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10-20)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2-10-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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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중인 비행기의 항력이 추력보다 크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은?

  1. 가속 전진한다.
  2. 상승비행을 한다.
  3. 등속으로 비행한다.
  4. 감속 전진비행을 한다.
(정답률: 85%)
  • 비행기의 항력이 추력보다 크게 되면 비행기는 감속하게 되고, 이때 비행기는 전진하면서 감속 전진비행을 하게 됩니다. 이는 비행기가 공기 저항에 의해 속도를 늦추면서도 전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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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살핀(Dorsal pin)의 효과 또는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아음속 영역에서 비행시 비행기의 조종성을 향상시키는데 주 목적이 있다.
  2. 수직 고리날개가 실속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방향안정을 유지하는 효과를 얻게 한다.
  3. 주 날개가 실속 상태인 경우, 세로 안정을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4. 고속으로 비행시 강력한 공기 저항을 극복하여 조종성을 증가시키는데 주 목적이 있다.
(정답률: 88%)
  • 수직 고리날개가 실속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방향안정을 유지하는 효과를 얻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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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가 그림과 같이 정상선회 비행을 할 때 ①의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옳게 표시한 것은? (단, 비행기 무게 W, 속도 V, 선회반지름 R, 양력 L 이다.)

  1. W
  2. Lsinβ
  3. Lcosβ
  4. WV2/gR
(정답률: 67%)
  • 비행기가 정상선회 비행을 하고 있으므로 중력과 양력이 평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력과 양력이 작용하는 방향은 서로 반대 방향입니다.

    ①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은 비행기가 선회 중인 방향과 수직 방향입니다. 이 때, 비행기가 수직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선회하고 있으므로,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중력과 양력이 평형을 이루어 0이 됩니다.

    따라서, ①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양력이 선회 반경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성분인 Lcosβ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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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의 승강키(eleva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직축(Vertical axis)을 중심으로 한 비행기의 운동(Yawing), 즉 좌우 방향전환에 사용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2. 비행기의 가로축(Lateral axis)을 중심으로 운동(Pitch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3. 비행기의 세로축(Longitudinal axis)을 중심으로 운동(Roll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4. 이륙이나 착륙시 비행기의 양력을 증가시켜 주는데 목적이 있다.
(정답률: 79%)
  • 승강키는 비행기의 가로축(Lateral axis)을 중심으로 운동(Pitch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앞뒤 움직임을 조절하여 고도를 유지하거나 상승/하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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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제유체와 이상유체를 구분하는 주된 요소는?

  1. 운동에너지
  2. 점성
  3. 유체의 압력
  4. 유체의 속도
(정답률: 81%)
  • 실제유체와 이상유체를 구분하는 주된 요소는 점성입니다. 이는 유체 내부의 분자 간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힘으로, 이상유체는 점성이 없거나 매우 낮지만 실제유체는 점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실제유체는 이동하는 물체에 저항을 제공하고, 이상유체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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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옳게 나타낸 식은? (단, 날개의 길이 b, 날개시위 c, 날개의 면적 S 이다.)

  1. b/S
  2. c2/S
  3. b2/S
  4. S/c
(정답률: 81%)
  • 비행기 날개의 면적 S는 가로길이 b와 세로길이 c를 곱한 값이므로 S = bc 이다. 따라서 b/S = b/(bc) = 1/c 이다. 이는 비행기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나타내는 식이 아니다.

    c2/S는 비행기 날개의 면적 대비 날개시위의 제곱을 의미한다. 이는 비행기의 공기저항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지만, 가로세로비를 나타내는 식이 아니다.

    S/c는 비행기 날개의 길이 대비 날개시위를 의미한다. 이는 비행기의 날개가 얼마나 효율적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가로세로비를 나타내는 식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b2/S이다. 이는 비행기 날개의 가로길이의 제곱을 날개의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비행기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나타내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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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하는 물체가 음속보다 빠르게 공기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그림과 같이 공기의 특성이 급격히 변하는 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충격파
  2. 박리
  3. 유도항력
  4. 와류
(정답률: 84%)
  • 비행하는 물체가 음속보다 빠르게 공기를 통과할 때, 공기 앞부분에서 압력이 급격히 낮아지고, 뒷부분에서는 압력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공기의 밀도와 온도가 급격히 변화합니다. 이때, 압력이 급격히 낮아지는 부분에서는 공기 분자들이 서로 충돌하면서 에너지를 방출하고, 이 에너지가 공기 분자들 사이를 전파하면서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충격파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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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동일한 높이의 고도에서 대기 밀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대기압과 온도가 낮을수록 커진다.
  2. 대기압과 온도가 높을수록 커진다.
  3. 대기압이 낮을수록, 온도가 높을수록 커진다.
  4. 대기압이 높을수록, 온도가 낮을수록 커진다.
(정답률: 59%)
  • 정답은 "대기압이 높을수록, 온도가 낮을수록 커진다." 입니다.

