강조하여 조형성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제품의 색채계획은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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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나타나는 표현방식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아이디어전개 - 디자인도면작성 - 랜더링 - 목업제작
  2. 아이디어전개 - 렌더링 - 디자인도면작성 - 목업제작
  3. 렌더링 - 디자인도면작성 - 아이디어스케치 - 목업제작
  4. 아이디어전개 - 디자인도면작성 - 목업제작 - 가격산출
(정답률: 89%)
  • 디자인 프로세스는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그것을 디자인 도면으로 작성하며, 랜더링을 통해 시각화하고, 목업을 제작하여 최종적으로 제품을 완성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아이디어전개 - 디자인도면작성 - 랜더링 - 목업제작"이 옳은 순서입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을 완성하고, 가격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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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멀티미디어 디자인 시 고려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가독성(legibility)
  2. 항해(navigarion)
  3.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4.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정답률: 39%)
  • 가독성은 멀티미디어 디자인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이 아름답고 기능적이더라도, 사용자가 내용을 읽거나 이해하지 못하면 그 디자인은 실패한 것입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디자인의 가독성을 고려하여 폰트, 색상, 레이아웃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반면, 항해, 상호작용성,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모두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요소들이며, 가독성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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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벽(wall)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간을 규정하는 수평적 요소이다.
  2. 공간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한다.
  3. 소리, 빛, 시선을 조절할 수 없다.
  4. 신체의 접촉이 거의 없다.
(정답률: 55%)
  • 벽은 공간을 구성하는 수직적 요소로서, 공간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벽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공간의 분할과 구성이 결정되며, 벽의 재질과 색상은 공간의 분위기와 느낌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벽은 소리와 빛, 시선을 조절하는데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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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일반적인 제품디자인의 색채계획 시 중요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합목적성
  2. 경쟁제품과의 차별화
  3. 개발자의 감성과 개성표현
  4. 광고, 포장, 디스플레이의 연관성
(정답률: 94%)
  • 일반적인 제품디자인의 색채계획 시 중요한 고려사항은 합목적성, 경쟁제품과의 차별화, 광고, 포장, 디스플레이의 연관성입니다. 개발자의 감성과 개성표현은 중요하지만, 제품의 기능성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고려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개발자의 감성과 개성표현은 보조적인 요소로서 고려될 수 있지만, 핵심적인 고려사항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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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서양 중세 건축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천국을 상징하는 환상적인 시각효과 연출로 스테인드글라스 효과를 중시했다.
  2. 콘스탄티누스 기념물과 사르트르 성당에서 그 특징적 양식을 볼 수 있다.
  3. 기념비적 특성을 위한 기하학적 비례의 원리와 기념비적 특성을 가진다.
  4. 논리적이고 구상적이며 장식적인 형식이 화려한 색채와 더불어 나타나고 있다.
(정답률: 55%)
  • 서양 중세 건축의 특징은 "기념비적 특성을 위한 기하학적 비례의 원리와 기념비적 특성을 가진다." 이다. 그러나 "천국을 상징하는 환상적인 시각효과 연출로 스테인드글라스 효과를 중시했다." 라는 내용은 서양 중세 건축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이유는 설명되어 있지 않다. 스테인드글라스는 중세 건축에서 종종 사용되었지만, 이는 주로 기념비적인 이유보다는 종교적인 이유로 사용되었다. 스테인드글라스 창은 성경 이야기나 성인들의 이야기를 그림으로 나타내어 신앙심을 고취시키는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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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적인 색채계획의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색채환경분석 - 색채의 목적 - 색채심리조사분석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2. 색채심리조사분석 - 색채의 목적 - 색채환경분석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3. 색채의 목적 - 색채환경분석 - 색채심리조사분석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4. 색채환경분석 - 색채심리조사분석 - 색채의 목적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
(정답률: 60%)
  • 색채의 목적을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게 색채환경을 분석하고 색채심리조사를 실시하여 적절한 색채전달계획을 작성한 후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색채계획의 과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채의 목적 - 색채환경분석 - 색채심리조사분석 - 색채전달계획 작성 - 디자인 적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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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명도와 채도의 복합 개념으로 다양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은?

  1. 색상
  2. 분위기
  3. 색조
  4. 배색
(정답률: 79%)
  • 색조는 명도와 채도의 복합 개념으로, 이미지에 특정한 색감을 부여하여 분위기나 감성을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색상은 단순히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이고, 배색은 여러 색을 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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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색차식 중 가장 최근에 표준 색차식으로 지정된 것은?

