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10-05)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8-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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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은 무엇으로 나타내는가?

  1. 작업속도
  2. 권상체적
  3. 작업시간
  4. 권상톤수
(정답률: 66%)
  •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은 "권상톤수"로 나타낸다. 이는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의미한다. 따라서 권상톤수가 높을수록 크레인의 작업능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작업속도나 작업시간은 크레인의 효율성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작업능력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권상체적은 크레인의 크기와 관련된 요소이며, 작업능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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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훅의 상태가 불량하면 위험한 사고의 원인이 된다. 다음 중 훅을 교환해야 할 상태를 육안으로 가장 간단하고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1. 그림에서 M의 치수가 a의 치수가 같아진 것
  2. A부분의 균열을 확인하기 위하여 비파괴 검사한 것
  3. 그림에서 M의 치수가 A의 치수보다 커진 것
  4. 훅의 A의 치수가 마모가 원 치수의 20%인 것
(정답률: 53%)
  • 정답은 "그림에서 M의 치수가 a의 치수가 같아진 것"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M과 a는 동일한 크기로 그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훅의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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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 브레이크에서 전자석 부분의 과열 원인이 아닌 것은?

  1. 가동 철심이 완전히 부착되지 않을 때
  2. 전원이 전압 강하 시
  3. 전선의 부분 단락 시
  4. 드럼(풀리)과 브레이크슈의 틈새 과다
(정답률: 55%)
  • 전자 브레이크에서 전자석 부분의 과열 원인은 전원이 전압 강하 시, 전선의 부분 단락 시, 가동 철심이 완전히 부착되지 않을 때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드럼(풀리)과 브레이크슈의 틈새 과다는 전자 브레이크에서 전자석 부분의 과열 원인이 아닙니다. 이유는 드럼과 브레이크슈의 틈새가 너무 크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지만, 전자석 부분의 과열 원인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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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행차륜의 직경이 400㎜이고, 주행모터의 회전수가 3000rpm이며 감속비가 1/100일 때 이 천장크레인의 주행속도는? (단, 마찰저항은 무시)

  1. 약 12m/min
  2. 약 30m/min
  3. 약 38m/min
  4. 약 120m/min
(정답률: 73%)
  • 주행차륜의 둘레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둘레 = π × 직경
    = 3.14 × 0.4m
    = 1.256m

    주행모터의 회전수는 1분당 3000회전이므로, 1초당 회전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초당 회전수 = 3000rpm ÷ 60초
    = 50회전/초

    감속비가 1/100이므로, 주행차륜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행차륜 회전수 = 주행모터 회전수 ÷ 감속비
    = 50회전/초 ÷ 100
    = 0.5회전/초

    따라서, 주행차륜의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행속도 = 주행차륜 둘레 × 주행차륜 회전수
    = 1.256m × 0.5회전/초
    = 0.628m/초

    이를 분 단위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행속도 = 0.628m/초 × 60초/분
    = 37.68m/분

    따라서, 이 천장크레인의 주행속도는 약 38m/m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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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크레인의 레일(rail)은 무엇을 기준으로 하여 선정되는가?

  1. 최대 차륜압
  2. 바퀴의 크기와 중량
  3. 크레인 정격하중
  4. 크레인 스팬(span)
(정답률: 15%)
  • 천장크레인의 레일은 최대 차륜압을 기준으로 선정됩니다. 이는 크레인이 움직일 때 바퀴와 레일 사이의 마찰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압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레일은 크레인의 바퀴 크기와 중량, 정격하중, 스팬 등을 고려하여 최대 차륜압을 견딜 수 있는 강도와 두께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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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각종 시브의 주요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시브 홈의 이상마모는 없는가
  2. 시브 홈과 와이어로프 지름이 적정한가
  3. 시브 홈의 윤활 상태는 적정한가
  4. 원활히 회전하고 암이나 보스 등에 균열은 없는가
(정답률: 45%)
  • 시브 홈은 크레인 작업 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시브 홈의 윤활 상태가 적정하지 않으면 작업 중에 마모가 심해지거나 감속기 등 다른 부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브 홈의 윤활 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크레인 작업의 안전과 부품의 수명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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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이 소리를 내며 과열, 소손되는 경우 점검 사항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이 발열하지 않았는가
  2. 풀리와 라이닝의 틈새가 너무 적지 않은가
  3. 스트로크가 너무 크지 않은가
  4. 각 링크의 핀 류가 부식 또는 도장으로 굳어 있지 않는가
(정답률: 22%)
  •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이 소리를 내며 과열, 소손되는 경우, 브레이크 라이닝이 발열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이 너무 얇거나 마모되어서 브레이크 디스크와 직접 접촉하게 되어 발열하고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을 교체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풀리와 라이닝의 틈새가 너무 적거나 스트로크가 너무 크지 않은지, 각 링크의 핀 류가 부식 또는 도장으로 굳어 있지 않은지도 확인해야 하지만, 이들은 전자석 과열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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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주행차륜의 마모 한도로 틀린 것은?