    대기압이 높을수록 공기 분자들이 서로 가까이 있기 때문에 분자 간 충돌이 많아지고, 이로 인해 분자들이 더 밀집하게 배치됩니다. 이는 대기 분자의 운동에 제한을 두어서 대기 분자의 열 운동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기압이 높을수록 대기 분자의 열 운동이 줄어들어서 대기 밀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온도가 낮을수록 분자들의 열 운동이 감소하게 되어서 분자들이 서로 가까이 모여들게 됩니다. 이는 대기 분자의 운동에 제한을 두어서 대기 분자의 열 운동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온도가 낮을수록 대기 분자의 열 운동이 줄어들어서 대기 밀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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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헬리콥터의 회전날개가 상,하로 운동하며 양력의 비대칭 현상을 없애주고, 전진 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래핑 운동
  2. 지면효과
  3. 페더링 운동
  4. 리드-랙 운동
(정답률: 81%)
  • 플래핑 운동은 회전날개가 상,하로 운동하여 양력의 비대칭 현상을 없애주고, 전진 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운동입니다. 회전날개가 상승할 때는 공기가 날개 아래로 흐르면서 양력을 만들어내고, 하강할 때는 공기가 날개 위로 흐르면서 양력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플래핑 운동은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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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지비행 상태에 있는 헬리콥터의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회전 날개 추력의 수평성분이 헬리콥터의 무게와 같다.
  2. 주회전 날개 추력의 수직성분이 헬리콥터의 무게와 같다.
  3. 주회전 날개 추력의 수직성분이 꼬리 회전 날개의 추력과 같다.
  4. 주회전 날개 추력과 꼬리회전 날개의 추력의 합이 회전익 항공기 무게와 같다.
(정답률: 61%)
  • 주회전 날개는 헬리콥터를 위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며, 이때 주회전 날개의 추력은 수직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정지비행 상태에 있는 헬리콥터의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은 주회전 날개의 추력의 수직성분과 같습니다. 이때 주회전 날개의 추력의 수직성분은 헬리콥터의 무게와 같아야만 정지비행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회전 날개 추력의 수직성분이 헬리콥터의 무게와 같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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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뒤젖힘 날개에서 나타나는 날개 끝 실속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날개 앞전 부분에 와류발생장치를 설치한다.
  2. 날개 끝 부분으로 갈수록 받음각이 작아지도록 날개 앞전을 비틀어준다.
  3. 날개 중간에 실속막이(Stall fence)를 부착하여 날개 끝쪽으로의 흐름을 방지한다.
  4. 뿌리쪽 날개골의 최대양력계수보다 끝쪽 날개골의 최대양력계수가 작은 날개골을 선택한다.
(정답률: 61%)
  • 정답은 "뿌리쪽 날개골의 최대양력계수보다 끝쪽 날개골의 최대양력계수가 작은 날개골을 선택한다."가 아닙니다.

    날개 끝 부분에서 나타나는 날개 끝 실속은 날개의 받음각이 작아지면서 발생하는데, 이는 날개 끝 부분에서의 기압이 낮아져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날개 끝 부분으로 갈수록 받음각이 작아지도록 날개 앞전을 비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날개 끝 부분에서의 기압차가 줄어들어서 날개 끝 실속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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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적 안정과 동적 안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적안정이 양(+)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 양(+)이다.
  2. 정적안정이 음(-)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 양(+)이다.
  3. 정적안정이 양(+)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 양(+)이다.
  4. 동적안정이 음(-)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 음(-)이다.
(정답률: 74%)
  • 정적 안정은 물체가 정지 상태에서 안정한지를 나타내는 것이고, 동적 안정은 물체가 운동 상태에서 안정한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동적 안정이 양(+)이면 물체가 운동 상태에서 안정하다는 것이므로, 정적 안정도 양(+)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물체가 운동 상태에서 안정하다면 정지 상태에서도 안정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동적안정이 양(+)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 양(+)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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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날개골(airfoil)의 모양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두께
  2. 캠버
  3. 받음각
  4. 시위선
(정답률: 79%)
  • 받음각은 날개골의 모양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받음각은 날개골의 각도를 나타내며, 비행기의 상승과 감속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날개골의 모양을 결정하는 요소는 두께, 캠버, 시위선 등이 있습니다. 두께는 날개골의 상부와 하부의 거리를 나타내며, 캠버는 날개골의 곡률을 나타냅니다. 시위선은 날개골의 전방부와 후방부의 곡률 차이를 나타내며, 비행 중에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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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600m 상공에서 글라이더가 수평활공거리 6000m 만큼 활공하였다면, 이때 양항비는?