  1. CIEDE2000
  2. CIELAB DE*ab
  3. CMC(1:c)
  4. CIEDE94
(정답률: 68%)
  • 가장 최근에 표준 색차식으로 지정된 것은 "CIEDE2000"입니다. 이는 이전의 색차식들인 "CIELAB DE*ab", "CMC(1:c)", "CIEDE94"보다 더 정확하고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더 잘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CIEDE2000는 색상, 밝기, 채도 등의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두 색의 차이를 계산하며, 이전의 색차식들보다 더 넓은 색상 공간을 다룰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색상 차이를 계산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색상 비교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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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분광반사율 자체가 일치하여 어떠한 광원이나 관측자에게도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1. metamerism
  2. color inconstancy
  3. isomeric matching
  4. color appearance
(정답률: 64%)
  • 분광반사율 자체가 일치하여 어떠한 광원이나 관측자에게도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isomeric matching"입니다. 이는 분자 구조가 동일하지만 분자의 회전 방향이 다른 경우 발생합니다. 이 경우 분광반사율은 동일하지만 색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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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나왔을 때 밝은 빛에 순응하게 되는 현상은?

  1. 명순응
  2. 암순응
  3. 색순응
  4. 명소시
(정답률: 80%)
  • 명순응은 눈의 망막에 있는 감막세포들이 어두운 환경에서는 활성화되어 빛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밝은 환경에서는 억제되어 빛을 감지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나오면 감막세포들이 빛에 순응하여 눈이 밝은 빛에 적응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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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은 일반적인 색료(色料)에 관한 설명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색료는 가시광선을 흡수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2. 안료는 유기안료와 무기안료로 나눌 수 있다.
  3. 안료는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모두 용해된다.
  4. 염료는 침염에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77%)
  • 안료는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모두 용해된다는 설명이 맞지 않습니다. 일부 안료는 특정한 용매에만 용해되거나, 분산제를 사용하여 분산시켜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료는 분자 내부에 존재하는 색소로,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과 상호작용하여 색을 나타냅니다. 유기안료는 유기화합물에서 추출되거나 합성된 안료를 말하며, 대부분 유기용매에 용해됩니다. 무기안료는 무기화합물에서 추출되거나 합성된 안료를 말하며, 대부분 물에 용해됩니다.

    염료는 침염에 많이 사용되며, 섬유나 종이 등에 색을 입히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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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육안 조색에 있어서의 색채 조절시 유의할 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프트웨어의 준비 정도
  2. 채도의 차이
  3. 색상과 방향의 정도
  4. 명도의 차이
(정답률: 97%)
  • 육안 조색에 있어서 색채 조절시 유의할 점은 채도의 차이, 색상과 방향의 정도, 명도의 차이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소프트웨어의 준비 정도"는 육안 조색과는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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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픽셀로 이루어진 디지털 이미지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벡터
  2. 바이트
  3. 비트맵
  4. 무아레
(정답률: 75%)
  • 픽셀로 이루어진 디지털 이미지 방식을 비트맵이라고 하는데, 이는 이미지를 작은 점들로 나누어 각 점의 색상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확대하면 각 점들이 더욱 뚜렷하게 보이게 되는데, 이는 이미지의 해상도와 밀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벡터는 선과 곡선 등의 수학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며, 바이트는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무아레는 존재하지 않는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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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원시인이 사용한 무기안료가 아닌 것은?

  1. 모베인
  2. 산화철
  3. 산화망간
  4. 목탄
(정답률: 53%)
  • 모베인은 원시인이 사용한 무기안료가 아닙니다. 모베인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금속으로, 원시인이 사용한 자연에서 발견되는 물질이 아닙니다. 따라서 모베인은 이 중에서 선택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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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먼셀의 색채 개념인 색상, 명도, 채도를 중심으로 선택하도록 되어있는 디지털 색채 시스템은?

  1. HSB 시스템
  2. LAB 시스템
  3. RGB 시스템
  4. CMYK 시스템
(정답률: 49%)
  • HSB 시스템은 색상(Hue), 명도(Saturation), 채도(Brightness)를 기반으로 색상을 선택하는 시스템이다. 다른 시스템들은 각각 다른 색 공간을 기반으로 색상을 선택하는데 비해 HSB 시스템은 인간의 시각 체계와 가장 유사하게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며, 색상 선택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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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국제조명위원회(CE)의 색채 측정체계(colorimetry)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CIE 표색계는 빛을 이용한 색 매칭 실험을 기초로 한다.
  2. 컬러어피어런스모델은 포함하지 않는다.
  3. 감범 혼색의 원리를 기본으로 한다.
  4. 백색광은 색도도 바깥 둘레에 위치한다.
(정답률: 82%)
  • CIE 표색계는 색을 이용한 매칭 실험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CIE 표색계는 빛을 이용한 색 매칭 실험을 기초로 한다."가 맞습니다. 컬러어피어런스모델은 포함하지 않으며, 감범 혼색의 원리를 기본으로 하며 백색광은 색도도 바깥 둘레에 위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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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한 영상들의 색 표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잉크 종류
  2. 종이 종류
  3. 관측 조건
  4. 영상 파일 포맷
(정답률: 45%)
  • 프린터를 이용해 출력한 영상의 색 표현은 잉크 종류나 종이 종류, 관측 조건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 파일 포맷은 이러한 색 표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영상 파일 포맷은 영상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을 결정하는데, 이는 영상의 해상도, 압축 방식, 색 공간 등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영상 파일 포맷은 영상의 해상도나 압축률 등을 결정할 뿐, 색 표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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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료(colorant) 선택시 고려되어야 할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착색 비용
  2. 작업 공정의 기능성
  3. 컬러 어피어런스
  4. 크로미넌스
(정답률: 59%)
  • 색료 선택시 고려되어야 할 조건은 착색 비용, 작업 공정의 기능성, 컬러 어피어런스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크로미넌스입니다. 크로미넌스는 색의 선명도와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로, 색의 질감과 깊이를 결정합니다. 하지만 색상의 선택은 크로미넌스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조건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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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프린터의 해상도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위는 무엇인가?