  1. 좌우 구동 차륜의 직경차(주행) : 원 치수의 0.2%
  2. 차륜 직경의 마모 : 원 치수의 5%
  3. 차륜 플랜지의 두께 : 원 치수의 50%
  4. 차륜 플랜지의 변형 : 수직에서 20도
(정답률: 14%)
  • 정답은 "차륜 직경의 마모 : 원 치수의 5%"입니다. 이유는 차량이 주행하면서 바퀴가 지면과 마찰하면서 마모가 발생하는데, 이 마모는 차량의 무게와 주행 거리에 따라 발생합니다. 따라서 차량의 바퀴 직경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는 차량의 주행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일정한 마모 한도를 정해놓고 이를 초과하면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 때, 차륜 직경의 마모 한도는 원 치수의 5%로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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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훅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매다는 하중이 50톤 이하는 한쪽 현수 훅을 사용하고 50톤 이상인 것은 양쪽 현수 훅을 사용한다.
  2. 훅은 하중을 걸었을 때 임의의 방향으로 회전할 수 없게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3. 훅의 재료는 직접 중량물을 매달기 때문에 연성은 작고 강도는 커야 한다.
  4. 훅의 안전계수는 5 이하 이어야 한다.
(정답률: 34%)
  • 매다는 하중이 50톤 이상인 경우, 양쪽 현수 훅을 사용하는 이유는 하중을 분산시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한쪽 현수 훅만 사용하면 그 부분에 집중적으로 하중이 걸리기 때문에 훅이 변형되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양쪽 현수 훅을 사용하여 하중을 분산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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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격하중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훅, 와이어로프, 버킷, 달아올림기구 등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최급하중을 말한다.
  2. 훅, 와이어로프, 버킷, 달아올림기구 등의 무게를 포함한 순수 최급하중을 말한다.
  3. 훅, 와이어로프, 프레임, 리미트 스위치 등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하중을 말한다.
  4. 훅, 와이어로프, 프레임, 리미트 스위치 등의 무게를 포함한 순수 취급하중을 말한다.
(정답률: 70%)
  • 정격하중은 기계나 장비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말하는데, 이 때 훅, 와이어로프, 버킷, 달아올림기구 등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최급하중을 말합니다. 이는 기계나 장비가 실제로 취급할 수 있는 물체의 무게를 고려하여 정격하중을 설정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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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천장크레인에 오일디스크브레이크(oil disk brake)가 설치되어 있을 때 운전실에 설치되는 것은?

  1. 오일탱크
  2. 디스크 판
  3. 브레이크 실린더
  4. 브레이크 페달
(정답률: 56%)
  • 천장크레인의 오일디스크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작동하게 되는데, 이는 브레이크 페달이 브레이크 실린더를 압축하여 디스크 판에 오일을 공급하고, 이 오일이 디스크 판을 움직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실에 설치되는 것은 브레이크 페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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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크레인 거더(girder)의 캠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거더는 동, 정, 상, 하 수평의 각 하중에 견디도록 리머 볼트로 견고하게 체결되어있다.
  2. 크레인의 박스 거더는 캠버를 고려하여야 한다.
  3. 캠버는 거더의 중앙에서 최대치가 된다.
  4. 캠버는 하중을 안전하게 들기 위함이며 크레인 수명에는 관계없다.
(정답률: 69%)
  • 정답은 "캠버는 하중을 안전하게 들기 위함이며 크레인 수명에는 관계없다."입니다. 캠버는 거더의 중앙에서 최대치가 되며, 크레인의 박스 거더는 캠버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캠버는 하중을 안전하게 들기 위한 요소이므로 크레인 수명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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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차륜과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차륜은 기계가공하여 모두 직경이 균일하게 되어 있으며 답면 및 플랜지는 열처리가 되어 있다.
  2. 차륜은 차륜 베어링의 급유와 마모에 항상 주의해야 한다.
  3. 차륜은 주행레일과 기체가 직각이 아니면 양각의 주행저항이 달라져 큰 축압이 가해져서 플랜지가 내측으로 열리게 된다.
  4. 차륜 중 구동륜은 주행 중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슬립하여 미끄러져서 차륜 일부에 평면으로 부분 마모가 생길 수 있다.
(정답률: 66%)
  • "차륜은 주행레일과 기체가 직각이 아니면 양각의 주행저항이 달라져 큰 축압이 가해져서 플랜지가 내측으로 열리게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차륜이 내측으로 열리는 것이 아니라 외측으로 열리게 됩니다. 이는 주행 중에 차량이 회전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외측 바퀴가 더 많은 거리를 이동하게 되어 내부 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외측 차륜의 플랜지가 내측으로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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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천장크레인에서 크래브(crab)는?