  1. 0.06
  2. 5
  3. 8
  4. 10
(정답률: 92%)
  • 양항비는 높이에 대한 거리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글라이더가 600m 상공에서 6000m 만큼 활공했으므로, 양항비는 6000m / 600m = 10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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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공기를 강체(Rigid body)라 가정하고 프로펠러 깃이 1회전할 때 프로펠러가 진행하는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유효 피치(Effective pitch)
  2. 산술적 피치(Arithmetic pitch)
  3. 기하학적 피치(Geometric pitch)
  4. 평균 공력 피치(Mean aerodynamic pitch)
(정답률: 68%)
  • 프로펠러 깃이 1회전할 때 프로펠러가 진행하는 거리를 기하학적 피치라고 부릅니다. 이는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각도와 블레이드의 길이를 고려하여 계산된 값으로, 프로펠러가 한 번 회전할 때 진행하는 거리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기하학적 피치는 프로펠러의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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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에서 사용되며 그 자체는 가연성 물질이 아니지만 다른 인화성 물질의 연소를 촉진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하는 무색 무취의 고압가스는?

  1. 염소
  2. 산소
  3. 수소
  4. 페놀
(정답률: 76%)
  • 산소는 공기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연소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다른 인화성 물질의 연소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무색 무취의 고압가스는 산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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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접시머리리벳작업에 필요치 않는 작업은?

  1. 탭 작업
  2. 리머 작업
  3. 카운터 싱크 작업
  4. 딤플 작업
(정답률: 66%)
  • 접시머리 리벳 작업에서는 탭 작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탭 작업은 다른 부품을 조립할 때 사용되는 작업으로, 접시머리 리벳 작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탭 작업은 접시머리 리벳 작업에 필요하지 않은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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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과 같은 항공정비도서의 번호에서 56의 자리가 의미하는 것은?

  1. Page
  2. System
  3. Sub-system
  4. Subject
(정답률: 55%)
  • 56의 자리는 "Subject"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부품, 시스템, 서브시스템 등의 구성 요소 중에서 어떤 것에 대한 정보인지를 나타내는 번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Page", "System", "Sub-system"은 구성 요소의 위치나 시스템의 종류 등을 나타내는 번호이므로, "Subject"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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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가 강풍에 의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항공기를 고정시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MOORING
  2. JACKING
  3. SERVICING
  4. PARKING
(정답률: 76%)
  • MOORING은 항공기를 고정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풍이나 기타 자연재해로 인해 항공기가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JACKING은 항공기를 들어올리는 것, SERVICING은 정비를 하는 것, PARKING은 주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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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모든 부품들이 장탈되거나 분해된 후 세척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장 먼저 하는 검사는?

  1. 육안검사
  2. 파괴검사
  3. 분해검사
  4. 치수검사
(정답률: 90%)
  • 모든 부품들이 장탈되거나 분해된 후 세척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장 먼저 하는 검사는 육안검사입니다. 이는 부품들의 상태를 시각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파괴검사나 분해검사는 부품을 파괴하거나 분해하여 내부를 살펴보는 것이므로 육안검사 이전에 수행될 수 없습니다. 치수검사는 부품의 크기나 형상 등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육안검사 이전에 수행될 수 있지만, 부품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는 육안검사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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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오픈엔드렌치로 작업할 수 없는 좁은 장소의 작업에 사용되며, 적절한 핸들과 익스텐션 바와 함께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의 명칭은?

  1. 어댑터
  2. 디프 소켓
  3. 크로풋
  4. 알렌 렌치
(정답률: 82%)
  • 이 그림은 크로풋이라는 공구입니다. 크로풋은 오픈엔드렌치로 작업하기 어려운 좁은 공간에서 작업할 때 사용되며, 핸들과 익스텐션 바와 함께 사용됩니다. 따라서 "어댑터"나 "디프 소켓"은 해당하지 않고, "알렌 렌치"는 다른 형태의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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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기체의 표면을 도장하는 주된 목적이 아닌 것은?

  1. 내식성
  2. 내유성
  3. 내구성
  4. 내약품성
(정답률: 52%)
  • 내구성은 항공기 기체의 표면을 보호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기체의 표면을 도장하는 주된 목적은 내구성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내식성, 내유성, 내약품성은 모두 항공기 기체의 표면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이지만, 내구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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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영문에서 밑줄친 부분의 의미로 가장 옳은 것은?