  1. ppi
  2. pwm
  3. dpi
  4. byte
(정답률: 64%)
  • 정답은 "dpi"이다. "dpi"는 "dots per inch"의 약자로, 인치당 출력 가능한 점의 개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프린터의 해상도는 이 dpi 값으로 표시되며, 값이 높을수록 출력물의 해상도가 높아진다. "ppi"는 "pixels per inch"의 약자로, 디지털 이미지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pwm"은 "pulse width modulation"의 약자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기술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byte"는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프린터의 해상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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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채측정 결과에 반드시 첨부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 표준광의 종류
  2. 색채측정 방식
  3. 측정 회수
  4. 표준관측자
(정답률: 64%)
  • 색채측정 결과에 반드시 첨부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측정 회수"입니다. 이는 측정을 몇 번 반복했는지에 대한 정보이며,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첨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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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육안검색 시 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1. 관측 시야각
  2. 광원의 세기
  3. 광원의 연색지수
  4. 조명의 방식
(정답률: 46%)
  • 육안검색 시 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광원의 연색지수입니다. 광원의 연색지수란 광원이 발하는 빛의 색상을 실제 색상과 얼마나 유사하게 표현하는지를 나타내는 지수로, 이 값이 높을수록 실제 색상과 유사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광원의 연색지수가 낮을 경우 실제 색상과 다르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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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분광식 색채계의 구성요서가 아닌 것은?

  1. 시료대
  2. 삼자극치 필터
  3. 광검출기
  4. 분광장치
(정답률: 65%)
  • 분광식 색채계의 구성요소 중에서 삼자극치 필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삼자극치 필터는 분광분석에서 사용되는 필터로서, 특정 파장대에서의 빛을 차단하여 다른 파장대의 빛만을 투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색채계에서는 색상을 판별하기 위해 다양한 파장대의 빛을 사용하기 때문에 삼자극치 필터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시료대, 광검출기, 분광장치 등이 색채계의 구성요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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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호율이 높고 연색성이 좋아 각종 전시물의 조명으로 가장 적합한 광원은?

  1. 고압나트륨등
  2. 메탈할라이드등
  3. 크세논등
  4. 할로겐등
(정답률: 64%)
  • 할로겐등은 높은 호율과 연색성을 가지고 있어 각종 전시물의 조명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할로겐등이 높은 색온도와 광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할로겐등은 다른 광원에 비해 더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소비전력도 적습니다. 따라서, 할로겐등은 전시물의 조명에 가장 적합한 광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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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시온 안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안료로 가역성. 비가역성을 분류한다.
  2. 진주광택 무지개 채색 또는 금속성의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
  3. 조명을 가하면 자외선을 흡수, 장파장 색광으로 변하여 재방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4. 흡수한 자외선을 천천히 장시간에 걸쳐 색광으로 방사를 계속하는 광휘성 효과가 높은 안료이다.
(정답률: 62%)
  • 시온 안료는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안료로 가역성과 비가역성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안료는 조명을 가하면 자외선을 흡수하여 장파장 색광으로 변하고 재방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흡수한 자외선을 천천히 장시간에 걸쳐 색광으로 방사를 계속하는 광휘성 효과가 높은 안료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진주광택 무지개 채색 또는 금속성의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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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CCM의 배합비 계산은 빛의 흡수와 산란 계수인 K/S값을 이용한다. 다음 중 K/S 값에 대한 계산식에서 해당되지 않는 용어는?

  1. K = 흡수계수
  2. S = 산란계수
  3. R = 분광반사율
  4. P = 빛의 파장 범위
(정답률: 62%)
  • 정답은 "R = 분광반사율"이다.

    K/S 값은 흡수계수(K)와 산란계수(S)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물질이 빛을 어떻게 흡수하고 산란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P는 빛의 파장 범위를 나타내는데, 이는 빛의 색깔을 결정하는 파장의 범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620~750nm의 파장을 가지는 빛이다.

    따라서, K/S 값에 대한 계산식에서 해당되지 않는 용어는 "R = 분광반사율"이며, 이는 다른 물리적인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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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료(colorants)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색료에는 염료와 안료가 대표적이며, 같은 색료라도 사용 방범에 따라 염료, 혹은 안료로 구분될 수 있다.
  2. 물체에 비춰진 빌의 반사, 투과, 산란, 간섭 등의 다양한 과정을 통하여 색채를 띈다.
  3. 동일한 물질이 각기 다른 용도의 색료로 사용될 때 CI(color index)의 앞부분의 분류와 뒷부분의 번호가 변경된다.
  4. 물체의 표면에 발색층을 형성하여 특정한 색채가 나도록 하는 재료를 총칭한다.
(정답률: 53%)
  • "물체의 표면에 발색층을 형성하여 특정한 색채가 나도록 하는 재료를 총칭한다."는 색료(colorants)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문제와 관련이 없다.