  1. 횡행장치이다.
  2. 각종 전원 판넬이다.
  3. 주행장치 및 저항기, 판넬을 장치하는 부분이다.
  4. 권상 및 횡행장치를 설치하여 레일 위를 왕복 운동하는 대차이다.
(정답률: 70%)
  • 천장크레인에서 크래브는 레일 위를 왕복 운동하는 대차이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권상 및 횡행장치입니다. 즉, 크래브는 권상 및 횡행장치를 이용하여 레일 위를 왕복 운동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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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도유기와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차륜 도유기는 차륜 플랜지 또는 레일 측면에 소량의 오일을 계속 자동으로 도유하는 기기이다.
  2. 차륜 도유기의 오일탱크는 도유기 몸체보다 상부에 위치한다.
  3. 상용 리미트 스위치가 하한선에서 작동했을 때 권상훅의 위치는 보통 크래브 하단 0.5m 정도이다.
  4. 중추식 리미트 스위치는 비상용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28%)
  • "상용 리미트 스위치가 하한선에서 작동했을 때 권상훅의 위치는 보통 크래브 하단 0.5m 정도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상황에 따라 권상훅의 위치가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설치 위치와 사용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위치는 제조사나 설치 업체에서 제공하는 설명서를 참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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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크레인에 해당하는 것은?

  1. 지브 크레인
  2. 케이블 크레인
  3. 제철소용 원료 장입 크레인
  4. 언로더
(정답률: 43%)
  • 천장크레인은 건물 내부에서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리기 위해 사용되는 크레인입니다. 반면, 제철소용 원료 장입 크레인은 제철소에서 원료를 운반하고 장입하는데 사용되는 크레인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과는 용도가 다르므로 정답은 "제철소용 원료 장입 크레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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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훅이 최하단(바닥)에 도달되었을 때 와이어 드럼에 얼마의 여유 감김이 있어야 하는가?

  1. 2회전 이상
  2. 4회전 이상
  3. 6회전 이상
  4. 7회전 이상
(정답률: 54%)
  •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훅이 최하단에 도달하면 와이어 드럼에 일정한 길이의 와이어가 남아있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늘어나거나 와이어 드럼이 회전할 때 와이어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와이어로프가 최하단에 도달했을 때 와이어 드럼에 충분한 여유 감김이 없다면, 와이어로프가 늘어나거나 와이어 드럼이 회전할 때 와이어가 빠져나가게 되어 크레인이 작동하지 않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최하단에 도달했을 때 와이어 드럼에 2회전 이상의 여유 감김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여유 감김이며, 더 많은 여유 감김이 있어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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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천장크레인의 주행, 횡행, 권상 등에서 과행을 방지할고 연동장치 및 안전장치로 사용되는 것은?

  1. 타임 릴레이
  2. 컨트롤러
  3. 리미트 스위치
  4. 브레이크
(정답률: 84%)
  • 리미트 스위치는 천장크레인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고, 과행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연동장치 및 안전장치로 사용되며, 주행, 횡행, 권상 등 모든 이동 방향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미트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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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장크레인의 속도제어용 브레이크 중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부분이 없으며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1.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2. EC(eddy current) 브레이크
  3. AC 브레이크
  4. DC 마그넷트 브레이크
(정답률: 54%)
  • EC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자성체와 고정 자성체 사이에 발생하는 유도전류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효과를 내는 방식입니다. 이는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 부분이 없으며 저속도에서도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천장크레인의 속도제어용 브레이크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EC 브레이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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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의 크리 표시 "40/20 ton, Span 28 M"에서 Span 28M의 뜻은?

