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색채심리
1. 동·서양을 막론하고 권력의 상징과 기호로 주로 사용되었던 색이 아닌 것은?
2. 색채조절의 올바른 예가 아닌 것은?
3. 색채심리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4. 브랜드 관리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5. 색채에 대한 이미지 연상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6. 안전 표지면의 색으로 비상구, 비상계단 및 그 방향을 나타내는 색은?
7. 노란색과 철분이 많이 섞인 붉은색 암석이 성곽을 이루고 있는 곳에 위치한 리조트의 외관을 토양과 같은 YR계열로 색채디자인을 하였다. 이 때 디자이너가 고려한 것은?
8. 색채 수요의 상황과 색채 마케팅의 대응을 옳게 연결한 것은?
9. 색채 마케팅 전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0. 다음 중 사람의 식욕을 가장 돋우어 주는 색은?
11. 땅의 색을 기반으로 지역색을 연구한 프랑스의 색채 연구가는?
12.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명쾌성은 부족하나 신선한 의욕의 감정을 연상시키는 색상은?
13. 다음 중 사회 문화에 따른 상징적인 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14. 색채의 상징성에 대한 설명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
15. 공장의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6. 다음 중 녹색에 어울리는 향은?
17. 색채선호와 상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8. 색채의 기능적 역할이 아닌 것은?
19. 색채 마케팅에 관련된 설명 중 옳은 것은?
20. 색과 관련된 공감각적 특성과 관련이 없는 것은?
2과목: 색채디자인
21. 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22. 색채계획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23. 시지각의 원리를 설명한 게슈탈트 요인이 아닌 것은?
24. 다음 중 공간디자인의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25.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며 이미지와 조형요소를 최소화하여 기본적인 구조로 환원시키고, 원형이나 정육면체 등의 단일 입방체 사용과 단색 사용 등으로 단순함을 강조한 디자인 사조는?
26. 다음 중 색채계획의 결과가 가장 오래 지속되고 사후관리가 가장 중요시되는 영역은?
27. 그림과 가장 관련이 있는 현대디자인 사조는?
28. CI(Corporate Identity)의 개념으로 틀린 것은?
29. 건축물과 색의 선택이 부적합한 것은?
30. 대상을 연속적으로 전개시켜 이미지를 만드는 디자인 조형 원리는?
31. 연상을 위한 키워드를 정하고 연상되는 것을 계속 노트하면서 테마에 연결시켜 콘셉트를 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아이디어 발상법은?
32. 2050년이 되면 한국의 노령 인구는 전체 인구의 40%에 이를 것이라고 예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 현상에 대해 디자이너가 특히 고려해야할 성격의 디자인은?
33. 서로 달라서 일견 관련이 없는 요소를 결합시킨다는 의미로 공통의 유사점, 관련성을 찾아내고 동시에 아주 새로운 사고방법으로 2개의 것을 1개로 조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미지 전개 방법은?
34. 전체 배색의 통일감을 주는 색으로 색채조화에서 이미지의 중심이 되는 상징적인 대표색은?
35. 광고 대행사 직원으로서 클라이언트(광고주)와 대행사의 사이에서 마케팅에 관계된 내용을 입안하고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전하며, 중간 매개의 역할을 하는 직책은?
36. 분야별 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 연결된 것은?
37. CI(Corporate Identity)의 기본시스템과 응용시스템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38. 형태와 기능을 분리시켜 보지 않고 포괄적 의미로 파악하여 복합기능이라고 규정한 사람은?
39.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 창의적이고 신선한 발상을 위한 생각과 습관으로써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0. 사물, 행동, 과정, 개념 등을 나타내는 상징적 그림으로 오늘날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나 공항, 역에서 문자를 대신하는 그래픽 심벌은?
3과목: 섹채관리
41. 컴퓨터의 입출력 시스템 장치들은 각 장치의 특성과 설정에 따라 색이 서로 다르게 보여지므로 색온도, 감마, 컬러 균형 및 기타 특성 등을 조절하여 색상이 일정한 표준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과정은?
42. 염색물의 일광견뢰도란?
43. 착색력이 우수하고 색상이 선명하며 인쇄잉크, 도료, 섬유 수지날염, 플라스틱 착색 등에 이용되는 것은?
44. 구름이 얇고 고르게 낀 상태에서 태양광 색온도는?
45. 일반적으로 안료를 이용하여 채색되는 예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46. 다음 중 측색 시 측정방식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다르고, 같은 측색방식에서도 시료를 놓는 위치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은?