    동일한 물질이 각기 다른 용도의 색료로 사용될 때 CI(color index)의 앞부분의 분류와 뒷부분의 번호가 변경되는 이유는, CI 시스템에서는 색소의 화학 구조와 물리적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번호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같은 물질이라도 색소의 화학 구조나 물리적 특성이 다르면 다른 번호를 부여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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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어두운 곳에서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 초록색을 비상 표시에 사용하는 이유와 관련 깊은 현상은?

  1. 명순응 현상
  2. 푸르킨예 현상
  3. 주관색 현상
  4. 베졸트 효과
(정답률: 89%)
  • 초록색은 빛의 파장이 중간 정도로 길어서 눈에 잘 보이기 때문에 비상 상황에서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와 관련된 현상은 푸르킨예 현상입니다. 이는 빛이 물체를 통과하면서 굴절되는데, 이때 빛의 파장에 따라 산란되는 정도가 다르게 되어서 빛의 색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빛이 물체를 통과할 때 초록색이 더 많이 산란되어서 눈에 더 잘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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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색채를 강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 디자인에서 악센트로 자주 사용하는 색은?

  1. 채도가 높은 색
  2. 채도가 낮은 색
  3. 명도가 높은 색
  4. 명도가 낮은 색
(정답률: 80%)
  • 채도가 높은 색은 더 강렬하고 선명한 색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더욱 강하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악센트로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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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빛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빛은 파장에 따라 서로 다른 색감을 일으킨다.
  2. 빛은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전자기파다.
  3. 인간이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파장은 약 380nm ~ 780nm 이다.
  4.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모두 반사되면 흑색으로 지각된다.
(정답률: 78%)
  •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모두 반사되면 흑색으로 지각된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모든 파장의 빛이 모두 반사되면 흰색으로 지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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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둘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서 차례로 볼 때 주로 일어나는 색채대비는?

  1. 동시대비
  2. 계시대비
  3. 병치대비
  4. 동화대비
(정답률: 75%)
  • 정답은 "계시대비"입니다. 계시대비는 두 개 이상의 색을 시간적인 차이를 두고 차례로 볼 때, 이전에 본 색과 다음에 볼 색의 대비를 강조하여 인식하는 색채 대비입니다. 이는 시각적인 기억과 관련이 있으며, 예를 들어 교통 신호등에서 빨간불과 초록불이 번갈아가며 나타나는 것이 계시대비의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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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같은 색채의 형태에서도 뚜렷한 윤곽을 사용한 배색 기법은?

  1. 오스트발트의 배색기법
  2. 스테인드글라스에 주로 사용
  3. 채도는 낮게, 명도도 낮게 변화됨
  4. 톤 차이가 큰 배색을 더 강하게 하는 효과
(정답률: 65%)
  • 스테인드글라스는 유리 조각을 색채로 칠한 뒤, 그것들을 모아 유리창이나 조각상 등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이때 배색 기법으로는 채도와 명도가 낮게 변화되는 것이 적합합니다. 뚜렷한 윤곽을 사용하면 각 조각들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나고, 톤 차이가 큰 배색을 더욱 강하게 표현할 수 있어 스테인드글라스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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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망막층에 작은 굴곡을 이루며 원추세포가 주로 조밀하게 분포하여 중심시야를 이루는 부분은?

  1. 황반
  2. 동공
  3. 중심와
  4. 시축
(정답률: 79%)
  • 중심와는 망막의 중심에 위치한 부분으로, 원추세포가 가장 밀집하게 분포하여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중심시야를 이루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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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가법혼색의 3원색으로 옳은 것은?

  1. 마젠타, 노랑, 녹색
  2. 빨강, 노랑, 파랑
  3. 빨강, 녹색, 파랑
  4. 노랑, 녹색, 시안
(정답률: 86%)
  • 가법혼색에서는 빨강, 녹색, 파랑 세 가지 색을 섞어서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빨강, 녹색, 파랑"이 옳은 답입니다. 이를 RGB 색 모델이라고도 부릅니다. 마젠타, 노랑, 녹색은 각각 보색이 되는 색들끼리 섞인 것이기 때문에 가법혼색으로는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노랑, 녹색, 시안은 빨강이 없기 때문에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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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인간의 망막에 있는 광수용기 중 해상도는 떨어지나 빛에 민감하여 주로 어두운 곳에서 작용하는 것은?

  1. 간상체
  2. 추상체
  3. 시냅스
  4. 신경절 세포
(정답률: 79%)
  • 간상체는 망막의 막대세포와 연결되어 어두운 곳에서 빛을 감지하고 시각 정보를 전달하는 세포입니다. 이러한 간상체의 민감도는 높지만 해상도는 낮기 때문에 선명한 이미지를 볼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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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의 감정효과를 일으키는 요소와 속성을 옳게 연결한 것은?