  1. 주행 차륜 사용 허용 평균속도이다.
  2. 주행 차륜 중심 간 거리가 28m 이다.
  3. 주행 레일의 길이가 28m 이다.
  4. 횡행 차륜 간의 거리가 28m 이다.
(정답률: 50%)
  • Span은 천장크레인의 가로 범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Span 28M"은 이 천장크레인이 가로로 28미터의 범위를 커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주행 차륜 중심 간 거리가 28m 이다."가 이와 관련이 있지 않은 다른 용어들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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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선로 및 전기 기기를 보호해주는 계전기에서 과전류가 흐를 때 자동적으로 선로를 차단시키는 계전기는?

  1. 과전압 계전기
  2. 과전류 계전기
  3. 부족전압 계전기
  4. 부족전류 계전기
(정답률: 74%)
  • 과전류 계전기는 전기 회로에서 과전류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선로를 차단시켜 전기 기기 및 선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과전류 계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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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크레인 운전 전의 주의사항으로서 틀린 것은?

  1. 운전실의 각 레버, 컨트롤러 핸들, 스위치 등이 정상인가를 확인한다.
  2. 무부하로 운전을 행하여 각 안전장치, 브레이크 기능을 알아본다.
  3. 운전개시 시에는 앵커 또는 레일 클램프를 확실히 작동시켜 둔다.
  4. 전임 사용자로부터 전달받은 사항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파악하여 둔다.
(정답률: 74%)
  • 정답은 "운전개시 시에는 앵커 또는 레일 클램프를 확실히 작동시켜 둔다."입니다. 이유는 크레인이 운전 중에 움직이거나 불안정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앵커 또는 레일 클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는 운전 전에 작동시켜 두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운전 중에 필요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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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잇수가 20인 작은 기어가 500rpm으로 회전할 때 이와 맞물린 큰 기어의 회전수를 100rpm으로 하려면 큰 기어의 잇수는?

  1. 120
  2. 100
  3. 800
  4. 60
(정답률: 55%)
  • 잇수가 작은 기어는 20이고, 회전수는 500rpm이다. 따라서 작은 기어의 주어진 회전수와 잇수를 이용하여 작은 기어의 지름을 구할 수 있다.

    작은 기어의 지름 = (잇수 ÷ π) × 회전수 = (20 ÷ π) × 500 ≈ 3183.1mm

    큰 기어의 회전수는 100rpm으로 주어졌다. 이를 이용하여 큰 기어의 지름을 구할 수 있다.

    큰 기어의 지름 = (잇수 ÷ π) × 회전수 = (잇수 ÷ π) × 100

    큰 기어와 작은 기어는 맞물려 있으므로, 작은 기어의 지름과 큰 기어의 지름은 같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작은 기어의 지름 = 큰 기어의 지름

    (20 ÷ π) × 500 = (잇수 ÷ π) × 100

    잇수 = 100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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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크레인의 안전운전을 위한 운전 중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중량물을 인양하면서 자주 권상브레이크 및 주행, 횡행, 브레이크의 동작상태를 점검해 본다.
  2. 주행, 횡행 리미트 스위치를 작동하기 전에 장애물에 주의한다.
  3. 운전 중 기계 각부의 이상 음, 이상진동, 발열 등을 수시로 확인한다.
  4. 정격하중 이상의 중량물을 절대 인양하지 않는다.
(정답률: 54%)
  • 정답인 "중량물을 인양하면서 자주 권상브레이크 및 주행, 횡행, 브레이크의 동작상태를 점검해 본다."는 크레인 운전 중에도 점검해야 할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크레인은 매우 높은 위치에서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위험한 기계이므로, 운전 중에도 안전을 위해 점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중량물을 인양하면서 권상브레이크 및 주행, 횡행, 브레이크의 동작상태를 자주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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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축과 보스에 작은 삼각형의 돌기 홈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것은?