  1. 표면
  2. 손상
  3. 내면
  4. 윤활
(정답률: 90%)
  • 이미지에서 밑줄친 부분은 "손상"으로, 부식이나 마모 등으로 인해 표면이 손상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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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자동 고정 너트를 사용해도 되는 곳은?

  1. 회전력을 받는 곳
  2. 정기적으로 정비를 위해 수시로 열고 닫는 곳
  3. 볼트의 결손이 비행의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곳
  4. 기체 구조부재에 반영구적인 시설을 부착하는 곳
(정답률: 63%)
  • 기체 구조부재에 반영구적인 시설을 부착하는 곳은 자동 고정 너트를 사용해도 되는 곳입니다. 이는 부착된 시설이 자주 열리거나 닫히지 않으며, 회전력을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고정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회전력을 받는 곳, 정기적으로 정비를 위해 수시로 열고 닫는 곳, 볼트의 결손이 비행의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곳은 자동 고정 너트를 사용하면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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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고압선, 폭발물, 위험한 기계류 등의 비상정지스위치, 소화기, 화재경보장치 및 소화전 등에 사용되며 위험물 또는 위험 상태를 표시하는 색은?

  1. 녹색
  2. 노란색
  3. 빨간색
  4. 주황색
(정답률: 86%)
  • 빨간색은 위험하거나 긴급한 상황을 나타내는 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인간의 본능적인 반응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빨간색은 눈에 띄고 강렬한 색으로, 주의를 끌고 경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험물이나 위험 상황을 표시하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빨간색은 화재와 관련된 색상으로도 인식되기 때문에 화재경보장치나 소화기 등과 같은 안전 장비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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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형광침투검사에 사용되는 현상제의 본래 색상은?

  1. 형광색
  2. 백색
  3. 황녹색
  4. 적색
(정답률: 65%)
  • 형광침투검사에서는 현상제로 백색을 사용합니다. 이는 현상제가 검사 대상의 표면에 침투하여 형광물질과 반응할 때, 형광물질의 발광을 최대한 증폭시키기 위함입니다. 만약 다른 색상의 현상제를 사용하면 형광물질의 발광이 충분하지 않아 검사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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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불이 지속적으로 탈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화재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산소
  2. 연료
(정답률: 91%)
  • 빛은 화재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화재의 3요소는 산소, 연료, 열입니다. 산소는 연소에 필요한 산소를 제공하고, 연료는 연소가 일어나는 물질을 말합니다. 열은 연료를 불태우는 열을 의미합니다. 빛은 화재가 일어난 후 발생하는 현상 중 하나이며, 화재의 3요소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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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항공기의 지상취급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견인작업
  2. 세척작업
  3. 계류작업
  4. 지상 유도작업
(정답률: 81%)
  • 세척작업은 항공기의 지상취급작업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 작업은 항공기의 유지보수와 안전을 위해 필요하지만, 지상취급작업은 항공기를 이동시키거나 주유, 화물 적재 등과 같이 항공기를 운영하기 위한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세척작업은 항공기의 지상취급작업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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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최소측정값이 1/1000 in 인 버니어 캘리퍼스로 측정한 그림과 같은 측정값은 몇 in 인가?

  1. 0.366
  2. 0.367
  3. 0.368
  4. 0.369
(정답률: 85%)
  • 버니어 캘리퍼스는 최소측정값이 1/1000 in 이므로, 그림에서 측정한 값은 0.367 in 보다 작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0.368 in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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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복선식 안전결선 수행 중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연속해서 걸 수 있는 최대 부품 수는 길이 48 in 의 안전결선으로 걸 수 있는 수이다.
  2. 기하학적 모양으로 파스너가 모여 있을 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3. 3 in 이상 떨어져 있는 파스너 또는 피팅 사이에 안전결선을 걸어서는 안된다
  4. 넓은 간격으로 모인 부품을 연속으로 결합할 수 있는 최대의 부품 수는 3개이다.
(정답률: 77%)
  • 정답은 "3 in 이상 떨어져 있는 파스너 또는 피팅 사이에 안전결선을 걸어서는 안된다"입니다.