  1. 온도감 - 채도
  2. 무게감 - 색상
  3. 경연감 - 채도
  4. 흥분감 - 명도
(정답률: 72%)
  • 색의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한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이며, 경연감은 색의 대비나 조화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경연감과 채도는 색의 감정효과를 일으키는 요소와 속성으로 옳게 연결된 것입니다. 온도감은 색의 따뜻함이나 차가움을 나타내는 속성이며, 무게감은 색의 무게나 무거움을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흥분감은 색의 밝기나 어둡기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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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장파장 쪽의 붉은 계열 파장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레스토랑 등에서 식욕을 자극하는 광원으로 활용하기 적당한 것은?

  1. 백열등
  2. 나트륨램프
  3. 형광등
  4. 태양광선
(정답률: 65%)
  • 백열등은 장파장 쪽의 붉은 계열 파장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레스토랑 등에서 식욕을 자극하는 광원으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나트륨램프와 형광등은 파장이 다르고, 태양광선은 자연광이므로 이들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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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채의 대비현상에 관한 내용 중 종류가 다른 하나는?

  1. 계시 대비
  2. 격자 착시
  3. 하만그리드 효과
  4. 명도 대비
(정답률: 37%)
  • "계시 대비"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인간이 어떤 대상을 바라볼 때 그 대상 주변의 색채가 대비를 이루면서 대상의 색상이 변형되는 현상을 말한다. 다른 세 가지는 모두 색채의 대비 현상에 관한 다른 종류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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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백색광을 비췄을 때 단파장 영역의 빛만을 흡수한 물체는 어떤 색을 띄는가?

  1. 청록색
  2. 파란색
  3. 노란색
  4. 빨간색
(정답률: 28%)
  • 백색광은 모든 색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단파장 영역의 빛만을 흡수한 물체는 나머지 색들이 반사되어 보이게 됩니다. 단파장 영역의 빛은 노란색에 해당하므로, 이 물체는 노란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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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문양이나 선의 색이 배경색에 영향을 주어 원래의 색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베졸트 효과
  2. 잔상
  3. 푸르킨예 현상
  4. 할레이션
(정답률: 67%)
  • 문양이나 선의 색이 배경색에 영향을 받아 원래의 색과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베졸트 효과라고 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인지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눈이 인식하는 색은 주변의 색과 상호작용하여 변화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문양이나 선의 색이 배경색과 다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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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감법혼색에 대한 예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투명한 셀로판지의 혼합
  2. 면적비례로 나눈 색팽이의 혼합
  3. 두 가지 이상의 색채로 이루어진 직물의 혼합
  4. 포스터컬러의 혼합
(정답률: 17%)
  • 감법혼색은 빛의 감소로 인해 색상이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투명한 셀로판지의 혼합은 감법혼색의 대표적인 예로, 셀로판지에 빛이 투과하면서 색상이 변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셀로판지의 두께와 색상에 따라 변화하는데, 빨간색 빛이 가장 많이 흡수되므로 빨간색 셀로판지를 혼합하면 더 어두운 색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투명한 셀로판지의 혼합은 감법혼색의 예로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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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두 색 중 가장 서로 보색관계에 있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5YR - 5BG
  2. 5Y - 5R
  3. 5GY - 5P
  4. 5G - 5PB
(정답률: 30%)
  • 보색이란 색상환에서 서로 맞은편에 위치한 두 색을 말합니다. 따라서 "5GY - 5P"가 가장 서로 보색관계에 있는 것입니다. "5YR - 5BG"는 노란색과 파란색 계열의 색상이므로 보색이 아니며, "5Y - 5R"은 노란색과 빨간색이 인접한 색상이므로 보색이 아닙니다. "5G - 5PB"는 초록색과 파란색 계열의 색상이므로 보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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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영화나 텔레비전의 각 장면이 규칙적으로 연결되어 상이 지속되어 보이는 것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1. 정의 잔상
  2. 부의 잔상
  3. 동화효과
  4. 주목현상
(정답률: 71%)
  • 정의 잔상은 인간의 시각적 인지 체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전에 본 이미지가 뇌에 남아서 다음 장면과 연결되어 보이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각 장면이 규칙적으로 연결되어 상이 지속되어 보이는 것은 정의 잔상과 관련이 있다. 부의 잔상은 돈이나 재산에 대한 욕망이 뇌에 남아서 다음에도 그것을 원하는 현상을 말하며, 동화효과는 이야기의 전개나 인물의 성격 등이 일관성 있게 유지되어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주목현상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대상이나 현상이 일정 기간 동안 계속해서 주목받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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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꽃향기 냄새를 가장 잘 연상할 수 있는 색은?