  1. 스플라인
  2. 세레이션
  3. 유니버셜 커블링
  4. 블렌지 커플링
(정답률: 48%)
  • 세레이션은 축과 보스 사이에 작은 삼각형의 돌기 홈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축과 보스의 정확한 위치를 유지하면서도 쉽게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스플라인은 축과 보스에 일정한 간격으로 높은 돌기와 홈을 만들어서 고정하는 방법이며, 유니버셜 커블링과 블렌지 커플링은 축과 보스를 연결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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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 작업의 안전수칙을 열거한 것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달아 올린 짐 밑에 사람의 통행을 막는다.
  2. 운반물을 작업자 상부로 운반한다.
  3. 지정된 신호수 외에는 신호를 하지 않는다.
  4. 임의로 스위치 박스에 손대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4%)
  • 운반물을 작업자 상부로 운반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은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운반물은 작업자 하부로 운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작업자 상부로 운반하면 물체가 작업자에게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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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시퀀스 제어란 정해진 순서에 따라 무엇을 진행하는 제어인가?

  1. 전원
  2. 단계
  3. 상황
  4. 실태
(정답률: 59%)
  • 시퀀스 제어는 정해진 단계에 따라 무엇을 진행하는 제어이기 때문에 "단계"가 정답입니다. 전원, 상황, 실태는 시퀀스 제어를 구성하는 요소들 중 하나일 뿐, 시퀀스 제어의 진행을 나타내는 구성 요소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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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권선형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1. 전압을 낮춘다.
  2. 1차 측 공급전원의 3선 중 2선을 바꾼다.
  3. 1차 측 공급전원의 3선을 모두 바꾼다.
  4. 저항기의 저항 값을 변화시킨다.
(정답률: 66%)
  • 3상 유도전동기는 3개의 상이 존재하며, 각 상은 120도씩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은 상의 순서와 상의 회전방향에 따라 결정됩니다. 1차 측 공급전원의 3선 중 2선을 바꾸면, 상의 순서가 바뀌어 상의 회전방향이 반대가 됩니다. 따라서, 회전방향이 바뀌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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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장비의 급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시된 오일을 주입하되 동절기에는 점도가 높은 것을 사용할 것
  2. 지시된 주입량을 기준으로 하며 사용빈도에 따라 증감할 것
  3. 규정된 시간 간격에 맞추어 주입할 것
  4. 그리스컵 급유인 것은 사용빈도에 따라 수시로 확인하며 급유할 것
(정답률: 58%)
  • "지시된 오일을 주입하되 동절기에는 점도가 높은 것을 사용할 것"이 틀린 것은, 동절기에는 점도가 높은 것이 아니라 점도가 낮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점도가 높은 오일은 낮은 온도에서 더 느리게 흐르기 때문에, 동절기에는 점도가 낮은 오일을 사용하여 장비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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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성크 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로 전단력을 받는다.
  2. 축보다 약간 강한 재질을 사용한다.
  3. 일반적으로 1/100의 구배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4. 축에는 키 홈을 파지 않는다.
(정답률: 63%)
  • "축에는 키 홈을 파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성크 키는 일반적으로 축에 키 홈을 파서 사용합니다. 이는 키와 축이 서로 맞물려 회전력을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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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동력전달용 나사에서 사다리꼴나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사각나사보다 제작이 어렵고 정밀도가 낮다.
  2. 마모에 대한 조정이 쉽다.
  3. 동력전달이 정확하다.
  4. 강도가 크다.
(정답률: 56%)
  • 사다리꼴나사는 나사의 각도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제작이 어렵고 정밀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사각나사보다 제작이 어렵고 정밀도가 낮다는 것이 특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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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장크레인을 급출발, 급정지하면 안 되는 사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크레인에 기계적 무리를 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2. 갑자기 출발하면 밑에 있는 운전자가 피할 틈이 없어 위험하므로
  3. 취급 물건이 관성에 의하여 심하게 흔들리면 매우 위험하므로
  4. 갑자기 과전류가 흘러 전기장치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정답률: 41%)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기계로, 갑자기 출발하거나 정지하면 물건이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어 위험합니다. 또한, 크레인 아래에 있는 운전자나 보행자들이 갑자기 출발하는 크레인을 피할 틈이 없어 위험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은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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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천장크레인의 패널(panel) 중에서 가장 사용율이 높은 것은?