    이유는 안전결선이 파스너나 피팅 사이를 걸어서는 안 되는 이유는, 파스너나 피팅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안전결선이 파스너나 피팅 사이를 걸어놓으면, 파스너나 피팅이 움직이면서 안전결선이 늘어나거나 빠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결선을 걸 때에는 파스너나 피팅 사이를 건너뛰고, 3 in 이상 떨어져 있는 부분에 걸어야 합니다. 또한, 넓은 간격으로 모인 부품을 연속으로 결합할 수 있는 최대의 부품 수는 3개인 이유는, 안전결선이 너무 길어지면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결선을 걸 때에는 적절한 길이와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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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리벳 내부에 나사가 있는 리벳으로 보통 리벳보다 가볍고 진동에 강한 리벳은?

  1. 폭발 리벳
  2. 조 볼트
  3. 체리 리벳
  4. 리브 너트
(정답률: 57%)
  • 조 볼트는 내부에 나사가 있어서 보통 리벳보다 더 강력하고 진동에 강합니다. 또한, 가볍기 때문에 항공기나 자동차 등 경량화가 필요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조 볼트"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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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비행기의 조종계통에 사용되는 페어리드(fairlead)의 목적은?

  1. 케이블에 윤활유를 공급해 준다.
  2. 케이블의 정비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3. 케이블의 장력이 작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4. 케이블이 처지지 않고 직선운동을 하도록 한다.
(정답률: 62%)
  • 비행기가 이착륙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이 비행기의 속도와 방향에 따라 움직이는데, 이때 페어리드는 케이블이 처지지 않고 직선운동을 하도록 유도하여 안전한 착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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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공기 급유 및 배유 시 안전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작업장 주변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된다.
  2. 사전에 안전조치를 취하더라도 승객 대기 중 급유해서는 안된다.
  3. 자동제어시스템이 설치된 항공기에 한하여 감시요원배치를 생략 할 수 있다.
  4. 3점 접지 시 안전 조치후 항공기와 연료차의 연결은 생략할 수 있지만 각각에 대한 지면과의 연결은 생략 할 수 없다.
(정답률: 80%)
  • 작업장 주변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된다. - 인화성 물질이 있기 때문에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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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측정물의 평면 상태검사, 원통 진원검사 등에 이용되는 측정기기는?

  1. 높이 게이지
  2. 마이크로미터
  3. 깊이 게이지
  4. 다이얼 게이지
(정답률: 82%)
  • 다이얼 게이지는 평면 상태검사나 원통 진원검사 등에서 사용되는 측정기기로, 다양한 크기의 물체의 높이나 굵기, 직경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측정값을 다이얼에 표시하여 쉽게 읽을 수 있으며, 정밀한 측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측정기기와 함께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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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에 해당하는 것은?

  1. 항공기 제작
  2. 항공기 개발
  3. 항공기 정비
  4. 항공기 시험
(정답률: 90%)
  • 항공기 정비는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유지보수 작업으로, 항공기의 기능과 안전성을 유지하고 감소된 감각성을 복구시키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감각성을 유지하기 위한 행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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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추력 중량비(Thrust weight ratio)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총추력을 기관의 무게로 나눈 값
  2. 진추력을 기관의 무게로 나눈 값
  3. 총추력을 연료의 무게로 나눈 값
  4. 진추력을 연료의 무게로 나눈 값
(정답률: 49%)
  • 추력 중량비는 비행기나 로켓 등의 기체가 얼마나 빠르게 상승하거나 가속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값은 진추력(기체가 앞으로 나아가는 힘)을 기관의 무게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진추력을 기관의 무게로 나눈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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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시동 절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과열 시동 방지를 위해 연료가 공급된 후 점화계통을 작동 시켜야 한다.
  2. 연료량은 스러스트 레버(Thrust lever)로 조절 한다.
  3. 기관의 시동을 위해 압축기를 충분한 속도로 회전시켜 공기를 흡입, 압축 할 수 있도록 한다.
  4. 시동기는 기관이 자립회전 속도에 도달할 때까지 회전동력을 공급해야한다.
(정답률: 46%)
  • "과열 시동 방지를 위해 연료가 공급된 후 점화계통을 작동 시켜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가스터빈기관의 시동 절차에서는 연료가 공급되기 전에 점화계통을 먼저 작동시켜야 합니다. 이는 연료가 공급되기 전에 가스터빈 내부에서 발생하는 과열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과열 시동 방지를 위해 연료가 공급된 후 점화계통을 작동 시켜야 한다."가 아닌 "과열 시동 방지를 위해 연료가 공급되기 전에 점화계통을 작동 시켜야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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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카르노 사이클에서 공급 열량이 100kcal 이고 방출 열량이 40kcal 일 때 열효율은?