  1. 회색, 검은색
  2. 빨간색, 남색
  3. 파란색, 갈색
  4. 분홍색, 연보라색
(정답률: 90%)
  • 분홍색과 연보라색은 꽃들의 대표적인 색상 중 하나이며, 꽃향기 냄새를 연상시키는 색상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특히 분홍색은 꽃들의 상큼하고 달콤한 향기를 연상시키며, 연보라색은 꽃들의 깊은 향기를 연상시킵니다. 따라서 이 두 색상이 꽃향기 냄새를 가장 잘 연상시키는 색상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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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가시광선 영역 중 최고의 시감도는?

  1. 755nm
  2. 555nm
  3. 455nm
  4. 355nm
(정답률: 61%)
  • 555nm는 인간의 눈이 가장 높은 시감도를 가지는 파장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시광선 영역 중에서도 555nm 파장에서 가장 밝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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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감법혼색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노랑
  2. 시안
  3. 마젠타
  4. 초록
(정답률: 87%)
  • 감법혼색에서 3원색은 노랑, 시안, 마젠타이다. 따라서 초록은 감법혼색의 3원색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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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빛의 특성과 작용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색채지각현상이란 감마선에서 라디오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광선에 의해서 나타나는 결과이다.
  2. 산란과 간섭이 합해진 효과가 희절이다.
  3. 굴절은 빛이 다른 매질로 들어가면서 파동의 진행 방향이 바뀌는 것이다.
  4. 반사, 흡수 등의 원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물체색을 인식하게 된다.
(정답률: 56%)
  • 정답은 "색채지각현상이란 감마선에서 라디오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광선에 의해서 나타나는 결과이다." 이다. 이 설명은 색채지각현상과는 관련이 없는 전자기파의 파장 범위를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색채지각현상은 빛의 파장이 눈의 망막에 도달하여 색을 인식하는 현상이다. 빛은 붉은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남색, 보라색의 일곱 가지 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색들이 혼합되어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색채지각현상은 빛의 파장이 아닌 색상 자체를 인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감마선에서 라디오파에 이르기까지의 전자기파 범위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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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있어서 조화의 방법이 아닌것은?

  1. 무채색의 조화
  2. 명도의 균형
  3. 규칙적 조화
  4. 등색상의 조화
(정답률: 41%)
  •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조화의 방법은 무채색의 조화, 규칙적 조화, 등색상의 조화, 그리고 명도의 균형이다. 따라서, 명도의 균형은 조화의 방법이 맞는 것이며, 문제에서 "조화의 방법이 아닌 것"을 찾으라고 했으므로, 정답은 "명도의 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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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NCS 색채 표기 중, 30%의 파란색도와 40%의 검정색도, 50%의 유채색도를 가진 색상은?

  1. S5040 - B60G
  2. S4050 - R30B
  3. S3040 - R50B
  4. S4050 - B30G
(정답률: 75%)
  • NCS 색채 표기에서 첫 번째 알파벳은 색조(hue)를 나타내고, 두 번째 알파벳은 채도(chroma)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S4050"은 색조가 빨강(R)과 노랑(Y) 사이에 위치하며, 채도가 50%인 색상을 의미합니다.

    마지막 알파벳은 색상의 밝기(brightness)를 나타내는데, "B"는 블랙(black)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S4050 - R30B"는 색조가 빨강(R)과 노랑(Y) 사이에 위치하며, 채도가 50%이고, 밝기가 30%인 색상을 의미합니다.

    또한 문제에서는 이 색상이 30%의 파란색도와 40%의 검정색도, 50%의 유채색도를 가진다고 했으므로, 이 색상은 빨강과 노랑 사이에 위치하면서 파란색과 검정색, 그리고 유채색이 혼합된 색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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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광원의 색 이름을 수량화하여 나타내기 위해 가장 적합한 색체계는?

  1. ISCC - NIST
  2. L*a*b*
  3. Munsell
  4. Yxy
(정답률: 26%)
  • Yxy 색체계는 광원의 색을 수량화하여 나타내기에 가장 적합한 색체계입니다. 이는 Yxy 색체계가 색의 밝기(Y)와 색도(x, y)를 분리하여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색체계들은 색도와 밝기를 함께 나타내기 때문에 광원의 색을 정확하게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광원의 색을 정확하게 수량화하여 나타내기 위해서는 Yxy 색체계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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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색채를 구현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거리
  2. 대상이 제공하는 기능
  3. 색채를 보는 시간
  4. 대상의 움직임 유무
(정답률: 43%)
  • 색채를 구현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조건은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거리"입니다. 이는 색채의 밝기와 채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대상이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색채를 구현하는 목적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나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기 위해 대상이 제공하는 기능을 중요하게 고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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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오메가 공간을 설정
  2. 먼셀 색체계의 H, V, C의 단위로 설명
  3. 정성적인 색채 조화론
  4. 미도(美度)의 개념을 적용
(정답률: 44%)
  • 정성적인 색채 조화론은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색채의 조화를 감각적으로 느끼는 것으로, 색채의 조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인 느낌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오메가 공간을 설정하고 먼셀 색체계의 H, V, C의 단위로 설명하며 미도(美度)의 개념을 적용하는 것은 문·스펜서의 색채조화론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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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혼색계의 단점은?