  1. 권상패널
  2. 횡행패널
  3. 주행패널
  4. 보호패널
(정답률: 20%)
  • 천장크레인은 고소작업을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작업 중인 인원이나 장비를 보호하기 위해 보호패널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보호패널은 작업 중에 떨어지는 물체나 장비 등으로부터 인원과 장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패널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 가장 사용율이 높은 패널은 보호패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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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제어기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회로의 단속에는 접촉편 및 접촉자를 사용한다.
  2. 교류전동기 40kW 이상은 직접제어기를 사용해야 한다.
  3. 1차 측의 전원회로를 변환한다.
  4. 2차 측의 저항은 차례로 단속하여 속도제어 한다.
(정답률: 40%)
  • "교류전동기 40kW 이상은 직접제어기를 사용해야 한다."가 잘못된 것이다. 교류전동기 40kW 이상은 간접제어기를 사용해야 한다. 이는 직접제어기로는 전류와 전압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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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시브 플랜지의 마모 한도는 시브홈 바닥에서 플랜지의 30%이다.
  2. 와이어로프를 드럼에 장치하는 방법은 와이어가 벗겨지지 않게 고정구를 사용하여 볼트로 조인다.
  3. 드럼 직경(D)과 와이어로프(d)와의 양호한 비율(D/d)은 20 이상이다.
  4.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 와이어로프 방향과 드럼 홈 방향과의 각도는 2˚ 이내이다.
(정답률: 23%)
  •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 와이어로프 방향과 드럼 홈 방향과의 각도는 2˚ 이내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와이어로프가 드럼 홈에 완전히 맞게 감기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각도를 가지고 감기 때문입니다. 이 각도는 일반적으로 1-3˚ 정도이며, 이 각도가 너무 크면 와이어로프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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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구름 베어링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값이 비싸다.
  2. 충격하중에 약하다.
  3. 하우징이 크게 되고 설치와 조립이 어렵다.
  4. 축심을 정확하게 유지할 수 없다.
(정답률: 22%)
  • 구름 베어링은 축심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회전 중에 축이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심을 정확하게 유지해야 하는 경우에는 구름 베어링을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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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권상하중 40톤, 권상속도 1.5m/min인 천장크레인의 전동기의 출력(kW)은?

  1. 58.8kW
  2. 588kW
  3. 13.3kW
  4. 9.8kW
(정답률: 40%)
  • 전동기의 출력은 권력공식 P = Fv로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F는 상하하중인 40톤을 뉴턴(N)으로 환산한 값인 392,400N이고, v는 권상속도인 1.5m/min을 초당(m/s)으로 환산한 값인 0.025m/s입니다. 따라서 P = 392,400N x 0.025m/s = 9,810W = 9.8kW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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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절연등급이 B종인 모터의 최고 사용온도는?

  1. 95˚
  2. 120˚
  3. 130˚
  4. 155˚
(정답률: 35%)
  • 절연등급 B종은 최고 사용온도가 130˚C 이하인 모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B종 모터의 최고 사용온도는 130˚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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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감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감전의 피해정도는 전류의 크기와 통전시간에 따라 다르다.
  2. 감전사고는 여름에 적다.
  3. 50mA 이상의 전류가 인체에 흐르면 상당히 위험하다.
  4. 건조한 옷, 고무장갑 등을 착용하면 좋다.
(정답률: 77%)
  • "감전사고는 여름에 적다." 이유는 전기가 습기를 흡수하여 전기 저항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전기가 땀 등의 습기를 흡수하여 전기 저항이 낮아져 감전사고가 적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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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를 발전기라하며 직류발전기와 교류발전기가 있다.
  2. 마그넷크레인은 철편을 붙였을 때 전기스위치를 끊어도 잔류자기 때문에 철편이 금방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3. 저항체는 전력을 열로 바꾸므로 정지 중에도 약 650℃가 될 때가 있으므로 가연물을 가까이 하면 안 된다.
  4. 천장크레인용 저항기는 용량이 크고 진동에 강한 권선형이 적합하다.
(정답률: 58%)
  • 마그넷크레인은 철편을 붙였을 때 전기스위치를 끊어도 잔류자기 때문에 철편이 금방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이유는 마그넷크레인은 전자기장을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는데, 전자기장이 사라지더라도 마그넷에 저장된 자기력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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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천장크레인에서 물건을 매다는 도구로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1. 벨트
  2. 그물
  3. 와이어로프
  4. 체인
(정답률: 70%)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강력한 내구성과 견고함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는 도구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와이어로프입니다. 와이어로프는 철사로 만들어져 있어서 매우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 물건을 매다는 도구로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와이어로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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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와이어로프에 심강을 사용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충격 하중의 흡수
  2. 스트랜드의 위치를 올바르게 유지
  3. 소선끼리의 마찰에 의한 마모 방지
  4. 와이어 소선의 절약
(정답률: 66%)
  • 와이어 소선의 절약은 올바른 목적이 아닙니다. 와이어로프에 심강을 사용하는 목적은 충격 하중의 흡수, 스트랜드의 위치를 올바르게 유지, 소선끼리의 마찰에 의한 마모 방지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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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와이어로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5이상으로 한다.
  2. 안전율의 절단하중을 사용하중으로 나눈 값이다.
  3. 소선수의 7%가 절단되면 폐기한다.
  4. 로프에 킹크가 발생되면 폐기한다.
(정답률: 37%)
  • 정답: "소선수의 7%가 절단되면 폐기한다."