  1. 0.4
  2. 0.5
  3. 0.6
  4. 0.8
(정답률: 56%)
  • 열효율은 방출 열량/공급 열량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방출 열량 40kcal을 공급 열량 100kcal로 나누면 0.4가 나옵니다. 그러나, 열효율은 항상 1보다 작으므로, 이 값을 1에서 빼면 0.6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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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원심류형 압축기와 비교하여 축류형 압축기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1. 제작이 간편하다.
  2. 설계가 간편하다.
  3. 기관의 전면 면적이 넓다.
  4. 높은 압축비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69%)
  • 축류형 압축기는 원심류형 압축기보다 회전하는 부품이 적고, 압축 과정에서 공기가 축 방향으로 압축되기 때문에 높은 압축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많은 공기를 압축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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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피스톤 링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피스톤의 운동 시간을 조절하는 기능
  2. 실린더 벽에 공급되는 윤활유의 양을 제어
  3. 연소실 내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밀폐 기능
  4. 피스톤으로부터 실린더 벽으로 열을 전도하는 기능
(정답률: 64%)
  • 피스톤 링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간극을 막아주는 밀폐 기능, 실린더 벽에 공급되는 윤활유의 양을 제어하는 기능, 피스톤으로부터 실린더 벽으로 열을 전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의 운동 시간을 조절하는 기능"은 피스톤 링이 갖고 있지 않은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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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램제트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초음속 비행이 가능하다.
  2. 정지 상태에서 작동이 불가능하다.
  3. 압축기, 연소실, 터빈으로 구성된다.
  4. 제트기관 중에서 가장 간단한 구조이다.
(정답률: 55%)
  • 램제트 기관은 압축기, 연소실, 터빈으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압축기, 연소실, 터빈으로 구성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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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형태의 흡·배기밸브 명칭은?

  1. 버섯형
  2. 튤립형
  3. 반튤립형
  4. 평두형
(정답률: 74%)
  • 이 밸브의 형태는 상단과 하단이 평평하게 떨어져 있는 모양으로, 이를 평두형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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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부피가 일정한 경우 공기 6kg을 100˚C에서 600˚C 까지 가열하는데 필요한 공급 열량은 몇 kcal 인가? (단, 부피가 일정한 상태에서 기체의 온도를 1˚C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0.172kcal/kg·˚C 이다.)

  1. 316
  2. 416
  3. 516
  4. 616
(정답률: 59%)
  • 공기의 부피가 일정하므로, 공기의 질량도 일정합니다. 따라서, 공기 1kg을 1˚C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0.172kcal/˚C 입니다.

    공기 1kg을 100˚C에서 600˚C까지 가열하는데 필요한 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Q = m × c × ΔT
    = 1kg × 0.172kcal/kg·˚C × (600˚C - 100˚C)
    = 86.4kcal

    공기의 질량은 6kg 이므로, 필요한 공급 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Q = 6kg × 86.4kcal/kg
    = 518.4kcal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51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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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기관의 연료 계통에서 연료여과기의 역할은?

  1. 연료 공급 압력 증가
  2. 연료펌프의 마모 방지
  3. 연료내의 이물질 여과
  4. 연료시스템 내의 냉각
(정답률: 83%)
  • 가스터빈기관의 연료 계통에서 연료여과기는 연료내에 포함된 이물질을 여과하여 가스터빈 엔진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는 가스터빈 엔진의 안정적인 운전과 성능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내의 이물질 여과는 가스터빈 엔진의 안정적인 운전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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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스터빈기관의 시동 및 모터링 수행시 시동기 냉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동기의 냉각시간은 가스터빈기관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2. 시동기의 보호를 위해 규정된 냉각시간을 지켜야 한다.
  3. 시동기의 종류와 작동 시간에 따라 시동기의 냉각시간을 다르게 해야 한다.
  4. 시동 실패 시에는 시동기 재접속을 신속히 수행 한다.
(정답률: 74%)
  • "시동기의 냉각시간은 가스터빈기관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가 틀린 것입니다.

    가스터빈기관의 시동 및 모터링 수행시 시동기는 높은 전류와 열에 노출되므로 냉각이 필요합니다. 시동기의 보호를 위해 규정된 냉각시간을 지켜야 하며, 시동기의 종류와 작동 시간에 따라 시동기의 냉각시간을 다르게 해야 합니다. 시동 실패 시에는 시동기 재접속을 신속히 수행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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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왕복기관의 공기 흡입 계통 중에서 혼합 가스를 각 실린더에 일정하게 분배, 운반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것은?

  1. 매니폴드
  2. 기화기
  3. 공기 덕트
  4. 과급기
(정답률: 75%)
  • 매니폴드는 여러 개의 통로를 하나로 모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왕복기관의 공기 흡입 계통에서 혼합 가스를 각 실린더에 일정하게 분배, 운반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매니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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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시간에 제한을 갖고 있는 기관정격(Engine rating)은?