47. 조명 및 수광의 기하학적 조건 중 적분구를 사용하여 빛을 모든 각도에서 시료의 표면에 입사시키고, 광검출기를 시료의 법선에 대하여 8°기울여서 측정하는 방식은?
48. 표준광 C에 대한 옳은 것은?
49. 물체의 표면에 안료를 착색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전색제로 이용되지 않은 것은?
50. 다음 중 CCM의 반사값을 읽어내는 데 가장 적합한 파장의 범위는?
51. 색은 환경에 따라서 변한다. 즉, 색이 있는 사물은 그 사물이 있는 주변 환경 특히 빛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러한 원인으로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52. 광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53. 염료의 종류 중 분말 상태로 찬물이나 더운물에 간단하게 용해되고 혼색이 자유로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세탁이나 햇빛에 약한 단점이 있는 염료는?
54. 다음 중 스캐너의 기능은?
55. 모니터의 색온도 조정에서 자연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기 위해서 설정해야 하는 색온도는?
56. 색채와 조명에 관한 과학과 기술의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국제단체는?
57. MI(Metamerism Index)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광원으로 묶인 것은?
58. 색채 영상을 입력하거나 생성된 색채 영상을 디스플레이 하는 디지털 색채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59. 다음 중 CCM과 관련이 없는 것은?
60. CMS에서 어떤 컬러 데이터를 변환(Convert)할 때 소스색공간이 목적지 색공간에 모두 포함될 경우 가장 정확한 매칭을 위해 다음 중 어떤 렌더링 인텐트를 사용해야 하는가?
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그림과 같이 동일한 주황의 색이 배경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것과 관련한 색의 대비는?
62. 색의 지각 및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63. 세 가지 색광을 사용하여 혼합색을 만들 경우, 가장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는 세가지 색광은?
64. 가시광선의 빛 가운데 빨간색으로 보이는 파장은?
65. 중간혼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66. 선글라스를 끼고 있어도 익숙해지면 본래의 물체색으로 느껴지는 것은?
67. 회색바탕에 검정 선을 그리면 바탕의 회색은 더 어둡게 보이고, 하얀 선을 그리면 바탄의 회색이 더 밝아 보이는 것과 관련한 것은?
68.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정도의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상태는?
69. 다음의 색에 대한 설명 중 나머지 보기와 다른 색을 설명하고 있는 것은?
70. 색상대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71.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72. 다음 중 자연광 아래에서 같은 크기일 때 색의 명시도가 가장 낮은 것은?
73. 경영색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74. 콘서트에서 리듬이 강하고 빠른 곡을 부르는 단계에 적합한 가수의 무대의상 색은?
75. 색채의 양적 대비라고도 하며, 동일한 색이라도 크기가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증가되어 더욱 밝고 채도가 높아져 보이는 현상은?
76. 다음 중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7. 다음 중 가장 진출되어 보이는 색은?
78. 빛을 받아들이는 투명한 창문 역할을 하는 눈의 구조는?
79. 다음 색의 경연감에 대한 느낌 중 부드럽게 느낄 수 있는 조건은?
80. 직물제도에서 시작되어 인상파 화가들이 회화기법으로 사용하면서 일반화된 혼합은?
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 설명이 아닌 것은?
82.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3. 먼셀 색입체에서 채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4. 2색 이상의 색에 일정한 질서를 주어 리듬과 조화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배색으로 바둑판무늬나 타일 바닥면의 배색이 대표적인 것은?
85.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기본색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86. 다음 중 한국 전통색명 중 색상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87. 배색 테크닉의 중요 포인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88. 문·스펜서 색채 조화론의 미도계산 공식은?
89. 대조 톤의 배색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90. 다음 중 색채조화를 목적으로 일본색채 연구소에서 발표한 것은?
91. 오스트발트의 동일색상면에서 사선이 의미하는 것은?
92.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93. 다음 중 노랑과 가장 가까운 색은? (단, CIE 색공간 표기임)
94. CIE L*a*b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5. 다음 중 색에 대한 의사소통이 간편하도록 색이름을 표준화한 것은?
96. ISCC-NIST 색이름 체계와 비교하여 한국산업표준에는 없는 유채색의 수식형용사는?
97. 혼색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98. CIE L*a*b*의 색값으로 옳은 것은?
99. 먼셀 기호 7.5R 8/6에 대한 계통색 이름으로 옳은 것은?
100. 스테인드글라스는 어떠한 색채배색의 효과를 이용한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