    이유: 소선수는 와이어로프를 이루는 작은 선들 중 하나이며,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소선수의 일부가 절단되면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이 크게 저하되므로 폐기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기준으로 정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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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운전자가 경보기를 울리거나 한쪽 손의 주먹을 다른 손의 손바닥으로 2~3회 두드릴 경우의 수신호 내용은?

  1. 신호불명
  2. 이상발생
  3. 기다려라
  4. 물건걸기
(정답률: 44%)
  • 이상발생은 차량의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거나 고장이 발생했음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경보기를 울리거나 손을 두드리는 것은 긴급상황이나 위험 상황에서 사용하는 신호가 아니라, 차량의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사용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이상발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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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훅걸이 중 가장 위험한 것은?

  1. 눈걸이
  2. 어깨걸이
  3. 이중걸이
  4. 반걸이
(정답률: 30%)
  • 반걸이는 훅이 한쪽 끝에만 달려있기 때문에 물건이 무거워지면 훅이 빠져서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가장 위험한 훅걸이는 반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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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고정 방법 중 잔류 강도가 100%인 고정 방법은?

  1. 클립 고정법
  2. 스플라이스(엮어 넣기)
  3. 합금 고정법
  4. 쐐기 고정법
(정답률: 37%)
  • 합금 고정법은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끝 부분에 합금을 사용하여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고정 방법에 비해 끝 부분의 강도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어서 잔류 강도가 100%입니다. 또한 합금 고정법은 끝 부분이 깨지거나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여 와이어로프의 수명을 늘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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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로 2m, 세로 2m, 높이 2m인 강괴(비중 8)의 무게는?

  1. 6 ton
  2. 16 ton
  3. 32 ton
  4. 64 ton
(정답률: 62%)
  • 강괴의 부피는 가로 2m x 세로 2m x 높이 2m = 8m³입니다. 강괴의 비중이 8이므로, 1m³당 무게는 8톤입니다. 따라서, 강괴의 총 무게는 8m³ x 8톤/m³ = 64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4 t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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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와이어로프 클립 간의 간격은 로프 지름의 몇 배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3배
  2. 4배
  3. 5배
  4. 6배
(정답률: 47%)
  • 와이어로프 클립 간의 간격은 로프 지름의 6배 이상으로 해야 합니다. 이는 클립 간의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로프가 끼어들어서 클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클립 간의 간격이 너무 멀면 로프가 늘어나서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프 지름의 6배 이상으로 클립 간의 간격을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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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이 줄걸이용 와이어로프로 짐을 달아 올릴 때 안전각도(α)는 일반적으로 얼마 이내로 하여야 하는가?

  1. 30˚ 이내
  2. 45˚ 이내
  3. 60˚ 이내
  4. 70˚ 이내
(정답률: 37%)
  • 안전각도(α)는 와이어로프와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이 각도가 작을수록 짐이 더 안전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면 안전각도(α)가 작을수록 짐이 수직선에 가까워지고, 안정적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각도(α)는 일반적으로 60˚ 이내로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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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신품 체인을 구입하여 사용한 후 임의의 5개 링 길이를 측정시 신장이 몇 % 이상이면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가?