  1. 이륙정격(Take-off rating)
  2. 최대순항정격(Maximum cruise rating)
  3. 최대상승정격(Maximum climb rating)
  4. 최대연속정격(Maximum continuous rating)
(정답률: 48%)
  • 가스터빈기관은 이륙 시에 가장 많은 열과 힘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이륙 시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출력을 나타내는 이륙정격(Take-off rating)이 제한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다른 정격들은 이륙 이후의 비행 상황에 따라 다양한 출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륙 시에는 최대 출력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제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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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후기연소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효과적인 연소를 위해 입구의 공기속도가 작은 것이 좋다.
  2. 후기연소기 미작동 시에는 배기노즐 출구의 면적을 크게 한다.
  3. 터빈출구와 후기연소기 입구 사이는 디퓨져 구조로 설치한다.
  4. 터빈 뒤에 테일콘을 장착하여 확산통로가 되도록 한다.
(정답률: 42%)
  • "후기연소기 미작동 시에는 배기노즐 출구의 면적을 크게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후기연소기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완전 연소 가스를 재연소시켜서 연소 효율을 높이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후기연소기 미작동 시에는 배기노즐 출구의 면적을 크게 하는 것이 아니라, 후기연소기 작동을 유도하기 위해 후기연소기 입구의 공기 유속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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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 가스터빈기관에 사용되는 연소실의 종류로 나열된 것은?

  1. 애뉼러형, 바리아불형, 케스케트벤형
  2. 애뉼러형, 캔-애뉼러형, 케스케트벤형
  3. 캔형, 애뉼러형, 바리아불형
  4. 캔형, 애뉼러형, 캔-애뉼러형
(정답률: 89%)
  • 캔형 연소실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원통형 캔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뉼러형 연소실은 캔형과 비슷하지만, 연소기가 캔 안쪽에 위치하지 않고 캔 외부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공기가 연소기 주위를 회전하면서 연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캔-애뉼러형 연소실은 캔형과 애뉼러형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로, 캔 안쪽에 연소기가 위치하면서도 애뉼러형처럼 공기가 회전하면서 연소가 일어납니다. 이러한 이유로 캔형, 애뉼러형, 캔-애뉼러형이 항공기 가스터빈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소실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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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터빈기관의 역추력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역추력 장치는 비상 착륙 시나 이륙포기 시에 제동능력 및 방향전환 능력을 향상 시킨다.
  2. 역추력 장치의 사용절차는 착지 후 최대 이륙속도에서 역추력 모드를 선택한다.
  3. 구동방법으로 주로 공압 또는 유압이 상업용 항공기에 사용되고 있다.
  4. 캐스케이드 리버서(Cascade Reverser)와 클램셜리버서(Clamshell Reverser)가 있다.
(정답률: 45%)
  • 정답은 "역추력 장치의 사용절차는 착지 후 최대 이륙속도에서 역추력 모드를 선택한다."입니다. 이유는 역추력 장치는 비상 착륙 시나 이륙포기 시에 사용되며, 착지 후에는 역추력 모드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이는 착륙 후에 비행기가 충분한 속도를 유지하면서 제동능력과 방향전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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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용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마그네토의 형식 중 고공비행에 적합한 형태는?

  1. 초고압마그네토
  2. 고압마그네토
  3. 중압마그네토
  4. 저압마그네토
(정답률: 55%)
  • 고공비행 시 대기가 희박해지면서 공기의 저항이 감소하게 되므로 저압마그네토가 적합합니다. 저압마그네토는 저압에서도 충분한 전류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고도가 높아질수록 발전 효율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용 왕복기관에는 저압마그네토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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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윤활유의 점도를 낮추는 장치는?

  1. 윤활유 온도 계기
  2. 윤활유 탱크
  3. 윤활유 희석 장치
  4. 윤활유 압력 펌프
(정답률: 77%)
  • 윤활유 희석 장치는 윤활유에 물 또는 기타 용제를 첨가하여 점도를 낮추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점도를 낮추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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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용 왕복기관에서 밸브오버랩(Valve overlap)을 두는 가장 큰 이유는?

  1. 체적효율을 증가시켜 기관 출력을 증대시킨다.
  2. 밸브 운전을 편리하게 한다.
  3. 밸브 파손을 최소화시킨다.
  4. 밸브간극을 최소화시킨다.
(정답률: 72%)
  • 밸브오버랩을 두면, 엔진의 효율이 증가하여 더 많은 공기와 연료가 엔진으로 유입되어 기관 출력이 증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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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압축시험 시기와 관계없는 것은?