  1. 색편 사이의 간격이 넓다.
  2. 지각적 등보성이 없다.
  3. 시간이 흐르면서 색차가 발생한다.
  4. 색표계간의 색좌표 변환은 시감을 통해야만 한다.
(정답률: 57%)
  • 혼색계는 색을 숫자로 표현하기 때문에 지각적 등보성이 없다. 이는 색의 밝기, 채도, 명도 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숫자로만 표현하기 때문에 색의 차이를 정확하게 인식하기 어렵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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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현색계와 혼색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현색계는 실제 눈에 보이는 물체색과 투과색 등이다.
  2. 현색계는 눈으로 비교, 검색되지 않고, 기계를 이용해야 한다.
  3. 혼색계는 수치로 구성되어 색의 감각적 느낌이 강하다.
  4. 혼색계에는 NCS 색체계가 대표적이다.
(정답률: 66%)
  • 현색계는 우리가 실제로 눈으로 볼 수 있는 물체의 색상과 투과성 등을 나타내는 색상 체계입니다. 즉, 우리가 일상에서 보는 물체의 색상을 표현하는 것이며, 이를 기계를 이용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혼색계는 색상을 수치로 표현하는 색상 체계로, 색의 감각적 느낌이 강합니다. 대표적인 혼색계로는 NCS 색체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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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먼셀 벨류라고 불리는 명도(V) 축은 번호가 증가하면 물리적 밝기가 감소하여 검정이 된다.
  2. Gray Scale 은 명도단계를 뜻하며, 자연색이라는 영문의 앞자를 따서 M1, M2, M3... 로 표시한다.
  3. 무채색의 가장 밝은 색 흰색과 가장 어두운색 검정사이에는 14 단계의 유채색이 존재한다.
  4. Value 값이 같은 유채색과 무챗색은 서로 명도가 동일하다.
(정답률: 59%)
  • 정답은 "먼셀 벨류라고 불리는 명도(V) 축은 번호가 증가하면 물리적 밝기가 감소하여 검정이 된다."입니다.

    Value 값은 색의 명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0부터 10까지의 범위를 가집니다. 이 값이 높을수록 색이 밝아지고, 낮을수록 어두워집니다. 따라서 Value 값이 같은 유채색과 무챗색은 서로 명도가 동일하다는 것은, 먼셀 색체계에서는 명도가 같은 것으로 취급된다는 뜻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는 별개로, 색의 명도만을 고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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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PCCS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PCCS는 일본색채연구소가 1964년에 발표한 색체계이다.
  2. PCCS는 색채 관리 및 조색, 색좌표의 전달에 적합한 색체계이다.
  3. PCCS의 색상은 헤링의 지각원리와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다.
  4. 무채색인 경우 백색은 W, 흑색은 Bk로 표시한다.
(정답률: 39%)
  • 잘못된 설명은 없다. PCCS는 색채 관리 및 조색, 색좌표의 전달에 적합한 색체계이며, 일본색채연구소가 1964년에 발표한 색체계이다. PCCS의 색상은 헤링의 지각원리와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무채색인 경우 백색은 W, 흑색은 Bk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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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배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명의 기술적인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2. 바탕의 재질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3. 되도록 다양한 색을 사용해야 한다.
  4. 색상과 색조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정답률: 90%)
  • "되도록 다양한 색을 사용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배색은 색상과 색조를 모두 고려하여 조화롭게 조합하는 것이 중요하며, 적절한 색상과 색조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색상과 색조를 고려하여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면, 다양한 색을 사용하지 않아도 조화로운 배색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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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DIN 체계의 표기 방법은?

  1. S3010 - R90B
  2. 13 : 5 : 3
  3. 10ie
  4. 16 : gB
(정답률: 77%)
  • DIN 체계의 표기 방법은 "숫자 : 문자 : 숫자" 형태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S3010 - R90B"와 "10ie"는 DIN 체계의 표기 방법이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16 : gB"는 숫자와 문자의 위치가 바뀌어 있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따라서 "13 : 5 : 3"이 정답이 된다. 이는 첫 번째 숫자가 색상의 색조를, 두 번째 문자가 색상의 채도를, 세 번째 숫자가 색상의 명도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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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한국산업표준의 기본색명이 아닌 것은?

  1. 분홍, 초록, 하양
  2. 남색, 보라, 자주
  3. 갈색, 주황, 검정
  4. 청록, 회색, 홍색
(정답률: 73%)
  • 정답: 홍색

    한국산업표준의 기본색명은 "분홍, 초록, 하양, 남색, 보라, 자주, 갈색, 주황, 검정, 흰색" 입니다. 따라서, "청록"과 "회색"은 한국산업표준의 기본색명이지만, "홍색"은 기본색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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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NCS색상환에 배열된 색상의 수는 몇 색인가?

  1. 10색
  2. 20색
  3. 24색
  4. 40색
(정답률: 57%)
  • NCS색상환에는 40가지 색상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이는 NCS색상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색상 코드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색상들이며, 이를 통해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40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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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오스트발트 색채체계의 단일 색상면 삼각형 내에서 동일한 양의 백색을 가지는 색채를 일정한 간격으로 선택하여 배색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색채조화는?