  1. 3%
  2. 5%
  3. 7%
  4. 12%
(정답률: 47%)
  • 체인의 길이가 일정한 비율 이상 늘어나면 체인의 내구성이 감소하고, 끊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체인의 길이의 3~5% 정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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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구급처치 중에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의식
  2. 상처
  3. 출혈
  4. 격리
(정답률: 89%)
  • 격리는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감염성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격리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항목들은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이지만, 격리는 그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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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안전장치 선정시의 고려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위험부분에는 안전 방호가 장치가 설치되어 있을 것
  2. 강도나 기능 면에서 신뢰도가 클 것
  3. 작업하기에 불편하지 않는 구조일 것
  4. 안전장치 기능 제거를 용이하게 할 것
(정답률: 83%)
  • 안전장치 기능 제거를 용이하게 하는 것은 안전장치를 우회하거나 무력화시키는 등의 부적절한 사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장치 선정시 고려사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안전장치는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도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므로, 기능 제거를 용이하게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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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운반하는 물건에 2줄 걸이 로프를 매달 때 로프에 하중이 가장 크게 걸리는 2줄 사이의 각도는?

  1. 30˚
  2. 45˚
  3. 60˚
  4. 75˚
(정답률: 31%)
  • 로프에 걸린 하중이 가장 크게 되는 경우는 로프의 각도가 90˚일 때입니다. 그 이유는 로프의 각도가 작아질수록 로프에 걸리는 하중이 수평 방향으로 더 많이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줄 걸이 로프를 사용할 때 가장 큰 하중이 걸리는 각도는 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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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자의 안전한 행동으로 틀린 것은?

  1. 운전 전 점검을 시행한다.
  2. 작업의 속성과 관계없이 빠른 속도로 작업한다.
  3. 작업반경 내의 변화에 주의하면서 작업한다.
  4. 작업 종료 후 장비의 전원을 끈다.
(정답률: 80%)
  • 작업의 속성과 관계없이 빠른 속도로 작업하는 것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작업의 속성에 따라 적절한 속도와 방법으로 작업을 수행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작업하면 실수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미처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자는 작업의 속성과 관계없이 안전한 속도와 방법으로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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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화작업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화재가 일어나면 화재 경보를 한다.
  2. 배선의 부근에 물을 뿌릴 때에는 전기가 통하는 지의 여부를 확인 후에 한다.
  3.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 스위치를 끈다.
  4. 카바이드 및 유류에는 물을 뿌린다.
(정답률: 70%)
  • 카바이드와 유류는 물과 반응하여 더 큰 화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소화작업시에는 물 대신 적합한 소화제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카바이드 및 유류에는 물을 뿌린다."는 올바르지 않은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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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운전 및 정비 작업시의 작업복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잠바형으로 상의 옷자락을 여밀 수 있는 것
  2. 작업용구 등을 넣기 위해 호주머니가 많은 것
  3. 소매를 오무려 붙이도록 되어 있는 것
  4. 소매를 손목까지 가릴 수 있는 것
(정답률: 72%)
  • 작업복에 호주머니가 많은 것은 오히려 작업 중에 작업용구 등이 떨어지거나 불편하게 움직이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복에는 필요한 작업용구만 넣을 수 있는 적절한 수의 호주머니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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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스페너 작업시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스패너의 입이 너트의 치수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스패너의 자루에 파이프를 이어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는 쐐기를 넣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4.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도록 하여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정답률: 66%)
  •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도록 하여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는 스패너 작업시 유의할 사항이 아닙니다.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쐐기를 넣는 것은 너트를 더 꽉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쐐기를 넣으면 스패너가 너트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더 많은 힘을 가해 너트를 더 강하게 조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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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안전표지판이 뜻하는 것은?

  1. 보안경착용금지
  2. 보안경착용
  3. 귀마개착용
  4. 인화성물질경고
(정답률: 70%)
  • 안전보건표지 중 "보안경착용"은 작업 중 보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경우를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보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작업장에서는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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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보기에서 가스용접기에 사용되는 요기의 도색이 옳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 ㉡
  2. ㉡, ㉢
  3. ㉠, ㉢
  4. ㉠, ㉡, ㉢
(정답률: 60%)
  • 가스용접기에 사용되는 요기는 고온과 압력에 견딜 수 있어야 하므로 내식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재질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은 내식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스테인리스강으로, ㉢는 내식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텅스텐으로 도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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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수공구 보관 및 사용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해머작업시 몸의 자세를 안정되게 한다.
  2. 담금질 한 것은 함부로 두들겨서는 안 된다.
  3. 공구는 적당한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 한다.
  4. 파손, 마모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85%)
  • "공구는 적당한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공구는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하면 부식이나 녹이 생길 수 있으므로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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