  1. 실린더를 교환했을 때
  2. 압축시험 주기가 되었을 때
  3. 피스톤 핀을 교환했을 때
  4. 밸브의 간극을 조절했을 때
(정답률: 57%)
  • 피스톤 핀은 실린더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실린더 압축시험 시기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피스톤 핀을 교환했을 때는 압축시험 시기와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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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림과 같은 오일펌프 형식의 명칭은?

  1. 베인 펌프
  2. 지로터 펌프
  3. 기어 펌프
  4. 피스톤 펌프
(정답률: 54%)
  • 그림과 같은 오일펌프 형식은 지로터 펌프입니다. 이는 회전하는 중앙의 로터와 그 주변을 회전하는 외부의 스태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로터와 스태터 사이의 간격이 작아져 액체가 흡입되고 배출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베인 펌프는 회전하는 팬 모양의 베인과 베인 내부를 회전하는 중앙 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어 펌프는 회전하는 기어와 기어 내부를 회전하는 중앙 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스톤 펌프는 피스톤의 움직임으로 액체를 흡입하고 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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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은 고정 피치 프로펠러에서 (A) 의 명칭은?

  1. 허브
(정답률: 91%)
  • 고정 피치 프로펠러에서 허브는 프로펠러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프로펠러 블레이드를 고정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회전은 허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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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왕복기관의 작동원리를 설명하는 이상적인 사이클은?

  1. 오토사이클
  2. 카르노 사이클
  3. 랭킨 사이클
  4. 브레이턴 사이클
(정답률: 71%)
  • 왕복기관은 열기관에서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연소시키고, 그 결과 발생한 가스를 이용하여 일을 하는 기계입니다. 이때 왕복기관의 작동원리를 설명하는 이상적인 사이클은 "오토사이클"입니다.

    오토사이클은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는 흡입단계로, 피스톤이 내려와서 실린더 안의 공기를 흡입합니다. 두 번째는 압축단계로, 피스톤이 올라와서 공기를 압축합니다. 세 번째는 연소단계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불이 붙고 폭발합니다. 이때 발생한 가스가 피스톤을 밀어서 일을 합니다. 네 번째는 배기단계로, 피스톤이 다시 내려와서 연소 후 발생한 가스를 배출합니다.

    오토사이클은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사이클로, 현대 자동차의 대부분 엔진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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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공랭식 왕복기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관 작동이 낮은 기온에서 윤활이 원활하다.
  2. 동일한 마력의 액랭식 기관보다 무게가 가볍다.
  3. 라디에이터, 온도조절장치, 펌프 등으로 구성 된다.
  4. 액랭식 기관보다 구조가 간단하여 정비하기 용이하다.
(정답률: 58%)
  • 공랭식 왕복기관은 냉각을 위해 물 대신 공기를 사용하며, 따라서 라디에이터, 온도조절장치, 펌프 등의 부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온도조절장치, 펌프 등으로 구성 된다."는 공랭식 왕복기관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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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연료 계통에서 저출력을 제외한 출력 전 범위에서 모든 스로틀 개도에 따라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장치는?

  1. 가속 장치
  2. 연료 여과기
  3. 저속 장치
  4. 주미터링 장치
(정답률: 52%)
  • 주미터링 장치는 스로틀 개도에 따라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연료 계통에서 저출력을 제외한 모든 출력 범위에서 사용됩니다. 가속 장치는 항공기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장치이고, 연료 여과기는 연료에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저속 장치는 항공기가 낮은 속도로 비행할 때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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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터빈기관의 축류형 터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회전자가 앞에 있고 고정자는 뒤에 있다.
  2. 고정자(Stator)를 터빈 노즐(Turbine nozzle)이라 하고, 회전자(Rotor)를 터빈 브레이드(Turbine blade)라 한다.
  3. 고정자에서는 속도감소와 압력증가가 일어나고, 회전자는 속도의 변화 없이 회전동력을 발생한다.
  4. 회전자에서는 속도증가와 압력감소가 일어나고, 고정자에서는 속도의 변화 없이 압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56%)
  • 가스터빈기관에서는 고정자에서는 속도감소와 압력증가가 일어나고, 회전자는 속도의 변화 없이 회전동력을 발생합니다. 따라서, 고정자(Stator)를 터빈 노즐(Turbine nozzle)이라 하고, 회전자(Rotor)를 터빈 브레이드(Turbine blade)라고 합니다. 회전자가 앞에 있고 고정자는 뒤에 있는 것은 오히려 헬리콥터의 회전날개와 비슷한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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