  1. 등백색 조화
  2. 등순색 조화
  3. 등흑색 조화
  4. 등가색환 조화
(정답률: 85%)
  • 오스트발트 색채체계에서 단일 색상면 삼각형 내에서 동일한 양의 백색을 가지는 색채를 일정한 간격으로 선택하여 배색하면, 각 색상의 밝기가 동일하게 유지되어 등백색 조화가 형성됩니다. 즉, 각 색상이 밝기 면에서 동등한 위치에 있어 밝기의 차이가 없는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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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색표기 방법 중 나머지와 다른 색은?

  1. 박하색
  2. 회청색
  3. 2.5PB 9/2
  4. L*= 90.31, a*= -1.85, b*= -5.45
(정답률: 36%)
  • "2.5PB 9/2", "L*= 90.31, a*= -1.85, b*= -5.45"은 모두 컬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색 표기 방법이지만, "박하색"은 일반적인 색 이름으로서 다른 방법과는 조금 다른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박하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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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10 색상의 순서는 R, P, B, G, Y, YR, GY, BG, PB, RP 이다.
  2. 각 색상의 180도 반대 방향의 색상은 서로 보조관계에 있다.
  3. 먼셀의 채도는 시각적으로 고른 색채단계를 이루므로 순색을 기준으로 5R, 5Y의 채도는 14, 5RP의 채도는 12, 5P의 채도는 10, 5BG의 채도는 8이다.
  4. 실용색표집의 제장에서는 채도단계를 /3/5/7/9/11/13 등으로 사용하며, 많이 쓰이는 12와 14를 추가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38%)
  • 먼셀 색체계는 10가지 색상을 순서대로 나열하고, 각 색상의 180도 반대 방향의 색상은 보조관계에 있다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먼셀의 채도는 시각적으로 고른 색채단계를 이루므로, 순색을 기준으로 5R, 5Y의 채도는 14, 5RP의 채도는 12, 5P의 채도는 10, 5BG의 채도는 8이 됩니다. 이러한 채도단계는 실용색표집에서도 사용되며, /3/5/7/9/11/13 등의 채도단계를 많이 사용하고, 12와 14를 추가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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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ISCC - NIST 색명법 중 무채색 축의 단계에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Black
  2. dark Gray
  3. deep Gray
  4. medium Gray
(정답률: 42%)
  • ISCC-NIST 색명법에서는 무채색 축의 단계에 "Black", "dark Gray", "medium Gray"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deep Gray"는 해당 축의 단계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deep Gray"가 무채색 축보다는 색상 축에서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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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등색상 삼각형은 무채색을 제외하고 28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2. W + B + C = 100%가 되는 혼합비이다.
  3. 17ge 의 표기법에서 17은 색상, g는 백색량, e는 흑색량을 의미한다.
  4. 지각적 등보성을 적용하여 시각적으로 균일하게 분포하고 있다.
(정답률: 29%)
  •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특성 중에서 "지각적 등보성을 적용하여 시각적으로 균일하게 분포하고 있다."는 특성이 아닙니다. 이는 Munsell 색체계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등색상 삼각형이 24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W + B + C = 100%가 되는 혼합비, 17ge의 표기법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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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L*a*b* 색체계에서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 색도좌표는?

  1. +a* = 40
  2. -a* = 20
  3. +b* = 20
  4. -b* = 40
(정답률: 95%)
  • 정답은 "+a* = 40, +b* = 20" 입니다.

    L*a*b* 색체계에서 색도좌표는 a*와 b*로 나타내며, 채도는 L*와 a*와 b*의 거리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빨간색의 채도가 가장 높은 색도좌표는 a*와 b*의 거리가 가장 큰 좌표입니다.

    "+a* = 40" 인 이유는 빨간색이 a* 축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a* = 20"은 파란색이 a* 축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b* = 20"은 노란색이 b* 축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b* = 40"은 초록색이 b* 축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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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색체계별 설명이 옳은 것은?

  1. CIE L*a*b* 색체계는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세밀한 측색과 관리 및 조색이 가능하다.
  2. 먼셀 색체계는 눈으로 확인하고 조색표를 만들어야하므로 CIE색체계로는 표기할 수 없다.
  3.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현색계의 대표적 색체계이며, 기하학적이고, 감성적이다.
  4. PCCS는 국제표준색체계이며 오스트발트의 색채이론을 근거로 한 것이다.
(정답률: 68%)
  • CIE L*a*b* 색체계는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세밀한 측색과 관리 및 조색이 가능하다. 이는 색의 밝기(L*), 색상(a*), 색도(b*)를 수치화하여 표현하기 때문이다. 다른 색체계들은 눈으로 확인하거나 조색표를 만들어야 하므로 CIE 색체계로는 표기할 수 없거나, 기하학적이거나 감성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PCCS는 오스트발트의 색채이론을 근거로 하지만 국제표준색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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